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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벙글 돌겜에서 실현된 유토피아 "항복런"
하스스톤이라는 카드게임, 해본 사람도 아는 사람도 많을 거다 작년 이 하스스톤에서 새로운 모드인 용병단을 야심차게 출시한다 출시 직후 사람들은 재밌다 재미없다로 투닥거렸지만 간만에 들어온 새로운 떡밥에 돌갤은 용병단 이야기로 가득 차 있었다 그러나 사건이 발생한다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던 노가다 방법을 없애버려서 노가다가 더 힘들어지고 오래 걸리게 되어버린 거다 이에 많은 유저들이 분노했고 이 분노는 아직은 갈 길 없이 떠돌고만 있었다 그러던 중 돌갤에 "짱깨섭 PVP 어뷰징 웃기네 ㅋㅋ" 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요하자면 PVP에서 승리하면 재화를 얻는데, 짱깨섭에서는 게임에 있는 속성을 가위바위보에 대응해 시작하자마자 상대의 속성을 보고 항복해 시간을 절약하는 "사회적 합의" 가 일어나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에 돌갤럼들은 짱깨가 그러면 그렇지 ㅋㅋ 라며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는데... 드디어 중국의 사회적 합의 덱을 만났다는 글 상대의 속성은 풀, 불 ← 물 ← 풀 ← 불 의 상성이기에 물속성인 돌갤럼이 항복해야 하지만 어째서인지 상대는 바로 항복을 눌러버리고, 그 이유에 모두가 의아해 했지만 얼마 안가 올라온 글에서 그 이유가 드러난다 바로 무조건 항복을 하기 시작했다는 것 서로는 만나자마자 항복을 누른다 → 둘 중 한 명이 승리한다 → 승리한 사람은 보상을 얻으나, 승리했기에 점수가 높아져 항복만 하는 사람들과 만나기 힘들어지니 다음에 패배할 확률이 높아진다 → 패배한 사람은 보상을 얻지 못하나 점수가 낮아져 항복만 하는 사람들과 만나기 쉬워지니 다음에 승리할 확률이 높아진다 → 그 결과, 승리하건, 패배하건 모두가 항복만 누른다면 아주 빠른 시간 내에 모두가 승리 할 수 있게 된다 라는 궁극의 사회적 합의에 들어서게 된다 이 사실은 아주 빠르게 확산되었고, 모두는 모두가 항복만 하는 점수대인 "항복촌" 으로 가 항복만 누르는 "항복런" 을 시작하게 된다 항복촌에서 항복을 한다 내가 이기거나 상대가 이긴다 내가 이기면 재화를 얻는다 내가 지면 다음판에는 나보다 더 빠르게 항복하는 상대를 만나서 내가 이긴다 이 룰을 숙지한 유저들은 10초에 한번 꼴로 승리해버리면서 5분씩 게임하여 정상적인 플레이로 모두 승리 할 때보다 시간 당 많은 재화를 얻게 되었다 결국은 같은 아시아 서버를 쓰는 대만, 일본 유저들도 눈치를 채고 항복촌에서 항복을 하게 된다 이 게임 규칙의 허점은 위의 분노와 맞물려 어디 한번 게임 망해보라며 유저들이 악에 받쳐 항복을 누르게 하는 결과를 낳았다 승자도, 패자도 없다 자신의 이득만을 생각해 항복촌에서 항복을 받아먹기만 하는 배신자는 승리를 많이 해버려 항복촌에서 자동으로 퇴출된다 모두는 모두를 위해 항복한다 모두가 재화를 더 많이 받고 모두가 행복해진다 이상, 돌겜에서 실현된 유토피아 "항복런" 이야기였다
작성자 : 롤툴룰톨고정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