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세계 지방공항 철도 정리 작성자입니다. (본문 맛보기 내용 있어요)

ㅇㅇ(121.156) 2016.01.29 12:07:39
조회 739 추천 17 댓글 6
														

viewimage.php?id=39afd12feb&no=29bcc427b38677a16fb3dab004c86b6fcffb4afa74abd1042e9a571a543cebca7675a2249cf5843f0e7eaf977394f73095896e96215003ea2022cb



현재 지방공항들의 철도 액세스 환경에 대해

여러가지 요소들로 정성적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만,

연재 횟수가 45회 이상으로 늘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김해 국제공항과 포르투 공항을 제외한 38개 공항을

하나의 글로 쓰려다보니 오늘은 연재가 안될 것 같습니다.


이유야 어쨌든 연재를 늦췄다는 것에 대한 미안한 마음과

저의 정성적 평가 기준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자 하는 소망을 담아

현재까지 철도 액세스 환경에 대한 정성적 평가가 작성된

11개 공항의 정성적 평가 내용 본문을 맛보기로 올립니다.


사진은 정차역의 도심 접근성 문제가 매우 심각한 상태인

하이난 동부 순환 철도의 하이커우 역에 CRH1A형 고속열차가

정차한 모습입니다. 하이난 동부 순환 철도에는 또한

하이커우 메이란 국제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의 기능도 있었죠.




환경 평가 II



수하물 설비

별도의 수하물 보관장소와 설비 : 7점

좌석 상단부의 짐 선반 : 전 좌석 6점, 일부 좌석 3점

알 수 없음 : 2점

짐 선반 없음 : 1점


좌석 설비

CRH 3형 전기동차 이상의 고속열차 : 7점

간선형(도시 간) 여객열차 : 5점 또는 6점

열차 탑승시간이 짧은 경우 : 5점

청주 국제공항 무궁화호 객차 : 4점

박스형 크로스 시트 : 평어와 공간 대비 좌석 비중,

일부 차량 롱시트 등의 요소에 따라 2점 ~ 최대 4점까지

알 수 없음 : 2점

전 좌석 롱시트 : 1점


이동 시간과 거리 인식

양 방향 10분 미만으로서 이격거리 10km 이하 : 7점

양 방향 20분 이하인 공항 : 거리와 평어에 따라 4점 ~ 6점

양 방향 30분 이하인 공항 : 거리와 평어에 따라 3점 ~ 5점

양 방향 40분 이하인 공항 : 거리와 평어에 따라 2점 ~ 4점

양 방향 60분 이하인 공항 : 거리와 평어에 따라 1점 ~ 4점

양 방향 120분 이하인 공항 : 1점 또는 2점

뉴 멕시코 레일 런너 익스프레스 : 0점


운행 시격과 배차 횟수

실질 연결 횟수 150회 이상 : 7점

실질 연결 횟수 100회 이상 : 6점

실질 연결 횟수 50회 이상 : 시격과 평어에 따라 3점 ~ 5점

실질 연결 횟수 20회 이상 : 시격과 평어에 따라 2점 ~ 4점

실질 연결 회수 20회 이하 : 시격과 평어에 따라 1점 ~ 4점

알 수 없음 : 1점

뉴 멕시코 레일 런너 익스프레스 : 0점


하차 후 도심 접근성

자료와 거리, 평어에 따라 1점 ~ 7점까지 부여

(단, 하이커우 메이란 국제공항은 0점)



정성적 평가



목차 - 생략




1. 센다이 공항


수하물 설비 : 7점 - 소형 수하물 보관소


좌석 설비 : 4점 - 박스형 크로스 시트


이동 시간과 거리 인식 : 3점 - 각정 최단 24분 ~ 최장 32분


운행 시격과 배차 횟수 : 3점 - 운행횟수 40회/인구 108만명


하차 후 도심 접근성 : 7점 - 센다이 역이 곧 도심



2. 고베 공항


수하물 설비 : 3점 - 일부 차량에는 좌석 위 선반이 없다


좌석 설비 : 2점 - 박스형 크로스 시트가 있기는 있으나

롱시트가 조금 더 많고 수송인원이 원체 많아서 2점으로 평결


이동 시간과 거리 인식 : 5점 - 양방향 20분 이하이나

표정 속도가 낮아 시간 거리 측면에서 한계점을 노출했다


운행 시격과 배차 횟수 : 7점 - 총 운행횟수 각 165회


하차 후 도심 접근성 : 7점 - 고베 시의 중심지 산노미야



3. 미야자키 공항


수하물 설비 : 1점 - 특급열차 자유석 위의 짐 선반은

승객이 10분 이내의 탑승시간 안에 점유할 가능성이 매우 낮음


좌석 설비 : 4점 - 주력 차량에 박스형 크로스 시트와

거주성 향상을 위해 독립 헤드레스트가 설치된 롱시트가 있음


이동 시간과 거리 인식 : 6점 - 보통열차로는 10분이 걸림


운행 시격과 배차 횟수 : 2점 - 운행횟수 28회/인구 40.2만


하차 후 도심 접근성 : 6점 - 미야자키 시청이나 현청은

조금 멀지만, 40만 규모에 걸맞는 중심 상가에는 가까우므로 6점



4. 요나고 공항


수하물 설비 : 2점 - 알 수 없음

좌석 설비 : 1점 - 전 좌석 롱시트

이동 시간과 거리 인식 : 3점 - 양 방향 30분 이하이긴 하나

운행 거리가 12.7km인 관계로 시간 거리 측면에서 한계점 노출

운행 시격과 배차 횟수 : 2점 - 상하행 각 22편, 운행시격 28분 ~ 69분

하차 후 도심 접근성 : 5점 - 14.8만 도시 중심가에 우수한 접근성



5. 청주 국제공항


수하물 설비 : 6점 - 전 좌석에 좌석 위 짐 선반이 있음


좌석 설비 : 4점 - 대전행 충북선 열차에 사용되는

대다수의 무궁화호 객차는 노후화 또는 과도한 기계 부하,

차량정비 미흡 + 횟수 축소 등으로 좌석에 먼지가 풍부하고

실제 탑승 시에 체감 승차감이 대단히 좋지 않다.


이동 시간과 거리 인식 : 3점 - 양 방향 60분 이하로서

운행거리 61.4km와 제한속도 120km/h라는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표정속도가 우수하여 시간 거리 인식에서 상대적인 우위가 있음


운행 시격과 배차 횟수 : 1점 - 운행횟수 10회/공항 일 이용객 5,500명


하차 후 도심 접근성 : 4점 - 대전 둔산 신도심까지의 접근성은

대략 대전역 중심도 지하철역까지 이동 후 중심 상가인

대덕대로, 시청 상권과 가장 가까운 시청역 기준으로 13분이다.



6. 광주공항


수하물 설비 : 1점 - 짐 선반 없음


좌석 설비 : 1점 - 전 좌석 롱시트

이동 시간과 거리 인식 : 4점 - 양 방향 20분 이하이나

이용객도 없는 역이 쓸데없이 많아 시간 거리 인식 전략에서

극도로 불리한 수준을 넘어 반드시 패착할 우려가

심각하게 높아 경고 차원에서 최하점인 4점으로 평결


운행 시격과 배차 횟수 : 6점 - 상하행 각 120편


하차 후 도심 접근성 : 3점 - 그나마 구 도심 지역에는 접근성 우수



7. 센양 타오셴 국제공항


수하물 설비 : 1점 - 짐 선반 없음


좌석 설비 : 2점 - 박스형 크로스 시트는

일부 모듈의 일부 공간에만 설치되어있다


이동 시간과 거리 인식 : 2점 - 시 당국의 39분이라는 주장과

구글 맵스의 118분이라는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공공교통에 대한 신뢰도를 현격히 떨어뜨리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런 소모적인 불필요한 갈등에 대한 경고 차원에서 2점으로 평결


운행 시격과 배차 횟수 : 3점 - 상하행 각각 약 52편 정도


하차 후 도심 접근성 : 2점 - 지하철로 또 갈아타야 갈 수 있다



8. 난징 루커우 국제공항


수하물 설비 : 4점 - 시외철도 S1호선 7점 + 지하철 1호선 1점 / 2개 항목


좌석 설비 : 1점 - 두 노선 모두 전 좌석 롱시트만 채용


이동 시간과 거리 인식 : 2점 - 총 표정시간 최단평균 1시간 12분


운행 시격과 배차 횟수 : 1점 - 알 수 없음


하차 후 도심 접근성 : 6점 - 660만급 도시 주 도심에 바로 액세스



9. 창춘 롱지아 국제공항


수하물 설비 : 6점 - 전 좌석에 짐 선반 있음


좌석 설비 : 7점 - 주력차량이 CRH5A형 고속 전기동차


이동 시간과 거리 인식 : 창춘역 5점 - 14분/32.3km,

창춘 서역 3점 - 27분/44.3km, 지린역 4점 - 34분/78.4km


운행 시격과 배차 횟수 : 창춘역 1점 - 각 16회/도시부 488만명,

지린역 2점 - 공항행 16회 + 지린행 17회/도시부 인구 198만명,

창춘 서역 - 0점, 공항행만 2회, 사람 골려먹는 운행횟수로

연선 주민들을 크게 우롱했으므로 경고 차원에서 0점으로 평결


하차 후 도심 접근성 : 창춘역 1점 - 지하철이 있긴 있으나

중심가인 인민광장으로 가지 않고 웬 해괴망측한 주택가쪽으로

에둘러 가는 노선들만 2가닥 있어서 황당한 나머지 1점으로 평결,

지린역 2점 - 차라리 도심부에 걸어서 갈 수 있는 지린역이 낫다

창춘 서역 0점 - 배차 좆도 없는데 근처에 아파트 몇 개 있다고

버스가 그리로 가냐?(...) 주택가를 가도 그냥 창춘에서 버스타고 말지



10. 청두 솽류 국제공항


수하물 설비 : 6점 - 전 좌석 짐 선반 있음


좌석 설비 : 6점 - 주력차량이 CRH2?형 고속 전기동차


이동 시간과 거리 인식

청두 동역 4점 - 16 + 22 / 2 = 19분,

청두 남역 5점 - 시각표 기준 표정시간 10분


운행 시격과 배차 횟수

청두 동역 2점 - 공항방면 12편 + 청두 동역방면 8편 = 평균 10편,

청두 남역 1점 - 공항방면 5편 + 청두 남역방면 6편 = 평균 5편 정도


하차 후 도심 접근성 : 청두 동역 3점 - 지하철 2호선, 도심에 21분

청두 남역 - 지하철 1호선으로 청두시 도심부까지 16분 소요



11. 하이커우 메이란 국제공항


수하물 설비 : 6점 - 전 좌석 짐 선반 있음


좌석 설비 : 6점 - 주력차량이 CRH1A형 고속 전기동차


이동 시간과 거리 인식 : 이하에서 하이커우 역은 생략

하이커우 동역 4점 - 시각표 기준 표정시간 9분/운행거리 약 14km


운행 시격과 배차 횟수 : 2점 - 약 17회/하이커우 시 인구 214만명


하차 후 도심 접근성 : 0점 - 하이커우 동역은

하이커우 동부 지역에서도 동남쪽의 가장 외곽진 지역에

자리잡고 있고, 도로 환경과 주변 경관 환경이

좋지 않은데다, 노선버스의 중핵 결절점이 아니어서

생각외로 시내 중심업무지역 접근이 상당히 힘들다.

추천 비추천

17

고정닉 0

1

원본 첨부파일 1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경제관념 부족해서 돈 막 쓸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13 - -
공지 철도(지하철) 갤러리 통합공지 (ver 3.7 - 120203) [95] AKVH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02.03 180300 252
공지 철도(지하철) 갤러리 이용 안내 [483] 운영자 05.12.27 830045 230
1202216 2024년 대학서열 [1] 개새끼도우미(118.235) 05.14 29 2
1202215 안녕하세요 175 114 비트랜서 와룡 입니다 진짜 와룡(118.235) 05.14 18 1
1202214 주식회사 메트로대구 캐치프라이즈 [2] 필립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4 22 1
1202213 와룡 돼지국밥 6900원 ㅇㅇ(118.235) 05.14 13 0
1202212 서울 지하철 시간개념 다 뒤졌냐 [5] 철갤러(118.235) 05.14 39 0
1202211 철갤과 버갤 와룡 [1] 알트안어려워(118.235) 05.14 27 2
1202210 성남역은 존재이유가 뭐임? [12] 철갤러(223.38) 05.14 97 1
1202209 코너에 몰리니 치커리 비트랜서 매니저 와룡 와룡까일동(118.235) 05.14 21 0
1202205 국철 1호선 타는데 누가 오줌 싸질러놓고간거 밟음 [5] Pray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4 40 1
1202203 기차분리가어렵나요? [1] 호짜(115.92) 05.14 33 1
1202201 글해 나 좆같이 생겼다 이기야 [3] 와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4 80 1
1202200 한국인들 진짜 교양없다 [3] ㅇㅇ(106.101) 05.14 45 4
1202196 형님들 성균관대역 관련해서 질문하나 박고갑니다 [16] 철갤러(168.154) 05.14 76 1
1202193 서해선 김포 공항역 [6] 성혜(211.205) 05.13 62 3
1202190 교외선 무가선 GTX로 운행한다 [6] 필립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3 63 1
1202189 한 선로에서 다른 호선차량이 지나갈수있음? ㅇㅇ(110.70) 05.13 51 1
1202188 삼송역 열차 노선 닉네임(121.143) 05.13 45 0
1202187 삼송역 열차 닉네임(121.143) 05.13 107 0
1202186 인천 도시철도 3,4호선은 노면전차로 운행됩니다. 닉네임(121.143) 05.13 29 0
1202185 1호선 막차까지 사람 바글바글하냐? [2] 철갤러(121.136) 05.13 47 0
1202184 여기서 지역 레벨만 보면 어디수준이 제일 높냐? [5] 부갤러(117.111) 05.13 122 0
1202179 철스퍼거 많네 [1] 철갤러(211.36) 05.13 45 0
1202177 경기도 지하철관련 질문있음 ㅇㅇ(211.226) 05.13 48 0
1202162 노량진동 사는데 이건 무슨역세권임? [2] 철갤러(122.44) 05.12 81 0
1202161 경춘선 361C12편성 열차 얼마입니까? [1] 철갤러(118.235) 05.12 45 0
1202156 중앙선 군위역 건설하지말고 [9] ㅇㅇ(106.101) 05.12 94 5
1202153 Ktx 서울 진주 [4] Song(112.172) 05.12 98 2
1202150 서부선 그냥 10호선으로 개통하는게 [3] 철갤러(122.44) 05.11 86 0
1202149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서 엘리베이터탓더니 개찰없이 나와져버렷는데 이거 ㄱㅊ [2] 철갤러(153.168) 05.11 67 1
1202148 다원시스는 고속열차 입찰하지말길 [3] ㅇㅇ(223.48) 05.11 134 5
1202147 경의중앙선 서울 2호선 3차분 투입 [4] 필립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110 1
1202146 부1 24편성 철갤러(110.70) 05.11 98 4
1202145 공철 문 ㅇㅇ(211.235) 05.10 53 0
1202143 지하철에 냄새나는 조현병 아줌마 계속보네 [4] 철갤러(172.226) 05.10 127 1
1202140 몰카범 ㅇㅇ(118.235) 05.10 390 0
1202138 지연되어서 전철 못타면 어떻게 해 [2] 철갤러(106.101) 05.10 120 0
1202137 공유킥보드, 공유자전거 금연 안내 안내방송 [3] 필립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24 0
1202136 공유킥보드, 공유자전거 안내방송 문안 필립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91 0
1202134 1호선 신창 근처 부분 ㅈㄴ 흔들거림 ㅇㅇ(211.234) 05.10 72 0
1202133 원래 차량기지에 차부터 갖다놓음? ㅇㅇ(106.102) 05.10 70 0
1202132 1호선은 어떻게 탈때마다 멈추냐 [1] 철갤러(118.235) 05.10 128 0
1202128 신분당선 서울구간 운임 정상화 방안 [4] 필립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53 1
1202125 병신역.jpg [3] Pack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200 4
1202122 형들? 수서역 SRT 막차 시간에 택시 잡기 쉬움? [7] 철갤러(119.192) 05.09 145 0
1202118 이거 나만 이상하게 보이냐? 철갤러(118.235) 05.09 93 0
1202115 동수역같은건 좀 없애라 무정차하든가 [6] ㅇㅇ(211.36) 05.09 131 3
1202114 형들 예전에 군대서 훈련끝나고 대대 통째로 기차탔는데 [8] ㅇㅇ(117.55) 05.08 136 3
1202113 대구교통공사 5000호대 전동차는 중전철이다 [5] 필립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27 2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