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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 거인바바 해보고 대충 정리해봄

ㅇㅇ(221.150) 2025.04.21 21:35:44
조회 7533 추천 16 댓글 25
														


명예로 해서 하위 난이도랑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잘 모름


초보자용 선요약


빌드 : 바바리안6 -> 파이터2(전투유파 방어술) -> 바바리안4 (최종 바바리안10 파이터2)


캐릭터 생성 시 기술 찍을 때 운동이 중요함(발차기, 던지기 이런 게 다 운동 판정)


스탯 : 근력 16(에텔 안 쓸거면 17) 민첩 14 건강 16 지능 8 지혜 10 매력 10(에텔 안 쓸거면 8)

재주 : 술집 싸움꾼(힘 +1), 능력 강화 힘 +2

스탯 강화 : 에텔 머리카락 힘 +1, 2막 힘 포션 +2, 3막 상실의 거울 힘 +2

리스펙 : 안 해도 됨

영약 : 힘 20 찍은 이후 일반적으로 피의 욕망 영약, 보스전 거상의 영약

핵심 아이템 : 팔매질 반지, 거침없는 쿠시고의 장갑, 귀환 장창, 아다만틴 비늘 갑옷, 상처 봉합 애뮬릿, 강력한 체력의 애뮬릿, 번개 창, 니룰나

게임플레이 : 4렙 술집싸움꾼 찍고 귀환 장창 던지기, 6렙 원소 식칼 찍고 격노 - 원소 식칼 - 투척. 물 던지고 원소 식칼 냉기나 번개 사용 후 투척하면 더 세 짐. 발차기로 낙하 데미지, 낙사각 보기(던지기는 힘 20 이상이나 10렙 보행 투척으로). 근접 상황에는 발차기, 던지기 적극 활용.



  1. 머리말



아래부터는 초보자용이라고는 말 못하겠음. 별로 친절하게 쓰여있지 않기도 하고 스포일러가 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음.


스트레스 테스트나 패치 공개 이후 거인바바 달려본 사람들은 각자 나름대로 해보고 평가를 내렸을 것이고


여기서 내가 소개할 것도 그 중 하나에 불과함. 내가 해보고 나서 느낀 걸 정리하는 것도 있고


아직 겜이 덜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대강의 틀을 주고


겜 좀 해봤다 하는 사람들에게는 빌드 최적화를 위한 스타트를 끊는 걸 목적으로 함.


파티 플레이를 할 때 생기는 아이템, 능력치 배분의 변수는 고려하지 않음.



  1. 클래스 배분



거인바바 10 - 파이터 2


레벨 1 - 바바리안 (격노, 비무장 방어. 격노 횟수 2)

레벨 2 - 바바리안 (무모한 공격, 위험 감지)

레벨 3 - 바바리안 (거인 서브클래스 - 거인의 격노, 바프라크의 탐욕, 기적술. 격노 횟수 3)

레벨 4 - 바바리안 (재주 - 술집 싸움꾼)

레벨 5 - 바바리안 (추가 공격, 빠른 움직임, 거인 서브클래스 - 거인의 장화)

레벨 6 - 바바리안 (거인 서브클래스 - 원소 식칼. 격노 횟수 4)

레벨 7 - 바바리안6 파이터1 (전투 유파: 방어술)

레벨 8 - 바바리안6 파이터2 (행동 폭증)

레벨 9 - 바바리안7 파이터2 (야수 본능)

레벨 10 - 바바리안8 파이터2 (재주 - 힘 +2)

레벨 11 - 바바리안9 파이터2 (잔혹한 치명타)

레벨 12 - 바바리안10 파이터2 (거인 서브클래스 - 강력한 추진력)


거인바바 스킬을 다 챙기면서 파이터 전투 유파, 행동 폭증을 챙김.


원소 식칼이 좋긴 하지만 근접도 어느 정도 챙기는 게 거인바바 컨셉이랑 맞다고 생각하는 것도 있음.


거인바바의 핵심은 결국 원소 식칼이고 투척딜 중심으로 가는 건 어떻게 보면 당연한 귀결임.


근접딜을 늘릴 게 아니라 근접 상황을 거인바바 스킬인 발차기, 던지기로 최대한 풀어가고


딜은 투척딜을 중심으로 하는 게 자연스럽다고 봄. 그런 점에서 거인바바를 한다면 10렙 스킬을 안 챙기기 어렵다고 봄.



  1. 오리진 / 종족 / 배경



딜을 극단적으로 맥싱한다면 아스타리온 승천해서 1d10 사령뎀을 챙기거나 민타라 영혼 낙인을 쓸 수 있음.


영혼 낙인은 동료한테 걸어줄 수 있으니 꼭 민타라로 직접 해야 하는 건 아님.


카를라크도 영혼 동전 쓰면 무기 데미지에 화염 데미지가 붙으니 좋음.


영혼 동전 썼을 때 무기 데미지에 1d4 화염 데미지, 맨손 데미지에 2d4 화염 데미지가 붙음.


맨손 2d4 데미지는 그냥 영혼 동전 쓰기만 하면 붙지만, 무기 데미지 1d4는 툴팁대로 격노 썼을 때 or HP 25% 이하일 때 붙는 것 같음(그냥 붙지는 않음).


투척은 원거리에서 하지만 원거리 공격으로 취급되지 않고 무기 공격으로 취급되므로


투척시 영혼 동전에서 받을 수 있는 딜 버프는 1d4임. 맨손이 2d4라 보통 몽크로 많이 하지만 1d4도 없는 것보단 나음.



3막에서 드워프 투척자를 쓰고 싶은데 변장하기 귀찮다면 드웨가를 해도 좋고, 하플링 행운, 우드엘프 추가 이속과 인간, 하프엘프 방패 숙련 등 성능픽은 많음.


대검을 쓰면 기스양키도 좋음. 하지만 그냥 하고 싶은 걸로 하는 게 제일 좋음.


타브로 할 경우 이방인이나 군인 픽으로 운동 숙련 챙길 수 있음.


적당히 컨셉질하려면 이방인하고 성능픽하려면 군인 하면 됨. 다른 거 하고 싶으면 그냥 다른 거 하면 됨.



  1. 시작 스탯 / 초반 운용



거인바바는 레벨 6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임. 그 전까지 초반 레벨업을 하는 본인만의 루트가 있다면


그거대로 하다가 레벨 6에 리스펙해서 거인바바 6 올리면 됨.


여기서는 처음부터 바바리안으로 시작하는 경우를 전제로 함.



근력 17 민첩 16 건강 14 지능 8 지혜 10 매력 8 - 일반적인 경우


민첩 14 건강 16으로 시작하는 케이스도 있지만 나는 민첩 16을 권장함.


이유는 극초반엔 경쇠뇌를 불에 담그고 딜하는 게 웬만한 것보다 더 세기 때문임.


일단 노틸로이드에서 임프 잡고 경쇠뇌 바로 장착하고 시작하는 게 좋음.


불 표면을 찾아서 담그는 것도 좋지만 촛불을 루팅하면 담그기를 더 쉽게 쓸 수 있음.


촛불을 드랍하고 보행으로 담그기를 쓴 다음에 행동으로 공격을 하면 됨.


본인이 피통이 1이라도 더 많아야 안심이 된다면 건강 16으로 해도 됨.



근력 8 민첩 16 건강 17 지능 8 지혜 14 매력 10 - 힘 영약 & 경쇠뇌 위주 플레이


위처럼 경쇠뇌를 적극 활용하고 이후에 힘 영약을 쓸 예정이라면 미리 힘을 덤핑하고 시작해도 됨.


힘 영약 사용에 거부감이 있는 경우나 수급을 못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적어도 초반에는 힘 영약 사용을 권장함.


레벨 4를 찍고 귀환 장창을 구했다면 술집 싸움꾼(힘 +1, 힘 영약 먹는 경우 건강 +1)을 찍고 본격적으로 투척 딜을 하면 되는데


광전사는 레벨 3부터 보행 투척이 가능한 반면 거인은 10렙 전까지 보행 투척이 없음.


거인의 격노에 격노 데미지를 두 배로 적용하는 효과가 있기는 한데


2 들어갈 게 4 들어가는 거라 투척 한 번 더 하는 거에 비할 정도는 못 됨.


초반에 답답하면 광전사로 투척하다가 레벨 6에 리스펙하는 것도 나쁘지 않음.


내 경우에는 솔플 위주로 하다 보니 확실하게 이길 수 있는 전투가 아니면 초반엔 전투를 피하는 편이라 거인 섭클로 계속 했음.


레벨 4에 술집 싸움꾼 대신 대형 무기의 달인 찍고 근접딜하는 것도 가능하긴 한데


이 경우 원소 식칼을 제대로 쓰려면 레벨 6에 리스펙해서 재주를 술집 싸움꾼으로 다시 찍거나 레벨 8까지 버텨야 해서 비효율적이라고 봄.


레벨 5부터 추가 공격, 발차기 사용 가능하니 좋은 템 없는 잡몹들한테는 적극적으로 낙사 각을 봐 주는 것도 좋음.


최종적으로 힘 영약 없이 힘 22 이상을 노리기 때문에 에텔 머리카락으로 힘 +1을 해줌.



  1. 원소 식칼 / 무기 선택



레벨 6부터 원소 식칼을 쓸 수 있음.



어떤 무기를 들고 있든 간에 원소 데미지(1d6)와 투척 속성을 10턴 동안 부여하기 때문에


깡딜이 높은 무기를 쓰는 게 이득임. 활 들고 원소 식칼 쓰면 활에 적용돼버리니 주무기 들고 써야 됨.


깡딜이 높은 무기는 대검(2d6), 대형 망치(2d6), 대형 도끼(1d12)고 그 다음이 장창, 미늘창(1d10)임.


나는 평소에는 대검 쓰고 타격 취약 노릴 만한 상대가 있을 땐 대형 망치 썼음.



무기에 원소 딜이나 정신 딜같이 추가딜이 붙어 있는 경우


2막 번개 창처럼 투척시 추가 데미지라고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한 원소 식칼 쓰고 투척해도 적용되지 않음.


그러나 밀리 딜도 같이 챙겨야 하는 입장에서는 도움이 됨. 난 맨날 드레이크 식도 협도로 버프 꼬박꼬박 하고 다녔음.


결국 밀리 딜 높이려면 취약을 먹이지 않는 이상 이렇게 추가 딜 덕지덕지 붙일 수 밖에 없는 듯. 이건 그웨마 찍은 후라도 마찬가지임.



원소 식칼을 사용하고 근접 공격을 할 경우 1d6 원소 데미지는 똑같이 적용되지만


투척이 아니기 때문에 격노 데미지나 술집 싸움꾼 힘 보정치는 적용되지 않음. 딱 1d6만 들어감.



당연한 얘기지만 원소 식칼의 원소 딜은 해당 원소 취약일 경우 두 배로 들어감.


원소 딜 중에 가장 취약 먹이기 쉬운 게 물 뿌리기라서 냉기나 번개를 자주 쓰게 될 거임.


그 외의 원소에는 취약인 경우가 잘 없음. 마이코니드 화염 취약 정도.


6렙 이후로는 원소 식칼 투척 중심으로 하고, 격노 아끼고 싶을 때는 밀리딜하면 됨. 격노 안 쓰면 물리 데미지 저항이 없으니 상황을 잘 봐가면서 해야 됨.


처음에는 근접딜을 병행하는 방향으로 구성했지만 근접 상황에서는 무기 공격보다 발차기, 던지기를 적극 활용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함.


만약 격노를 정말로 아끼고 싶고 근접딜을 어쩔 수 없이 한다면 그웨마가 없더라도 최대한 추가딜을 붙일 수 있는 템으로 스왑하기 바람.



  • 2막 진입 후 스탯, 영약



근력 16 민첩 14 건강 16 지능 8 지혜 10 매력 10


정확히는 힘 포션 획득 후임. 에텔 힘 +1, 술집 싸움꾼 힘 +1, 힘 포션 +2로 힘 20을 만듬.


초반에는 힘 영약 외에 옵션이 별로 없으니 힘 영약을 쭉 사용해도 됨. 하지만 힘 20을 찍어놓으면 영약 슬롯을 유동적으로 사용 가능.


피의 욕망 영약 - 상대가 여럿일 때 한 놈 빨리 잡고 추가 행동 확보. 일반적으로 사용

거상의 영약 - 무기 딜에 +1d4. 단일딜, 보스전

경계의 영약 - 선제권 찍어누를 때

교묘한 움직임의 영약 - 자유 이동(포박, 마비 방지)

올챙이 영약 - 공격 시 유리 보정이 더 필요할 때


그 외 속성 저항 영약도 필요에 따라 사용 가능. 전투 중간에도 상황에 따라 영약을 바꿔 먹는 게 유효할 수 있음.



  1. 대충 딜 계산



예를 들어 힘 20이고 +1 대검에 원소 식칼을 쓰고 투척할 경우(무기 이외에 다른 아이템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 데미지 롤은 이렇게 됨


투척무기 딜: 2d6(대검) +1(무기 인챈) + 5(힘 보정치) + 2(격노) + 2(거인의 격노라서 격노뎀 두배) + 5(술집 싸움꾼 추가 보정치) = 2d6 + 15. 최소 17 최대 27


원소 딜: 1d6(원소 식칼) + 2(격노) + 2(거인의 격노라서 격노뎀 두배) + 5(술집 싸움꾼 추가 보정치) = 1d6 + 9. 최소 10 최대 15


합하면 최소 27 최대 42.


이게 기본 데미지고 여기다 아이템으로 딜을 덕지덕지 붙여서 올려야 함.



  1. 템 세팅



언급 안 되는 템 슬롯은 대충 남는 거 써도 됨.



  • 1막



팔매질 반지: 투척무기 딜에 +1d4, 원소 식칼 딜에 +1d4

거침없는 쿠시고의 장갑: 투척무기 딜에 +1d4, 원소 식칼 딜에 +1d4

부식성 반지: 투척무기 딜, 밀리 딜에 +2 산성 데미지


위의 계산에 이어서 이 세 개를 적용하면 투척무기 딜은 21~37, 원소 딜은 12~23, 합해서 33~60이 나올 수 있음.


영계의 은검 들고 레벨 6에 실험했을 때 체감상 투척 한 방에 40~50은 나왔던 거 같음(영계의 은검은 +3이니 위의 무기 딜 계산에서 +2).


원소 취약 먹이고 딜할 경우 원소 딜은 24~46이 됨. 대충 투척 한 번에 60 이상의 딜을 기대할 수 있음.


이 때가 거인바바 한방딜이 대부분의 동렙 캐릭터보다 많이 뽑히는 타이밍임.



  • 번개 충전 템



번갯불 손: 맨손 공격 적중 시 번개 충전 2


이 장갑을 착용하면 투척할 때 번개 충전이 2스택씩 쌓임(10렙 보행 투척 사용 시 번개 충전 쌓임. 발차기에는 안 쌓임).


번개 충전이 있는 동안 밀리 딜, 투척무기 딜과 원소 딜에 번개 데미지가 1씩 추가됨.


번개 충전이 5 이상 쌓였을 때 공격하면 번개 충전이 소모되면서 1d8 번개 데미지를 줌.


쿠시고 장갑에 비하면 투척 딜 자체는 살짝 떨어지지만 다른 용도가 있음.


여기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지만 번개 충전을 쌓고 연금술사의 불, 화약 폭탄을 쓰면 딜이 복사가 됨


(정확히 기억은 안 나는데 아마 광채 반지도 딜 복사될거임 광채 반지만으로는 안 되고 번개 충전이 있어야 되는 듯)


투척딜 중심으로 운용하면 자연스럽게 광역딜 넣기가 힘들어짐. 그걸 어느 정도 보완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



  • 갑옷 vs 의복



아다만틴 평갑: 종결급. 세팅에 따라 마지막까지도 사용 가능.


아다만틴은 평갑이랑 방패 추천.


아다만틴 평갑을 뽑기 전까지는 번개 충전을 쓸 때 번개 조끼나 보호의 번갯불 방벽을 착용하는 것도 고려할 만함.



바바한테 평갑 입히는 게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성능 생각하면 무조건 평갑임.


비무장 방어 특성이 기본 방어 10 + 민첩 보정치에 건강 보정치를 AC에 추가하는 건데


대부분의 경우 평갑 AC + 민첩 보정치가 의복(10) + 민첩 보정치 + 건강 보정치보다 높음.


AC는 의복이 평갑을 따라갈 수 없음. 이건 노틸로이드부터 3막 끝까지 바뀌지 않음.


게다가 갑옷을 입으면 옵션도 다양하게 가져갈 수 있음. 3막에서 건강 목걸이 끼고 바알갑(경갑) 입으면


의복보다 AC는 살짝 떨어지지만 관통 취약을 대체할 수 있는 의복이 없음.


파티플에서 다른 캐릭터한테 템 경쟁 밀리는 게 아닌 이상은 무조건 갑옷 착용을 권장함.



보금자리 어미의 복수: 밀리 딜 보충 용도로 사용

상처 봉합 애뮬릿, 안개 걸음 애뮬릿: 딱히 쓸 거 없을 때 사용



무기는 기스양키 변장하고 영계의 은검 쓰면 3막 템 파밍 전까지 그냥 쭉 써도 될 정도임.

그 다음이 영혼 파괴자 대검. 그 외에는 귀환 장창 포함 +1 붙은 깡딜 높은 무기.

무기 선택시 고려할 요소는 1. 깡딜이 높은가 2. 무기 인챈이 높은가 3. 투척시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는가 4. 상대에 따라 취약 데미지를 먹일 수 있는가 5. 투척시 추가데미지가 없더라도 무기딜 추가데미지가 있는가(밀리 상황 대비)



  • 2막



그림자 은신 반지: 밀리 딜에 +1d4, 투척무기 딜에 +1d4*2, 원소 식칼 딜에 +1d4 (적이 가려진 상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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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척무기 딜에만 두 번, 원소 식칼 딜에 한 번 해서 +1d4가 총 세 번 묻기 때문에 쓸 수 있다면 무조건 쓰는 게 좋다.




냉혹한 광채 반지: 밀리 딜, 투척무기 딜, 원소 식칼 딜에 각각 +2 광휘 데미지(개활지거나 광원 필요). 발차기에도 묻음.


부식성 반지를 빼고 은신 반지나 광채 반지 중 상황에 따라 둘 중 하나를 쓰는 걸 추천.


주먹 파괴자 투구: 선제권 +1

암흑 심판관 헬멧: 치명타 굴림에 필요한 값 1 감소(내가 가려진 상태여야 함). 치명타 세팅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하지만 없는 것보단 나은 정도

사격술 모자: 투척 명중 굴림 +1. 난 명중 굴림이 딱히 모자라진 않아서 안 써 봄.


보호의 망토: AC +1, 내성굴림 +1

살점 용해 망토: 나한테 밀리 공격한 놈한테 1d4 산성 피해.


날렵한 신발: AC +1, 곡예 +1


금이 간 지옥 어스름 장갑: 밀리 딜, 투척무기 딜에 +1d4 화염 데미지. 발차기에 +1d4 사령 데미지, 출혈(10렙 보행 투척이랑은 안 써봄).

발차기에 추가딜이랑 출혈 묻는 거 빼고는 그닥이긴 함


살인자의 연인: 확정크리 쓰고 스왑 가능

의사의 구속 애뮬릿: 인간형 한정 확정크리 + 마비 콤보

하퍼 결사의 애뮬릿: 1회용 실드


경계의 미늘창: 은검을 안 쓸 경우 쓸만한 양손 무기.

번개 창: 투척 시 +1d4 번개 데미지. 당장 안 쓰더라도 챙겨두는 게 좋음.

샤의 밤의 창: 내가 가려진 곳에 있을 때 +1d6. 딱히 없어도 되지만 챙길 수 있으면 챙겨둬도 좋음.


쥐 방망이: 기본 딜이 1d8이라 투척할 때 조금 아쉬울 수 있지만 밀리 딜할 때 쓰면 1d8 타격에 1d6 관통이 추가로 붙음(투척할 땐 안 붙음).

이 1d6 관통이 DRS라 데미지 라이더가 관통뎀에 또 붙을 수 있음. 템 경쟁에서 밀리면 고려해볼만함.



  • 3막



투지의 헬멧: HP 50% 이하일 때 추가 보조 행동. 건강 목걸이 뺐다 끼면 대략 HP 절반 정도 남음.

그 외엔 일리시드 스킬 체력 수혈이랑 1막 의식용 단검에 딸린 스킬 쓰면 피통 관리하기 편함.

발더란의 투구: 투지의 헬멧 셋업을 하기 싫다면 쓸만함


변위의 망토: 난 거의 보호의 망토 쓰긴 하지만 취향에 따라 고려해볼만함 변위의 망토가 좀 더 나은 거 같긴 함 둘 중 남는 거 쓰면 될 듯


갑옷은 세팅에 따라 바알 신도 갑옷, 아다만틴 평갑, 민첩의 갑옷 중 택일



지옥 어스름 장갑: 밀리 딜, 투척무기 딜에 +1d6 화염 데미지. 발차기에 +1d6 사령 데미지, 출혈(10렙 보행 투척이랑은 안 써봄). 왠지 모르겠지만 투척 명중 굴림에 +1.


장갑은 투척 위주로 하게 된다면 쿠시고 장갑을 쓰는 편인데


다몬 장갑도 그렇고 지옥 어스름 장갑은 밀리 딜을 어느 정도 하게 될 거 같은 상황에 쓰는 편.


물론 쿠시고 장갑이 +1d4 두 번이라 해도 둘 다 1 나올 수도 있고 지옥 어스름 장갑 껴서 6 나올 수도 있으니


실질적으로 큰 차이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움.



발은 날렵한 신발 기본으로 쓰고 필요에 따라 해진 발걸음, 끈기의 장화, 지옥 어스름 장화 등 스왑.


목걸이는 건강 목걸이 고정. 특히 투지의 헬멧 써먹을 거면 건강 목걸이 필수.


반지는 1~2막에서 먹은 템 상황에 따라 조합. 난 보통 팔매질 반지 고정하고 그림자 은신 반지나 광채 반지 스왑.


활은 명사수 기본으로 쓰고 지옥 토벌 기병대 장궁 필요할 때 스왑.


그 외 니룰나, 드워프 투척자 등 기존 투척 빌드에서 자주 쓰는 무기도 일단 확보해두는 게 좋음.



  1. 최종 무기 / 스탯 / 전투 유파



근력 16 민첩 16 건강 8 지능 8 지혜 12 매력 14


건강 목걸이 획득 후 건강을 덤핑함.


에텔 힘 +1, 술집 싸움꾼 힘 +1, 힘 포션 +2, 상실의 거울에서 힘 +2하면 힘 22가 됨.


최종 세팅에 따라 능력치를 올리면 힘 24도 가능.


남는 스탯을 매력에 주는 이유는 바바 스크롤 주문 시전 능력치가 매력이기 때문.


3막에 와서 템 좀 파밍하고 나면 쓸 수 있는 셋업은 세 가지로 나뉨.



  • 8.1. 양손 무기



1~2막에서 해왔던 대로 양손 무기를 계속 쓰는 경우, 영계의 은검이나 발더란 대검을 쓰면 됨.


다만 데미지 고점이 레벨 6 때랑 비교해서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게 단점.


전투 유파 방어술, 두 번째 재주 대형 무기의 달인힘 +2도 그대로 유지하면 됨.


아다만틴 평갑으로 치명 면역을 챙기거나 발더란 투구를 쓰고 민첩의 갑옷을 쓸 수 있음.


이 셋업은 적어도 2막, 3막 초반까지는 나쁘지 않지만 3막에 와서는 딜 증가 옵션이 늘기 때문에 최종 셋업으로서 그리 최적화된 건 아님.


거인바바가 투척만이 아니라 근접딜도 어느 정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다소 억지로 유통기한을 늘린 것임.


어느 정도 수정, 보완을 거치고 나서 드는 생각은 발차기, 던지기가 곧 근접 옵션이라는 것임.


그러니 근접딜이 별로 안 나온다고 해서 거인바바스럽지 않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고 봄.



  • 8.2. 다용도 투척 무기 + 방패



투척 무기 하나 방패 하나 쓰는 셋업. 가장 무난하고 안정적인 셋업인 것 같음.



* 다용도 투척 무기 데미지를 살펴보면 1d8(1d6), 1d10(1d8) 이런 식으로 나옴.


괄호 안이 한 손으로 들었을 때의 데미지고 괄호 밖은 양손으로 들었을 때의 데미지임.


다용도 무기를 투척하면 양손으로 들고 있어도 한 손 데미지로 들어감.


그래서 다용도 무기와 방패를 착용하는 게 다용도 양손에 비해 밀리딜은 조금 덜 들어갈 수 있지만, 투척딜에서는 손해는 아님.



방패는 아다만틴 방패로 치명 면역을 챙기거나 바이코니아 방패를 쓰면 되겠음.


관통 무기를 들면 바알갑을 입고, 상대한테 살육의 오라를 띄우면서 거리 불리 보정은 안 받게


거리 조절을 해서 투척하면 됨(활 들고 거리 재면 좀 더 편함). 니룰나를 쓸 경우 나도 광역뎀을 맞기 때문에 주의해서 써야 됨.


파티플이고 바알갑 캐릭터가 따로 있는 경우 아다만틴 평갑이나 민첩의 갑옷을 입으면 됨.


이 셋업의 경우 결투술 +2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전투 유파는 방어술 유지.


(내가 실험했을 땐 안 되던데 혹시 되면 알려주기 바람)


양손 무기를 쓰지 않기 때문에 두 번째 재주는 힘 +2로 가면 되겠음.


관통 취약을 먹이고 투척하는 경우, 원소 취약 없이 딜했을 때 체감상 한 방에 60~70 정도 됐던 것 같음.


투척 무기는 결국 니룰나나 번개 창 정도로 좁혀지는 것 같음. 드워프 투척자는 타격 취약인 놈 있으면 꺼내보려고 하는데


생각보다 꺼낼 일이 많지는 않음. 관통 취약이 없었으면 좀 더 많이 썼을 것 같음.


아직 초기라 그렇지 시간 좀 지나면 바알갑 + 관통 무기 외에도 더 다양한 무기가 거론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함.


샤창은 뒤에서 조금 더 얘기하겠지만 그냥 밀리용 무기 같음.



  • 8.3. 쌍수



두 번째 재주로 쌍수 전문가를 찍고 주무기에 투척 무기, 보조무기에 스탯스틱을 착용함.


스탯스틱으로는 광시곡이나 지하미궁왕 나이프, 피의 굶주림 정도를 들 수 있겠음.


바알갑 먹기 이전에도 하려면 할 수는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바알갑 먹고 나서 쓰는 게 좋다고 생각함.


주무기에 원소 식칼을 쓰고 투척하면 주무기 슬롯이 비면서 보조무기에 있던 스탯스틱이


주무기 슬롯으로 이동함. 그리고 투척 후 돌아온 무기가 보조무기 슬롯으로 감.


이후 보조 무기로 돌아온 그 투척 무기를 계속 투척해주면 됨.


파이터 전투 유파는 결투술을 찍어 주면 +2 데미지를 얻을 수 있음.


스탯스틱으로 광시곡을 들면 +3 데미지를 고정으로 붙일 수 있음.


단점은 전투가 끝나고 슬롯을 계속 교체해줘야 한다는 점.


보조무기에 원소 식칼 부여가 안 되기 때문에 장기전으로 가서 다시 격노 - 원소 식칼을


쓰는 경우 전투중에 무기 슬롯 바꾸느라 행동을 써야 한다는 점.


(별로 상관없는 사람도 있지만 전투 중에 이런 데다 행동 쓰는 걸 꺼리는 사람도 있을 듯)


세팅하기에 따라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방패도 안 들고 바알갑에다 투지의 헬멧 셋업까지 쓴다면 치명면역을 챙기기가 어려워짐.



  • 8.4. 샤창은 투척 무기인가 스탯스틱인가?



샤창을 들고 있으면 가려진 상태일 때 딜 +1d6 버프를 받음.


근데 투척해서 내 손을 떠나는 순간 그 버프는 사라짐.


샤창을 스탯스틱으로 쓰면 이 버프는 계속 남지만 결투술 +2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음.


(이것도 실험해봤는데 혹시 되면 알려주기 바람)


그래서 뭐로 써도 약간 불만족스러운 느낌이 있음. 난 거의 밀리 무기 취급하긴 함.



  1. 빌드 변형



바바10/파이터2 외에도 파이터 섭클 혹은 재주를 챙기는


9/3, 8/4도 어느 정도 이야기가 나오는 듯.


파이터 섭클을 챙긴다면 투사로 치명타 확률을 높이거나 


엘나 결속을 쓰는 경우 정도가 있을텐데


나는 원소 식칼 놔두고 엘나 결속 쓸 필요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음


나는 10렙 보행 투척이 있는 걸 선호하긴 하지만


바바6/파이터2/다른거4 도 생각해볼 여지는 있을 듯함.



  1. 그 외



- 하프 일리시드를 찍고 자유시전을 배우면 공짜 격노를 한 번 쓸 수 있음.


다음의 방법을 이용하면 자유시전도 무한으로 쓸 수 있음.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g3&no=814354

 


- 격노 데미지가 2로 고정되어 있는 버그가 있는 것 같음. 원래는 바바 레벨이 오르면 3으로 오르게 되어 있다는 거 같은데


바바 레벨 10인데도 계속 2임. 다른 바바는 격노 데미지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모르겠지만 거인의 격노 투척 데미지에서는 2로 고정돼 있음.


- 맹렬한 공격자를 찍어도 투척무기뎀 자체만 두 번 굴리기 때문에 효율이 좋지 않음.


- 일리시드 스킬 중 초능력 과부하는 번개 충전처럼 웬만한 데에 다 묻는 데미지 라이더임.


제이티스크 버프를 받았다면, 거인바바 보조 행동이 그렇게 여유 있는 편은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투척 전에 써도 좋음.


공명석이랑 같이 쓰면 소소하게 정신뎀 1d4를 취약으로 먹일 수 있음. 투척무기 딜에 한 번, 원소 식칼 딜에 한 번.


주의할 점은 번개 충전, 광채 반지 딜이 턴 종료시 나한테 들어오는 정신뎀에도 묻는다는 것과


턴 종료시 공명석 범위 내에 있으면 그 정신뎀을 두 배로 먹는다는 것. 즉 턴 종료시 공명석 범위 밖에서 하는 게 좋음.



대강 총평을 하자면 초중반 캐리용으로 쓰기 좋음.


다른 최종 셋업이랑 고점을 비교하면 투척은 활쟁이한테 밀리고 근접은 향상된 추가 공격 달고 있는 파이터한테 밀림.


이건 말 그대로 딜 고점 이야기일 뿐이고 관통 취약과 원소딜 취약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3막에서도 그럭저럭 딜을 뽑아 주는 건 맞음.


바바리안만의 맛도 있으니 한 번 쯤은 먹어볼 만함. 맛없으면 리스펙하면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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