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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아크에서 '방어도'와 '방어도 무시'가 뜻하는 정확한 의미

ㅇㅇ(125.180) 2020.12.11 00:52:56
조회 6126 추천 24 댓글 22
														

오늘은 좀 어렵지만 매우 중요한 내용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해. 현재까지 유튭이나 영문위키, 레딧을 통틀어서 제대로 정리된 적이 단 한번도 없었고 잘못 알고있는 경우도 많았는데 최근에 실험하면서 확실히 윤곽이 나와서 이렇게 글 써보게 됐어.


아크 패치노트나 공략글 같은데 보면 종종 '방어구 관통', '방어력 무시'라는 말이 보일거야


예를 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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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총의 방어구 관통력이 40% 증가했습니다

  • 조립식 저격소총의 방어구 관통력이 25%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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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러드스토커의 방어구 관통이 대략 35% 감소했습니다

  • 카르노의 좌클릭 공격에 30%의 방어구 관통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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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 in combat, these same claws can pierce straight through the toughest armor.

  • (그리고 전투에서, 이 발톱들은 가장 두터운 방어구도 깊숙히 관통할 수 있다.)

그냥 얼핏 보면 간단해 보이는 말이지만 사실 이게 뭘 뜻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얼마 못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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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력이야 당연히 안장이나 갑옷에 써진 방어도 수치겠지만 이걸 관통한다, 무시한다는게 실제로 뭘 뜻하는 걸까?


예를 들어 '장총의 방어구 관통력이 40% 증가했습니다' 라는 패치가 있으면 "아 이제부터 안장 찬 생물이나 갑옷 입은 플레이어 상대로 딜이 40% 더 들어가는구나!" 식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잘못된 해석이야.


그럼 이게 정확히 무슨 뜻이냐? 이걸 알기 전에 먼저 아크의 생물 안장, 플레이어가 입은 갑옷의 방어도 적용 공식을 알 필요가 있어.



아크의 방어력 적용 공식은 안장과 갑옷 상관없이 전부 아래와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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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는 대미지 = 들어온 대미지 x 100 / (100 + 방어상수x방어도)



여기서 "방어도"란 생물의 경우 안장 방어력, 플레이어의 경우 입은 갑옷의 방어력의 총합을 의미해. 즉 렉스가 100 대가안장을 끼면 방어도는 100, 사람이 원시 방탄 풀셋을 입으면 방어도는 머리 가슴 다리 팔 신발 5피스 x 100 = 500 이 되는거지.


그렇다면 "방어상수", 즉 원문에서 Armor Coefficient라고 써져있는 건 뭘 뜻할까? 이게 매우 중요한데, 이건 각 공격마다 갖는 고유의 상수값으로 생물을 대상으로 한 값,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한 값 두가지가 있으며 공격의 종류별로 전부 달라. 예시를 들면


  • 렉스의 입질의 경우 생물을 대상으로 한 방어상수 값은 4,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한 방어상수 값은 1
  • 테리지노사우루스 할퀴기의 경우 생물을 대상으로 한 방어상수 값은 0.4,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한 방어상수 값은 0.1


즉 아크에서 어떠한 공격이 방어력을 많이 무시한다, 방어구 관통 효과가 있다는 말은 공격의 방어상수(줄여서 A라고 표현) 값이 기준값보다 낮다는 뜻이야.


여기서 기준값은 뭐냐? 생물을 대상으로는 4, 플레이어를 대상으로는 1이 방어상수의 기준값이야. 즉 아크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공격들은 생물 상대로는 4,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1의 방어상수가 적용된다는 뜻이야.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방어상수 값은 전부 생물 4, 플레이어 1이라고 기억해도 좋아.


만약 어떠한 공격이 갖는 방어상수가 이 기준값보다 많이 낮으면 우리는 통상적으로 '방어력을 무시한다', '방어구 관통 효과가 있다'라고 말하게 돼.


예를 들어 테리지노사우루스 할퀴기, 양궁 철화살의 경우 길들인 생물 상대로 0.4, 플레이어 상대로 0.1의 방어상수가 적용되기에 방어력 무시가 있다고 자주 말하지.


실제로 방어도 45짜리 안장을 낀 생물을 공격했을 때 렉스와 테리지노를 비교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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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렉스 = 100 / (100 + 4 x 45) = 35.7% 즉 원래 대미지 201의 35.7%인 71 대미지만 들어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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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테리지노 = 100 / (100 + 0.4 x 45) = 84.75% 즉 원래 대미지 184의 84.75%인 156 만큼의 대미지를 입힘.


즉 렉스보다 테리지노가 훨씬 안장 방어도를 더 많이 무시하고 원래 대미지에 가까운 피해량을 입힐 수 있다는 뜻이지.


그렇다면 아래와 같은 패치노트는 뭘 뜻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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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총의 방어구 관통력이 40% 증가했다고? 이렇게 패치노트에서 종종 나오는 방어구 관통이 몇% 증가했다 같은 언급이 정확히 뭘 뜻하는 걸까?


매우 오해의 소지가 많은 서술이고 실제로도 그런데, 이거의 정확한 뜻은 아래와 같아.


  • 방어구 관통력이 몇% 증가했다 = 방어상수 값이 몇% 감소했다.

  • 방어구 관통력이 몇% 감소했다 = 방어상수 값이 몇% 증가했다.


그동안 잘 따라온 갤럼이라면 여기서 의문이 들거야. "방어상수 값이 두가지가 있다며. 길들인 생물을 상대로 한 값, 플레이어를 상대로 한 값. 그럼 그 중 어느걸 뜻하는거야?"


정답은 모름. 이 미친 제작진들이 지맘대로 수치를 건드려서 어쩔때는 패치로 두 방어상수 값이 전부 변할때도 있고, 하나만 변할때도 있어.


일단 위 패치노트의 내용에 대해 말하자면 장총의 방어구 관통이 40% 증가했다고 하는데 실제로 장총의 방어상수 값이 생물 대상 4에서 40% 감소해서 2.4로 변했어. 즉 현재 장총의 생물 대상 방어상수 값은 2.4야.


저격소총의 경우 방어구 관통이 25% 증가했다고 하는데 실제로 저격소총의 방어상수 값이 생물 대상 4에서 25% 감소해서 3으로 변했어. 즉 현재 저격총의 생물 대상 방어상수 값은 3이야.



아래는 실험 장면이니 관심 없으면 넘겨도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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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락드는 방어도 45짜리 테크안장이고 오른쪽 락드는 아무것도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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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락드 쐈을때 196이 뜨는데 왼쪽 락드 쏘니까 94 대미지 뜨네. 계산하면 196 x 100 / (100 + 2.4 x 45) = 94가 나와서 맞다는 걸 확인할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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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격소총도 마찬가지로 실험하면 115 x 100 / (100 + 3 x 45) = 49 대미지가 나와서 맞다는 걸 확인할 수 있어.


사람 대상으로는 싱글에서 실험을 할 수가 없어서 못했어. 아마 저 패치노트가 적용된 이유가 PvP에서 저격류 무기를 버프하기 위함이었다는걸 생각하면 플레이어 상대 방어상수도 똑같이 저렇게 감소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확답은 못하겠네 미안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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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비교적 최근에 추가된 블러드스토커와 카르노의 방어구 관통 패치노트는 어떨까?


놀랍게도 카르노타우루스의 경우 무려 생물 안장을 대상으로 하는 방어상수는 변하지 않고 플레이어 갑옷을 대상으로 하는 방어상수만 변했어. 플레이어 상대로 평타 입질 방어상수가 기존 1에서 0.7로 30% 감소했지만 생물 안장을 대상으로 하는 방어상수는 하나도 안 변했지.


블러드스토커는... 잘 모르겠다. 내가 제네시스는 하나도 몰라 ㅎㅎ


아래는 실험이니까 역시 그냥 넘겨도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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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미지 35 짜리 카르노가 맨몸의 캐릭을 때렸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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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은 카르노가 원시 방탄 풀셋 5x100 = 500 방어도의 캐릭을 때렸을 때. 35 x 100 / (100 + 0.7 x 500) = 7 대미지만 들어오는걸 확인할 수 있어. 즉 방어상수 값이 기존 1에서 0.7로 감소한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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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에 길들인 생물을 때렸을때는 방어상수가 기존 4에서 전혀 변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어. 계산은 생략할게


결국 카르노는 초반 맨몸의 뉴비들 상대로 더욱 무서워진 쪼렙절단기가 된거지. 출혈은 덤이고 ㅋㅋ



요약

1. 아크에서 방어구 관통, 방어구 무시 = 방어상수 값이 엄청 낮다.


2. 패치노트에서 방어구 관통력이 몇% 증가했다 = 방어상수 값이 몇% 감소했다.


3. 패치노트에서 방어구 관통력이 몇% 감소했다 = 방어상수 값이 몇% 증가했다.




여기까지고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 좀 어렵긴 한데 도움 됐으면 좋겠고, 궁금한거 있으면 댓글로 물어봐 내가 늦더라도 답해줄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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