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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시작부터 총독까지, 기초 플레이 팁

비앙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11.07 16:58:59
조회 22639 추천 38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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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적인 공략(명망 난이도 이상)은 아니고 겜 시작부터 총독까지 가는 간단한 팁들임


* 패치로 인해 공략이 변할 수 있음

(마지막 수정 23.12.14)

추가할 내용이나 잘못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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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풍기 때 나무꾼 빼야 적의관리 쉬움!!!


1. 난이도

처음 시작하면 해금된 건물이 얼마 없어서 바로 총독으로 하기 힘들거임

낮은 난이도 몇 판 해서 렙좀 올려야 총독 클리어 가능

(게임에서 패배하더라도 레벨이 오르면서 건물과 주춧돌 등이 해금되므로 좌절하지 않아도 됨!)

** 기본적으로 싱글 게임이고, 경쟁 요소가 없으므로 난이도 등반 단계 등에서 좌절하더라도 천천히 즐기는 것을 권장함!




2. 생물군계(지형)

초반에는 왕실 삼림지, 습지대 추천함

나머지 지역들은 좀 특이한 플레이 방식이 있어서 초반에 비추천


[간단한 생물군계 설명]

왕실 삼림지: 가장 기본적인 맵으로 나무가 많이 나오는 대신, 식량이 조금 부족한 것 외에는 전반적으로 무난함(농사를 이용해 이를 보완 가능)

산호숲: 식량이 매우 풍부한 맵이며 식량에 특화된 도마뱀을 가져가면 수월함

습지대: 벽돌의 재료(돌, 진흙)가 상당히 부족한 맵이며 초반에 주어지는 벽돌로 바로 광산을 지어서 벽돌 재료를 수급하면 무난한 편, 금지된 빈터의 대형 자원 노드의 뽕맛이 좋다.

진홍빛 과수원: '고고학 발굴'이라는 고유 메커니즘을 갖고있는 맵으로, 고고학을 잘 이용하면 제일 난이도가 낮은 맵, 식량이 매우 부족한 편으로 농사 등으로 극복해야 함

저주받은 왕실 삼림지: '유령(원혼)'이 등장하는 맵으로, 빈 터에 일정 확률로 이로운 유령과 해로운 유령 등이 존재함 유령마다 주는 의뢰의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라 순수 운빨로 게임이 터지기 쉬움. 반대로 운이 좋다면 시원하게 클리어 가능.

봉인: 주기의 끝(일정기간이 지나면 전체 맵이 초기화된다, 업그레이드는 유지)이 되기 전에 도전할 수 있는 보스맵.



3. 클리어 방식

이 게임의 승리조건은 평판(파란 게이지)을 일정 수치까지 채우는 것이고

패배조건은 여왕의 노여움(빨간 게이지)이 일정 수치까지 채워지는 것임


중반까지는 지령 클리어를 중심으로 운영해서 노여움을 줄이고 동시에 설계도를 얻고,

후반에는 '도구'로 상자들을 까서 남은 평판을 채우자

(상자마다 평판을 0.5~1.0 사이로 제공)


* 상자를 돌, 바다골수, 훈련장비 등으로 부수면 자원을 얻을 수 있는데 위급 상황엔 이렇게 이용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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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복합식품(육포, 비스킷 등)과 용역(서비스 건물을 지칭함, 수도원, 길드회당 등)을 이용해

결의를 높여 평판을 얻는 방식으로 게임을 클리어하면 된다.

(종족마다 갖고있는 결의 수치가 일정량을 넘어서면 초상화가 파란색이 되며 분당 평판을 준다)



4. 설계도와 초반빌드

★ 게임 시작하면 주는 설계도 3개일반 빈터(위험한 빈터 아님) 1~2개 정도 까고 고르자

농경지만 있고 수렵지는 없는 경우 또는, 그 반대의 경우 선택한 건물이 이상하면 게임 터짐


각종 설계도가 해금되지 않은 낮은 계정 레벨대에서는 이런식으로 플레이 하는 것이 안전하다.

** 슬슬 게임이 익숙해졌다 싶으면 위험한 빈 터만 까면서 게임해도 된다. 일단 뉴비고 설계도가 얼마 없으면 일반 빈터와 위험한 빈터를 섞어 까는 것을 추천함


위험한 빈터는 이벤트 해결시간이 존재하므로 소우기가 시작한 직후나 폭풍기가 끝나기 직전에 열어서 이벤트를 확인하고 요구 재료를 모으는 것이 좋음

(게임의 계절: 소우기 - 청명기 - 폭풍기)


겜 시작하면 [나무꾼 야영지]를 짓고 해골 표시가 없는 빈터(안개) 쪽으로 나무를 캐자

(Shift와 클릭을 이용해 원하는 경로로 빈터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음)


1년차 폭풍기가 끝나기 직전 또는, 2년차 소우기때 부터 위험한 빈터 까는 것이 일반적.



<필수로 지어야 할 것>

- [나무꾼 야영지] << 필수 이거 없으면 겜 못함

- 음식 << 스타팅 지역에 [야영지]로 모을 수 있는 날음식이 있을 거임

그리고 설계도로 얻는 기타 음식 관련 건물들로 충족

- [쉼터] << 첫 폭풍기 전까지는 인원수에 맞게 지어두는 거 추천

(일반 쉼터는 각 건물당 3명을 수용할 수 있다. 이 게임은 주민이 집을 들리지 않으므로 돌난로 범위 안에서 아무데나 지어도 됨)

- [장식] 나무로 지을 수 있는 초록색 장식 4개, 집에 들어가는 인원 8개를 충족하면 돌난로에서 모든 종족 결의 2 보너스를 준다

- [조잡한 작업대] << [제재소], [벽돌 공장], [방직소] 등을 얻기 전까지 건축자재(판자, 벽돌, 천)들을 생산하는 건물


<중요하지만 급하진 않은 것>

- [간이 초소] << 교역 물품 꾸러미를 생산하고 교역소에서 교역을 할 수 있음

- [교역소] << 극초반에 안 지어도 되긴 함, 특히 저난이도에서는 더욱 그렇다


<노는 애들 있으면 박아두셈>

- [수확꾼 야영지] << 천 재료 모으는 곳, 초반보다는 중반 이후로 중요해짐

- [석공 야영지] << 벽돌 재료, 바다골수 수집소. 은근 중요함


다른 건물들은 설명을 읽어보고 스스로 지어보도록 하자



5. 종족

이 게임의 종족은 인간, 비버, 도마뱀, 하피, 여우 5종족임


인간은 농사 등에 강점이 있으면서 결의 관리가 제일 쉬운 종족임

비버는 나무 관련 보너스를 받는 종족으로 기본 결의가 높아서 무난함

도마뱀은 불과 음식 관련에 장점이 있으면서 결의 회복 속도가 빠름

하피는 결의 채우기가 쉽지 않은 종족이라 몇 명 떠나보낼 각오 해야 함

(게임 시스템을 잘 이해하지 못했을 때는 하피를 다루기가 매우 어렵다. 다만, 하피 집이 해금되고 나서부터는 좆피에서 갓피가 된다.)


* 여우는 계정레벨이 10이 되어야 해금되므로 그때가서 천천히 읽어보면 이해할 것


진짜 아무것도 모르는 뉴비는 하피를 제외한 인간, 비버, 도마뱀 위주로 운영하자



6. [돌난로]와 연료, 번제

이 게임은 프로스트 펑크의 난로처럼 중앙의 [모닥불]을 관리해야 하는데

다만, 프로스트 펑크처럼 연료 조달 자체가 중심이 아니라 "번제" 기능이 중심임


번제는 [돌난로]에 제물을 바치는 행위인데 다음과 같은 기능이 있음

- 나무, 석탄: 적의 감소

- 바다골수: 빈터 이벤트 해결속도 증가

- 기름: 전역 생산 속도 증가


중요한건 나무와 석탄인데

주민들 결의가 0 이하로 떨어져서 빨간색으로 피가 까일 때

번제를 이용해 적의를 낮춰 결의를 올릴 수 있음

보통 폭풍기나 빈터 이벤트 진행시 결의 관리를 위해 사용함


** 하지만 번제는 최후의 수단 중 하나로, 폭풍기에는 나무꾼을 빼서 적의를 낮추는 것이 기본이다.

(나무꾼 한 명마다 적의 수치가 오른다)


[돌난로]에 넣는 연료는 후반에 석탄, 기름 등으로 대체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자

(석탄과 기름은 연료 지속 시간이 길다)


특히 게임을하다 나무가 부족하다 싶으면 기름을 짤 수 있는 건물이라든지 광산이라든지 상위 연료 테크트리를 타는게 좋다

설계도에서 보이면 최우선으로 집어가자


그리고 "들불의 정수"라는 아이템으로

새로운 [모닥불]을 지을 수 있는데, 여유가 될 때마다 추가 [모닥불]을 바로바로 지어주자


추가 [모닥불]에서 주민들이 옷을 받거나 휴식을 해서(이때 밥을 먹는다) 주민 동선 관리에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 1단계(이웃 레벨)로 업그레이드 된 [모닥불]은 전역 결의 +2 보너스를 준다.



7. 계절

1. 소우기

폭풍기가 끝나면 오는 계절, 빈터 까기 좋음

* 농작물은 소우기에만 심어진다


2. 청명기

농작물을 수확하는 계절


3. 폭풍기

전역 결의 디버프를 받고 농작물이 파괴되는 계절, 그리고 각종 숲의 수수께끼가 발동된다

이때 위험한 빈터 이벤트의 결의 디버프랑 겹치면 게임 터지니 주의

*** 폭풍기 때 [나무꾼 야영지]의 나무꾼을 빼서 적의를 낮추면 결의 관리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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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 네모 안이 숲의 수수께끼.

아이콘 위 초록 테두리는 숲의 수수께끼가 발동되는 계절이고

아이콘 아래 주황 테두리적의 단계이다.


계절적의 단계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당 숲의 수수께끼가 발동된다.


ex) 사람 3명있는 모양의 수수께끼는 '폭풍기'에 '적의 3단계' 이상이어야 발동됨




8. 파멸거름

파멸거름은 베테랑 이상의 난이도에서 활성화 되는 기믹으로

[파멸 초소]를 통해 파멸거름 포낭을 제거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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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빗물 엔진 기능을 사용했을 때 활성화 되는데,

생산건물의 3~4번째 탭을 눌러보면 "파이프" 자원을 이용해 빗물엔진을 연결할 수 있을거임


보통 2배 생산 보너스를 제공하는 2단계까지 활성화하는 것이 일반적

이렇게 빗물 엔진을 이용하다가 파멸거름이 생기면,

[파멸 초소]를 짓고 소우기~청명기 때 연료를 생산하면된다

그러면 폭풍기 때 [파멸 초소]에 배치된 일꾼(파멸 싸움꾼)들이 파멸 거름을 소각하러 이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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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멸 거름을 제거하지 못하면 돌난로가 점점 변질되다가 주민이 죽는다.

(돌난로 위의 빨간 게이지가 다차면 주민이 죽음)


[파멸 초소] 1개당 대략 13개의 파멸거름 포낭을 제거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단, 파멸 거름이 30개 정도 넘어가면 돌난로 변질 속도가 너무 빠르니 4~5개 이상 추천함

(근데 보통 빈 터 이벤트로 파멸거름 테러 당하지 않는 이상 그럴 일 없음)


폭풍기 때 생성된 파멸거름은 돌난로의 변질 수치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파멸 싸움꾼이 포낭을 태우러 가지도 않는다.




9. 주민들의 이동동선(도로, [저장소])

기본적으로 [오솔길]은 재료가 들지 않으니 동선마다 깔아주는 게 좋음

(하지만 길을 짓지 않아도 주민들은 건물을 관통해 지나다니긴 함)


주민들은 생산 건물의 물품이 다 차면 [저장소]에 갖다 놓기 때문에

시작 모닥불 위의 큰 [저장소]와 먼 곳에서 작업한다면 중간에 추가 [저장소]를 건설 해줘야 함

안 그러면 걷는데 하루 종일 시간 씀


* 야영지는 해당 자원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최대한 붙여서 짓는게 동선관리에 도움이 됨

(주민들은 자원, 건물 뚫고 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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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구역(노란색)은 주민들이 들리지 않으므로 [저장소]와 최대한 멀리 배치한다.

** 이 게임의 주민들은 집을 들리지 않는다. 휴식 할 때는 가까운 모닥불로 가지, 집으로 안 들어감

생산구역(빨간색)은 주민들이 재료를 가져오고(창고와의 거리) 일을 하다 쉬러가는(모닥불과의 거리) 동선에 맞춰서 지어야 한다.




10. 결의 보너스와 생산 보너스

종족마다 적성에 맞는 건물이 있는데 

예) [나무꾼 야영지]의 비버, [빗물 저장소]의 하피


주민 초상화 주변에 파란 불빛이 돈다 = 해당 주민 결의 +5 보너스(해당 주민 한 명만 +5 시켜줌, 2명 있는데 1명만 넣으면 전체 결의는 2.5오름)

주민 초상화 주변에 톱니바퀴 같은게 돈다 = 10% 확률로 생산물 보너스(2배로 나옴)


이므로 건물마다 적성에 맞는 종족을 적절히 배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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