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 주요떡밥
- 내가 생각하는 대략적 시대 구분
: 샤힌의 시대(15년~16년) -> 드카잭?? -> 드라 연깎, 폴 붕권 시대(18년 시즌2 패치 직전까지) -> 놈진, 기스의 시대(시즌2 ~ 2019.5월 경)
- 19.6.3 기준 개념글 62페이지부터 1페이지까지 싹 훑어서 작성해서 계속 업데이트 중
- 19년도 초부터 파키스탄 철권이 유명해지기 시작함. 그 중 아슬란이 대표적
- 19년도 후반 파키스탄 허니가 유명해짐
- 19년도 12월 리로이 대란
- 20년도 초반 파캄람 대란, 초풍나락 상향 대란
- 20년도 중순 파캄람 소폭하향 밑 플매기능 개선
----------------------패치내역 한줄 요약본----------------------- (세부내용은 본문 아래 쪽 참고)
현재
~
21.5.27 패치버젼 4.20 : 성능 하위권 캐릭터 중점 밸런스 패치
21.3.22 패치버젼 4.10 : 리디아 출시 / 밸런스 패치
20.11.25 패치버젼 4.01 : 버그픽스
20.11.9 패치버젼 4.00 : 시즌4 패치, 밸런스 패치 및 쿠니미츠 출시
20.8.18 패치버젼 3.33 : 밸런스 패치 / 플매 기능 개선
20.4.21 패치버젼 3.31 : 밸런스 패치
20.3.23 패치버젼 3.30 : 파캄람 출시 / DLC14 DLC15 출시 / 대규모 밸런스 패치(풍신류 초풍, 나락 상향 포함)
20.2.12 패치버젼 3.21 : 밸런스 패치 (리로이에 관련된 패치)
20.1.28 패치버젼 3.20 : 밸런스 패치 (리로이 너프 포함)
19.12.19 패치버젼 3.11 : 버그 픽스
19.12.10 패치버젼 3.10 : 간류, 리로이 출시 / 프랙티스 프레임데이터 디스플레이 기능 오픈
19.11.11 패치버젼 3.03 : 자피나, 드라구노프, 샤힌, 아쿠나, 네간 밸런스 패치.
19.10.16 패치버젼 3.02 : 특별한 것이 없는 패치
19.10.3 패치버젼 3.01 : 시즌3 첫번째 밸런스 패치. 엘리자, 리차오랑, 줄리아, 자피나의 자잘한 버그들이 픽스됨.
19.9.9 패치버젼 3.00 : 시즌3 패치. 대부분의 캐릭터의 기술들이 대규모로 패치됨
19.6.18 스팀자체패치(수동으로 해야했음) : 랭겜매치오류 수정됨
19.6.14 스팀자체패치(철권 패치 아님) : 이 패치 때문에 랭겜매치오류 발생
19.5.30 패치버젼 2.30 : 기스 번개차기 너프가 주요 화두 그 외 다른 캐릭 몇 명도 밸런스 변경점 있음
19.2.28 패치버젼 2.20 : 줄리아, 네간 출전. 다른 잠수함 패치는 알 수 없음.
18.12.13 패치버젼 2.11 : 아머킹, 머독 출전. 몇 몇 캐릭 밸런스 패치됨
18.12.3 패치버젼 2.10 : 많은 캐릭터들이 밸런스 패치됨
18.11.1 패치버젼 2.02 : 몇 몇 캐릭터들이 밸런스 패치됨
18.9.7 ~ 18.9.9 패치버젼 2.01 : 시즌2 긴급밸런스패치
18.9.4 패치버젼 2.00 : 시즌2 패치, 레이와 안나 출전 및 대규모 캐릭터 밸런스 패치
18.9.2 머레이가 sns로 시즌2 패치내역 1600줄 텍스트라고 정보를 흘림.
↓↓↓↓↓세부히스토리내역↓↓↓↓↓
~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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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5.27
4.20 밸런스 패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tekken7&no=1055409&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pos=-1055672&s_type=search_subject_memo&s_keyword=%ED%8C%A8%EC%B9%98&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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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3.22
4.10 리디아 출시 / 밸런스 패치 / 버그 수정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tekken7&no=886646&search_head=10&page=9
---------------------
2020.11.25
4.01 버그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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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9
시즌4 패치
(한국어 번역)시즌 4 변경점 -1 - 시작한지N일됨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tekken7&no=527184&_rk=96k&search_head=10&page=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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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8.18
Tekken 7 Update Version 3.33 Full Patch Notes (PS4, Xbox One, PC)
플레이어 매치의 기능 확장
-세션 룸중에 자신의 차례를 건너뛸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스테이지 실렉트에서 랜덤으로 선택된 경우 VS 화면에서 랜덤에 의해 선택된 스테이지임을
나타내는 표시를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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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4.21
Tekken 7 Update Version 3.31 Full Patch Notes (PS4, Xbox One, PC)
밸런스 패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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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3.23
Tekken 7 Update Version 3.30 Full Patch Notes (PS4, Xbox One, PC)
DLC 14 / 15 and Patch V3.30 : 파캄람 출시
그리고 밸런스 패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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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2.12
Tekken 7 Update Version 3.21 Full Patch Notes (PS4, Xbox One, PC)
밸런스 패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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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8
Tekken 7 Update Version 3.20 Full Patch Notes (PS4, Xbox One, PC)
밸런스 패치(리로이 너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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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19
Tekken 7 Update Version 3.11 Full Patch Notes (PS4, Xbox One, PC)
– Fixed various bugs. 버그픽스 패치
There is no official announcement regarding what bug has been fixed in this update so we only have a rough idea to go on here.
The game is available now for PS4, Xbox One, and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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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kken 7 Update Version 3.10 Full Patch Notes
패치버젼 3.10 2019.12.10
간류 출시, 리로이 출시, 프랙티스 프레임 데이터 표시 기능 업데이트
– Added support for Ganryu (DLC #11), Leroy Smith (DLC #12), and frame data display (DLC #13).
– Added “Sample Combos” and “Punishment Training” to Practice mode.
– Added new feature to Performance Stats.
– Added new customization items.
– Made adjustments to game balance.
– Fixed various bu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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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1.11 패치버젼 3.03 : 자피나, 드라구노프, 샤힌, 아쿠나, 네간 밸런스 패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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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 3.02 패치
Tekken 7 Update 3.02 Full Patch Notes (PS4, Xbox One, PC)
2019.10.16
Tekken 7 update version 3.02 is available to download now for PS4, Xbox One, and PC. Here are the full patch notes for this update.
Tekken 7 has received its season pass 3 updates with the start of Zafina being added to the character roster. Bandai then released another update to make some balance adjustments for the character. After the update, the patch 3.02 that has launched today doesn’t seem to implement any further changes, rather it is more for the stability improvement.
- Bug Fixes
- Stability Improv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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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10월 3일
시즌3 3.01 패치(밸런스패치)
엘리자, 리차오랑, 줄리아, 자피나의 자잘한 버그들이 픽스됨.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3826491&exception_mode=recommend&pag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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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 버젼3.00 패치 19년 9월 9일
캐릭 대부분이 업데이트 됨. 신기술도 많이 나옴.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3747468&exception_mode=recommend&page=12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3747470&exception_mode=recommend&page=12
에서 캐릭별 변경점을 확인 바람.
추가사항
줄리아 시즌3 변경점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3750097&exception_mode=recommend&page=12
캐릭별 신기술 정리글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3767037&exception_mode=recommend&page=11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3769705&exception_mode=recommend&page=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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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14 ~ 6.18
어제 뭔 패치 있었는데, 밸런스 관련은 아닌듯(클라이언트 패치라고 함)
-> 알고보니 철권 패치가 아니라 그냥 스팀 자체 패치였음. 근데 이 패치로 인해서 랭겜 매칭이 자꾸 저절로 거부되는 현상이 18일 오전까지 지속되다가
하라다&머레이가 눈치채고 고쳐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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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30
패치버젼 2.30
이 패치는 개념글에 정보가 없었음... 쓰잘떼기 없는 글들이 다 개념글 먹어버림
킹
4오손오발 (정면히트시)
공중에서 히트했을 때 잡기로 이행되던 경우가 있었기에 수정
밥
스피너볼 왼손
기술을 누르는 타이밍에따라 데미지가 달라지는 버그가 있었기에 수정
에디
7왼발
상대의 공격을 받아내면서 공중히트한 경우에 상대의 공격이 보통 때와 달라지기에 수정
기스
4왼발오손
1타 3프레임 증가 가드시 -9에서 -12로 히트시 +2에서 -1로 변경
2타를 내미는 타이밍에 따라 1타가 의도치 않게 호밍기처럼 되어버리는 버그가 있었기에 수정
안나
2 오발왼손 4~
236 오손왼손 4~
카오스저지먼트로 이행하는 경우 스테이터스가 점프상태로 되어버리는 버그가 있었기에 선자세인걸로 수정
(일어 번역 - 철권하는일본라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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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28
패치버젼 2.20
줄리아, 네간 출전
다른 잠수함 패치가 있었는지는 모름
Adds Julia Chang (DLC – also part of Character Pass 2)
Adds Negan from The Walking Dead (DLC – also part of Character Pass 2)
Bug Fixes
Other cha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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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2.13
패치버젼 2.11
아머킹, 머독 출전
로우
2.1버전 기술성능변경의 영향으로 1 RK,RK 히트후에 AK,RK로 추가공격이 되었기에
아래와 같이 수정을 하였습니다.
-경직시간을 2프레임 늘렸습니다.
-가드시의 상대의 경직시간을 2프레임 늘렸습니다. (가드시 -9 프레임)
머독
레이지중에 6 RP+LK
특정 상황에서 히트시에 상대방 몸의 방향이 반전된채로 마운트 포지션으로
이행되었기에 수정하였습니다.
그 외로
안나, 기가스, 샤힌 버프 됐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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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2.3
패치버젼 2.10
전캐릭 공통은 거르고 캐릭터별로만 함
좆
-기상진군
1타가 원거리에서 맞을시 2타 안맞던거 수정 (1타 맞을때 상대와 가까워짐)
로우
-양발
밀착시 안맞던 점 수정 (1타 히트 범위 확대)
킹
-앞왼발 후 잡기
특정 상황에서 뒤잡기로 되던거 수정
-재규어 드라이브 중에 apap
경직차 -19→-9로 수정
진
-나락 후 파쇄축
특정 상황에서 1타 데미지가 비정상적으로 높앗던 점 수정
브라이언
-4rprk
-4rplkrk
특정 캐릭터가 앉을시 안맞던 점 수정
스티브
-레이지드라이브
데미지를 14,21에서 10,20으로 변경
2타 히트범위 축소
슬라이드 입력(따닥)으로 기술이 나올수 잇게 변경
잭7
-앉은 상대에게 2오른잡
경직차 0에서 +5로 변경
팽
-236lp
특정 상태에서 상대 뚫고 넘어가버리는 현상 수정
히트 범위 확대
리리
-레이지드라이브
앉은 상태에서도 쓸수 잇던 점 수정
기가스
-3rp
히트범위 확대
에디
-레이지드라이브
첫타가 상대 횡이동중에 가드/히트시 2타가 상대방 방향으로 공격되지 않던 점 수정
-[lkrk]ak
-[lkrk]~
특정 상황에서 2타 데미지가 높던 점 수정
-오른잡, 6오른잡
경직차 -15에서 -13으로 수정
기스
-파워 게이지 증가량을 15퍼 감소
안나
-레이지아츠
특정 상황에서 상대에게 잘 안맞던 점 수정
-레이지드라이브
첫타가 상대 횡이동중에 가드/히트시 2타가 상대방 방향으로 공격되지 않던 점 수정
-카오스 자세 1lk
히트범위를 위로 확대
-싸바
공격 범위 확대
-7lp, 8lp
경직시간 4F 증가
따거
-7lp, 8lp
경직시간 4F 증가
-앉은 상태에서 전진
다른 캐릭터와 성능이 다른 점 수정
조시
4rklkrk
-특정상황에서 히트후 상대의 반격이 확정인 경우가 있어 경직시간을 5프레임 감소시킴
가드시 경직차를 -20 -> -15프레임으로 변경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2927616&exception_mode=recommend&page=38
https://www.tk7.tekken-official.jp/update/index.php?tab=1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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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1.1
2.02버젼 패치
공통사항
히트후 상대가 뒤로 일어나던것을 수정
럭키클로에 원투양손, 양손 , 앞투양손 등등
리 히트맨 LK , 라이징LK LK 3 LK LK
밥 풍신웨이브 중 RK AP, 66 AK
쿠마판다 앞양발 양손
엘리자 66 AP, 4LK LP
미겔 라이징LK
(라이징이 기상을 의미하는것 같습니다)
폴
214 AP가 레이지 아츠를 발동시키는것을 수정
요시미츠
LP+RK/ 숙인상태에서 Mutou no Kiwami(납도상태)양손이 Soul stealer(요블)로 이행되지 않던것을 수정
리리
3RP+LK(레이지 드라이브)가 가끔 인식이 안되던 버그를 수정
레오
Jin ji du ri (정주금계)중 RK가 카운터났을때 상대가 스턴 프레임중에도 숙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던것을 수정
라스
레이지아츠 시네마틱 영상이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1프레임 빠르게 시작하던것을 수정
조시
레이지 아츠중 눈이 부자연스러웠던 것을 수정
클라우디오
66RP RP가 숙인상태에서 3RP RP의 1타가 jailed(아마 2타가 강제히트인가 정확히 모르겠어요 !) 이제 2타가 3프레임 더 느리게 발동
기가스
3LP 롤백 가드시 -9에서 -6 히트시 +4에서 +7
횡 RP가 횡신 도중 공격할때 정면의 상대에게 조준되지 않던것을 수정
카즈미
Fearless warrior(여의상자세) 중 RP가 상대 히트시의 거리가 수정
Fearless warrior 중 LK가 상대 다운시 히트 리액션을 수정
녹티스
레아 자막 대사가 시전보다 일찍 나오던것을 수정
안나
4LK, 2364 LK, RP LK4, Rising LK 4, 6LK 4, 3 LP RP LK 4, 2RK LP 4, 66LK RK 4 LK 66RK 4, 236RP LP 4, LP RP LP RP RK 4
- 카오스 자세를 잡을 때 안나의 목이 부자연 스러운 각도였던것을 수정
레이 우롱
6N LP 8이 6N LP 2보다 6프레임 빠르던 것을 수정
사형권 파생기 중 6이 사형권으로 이행되는 것을 변경
비수조 자세 중 6RK 봉황선풍각의 호밍 성능 하향
머리가 앞으로 한채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RK LK 따닥이 흘려졌을경우의 움직임을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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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10월 경
주요화두
'이론좌의 증명 : 12451dla의 난'
'그린 폐업 : 트로피 박살'
그리고 11월까지 한동안 패치 없음
------------------------------------------
18.9.7 ~ 9.9 사이(정확하지 않음)
패치버젼 2.01
안나 저스트 콜블 확인된 시기.
철권 프로젝트 팀이 캐릭터 밸런싱 붕괴 사태에 심각성을 느껴서 긴급추가패치한 것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2646293&exception_mode=recommend&page=59
추가패치하면서 다른 것도 손봄
브라이언 도발: 호밍을 1.14로 되돌림
-> 도발이 횡을 잘 못잡는 걸 다시 돌렸다는 듯? 대시 해주면 잡는 다 함.
라스 앞투원: 사일런트 엔트리 이행타이밍 수정
-> 말도안되는 버프를 다시 너프시킴.
카타 앞앞투포 : 기술이 나오는 타이밍이 2프렘 느려지고 가드시 앉아짐
-> 버프라 좋아했는데 살짝 다시 너프됨.
샤힌 64rp 특정 상대에게 히트시 의도치않은 데미지 나오던걸 수정
마레 9ak: 히트시 파생기 입력시간이 이상해서 수정
엘리자 66rkrp236236ap 2타째 가드시 3타째 가드되도록 수정
안나4lk: 특정 타이밍에 상대의 하단공격을 받으면 의도하지않은 동작이 나오던것을 수정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2662566&exception_mode=recommend&page=58
참고
이거말고 더 패치 했는지는 모름.
내가 소문으로 듣기로는 2차 긴급패치가 한번 더 있었다고 들었는데... 확실치는 않음. 정보도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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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5 경 화제였던 내용
(내용 겹쳐도 이해바람)
폴 붕권 너프
리차오랑 상향
샤힌 너프
드라 연깎 너프
라스 버그급 상향
요시 상향
카타 상향
클라상향
등등
벽바운드 기술 시스템 캐릭마다 1개
리리 대시버그
카타 66rprk 13프레임 노말히트도 스크류
리차오랑 애시드레인 후속타 및 로하미 콤보
드라 연깎 너프
폴 붕권 너프
라스 se자세 버그급 발동속도
니나 연깎 양횡잡음
안나 저스트 기술 사거리
요시 상향
클라 상향
드라 연깎 너프
리차오랑 애시드레인
라스 12딜캐, 6rplp 로 걸어다니기
폴은 너프 먹었는데도 쎄다는 점
레이
화랑 킬링호크
리리 이상한 달리기 버그
이 정도가 시즌2 초기의 주요 화두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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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4 시즌2 대규모 패치 됨 (레이, 안나 출전)
패치버젼은 2.00
리차오랑을 시작으로 변경점이 있는 캐릭터들의 변경점이 각 캐릭터 플레이어들에 의해서 개념글로 하나씩 올라옴.
그리고
그걸 한번에 모아서 누군가가 올림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2630010 (댓글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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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1 이후 히스토리>
18.9.2 머레이가 sns로 시즌2 패치내역 1600줄 텍스트라고 해서 사람들 설레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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