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보스 얼마전에 가본 뉴비가 경험으로 쓴 글이기 때문에 틀릴수도 있습니다
중붕이들이 이 게임을 많이 알고 흥미를 가졌으면 좋겠다는 느낌으로 썼음
플레이 하면서 국내의 공략글을 찾기 힘들었기 때문에 뉴비입장 공략글로 써봤어요
1.기본적인 전투 시스템
옥토패스 트래블러는 다른 jrpg와 같이 턴제로 전투를 하게 된다
다른 게임들과 같이 전투의 흥미를 위하여 많은 전투 시스템이 있는데 전투 시스템들을 설명 해주겠다
1-1 턴
맨 위에 초상화들이 일자로 있는건 캐릭들의 전투 순서다
왼쪽은 현재턴 오른쪽은 바로 다음턴의 순서들을 보여준다
이 게임에서 한턴은 왼쪽의 차례가 다끝나고 오른쪽으로 넘어가야지 한턴이 지나간다
보통 모든 적이나 캐릭들은 한턴에 한번만 행동하며 위짤에서 보듯이 상위 보스로 갈수록 보스들이 한턴에 행동하는 횟수가 많아진다
우리 캐릭들도 상인의 서포트 어빌리티를 이용하여 최대 한턴에 두번씩 행동할수 있다
현재턴은 행동순서를 변경할수 없지만 다음턴은 기술들을 이용하여 미리 상대의 턴을 뒤로 미루거나 자신들의 턴을 앞당길 수 있다
1-2 브레이크 시스템과 약점
적 아래있는 방패 모양이 브레이크 시스템이다
저 숫자는 적마다 다르며 저 숫자 수만큼 방어를 뚫으면 된다
방어는 약점공격으로 깰수 있으며 적 아래에 있는 ?의 네모 모양이 상대 약점목록이다
약점은 적마다 1~5개씩 수가 다르고 처음 조우할땐 전부 ? 표시여서 무엇이 약점인지 알수가 없다
약점을 얄려면 해당 약점으로 공격하거나 사이러스의 패시브나 학자의 기술로 하나씩 약점을 알 수 있다
약점의 종류는 무기마다 다르고 공격 속성마다 달라서 종류가 생각보다 많다
상위보스로 갈 수록 보스들이 자신의 약점들을 비활성화 시키거나 자신의 약점들을 아예 싹다 바꿔버려서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약점 공격을 많이 해서 방어구를 부수면 적은 기절 상태가 되고 다음턴 까지 모든 행동을 할 수가 없다 그리고 받는 딜량도 늘어나서 이때가 극딜 타이밍이 된다
보스전은 가면 갈 수록 이 브레이크 시스템이 중요하며 잘하면 보스가 행동을 거의 못하게 할 수도 있다
기절이 걸리고 다다음턴에 기절이 풀리면 적들이 다시 행동을 한다
그리고 보스들은 기절이 풀리면 자세를 가다듬으면서 기본 브레이크 방어가 더 올라가게 되고 몇몇 보스는 이때 약점들을 바꾼다
1-3 hp&sp&bp

hp는 초록색 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체력이고
sp는 파란색 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마나가 맞다
bp는 이름 바로 아래있는 노란색 점인데 이 시스템도 전투에 매우 중요하고 도움이 된다
일단 이 bp는 처음 시작할때 전부 1개를 갖고 시작하며 (천문술사 서포트 어빌리티를 사용하면 2개를 갖고 시작) bp를 사용하지 않은 한 턴마다 1개가 차고 최대 5개까지 채울 수 있다 그리고 당연히 아이템이나 스킬로도 채울 수가 있다
이 bp는 한번에 3개까지 사용 가능하다
이 bp를 쓰고 기본공격을 사용하면 bp를 쓴 갯수만큼 추가로 공격한다 연타로 들어가기 때문에 적을 브레이크 시키는데 좋다
bp를 쓰고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들이 강화가 되어서 써진다 공격 기술들은 데미지가 증가하고 버프형 스킬들은 버프 턴 수가 늘어난다
그리고 각 직업의 궁극기라 할 수 있는 오의 기술은 무조건 bp를 3개를 써야 쓸 수가 있다
초반에는 몰라도 상관 없지만 조합이 갖춰질수록 bp가 핵심 시스템이 되면서 bp 관리를 잘 해야 한다
1-4발악패턴&체력
짤처럼 보스가 보라색 불이 나며 다음 공격때 강력한 기술을 사용한다
이때 적을 브레이크 시켜서 턴이 못오게 할 지 아니면 정비를 해서 강력한 공격을 받아칠지 생각을 해야 한다
체력은 인겜에서 보여주지 않는다 하지만 체럭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적을 선택하며 짤처럼 아래 적 이름이 뜨는데 이름이 하얀색이면 체력이 많다 노란색이면 절반 언저리 빨간색이면 죽기일보직전이란 뜻이다
그리고 학자의 기술이 조사를 이용하면 짤처럼 적의 약점을 공개함과 동시에 상대의 전체 체력과 현재 체력을 진짜진짜진짜 아주 잠깐 보여준다
다른 팁들은 물리공격은 해당 장비의 물리공격력을 따라가고 마법공격은 현재 장비중인 무기중에 제일 속성공격력이 높은 무기의 속성공격력을 따라간다
그리고 버프나 디버프들은 중첩되지 않고 쓸수록 지속시간 늘어나는 방식이고 최대 9턴까지 늘릴 수 있다
2.직업
(서브직업을 얻기위한 사당의 위치)
옥토패스 트래블러는 8개의 캐릭터가 있고 각자의 스토리도 있다
직업도 8개가 있으며 히든직업도 포함하면 총 12개이고 각 직업마다 사용하는 무기도 달라진다
모든 8개의 캐릭터는 각자의 바꿀수 없는 기본 직업(베이스잡)이 있다
캐릭 하나마다 서브직업(배틀잡) 하나씩 고를 수 있으며 이 서브직업은 언제든 변경 가능하며 스킬 포인트도 유지가 되는 자유로운 시스템이다
당연히 한캐릭이 상인 직업을 선택했으면 다른 캐릭은 상인캐릭을 선택할수가 없는 시스템이다
직업을 바꾸면 그 전 직업의 스킬들은 따라오지 않지만 스킬을 4~7개 찍으면 얻을 수 있는 서포트 어빌리티 스킬은 계속 따라온다 그래서 후반가면 한 캐릭이 최대한 많은 서브직업을 갖게 하는것도 중요한다
스킬은 jp란 포인트로 찍을 수 있다 그냥 적을 잡으면 jp 포인트를 준다
스킬은 기본기술 7개 오의 1개로 맨 위에 두개의 스킬은 기본적으로 배워져 있다
jp포인트를 사용해 기본스킬을 다 찍으면 오의를 배울수 있게 된다
소모 jp는 스킬을 찍을때마다 소모량이 늘어나며 마지막 오의를 배우기 위해선 5천의 jp가 필요하게 된다
후반에 얻게되는 히든직업은 일반스킬도 그냥 전부 처음부터 2천의 jp를 소모해서 무섭지만 후반엔 jp가 넘쳐나서 그렇게 걱정을 안해도 된다
서포트 어빌리티는 처음에 잠겨있지만 직업 스킬을 4~7 찍을때마다 활성화 되며 한 캐릭당 4개씩 장착할수 있는 패시브다
위에서 말했던거 처럼 자신의 직업과 전혀 상관없는 서포트 어빌리티도 장착가능하다
2-1 신관 스킬

신관은 오필리아의 기본 직업이며 힐과 빛속성 공격을 주로 한다
무기는 지팡이
스킬
회복마법
소비 sp 8
아군 전체의 HP 회복
아래 대회복 마법 하위호환 마나 덜 쓰는거 빼고 쓸모가 없다
성스러운 빛
소비 sp 6
적 하나에게 빛 속성 공격
빛속성 공격스킬 데미지가 영 별로여서 빛속성이 약점인 보스에게 브레이크를 걸 용도로 사용한다
수호의 베일
소비 sp 6
2턴 동안 아군 하나의 속성 방어력 증가
광명 마법
소비 sp 9
적 전체에 빛 속성 공격
성스러운 빛 상위호환 상대가 많을때 주로 사용
대회복 마법
소비 sp 25
아군 전체의 HP를 대량 회복
신관이 자주 쓰게 되는 스킬 초반에는 템만 잘 맞추면 풀피를 채워줘서 존나 좋다
반사의 베일
소비 sp 22
아군 하나에게 속성공격 반사 효과를 1회 부여
마법 쓰는 보스들 엿맥이는 스킬 특히 무희의 오의와 같이 써서 광역으로 반사 시키기도 가능
부활 마법
소비 sp 50
아군 전체 부활
딱 보면 사기같지만 이 게임은 템으로 부활을 밥먹듯이 해서 별로 쓸때가 없다 아주 가끔씩 신관 혼자남아서 다 부활 시키기도 하는데 그것도 그냥 한두번이다
성화신 엘프릭의 인도
소비 sp30
오의. 3턴 동안 아군이 쓰는 스킬은 한번 더 시전되는 버프를 건다
단, 오의는 효과를 받지 못한다
신관의 오의 스킬
후반에 약사한테 힐링으로 밀리는 신관이 끝까지 쓰이는 이유
그냥 개사기여서 아무한테나 버프 줘도 괜찮지만 메인딜러 한테 주는게 제일 좋다 딜뽕이 뭔지 알수가 있다
서포트 어빌리티
1 강화 턴 수 증가(받을때)
별로 쓸모없는 패시브 받는건 거의 딜러일텐데 그냥 다른 패시브를 쓰는게 훨 낫다
2 최대 sp+50
심플한 효과 초반에 쓸만하다
3 도망치기 성공률 상승
필드 돌아다닐때 쓰기 좋지만 패시브 넣다 뺏다 하는게 더 귀찮다
4 회복 한계돌파
회복을 자신의 전체 체력보다 더 덤핑해서 올릴수 있게 한다 물론 어빌리티를 착용한 본인한테만 적용이 된다
어떤 직업이 쓰든 잘 어울리며 생존력을 크게 증가 시킬수가 있다
거의 반필수 어빌리티
2-2검사 스킬

검사는 올베릭의 기본 직업이며 탱이랑 딜을 한다
무기는 검과 창
가로일자베기
소모 sp 9
적 전체에 검으로 대미지를 입힌다
검사의 유일한 광역기로 후반에도 딜이 쏠쏠하다
모으기
소모 sp 4
자신에게 물리공격력 상승 효과를 3턴간 부여
선두창병
소모 sp 6
적 1체에게 창으로 대미지를 입히고, 다음 턴에 빠르게 행동가능
딜1도 좋고 빠르게 행동 때문에 쓸만하다
도발
소모 sp 4
사용자는 3턴간 적에게 노려지기 쉬워진다
눈에 띄게 적이 도발을 많이 때리게 된다 역시 광역기는 통하지 않는다
열십자베기
소모 sp 12
적 1체에게 검으로 대미지를 입힌다
데미지가 높아서 보스전이나 포커싱할때 많이 쓴다
철벽
소모 sp 4
자신에게 물리방어력 상승 효과를 3턴간 부여
천본창
소모 sp 20
랜덤한 타겟에게 창 공격을 5~10회 행한다
데미지는 생각보다 별로고 miss가 많이 뜨지만 적을 브레이크 시킬때 매우 좋다
보통 쓰면 3번정도 적이 맞는다
뇌검창 브랜드의 강격
소모 sp 30
오의. 적 1체에게 검으로 큰 대미지를 입힌다
검사의 오의다
오의답게 엄청난 딜량을 보여주며 맥뎀 9999도 심심치않게 볼 수 있다
서포트 어빌리티
1보호
빈사의 아군이 받은 1체 대상 대미지를 대신 받는다
죽기 직전의 아군에게 단일 공격을 할 때 대신 맞아준다
스토리 밀때도 좋고 이게 핵심인 후반 조합도 있다 좋은 어빌리티
2 물리공격력+50
심플한 효과
3 상태이상시 방어 증가
상태이상에 걸리면 방어랑 속성방어가 증가하는 버프를 받는다
쓸만 하지만 더 좋은게 많이 있다
4 데미지 한계돌파
딜러 필수 서포트 어빌리티
맥뎀인 9999딜을 넘어서 99999딜까지 넣게 해준다
후반 딜러들은 10000뎀을 밥먹듯이 넘기 때문에 무조건 착용 시켜준다
2-3 학자 스킬

사이러스의 기본 직업이며 광역 마법공격을 주로 한다
무기는 지팡이
화염마법,빙결마법,뇌격마법
소모 sp 8
적 전체에게 속성 공격을 1회 가한다
속성은 기술 이름대로 따라간다
아래 대마법 하위호환이지만 소모 마나가 적어서 딸피 적에게 쓰기도 한다
조사
소모 sp 1
적 하나의 약점을 파악하고 HP를 잠깐 볼 수 있다.
BP투자시 공개되는 약점의 수가 증가
위에서 설명했던 체력을 보는 스킬
할짓 없을때 가끔 쓴다
대화염,빙결,뇌격 마법
소모 sp 22
적 전체에게 속성공격을 2회 가한다
딜도 좋고 브레이크 깨기도 좋다 학자가 밥먹듯이 쓰는 기술
석학왕 엘레판의 지식
소모 sp 30
오의. 3턴간, 지정된 아군 한명이 가하는 전체 공격스킬은
단일 공격이 되는 대신, 피해량이 상승한다
보스 잡을땐 좋아 보이지만 학자가 자신에게 쓰면 턴소모 1이 너무 심해서 잘 쓰지 않는다
보통은 히든직업인 마술사한테 써주며 한번에 극딜을 쓸때 많이 사용한다
서포트 어빌리티
1 인카우트 반감
랜덤 인카운터 확률이 감소한다 (이 기술은 중첩되지 않는다)
필드 돌아다닐때 필수 어빌리티다
필드 몬스터가 나오는 횟수가 절반으로 뚝 떨어진다
잘하면 전투도 안하고 마을과 마을도 마음대로 지날수도 있다
2 속성 공격력 +50
3 기습회피
적에게 기습당하는 걸 막는다 (이 기술은 중첩되지 않는다)
적이랑 마주쳤을때 일정확률로 기습을 당해서 한턴동안 행동을 못할 수 있는데 이런 기습을 피할 수 있다
4 hp 자동 회복
매 턴 마다 최대 HP의 10%를 회복한다
쓸만한 어빌리티
2-4 상인 스킬

돈이나 아이템 관련 기술, 서포트 관련 기술이 주로 있다
무기는 창이랑 활
수금
소모 sp 2
적 1체에게서 돈을 수금한다
주로 보스한테 쓰며 보통 3천돈으로 초반엔 쓸만한 돈을 준다
물론 후반엔 별로
바람 부르기
소모 sp 7
적 1체에게 바람속성의 대미지를 입힌다
휴식
소모 sp 0
자신의 HP, SP, 상태이상을 회복한다
회복 효과는 미미해서 보통 상태이상 회복으로 쓴다
큰 바람 부르기
소모 sp 10
적 전체에게 바람속성의 대미지를 입힌다
평범한 광역기
스토리 밀땐 보통 이 기술을 젤 많이쓴다
BP패스
소모 sp 3
아군 1체의 BP를 1 회복한다
아군 bp를 회복시키며 자신의 bp를 소모할때마다 주는 양이 4개까지 늘어난다
후반에 상인이 주로 하는 서포팅 능력
긴급회피
소모 sp 10
자신에게 물리공격을 1회 반드시 회피하는 효과를 부여
물리공격을 회피하는 버프를 건다 bp를 쓸수록 중첩이 늘어나고 무한 지속이다
나중에 히든직업 룬마스터를 트레사랑 같이 쓰면 광역으로 걸 수 있어서 물리딜만 쓰는 보스들 엿맥일수 있다
용병 부르기
소모 sp 0
돈을 지불하여 용병을 부른다
방어력 주는 용병이 의외로 쓸만하다
용병부르기 목록
출처 나무위키
신상백 비펠간의 심안
소모 sp 30
오의. 적 1체에게 무속성의 대미지. 깎은 HP만큼의 금액을 습득
상인의 오의
솔직히 별로같아서 몇번 안써봤다
그래서 평가를 못하겠는데 갠적으론 쓰뤠기 같다
서포트 어빌리티
1 아이템 소비 없음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 25%의 확률로 소비되지 않는다
2 입수금액 상승
전투 끝나고 돈받는 금액이 증가한다
스토리 밀때나 노가다할때 필수
3 버티기
빈사상태가 아닐 때 HP가 0이 되는 대미지를 입어도 HP가 1 남는다
얼방이다 렙업을 많이 못시켜서 잘 죽는 캐릭한테 껴주면 좋다
하지만 연속공격은 바로 사망이다
4 소비 sp 감소
소비 마나가 50퍼나 줄어든다 마나를 많이 쓰는 직업들이 쓰면 정말 좋다
2-5 무희 스킬

프림로제의 기본 직업 기본적으로 버퍼다
무기는 단검
사자의 춤
소모 sp 4
아군 1명에게 물리공격력 상승 효과를 2턴간 부여
달밤의 춤
소모 sp 7
적 1체에게 어둠속성의 대미지를 입힌다
다른 서포터인 신관이 빛피해 였다면 무희는 어둠이다
공작의 춤
소모 sp 4
아군 1명에게 속성공격력 상승 효과를 2턴간 부여
토룡의 춤
소모 sp 4
아군 1명에게 물리방어력 상승 효과를 2턴간 부여
암야의 시
소모 sp 10
적 전체에게 어둠속성의 대미지를 입힌다
흑표범의 춤
소모 sp 4
아군 1명에게 행동속도 상승 효과를 2턴간 부여
불가사의한 춤
소모 sp 25
이상한 효과가 1회 일어난다
무희를 쓰는 절반은 이 스킬땜에 쓴다 스킬을 쓰면 이상한 효과들이 일어나는데 bp를 쓸때마다 횟수가 늘어나며 최대 한번에 4회까지 쓴다
{{아래는 불가사의한 춤 효과다 이 효과중에 랜덤으로 발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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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체력을 조금 회복했다(You recover a small amount of HP.)
자신의 HP 400 회복
아군 전체 HP 모두 회복
아군 전체의 BP를 회복했다
아군 전체 1BP 획득
아군 전체의 BP를 모두 회복했다
아군 전체 5BP 획득
아군 전체의 SP를 소량 회복했다(SP recovered.)
아군 전체 SP 50 회복
아군 전체를 완전회복했다(Completely recovered!)
아군 전체 HP, SP, BP 모두 회복. 쓰러졌을 경우 부활
EXP 2배!(EXP x 2!)
전투 후 획득 경험치 2배
EXP 5배!(EXP x 5!)
전투 후 획득 경험치 5배
EXP 100배!(EXP x 100!)
전투 후 획득 경험치 100배
JP 2배!(JP x 2!)
전투 후 획득 JP 2배
JP 5배!(JP x 5!)
전투 후 획득 JP 2배
JP 100배!(JP x 100!)
전투 후 획득 JP 100배
적을 졸음에 빠뜨렸다(Your foe appears drowsy.)
무작위 적 하나는 2턴 동안 수면
빛이 하늘에서 내리꽂힌다(Light cascades down from above...)
모든 적에게 무속성 3회 공격
적에게 뇌격이 내리친다(A bolt of lightning strikes the enemy.)
무작위 적 하나에게 번개 속성 공격
돌풍이 몰아친다(A tempest howls!)
모든 적에게 바람 속성 공격 1타
아군 전체의 물리공격력이 상승했다(You feel a boost of strength.)
3턴 동안 아군 전체의 물리 공격력 상승
아군 전체에 신비한 힘이 둘러싼다(You are protected by a mysterious power.)
아군 전체에게 마법 반사 버프 1회 부여
레어 마물을 소환했다(You tried to summon a rare fiend...)
무작위 적 하나가 Cait로 변한다. 변하기 전의 상태 이상은 유지된다
레어 마물을 소환했다
무작위 적 하나가 Chubby Cait로 변한다. 변하기 전의 상태 이상은 유지된다
마물을 소환했다. 폭발하는 주먹(You summon a monster. Exploding Fist)
모든 적에게 9999 피해를 준다
춤추기에 실패했다...(The dance had no effect...)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마물을 소환했다... 적을 회복했다(You summon a monster. A foe was revitalized!)
버섯 몬스터가 나타나 적 전체의 HP를 거의 완전히 회복시키고,
적 전체에 물리 공격력, 속성 공격력 버프를 건다
지면에 폭발이 일어났다...(The ground explodes...)
모든 아군이 약간의 피해를 입는다
SP를 다 써버렸다(SP reduced to zero.)
자신의 SP가 0이 된다
아군 전체의 BP가 없어졌다(BP depleted.)
모든 아군의 BP가 0이 된다
아군 전체의 물리방어력이 떨어졌다(Your defenses weaken.)
모든 아군의 물리 방어력, 속성 방어력이 2턴 동안 감소
불꽃이 기세 좋게 터졌다(The fire rages uncontrollably)
모든 아군이 강한 화염 속성 공격을 받는다
죽음의 속삭임이 들려온다...(You hear the whisper of death in the air.)
무작위 아군 한 명이 즉사할 수 있다
아이템을 바닥에 흩뿌리고 말았다(Your items are scattered on the ground.)
모든 아군은 피해를 입고, 이번 전투에서 아이템을 쓸 수 없다
안개에 둘러쌓였다(You are enveloped in mist.)
모든 아군은 2턴 동안 침묵
독안개에 둘러쌓였다(A toxic cloud consumes your party.)
전투 중인 모든 아군은 9턴 동안 중독
아군 전체가 빈사상태에 빠졌다(You barely survive the attack.)
모든 아군의 HP가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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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나무위키
여기서 제일 중요한건 xp jp 뻥튀기로 운만 좋으면 100배가 터져서 한번에 레벨업을 미친듯이 할 수 있다
하지만 패널티 기술도 있어서 파밍할땐 빼곤 잘쓰지 않는다
무도희 실티지의 속삭임
소모 sp 30
오의. 아군 1명에게 기술을 전체화하는 효과를 3턴간 부여
(오의 제외)
좋은데 애매하다 자신에게만 발동되는 버프는 적용이 안되기 때문
서포트 어빌리티
1 강화 턴 수 증가(줄 때)
버퍼 필수 스킬이다
2 반격
물리공격을 받았을 때 50%의 확률로 반격한다
별로다
3 sp 자동 회복
매 턴 최대SP의 5% 회복한다
마찬가지로 마나 소모가 심한애가 쓰면 쓸만하다
4 자동 부활
전투불능이 되었을 때 1회에 한해 HP 25%로 부활한다
버티기랑 비슷하지만 이건 전투당 1회 밖에 못쓴다
2-6 약사 스킬

아펜의 기본직업 서포터다
무기는 도끼
응급처치
소모 sp 4
아군 1명의 HP를 회복한다
빙주
소모 sp 7
적 1체에게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입힌다
보통 얼음속성이 약점인 적에게 브레이크를 걸 용도로 쓴다
건강화
소모 sp 10
아군 1명에게 현재 걸려있는 상태이상을 제거하고 상태이상 면역 효과를 2턴간 부여
이상한 상태이상을 덕지덕지 주는 상위보스에서 유용한 스킬
무희의 오의와 함께 사용하면 개좋다
대절단
소모 sp 8
적 1체에게 도끼로 대미지를 입힌다
데미지가 개별로다
독처방
소모 sp 6
적 1체에게 독 효과를 2턴간 부여
보스한테 쓰면 장기전에 좋다
부활처치
소모 sp 16
아군 1명을 부활시킨다
hp를 1로 부활시키는 신관과 다르게 어느정도 피를 채우고 부활시킨다
사중활격단
소모 sp 16
적 전체에게 도끼로 대미지를 입힌다
자신의 남은 HP가 적을수록 대미지가 커진다
마찬가지로 뎀지가 별로 자주 miss 떠서 별로다
영약공 도터의 은혜
소모 sp 30
오의. 아군 1명에게 아이템의 효력을 전체화하는 효과를 3턴간 부여
약사의 오의
템을 쓰는거기 때문에 누구한테 쓰든 밥값은 한다
서포트 어빌리티
1 일반공격으로 sp 회복
개별로다 일반공격을 쓸 일이 별로 없다
2 최대 hp+500
3 상태이상 회피 상승
4 회복 효과 상승
HP와 SP의 회복효과를 받을 때 회복량이 30% 증가한다
회복 한계돌파와 같이 쓰면 좋다
2-7 도적 스킬

테리온의 기본 직업 기본적으로 딜러,디버퍼다
무기는 단검과 검
훔치기
소모 sp 2
적 하나에게서 아이템을 훔친다. BP투자시 성공확률 상승
보통 이상한걸 훔치지만 몇몇 보스에서 훔칠수있는 좋은 물건들도 있다
도깨비불
소모 sp 7
적 하나에게 불 속성 공격
이거도 보통 브레이크용으로 쓴다
라이프 스틸 대거
소모 sp 6
적 하나를 단검으로 2번 공격하고, 그 피해량의 절반만큼 HP 회복
이스킬 때문에 한번에 터지지 않는 이상 도적의 유지력은 미쳐 날뛴다
데미지도 엄청 쌔다
박쥐
소모 sp 4
2턴동안 적 하나의 물리 공격력 감소
부엉이
소모 sp 4
2턴동안 적 하나의 물리 방어력 감소
매직 스틸 대거
소모 sp 6
적 하나를 단검으로 2번 공격하고, 그 피해량의 5% 만큼 SP 회복
롤에 나오는 트페의 블루카드 느낌으로 쓰면댄다
sp 패스
소모 sp 0
아군 하나에게 내 현재 SP의 절반을 나눠준다
걍 템을 쓰는게 낫지만 아까우면 위 스킬과 같이 쓰면 된다
도공자 에베르의 클로
소모 sp 30
오의. 모든 적을 단검으로 공격한다.
이 기술의 피해량은 속도 능력치의 영향도 받는다
속도 능력치가 높으면 데미지가 쏠쏠하다
하지만 속도 능력치를 올리면서 이 스킬을 쓸 이유가 좀 희미하다
서프트 어빌리티
1 하는 김에 공격도
적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기술을 사용하면, 50% 확률로 적에게 기본 공격을 한다
별로다
2 행동속도 +50
특정 조합은 행동속도 관리가 중요해서 많이 쓴다
3 더 훔치기
수금, 훔치기 스킬로 얻을 수 있는 전리품이 2배가 된다
안써봐서 모르겠다
4 약체 효과 턴 수 증가
적에게 가하는 부정적인 상태이상의 지속 시간이 늘어난다
2-8 사냥꾼 스킬

한이트의 기본 직업 연속기가 많은 브레이크 딜러이다
무기는 활과 도끼
화살비
소모 sp 8
활을 이용해 5~8번 공격, 각 공격마다 무작위 적 하나를 공격
활이 약점인 보스 브레이크용
회심의 화살
소모 sp 10
적 하나에게 치명타 공격
사냥꾼이 데미지가 좋은게 아니여서 별로 쓸 일이 없다
뇌조
소모 sp 7
적 하나에게 번개 속성 공격
이거도 브레이크용
점착사
소모 sp 6
적 하나에게 2턴간 행동 순서가 가장 나중으로 미뤄지는 디버프 부여
보스들이 행동을 턴 마지막에 하게 만들기 때문에 보스전에서 좋다
하지만 브레이크 끝나는 턴은 통하지 않는다
위력조절
소모 sp 4
적 하나를 공격, 이 기술은 적의 HP를 1미만으로 만들지 않는다
포켓몬스터의 칼등치기
한이트의 기술인 포획을 쓰기 위한 기술
적 hp가 적을수록 포획 확률이 늘어난다
화살 폭우
소모 sp 24
활을 이용해 적 전체를 5~8번 공격
전체적으로 브레이크를 넣을 수 있는 좋은 스킬
대표적인 후반 노가다 장소인 빙룡의 입의 몬스터들의 약점이 활이므로 여기서 많은 활약을 하게 된다
타겟
소모 sp 8
2턴간 아군의 치명타 확률과 명중률 상승
사냥꾼 드레펀드의 맹추격
소모 sp 30
오의. 모든 적에게 강력한 활 공격
사냥꾼의 오의
딜은 ㄱㅊ지만 광역기여서 보스전에서 쓰기 좀 그렇고 필드에서 쓰기에는 bp3개 모으기가 넘 낭비다
서포트 어빌리티
1 선제공격 확률 상승
전투에서 선제공격할 확률이 올라간다. (이 기술은 중첩되지 않는다)
위에 기습과 다르게 선제공격은 시작한 턴에 나만 행동할수 있다
2 크리티컬 +50
치명타 50상승
3 추가
기본 공격을 하면 50% 확률로 한번 더 공격한다
브레이크 넣기 쉬워지지만 별로다
4 라스트 엑트
턴이 끝날 때 25% 확률로 한번 더 행동한다
좆사기 어빌리티 8 캐릭터 이거 하나씩 꽉꽉 채워놔도 된다
한턴에 두 번 행동하는게 넘 사기다
3 히든직업




(히든직업을 얻기 위해 잡아야하는 보스, 위에서 부터 마술사 룬마스터 천문술사 무예가 이다)
히든직업은 후반에 얻을 수 있는 상위 직업이다
매우 좋은 성능들을 가지고 있어서 진 최종보스를 잡기 위해서 반필수로 얻어야 한다
히든보스를 얻는 방법은 맵에 숨겨있는 사당을 찾아가서 보스를 한마리 잡으면 얻어진다
하지만 다들 4장 보스들보다 더 강력해서 렙 50 정도에 잡는게 좋다
모든 스킬들이 sp 소모가 심해서 sp 조루 캐릭은 좀 쓰기 힘들수도 있다
3-1 마술사 스킬
메인 광역 딜러다
무기는 활과 지팡이
특대 xx 마법들
소모 sp 36
모든 적에게 xx 속성 3회 가격
학자와 비슷한 속성 광역 공격
학자와 다르게 딜도 더 좋고 속성도 더 많아졌고 가격이 3회로 늘어서 브레이크 시키기가 쉬워졌다
마술사는 이 스킬 덕분에 잡몹들 쓸기 너무 좋고 학자의 오의와 함깨라면 보스전도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속성 방어 파괴 타격
소모 sp 20
적 하나를 스태프로 공격하고, 2턴 동안 속성 방어력을 감소시킨다
마대공 드라이상의 비술
소모 ap 50
오의. 3턴 동안 아군 하나가 쓰는 속성 공격은 치명타가 된다
마술사의 오의
딱봐도 애매하게 보이고 실제로도 별로다
걍 이거 쓸바엔 딜이나 더 넣는게 좋다
서포트 어빌리티
1 위압
전투 시작 시 25% 확률로 모든 적에게 2턴 동안 물리 공격력, 속성 공격력 디버프를 건다
2 특공 강화
적의 약점으로 공격하면 피해량이 1.5배가 된다
적이 기절 상태일때는 뎀지가 안올라가는 단점이 있다
3 속성 공격 강화
속성 공격은 SP를 2배로 소모하지만, 피해량이 1.5배가 된다
딜 상승은 좋지만 이걸 착용하면 스킬 하나당 sp 72가 소모된다...
보통 캐릭의 sp가 200 언저리이므로 3번쓰면 다 없어진다
그래서 이 어빌리티는 장기전보다 단기전에 더 특화가 되어있다
4 속성 숙련화
속성 공격 피해량이 1.2배가 된다
별로다 그냥 다른 딜상승 어빌리티를 끼는게 낫다
3-2 룬마스터 스킬

포지션이 애매하지만 버퍼가 맞는거 갖다
무기는 검과 도끼
xx의 룬
소모 sp 15
자신의 무기 공격에 xx속성 공격을 추가한다
확산의 룬
소모 sp 25
3턴 동안,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스킬이 아군 전체에게 적용된다
오의가 애매해서 룬마스터는 이것들만 기억하면 쉽다
먼저 속성의 룬은 속성공격을 제외한 모든 공격을 할 때 공격 후속타에 해당 속성에 맞는 공격이 들어가게 된다
여러번 때려도 단 한번 들어간다
이 공격은 자신이 공격한 무기의 속성 공격력을 따라가기 때문에 속성 공격력이 높은 무기로 때리는게 좋다
이 데미지가 사기여서 한방에 만딜은 기본이고 3만딜은 자주 볼 수 있다
그리고 확산의 룬을 쓴 다음에 속성의 룬을 쓰게 되면 모든 아군에게 속성룬 버프가 다 들어가게 된다
보스가 존나 녹아버린다는 뜻이다
매턴씩 평타로만 4만딜 넘게 들어가는데 버틸 보스는 진최종보스 빼고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확산의 룬+상인의 긴급회피를 쓰게 되면 모든 아군이 물리공격을 무효로 받아치기 때문에 기본직업이 상인인 트레사+룬마스터 조합이 제일 인기가 있다
보스에는 좋지만 필드에는 별로다 직접적인 공격 기술이 오의 빼고 없고, 예열을 두턴이나 해야해서 걍 다른 직업의 광역기로 쓸어버리는게 낫기 때문이다
마검사 발로가의 패기
소모 sp 50
오의. 적 하나에게 불, 얼음, 전기, 바람, 어둠, 빛 속성 공격
룬마스터의 오의다
극딜로 넣기 매우 좋지만 갠적으론 무예가 오의의 하위호환 느낌이난다
서포트 어빌리티
1 물리 속성 교환
물리 공격력과 속성 공격력이 바뀐다
2 마력 환원
받는 피해의 1%만큼 SP를 회복한다
sp가 부족하면 다른 어빌리티를 끼자
3 상태이상 시 공격 강화
상태 이상에 걸리면 물리 공격력, 속성 공격력 상승
발동조건이 너무 수동적이다
4 영속 엘레먼트 상승
영구 지속되는 속성 공격력, 속성 방어력 버프를 얻는다
마딜러 필수 스킬 영구 속성 공격력 증가도 좋은데 속성 방어력 버프까지 덤으로 준다
3-3 무예가 스킬

메인 딜러다
무기는 이게임에 존재하는 모든 무기를 다 쓴다
검의 무예:수호 사자
소모 sp 35
무작위 적 하나를 공격한다 5~10번 반복한다
도끼의 무예:맹호
소모 sp 35
모든 적을 도끼로 공격한다
창의 무예:기린
소모 sp 35
적 하나를 창으로 공격한다
단검의 무예:야타가라스
소모 sp 35
단검으로 모든 적을 공격한다
지팡이의 무예:요호
소모 sp 35
지팡이로 모든 적을 공격한다
활의 무예:봉황
소모 sp 35
활로 적 하나를 공격한다
모든 스킬이 어마어마한 깡딜을 보여주지만 소모 sp가 너무 많아서 자주자주 쓰기가 힘들다
파괴의 무예:맥
소모 sp 35
선택한 무기로 적 하나를 강력한 공격을 한다 사용한 무기는 파괴된다
자신이 고른 무기로 공격한다 쓰면 그무기는 사용할수가 없다
호무장 윈힐드의 포효
소모 sp 50
오의. 모든 적을 검, 창, 도끼, 단검, 지팡이, 활로 한 번씩 공격한다
이게임의 최강 극딜기이다
데미지가 버그 수준으로 존나 강해서 적이 많은 진 최종보스전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로 활약 하기도 한다
서포트 어빌리티
1 습득 exp 상승
전투 후, 경험치를 50% 추가로 얻는다. (이 기술은 중첩되지 않는다.)
파밍용 어빌리티
2 물리 방어력 +50
3 비상시의 괴력
HP가 낮을수록 더 많은 물리 피해를 입힌다
만약 체력이 1이면 데미지가 200퍼 까지 증가하기 때문에 한방에 윈힐드로 죽이는 조합으로 짠다면 필수 어빌리티가 된다
참고로 체력을 1로 만드려면 올베릭의 결투 시스템으로 패배하면 체력이 1만 남게 만들수 있다
4 영속 피지컬 상승
영구 지속되는 물리 공격력, 물리 방어력 버프를 얻는다
위에 룬마스터랑 비슷한 어빌리티
물공딜러 필수 어빌리티다
3-4 천문술사 스킬

버퍼다
무기는 창과 단검
모든 히든직업중에서 제일 써본적이 없다
하지만 스킬 하나하나가 쓸만하니 쓸모없는 새끼한테 주면 밥값은 한다
유성
소모 sp 35
적 전체에게 바람, 빛, 어둠 속성 공격을 한번씩 한다
서포터지만 히든직업답게 딜링이 쏠쏠하다
bp 부스트의 주회
소모 sp 25
아군 하나에게 2턴 동안 턴 종료마다 BP가 충전되는 버프를 부여
회심의 주회
소모 sp 25
아군 하나에게 2턴 동안 치명타 확률 증가 버프를 부여
별을 읊는 노래
소모 sp 25
2턴 동안 아군 하나의 물리 방어력, 속성 방어력, 속도, 회피 증가
보호 버프의 끝판왕
없애기의 주회
소모 sp 25
아군 하나를 선택해 2턴 동안 디버프 면역을 걸거나 적 하나를 선택해 2턴 동안 버프 무효를 건다
지속 회복 마법
소모 sp 30
아군 전체에게 2턴 동안 HP 재생 부여
되갚기의 주희
소모 sp 30
아군 하나에게 <반격> 패시브 1회 부여
개쓰레기 스킬
성점사 스테오라의 예언
소모 sp 50
오의. 적 전체에게 무속성 공격. 아군의 BP에 비례해 피해량 증가
서포터인 점성술사는 bp 쓸일이 많아서 오의 쓸일이 별로 없다
이펙트는 멋진데 좀 아쉽
서포트 어빌리티
1 획득 jp 상승
전투 후 JP를 50% 추가로 얻는다(이 기술은 중첩되지 않는다)
파밍용 스킬
2 BP 플러스
전투를 시작할 때 BP를 하나 더 얻는다
3 BP이터
BP를 부스트하면 피해량이 1.5배가 된다
딜 상승량이 높아서 딜러들이 쓴다
4 천사의 가호
받는 피해를 25% 확률로 무효화한다
확률 싸움을 좋아한다면 껴도 좋다
PS) 그래픽
개 이쁩니다
스토리가 많이 혹평이지만 전투 시스템만 봐도 흥미를 느낄 준붕이들이 많다고 생각든다 나도 그랬고
가격은 6만원으로 많이 비싸지만 지금 엑박패스에 무료로 풀려있으니 많이 플레이 해봤으면 좋겠어
나중에 플레이 할 때 이글이 조금이라도 참고가 됐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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