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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 [초보X] [중수] 패치8 - 독보적인 로그 주인공 : 헥스버클러

ㅇㅇ(220.76) 2025.04.19 22:02:11
조회 13317 추천 53 댓글 40
														

초보용 빌드 짜던/짜는 발붕이가


마참내!

최초로 "중수용 빌드"를 적어봄. (길었다...)





이전 공략 댓글에서 어떻게 알고 이거 해달라고 했는지는 모르겠는데,
부밍블레이드와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게 바로 이 헥스버클러임.


이 빌드가 중수용인 이유는 크게 2가지.


1. 패치 8에 새로 등장한 신규 서브클래스 2종으로 만드는 멀티클래스 빌드이며


- 따라서, 초보 입장에서는 당연히 접근도가 낮을 수 밖에 없고
- 최소한 각 서브클래스에 해당하는 메인클래스에 대한 이해는 있어야 이게 뭐하자는 건지 알 수 있음


2. 클래스의 활용 방식이, 상식/정석과 크게 다름


- 위에서 '독보적'이라고 얘기한 부분이 그래서인데
- 로그도, 워락도, 그렇다고 캐스터도, 마샬도 아닌
- 고유한 아키타입(Archetype, 플레이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대충 맞음)을 갖는
- 독보적인 캐릭터 빌드임


여기까지 보고 흥미가 동하는 사람은 다음으로 넘어가고,
"어 이거 나한테는 아닐 거 같은데?" 하는 초보 분들은 위에 있는 다른 공략을 보도록 하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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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WHAT - 헥스버클러가 뭐임?

마찬가지로, 서브클래스 이름 2개 합친 합성어임.
HEX blade + swash BUCKLER의 합성어로 HEX BUCKLER.

헥스블레이드야 최근 패치8로 이름을 많이 들어봤을테니까 익숙할 수 있겠지만
스워시버클러?를 처음 듣는 사람이 많을 걸로 예상함.

(정작, DnD에서는 2탄부터 등장했던 나름 유서 깊은 클래스 키트이고
 오히려 헥스블레이드가 3.5판부터 등장한 건 함정...)


이전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결론만 보고 싶으면 E/F로 바로 갈 것.




B. WHY - 헥스버클러를 왜 하는 거?

가장 중요한 건, 드디어 '주인공'으로 쓸 수 있는 '로그'이기 때문이야.

위의 문장에 숨어있는 조건이 하나 있는데 그게 뭐냐면
바로 이 공략을 쓰고 있는 본인이, '주인공은 매력캐로 해야 한다.' 주의자라는 점.


이전 공략에서 왜 그런지 설명함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g3&no=325877

 




DnD 세계관에서 다른 인물/NPC 와의 상호작용은
반드시 매력(Charima)을 기반으로 체크/판정하기 때문에
매력이 높은 캐릭터가 대부분의 인터랙션을 담당하게 되며
이게 주인공의 역할이자 해야할 일임.


그런데 도둑놈(Rogue)에겐 매력이 주 능력치가 아니야.

비전투 판정 - 은신 / 소매치기 / 자물쇠따기 / 함정해체 부터
전투 판정 - 방어도 / 반사내성 / 원거리공격&피해량 / 기교무기공격&피해량 까지
모든 상황을 민첩(Dexterity) 기반으로 판정하는 원패턴 클래스거든.


물론, 소매치기 하다가 실패해서 감옥 안 가려면
변명으로 기만/설득이 필요할 수는 있는데

소매치기 / 함정해체 항상 성공하는 도둑과,
맨날 실패하고 변명/핑계대기에만 성공하는 입만 산 사기꾼이 있다면
파티에 후자를 데려가서 쓸 거야? 아니잖아?

그러다보니, 전문 도둑으로 육성하려면 매력은 버릴 수 밖에 없고
그러다보면, 도둑으로는 주인공 역할을 하기가 애매해.


그런데 유일하게(거의) 헥스버클러는 매력 기반의 강력한 도둑이 될 수 있음



C. HOW - 헥스버클러는 어떻게 그게 되나?

사기급 서브클래스인 Hexblade의 경우 (이전 공략을 본 사람은 알겠지만)
1레벨만 찍어도 매력 기반의 전투 판정이 가능해.

그리고 비전괴도(Arcane Trickster)와는 다르게
스워시버클러(Swashbuckler)는, 매력 기반으로 판정하는 전용 스킬을 가짐.

즉, 이 둘을 합치면
매력 기반으로 전투하고 스킬 쓰는, 독특한 빌드가 하나 나오는 거.


https://bg3.wiki/wiki/Swashbuckler
https://bg3.wiki/wiki/The_Hexblade


1스탯을 매력으로 찍어서, 헥스블레이드 기반의 매력 판정 전투를 할 거고
2스탯으로 민첩을 강화해서 도둑의 능력도 부족하지 않게 챙겨줄거야.


....여기까지 읽고 기시감이 드는 똑똑한 친구들이 있을 텐데,

맞아. 내 공략을 비롯해서 Dnd5e 대부분의 멀티클래스 파워빌드들이
공통적으로 택하는 스탯 민맥싱(Min-Maxing, 효율최대화) 방식임.


대충

STR 8
DEX 16(+1)
CON 14
INT 8
WIS 10
CHA 17(+2)

"- 이런 느낌의 스탯으로 도찐개찐 똑같이 찍어 놓고서
 어떨 때는 헥사딘이라고 그러고, 어떨 땐 헥스버클러라고? 구라아님?"

ㄴ 하는 생각이 들지?


...응 근데 그게 맞아.
파워빌드들이 하나 같이 저런식으로 힘/지능 덤핑하기 때문에
그러다보니, 맨날 힘 딸리는 친구들만이 파티에 드글드글하고, 짐을 들어줄 사람이 없어서 과적에 시달림.

....이전 섀도하트 생명클레릭 공략에 어떤 친구가 힘 버리고 민첩 올려야 하는 거 아니냐고 해 뒀던데
중갑마스터 찍어서 힘 16까지 올리는 건 다 이유가 있음.
짐은 누가 들 거냐고 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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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런 일이 생기냐면, 크게 2가지 이유가 있어.


첫번째는, DnD 5e가 가지는 태생적인 한계 때문임.

https://gall.dcinside.com/bg3/307078

이전 개념글인 '스탯이 짝수만 남은 이유'에서도 알 수 있는 부분인데,

디앤디5판에서 대중화를 위해 진입장벽을 대폭 낮춘 건 좋았는데,
그로 인해 반대급부로 시스템 복잡도가 지나치게 단순해졌어.

그래서, 필요한 스킬/피트를 운용하기 위해 요구하는 스탯제한이 사라지는 바람에
스탯은 짝수만 필요해졌고, 특정 피트에서 요구하던 BAB(Base Attack Bonus)제한 같은 것도 사라짐.

그래서, 무슨 피트를 어떻게 찍든 스탯에 영향이 1도 없음.


(닷지(Dodge, AC+1) 피트 찍으려고 Dex 13이 강제되던 시절이 그립......지는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결국 총 스탯에 제약이 걸린 상태에서 캐릭터를 빌딩하는 Dnd5 시스템 내에서는
핵심 1스탯에 모든 역량이 최대한 모이게끔, 불필요한 스탯을 덜어내야 하잖아?

(Dnd2판 기반 BG2만 하더라도, 스탯마다 3D6을 한꺼번에 굴리는 바람에 

 올스탯 18만들려고 밤새던 시절이 그립......지는 않습니다.)

이미 님들도 알겠지만, 총 6개의 스탯 중에서 뭘 버려야 하는지가 이미 명확해.
그러다보니 지능을 버리고, 힘을 버리고, 지혜는 페널티만 안 먹게 놔두고

1스탯 17 / 2스탯 16 / 3스탯 14 

ㄴ 가 정형화 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임.



두 번째는, 라리안의 잘못(?) 때문이야.

Dnd5e 기반에서 더 나아가, 초보자 진입 장벽을 없애기 위해
라리안 스튜디오에서는 다수의 혁명적인 조치를 감행했음.

그 혁명적 조치 중 가장 큰 건, "선택지가 이미 선택되어 있는 상황"임.
초보 분들은 이게 무슨 의미인지 모를 거임. 이거 아니다 싶으면 위로 가서 다른 공략 보러 가세여


기본적으로 Dnd규칙 기반의 RPG(T든 C든)는 '고인물'을 대상으로 하는 게임이야.
왜냐하면, 게임을 하려면 그 전 단계에 이미 '가능한 선택지를 숙지해서 너 스스로 캐릭터를 짜서 와야 하기 때문'에.

그래서, 너가 만들고 싶은 캐릭터의 컨셉, 종족, 배경, 스탯, 스킬, 피트, 주문, 시작 장비 등등등등의 수십가지 차원의 선택지에
너가 미리 답을 만들고 가서, DM 앞에 앉은 담에 "나 이런 캐릭터로 놀 거에요 문제 없으심?" "OK" 하면 시작하는 게임이었어.

근데 저 상황은 결국 "선택지를 고르기 전에 이미 답을 알고 있는" 사람만이 풀 수 있는 문제잖아?
이러면 초보들이 다 튕겨 나갈 수 밖에 없어. 아니 묻기 전에 답을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를 어떻게 초보가 풀어?!

그래서 첨 들어온 초보들이 게임에 진입할 때까지 튕기지 않게, 일단 선택지를 다 골라두고

= 캐릭터 고르자마자 스탯 다 찍혀있지? 힘17 건강14 바바리안 이런식으로

+ 최대한 빠르게 던전 공략 보상으로 리스펙 NPC를 줘서, 잘못된 선택지를 최대한 빠르게 리셋할 수 있게 해 줌.


그 다음 두 번째로 큰 혁명적 조치가 이 항목의 핵심인데,
라리안이 모든 종족의 기초 설정을 과감히 무시한 거임.

https://summoninggrounds.com/5e-racial-stat-bonus-chart/

원래 DnD는 고전적으로, 종족에 따라 받게되는 보너스가 고정되어 있음.
그래서, 내가 하고 싶은 컨셉/직업이 있다 그러면 그에 맞춰서 종족을 고르거나
아니면 하고 싶은 종족이 있을 때, 그에 어울리는 직업/빌드를 짜거든?

그래서 종족 페널티가 심각한 인간(Human)을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시피 하고
Assimar 팔라딘이나, Gnome 위저드, 엘프 로그/레인저, 하프오크 파이터
ㄴ 이런 Orthodox한 세팅이 맨.날.나.와.



물론, "매력에 페널티 붙은 하프오크 바드로 좌충우돌 놀아볼게여" 같은 쩌는 플레이어가 가아끔 나오는데
이건 진짜 그 세션의 DM이 조상의 공덕을 3대쯤 쌓아야 만날 수 있는 천연기념물 급의 게이머임.
(전투/판정 실패해서 게임 안 터지냐고? 뭐 어때? 재밌잖아?)


여튼, 캐릭터 하나 만들기 위해 저런 종족 보너스를 너님이 미리 다 숙지하고 와야 하거든?

마찬가지로 초보 입장에서는 저런 거 못한다고!!!!


그래서 그런 초보들을 다 떠나 보내느니
라리안은 그냥 과감하게 모든 종족의 설정을 날리고, +2/+1을 원하는 대로 찍을 수 있게 준 거.

(하프오크 팔라딘을 하는데 힘을 덤핑한다? <- 이런 거 원래 절대로 못해여...)


자 그래서, DnD 5e + 라리안의 기가 막힌 합작으로 인해,
여러분의 파워빌드는 다 똑같은 스탯을 찍습니다. ^_^
걍 그러려니 하십셔. Deal with it.




D. HOW - 그래서 어떻게 키우면 됨?

그래서, 로그(SwashBuckler) + 워락(hexblade) 멀티클래스를 할 건데,
각 클래스에서 얻는 장점은 다음과 같음


로그 클래스 성장표
https://gall.dcinside.com/m/bg3/55338

레벨 1- 암습
레벨 1- 기술 숙련 택2
레벨 2- 교활한 행동 (추가 행동으로 질주, 이탈, 숨기 가능)
레벨 3- 로그 서브 클래스 (씨프, 아케인 트릭스터, 어쌔신)
레벨 4- 재주
레벨 5- 기묘한 회피 (반응행동, 피해를 절반으로 만든다)
레벨 6- 기술 숙련 택2
레벨 7- 회피 (민첩 내성 굴림을 해야하는 범위 공격에 당했을 때, 굴림에 성공하면 피해무시, 실패시 절반의 피해만)
레벨 8- 재주
레벨 10- 재주
레벨 11- 믿음직한 재능 (숙련 보너스를 받는 능력치 판정을 할 때 d20 굴림이 9이하가 나오면 10으로 바꿈)
레벨 12- 재주


워락 클래스 성장표
https://gall.dcinside.com/m/bg3/60412

레벨 1- 서브 클래스(악마, 그레이트 올드 원, 대요정)
레벨 2- 섬뜩한 기원 2택
레벨 3- 계약 혜택 1택
레벨 4- 재주
레벨 5- 깊어진 계약
레벨 6- 후원자 기능 강화
레벨 7- 섬뜩한 기원 1택
레벨 8- 재주
레벨 9- 섬뜩한 기원 1택
레벨 10- 후원자 기능 강화
레벨 11- 신비로운 비밀 (6레벨 주문을 하나 획득 가능. 석화, 죽음의 고리, 아케인 게이트, 아이바이트 등)
레벨 12- 섬뜩한 기원 1택


그럼, 각 클래스에서 어디까지 얻어오느냐?

Swashbuckler 필수 4LV
- 피트 1개

Hexblade 필수 2LV
- 섬뜩한 기원 2택


이게 다임. ㅇㅇ



......................아마 여기까지 읽으면 님들이 대충 이 상태일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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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ㅅㅂ 추가공격도 없고, 뭔가 핵심을 하나도 못 얻은 거 같은데 이게 다라고?"

....신기하게도 그러함. 그래서 이게 중수용 빌드다 이 말이야.


이후 세션에서는 핵심적인 선택지 외 썰을 아껴야 하니,
지금 세션에서 최대한 설명을 미리 해두고 넘어가겠음.


스워시버클러의 경우, 로그 3레벨로 서브클래스 선택 즉시, 전용 특전 2개를 얻어.

https://bg3.wiki/wiki/Fancy_Footwork
스워시버클러(너)가 공격한 적은, 너에게 근접 기회 공격을 하지 못함

https://bg3.wiki/wiki/Rakish_Audacity
선제권 +2. 불리함이 없는 상대에게 암습(Sneak Attack) 가능.

뭔 소리냐면, 암습 하려고 숨고 시선 돌리고 이런 거 없이
걍 당당하게 정면으로 걸어가서 패면 암습이 터지고, 유유히 뒤돌아 오면 된다....이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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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찬가지로 스워시버클러 4레벨에는 전용 스킬을 왕창 얻어.

https://bg3.wiki/wiki/Dirty_Trick:_Flick_o%27_the_Wrist
적을 무장해제 시키고, 다음 공격 시 이점 획득.

https://bg3.wiki/wiki/Dirty_Trick:_Sand_Toss
모래를 뿌려서 적을 실명시키고, 다음 공격 시 이점 획득.

https://bg3.wiki/wiki/Dirty_Trick:_Vicious_Mockery
적의 다음 공격 시 불리점을 적용하고, 내 다음 공격 시 이점 획득.

이 스킬들을 적에게 미리 써서 공격에 이점을 만들고 패면
내 불리점도 상쇄되어서 없어지고, 앞의 능력에 의해서 암습^_^이 터짐.

....아차차. 마침 이 스킬들은 매력(Charisma) 기반으로 판정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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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우리는 헥스블레이드도 탈 거잖아?

https://bg3.wiki/wiki/Bind_Hexed_Weapon
https://bg3.wiki/wiki/Hexblade%27s_Curse

매력 기반으로 전투 판정을 할 거고, 마침^_^ 스킬도 매력으로 쓰네?

하필 또 우.연.히. Hex 1렙에 부밍 블레이드도 얻네? ^_^
모래 뿌린 다음 부밍 블레이드 면상에 박아서 암습 터트리고 뒤돌아서 튀면 됨.
그러면 맞은 적이 나 잡으러 쫓아오다가 천둥 터져서 누음.

어디로 튀냐고?

1. 아군이 숨어서 대기 중인 벽 너머의 문 옆으로
2. 어둠(Darkness)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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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빌드 완성 후 단계에는 너가 하고 싶은대로 올리면 되긴 함.
마샬 5렙을 섞어도 되고, 로그/워락으로 더 밀어도 됨. 아니면 다른 기발한 거 섞어도 되고.

그런데, 이 빌드 공략에서는 로그5 + 워락5까지 갈 거임.
그것도 워락3에서 선택하는 계약을 검의 계약으로 찍고
워락5에서 깊어진 검의 계약을 얻어서 마샬이 아님에도 2회 공격을 얻을 거야.


...여기서 똑똑한 친구들은 날카로운 질문을 할 수 있어.

??? : "아니 어차피 검의 계약을 찍을거면, 헥스블레이드 말고 다른 워락 해도 매력 전투되는 거 아닌가여?"


그렇긴 해 ㅇㅇ 이전 공략에서도 얘기했었지만,
Hex6을 찍어서 망령소환 할 거 아니면, 주문 말고는 차이가 없거든.

??? : "ㅇㅋㄷㅋ 그럼 내가 좋아하는 그레이트 올드 원으로..."


에헤. 위에 뭐라고 했어. "주문" 말고는 차이가 없다고.

다른 워락과 달리, 헥스블레이드가 독점적으로 접근 가능한 주문이 뭐가 있냐면

https://bg3.wiki/wiki/Shield_(spell)
https://bg3.wiki/wiki/Blur
https://bg3.wiki/wiki/Elemental_Weapon


모래 뿌리고 면상에 부밍블레이드 암습에 엘레멘탈 원소뎀까지 박아 넣고 튀는 저 헥스버클러 놈이
블러 + 실드까지 쓴다.... 이 말이야.


당하는 적 입장에서 RP를 해 보자면, 얼마나 빡칠지 감이 옴?


......이상으로 헥스버클러가 왜 '독보적'인 '로그'인지 설명을 마칩니다.



https://youtu.be/bCe27raOdYY?si=v4R5-yAY8wMEt2w9

 




헥스버클러 공략 거의 다 쓰고 최근에 본 유튜버인데
말하는 거 들어보면 공력이 보통이 아님. TRPG 구력은 나보다 높은 듯?

이런 구닥다리 텍스트 가이드보다 영상 가이드가 더 좋은 MZ한 분들은
영상으로도 봐주세여. 조회수도 좀 올려주시면 저 분한테도 좋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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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HOW - 어떻게 하면 됨?

LV0 - 종족

하고 싶은 종족 못하십니다. (!!!)


종족이 사실 상 정해져 있는 빌드에여.

1순위는 우드엘프(기본 이동력 9 → 10.5m)
2순위는 드로우 (????)

뭐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족을 마음대로 고르겠다고 하면 해도 되는데
저 종족 둘로 한정하는 게, 위력(Power) 입장에서 거의 필수적임

헥스버클러에게 가장 중요한 게 근접 기반의 이동거리이기 때문에 우드엘프가 1순위이며
드로우가 2순위인 건, 빌드가 완성되는 6레벨에 노코스트 어둠(Darkness)을 종족특성^_^으로 쓸 수 있음.
6렙 찍자 마자 쓰는 것도 좋고, 이후에도 스펠 슬롯 말랐는데 어둠 깔아야 한다 싶을 때 보험으로 쓰면 됨.

(또한, 이 빌드를 보는 분들은 대부분 2회차 이상일텐데,
 다음 모든 종족과 다른 드로우만의 전용 선택지가 진짜 재밌음. 거의 새로운 게임을 하는 느낌?
 ....1회차 초보분이시라구요? 얼른 위로 올라가서 다른 공략으로 가세여)



LV0 - 스탯

STR 8
DEX 16(+1)
CON 14
INT 8
WIS 10
CHA 17(+2) + 에델1/거울1 + 피트2 + 거울2 = 22

1순위 매력, 2/3순위 민첩/건강
힘을 버리고(Dumping), 민첩을 2스탯으로 찍음.

Q. 매력보너스 or 3막 건강 목걸이 얻으면 리스펙 하면 됨?
→ A. 맘대로 하세여.



LV0 - 스킬
로그 스타팅 시, 모든 스킬에 숙련을 찍을 수 있으며, 3개의 스킬을 선택 가능하다.
(인간 시작 시 총 4개의 스킬에 숙련 가능)


0. 설득(Persuasion)

1. 손재주(Sleight of Hand)

2. 통찰(Insight)
2. 지각(Perception)

3. 은신(Stealth)

4. 위협(Intimidation)
5. 기만(Deception)


매력 기반 주인공 캐릭터이기 때문에 설득은 반드시 필요. (대화 + 상점할인)
로그를 골랐으니, 손재주는 가급적 1순위로 뽑아주자.
(주인공 외 2번째 로그를 또 쓰겠다 그러면 바꿔도 무방하다)

전문화(Expertise) 역시, 설득과 손재주에 넣는 걸 추천
지혜가 낮아도 통찰(Insight)/지각(Perception)에 숙련이 있는 게 연애(?!)에 도움이 된다.

그 외 은신/위협/기만 등의 보조 선택지도 있으면 좋음.


배경(Background) 선택으로 저 중에서 원하는 능력을 가져갈 수 있는데

장인(Guild Artisan) = 통찰+설득
사기꾼(Charlatan) = 기만+손재주
부랑자(Urchin) = 손재주+은신

추천은 위에 것 중 하나를 고르고 나머지 3개(또는 4개)를 고르는 건데
주인공 컨셉을 따로 생각하고 있다거나 하다면, 그걸로 하면 됨.




LV 1 - Rogue1
선택지 없음


LV 2 - Rogue1 / Hexblade1
멀티클래스 시작 + 워락(Warlock) 서브클래스 : 헥스 블레이드 선택

캔트립
- 1순위 : 부밍 블레이드(Booming Blade)
https://bg3.wiki/wiki/Booming_Blade

- 2순위 : 섬뜩한 작렬(Eldrich Blast)
https://bg3.wiki/wiki/Eldritch_Blast

- 3순위 : 친구(Friend)
https://bg3.wiki/wiki/Friends

선택지가 3종이 존재하는데, 앞의 2가지가 거의 필수기 때문에
3순위를 고를 확률이 낮다.

패치 8에 추가된 신규 주문 부밍 블레이드가 사실상 핵심이기 때문에
2와 3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된다.
(원거리는 활에 맡기고, 1+3을 하겠다 그러면 그것도 가능함.)


주문
- 1순위 : 방패
https://bg3.wiki/wiki/Shield_(spell)
헥스블레이드는 이 주문에 접근이 가능하니 꼭 집자.


- 2순위 : 주박(Hex)
https://bg3.wiki/wiki/Hex


- 3순위 : 아가티스의 갑옷
https://bg3.wiki/wiki/Armour_of_Agathys

- 4순위 : 지옥의 책망
https://bg3.wiki/wiki/Hellish_Rebuke



LV 3 - Rogue1 / Hexblade2
워락 2레벨에 얻는 섬뜩한 기원을 2개 선택
https://bg3.wiki/wiki/Eldritch_Invocation

1순위 - Devil's Sight
암흑 시야 관련 최상급 능력. 이게 있으면 암흑(Darkness)마법 안에서도 적 썰 수 있음.

2순위 - Agonising Blast
엘드리치 블라스트의 피해량에 매력 수정치 추가
- 엘블 쓸거면 필수로 찍어야 하는 옵션

3순위 - Repelling Blast
적을 밀어내는 용도로 엘블을 쓰겠다 그러면 해도 되는데,
엘블을 쓰면 액션하나를 완전히 털어먹기 때문에, 추가 공격을 하기 힘듬.

주문은 남은 거 고르세욘



LV 4 - Rogue2 / Hexblade2
선택지 없음


LV 5 - Rogue3 / Hexblade2
서브클래스 : SwashBuckler 선택


LV 6 - SwashBuckler4 / Hexblade2 (빌드 완성)
재주(Feat) - 파수꾼(Senti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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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들 반응이 이럴 걸 알고 있지만, 설명을 해드림
왜 이걸 쓰냐면 헥스버클러의 주술 저주가 걸린 주무기로
최대한 적을 많이/자주 패기 위해서임.

근접 적이 도망을 가려고 할 때 반응행동(Reaction)으로 기회공격 시 적 이동을 봉쇄하는 알려진 능력 외에도,
센티넬 피트를 가진 캐릭터는, 근처 아군이 공격 당할 때 반응행동(Reaction)을 써서 무기로 팰 수 있거든?

....적 입장에서 얼마나 빡칠지 감이 옴(2)?



LV 7 - SwashBuckler5 / Hexblade2

언캐니 닷지(Uncanny Dodge) 획득


https://bg3.wiki/wiki/Uncanny_Dodge
적 공격 피격 시, 반응행동(Reaction)으로 피해를 절반으로 경감

....적 입장에서 얼마나 빡칠지 감이 옴(3)?


LV 8 - SwashBuckler5 / Hexblade3

검의 계약 선택

2레벨 주문은 어둠(Darkness) 1순위, Misty Step 2순위, 미러이미지 3순위

....적 입장에서 얼마나 빡칠지 감이 옴(4)?


LV 9 - SwashBuckler5 / Hexblade4
피트 선택 : 매력 +2

캔트립은 친구(이전 3순위) 또는 하고 싶은 걸로


LV 10 - SwashBuckler5 / Hexblade5
깊어진 검의 계약 : 추가 공격 획득

섬뜩한 기원 1개 추가 : 맘에 드는 거 아무거나

3레벨 주문은 엘레멘탈 웨폰 1순위, 카운터 스펠 2순위, 하다르의 허기 3순위(요건 추가 설명이 필요)

일반 워락이라면 하다르의 허기 깔고 리펠링 블라스트로 적들을 계속 뒤로 밀겠지만

집중(Concentration) 주문을 동시에 1개 밖에 못쓰기 때문에,
헥스무기에 엘레멘탈 웨폰을 걸고 많이 패는 게 더 좋음
(기존의 주박(hex)을 이 타이밍에 교체하는 걸 추천)

읽어보고 너님 맘에 드는 쪽으로 고르면 됨.


LV 11 - SwashBuckler5 / Hexblade5 / Fighter1
파이터 멀티 클래스 시작

전투 스타일은 결투(Dueling)으로 한손무기 피해량 +2 선택



LV 12 - SwashBuckler5 / Hexblade5 / Fighter2
액션 서지 획득


워락 자체가 짧은 휴식 기반의 캐스터이기 때문에, 파이터랑 잘 어울림.
짧은 휴식마다 액션서지까지 섞어서
온갖 패악질을 다 부리고 어둠 속의 동료들에게 튀는 헥스버클러

....적 입장에서 얼마나 빡칠지 감이 옴(5)?






F. Where - 아이템은 뭐 맞추면 됨?

헥스블레이드가 대부분의 무기와 방패 + 평갑(Medium)까지 숙련을 주기 때문에
황송하게도 로그인데 방패/평갑을 두르고 설치면 된다.

이전 공략에서 나름 신경써서 템 언급을 좀 했음에도
이건 없냐 왜 이건 안했냐 고나리질이 하도 많아서;;

걍 가장 중요한 템만 얘기하고 넘어가겠음.
초보(이 공략은 중수지만) 입장에서는 핵심만 잘 알면 됩니다.


1. 핵심 무기

그런 거 없어요. 2렙부터 아무거나 써서 계약박고 패면 됨.
그럼에도 좋은 걸 얘기하자면,


1-1. The 팔라르 알루베
https://bg3.wiki/wiki/Phalar_Aluve
주변에서 팰 때 마다 천둥 피해가 추가로 터지는 완소무기

다른 무기 쓸 거면, 이 무기는 옆에 탱커한테 넘겨주자.



1-2. 벨름
https://bg3.wiki/wiki/Belm
종결무기. 이게 왜 종결이냐고 궁금해 하신다면
https://bg3.wiki/wiki/Whirlwind_Attack_(Weapon_Action)


....짧은 휴식마다 돌아가는 소용돌이에, 적 입장에서 얼마나 빡칠지 감이 옴(6)?



2. 방패

헥스버클러는 이름에 버클러가 들어가서 방패를 꼭 차야 합니다.

...정확히는 보조공격 수단이 너무 많아서 어차피 보조무기 차도 못 씀.
그러니 방패 차고 잘 버티는 게 더 좋슴

2-1. 센티넬 방패
https://bg3.wiki/wiki/Sentinel_Shield

가장 중요한 선제 + 로그에게 중요한 지각(Perception) 이점까지 주는 완소 방패



3. 원거리 무기

마찬가지로 우선권(Initiative) 위주로 세팅하면 좋고
관련 활은 딱 2자루 있으니 참고.

https://bg3.wiki/wiki/Bow_of_Awareness

https://bg3.wiki/wiki/Hellrider_Longbow



4. 방어구

평갑 한도 내에서 잘 찾아서 쓰면 됨

https://bg3.wiki/wiki/Adamantine_Scale_Mail
1막 그림포지 제작. 최강의 평갑

https://bg3.wiki/wiki/Diadem_of_Arcane_Synergy
멀티캐스터 전용 비전 시너지 다이어뎀

https://bg3.wiki/wiki/Boots_of_Persistence
평갑 장화 중 최고. 활보+자유이동.

https://bg3.wiki/wiki/Martial_Exertion_Gloves
짧은 휴식당 1회, 스스로 자해하는 대신 추가 공격+이동력을 얻는 장갑




5. 장신구 및 기타

https://bg3.wiki/wiki/Ring_of_Arcane_Synergy
캔트립 사용 후, 2턴 간 무기공격력이 강화되는 반지. 부밍블레이드 쓰라고 만들어놓은 템.

https://bg3.wiki/wiki/Strange_Conduit
헥스버클러는 항상 집중 주문을 걸고 있기 때문에, 딜 추가용으로 좋음

https://bg3.wiki/wiki/Cloak_of_Displacement
매 턴, 피해를 입기 전까지 적의 공격에 불리점을 주는 망토

https://bg3.wiki/wiki/Fey_Semblance_Amulet
운용 방식 자체가 칼날 위를 걷는 형태기 때문에, CC를 맞으면 그대로 훅감. 중요한 CC에 대한 대응이 필요.




Y. 강점

1. 가장 독특한 방식의 클래스

여기까지 공략을 읽은 사람들은 충분히 이해했겠지만,
지금까지 이런 로그는 없었다.

은신/투명화를 하지도 않고(절대로 은신 전문화를 하면 안됨)
당당하게 모습을 드러낸 채로, 적들의 분노 어린 추격 사이에서
요리조리 약올리면서 근접전을 펼치는

진짜 독보적인 로그 주인공의 플레이가 가능.


2. 전문화 스킬 2스탯을 책임지는 몇 안되는 주인공

바다딘 등, 바드 기반의 멀티 클래스 제외
2스탯 스킬을 책임질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로그 주인공임.

민첩 / 매력 기반의 스킬을 담당하기 때문에

헥스버클러(DEX/CHA) + 파이터/바바리안(STR) + 클레릭(WIS) + 위자드(INT)

로 파티 구성이 깔끔하게 가능하다.
근접이 너무 많은 게 걱정된다면, 투척 기반의 바바리안을 동료로 쓰는 것도 좋다.


3. 재밌음

부밍블레이드를 가장 잘 쓰는 동시에
소규모 난전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자랑하는 "로그" 아키타입이다.

헥사딘 이런 애들은 걍 너죽고 나살자로 단순무식하게 강타를 꽂는거라면,

헥스버클러는 소규모 전투 간 액션/보너스액션/리액션 다 써가면서
적들을 '알뜰하게' '괴롭히는' 유니크한 재미가 있다.



Z. 약점

1. 어렵다.

난이도가 높다(Difficulty)가 아니라, 사용하는 방식이 까다롭기(Tricky) 때문에
그래서 절대로 절대로 초보에겐 추천하지 않음.

여기까지 읽으신 초보님들,
부탁하건대 헥스버클러 하고 싶으면 지금 하는 거 끝내고 2회차 이상부터 하세요.



2. 탱커 클레릭을 거의 필수로 요구한다.

함께 전열에 서 줄 동료가 필요하고,
상태이상 및 HP를 회복해 줄 동료가 필요하다.
또한, 힘이 낮기 때문에 누군가는 짐을 들어줘야 한다.

= 탱커/생명 클레릭이랑 같이 씁시다 걍.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g3&no=319603


 




3. 원거리 구성에 약점이 생긴다.

로그를 파티에 넣었을 때 당연히 기대하는 것이 원거리/암습 '지원'인데
이 파티원을 근접 전용으로 돌려버렸기 때문에 파티 구성이 좀 꼬인다.

투척 바바리안을 같이 쓰면 좋기는 한데,
이러면 사실 상 전투에서의 캐리는 투척바바가 다 해먹어서....

그렇다고 헥스버클러로 원거리 주력 딜링을 하려고 들지는 말자.
어디까지나 이 직군의 장기는 '괴롭히는' 것이니까.



끝.




PS. 추천 모드 (NSFW)

https://www.nexusmods.com/baldursgate3/mods/14567

서큐버스 테마의 야한 옷 모드.
...인데, 이 갑옷의 스탯이 로그한테 사기급으로 좋음.

사용 시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고갱님께 있습니다.



PPS.
어디까지나 초보용 공략글이기 때문에,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지는 않음.
초심자 입장에서는 선택지가 너무 많아서 선택장애가 오는 거 자체가 스트레스기 때문에
레벨마다 해야할 거 하나씩만 골라둔 거니까,

혹여 놓치고 있는 사항이나 다른 좋은 선택지 등이 있다면, 댓글로 추가해주면 감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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