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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 (스포, 장문) 8렙 평균 528딜 12렙 616딜 피카츄 빌드 최종정리

썅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9.21 18:38:19
조회 19988 추천 78 댓글 77
														

해당 빌드는 이전에 올라왔던 피카츄 빌드(https://gall.dcinside.com/m/bg3/204696)의 최종 완성 후속이며

기본적으로 2023년 8월 14일 해당 갤러리 유동이 올린 게시글(https://m.dcinside.com/board/bg3/62467)을 기반으로 완성됐음을 알리고 시작하겠음

또한 빌드의 완성에 발더스 게이트3 갤러리의 도움이 정말 컸기 때문에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


해당 내용 그대로 유튜브에 올렸기 때문에 굳이 유튜브를 보지 않아도 됨

다만 글을 읽기 싫다면 이번에는 영상 길이도 크게 길지 않고 순서대로 잘 정리해뒀기 때문에 봐도 될 것 같다

이번에는 장문이긴 하지만 글 정리에 크게 신경썼고 유튜브엔 시간상 담지 못한 미세한 팁도 포함할 예정이라

장문에 익숙하다면 정말 글만 읽어도 충분하니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읽으면 됨!

완장이 보기에 유튜브 게시에 문제가 있다면 꼭 말해줬으면 좋겠음



1. 피카츄 빌드의 기본적인 개념

빌드 자체가 다른 빌드에 비해 피로도가 압도적으로 높음, 완성하면서 확실히 다듬어져서 실용성 있지만 여전히 피로도가 상당하다.

그 이유는 딜 매커니즘 자체가 게임의 기본적인 매커니즘과 완전히 다른 방식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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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와우킨의 쉼터에서 얻을 수 있는 "하마르흐라프트(Hamarhraft)"라는 무기가 있다.

이 무기는 군용 양손 마울로, '도약할 때 마다 3m 반경에 1~4의 천둥 피해를 입힌다'는 특이한 옵션을 가지고 있음.

기본적으로 도약에는 이동력 말고도 추가 행동이 소모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플레이로는 턴 당 많아야 한 두번 밖에 쓸 수 없는 옵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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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여기 몽크 2레벨에 얻게 되는 클래스 행동 "바람의 걸음: 질주(Step of the Wind: Dash)"가 있다.

추가행동을 소모하는 질주인데, 여기에 추가로 '도약에 추가 행동을 소모하지 않는다'는 특이한 옵션을 가지고 있음.

도약에는 기본적으로 3m가 소모되는데, 이동력만 충분하다면 이동속도÷3번 도약을 할 수 있게 된다는거다.

이런 옵션을 최대한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동력을 최대한 늘려야 하는데, 알다시피 질주 스킬은 이동력을 두 배나 늘려줌.


2. 질주의 이해

게임 내에서 질주류의 행동은 세가지임.

첫 번째, 기본적으로 모두가 가지고 있는 '질주(Dash)'. 이동력이 두 배가 된다고 표기돼있지만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 질주는 두 번 까지 중복 사용 가능하다.

두 번째, 로그 3레벨에 배울 수 있는 '교활한 행동: 질주(Cunning Action: Dash)'. 추가행동을 소모하는 부분 외에 일반 질주와 차이점 없음. 질주와 동일 스킬 판정.

세 번째, 몽크 2레벨에 배울 수 있는 '바람의 걸음: 질주(Step of the Wind: Dash)'. 기 포인트와 추가행동을 소모함.

여기서 부터는 질주와 판정이 완전히 달라진다. 이 스킬은 연산이 특이한데

합연산이나 곱연산이 아니라 현재 가진 이동력을 기존 이동력의 두 배로 바꿔주는 판정임.

질주 두 번을 사용해 n+n+n, 즉 세 배의 이동력을 가진 상황에 이 스킬을 사용하면

n+n, 두 배의 이동력으로 오히려 이동력이 떨어져 버린다는 이야기임. 그래서 순서를 잘 지켜줘야 함.

바람 질주 > 질주 > 질주 순서로 사용하면 n+n+n+n으로 이동력을 네 배까지 늘릴 수 있음.

네 번째, '신속의 장화(Boots of Speed)'에 있는 '발박수(Click Heel)'. 추가 행동을 소모하며 적의 기회 공격에 불리점까지 제공하는 질주의 상위호환 스킬인데

사실 가장 상위호환에 있는 부분은 이동력 계산에 있음. 합연산이나 그 이하의 계산법을 가진 다른 질주들과 달리 발박수는 곱연산인데

덕분에 바람 질주 > 질주 > 질주 > 발박수 순서로 사용해주면 (n+n+n+n)x2로 이동력을 8배까지 뻥튀기 시킬 수 있다.

그래서 피카츄 빌드의 핵심은 하마르흐라프트, 바람의 걸음: 질주, 신속의 장화 이렇게 세 가지라고 볼 수 있음.


3. 이동력 챙기기

그럼 당연히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동력이 많아야겠지? 이동력이 1.5m만 늘어나도 8배면 12m가 늘어나는거니까?

아래로 이동력을 챙길 수 있는 방법들을 정리해봤음, 기본 적으로 내가 정리한 빌드 내에서 가져갈 수 있는 방법들로만 정리했음.

우드(하프)엘프, 모든 종족 중 유일하게 10.5m의 기본 이동력을 가지고 있음.

몽크 2레벨 비무장 이동(Unarmoured Movement), 3m의 이동력을 주는데 이후 6레벨, 10레벨에 각각 1.5m씩 더 증가함.

활보(Longstrider), 위자드나 드루이드, 바드 등이 배울 수 있는 1레벨 변환계 의식 주문인데 긴휴식 전까지 유지된다. 사실상 영구적으로 3m 증가 시킬 수 있음.

이동력 돌, 위자드 변환학파는 6레벨에 연금석을 만들 수 있는데 여기서 가지고 있으면 3m의 이동력을 주는 돌을 만들 수 있음. 중복은 안 되는 듯.

기동(Mobile), 나는 주로 기민함이라고 부름. 재주(Feats)인데 알아둬야 할 건 3m의 이동력을 준다는 점.

가속(Haste), 누구나 인정할만한 최고의 씹사기 주문 중 하나인데 사실 이동력 부분에선 실망 할 수 밖에 없음. 이동력 두 배로 만들어 준다더니 9m 고정으로 줌.

격노: 엘크의 심장(Rage: Elk Heart), 바바리안 서브 클래스 와일드 하트의 엘크의 심장을 고르면 가져가는 격노, 격노 중에 이동력 4.5m 증가.

추진력, 일부 아이템에 달려있는 옵션인데 남은 턴 당 이동력 1.5m 증가함. 게임 중에는 3~4 챙기게 될거임. 4.5m~6m라고 생각하면 됨.

크러셔의 반지(Cruser's Ring), 초반에 든든한 아이템인데 3m의 이동력을 준다.


4. 레벨별 육성

이제 레벨별로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정리해보겠음.

1레벨에는 바바리안을 가져감.

군용 마울인 하마르흐라프트에 숙련을 가져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큰 이유는 바바리안이 거기에 더해 비무장 방어까지 가지고 있다는 거임.

몽크 비무장 방어는 지혜 스탯 비례로 방어도가 올라가는데 지혜 스탯은 이 빌드에 쓸 일이 없음.

바바리안 비무장 방어는 건강 스탯 비례로 방어도가 올라가는데 당연히 건강 스탯이 방어적인 측면에서 지혜보다 위에 있다는 걸 부정할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몽크 2레벨 부터 가져가는 비무장 이동을 가져가야 하는 입장에서 몽크는 비무장 상태를 꼭 유지해야 하는데, 이 때 바바가 큰 도움이 됨.

2레벨부터 5레벨 까지몽크를 가져감.

3레벨을 찍어 1 바바리안 2 몽크가 되면 이 때부터 하마르흐라프트 운용이 가능한데, 사실 와우킨 다녀오면 무조건 3레벨은 찍을거임.

몽크 2레벨은 비무장 이동, 바람의 걸음: 질주 등 빌드의 핵심이 되는 구간이니 꼭 기억해두면 좋음.

몽크 서브 클래스는 어차피 6레벨에 리스팩 할거라 이 때는 땡기는거 가져가도 됨.

6레벨이 되면 리스팩 해서 1 바바리안 2 몽크 3 로그를 가져가 줌.

이러면 핵심이 되는 몽크 2레벨을 챙기면서 로그 서브 클래스인 시프를 가져갈 수 있는데, 시프는 대부분 알다시피 추가 행동을 두 번 쓸 수 있음.

이때부터 바람의 걸음: 질주에 발박수까지 사용할 수 있으니 바람 질주 > 질주 > 질주 > 발박수 콤보를 쓸 수 있게 됨. 6렙부터 시작이다 이거지.

발박수도 중요하지만 결국 추가 행동 한 번은 무조건 바람 질주에 써야 하니까 6레벨 전까진 쓸 수가 없음.

10레벨 까지는 몽크만 찍어서 몽크 6레벨을 찍어주면 됨.

서브 클래스는 오픈 핸드로 가져가는게 정배. 이유는 비무장 이동 업그레이드 되는 몽크 6레벨에 고점 높이기 좋은 스킬인 완전한 신체를 같이 얻을 수 있음.

12레벨 까지는 바바리안만 찍어서 바바리안 3레벨을 가져가서 와일드 하트 서브 클래스 가져와주면 됨.

엘크 격노 쓰는 방법은 그냥 풀버프 걸고 선도약 선빵으로 전투 시작하면 행동 추가행동 돌아옴. (다른 질주는 다 남는데 이 때 발박수만 풀리더라)

그 때 격노 > 발박수 사용해주면 된다. 완전한 신체 응용해도 됨.


5. 아이템 파밍

대체 불가능한 건 붉은 색 표기했고 그 외에는 본인 취향에 따라 대체해도 괜찮을 것 같음.

다만 가장 추천하는 건 이 세트임.

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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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마르흐라프트(Hamarhraft)

1막 와우킨의 쉼터 2층에 벤린 있는 바로 옆 방에 상자가 하나 있음. 손재주 20 굴려서 열어야 하는데 무조건 열어야 하니까 이 때는 세로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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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라이더 장궁 (Hellrider Longbow)

3막 리빙턴 웨이 포인트 기준 동쪽 난민 있는 곳에 있는 퍼그 드로거에게 구매. 얘 하얀 섀도하트랑 가면 발작하니 섀도하트 두고 갈 것. 우선권 +3 주는 개 꿀 옵션.


갑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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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 투구 (Haste Helm)

1막 파괴된 마을 웨이포인트 바로 앞에 상자 있음. 추진력 3 주는거라 사실상 4.5m 이속 증가. 버그 있어서 적용 안되면 뺐다 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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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 옷 (The Graceful Cloth)

1막 산길 에스더 여사에게 구매 가능. 민첩 +2, 도약거리 +1.5m 등 소소한 꿀옵션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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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의 장갑(Bracers of Defence)

1막 파괴된 마을 지하(테이의 사령서 있는 방) 상자에 있음. 비무장 상태일 때 AC+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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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의 장화 (Boots or speed)

1막 언더다크 마이코니드 군락에 쓰러져 있는 딥노움 조사하거나 구해주고 보상 요구하면 얻을 수 있음.


악세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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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방울 팬던트 (Moondrop Pendant)

1막 아울베어 동굴 상자 간단한 이벤트로 열어서 획득 가능. 이거 없으면 은근히 스트레스 받음.

근데 이 새끼가 버그가 제일 심함. 일단 기본적으로 전투 중에 뺐다 끼는건 아무 의미 없으니 참고하셈. 주로 세이브 로드 이후로 먹통이 되는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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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차의 띠 (Spurred Band)

1막 거미굴 해골 뒤지다 보면 나옴. Alt 눌러도 이름표 안 뜨는 해골이더라. 악세 바꿀 때 제일 먼저 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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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러셔의 반지(Cruser's Ring)

1막 고블린 요새 크러셔 드랍. 얘도 결국엔 버려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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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적인 힘의 반지 (Ring Of Absolute Force)

1막 언더다크 듀에르가 동네에 하사관 쓰린이 드랍함. 절대자의 낙인 있어야 하니 고블린 요새에서 거크한테 낙인 꼭 받아야 함. 얻으면 박차의 띠 바로 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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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담한 광채 반지 (Callous Glow Ring)

2막 샤의 건틀렛 발타자르 옆방 손재주 30 굴려서 열면 됨. 웬만하면 여기서 전투 났을 때 그냥 다 ㅈ까고 문부터 따서 이거부터 먹고 착용까지 하길 추천.


6. 그래서 8렙 평균 528딜이 어떻게 나오는데?

하마르흐라프트 1-4 천둥피해 + 절대적인 힘의 반지 1 천둥피해 = 2~5 천둥피해

+냉담한 광채 반지 2 광휘 피해 = 4~7 피해

도약 한 번마다 평균 5.5의 피해를 준다는 거임.

8레벨

우드엘프 10.5m

비무장이동 3m

활보 3m

이동력 돌 3m

기민함 3m

추진력 4.5m

가속 9m

총 36m x 8 = 288m = 96번 도약 = 평균 528 데미지

10레벨

우드엘프 10.5m

비무장이동 4.5m

활보 3m

이동력 돌 3m

기민함 3m

추진력 4.5m

가속 9m

총 37.5m x 8 = 300m = 100번 도약 = 평균 550 데미지

12레벨

우드엘프 10.5m

비무장이동 4.5m

엘크 격노 4.5m

활보 3m

이동력 돌 3m

기민함 3m

추진력 4.5m

가속 9m

총 42m x 8 = 336m = 112번 도약 = 평균 616 데미지


7. 마치며

이번에는 최대한 가독성 있게 잘 정리해서 글을 작성해보려고 했는데 밤새 작업한 이후라 얼마나 깔끔하게 작성이 됐는지는 모르겠다

그래도 이번에는 정리할 거 다 정리한 것 같고 적어도 보기에 눈 아플 정도로 난잡하지 않으니 충분히 글로 이해됐을거라고 생각함!

질문 있으면 가능한 빨리 답해볼게 이제 다른 빌드 연구하러 가봐야 해서..

혹시 빌드 연구 중인게 있는데 소환류 아이템 특이한 거 알고 있는 갤럼 있으면 꼭 알려줬으면 좋겠음!

긴 글 읽어줘서 정말 고마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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