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에 앞서
1. 탄환 배율?
몬헌의 근접 무기 데미지는 '(무기공격력÷무기배율)X예리도보정X특별보정X모션배율X(if 회심)X몬스터방어율X육질'로 구성된다.
원거리 무기는 저기서
예리도보정 = 파츠보정(근거리 or 원거리)
모션 배율 = 탄환 배율
이라고 생각하면 좀 나을 것 같음.
2. 라이트보우건과 헤비보우건 사이에 탄환 배율 차이는 없음.
라보가 기초공*130%, 헤보가 기초공*150%인데,
공격력 130 라보와 150 헤보가 Lv1 통상탄을 쐈을 때의 데미지는 완전히 동일하다는 말임.
3. 속사나 단발자동장전은 데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Lv2 통상탄을 단발로 쏘나, 속사로 쏘나 1타 데미지는 같음.
3-1. 속사의 2, 3발째 데미지는 1발째의 절반임.
다만 반올림의 문턱에 걸려서 데미지에 1~2 정도의 변동은 생길 수 있음.
3-2. 단발자동장전의 반동은 '소'로 고정임.
장전속도는 차이가 있는데 반동은 고정이더라.
근데 누가 쓰긴 쓰냐?
-물리탄 계열
속사 유형은 Lv1과 Lv2가 있음. (반동은 둘 다 '중')
LV2 속사는 파츠 반반반을 쓰면 반동이 '소'로 내려감
'근근근'으로 1.4배 쌘 통상탄을 쏠건지, '반반반'으로 더 많이 쏠건지 선택할 수 있음.
Lv3 탄환은 라보는 반동/장전/장전수 문제 때문에 쓰기 힘들고
카디아카, 파워슈터2 같은 헤보에서나 쓸 법한 탄환인데, 그래도 산탄보다 데미지가 구려서 잘 안 씀.
몬월에서 사장당한 관통탄임.
Lv1과 Lv2 탄환 사이에 데미지 차이는 없는 것 같음.
대신 관통 판정...이라고 내가 임시로 표현한게 더 좋아지는데
Lv1 탄은 훈련장 통나무 어디에 쏘더라도 항상 판정이 2번 나오는데
Lv2 탄은 판정이 3번 나오는 구간(통나무 중심)이 존재함.
Lv3 탄은 어디에 쏴도 항상 판정 3번이 나옴.
'관통 가능 횟수' 차이는 솔직히 모르겠음.
제노지바한테 긁어봤는데 숫자가 너무 겹치는데다가 횟수 제한이 있는지도 모르겠더라.
아는 사람 있으면 제보 바람
산탄도 통상탄처럼 탄 레벨에 따른 데미지 차이가 엄청나게 큼.
Lv1 산탄 속사해도 2렙탄 데미지 못 따라가니까 그딴거 쓰지 말자.
키린 담당 일찐인 참렬탄임.
공식 아무리 써봐도 딱 떨어지는 값이 안 나와서 5~6 배율이라고 두루뭉실하게 표현함.
모든 탄 중에 유일하게 '참격' 판정이라 꼬짤할 때 쓸 수 있음.
배율 보면 알겠지만 절대 '쎈' 탄환은 아님. 거리 상관없이 쏠 수 있어서 편한 탄인거지.
-고뎀탄 계열
탄 중에 유일하게 기본적으로 기철치가 존재함.
그래서 머리에 여러발 박아주면 스턴도 걸 수 있음.
탄의 폭발 배율이 생각보다 엄청 낮은데, 실제 사냥에서는 육질 때문에 공격력 절반 정도는 기본으로 날린다는거 생각하면
물리탄으로 환산했을 때 최소 2배 정도는 값이 뛰게 된다.
불속성은 데미지가 너무 낮아서 속성값으로 바꾸는 건 실패함.
어쨌건, 공격력X폭발 배율 + 불속성 데미지 1~4 정도라고 생각하면 됨.
언제나 답을 알고 있는 '그 탄환'임.
3렙탄 한 방이 고정 140 배율인데, 대검 진모아베기가 물리 210인 걸 감안하면
진모아 따위로 만들 정도로 드럽게 쌤.
탄 데미지 특성상 공격력 외의 어떤 것에도 데미지가 바뀌지 않음.
그리고 반동 관계없이 언제나 고정사격임.
고정 86 배율을 가진 헤보판 용격포임.
1타 큰 폭발이 먼저 나가고 2타 작은 폭발은 더 늦게 나감.
그래서 수면폭할 때 쓰면 첫타 데미지 2배 뻥튀기 온전히 받을 수 있음. 진모아 따위하곤 다르다 ㅎ
참고로 1타 사거리가 약간 더 길어서 조준 모드에서 out of range 떠도 1타는 맞을 때가 있음.
특이하게 고뎀탄 계열인데도 '근거리 사격 강화' 파츠 영향을 받음.
그래서 근근쉴 같은걸로 ㅈㄴ쎄게 때려줄 수 있음.
[포술]스킬 영향 받지만 스턴치는 없음.
이쪽은 불속성 데미지가 12/6으로 크게 떠서 속성값 자체를 구해 표기해놓음.
위에 철갑, 확산하고는 표기 방식이 다르니까 주의.
-속성탄
화염탄, 수냉탄, 전격탄, 빙결탄을 포함하는 탄종들임.
물리 배율은 5인데, 1렙 통상탄 절반 데미지니까 신경 쓸 필요 없고
27(속성)이라는건 너가 공격력 130짜리 라보로 속성탄을 쏠 때
130/1.3 * 270 만큼의 속성값을 탄이 가지게 된다는 말임.
속성 데미지는 '(속성값)/10 * (속성 육질) /100'으로 계산하니까 참고.
근접 무기랑 활은 공격력이랑 속성값이 따로 놀지만
보우건은 속성탄 데미지가 보우건 공격력을 따라가기 때문에 가능하면 공격력 올리는 것도 좋음.
속성강화 스킬 3렙이랑 회심격(속성)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니까 무조건 박고.
멸룡탄은 아무도 안 쓰는데다 배율 구하다 개빡쳐서 안 구함.
그리고 관통 판정을 받기는 하지만 관통탄하고는 엄연히 다름.
위 짤은 훈련장 통나무랑 나무통에 쏴서 4번 데미지 띄운 짤임.
여기서 알 수 있는건 속성탄의 관통은 부위 단위로 들어간다는거.
발하자크의 부위는 이런식으로 구성되는데, 발하자크가 나를 정면으로 보고 있을 때 화염탄을 쏜다면
'머리, 목, 등, 날개, 꼬리, 꼬리 끝'의 순서로 지나가면서 총 7번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음.
같은 방식으로 관통탄을 쐈다면?
잘 모르겠고 암튼 ㅈㄴ 많이 때리긴 할거임.
대신 머리에서 2번, 목은 1번, 등은 기니까 4번 뭐 이딴식으로 들어가겠지.
아 암튼 다름 ㅡㅡ
한동안 이거 구한다고 게임도 공부도 제대로 못한 거 같은데 끝나서 후련하다.
수정할거 있음 덧글 달아주고.
다들 즐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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