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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번개 김대중 씨 이야기
이건 정치 얘기는 아니고 그냥 옛날 이야기인데과거 고대 법대 후문에는 설성반점이라는 유명한 중국집이 있었음 (2018년 폐업)푸짐한 서비스로 고대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았고, 과거 학생운동이 한창이던 시절에는 학생을 보호하고 돈 없는 학생들에게 무료로 식사를 제공했던 이 식당은90년대 말~ 2000년대 초에 유난히 주목받았는데바로 '번개'같은 배달 시스템이었음바로 설성반점 배달원이었던 번개 조태훈 씨.요란하게 치장한 배달용 오토바이와 번개같은 배달으로 유명했는데우스갯소리로 주문하고 전화기 내려놓으면 바로 도착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신속 정확한 배달이 일품이었다는 이야기.해병 바지, 선글라스, 머리띠, 노란 번개 깃발을 트레이드마크로 배달하던 이분은 고대 명물로 회자됐고1997년에는 고려대에서 '배달철학과 서비스'에 관한 특강을 하기도 하며 일약 스타로 떠오름.프로 정신, 서비스 정신의 상징으로 여러 언론사에 보도되었고여러 강단에서 남다른 서비스 철학을 설명하면서 강연자로도 엄청난 명성을 얻게 됨당시 김대중 정부가 지정하는 '신지식인'에 포함된 것은 물론 (참고로 정운천 전 의원도 이때 농사 관련 신지식인으로 지정됨)스타 강사로서 대기업, 공공기관을 오가며 여러 강좌를 열고벤처기업을 구상하기까지 했으며삼성카드에서는 아예 그의 별명 '번개'를 딴 '사내번개'를 도입하기도 했음.이렇게 유명세를 얻고 스타 강사이자 사업가로서 잘 나가던 조태훈 씨하지만 얼마 후 엄청난 진실이 알려지는데사실 그의 진짜 이름은 김대중.예비군 훈련에 참석하지 못해 주민등록이 직권 말소되자, 과거 같이 일했던 동료의 주민등록증에 자신의 사진을 넣어 위조해 그동안 남의 이름인 '조태훈'으로 살아왔다는 것.엉뚱한 소득세 고지를 받아온 조 씨가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해 그 사실이 밝혀짐.자세한 경위와 본인의 입장은 아래 인터뷰에 잘 나와있음.자장면 배달원에서 대기업 스타 강사,청와대가 선정한 신지식인에서 사업 실패 후 주민등록증 위조 혐의로 입건,롤러코스터 같은 인생을 살아오며 '번개 신화'를 만들어냈던 김대중 씨 이야기김대중 씨는 그 후로도 스타 강사로서 여러 강연을 하면서 살았다고 함어찌보면 요새 유행하는 성공신화 주인공의 90년대 버전인 듯?그때는 그랬다~
작성자 : 한현사고정닉
일본의 섬노예 사건 (일본의 신안)...jpg
전라도의 염전 노예 사건들을 보고 미개하다고 극딜하는 일본이지만, 그런 그들도 예전에는 엄연히 섬노예를 쓰고 있었던 나라야. 이 사건은 나사케지마(情島 - なさけじま) 한자로 '정' 이라는 이름을 가진 섬에서 벌어진 비정한 이야기야. 쇼와 23년 (昭和23) , 서기 1948년 7월, 세토내해(瀬戸内海) 에 떠있는 야마구치현의 야시로지마 (屋代島) 에 초췌한 몰골을 한 19세, 17세의 소년들이 경찰에 의해 발견되었어. 이들은 맞은 편에 있던 나사케지마(情島)에서 조업 중인 어선 등에서 노를 젓는 등, 강제노동을 하던 노예 소년들이었지 옛날부터 나사케지마에는 카지코(梶子 - かじこ) 라 불리우는, 어선의 키를 잡거나 노를 젓는 역할을 아이들에게 맡기는 풍습이 있었어. 메이지 유신 전까지도 가난한 집 아이들을 사다가 3-5년 정도 부려먹고 내보내곤 했는데, 패전 이후 더욱 일손이 부족해지자, "물고기를 배터지게 먹게 해주마" 같은 말로 데려온 뒤 통수쳐서 가혹한 노예 생활을 시키게 된 거야. 이 섬노예 소년들은 새벽 4시에 일어나 밤 11시가 되서야 잠이 드는 강제 노가다충 생활을 매일 지속해야 했고, 조업을 완전히 쉬는 일부 명절을 제외하고 쉬는 날은 존재하지 않았어. 거기에 매일 지속되는 가혹한 노동에도 불구하고 거의 식사를 주지 않아서 당초의 물고기를 배불리 먹여주겠다는이야기는 다 거짓부렁이었고 영양실조로 나날이 여위어가는 나날을 보내고 있었지. 물론 학교는 꿈도 꿀 수 없는 상황이었고. 아무튼 두 소년의 발견으로 이 사건이 지방 신문에 알려지고, 경찰과 정부의 조사가 이루어지게 되었지. 이 때 당시 발견된 노예 소년 들의 수는 약 50명. 지금의 나사케지마의 인구가 13명인데 비하면 많은 숫자였어. 물론 각자의 사연도 기구했는데, 빚을 갚지 못해 아이가 부모의 차금 대신 팔려온 경우, 전쟁 고아인 경우 심지어는 소년원(그 당시의 감화원-感化院-) 이나 고아원에서 원장의 호주머니를 채우기 위해 비밀리에 섬으로 팔아넘긴 경우 등등 근대화 된 사회로서 용납하기 어려운 사실들이 줄줄히 터져나왔지. 거기에 해당 사건으로부터 2년 정도 전에 한 소년을 우리에 감금한 뒤 굶겨죽인 사건도 발각되었지. 감금한 범인은 살인 혐의로 체포되었지만, 모든 정황이 분명한 상황에서도 섬의 주민들은 물론이고, 행정관계자나 기자, 경찰들조차 이 사건을 이해하는 "척" 을 했을 뿐이야. 패전 이후 일본도, 천조국 성님들에게 "기브 미 쪼꼬레또" 를 외치며 따라다니던 상황이고 모두가 빈곤하고 어려운 생활을 하는 입장이라는 사고 방식이 강했고, 당연히 전쟁 고아들도 넘쳐나는 상황이었지. 그런 상황에서 섬노예 소년 하나 둘 쯤 굶어 죽는 것이 무'슨 상'관 이냐는 분위기가 강했고 하다 못해 변변치 않아도 밥이라도 주는 게 어디냐며 이런 섬노예를 "필요악" 으로 까지 보는 인식이 강한 상태였어. 이 사건에서 정부가 해준 것은 12세 이하의 아동에게 노동을 강요하지 말 것, 의무 교육을 받게 할 것 법에 의하지 않은사형(私刑)을 하지 말 것을 문서화 한 것에 불과했고, 섬노예 소년들을 이용한 어업 활동은 그대로 유지되었어. 굶겨죽인 1명의 소년 이외의 소년들에 대한 강제 노동 등은 전부 불문에 부쳐졌고, 실제로도 형사 사건화 되지 않았지. 이 사건으로 10여명의 소년들은 섬을 떠났지만 대다수의 소년들은 섬에 남았어. 섬을 떠나더라도 살아갈 수 있다는 확신도, 갈 곳도 없었기 때문이지. 이렇게 종결되는 줄 알았던 섬노예 사건은 3년 후인 1951년에 학대를 견디지 못한 5명의 소년들이 탈주함으로서 다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지. 그 사건 당시 정부의 지도가 전혀 지켜지지 않았음은 물론 오히려 정부가 묵인하는 모습을 보고 강제 노동 등 대우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고 밝혔어. 이 사건을 소재로 NHK 라디오 방송국에서는 카지코(舵子) 라는 대하 드라마를 만들었고, 1957년에는 분노의 고도 (怒りの孤島) 라는 영화로 만들어지게 되었지. 이 나사케지마 외에도 이 당시 일본의 농촌이나 어촌 들에서는 인신매매에 의한 가혹한 노동이 강요되는 사건들이 각 지역 풍습으로 남아 있었어. 오키나와 이토만 지방의 이토만우리(糸満売り - いとまんうり) 오키나와 케라마 제도(慶良間諸島)의 케라마우리 (慶良間売り) 오키나와의 빈농이 부농에게 자식을 노동력으로 파는 인쟈(インジャ) 미야기 현(宮城県) 의 모라이코(モライコ) 등 각 지역에서 인신매매에 해당하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는 도시로 노동력이 이동하고, 한국 전쟁 등의 특수로 고도의 경제 성장을 이루게 되는 60대 중 후반까지 사라지지 않았다.
작성자 : 설윤아기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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