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린이를 위한 안내서 1. 각 국가별 항공모함의 이해
항공모함이라는 함종이 타함종에 비해 조작법도 이질적이고 플레이 자체도 아예 다르기 때문에,
많이들 플레이에 어려움을 느낌. 사실 처음 조작법과 몇가지 경험을 하면 타함종에 비해 굉장히 난이도가 쉬운 함종이라고 생각함.
이걸 쓴 이유도 게시물이나 댓글로 궁금하다는 사람이 몇몇 보여서 도움이 되고자 한 번 써봄.
1. 각 국가별 항공모함의 이해
2. 함재기별 특성의 이해
3. 회전율과 모함기동법
4. 타겟선정과 장갑파악
5. 전투기 활용과 스팟
6. MM 모니터 활용법과 전대플레이
로 총 6가지 주제로 차례차례 써볼 예정임.
모든 서술은 0티어 기준으로 서술되어있습니다.
아랫티어의 배들과 전체적인 특색은 공유하지만 성능에 대한 평가는 0티어 기준으로 봐야함.
각 국가 항모별로 특징이 있고 서로 다르지만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는게 가장 재밌게 입문할 수 있을것임.
[나라별 항모의 간단소개] - [함재기특징] -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 -[스킬 및 이큅 추천] 순으로 진행하겠음.

* 독일 항모의 경우 0티어가 안풀렸기때문에 패치가 이루어진 후, 충분히 플레이 해보고 평가하겠음.
* 어느정도 타보고 평가하는 거지만 모든 평가는 주관적인 평가로, 곧이곧대로 믿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참고하는 식으로 읽어주었으면 함.
1. 미국 항공모함 (미드웨이)

미국 항공모함의 특징은 범용성이 좋다는 것.
공격기, 뇌격기, 폭격기 전부 유의미한 유효타를 줄 수 있지만 반대로 말하면 어딘가 어중간한 성능을 보일 수 있음.
무난함의 상징인 배로 엄청난 강점이 있는건 아니지만 단점 또한 없음. 뇌격기, 폭격기가 느리다는 것 정도?
미항이 받은 기믹은 8티어 렉싱턴부터 공격기에 장착할 수 있는 "타이니팀"
[공격기]
타이니팀 또는 HVAR 을 장착할 수 있는데, 보통 타이니팀을 많이 사용함.
투발량이 적은 대신 높은 알파뎀과 화재율, 그리고 고관통력을 가지고 있는 로켓을 투사하는데 관통력이 무려 68mm 으로
일부갑판(프리드리히 데어 그로세 등)을 제외하고선 모조리 뚫어제낄 수 있다. 또한 공격기의 최대속도가 전 항모중 가장 빠름.
[뇌격기]
미드웨이 업뇌격기 기준 6발이나 되는 투발량을 자랑하지만 알파뎀이 낮고 어뢰속도가 매우 느리다.
그래서 맞추기 어렵지만 헤드온하고 전후진을 반복하는 적에게는 높은 데미지를 기대 할 수 있음.
그리고 함재기가 느리다. 이는 같은 기종인 폭격기도 똑같음.
[폭격기]
분산도는 좋지 않지만 고데미지, 고관통 항공폭탄을 6발을 사용함. 일부갑판(프리드리히 데어 그로세 등)을 제외하곤
전부 뚫어제낄 수 있다. 알파뎀이 아주 높기때문에 전탄 히트의 경우 2만딜도 기대해볼 수 있을 정도로 매우 강함.
또한 공격에 들어가도 함재기 선회시에도 에임이 조이기 때문에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함.
이런 사람에게 추천
1. 함재기가 어떤 것이든 가리지않고 유효타를 주고 싶다.
2. 수상함들의 장갑을 외우기 싫거나 외우기 어렵다.
3. 나는 구축함이 정말 싫어서 찢어버리고 싶다.
4. 나는 미국이 좋다.
스킬 및 이큅 추천

나는 뇌격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뇌격기 이큅(4번 이큅) 을 끼웠지만 미드웨이는 폭격기나 공격기 이큅도 괜찮음.

스킬의 경우 3-4번과 5-6번은 본인의 취향대로 순서를 바꿔서 찍어도 좋다.
단, 첫번째 스킬은 반드시 마지막 편대 부스터를 찍을 것. 함재기 정비시간 감소를 찍어도 실질적으로 이득 볼 수 있는 건,
한판에 1대정도가 고작이라 효율이 별로다. 마지막 편대 부스터 초기화는 함재기의 생존, 회전율에도 크게 도움을 줄 것임.
항모 함재기만 날리는데 은신이 왜 필요하냐? 라는 질문을 할 수 있는데 나중에 쓸 회전율과 모함기동편에서 자세히 쓰겠음.
2. 일본 항공모함 (하쿠류)

일본 항공모함은 현재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항공모함이고,
너프를 먹었지만 여전히 강력한 성능으로 최고의 항모라는 평가를 받고 있음. 성능충이면 하쿠류를 올리면 된다.
일본 항공모함의 특징은 강력한 한방과 낮은 함재기 내구도로 설명할 수 있음.
일항이 받은 기믹은 상대를 가리지만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는 폭격기의 "철갑급폭", 그리고 뇌격기의 "낮은 피탐지"
[공격기]
공격기는 앞서 설명했던 미드웨이와 후술할 오데이셔스의 공격기의 중간이라고 생각하면 편함.
적당한 데미지와 순양함까지 무리없이 관통(30mm) 하며, 에임이 좁은 공격기를 가지고 있어 대순양 타격에 매우 강력하고,
구축함에게도 좁은 에임을 이용해 높은 기대치의 피해를 줄 수 있음.
[뇌격기]
뇌격기는 가장 적은 2발을 투하하지만 어뢰속도가 매우 빠르고 알파뎀도 강력하여 나머지 항모가 전탄을 맞춰야 내는 피해량을
두발만 맞춰도 상회하는 데미지를 입힐 수 있음. 사실상 하쿠류의 주타격수단이며, 2발을 투하하지만 출격한번에 총 6번 공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침수컨트롤이 매우 쉽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뇌격기 피탐이 다른 항모는 10km 에 비해 7.5km 임. 적에게 대처할 시간이 타항모에 비해 짧다.
[폭격기]
폭격기는 철갑탄을 사용한다. 고폭탄을 사용하는 미드웨이처럼 일정한 피해를 줄 수 없고 RNG와 상대군함에 따라 딜량이 널뛰기하지만
집중방호구역을 뚫을 시 높은 피해량을 줄 수 있음. (또한 집중방호구역 판정은 수리반으로 회복할 수 있는 양이 적다.)
티어마다 관통력이 달라 어느 배가 잘뚫리고, 안뚫리는지는 직접 많이 해봐야 알 수 있음.
이런 사람에게 추천
1. 나는 성능충이다.
2. 함재기가 빨랐으면 좋겠다.
3. 나는 섬박이 및 헤드온충(특히 디모인, 모스크바 등 소련배)를 죽이고 싶다.
4. 뇌격기가 좋아야 한다.
스킬 및 이큅 추천

이큅의 경우 4번이큅은 뇌격기 이큅을 추천함. 하쿠류의 철갑폭탄이 쌔긴하지만 데미지의 절반 이상은 뇌격기에서 나오고,
뇌격기를 가장 많이 굴릴것임. 6번 이큅은 충분히 빠른 것 같아 체력이큅을 꼈음.

일항도 미항과 똑같다. 3-4번, 5-6번은 취향에 맞게 바꿔서 해도 되고 나머지는 그대로 찍어주면 됨.
3. 영국 항공모함 (오데이셔스)

영국 항공모함은 튼튼한 함재기 내구도, 비교적 느린 함재기 속도(단, 0티어는 전설함장 및 항속세팅으로 매우 빠른 속도 확보 가능함)을 가지고 있고
앞서 설명한 미항, 일항은 함재기 자체의 깡딜로 딜하는 느낌이 강하다면 영국항모는 상태이상(침수, 화재)의 딜비중이 상대적으로 굉장히 높은 항모임.
영국 항모가 받은 기믹은 폭격기의 "융단폭격"
[공격기]
공격기의 경우 넓은 에임과 가장 낮은 알파뎀과 가장 낮은 관통력을 가지고 있음.
하지만 투발량이 가장 많기 때문에 동티어 전함은 물론이고 순양함의 갑판조차 뚫지 못하지만
전함과 순양함의 상부구조물 타격, 구축함, 경순양함 등에 강한 모습을 보임.
그리고 영항은 3종류 모두 같은 함재기 기종을 사용하지만 공격기는 부스터가 금방 달아서 속도가 좀 느리다.
[뇌격기]
알파뎀이 미항과 일항의 중간(미항보다 약 1000정도 높음)이고 어뢰속도는 느리지만 3발씩 투하하여
한점으로 모이고, 에임이 굉장히 빨리모여 맞추기가 매우 쉬운편임. 또한 침수율이 가장 높아서(미드웨이 42%, 하쿠류 40%, 오데이셔스 51%)
침수 컨트롤도 나쁘지 않다. 타격수단이 제한적인 공격기, 폭격기보단 뇌격기를 잘 사용해야함.
[폭격기]
폭격기는 다른 항모들처럼 급강하폭격을 하는게 아닌 융단폭격을 하는데
낮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고폭탄을 넓게 흩뿌리는 형식으로 공격함. 다른 항모도 RNG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영항은 특히 심한편임
단 특정 함종에 매우 강한 모습을 보이는데 갑판이 뚫리는 경우에 RNG의 가호를 받아 잘 박히면 2만딜 + 2화재식으로 큰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다.
(관통력 32mm, 오데이셔스만 41mm) 여러모로 보는 맛은 있지만 아쉬운 성능을 가지고 있긴함.
이런 사람에게 추천
1. 나는 멋진 융단폭격을 보고싶다.
2. 조작 난이도가 쉬운 항공모함을 타고 싶다.
3. 침수와 화재로 말려죽이고 싶다.
4. 나는 힙스터라서 남들과는 다른 배를 타고 싶다.
스킬 및 이큅 추천

오데이셔스는 뇌격기를 잘 사용해야하므로 뇌격기 체력을 올려주고, 6번 이큅에 항속이큅을 다는게 좋음.
함재기가 충분히 튼튼하니 속도를 높여서 회전율을 높이는게 좋다. 항속이큅을 끼고 전설함장(커닝햄) 스킬이 터질시,
공격기, 뇌격기, 폭격기 전부 부스터속도 200노트로 매우 빠른 속도 확보 가능함.

영항은 공격기를 제외하고 뇌격기, 폭격기 에임이 굉장히 빨리 모이므로 조준안정이 필요없다.
대신 상태이상 유발을 위해 화재율을 찍어주자. 폭격기의 경우 무려 5%나 올려줌. (35% -> 40%) 체감이 좀 되니,
꼭 찍어주도록 하자.
* 틀린 정보가 있을 수도 있을 수 있음. 근데 아마 큰 맥락은 틀린거 없을거임. 세세한 수치정도?
* 다음엔 2편 함재기의 특성 이해 편을 쓰겠음
비판과 오류지적은 환영인데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