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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BBTAG 아이기스 1.5 버전 변경점 및 공략 1

화이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06.26 14:15:41
조회 285 추천 3 댓글 0
														


아이기스

오르기아 부스트 ・캔슬판의 부스트 게이지 소비량을 반감했습니다. 

서서A ・『앉아A』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한 번의 연계 중에 사용할 수 있는 횟수를 2회까지 변경했습니다. 스마트 콤보1 (3단째) (A・A・A) ・승산보정이 강화되었습니다. 

서서B ・모으기 판의 경직을 줄였습니다. ・모으기 판의 탄 부분 히트 시 점프 캔슬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본체 부분 히트 또는 가드 시 점프 캔슬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앉아A ・한 번의 연계 중에 사용할 수 있는 횟수를 2회까지 변경했습니다. 앉아B ・모으기 판의 경직을 줄였습니다. ・모으기 판의 탄 부분 히트 시 점프 캔슬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본체 부분 히트 또는 가드 시 점프 캔슬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다연장분진포・판도라 ・미사일의 발사 탄수를 늘렸습니다. 

강화판 다연장기관포・오리온 ・최종 단계의 피격 상황을 다운으로 변경했습니다. 

→+파트너 스킬 ・액션을 바꿨습니다.

←+파트너 스킬 ・발생이 빨라졌습니다.


1.5 버전 패치 노트때 나왔던 아이기스의 변경점, 이제 바뀐 점과 함께 무엇이 달라졌는가 보도록 하자.



아이기스의 기본적인 스펙을 읊어보자면 다음과 같다.


16000이라는 평균적인 체력을 갖고 있으며 기본기와 스킬들에 달려있는 장풍을 이용해 상대방의 행동을 제한하고 오르기아 부스트인 호버대시를 이용해 이지선다를 걸어 상대방의 가드를 부수는 캐릭터, 캐릭터의 최대 화력은 낮은 편이지만 솔로콤보의 화력이 타 캐릭터에 비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현재 고 데미지 메타에서도 충분히 활약하는 캐릭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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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A 기본기


1.5버전이 되어도 별로 바뀐것은 없지만 아이기스의 가장 빠른 6프레임 기술이다.

4A는 점캔이 가능하며 패치 이전까지는 유일하게 아이기스의 점캔기술이었지만 1.5에서는 B계열의 가드시 점캔기능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유이한 점캔 기본기

근접에서 방어전을 펼칠때 상대방의 느린 기술을 캐치하거나 딜레이캐치용도로 쓰는 기술, 또한 빠른데다가 점프 캔슬이 달려 있기 때문에 오르기아를 가드시키고 가장 안전하게 내밀 수 있는 기술이기도 하다. 또한 다른 기본기로의 파생이 가장 자유롭기도 하다.

4A-2A-4A 4A-5A-2A 4A-5B-5A 4A-2C- 4A-A


콤보 파츠로는 4AA까지만 사용되며 그 뒤로는 사용을 하지 않는다. 4AA의 전진거리가 길기때문에 5B와 5A가 닿을 리치가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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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A 기본기


아이기스의 가장 긴 사거리를 보장하는 지상 기본기, 타 캐릭터 10프레임 기본기에 비해 짧긴 하지만 아이기스가 가진 가장 긴 기본기이기 때문에 자주쓰게 될 것이다. 가드 경직이 매우 길기 때문에 최속으로 오르기아를 캔슬하여 점A,점B를 쓴다면 강제가드를 시킬 수 있어 보통 이 파츠에서 오르기아 파생을 하게 된다.

패치로 5A후에 2A가 파생이 되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5A-2A-5A-2A 이런식으로 상대방에게 하단 압박을 주거나, 아니면 중거리 기본기라는걸 이용하여 5A-2A헛침을 통해 후딜을 지워 다시 개틀링 압박을 시도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5AA부터는 페르소나가 사출하여 전방으로 베며 사거리가 길다, 가드경직 또한 길기때문에 여기서 오르기아와 2C의 이지를 걸어도 무방하다. 또한 5A에서 딜레이를 줘서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상대방이 5A후에 끼어들기를 노린다면 딜레이를 줘서 카운터를 내 보자.

5AAA는 아이기스가 아테나를 앞으로 돌진시키는데 이때 아이기스는 5B,2C나 기술 파생, 오르기아 파생을 하는게 아닌 이상 후딜이 엄청나게 길기 때문에 멍때리지 말고 이후에 파생을 하여 후딜을 줄여주자. 콤보파츠로 자주 보게 될 기술이며, 상대방의 리젝트를 엿먹이는데도 좋은 기본기이다.


1.3버전에선 5AA후에 2B로 버스트 방어가 불가능했지만 1.5버전부터는 가능해졌으니 이 또한 유의할 점.

또한 5AAA의 승산보정이 늘었기 때문에 아이기스의 콤보딜이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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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B,2B


아이기스의 주력 견제기이자 대공기, 이번 1.5버전에서 가장 수혜를 많이 받은 기본기라 할 수 있다.

5B는 10프레임 발동에 머리무적은 없지만 날아가는 부채꼴의 각도가 낮기 때문에 키가 큰 캐릭터나 지상에서 기술을 사용하는 상대방을 견제하기 좋다. 또한 공중대시로 접근해오는 상대방을 격추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주력딜링기 1호.

2B는 11프레임 발동에 머리무적이 있으며 하이점프로 들어오는 캐릭터를 차단하기 좋은 기술, 버스트 방어용도로도 사용한다.

1.3 버전 이전에는 탄이 맞아도 점프 캔슬이 불가능 했기 때문에 콤보를 이으려면 메기도파이어를 사용해야 이어졌으나 1.5버전에 들어서는 탄이 맞아도 점프캔슬이 가능하기 때문에 탄이 맞았다면 점프 기본기를 이용해 콤보를 잇는것이 가능하다. 또한 헛쳤을때의 후딜레이가 엄청나게 긴 기술이었는데 패치가 되면서 후딜레이가 매우 짧아졌다.

 가드시 점캔 기능이 추가되면서 아이기스가 여러모로 압박을 걸기 편해졌다. 상대방의 리젝트를 대비하여 5B홀드를 가드시킨 후에 점프하는 식, 이렇게 하면 아이기스는 밀려나지만 그럼에도 탄환은 계속 날아가기때문에 움직이는 상대방을 다시 굳히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다시 아이기스는 공대시로 접근하는 식으로 운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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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A


아이기스의 가장 빠른 8프레임 하단기, 1.3버전에서는 3번까지 사용 할 수 있었으나 1.5버전에서는 2번까지만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

그럼에도 1.5버전에서는 5A이후에 파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지가 늘어난 셈인데, JA-2A-5A-2A 같이 오르기아를 의식하는 상대에게 빠른 하단을 히트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2A도 마찬가지로 모든 기본기로 파생이 가능하다. 가드시 점캔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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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C


아이기스의 12프레임 하단 기술, 막히고 -4인 비교적 안전한 하단, 오르기아의 파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방으로서는 불리프레임인데도 불구하고 섯불리 끼어들기 힘들다는 짜증을 불러일으키는 기술, 전진성이 크고 자세가 낮기 때문에 궤도가 높은 기술을 피할 수 있어 좋다. 난투용으로는 안성맞춤인 아이기스의 주력 하단기.

2C를 히트시킨 후에 콤보를 잇고 싶다면 오르기아 점프 공격으로 건지거나 메기도파이어를 사용하자.



5C

말이 필요없는 전캐릭 공통 느린 딜캐 없는 중단기, 상대방이 보고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재미를 보긴 힘들지만 점프 스테이터스가 달려 있어 상대방의 잡기를 역으로 엿먹일 수 있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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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


아이기스의 유일한 중단속성을 가지고 있는 머리 공격 기본기, 9프레임 발동에 아래쪽으로 길며 위쪽으로는 판정이 좁기 때문에 위에서 아래의 상대방을 때리는데 사용하는 기술, 아이기스의 접힌 무릎 부분에도 공격판정이 있기때문에 역가드를 내는데도 좋은 기본기이다. JA,JAA 둘다 중단 판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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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

아이기스의 페르소나 머리속성 점프 공격, 공격의 판정이 이중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방패부분과 창부분의 공격이 다르다. 같은 높이에 있으시 방패가 히트하며, 경직이 짧다. 상대방이 위쪽에 위치 할 시, 아이기스의 아테나는 창으로 2타 판정의 찌르기를 시도한다, 경직이 긴 데다가 카운터가 날 시 지상에서도 건져 콤보가 충분히 가능하다. 아이기스의 주요 공대공 기본기이자 콤보 파츠, 또한 지상 견제기의 역할도 수행하는 좋은 기본기이다. 아이기스의 점프 기본기중에 가장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점프 대시 이후에 방향이 바뀌는 것을 이용하여 역가드 견제가 가능하다.

지상에서 히트시 상대가 쓰러지며 콤보가 가능하다. JA와 다르게 가드 경직이 짧은지 가드시키고 빠른 기본기를 쓰는게 아니라면 상대방의 지르기가 날아오는 것에 주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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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C

아이기스의 상단 머리공격 15프레임 기본기이다. 사용시 아테나가 아래를 향해 창으로 찌르며 히트시 상대방은 낙법불가능 상태에 빠진다.

판정지속이 길기 때문에 상대방의 들어오는 공격을 쳐내기 편하며 저공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잡기낚시용으로도 이용하기 좋은 기본기, 패치로 인해 오르기아 부스트 캔슬의 부담도 확연히 줄어들었기때문에 가드 시키고 추가 심리가 가능하여 헛치지만 않는다면 아이기스에게 큰 리턴을 가져다 주는 기본기라 할 수 있다.

또한 히트시에 점공으로 건져 메기도파이어를 쓰는 콤보의 효율이 좋아 아이기스가 자주 쓰게 될 기본기 중 하나다.

가드시 오르기아,236bc,236a,214a 파생 전부 가능, 높이에 따라선 점프 공격을 다시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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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아이기스는 리버설이 없다

쓰지마


이 기술로 말할 것 같으면

엄청나게 병신같은 스테이터스를 자랑하는데 4A급의 리치에 공가불도 제대로 못잡으며 진이나 이자요이와 달리 뒷판정도 없고 후딜은 쩔어주는데다가 페르소나 브레이크까지 나는 블태그 최악의 리버설이라 할 수 있다.



필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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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6A/236B


각각 발동 14프레임, 발동 26프레임의 아이기스의 지상 견제용 장풍.

 둘다 근거리에서 막히면 딜캐 당하는건 똑같은데 어차피 탄환의 가드백때문에 그럴일이 잘 없다. 다만 히트시에도 불리이기 때문에 주의하자.

A버전은 데미지 1350, B버전은 풀 히트시 데미지 1950정도를 준다. 탄환수가 매우 많기때문에 탄속이 더럽게 빠른 스파크 볼트, EX 지오, 룩스 포티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장풍을 다 이기는 고성능의 장풍이다 . 다만 헛치면 후딜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일장일단이 있는 기술, 그럼에도 상대방의 어시스트를 차단하고, 지상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자주 써줘야 하는 기술이다. 지상장풍을 의식하게 만들었으면 상대방의 선택지가 줄어들며 이는 아이기스가 접근을 할지, 대공을 칠지 선택할 수 있는 가짓수가 늘어난다. 체인지 용도로 사용한다면 상대방의 가드를 굳혀두고 236B를 사용하여 압박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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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236A/236B


아이기스의 공중판 개틀링, 236A는 공중에서 커맨드만 입력한다면 떨어질때까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중제어기용으로 안성맞춤이다. 대각선으로 뿌리는데, 상대방이 접근용으로 쓰는 공중대시나 기본기를 견제하는데도 쓸만한 기술이기 때문에 자주 쓰인다. 236B는 떨어지면서 탄을 뿌리는 기술이며 높이만 높다면 맵 전체에 뿌리기 때문에 견제용으로 좋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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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6C


아이기스가 고데미지를 뽑기 위해 필수로 사용해야하는 콤보 파츠, 아이기스가 빙글빙글 돌면서 돌진하는 기술인데 판정지속이 상당히 길어 아즈라엘 스텝 등의 기술을 잡는데 상당히 좋은 기술이다, 또한 머리 속성이기 때문에 사나다의 더킹,노엘의 드라이브를 무시하고 공격 할 수 있어 매우 좋은 기술, 다만 생으로 쓰면 -8프레임이라는 손해프레임이 있는데다가 상대방이 리젝트를 사용하여 캐치하기 쉽기 때문에 견제용으로 사용할꺼면 파트너와 함께 사용해주자. 히트시 상대방은 버스트 불능 상태가 되며, 아이기스는 페르소나 기술 사용 불가능 상태가 되지만 214BC는 확정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상대방이 크로스 버스트를 사용할 게이지가 있어도 확정 콤보로 상대방의 버스트를 무력화하고 죽일 수 있어 매우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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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A,214B 공중 사용 가능

셋업용, 콤보 후상황 마무리용, 접근 차단용, 어시스트 교체파츠로 쓰는 좋은 장풍이다. 포환과 터지는것에 판정이 두개나 있어서 보틀로켓만큼 깔아두기에 매우 좋다. 이거 쓰고 내려오면서 후딜이 거의 없기때문에 가드 가능하다. 모으기 기능은 중간에 포환을 터트리는 용도. 이러면 통상상태로 빠르게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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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C


아이기스의 설치형 장풍, 패치로 인해 7발에서 12발로 미사일 갯수가 늘어나 총 데미지량이 늘었다.

이 기술은 오르기아 캔슬이 가능하며 주로 콤보의 마무리 셋업 상황에서 사용하거나 오르기아 부스트 캔슬판의 소모량이 적어진 것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크로스나 레조넌스 회피용으로도 사용 할 수 있다. 상대가 판도라에 대한 대처가 늦어졌다면 이후에 나오는 지르기는 아이기스가 충분히 회피 할 수 있으므로 상황을 잘 봐가면서 사용하자. 단 범위가 넓은 사나다 아키히코나 바티스타의 상대로는 혼자서 사용을 자제하는 편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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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6BC


여신의 큰 방패, 1.3버전까지는 데미지가 4500에 불과했지만 데미지가 5200으로 늘었다. 최소보정 또한 늘어 데미지 기대량이 높아졌긴 한데...

후술할 214BC의 데미지 대폭 상향으로 인해 해피버스데이 상황이나 통무적 지르기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면 잘 안나오게 된 디스토션 기술.

여전히 쓸만하지만 콤보파츠로서는 후술할 다연장분진포 오리온이 그 자리를 이어 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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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BC


아이기스의 공중잡기 디스토션으로 점프한 상대를 잡아채 벽으로 끌고가서 총알을 퍼붓는 기술이다.

커맨드잡기 용도로 쓸시에는 5455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잡아챌때 무적이 있는데다가 거리가 가깝다면 상대방이 어떠한 행동도 불가능하기때문에 상대방이 점프를 통해 간만 보고 있다면 이 기술을 통해 잡아주는 것을 추천한다.

이 기술의 1.5 버전에서 가장 눈에 띄게 보이는 변경점은 바로 최소보정 데미지의 강화와 강화 디스토션 사용시 상대방이 다운 판정으로 떨어진다는 것인데,

1.3버전에서는 최소보정 데미지가 1100에 불과해 잘 사용하지 않던 이 기술이 1.5버전에는 최소 데미지가 2100으로 늘어 아이기스의 콤보 마무리 주력 파츠로 급 부상했다는 것이다. 상술했듯이 구석 끝까지 몰고 가는데다가 데미지도 높아 아이기스에게 미친 후상황을 만들어주어 아이기스로서는 최고의 콤보 파츠라고 할 수 있다. 

상대방이 공중에 있다면 무적상태가 아닌 이상 잡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낙법을 보고 떨어지는 상대를 낚아챌 수도 있어 리셋 용도로도 사용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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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대로 4P,5P,6P


4P

상대방의 점프를 잡는데 사용하는 대공파츠용 파트너 기술, 발동이 1.3버전에서는 32프레임이었으나 1.5버전에서는 28프레임으로 상향되어 루비의 4P급으로 빨라졌다.


5P

바뀐거 없이 여전히 평범하게 상대를 건지는 콤보 파츠용 기술, 전진거리가 많이 짧아 아이기스가 파트너를 타는 이유이기도 하다.


6P

아이기스를 파트너로 사용한다면 자주 사용하게 될 파츠, 살짝 느려서 오히려 좋은데 대포에 호밍성능이 붙은데다가 대포 포환 판정이 2타로 나뉘어서 들어가기때문에 이거 깔아두고 접근하면 상대방 입장에선 개기다가 쳐맞거나 얌전히 가드땡겨한다. 대포가 닿기전에 잡기를 써주는 심리도 잘 먹히는 편. 주로 자주 사용될 패턴이며 대포 어시스트의 경우에는 유지시간이 길기때문에 본체로 개기다가 대포쏜 아이기스에게 바톤 터치하는데도 좋다. 핵심 어시스트 압박 파츠.

1.5버전에서는 피포유의 SB버전으로 바뀌어서 총 2발이 나가게 되어 콤보파츠용으로도 데미지가 매우 늘어났으며, 견제용으로도 총 두발을 쏘기 때문에 구석에서는 상대방을 견제하기에 더욱 좋아졌다.



아스트랄 히트


병신이다

리버설 다음으로 쓰레기



이번건 기본기 변경점에 대해 서술했는데 이후 쓸 공략에서는 어떤식으로 아이기스를 굴리는게 좋은가에 대해 한번 서술해보고자 한다.


다음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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