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널섹 엔젤 탐사 가이드 및 컴뱃사이트 총정리(스압주의)

볼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4.08.29 23:54:47
조회 17197 추천 28 댓글 10
														

필자의 경우 이브를 시작하고 얼떨결에 널섹 끌려왔을 때 남들 다 벨트랫질하면서 돈을 벌고 있는데 혼자 구석에서 돈도 안되는 탐사나 한다고
탐사게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본인이 생각해도 그때 무슨생각으로 마엘끌고 생각없이 당당하게 널섹을 왔다갔다했는지 이해가 안된다.
인텔도 대충보고 다녔는데 왜 뿜하지 않았는 지는 아직도 미스테리 중 하나이다. 심지어 민마타 스킬안될땐 게동이 들고 돌아다녔다 미친....
근데 사실 뭐 어떤가, 상식적으로 누가 로또를 돈벌기 위해 긁는가, 혹시 나도? 하는 마음에 두근두근하는 마음에 긁는거지.
랫질이나 미션 오래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월렛에 돈꼽히는재미 빼고는 똑같은 사이클의 반복에 지겨운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필자가 탐사하면서 가장 많이 마주치고, 가장 오랜 시간 면식이 있으며, 가장 많이 뽑아먹은 엔젤 지역의 탐사에 대해서 쓰도록 하겠다.
처음 이 글을 쓰기 시작할때는 데이터/렐릭 사이트도 한번에 같이 정리하고 싶었지만, 귀찮아서그쪽 방면은 다른 좋은 가이드들도 많고, 다른 지역
과 다를 것 없이 미니게임을 즐기면 되는 터라 특별히 서술하지는 않겠다.
애초에 저 데이터와 렉릭만을 노리고 엔젤 탐사하는 것이라면 말리고 싶다. 엔젤 렐릭은 금덩이 아머플레이트도 나오지 않고
사실 엔젤 탐사의 의의는 X라지 쉴부뽕 맞으면서 하는 거라...


글을 쓰기에 앞서 여담으로, 필자가 최근에 복귀해서 보니 데이터/렐릭이 깡뿌리기에서 다시 루팅으로 바뀌고 드랍되는 양이 너프됬던데
사실 가장 큰 타격을 받은건 탐사 프리깃으로 돌아다니면서 저 둘만 먹고사는놈들이지, 어짜피 컴뱃 편식 안하는 전투민족 탐사꾼에게 저 두 종류의
사이트는 용돈벌이에 불과하다. 어떻게 보면 저게 너프되고 탐사꾼들이 많이 안돌아다녀서 좋은 점도 있는거같다. 컴뱃사이트 마지막 포켓 깨고 있는데 로컬에 빼꼼 얼굴을 비치고 프로브를 사출하는 뉴트를 보는 기분이란....
덤으로 포럼을 뒤적뒤적거려보면 크로노스 후로 데이타사이트에서 팩션 BPC 드랍되던게 사라졌다는 말이 있는데
모두가 알다시피 드랍테이블에 있던 없던 안나온다. 특히 "너"한테는 절대 안나온다 걱정 ㄴㄴ;




여담은 여기까지 하고 본격적으로 공략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먼저 탐사 지역은 널섹으로 한정하도록 하겠다. 하이섹 탐사의 경우는 정말 경쟁자가 어마어마하다.
너보다 먼저 지나간 메뚜기떼들에 의해 남아있는 사이트도 별로 없을 것이며
남아있는 사이트를 찾더라도 금방 경쟁자가 달라붙어 루팅을 뺏거나 좋은 깡을 선점하려고 할 것이다.
로우섹 탐사는 하이섹보다 경쟁자가 적으나, 그만큼 너를 노리는 매의 눈을 가진 해적들이 득실득실하다.

탐사를 처음 하는 사람들이 가끔 하는 오해가 있는데, 탐사에 있어서는 이동하는 문제를 제외하면 널섹이 로우섹보다 압도적으로 안전하다.
또한 사이트의 경우 전체적으로 널섹의 드랍이 로우섹 드랍보다 좋으니 방해도 더 많이받고 이득도 더 적은 로섹 탐사를 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널섹으로 내려가도록 하자.






1. 무슨 배를 타야 할까?


엔젤 랫의 공격 속성을 살펴보면 대부분 기본으로 EX는 다 가지고 있는데 어떤놈은 EM도 쏘고 TH도 쏘고 KI도 쏘는거 보면

오오 조브 테크놀로지 마체리얼...소리는 개뿔 그냥 더럽다. 드론 MK 2를 보는 기분이다.
그럼 무슨 배를 탐사에 쓰는 것이 적당할까 : 엔젤한테 안아프게 처맞고 아프게 때리는 놈이 누가 있을까?
그리고 안정적인 탐사를 위해서 버블캠핑따위는 씹어먹는 코옵널리 서브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T3쉽들 중에 위 조건을 만족하는 배들을 살펴보자.
모두가 예상했듯이 가장 적합한 함선은 갓-탱구이다.

솔직히 필자는 아마르 민마타 빠돌이라  이 두팩션만 주로 쓰는데 탐사에서의 탱구 이 망할놈의 범용성 때문에 예정에도 없던 탱구스킬을 올렸다.

물론 다른 배들도 몇 가지 생각해 볼 수 있다.

그중 한 가지로 레기온 EX저항이 게이스러운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근데 레기온 주무장은 뭐다? 레이저=>패스.

늅시절에 레이저로 엔젤엑바 깨본사람은 레이저로 엔젤을 잡는 고통을 알것이다.
햄레굔이 있지 않냐는 말이 나올수 있지만 EFT가서 레굔 카고량을 보면 답이 나온다.

300입방의 카고량은 스왑부품 넣고 디팟 넣고 루팅을 위해 약간의 여분을 남겨둔 채 미사일 넣으면 첫번째로 조우한 DED를 털면서 미사일이 떨어질까 조마조마하는 너를 볼 수 있을것이다.

사실 자신의 본거지 근처에서 탐사하는거라 탄환보급이 널널하다면 햄레굔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필자도 엔젤지역에서 서식할 때는 햄레기온을 사용했었던 적이 있었다.(아 물론 그때는 탱구스킬이 안되서...)

하지만 햄의 사거리는 은근 트롤이며 물쓰듯이 나가는 미사일은 위에서 말했듯 또다른 압박으로 다가올 것이다.

로키도 한가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엔젤의 약점 속성으로 헤비 DPS를 박는 것을 보면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오토캐논의 문제는 역시...사거리와 탄약브레이커다.

심지어 탱킹과 카고량조차 탱구에게 약간 밀리는 모습을 보인다.
프로테우스는 필자가 스킬이 안되는 관계로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그러나 조심스럽게 예상해보건데 탱구만큼 사거리와 DPS, 그리고 탱킹의 세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에는 힘들어 보인다.  리멤버 노 갈란테.

위에서 사거리에 대해 많이 언급했는데 사거리가 중요한 이유는 두가지다.

첫 번째로 원활한 장거리 웹타워 처리로, 너의 사거리가 30km일때 사이트 딱 진입했는데 50km 밖에서 너를 기다리는 웹타워를 보면 바로 모니터를 깨버리고 싶은 욕망이 들 것이다. 안그래도 엔젤 EW가 TP라 시그니처가 커지는데, 웹때문에 느려지고 TP 4-5개 박힌 너에게 배쉽랫이 일점사한다면

요단강너머 할아버지가 손짓하시는 것이 보일것이다. 굳럭.
두번째로 몇몇 엔젤 컴뱃사이트의 경우 여러 이유 때문에 사거리를 안정적으로 40km 이상 확보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사이트 정보에서 후술하겠다.


그 좋다는 탱구를 타기로 결정했으니 이제 어떻게 피팅할지 살펴보자.



viewimage.php?id=28abd529ebde31a86b&no=29bcc427b08277a16fb3dab004c86b6fbdfe40db5f16ba5ef6854de4ad5621add86c0a4d488ce0ddddc9d87251690182399baa26da1084833b86d6d475db05



탱구 피팅은 위 두가지 피팅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한다.

왼쪽 피팅으로 돌아다니며 렐릭/데이터를 털다가 전투사이트가 발견되면 모바일 디팟을 이용해 오른쪽 피팅을 사용하는 식으로 진행한다.
피 팅치를 보면 알겠지만 전투용 피팅에서 헤비미사일 사용시 CPU 3% 임플을 전제로 둬야 할 정도로 CPU가 상당히 빡빡하다. 위에서 예시를 든 탱구의 경우 배값을 제외한 모듈값이 350밀정도 들며, 몇몇 지옥같은 포켓을 제외하고는 엔젤 모든 사이트에서 안정적인 솔로 탱킹이 가능하다.
여기에 추가적인 옵션으로는 발컨을 칼다리 발컨으로 바꾸면서 여유 CPU와 디피를 늘리거나, 인벌을 팩션이나 DED로 교체하여(이 경우 돈이 상당히 많이 든다) CPU와 탱킹을 좀더 확보하거나, CA-1/2를 이용한 CPU확보, 그리고 여유 CPU와 돈이 있다면 앱번을 팩션으로 교체하거나, 쉴부와 쉴부앰플을 업그레이드하거나, CPU임플을 떼고 다른 임플을 박거나 등의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한다.

본인의 스킬과 자본을 고려하여 각자 적절한 피팅을 찾길 바란다.
나머지 임플은 7번슬롯 헤비 데미지 증가, 8번 캡or 미사일 폭반감소 9번 상대 속도 무시 미사일 리그 10번 터렛쿨감소를 추천한다.

탄환의 경우 엔젤 렛이 EX에 약하기 때문에 EX미사일을 쓰지 않는가? 라는 질문을 할수 있지만 아래 엔젤렛의 레지를 보자. EX데미지는 55%가 박히며 KI데미지는 44%가 박힌다. 약 25%의 데미지가 차이나며 이는 탱구의 KI보너스 데미지 25%와 일치한다.



viewimage.php?id=28abd529ebde31a86b&no=29bcc427b08277a16fb3dab004c86b6fbdfe40db5f16ba5ef6854de4ad5621add86c0a4d0cdfb4b5ddcdde7756636e801649804d02c0c1682c0554
게다가 하위함급으로 내려갈수록 전체적인 저항치가 낮아지기 때문에 EX나 KI나 박히는 데미지 %는 비슷해진다. 거기에 덤으로 KI미사일의 우월한 깡뎀은 배의 스트럭쳐나 구조물을 파괴할때 큰 도움이 되기에 EX미사일보다는 KI미사일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카고량에 대해 언급하자면 전투시에는 100입방이나 차지하는 코옵모듈을 빼야되기 때문에 90입방 이상의 여유공간을 확보하고 출발해야만 한다.
직 접 짐들을 적재해보면 알겠지만, 카고량에 여유가 상당히 부족하기 때문에 Medium security container를 사용하는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단, 이 경우 컨테이너 안의 미사일은 자동장전이 되지 않으므로 뺏다넣었다하는 귀찮음을 살짝 유발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탐사의 편의성 때문에 두대의 탱구를 돌린다.

2배의 DPS는 2배이상의 클리어 속도를 보장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덤으로 탐사에서 빠른 사이트 처리는 안정성까지 높여준다.
극단적인 예시이긴 하지만 솔로잉으로 30분 걸리는 사이트를 깨는데 20분정도 지나자 갑자기 뉴트가 난입하고 너를 찾는 것이다!

이때 눈물을 머금고 사이트를 버려야 할 때가 있다.

이 경우 15분만에 사이트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었다면 여유롭게 정리를 끝내고 루팅한 돌덩어리템들을 보고 헤헤거리고 있을 시간이었을 것이다.

당연하지만 이 말이 한 계정으로 탐사를 돌리는 것이 불가능하단 것이 아니다.

필자는 데리고 다니는 알트캐릭이 탱구 스킬을 치기 전에도 본캐만으로 컴뱃사이트를 깨고 다녔고

몇몇 사이트를 제외하고는 충분히 깰 수 있다고 확신한다.
사실 그 몇몇 사이트는 알트까지 투입해도 DPS가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캐리어 가야해요






2. 탐사지역은 어디로 잡는 것이 좋을까?


엔젤은 엠파 기준으로 동남쪽에서 출몰하며, 당연한 이야기지만 깊숙히 들어갈수록 보급이 어렵지만

사람들의 유동인구는 적어서 그만큼 안전하게 컴뱃사이트를 털거나 희귀한 사이트가 남아있을 확률이 크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물론 역으로 엠파로의 보급이 편한 곳은 상대적으로 많은 탐사 인원 때문에 사이트가 남아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필자의 경우 탐사 루트를 그때그때 상주인원이나 유동인구, 그리고 남아있는 탄환의 양을 보고 결정하기 때문에 고정된 탐사 루트가 없지만,

이쪽 지역 탐사를 처음 하는 사람이면 가급적 엠파와 가깝게 보급할 수 있도록 NPC 리전인 Great Wildlands를 입구로 잡고
Curse나 Scalding pass 쪽으로 들어가면서 탐사하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개인적으로 필자의 경우에는 dotlan맵을 키고 돌아다니는 편이다.

이 브 인게임 맵이 시간당 점프수나 액티브인원의 정보를 주긴 하지만 맵이 꼬여있는 경우가 많고, dotlan맵의 경우 한눈에 어떤 길이 어디로 통해있는지 쉽게 알 수 있고 알탭한번으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편리함도 가지고 있다.
혹시 이 사이트를 처음 듣는 사람들을 위해 링크를 첨부한다 : http://evemaps.dotlan.net/






3. 왜 컴뱃사이트를 노리나? 무엇이 드랍되길래?


엔젤지역 널섹 컴뱃사이트들로부터는 GIst라는 접두어가 붙은 DED 템들과, Domination이라는 접두어가 붙은 팩션템, 마체리얼 BPC, 그리고 Overseer's Personal Effects 이렇게 크게 네 종류의 템을 얻을 수 있다.
Overseer's Personal Effects라는 아이템이 생소할 수 있으나 이 아이템은 각 DED사이트별로 고정 드랍이며, 콩코드나 DED 스테이션에서 NPC가 매입하는 물품으로 간단하게 사이트의 기본 수입이라 보면 된다. 1부터 23까지 등급이 매겨져 있으며 등급이 올라갈수록 가격이 올라간다.
Overseer's Personal Effects 외의 다른 템들은 랜덤하게 한번에 여러개가 뜰수도 있고, 하나도 뜨지 않을 때도 있다.
마지막 보스를 잡고 두근거리며 잔해를 뒤적거렸더니

viewimage.php?id=28abd529ebde31a86b&no=29bcc427b08277a16fb3dab004c86b6fbdfe40db5f16ba5ef6854de4ad5621add86c0a4d0cdfb4b5ddcdde7756636e85e0712da158f39ed53f9f59



이렇게 뜨는 경우 탐사의 현자타임에 이르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하다보면 언젠간 너에게도 마체리얼 BPC+GIST X라쉴부의 잭팟조합을 볼 날이 올 지도 모른다.

보통 이런 템들은 사이트마다 보스몹의 개념을 하는 오버시어들이 드랍한다. 여기서 오버시어는 랫이 아닐 수도 있다. 쉽게 생각하면 엔젤엑바 4포켓의 사일로가 템을 드랍하는 것 처럼,특정 구조물이 될 수도 있으며 센트리 건일수도 있다.
대다수의 경우 오버시어는 다른 랫들과는 다르게 특이한 이름을 가진 랫이며, 일부는 특이한 이름을 가졌지만 아무 템도 드랍하지 않는 정크 오버시어인 경우도 많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 개별공략에 서술하도록 하겠다.






4. 사이트 공략


필자같은 경우 기억력이 좀 왔다갔다 하는 지라 이 사이트가 어떤 사이트였는지 기억이 잘 안나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사이트를 발견하면 알고 있더라도 군위키랑 EVELOPEDIA를 들어가서 사이트 정보를 한번 더 확인하는 편이다.

물론 저 둘에도 잘못된 정보가 있고, 패치때문에 변경된 점도 있지만 컴뱃 사이트에 대해서는 상당한 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DED탐사가 처음이라면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통 군위키는 사이트의 전반적인 특징과 공략 등이 잘 정리되어있고,

EVELOPEDIA는 어떤 종류의 렛이 얼마나 어느 위치에서 나오는지 잘 정리되어 있다.


군위키 컴플렉스 사이트-http://www.eveinfo.net/complexes/
EVELOPEDIA 컴플렉스 사이트-https://wiki.eveonline.com/en/wiki/DED_Complex_List



전투사이트는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DED사이트와 언랭크 컴플렉스. 구별하는 방법으로는 일단 프로브 검색시 뜨는 사이트 이름이 다르며, DED의 경우는 사다리로 워프인하면 X/10 이런 식으로 몇 랭크인지 표시가 된다. 언랭크 컴플렉스는 몇 랭크인지 표시되지 않는다.
예외적으로, 마약 사이트라고 시그니처 분류상으로는 전투로 표시되지만 좀 특이하고 의외성 있는 사이트라 뒤에 사이트 정리하면서 후술하겠다.

자세히 알맹이를 살펴보자면 DED는 한 성계에서 사다리 몇번 타면서 오버시어를 잡으면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참쉽죠?

한 성계에서 발견하고 털면 끝나기 때문에 "비교적" 클리어시간이 짧고 컴뱃사이트 탐사의 주 수익원이다.
언랭크 컴플렉스는 그 사이트를 깨면 일정 확률로 에스컬레이션이라 하여 몇점프 떨어진 성계에 미션처럼 새로운 사이트를 생성한다.

에스컬레이션이 발동했는지는 사이트 클리어 후 팝업창이 뜨는 것으로, 그리고 저널에 보면 expedition 탭에 자세한 내역이 표시된다.

대부분의 에스컬레이션에는 24시간의 시간 제한이 있다.

정확한 시간은 앞에서 말한 저널 탭에 나오며, 저널에 지정된 성계로 이동하여 그 내역을 우클릭하여 워프인하면 새로운 컴플렉스가 설정되는 식이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에이젼트 없는 미션이라고 보면 된다.

에스컬레이션으로 발생한 사이트의 경우 사다리 없이 바로 사이트가 생성되므로 캐피탈 쉽을 사용할수 있다는 특징 또한 가지고 있다.
이러한 언랭크 컴플렉스의 단점으로는 중간에 에스컬레이션이 끊겨서 진행이 중단 될 수 있다는 것과,

에스컬레이션 지정 성계에 사람들이 상주하고 있을 경우 큰 리스크를 안고 사이트를 깨야 하는 큰 문제가 있다.(이런 경우 포기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대신 언랭크 컴플렉스라고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사실 DED보다 어렵긴 한데...그만큼 중간 단계에서 팩션렛이 많이 튀어나온다.

팩션렛이 뭐 주나요? 물론 팩션탄과 태그팩션템을 준다.
그리고 오버시어의 바운티가 DED에 비해 높은 것도 특징이다. Angel Provincial HQ 의 마지막 오버시어 바운티는 오피서급인 30밀이다.



이제 사이트별 공략을 시작하는데, 사이트 영상은 마음같아서는 내가 직접 찍고 편집해서 올리고 싶지만 투클라도 버벅대는 필자의 컴 상태와

빨리감기조차 못하는 영상편집 실력에 한탄하며 눈물을 흘리면서 다른 사람의 탱구 솔로잉 동영상으로 대체하도록 하겠다.



Angel Military Operations Complex (DED 7/10)

http://www.youtube.com/watch?v=_pV9z9pbwVw

 

가급적이면 탱구 솔로잉 동영상을 구하고 싶었지만 도저히 찾을수가 없어 부득이하게 솔로잉 동영상으로 대체한다.

어짜피 7DED는 탱구로 탱이 밀릴 일도, 딜이 부족할 일도 없으니 걱정할 필요 없다.


1포켓

특이사항 없이 랫들을 싹 쓸어버리고 다음 포켓으로 이동하면 된다.

Container with Blast Marks를 파괴하면 데이터 칩이 나오는데, 이 사이트의 첫번째 사다리를 렛을 다 잡지 않아도 따주는 아이템이다.

2포켓

진입하면 사다리가 3개가 있다. 30, 40, 60km 떨어진곳에 각각 하나씩 사다리가 있는데 모두 다른 3개의 포켓으로 통하는 사다리이다.

일반적으로 30km 떨어진 mark ll가 가장 쉬우니 이 공략에서는 저 게이트를 탄다고 가정하고 3포켓 공략을 쓰도록 하겠다.

사실 군위키 공략을 보면 3번째 사다리를 절대, 무슨일이있어도, 타지 말라고 신신당부할 정도라 필자도 굳이 힘들다는 길로 가지 않고 항상 30km 떨어진 게이트를 애용했기 때문에 다른 게이트를 체감해보진 못했다.
사다리가 3개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특이한 점도 어려운 점도 없으니 그냥 렛을 다 정리하고 다음 포켓으로 넘어가면 된다.
Stargate Under Construction and Repair는 파괴하면 다량의 미네랄을 준다는 정보가 있는데 탱구로 챙겨가기엔 부피가 너무 크며

구조물 탱킹도 생각 이상으로 단단하니 넘어가도록 하자.

3포켓

Control Headquarters라는 아무런 템도 주지 않는 크루저 오버시어가 있고 그 외 특이한점은 없다. 렛정리후 다음포켓으로 이동하자

4포켓

Tristan - the underground overseer라는 간간히 팩션템을 준다는 오버시어가 있다.

바로 전 포켓보다 쉬우니 싹쓸이후 다음 포켓으로 이동하면 된다.

5포켓


웹타워와 엘리트 프리깃이 등장하니 재밍에 조심하는 것이 좋다.

생각보다 DPS가 많이 들어오니 빠르게 웹타워와 재밍 프리깃을 처리한 후 오버시어를 극딜한다.
오버시어는 The Battlestation Admiral이며, Gist C타입 모듈과 20th tier Overseer's Personal Effects를 드랍한다.



Cartel Prisoner Retention (DED 8/10)

http://www.youtube.com/watch?v=LyinlMLSK2k


1포켓

특이사항 없다. 많은 널섹 컴뱃사이트 중에서도 최하라 할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다 때려죽이고 넘어가자

2포켓

Angel Cartel Jailor라는 오버시어가 있지만 아무 템도 드랍하지 않는 정크 오버시어다. 싹 쓸어버리고 다음포켓으로
엘리트 프리깃이 없으니 재밍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3포켓

Angek Prisonwatch Commander라는 오버시어가 있지만 마찬가지로 아무 템도 드랍하지 않는다.
센트리건은 부수지 않아도 다음 포켓으로 넘어갈 수 있으나, 본인의 탱킹이 문제된다 생각한다면 먼저 부수는 것을 추천한다.
Scramble Wave Generator라는 구조물을 부수면 데이터 칩을 드랍하는데, 렛을 다 잡지 않아도 게이트를 따주는 1회용 템이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엘리트 프리깃이 없으니 재밍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4포켓

마지막 포켓으로, 입장하면 웹타워와 상당히 많은 프리깃이 널 기다리고 있다.

이 포켓의 경우 엘리트 프리깃을 다수 포함하고 있으므로 웹과 재밍이 걸릴 수 있으며, 먼저 웹타워와 프리깃을 빠르게 처리한 후 오버시어를 잡고 루팅하고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템을 주는 오버시어는 Angel Retention Facility 라는 센트리 타워이며, 센트리 타워 아이콘으로 보이지만 웹을 걸면서 시타델 미사일을 쏘며 일반적인 센트리 타워와는 다른 기지 형태의 모양을 하고 있다.
이 오버시어의 경우 미친 아머/쉴드 회복률을 자랑하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약 1000 DPS까지 받아내면서 회복하기 때문에 탱구 솔로잉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실제로는 오버시어로부터 40km 이상 거리를 벌리면 아머리페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피팅 설명에서 사거리를 40km 이상 잡도록 권장했던 이유가 바로 이놈 때문이다.

이 꼼수를 사용하면 쉴드만을 회복하며, 이론상으로 300 DPS 이상만 뽑아낼수 있으면 언젠간 이놈을 다운시킬수 있다.
꼼수를 사용해도, 이놈의 스트럭쳐 HP가 상당히 많으므로 오랜 시간 패야 하며, 그 과정이 지루할진 모르겠지만 주변 상황을 계속 주시하길 바란다.

혹시나 탱구 외의 배로 이 사이트를 트라이하는 사람들에게 조언하자면, 저 40km 반경 내에는 드론도 집어넣으면 안된다.

오버시어가 드론에 어글이 끌리면서 아머회복을 시작할 것이다.

드랍템은 오버시어를 파괴하고 나온 카고 안에 들어있으며, 21th tier Overseer's Personal Effects와 Gist B타입 모듈을 드랍한다.



엔젤 9DED는, 엔젤뿐만이 아니라 모든 해적팩션의 9DED는 존재하지 않고, 대신 9DED급의 모듈을 드랍하는 언랭크드 컴플렉스가 존재한다.

이에 대해서는 언랭크 컴플렉스를 정리할 때 후술하도록 하겠다.



Angel Cartel Navel Shipyard (DED 10/10)

http://www.youtube.com/watch?v=1YI6Xc4MeWw


1포켓

진입하면 60km 거리의 웹타워가 널 맞이할 것이다.엘리트 프리깃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오버시어는  Purple Particle Research Patrol이며,

가끔 팩션템을 드랍한다지만 대부분 1밀도 안되는 모듈을 렉속에 품고 너를 낚기위해 기다리고 있으니 기대하지 말라

2포켓

특이사항 없다. 쓸어버리고 다음 포켓으로 이동하면 된다. 여전히 엘리트 프리깃은 없다.
오버시어는 General Hixous Puxley이며, 마찬가지로 팩션템을 드랍한다는 정보가 있지만 우리에게 그런거란 없다.

3포켓

진입하면 웹타워가 있으나 웹타워 거리가 제각각이라 너에게 웹을 거는놈도 있고 아닌 놈도 있을 것이다.

탱킹이 크게 무리있는 포켓이 아니니 앞으로 나아가면서 사거리가 되는대로 차근차근 정리하는것이 좋다.
센트리 타워가 많으나 이 역시 부수지 않아도 다음 포켓으로 넘어가지기에, 탱킹에 무리가 없다면 굳이 잡을 필요는 없다.

이번 포켓도 재밍을 거는 랫은 없다.
오버시어는 Supply Headman이며, 이놈은 아무것도 드랍하지 않지만 옆에 있는 Docked & Loaded Mammoth라는 구조물을 부수면

21th Overseer's Personal Effects를 드랍한다...고 하지만 필자가 부술때마다 이상한 잡템만 떨어졌으니 그냥 탄환을 아끼는걸 추천한다.

4포켓

웹타워가 있으니 웹타워부터 처리하고, 엘리트 프리깃은 없으니 재밍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다.
오버시어는 없지만 Megatron under frantic repair라는 구조물을 파괴하면 팩션템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구조물 주제에 높은 탱킹을 자랑하니 부술지 말지는 본인이 결정하도록 하자.

5포켓

재밍 거는 엘리트 프리깃 없이 웹타워만 있으므로, 너에게 웹을 거는 웹타워만 빠르게 정리하고 오버시어를 극딜로 처리하도록 한다.
The Antimatter Channeler가 오버시어이며 주의할점으로 이놈은 일반적인 랫들과는 다르게 60초마다 강력한 공격을 한다.

데이터베이스 상으로 EM/KI/TH 각각 2500, EX 5000의 데미지를 한번에 입힌다고 하나 생각보다 아프지는 않은편이다. 역시 오오 탱구갓 오오
오버시어는 Gist X타입 모듈과 23th tier Overseer's Personal Effects를 드랍한다.




Angel Base/Angel Fortress/Angel Military Complex

세개를 한번에 묶어서 설명하는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버려라.

셋다 언랭크 컴플렉스이며, 에스컬레이션 사이트라 중간에 이상한 곳에 떨어지면 고통받는데다가

다른 언랭크 컴플렉스에 비해 상당히 높은 확률로 끊긴다.
끊기지 않고 끝까지 간다면 Gist 모듈을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기억해라, 우리의 탄환은 항상 부족하다.

중간에 중단되기라도 하면 혈압이 오르는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너의 건강을 위해 패스를 추천한다.



Angel Domination Fleet Staging Point

언랭크 컴플렉스이며, 앞서 말한 것 처럼 다른 팩션처럼 엔젤은 9DED가 없는 대신에 이 사이트가 존재한다.

특이사항으로는 DED뎀을 드랍하는 마지막 오버시어가 8DED에서 나오는 스테이션 센트리와 비슷한 타입으로 탱킹이 매우, 매우, 극악으로 단단하다.
체감상 엔젤 사이트 전체 중에서 단일 탱킹으로 가장 단단한 놈을 꼽으라면 이놈을 꼽을 것이다. 
8DED 처럼 일정 거리 밖에서 딜을 하면 아머리페어를 안할수도 있으나, 문제는 이놈이 8DED에서 나오는 오버시어하고는 다르게 무지막지한 쉴드 리젠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어지간한 배로는 아머는커녕 쉴드도 깍지 못해 어버버하는 상황을 보여줄 수 있다. 나온다면 패스하는 것을 추천한다.
드랍은 Gist A타입 모듈이 나온다. 여담이지만 필자의 유일한 X라지쉴부+마체BPC 잭팟드랍이 바로 이 사이트에서 터졌었다. Profit!



Angel Provincial HQ

언랭크 컴플렉스이며, 10DED 에 대응하는 사이트이다. 사실 말이 10DED지 필자도 한번 깨다가 도저히 노답이라 그 당시 콥의 도움을 받아 캐리어까지 밀어넣으면서(...) 마지막 사이트를 깬 기억이 있다.
최근에 다시 이 사이트를 깨보자!라는 생각이 들어서 깨다가 3번째 에스컬레이션에서 DPS 부족으로 막보 구경도 못하고 좌절했다.

그 전까지는 할 만 하지만, 3번째 에스칼레이션에서 8DED나 Domination Fleet Staging Point처럼 스테이션 오버시어가 등장하는데,

이 오버시어의 탱킹이 상당히 빡세서 DPS 1500이상으로 쏴야 뚫린다고 한다.

250KM 밖에서 쏘면 아머리페어를 안한다는 정보가 있지만 탱구로 250km 밖에서 쏘는게 쉽지 않을 뿐더러,

이놈은 8DED의 그놈과는 다르게 쉴드리젠도 괴물 수준이니 만약에 너의 전력이 탱구 한두대 정도인데 이 사이트가 나온다면

깔끔하게 포기하는 것을 추천한다.

viewimage.php?id=28abd529ebde31a86b&no=29bcc427b08277a16fb3dab004c86b6fbdfe40db5f16ba5ef6854de4ad5621add86c0a4d488ce0ddddc9d87251690182399baa728b4088d03f84d2d475db05


사진은 과거에 딱 한번 이 사이트를 깰 때의 스샷이다. 레기온 쉴드 기본 EX/KI저항이 87.5/70이고 오버시어가 2.5초마다 한번씩 쏘는데

한방에 700씩 다는게 포인트. GG
드랍으로는 Gist X타입 모듈이 나온다 (하지만 필자가 이 사이트를 루팅했을때는 아무 템도 나오지 않았다. 역시 이브 탐사는 복불복 개객....)



Digital Network
위에 컴뱃 사이트 분류할 때 서술한 마약 사이트이며, 희귀한 정도가 거의 10 DED 이상으로 구경하기가 상당히 힘들다.

옛날에나 볼만할 렛이 나오는 해킹사이트이다. 
인터넷에서 사이트 정보를 뒤적거려보면 해킹 스킬이 레벨 1 이상이어야 사다리를 탈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 이쯤 탐사하면서 해킹 1레벨 없는게 이상하지 않은가...


EX)구글링해보면 특정 리전에서만 생기는 사이트라 한다.

     실제로 필자가 이 사이트를 Wicked Creek 리젼에서만 발견하였기 때문에 맞는 정보로 추정된다.


1포켓

들어가면  gate to Saloon, gate to Court Yard 두개의 게이트가 있는데 Court yard로 통하는 게이트는 2포켓을 뛰어넘고 3포켓으로 가는 사다리이다. 랫들을 다 잡지 않아도 다음 게이트로 넘어갈 수 있으니, 바로 saloon 게이트를 타고 2포켓으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2포켓

진입하면 해킹 깡 6개와 랫들이 있다. 깡의 난이도는 중급이며,

아무 쓸모없는 데이터 칩이 대다수이나 일정 확률로 뉴트로톡신 Recovery/control 스킬북이 나온다.
몽땅 쓸어버리고 해킹후 다음포켓으로 이동

3포켓


이번에도 6개의 해킹깡과 랫이 기다리고 있다.

깡의 난이도는 하급이며, 오버시어가 한 마리 있긴 하지만 루팅/셀비징 모두 별거 없는 가짜 오버시어다.

해킹깡에서는 마약 BPC/마약 리액션가 나온다(대부분 standard급 마약)
몽땅 쓸어버리고 해킹후 다음포켓으로 이동

4포켓

마찬가지로 5개의 깡과 랫이 대기중이다. 깡의 난이도는 상급이며, 해킹시 마약 BPC/마약 리액션이 나온다(대부분 improved급 마약)
헤비 DPS와 함께 상당수의 엘리트 프리깃이 재밍과 TP를 걸어대므로 탱킹에 신경써야 하며,

막포켓이므로 DPS를 받아낼 수 있다면 빠르게 해킹깡만 따서 나가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사이트의 경우 어떤 식으로 구성되있는지 생소할 수도 있는 사람이 있기에 이해를 돕기 위해 스샷한장을 첨부한다.

viewimage.php?id=28abd529ebde31a86b&no=29bcc427b08277a16fb3dab004c86b6fbdfe40db5f16ba5ef6854de4ad5621add86c0a4d488ce0ddddc9d87251690182399baa748b108cd136d081d475db05

스샷을 보면 알겠지만, 말 그대로 해킹깡와 수많은 렛이 공존하고 있다. 렛을 정리하고 깡을딸지 우와아아앙 달려서 깡을 딸지는 유얼 초이스.







EX. 고스트 사이트가 머졍?

고스트 사이트 하면 보통 뿜걱정을 먼저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코옵류에게나 고스트 사이트가 뿜할까봐 무섭지.

우리의 탱구짱짱맨은 고스트 사이트 자체만으로는 거의 위험이 되지 않는다.

자세한 설명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저스트 팔로우 미 오케이?

진입하면 깡이 4개 있는데, 4개 다 탱구에 WCS 두개 박고도 타켓팅 되는 거리 안에 있으니 싹다 타겟팅하고 카고스캐너를 돌려봐라.

돌렸을때 먼저 까봐야 되는 깡의 우선순위는 임 BPC>잡 BPC>Covery Research Tool 개수 많은 것 이다.

물론 잡 BPC의 경우 대부분 쓰레기지만, 어짜피 Covery Research Tool도 같이 들어있고 'Magpie' MTU 등의 BPC는 상당한 가격을 자랑하니

일단 BPC가 있으면 그쪽으로 가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Covery Research Tool을 무시하지마라. 이거 개당 0.5밀에 한 깡에 10개-20개 내외로 들어있다.


만약 너의 스킬이 충분히 숙련되있고, 손이 빠르다면 3개까지 가능할 지도 모르나 2개의 깡을 딴다고 생각하면 된다. 필자도 2개에서 만족한다.

보 통 첫번째 깡을 따고 두번째 깡을 따려고 이동하거나, 따는 중 렛이 스폰되며 이 렛의 데미지는 하드너키는것과 깡 주위로 오빗 도는 것만 까먹지 않는다면 간지러울 정도이다. 두번째 깡을 따거나, 따는중에 깡이 폭발하는데 널섹 깡 폭파 데미지는 깡마다 개별적으로 반경 10km에 폭파데미지를 주며, 위 피팅 기준으로 체감상 쉴드가 40%정도가 날라가니 깡사이에 걸쳐서 애매하게 폭뎀 두번맞는 것만 조심하면 되겠다.

사실 두번맞아도 죽지는 않는다. 아머가 좀 까일 수 있을 뿐이지...


정 리하자면, 일반적으로 고스트 사이트는 진입 -> 모든 깡 스캔 -> 비싼 깡 오픈 -> 다음깡으로 이동 -> 랫 출현 -> 두번째로 비싼 깡 오픈 -> 깡 폭파 -> 랫 도망 의 순서로 진행된다.


또한 모르두 리젼 패치때 생긴 두 개의 사이트는 널섹에 생기지 않으므로 필자는 경험이 별로 없지만,

가끔 지나가면서 로컬이 없을때 따본 경험으로 간략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Contested Covert Research Facility는 다른 고스트 사이트와는 다르게 프로브 스캔으로 탐사 가능한 시그니처로 등장하고, 진입하면 깡이 하나 뿐이다. 이를 해킹하면 guristas data sequence 한 개가 들어있으며 잠시 후에 깡이 터진다. 폭파 데미지는 탱구에게 무시해도 될 정도다.
Besieged Covert Research Facility는 앞 사이트와는 다르게 출몰하는 랫을 모두 잡아야 깡이 열리며, 보통 스킨 배 BPC가 들어있지만 희귀하게 해적 임플이나 Hyperspatial Accelerator 같은 템이 들어있다고 한다.
이 둘 사이의 관계로는 전자의 사이트를 해킹하면 후자의 사이트가 오픈된다는 소리가 있는데...

필자에게는 무슨 소린지 이해도 안되고 자주 터는 사이트도 아니니 그냥 넘어갔다.


그 리고 혹시나 고스트 사이트는 보물로 가득찬 환상을 가진 사람이 있을지도 몰라서 쓰자면, 고스트사이트는 매우 희귀하지만 탐사의 특성상 역시 똥이 많다. 필자의 경우 약 30% 미만의 경우만 임플 BPC가 들어있었고, 나머지는 기껏해야 몇밀 내외의 쓰레기가 들어있었다.
차라리 옆에 같이 들어있는 잡템인 covert research tool이 더 돈되는경우도 많이보았다...


마지막으로 탐사 할 때 몇 가지 전반적으로 팁을 적도록 하겠다.


1. 디렉스캔을 생활화하라. 로컬에 누가 없으면 문제없지만 누가 있으면 계속 디렉돌리면서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 를 찾으려는 프로브/적의 함종/적의 의도 대부분을 캐치할수 있다. 사실 100% 안전한 방법은 로컬에 누가 있으면 시그니처가 있어도 그냥 지나가는 것이다. 사이코패스처럼 사이트 안에서 스밤으로 클락하고 먹이를 노리는 하이에나 같은 놈이 있을 수 있다. 아니면 이미 탐사꾼을 사냥하는 사람들에 의해 사이트 위치가 이미 북마크 되어 있을 수 있다.


2. 로스를 최소화...하기전에 그냥 로스가 없도록 해라. 애들이 너를 킬메일에서 검색해보고 탐사꾼인걸 알게되며, 자기들에게 킬멜처럼 로스를 주리라 생각하고 너를 따라다닐것이다.


3. 로섹 고스트 사이트는 가급적이면 피해라. 고스트 사이트는 어노말리 형식으로 프로브를 쓰지 않아도 진입가능하도록 모두에게 공개되 있으며, 좋은 보상을 가지고 있는걸 알기 때문에 해적들이 함정을 파는 경우가 종종 있다. 


4. 돈이 되는 컴뱃 사이트를 발견했다면 먼저 진입하기 전에 ss(save spot)를 여러군데 찍어놓고 진입해라. 여러 오브젝트들을 돌아다니면서 워프중에 북마크를 추가하면 된다. 컴뱃사이트 털때는 코옵 서브시스템을 다른 것으로 바꾸기 때문에 중간에 뉴트가 난입하면 ss가 있냐 없냐가 너의 생사를 가르기도 한다.


5. 컴뱃 사이트 클리어가 얼마 남지 않았을때 뉴트가 로컬에 들어오면 무조건 빼는 것이 안전하긴 하지만 사이트 안에서 버티는 방법도 있다. 어짜피 그놈이 너의 위치를 추적해 워프인 하더라도 첫번째 사다리 입구부터 차근차근 넘어와야 한다. 버틸지 ss를 순회하면서 어그레션을 풀지는 디렉스캔을 돌리면서 판단해보아라. 막말로 마지막 오버시어만 잡으면 되는데 뉴트가 로컬에 보인다고 포기하지는 아깝지 않은가?


6. 사이트 클리어중 렛의 재밍이 풀리지 않거나 기타 이유 때문에 뉴트가 진입해서 너를 타겟했다?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모듈을 오버로드하고 대응하라. 옛날과 다르게 렛 AI가 바뀌어서 어글이 뉴트에게 넘어가 DPS를 견디지 못해 도망치는 경우가 있다. 클리어 중간중간 뉴트난입시 어떻게 행동할지 머리에 그려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런 상황까지 오지 않는 것이 제일 좋다.


7. 오버시어 루팅 후 셀비징할 생각이 없다면 렉을 쏴서 없애라. 그 렉은 디렉스캔으로 너가 지금 무슨 사이트를 클리어하고 있는지 남들에게 알려줄수 있는 정보이다.


8. 오버시어가 T2셀비징을 줄지 안줄지 궁금한 사람을 위해 판별법을 말해주자면 오버시어를 킬한 후 렉의 타입을 살펴보라. 타입에 오버시어라는 말이 들어있으면 셀비징시 T2 셀비징 템이이 나온다.


9. 아 왜 난 탐사하면 죄다 웜홀이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넓게 생각해보아라. 운나쁘게 웜홀만 발생했을 경우도 있지만 대다수는 너가 탐사하기 전에 다른 탐사꾼이 싹 쓸면서 웜홀만 남기고 다 먹은 것일 가능성이 크다. 이 때는 탐사 루트를 비틀던가 잠시 쉬고 탐사를 재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10. 탐사 중 가장 위험한 순간 중 하나는 바득바득 모은 탐사 결과물을 지타로 운송할 때이다. 하이섹이라고 안심하지 말고 워프할때 클락하면서 다녀라


그외에도 여러가지 잡다한 팁들이 있지만 여백이 없어서 짜잘하고 글이 너무 길어지는거 같아 생략하도록 하겠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경험이다.

경험이 쌓일수록 좋은 탐사 루트를 개발해나가며, 똑같은 핏인데도 클리어가 빨라지고 안정적으로 깨는 것을 볼 수 있을것이다.
과연 이 공략이 엔젤지역 탐사를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진 모르겠지만 기본적인 개념이나 느낌을 잡아주고

약간의 꿈을 불어넣었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한 역할을 했다 생각하고 만족한다.







헠헠 시발 야밤에 할거없어서 적기 시작했더니 조낸길어졌다.....언제가 될진 모르지만 다음에 여유가 되면 드론리젼 탐사도 써보도록 하겠다.



추천 비추천

28

고정닉 1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주류 모델하면 매출 폭등시킬 것 같은 아이돌 스타는? 운영자 26/01/05 - -
공지 이브 온라인 갤러리 이용 안내 [99] 운영자 11.02.11 66211 66
388498 가머가머임 햄 존나쌔네 좆가치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6:24 16 0
388497 온라인카지노 카지노 롤링 300% 합산이라 진짜 빠르게 출금디시 ㅇㅇ(59.147) 00:29 17 0
388496 뉴비 질문좀 [6] E갤러(222.238) 01.10 75 0
388494 이겜은 솔플로 가치있는거 얻을수있어? [5] E갤러(182.215) 01.10 102 0
388493 한도챗 특징 ㄹㅇ [3] E갤러(39.115) 01.10 110 0
388492 frt 인텔 접근방법 E갤러(211.234) 01.10 65 0
388491 동물원에서 가장 비싼 동물은? Toramaruu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50 0
388490 이브이 따먹고싶다 철곡괭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23 0
388489 이번에는 병과 똥의신 왓그 ㅇㅈㄹ 하네 ㅇㅇ(112.149) 01.10 37 0
388488 공격한놈 피팅 보는 사이트는 없읍니까 [1] E갤러(222.111) 01.10 67 0
388487 FRT에게 언제나 감사합니다 [3] Cin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69 2
388486 뉴비질문) 패쉴탱 감마 t4 길라 리그 [10] E갤러(175.197) 01.10 130 0
388485 시즈그린 열강진입 직전 [5] E갤러(182.228) 01.10 232 0
388484 뉴비 공홈 계정인데 스팀으로 새로 만드는게 좋아? [8]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78 0
388483 한인 디시 출신중에 [2] ㅇㅇ(110.12) 01.10 144 0
388482 다들 몇클라굴림? [5] 넚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35 0
388481 가머가머임???? ㅁㄴㅇㄹ(58.141) 01.10 25 0
388480 군스나 이닛 가볼까하는데 이제 싸움안함? [6] 좆가치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9 164 0
388479 어비셜 필라는 어비셜에서만 나와?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9 87 0
388478 뉴비 겨울 넥서스 질문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9 135 0
388477 주사기에 목매이지 않는 구간이 어디임 대체 [11] ㅇㅇ(222.112) 01.09 229 0
388476 쪼인 캣포유 [5] E갤러(1.235) 01.09 226 6
388475 어비셜돌지마라 [5] 넚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9 216 0
388474 이브이 따먹고싶다 철곡괭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9 58 0
388470 이런거 언제 나옴 ㄹㅇ [1] E갤러(182.228) 01.08 247 1
388469 일일 선물만 받고 있는데 CRAP 돌고 싶다아 [7] E갤러(113.161) 01.08 202 0
388468 시가 현실적이면? Toramaruu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8 92 0
388467 2X 잭도우 T5는 어때? [4] ㅇㅇ(121.136) 01.08 199 0
388466 늅 채굴만해도 재밌어... [17] 니비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8 290 3
388464 밑에 t6 트리플 호크 이점이 뭐냐고 물어본 놈인데 [8] E갤러(14.39) 01.08 209 0
388462 왜 미션아이템이 안들어가지나 했다. [6] E갤러(1.239) 01.08 179 0
388461 웜홀 헤론 탐사뉴비쟝 방금 뒤질뻔함 [2] E갤러(222.111) 01.08 159 0
388459 하섹 살덩이인데 리액션 해보고 싶어 [1] E갤러(122.153) 01.08 147 0
388458 일단 복귀하기로함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7 136 0
388457 할 것도 없는데 칼다리 입대나 해야겠다 E갤러(113.161) 01.07 97 1
388456 야 이자식아! [7] E갤러(59.27) 01.07 260 0
388455 가머가머임???? ㅁㄴㅇㄹ(58.141) 01.07 48 0
388453 슬래셔 스틸레토 왤케 이쁨??? [1] E갤러(121.149) 01.07 129 0
388452 (뻘글) 미군이 이브에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 [19] ㅇㅇ(211.172) 01.07 289 0
388450 어비셜 t6 트리플 호크 이점이 뭐죠? [20] E갤러(14.39) 01.07 365 0
388449 fish it! vs. Other Fishing Games 고대보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7 128 0
388448 이 게임은 네트워크 어댑터 알파 멀티박싱 꼼수 언제 막음? [10] E갤러(182.228) 01.07 229 0
388447 반가워요 뉴비에요 [1] E갤러(61.102) 01.07 114 0
388445 반갑다 1달차가되서 돌아온 늅늅이다. [15] E갤러(1.239) 01.07 528 8
388444 바보는 이브들이나 하는 것이다 옛살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7 92 0
388443 안녕하세요 질문입니닷! [3] E갤러(106.101) 01.07 114 0
388441 옛날에 소부랄 영상중에 존나 웃긴거 링크좀 [2] ㅇㅇ(58.29) 01.07 203 0
388440 닉스닉스니?? ㅇㅇ(175.203) 01.06 90 0
388439 이브이 따먹고싶다 철곡괭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6 59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