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일반] 엘다에 대한 개괄

ㅇㅇ(211.34) 2019.05.29 04:48:34
조회 1451 추천 11 댓글 0
														

엘다에 대한 개괄

엘다Eldar (Warhammer 40,000)

From Wikipedia


워해머 40k의 가상 우주에서, 엘다는 엘프와 유사한 종족입니다. 그들은 네크론과 시탄, 오래된 존재들The Old Ones을 제외하면 우주의 역사를 통틀어서 가장 오래되고 진보된 종족입니다. 그들의 부대는 속도와 기술에서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워해머 판타지와 비교했을 때 엘다는 엘프 종족에 대응됩니다. 워해머 40k에서 엘다는 하이 엘프High Elves와 유사한 크래프트월드 엘다Craftworld Eldar, 다크 엘프Dark Elves와 유사한 다크 엘다Dark Eldar, 우드 엘프 전투무도가Wood Elf Wardancers와 유사한 할리퀸Harlequins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워해머 40k의 배경에 등장하는 엑소다이트Exodites들은 우드 엘프Wood Elves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응은 일반적인 주제에서만 가능할 뿐, 세부 사항에서는 워해머 판타지와 매우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목차

1. 배경

1.1 역사

1.2 생태

1.3 신화

2. 엘다 플레이

3. 기술

4. 엘다 세력들

4.1 크래프트 월드 엘다

4.2 엑소다이트

4.3 할리퀸

4.4 해적 및 추방자들

5. 잘 알려진 인물들

6. 엘다의 길들

6.1 전사의 길

6.2 예언자의 길

6.3 또 다른 길들

7. 엘다의 신들

7.1 전쟁의 신, 켈라 멘사 케인Kaela Mensha Khaine, God of War

7.2 '래핑 갓' 할리퀸의 신, 세코라크Cegorach, the Laughing God, God of the Harlequins

7.3 피닉스 킹의 신 아슈란Asuryan, the Phoenix King of the Gods

7.4 수확의 신, 이샤Isha, Goddess of Harvest

7.5 대장간의 신, 바울Vaul, God of the Forges

7.6 죽은 자의 신, 인니드Y'nnead, God of the Dead

7.7 다른 신들

8. 언급 [생략]

9. 더 보기 [생략]

10. 외부 링크 [생략]


1. 배경


"저들의 외양을 믿지 말라, 저들은 사악한 타이라니드나 야만적인 오크에 비하여 선하고 정직한 족속으로 여겨지리라. 그러나 저들은 변덕스럽고 마음이 변하기 쉬우리니, 어떤 주의나 경고도 없이 갑자기 공격해 오리라. 아무것도 이해할 것이 없기에 저들에게서 무언가를 이해할 수 있으리라고 믿지 말라 - 저들은 우주에서도 가장 변덕스러운 자들이니라."


-제국 사령관 아브리엘 흄Abriel Hume (엘다와 관련해서 가장 자주 쓰이는 인용구)


1.1 역사


현존하는 엘다는 본질적으로 난민에 지나지 않으며 이전의 힘과 영광을 잃어버린 흩어진 잔재들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그들은 은하계에서 강력한 세력 가운데 하나입니다. 한 때 엘다는 은하계에서 가장 강대하고 주도권을 쥔 종족이었고 엄청난 영역을 지배했으며 자신들의 부와 재산을 지켰습니다. 비록 기술이나 군사력에서 더 진보된 종족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 누구도 엘다에게 심각한 위협이 되지 못했습니다. 재앙은 내부로 부터 닥쳐왔습니다- 오만에 가득차고 어떤 노동이나 실질적인 작업의 필요도 느끼지 못하는 엘다들은 온갖 호기심과 갈망을 추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계의 지식들, 육체적인 쾌락, 온갖 터무니 없는 오락들이 급속히 번져 나갔습니다. 수많은 엘다들이 더 어두운 비밀들로 빠져들고 일시적인 환락과 고삐 풀린 폭력에 취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초기의 엘다에 관해서는 그다지 알려진 바가 없으며, 심지어 그들의 고향행성이 어디였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알려진 것이라고는 원래 엘다는 오래된 존재들이 네크론티르와의 전쟁에서 창조한 종족으로 강력한 사이킥 능력으로 워프를 제어하고 조종하여 적을 파멸시키기 위한 것이었다는 사실 뿐입니다. 엘다의 신들이 원래 오래된 존재들이라는 소문마저 있을 지경입니다. 엘다는 천상의 전쟁The War in Heaven으로 알려진 이 전쟁에서 상당한 역할을 담당했건만 오래된 존재들의 파멸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셀 수 없는 시간이 지난 후 엘다는 은하에 수많은 식민지들을 세웠고 강대한 엘다 제국을 건설하였습니다.


많은 엘다들이 동족들의 행동에 점차 불유쾌함을 느끼기 시작했고, 가장 지혜로운 예언자들은 이런 방종이 그들에게 단지 악과 고통만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염증을 느낀 일부 엘다들은 전통을 유지한 채로 엘다 제국의 중심부인 행성들을 떠나서 은하 변방 지역에 자리잡았고, 또 다른 엘다들은 남아서 종족 전체가 걷고 있는 위험스러운 길을 어떻게든 변화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런 갈등은 어느 사회에서건 파괴적인 결말을 불러왔을 테지만, 엘다에게는 그보다 더 무시무시한 일이 닥쳤습니다. 워프 우주의 평행 차원에서 이러한 타락한 행동들에서 생겨난 사이킥 발산이 모여들기 시작하여 죽은 엘다 쾌락주의자들의 영혼들을 강화하였습니다. 엘다의 죄악이 자라날수록 이 타락의 집중은 더욱 심해졌고 결국이는 그 스스로 생명으로 탄생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자아를 가지게 된 이 사이킥의 타락은 카오스의 4번째 신인 영혼의 탐식자Devourer of Souls 슬라네쉬Slaanesh라고 불리게 됩니다. 슬라네쉬가 탄생하는 순간 일어난 사이킥 분출이 수천 광년을 넘어 모든 엘다의 영혼을 갈갈히 찢어 버림으로써 엘다에게 엄청난 대재앙이 시작되었습니다. 슬라네쉬의 탄생은 너무도 강력한 파동을 일으킨 나머지 물질 우주와 워프 우주 사이에 차원의 균열을 만들었고, 이 틈을 통해 엘다의 고향행성들은 반쯤 존재하는 연옥 속으로 빨려 들어갔습니다. 이 지역은 현재 아이 오브 테러Eye of Terror로 알려져 있으며, 카오스 세력들의 보금자리입니다.


단지 몰락The Fall이라고만 알려진 이 때로부터 인류에게는 투쟁의 시대the Age of Strife가 시작되었고 엘다는 부서지고 산산히 흩어진 민족으로 더 이상의 유대나 목적이 존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몰락한 엘다 제국 외곽의 수많은 변방 행성들은 원시적인 수준으로 퇴화했고, 엘다 고향 행성의 생존자들은 거대한 방랑 함대를 타고 별들 사이를 항행해 나갔습니다. 모든 엘다들은 몰락과 워프에서 새로운 엘다의 영혼을 기꺼이 집어삼키고 있는 슬라네쉬의 탄생 이후 엄청난 변화를 겪었습니다.



1.2 생태


외관상 엘다는 인간과 거의 유사하지만 일반적으로 더 키가 크고 사지가 나긋나긋하며 적절한 몸매와 예리한 이목구비, 뾰족한 귀를 지녔습니다. 엘다의 반사운동과 운동능력은 인간보다 월등히 빠르며, 그들의 감각은 더욱 날카롭고 훨씬 더 명민합니다. 멀리서 보기에는 비슷해 보일지 몰라도 엘다의 움직임은 인간의 것이 아닌 극도의 우아함과 주의깊은 몸놀림을 보입니다.


엘다의 신체에는 지방이 없으며 근섬유는 빽빽하고 탄성이 있으며 이에 더하여 인간보다 가볍고 속이 빈 뼈가 뛰어난 민첩성과 우아한 동작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엘다의 체내 기관은 전혀 인간의 장기와 연관성이 없고, 거의 미학적인 수준의 정결함과 단정함을 보여줍니다. 그들의 복강에는 골판이 있어서 소화 기관 및 생식 기관을 보호하는 2차적인 흉곽의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엘다의 '위'에는 어떤 화학적 효소나 소화액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엘다의 생식은 생식체 전달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매우 진보적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엘다의 심장은 인간보다 두배 더 빠르게 뛰고, 엘다의 뇌를 이루는 신경물질은 극도로 밀집되어 신경절을 이루며 두개골과는 독립적으로 치아가 자라나는 인간과는 달리 엘다의 치아는 두개골이 자라난 것입니다. 엘다는 인간과 비교해서 극도로 진보된 반응 동작을 보이며 그들의 움직임과 반사 동작은 인간의 눈이 따라가기 힘들 정도로 빠릅니다. 엘다의 정신은 보통의 인간보다 더욱 빠르게 문제를 지각하고 감정을 느끼며 이런 동작들이 각 초단위 안에서 일어난다고 합니다.


엘다는 인간의 표준에 비해 오래 사는 편으로, 대부분은 수백살에 이르고 살해당하지 않는다면 천여살 이상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고도의 사이킥 능력을 지닌 종족으로 그들의 기술체계의 근간이 사이킥 능력과 결합되어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사이킥 잠재력을 발현시키는 엘다는 그가 이루는 위업만큼이나 오랜 세월을 사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엘다의 지도자들과 예언자들은 수천여년씩이나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엘다의 예언자들이 죽는 것은 단순히 육신이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죽은 엘다의 예언자는 너무 오랜 시간동안 명상에 잠겨 있던 살아있는 예언자들이 그렇듯이 순수한 결정으로 화합니다.



1.3 신화


엘다는 매우 영적인 민족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들의 대부분의 문화는 신화적인 기반을 지니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신화는 천상의 전쟁으로, 대장장이의 신 바울과 전쟁의 신 케인을 필두로 한 엘다의 신들이 벌인 신들의 전쟁입니다. 그 서사시의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태초에 불사조 왕the Phoenix King 아슈란Asuryan이 다스리는 엘다의 만신전이 있었습니다. 엘다 종족은 대지의 여신인 이샤Isha에 의해 창조되었습니다. 엘다 신화 및 전살의 초기에, 신들과 필멸자들 사이에는 아무런 장벽도 없었습니다. 신들은 엘다의 곁을 함께 거닐었고, 엘다를 가르쳐 평화와 번영의 나날로 이끌어갔습니다.


그러던 중 어느 날, 이샤의 딸인 처녀신 릴리아스Lileath가 한 무리의 필멸자들이 전쟁의 신 케인의 파멸을 불러 오는 꿈을 꾸었습니다. 릴리아스의 예지몽은 잘 알려져 있었기에, 케인은 이 예지를 심각하게 받아들였고 자신이 파괴되느니 모든 엘다 종족 전체를 쓸어 버리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쪽을 택했습니다. 잇다른 학살에 이샤가 아슈란에게 그녀의 자식들이 목숨을 잃는 것을 멈추게 해달라고 간청하였습니다. 아슈란은 엘다와 신들을 영원히 갈라 놓을 방벽을 만들고 모든 신들에게 다시는 엘다의 일에 간섭하거나 엘다와 어떤 소통도 해서는 안 된다고 포고하였습니다. 그 덕에 케인이 일으킨 전쟁은 잠시 멈추는 듯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이샤와 그의 배우자인 사냥의 신 쿠르노스Kurnous에게는 너무 심한 처사였습니다. 이샤와 쿠르노스는 그들의 아이들을 사랑했고 엘다는 그들과 떨어져있는 것을 견디지 못할 터였습니다. 그들은 대장장이 신 바울에게 자신들의 비통함을 털어 놓았고, 친절하게도 바울은 그들을 돕겠다고 말했습니다. 바울의 조력으로 그들은 필멸의 운명을 지닌 엘다와 신들이 소통할 수 있는 영혼석spirit stones을 제련해냈습니다. 영혼석을 사용하여 이샤와 쿠르노스는 몰래 필멸의 운명을 지닌 그들의 아이들을 가르치고 조언해 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평화는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 어느날 케인은 우연히 엘다와 소통하고 있던 두 신을 보았습니다. 케인은 이를 즉각 아슈란에게 알렸습니다. 비록 아슈란이 전에는 이샤와 쿠르노스에게 동정적인 편이긴 했지만, 그가 공표한 법을 어겼기에 진노한 아슈란은 그 두 신을 케인의 손에 붙혔습니다. 그리하여 케인으로 하여금 그 두 신을 그가 원하는대로 하도록 하였습니다.


케인은 이샤와 쿠르노스를 감금하고 그의 모든 잔혹한 기예를 다하여 고문했습니다. 많은 엘다 신들이 케인이 지나쳤다고 생각했고 비밀히 이샤와 쿠르노스가 다시 엘다와 접촉할 수 있도록 도왔으나, 단지 한 신만이 그들을 위해서 직접 나섰을 뿐입니다. 대장장이 신 바울은 그들을 풀어줄 것을 간청했고, 결국 그와 케인은 합의점에 도달하였습니다. 1년의 기한을 두고, 바울이 일백자루의 검을 만들어서 건네주면 케인은 이샤와 쿠르노스를 풀어 줄 것이었습니다. 바울은 위대한 대장장이였기에 그가 만든 것은 한 자루의 검 조차 헤아릴 수 없는 가치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바울의 검(검령Blade-Wraiths)을 든 1 인의 필멸자는 보통의 무기를 든 1천 인을 대적할 수 있었습니다.


바울은 그의 친우들의 고통을 끝낼 수 있으리라는 기쁨에 젖어 즉각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1년이 지났을 때 그는 단지 99자루의 검을 만들었을 뿐이었고 이는 계약을 무효화시킬 터였습니다. 그리하여 바울은 전쟁의 신이 눈치채질 못하길 바라면서 보통의 필멸자의 검을 한자루 가져와서 다른 것들 틈에 끼워 넣었습니다. 무기가 전해지자 케인은 매우 기뻐하며 이샤와 쿠르노스를 당장에 풀어 주었고 검에 깃든 솜씨에 경탄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샤와 쿠르노스가 풀려나고 나서 단 한 차례의 네크론과의 전투를 치르고 난 뒤 케인은 당장에 그 중 가짜 검이 하나 끼어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케인은 분노에 차서 포효했고, 바울을 사기꾼, 거짓말쟁이, 도둑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즉시 바울을 추적해서 그 대가를 받아내려 들었습니다. 케인을 따르는 측과 바울을 따르는 측으로 갈리어 신들 사이에서 무시무시한 혈전이 벌어졌습니다. 이 전쟁에서 신들은 엄청난 공훈을 세우기도 했고 비열한 악행을 저지르기도 했으며, 이는 실제로 엘다의 파당들이 서로 벌인 전쟁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아슈란은 어느 편도 들지 않고 이 학살을 고요히 내려다 보다가, 마침내 점차 이샤와 쿠르노스에게 내렸던 성급한 판결을 후회하기 시작했습니다(이것은 단지 1백 자루의 검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케인과 다른 엘다들이 네크론과의 전쟁에서 이 한자루의 가짜 검 때문에 패했다는 전설과도 연관됩니다)


바울은 케인에게 전해주지 못했던, 모든 검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마지막 검을 다시 벼려내어 아나리스Anaris라고 이름붙혔습니다. 이 검으로 무장한 바울은 전장을 재달려 케인 앞에 나섰습니다. 오랜 시간이 걸리는 엄청난 격전이 벌어졌지만, 아나리스로도 바울은 전쟁의 신을 이겨낼 수 없었습니다. 케인은 바울을 내던져 손발을 잘라내고 바울의 모루에 대장장이 신을 묶었습니다.


그러나 바울과 함께 싸우던 매의 영인 파올추Faolchu가 아나리스를 집어서 필멸의 운명을 지닌 엘다 가운데서도 가장 위대한 전사인 엘다네쉬Eldanesh에게 가져다 주었습니다. 아나리스를 들고서, 적월의 엘다네쉬Eldanesh of the Red Moon는 분연히 일어서 케인과 1:1 결투로 맞섰습니다. 엘다네쉬는 잘 싸웠지만 결국 그 역시 케인에게 패배하였고 그의 몸은 산산 조각 나고 말았습니다. 이 사건후로부터 케인은 '피투성이 손'이라는 뜻의 켈라 멘샤Kaela Mensha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습니다. 아슈란은 이 학살을 지켜 본 끝에 전쟁이 끝났음을 선언하였습니다. 케인은 복수를 완료했고 만족해서 돌아갔습니다.


수천여년 후에, 엘다 종족이 그들의 첫번째 고향행성을 뒤로 하고 별 사이로 떠나 거대한 성간 제국을 건설할 때, 그들은 쇠퇴기에 접어들어 자기 멋대로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쾌락 지상주의와 이기적인 생각들, 감정들은 워프를 뒤틀어 새로운 치명적인 카오스 신 슬라네쉬를 태어나게 했습니다. 슬라네쉬의 탄생과 엘다의 몰락은 엘다 신들의 파멸을 알리는 것이었습니다. 슬라네쉬는 흉포하게 엘다 신들을 살육했습니다. 릴리아스, 이샤, 아슈란, 늙은 장님 신인 모라이-헤그Morai-Heg마저도 슬라네쉬의 그의 악마적인 종복들에게 살해당했습니다. 신들 가운데서도 가장 강력한 전사인 케인은 슬라네쉬와 싸우던 끝에 수백만 조각으로 산산히 부서졌고, 이 파편들은 각각의 크래프트 월드의 심장부에 영원히 잠들어 있다가 전장에 케인의 화신으로 다시 소환되게 되었습니다. 실로 릴리아스의 예지는 실현되었고, 엘다가 케인의 파괴를 불러오는 원인이었습니다 - 비록 엘다를 지키기 위한 전쟁이었지만. 수수께끼에 싸인 할리퀸의 주인이자 후견인인 '래핑 갓' 세고라크만이 간신히 슬라네쉬로부터 도망쳤습니다. 세고라크와 무시무시한 환락의 왕자는 오늘날까지도 전투를 계속하고 있으며, 결코 끝날 일이 없는 춤을 추고 있습니다.


비록 이것이 엘다의 신화들 가운데서도 가장 잘 알려진 신화이지만, 엘다의 신화에는 더 많은 이야기들이 있으며, 엘다들은 이 모두를 전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신화들은 엘다의 언어에 영향을 미쳐 엄청나게 복잡하게 만들었고 엘다의 신화에 무지한 인간으로는 거의 이해할 수가 없는 지경에 이르게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파올추' 라는 단어는 주로 팔콘Falcon이라 불리는 엘다의 반중력전차를 가리키지만 동시에 신화에 등장하는 새와 그 새의 행동을 의미하기 때문에 즉각 사용할 때에도 엄청난 함축적인 의미가 존재합니다.


천상의 전쟁이 또한 은하가 생겨난지 아직 수백만년 밖에 지나지 않았을 때 고대의 네크론티르와 오래된 존재들이 벌인 전쟁을 가리킨다는데도 주목해야 합니다. 이 전쟁은 엘다의 신화와 전혀 같지 않습니다- 몇몇 이들은 한 쪽이 다른 한 쪽을 기반으로 한 것이라고 논쟁하지만 단지 이름만 공유할 뿐입니다. 또한 천상의 전쟁이 실제 역사가 아닌 신화로만 기억된다는 것도 중요합니다 - 엘다는 그를 분명히 믿지만, 이 믿는다는 말은 제국의 시민들이 최근의 기록된 역사(비록 많은 부분이 투쟁의 시대 동안 사라지기는 했지만)를 믿는다는 것과 같은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워해머 40k의 우주에 신이 존재한다는 것은 유의해야 할 부분으로, 무의식이 모인 것이 통합된 사이킥 현현으로 오랜 시간을 거쳐 지각력 있는 존재로 형성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슬라네쉬가 이런 식으로 형성되었고 새로운 엘다의 죽음의 신인 인니드Ynnead도 이제 무환의 전생을 거치고 있습니다. 만일 인니드가 부활한다면 그가 슬라네쉬를 패퇴시킬 수 있으리라고 믿는 이들도 있습니다.


많은 엘다 신들은 그리스 신화의 신들의 유사물입니다. 예를 들어 케인은 다혈질이고 전쟁광인 아레스는 매우 유사하며, 마찬가지로 이샤와 테메테르, 바울과 헤파이토스, 아슈란과 제우스 간의 유사성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엘다 플레이


엘다는 승리를 위해 화력과 속도에 의존합니다. 엘다의 전술은 주로 재빠른 속공과 전장을 가로지른 이동에 집중됩니다. 엘다는 또한 매우 강력하고 효율적인 강습 무기들을 사용합니다.


워해머 40k의 모든 아미 가운데 엘다는 각 분야에 가장 전문화된 부대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엘다 전사들은 특정 영역에서 엄청나게 전문적이지만 다른 역할에서는 극도로 비효율적입니다.(예 : 다크 리퍼Dark Reaper는 스페이스 마린 같은 중보병을 쉽게 쓸어버릴 수 있지만 가드맨 같은 수많은 경보병에는 취약합니다.) 그러므로 효율적인 전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적절한 배치와 목표 선정이 중요합니다. 엘다로 승리를 거머쥐기 위해서는 각 유닛들의 능력을 최대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잘 배치된 엘다 군대는 수가 두배가 넘는 다른 아미를 물리칠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최근의 업데이트 가운데서도, 엘다의 주요 아미의 분파로 2판들에서 토너먼트에서 쓰일 수 없던 할리퀸이 돌아온데 주목해야 합니다. 그들은 이제 보통의 엘다 아미의 일부로 배치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엘다의 유명한 유닛인 제트 바이크로 부대를 이송함으로써 엘다의 빠른 플레이 스타일을 살릴 수 있습니다.


구 3판의 다른 엘다 분파에 대한 규칙(코덱스:크래프트월드 엘다)는 더이상 토너먼트에서 쓰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4판의 엘다 코덱스에서도 이전 규칙들의 흔적이 약간씩 남아있기는 합니다(예- 레이스 가드Wraithguard 풀 분대는 부대로 배치됨.)


3. 기술


연관된 주요 기사 : 크래프트 월드의 무기, 장비, 차량


엘다의 기술은 모든 양상에서 제국의 인간들이 보유한 것보다 훨씬 더 진보되어 있습니다. 엘다는 전체 항성계를 파괴할 수 있는 위력의 무기나 단 1초 동안에 은하를 가로질러 항행하는 함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주 작은 힘을 발휘하는 것만으로도 엘다는 행성을 창조해내고, 이마테리움의 구조를 변화시키며, 워프 전역에 설치되어 엘다가 즉각 몰락한 행성들을 건너뛸 수 있는 네트워크인 웹웨이를 생성해낼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겨냥하고 발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용자의 사이킥 신호에 기반을 둔 것입니다. 다크 리퍼의 리퍼 런쳐Reaper Launcher와 같은 무기들은 그 사용자와 연결되어 있어 비길데 없는 정확성을 보장해 줍니다. 또한, 그들의 제한적인 플라즈마 무기들('스페이스 마린의 최악의 악몽'으로 불리는 스타캐논starcannon 같은)은 진보된 냉각 시스템 덕에 과열되지 않고, 한 장소에 계속 둬도 상관 없습니다.그들은 또한 진보된 홀로 필드를 장착한 차량, 타이탄, 할리퀸을 활용하여 적이 그 외관을 분간하기 어렵게 만들어 원거리 공격으로 적중시키기 힘들게 합니다.



4. 엘다 세력들


몰락 이후, 엘다는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몇몇 분파로 나뉘었습니다. 각 분파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아래에는 가장 분명하게 규정될 수 있는 엘다들이 나와 있습니다.(다크 엘다는 생략)



4.1 크래프트 월드 엘다


몰락의 시기 이전에 모든 엘다 제국의 거주자들이 환락에 빠져든 것은 아닙니다. 수많은 이들이 여전히 타락으로부터 자유로웠고, 종족 전체의 운명을 파멸로부터 구해내기 위해 분투했습니다. 그를 실패한 뒤 가장 위대한 엘다 예언자들이 어둠이 닥쳐드는 것을 감지하고 백성을 지켜내기 위해 어마어마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각 엘다의 행성에서 레이스본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함선이 건조되었고 이 함선들은 거의 소행성만한 크기였습니다. 마지막 자유로운 엘다들은 모든 기예와 식물, 동물, 그 외에 모든 엘다의 문물들 가운데 지켜내야 할 것들을 함선에 실었습니다. 크래프트월드를 타고 마지막 엘다의 대 이주가 시작되었지만 그 조차도 너무 늦고 말았습니다. 슬라네쉬가 깨어나며 발산한 사이킥 충격파는 수많은 크래프트 월드를 덮쳐 파괴하고 또 많은 수가 아이 오브 테러의 궤도로 빨려 들어갔습니다. 남은 소수만이 은하계를 떠돌고 있으며 상호 교류가 어렵고 간헐적인 탓에 그 정확한 수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남아있는 크래프트월드 가운데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알라이톡Alaitoc - 은하의 외곽 지역, 탐험된 우주의 가장자리에 알라이톡 크래프트월드가 떠돌고 있습니다. 알라이톡의 엘다들은 슬라네쉬의 손길에 대항하는 전투에서 다른 크래프트 월드 보다 더욱 광신적인 열기를 보입니다. 이 두가지 이유로 인해 대부분의 시민들은 한번 혹은 그 이상, 엄격한 함선을 떠나 레인져가 되고 싶다거나 레인져의 무리에 끼겠다고 결심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필요한 시기가 오면 그들은 다시 돌아올 것이기 때문에 알라이톡은 상당한 수의 레인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알라이톡의 색상은 푸른 색과 노란 색부터 푸른 색과 뼈의 흰 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알탄사르Altansar - 몰락 때의 충격파 가장자리에 있던 작은 크래프트월드인 알탄사르는 아이 오브 테러에 빠져들었을 것으로 오랜 세월 동안 추측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그 목격에 대한 보고가 있어왔을 뿐 아니라 13차 검은 성전 동안 아이 오브 테러에서 제국 세력들과 카오스 마린들이 벌인 전쟁에서 이들이 개입한 것이 관측되어 그들의 실제적인 운명에 대한 관심이 다시 쏠리고 있습니다. 코덱스 4판에서 알탄사르가 실제로는 워프로부터 탈출했으며 다른 크래프트월드의 엘다들은 알탄사르의 주민들이 수천년 동안 아이 오브 테러 내부에서 지냈기 때문에 그들을 의심의 눈으로 보고 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비엘-탄Biel-Tan - 가장 전투적인 크래프트월드로, 비엘탄은 엘다 재국을 재건하려는 결의를 한 바 있습니다. 각각의 크래프트월드는 엘다 문화의 씨앗들을 싣고 있습니다. 모두가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각각은 오래전 쇠망한 행성들의 문화적 유산을 담고 있습니다. 비엘 탄은 그 백성들의 강력한 전사 규범으로 유명합니다. 비엘-탄의 엘다들에게 전사의 길이란 사당 전사Aspect Warriors들의 생애를 다시 되밟아 나가는 과정으로, 엘다의 길 가운데서도 첫번째 발자국으로 여겨집니다. 비엘-탄의 엘다들은 강한 명예감을 느끼며 엘다의 적들과 싸우다 죽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죽음이라고 믿습니다. 크래프트월드의 중심부에는 특별한 영웅의 방Chamber of Heroes에 있어 죽은 사당 전사들의 영혼석이 안치되어 있습니다. 비전문자 예언자Runeseers들이 크래프트월드의 장래를 결정하는 특별한 어려운 결정을 내릴 때는 영웅의 방으로 물러나 죽은 전사들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한 전투에서 전사한 이들은 함께 모셔져 있으며 종종 그들이 쓰러진 전투의 이름으로 불리곤 합니다 : 예를 들자면 코루스의 사자들the Dead of Corrus은 카오스와 격돌했던 고대 엘다 식민지의 이름입니다. 비엘-탄의 상징은 재탄생을 상징하는 엘다의 비전문자이며 그 이름은 실재로 '고대 시대의 재탄생'을 의미합니다. 비엘-탄의 가디언들은 녹색으로 장식된 회색 혹은 흰색의 제복을 입습니다. 차량들은 보통 녹색으로 칠해지고, 넓은 면적에는 대조적인 어두운 색으로 뒤틀린 뿔의 형상이 그려져 있습니다. 크래프트월드의 이름은 아마도 게일인의 벨틴 축제(고대 켈트인이 May day에 벌이던 축제, 비엘타인Bealtaine으로 불림)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얀덴Iyanden - 크래프트월드 이얀덴은 한때 엘다의 이 행성함선들 가운데서도 가장 크고 번영하던 함선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타이라니드 하이브 함대 크라켄Tyranid Hive Fleet Kraken과 마주쳤고, 크래프트 월드는 뒤이은 전투에서 거의 완파되고 말았습니다. 오늘날 그 구획의 대부분은 여전히 페허로 남아있고 거주자의 수는 이전의 5분의 1에 불과합니다. 이 때문에 이얀덴은 보통보다 더욱 많은 레이쓰가드Wraithguard와 레이쓰로드Wraithlord들을 활용하곤 합니다. 그들의 갑주는 두드러지는 노란색의 바탕과 작은 눈에 띄는 파란색 무늬로 되어 있습니다.


사임-한 Saim-Hann - 엘다 제국에서 떠나온 첫번째 크래프트월드인 사임-한은 다른 크래프트 월드의 엘다들에 의해 약간 야만적이고 거칠다고 여겨집니다. 사임-한의 전사들은 속공과 기동전투를 선호합니다. 야성의 기수Wild Riders로 불리는 이들은 보통 스키머와 제트 바이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속도와 잔혹함으로 유명합니다. 이들은 다른 엘다들에 의해 야만적이라고 생각될 뿐 아니라 때때로는 위험한 시기에 다른 엘다들에게 버림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엑소다이트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임-한의 엘다들은 고대 지구의 훈 족이나 반달 족과 유사한 부족 사회를 이루고 있으며, 야성의 기수 추장들이 지배하는 부족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도자들 간의 분쟁은 보통 엄선된 챔피언들이 벌이는 의식적인 전투로 해결됩니다. 사임-한은 삼-하인과 유사하게 발음되며, 이는 게일어의 삼하인(할로윈이라는 뜻)에서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사임-한의 색상은 흰색 혹은 검은색과 함께 하는 붉은 색입니다.


울쓰웨Ulthwe - 가장 거대한 크래프트월드 가운데 하나로, 울쓰웨는 아이 오브 테러의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카오스의 약탈자들, 마린들, 악마에 맞서 이들은 수천여년 동안 카오스의 파괴적인 힘에 대항하는 요새가 되어 왔습니다. 지속적인 전쟁과 위험이 크래프트월드의 주민들을 강하게 했고, 검은 수호자Black Guardians로 불리는 수많은 상비군이 항시 대기하고 있습니다. 울쓰웨에는 사당 전사들이 적은 대신 다행스럽게도 다수의 파시어와 워록들(은하 내에서 가장 강력한 사이커에 속하는)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울쓰웨의 주된 색상은 노란색이나 주황색 등의 밝은 색을 곁들인 검은색입니다.


그 외에도


메나안Menaan

이베-로크Yme-Loc

아바-나일Ava-Nile

일-케이쎄Il-Kaithe

러반Lubbangh

이브레실Ybraesil


등이 있습니다.


크래프트월드의 주민들이 정확히 몇이나 되는지는 말할 수 없지만 아마도 41번째 천년기에 은하에서 살아 남은 엘다 족속의 거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들은 확실히 남아있는 엘다의 산업, 기술, 문화를 보존하고 있고, 본래의 고향행성의 흔적들 역시 간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크래프트월드는 고향행성에서의 야생을 재현하는 특별한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조심스럽게 보살핌을 받습니다. 비록 각각의 크래프트월드가 행동 및 통치가 독자적이긴 하나, 그들은 보통 서로 서로 조력과 충고를 주고받습니다. 아주 드물게 크래프트월드 간의 불화가 전쟁을 불러일으킬 수도도 있지만, 이는 정말 최후의 수단일 뿐입니다.


4.2 엑소다이트Exodites


몰락의 시기에 일어난 엘다의 퇴보에 대항하는 노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더 먼 미래를 내다본 몇몇 엘다들은 동족들의 방종을 비판하고 야만적인 환락의 숭배자들이 난립하는 것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무시당하거나 이해심 없는 멍청이들, 금욕적인 광신도들로 치부되었을 뿐이었습니다. 결국 슬라네쉬의 탄생으로 엘다 사회가 붕괴하자 가장 완고한 이들조차 죽음과 타락의 지배를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사실에 동의했습니다. 몇몇은 엘다의 사회를 떠나서 기어드는 타락을 피하여 새로운 행성에 정착했습니다. 그들은 동족들을 타락시키는 부패에서 여전히 자유로운 이들이었고, 몰락의 시기에도 그들의 수는 매우 적었습니다. 이 엘다들은 너무 늦기 전에 엘다 제국의 고향행성들에서 떠나왔기 때문에 오늘날 엑소다이트로 불립니다.


엑소다이트의 행성들은 다른 우주를 방랑하는 엘다와 비교하여 보통 기술과는 거리가 멀고 목가적인 것으로 생각되지만(그래서 판타지에서 크래프트월드 엘프에 대응되는 하이 엘프와 반대에 서 있는 우드 엘프와 유사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전히 엘다의 진보된 기술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엑소다이트들이 유지하고 있는 기술 가운데 하나가 무한의 순환입니다. 엑소다이트 행성에서 무한 순환은 세계령World Spirits으로 불리고 엘다의 사이킥 크리스탈로 만들어진 선돌, 오벨리스트, 돌의 원형으로 존재합니다. 이 세계령은 엘다 크래프트월드에서 무한의 순환이 맡은 것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일부 추방자들은 이 좀더 포용력있는 엘다들의 틈에서 피난처를 찾기도 합니다.


엑소다이트는 그들의 행성에 정착하려는 인간이나 오크들과 종종 마찰을 빚게 될 때도 있습니다. 비엘-탄과 같은 크래프트월드는 그들의 엑소다이트 형제들에게 엄청난 조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국은 여러차례 엑소다이트의 행성을 점령하려 시도했으나 비엘탄의 거친 검풍의 진노 앞에서 물러서야만 했습니다.



4.3 할리퀸


주요 기사 : 엘다 할리퀸


할리퀸은 기이한 엘다 신으로 위대한 할리퀸the Great Harlequin 세고라크Cegorach(혹은 '래핑 갓The Laughing God'으로 불리는)의 추종자입니다. 세고라크는 몰락에서 살아남은 두 엘다 신 가운데 하나 입니다.


할리퀸은 엘다 신화의 기이한 이야기들을 놀라운 분장과 곡예, 마임으로 선보이는 전사 음유시인들입니다. 그들은 엘다의 신화가 순환하는 것을 상징하는 밝은 색의 문양들이 아로새겨진 이국적이고 다채로운 색상의 의상을 입습니다. 일단의 할리퀸은 웹웨이를 통해 방랑하며 크래프트월드와 다른 엘다들의 거주지를 방문하고 고대의 신화를 노래와 춤으로 다시금 되새기게 합니다. 이 기묘한 공연은 고도로 상징화되어 있으며 엘다에게 매우 중요한 행사로 여겨집니다. 할리퀸은 또한 그들이 필요한 시기가 왔을 때 나타나 다른 엘다들의 곁에서 함께 싸우며 비밀스러운 목표에 대한 흥미를 지니고 조력합니다. 할리퀸은 극도로 숙련된 전투원으로 근접전에서 혼자 한 진영을 휩쓸어 버릴 수 있습니다. 그들은 카오스에 대항하는 다른 종족들에게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할리퀸의 엄청난 능력들이 수적인 열세를 보완해줍니다. 보통 할리퀸은 10에서 20인이 함께 다닙니다. 할리퀸은 '위대한 계획Great Plan'에 따라 통합되어 있으며, 나뉘어진 엘다 세력들 가운데서 통일성을 보여주고 있는 유일한 집단입니다. (크래프트월드 엘다는 자기들끼리 거의 완전히 갈라서 있고, 엑소다이트는 통합을 생각할 여지도 없이 행성을 지키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추방자들과 해적들은 철저하게 개인적입니다)


할리퀸은 오르도 말레우스와 마찬가지로 스스로 카오스의 적이 되리라고 서약했습니다. 그들은 엘다의 카오스에 대한 모든 지식이 숨겨진 검은 도서관Black Library을 수호하며, 이단심문회의 극소수와 일루미나티Illuminati만이 출입이 허용되고 그럴 때조차 할리퀸이 동반해야만 합니다. 모든 할리퀸들은 슬라네쉬의 유혹으로부터 자유로워지게 하는 시험을 통과하기 때문에 영혼석을 착용하지 않습니다. 할리퀸이 죽으면 그들의 영혼은 웃는 신의 일부가 됩니다. 할리퀸은 모든 엘다 가운데서도 가장 수수께끼에 싸인 집단으로, 그들이 아닌 다른 외부인과는 거의 소통하지 않습니다.


할리퀸 가운데서도 가장 비밀스러운 이들은 솔리터리Solitaires로 다른 할리퀸들이 몰락의 시대에 관한 이야기를 공연하지 않을 때는 나서지 않고 거대한 적의 탄생을 공연할 때 바로 그 슬라네쉬의 역할을 맡습니다. 솔리터리는 또한 무수한 엘다 가운데서 할리퀸을 새로이 선택하며, 가장 오래되고 강력한 솔리터리들만이 검은 도서관을 수호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솔리터리들은 영혼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들은 전혀 사이킥 힘에 영향받지 않을 뿐더러 어떤 특정한 감정을 표시하지도 않고 솔리터리를 가리키는 엘다의 비전문자가 의미하는 바는 '영혼이 없는 존재들'입니다. 그러나 또다른 전승에 따르면 솔리터리들의 영혼은 슬라네쉬의 것이라고 합니다. 솔라터리가 죽고 나면, 위대한 할리퀸은 반드시 슬라네쉬와 마주하여 카오스의 왕자를 속여서 그의 전리품을 훔쳐내야 합니다. 만일 위대한 할리퀸이 성공하면, 그는 죽은 솔리터리의 영혼을 스피릿 워커Spirit Walker의 껍질 안에 집어 넣을 것입니다. 스피릿 워커는 엘다의 레이스로드에 비견될만 하나, 스피릿 워커는 여전히 솔리터리가 생전에 보이던 믿을 수 없는 민첩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솔리터리는 매우 강력한 전투원이고 그 수도 아주 적습니다.


아바돈의 13차 검은 성전에서 사우전드 선즈의 카오스 소서러 아흐리만은 엘다 웹웨이에 들어가는데 성공했지만, 할리퀸들이 크래프트월드 엘다와 다크 엘다에게 이는 그들의 오랜 반목보다도 더욱 심각한 위협이라고 설득하여 마침내 세 엘다의 연합군이 카오스 마린들을 대부분 내몰았습니다- 그러나 모든 카오스 마린들이 웹웨이에서 도망친 것은 아닙니다.


-----------------------------------------------------

[40k, 엘다] 엘다에 대한 개괄(2)


4.4 추방자 및 해적들


몇몇 엘다들은 엄격한 엘다의 길의 압제를 견디지 못하고 크래프트월드를 뛰쳐나갔습니다. 이러한 엘다는 추방자들로 불립니다. 수많은 엘다들이 추방자로써 수년 혹은 수십년의 세월을 보냈으나 대부분은 결국 엘다의 길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들은 크래프트월드를 떠나 아무 곳에서나 살아가며, 종종 은하를 방랑하며 인류나 엑소다이트의 행성에 들리기도 합니다. 이 엘다들은 현실주의자들이고 또 매우 강인하고 악하며 개인주의적입니다; 이들은 크래프트월드 엘다의 완전한 정반대판입니다.


이들은 또한 엘다 해적이기도 합니다; 다른 집단들과는 달리 이는 분명히 정의되지 않습니다. 몇몇 엘다 해적들은 실제로 크래프트월의 장거리 함대이고, 또 일부는 할리퀸이거나 잘못 알려진 다크 엘다인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일부는 몰락의 순간 도망칠 수 있었지만 머무를 크래프트월드를 찾지는 못한 함선이 소행성이나 불모지인 행성에 기지를 건설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행동이나 선택으로 인해 추방과 해적의 길을 걸어야만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몇몇 엘다들은 크래프트월드의 엄격한 법을 지키는 것을 거부하거나 어떤 범죄를 저지른 후에 심판 보다는 도피를 택하기도 합니다. 가장 유명한 엘다 해적은 이얀덴의 유리엘Yriel로, 아이 오브 테러의 카오스를 공격하느라 크래프트월드의 방어를 소홀히 한 죄로 추방당한 전 함대 사령관입니다. 그와 그의 승무원들은 인간들의 행성 사이에서 작업을 벌이는 해적단을 결성했지만 종종 인간들에게 용병으로 고용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결국 상당한 규모의 함대를 규합했고 이얀덴이 타이라니드의 공격을 받을 때 돌아와 크래프트월드를 구했습니다.


그렇지만 많은 해적들은 이런 고결함과 거리가 멉니다. 고대의 엘다들과 마찬가지로 어둠의 길을 택한 자들도 있고, 이런 자들은 전쟁에 대한 갈망과 전율을 즐기기 위해 해적질을 할 뿐입니다. 일반적으로 해적들은 변덕스럽고 예측하기 힘들며 규율 잡힌 사회의 외부에 있습니다.


추방자들(해적을 포함하여)이 크래프트월드에 탑승하는 것은 그다지 환영받지 못합니다. 추방자들의 마음은 위험스러울 정도로 분방하고 워프의 영역에서 부터 다른 포식자들을 끌어올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악마나 다른 워프의 존재들이 추방자들의 마음 속에 둥지를 틀고 들어와 사이킥 힘으로 지탱되는 크래프트월드의 레이스본 중추로 감염될 경우, 그 결과는 대재앙이 될 것입니다. 추방자들은 또 다른 의미에서도 위험한데 그들의 여행 및 자유에 대한 낭만적인 이야기가 젊고 미숙한 엘다들을 유혹하여 올바른 엘다의 길에서 벗어나게 만들 수 있는 탓입니다. 그러나 크래프트월드에서 환영받지 못하더라도 추방자들은 종종 정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기도 합니다. 전장에서 이러한 척후병들은 레인져로 불리며, 뒤어난 위장 기술과 강력한 라이플로 무장하고 저격수로 활동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추방자들이 존재하는데 너무 멀리 여행을 떠난 나머지 엘다 사회로 돌아오지 못한 엘다 엑사크들도 이 부류입니다. 모험과 유물에 대한 갈망에 내몰리는 탐험가들이나 고대의 금지된 기술을 찾아 헤매는 과학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쿠르노스의 신도Adepts of Kurnous들은 은하를 여행하면서 온갖 행성에 서식하는 수많은 종들을 사냥합니다. 이들은 엑소다이트 사회와만 접촉하나, 필연적으로 이 무시무시한 사냥꾼들은 지성이 있는 종족을 사냥하려 들게 됩니다 - 심지어는 그들과 같은 동족조차도. 복수자Avengers들은 범죄자들과 사회부적응자들을 뒤쫓아 사냥하는 외로운 여정을 떠나는 추방자들입니다. 이들이 제국이나 다른 외계종족의 사회에서 활동한다는 소문을 보면 이러한 부류의 추방자들에 대한 인식이 어떤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5. 유명한 인물


주요 기사 : 엘다 목록(워해머 40k)



6. 엘다의 길들


엘다는 그들이 한번 저질렀던 일을 결코 또다시 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생명과 질서를 생각하지 않고 방탕과 환락에 빠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대부분의 크래프트월드엘다들은 삶을 살아가는데 극도로 집중된 방식을 택합니다. 다양한 기술과 업무에 이것저것 손을 대기 보다는, 한가지 길을 선택하고 그를 완전히 숙달하는데 헌신하는 것이 이들의 방식입니다. 그렇게 한 길을 완성하고 난 후에야 새로운 길을 또 하나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엘다는 매우 오래 살기 때문에 자신에게 잠재된 능력을 완전히 계발했다고 느끼고 다음 분야로 넘어가는 방식으로도 여러 가지 길의 정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엘다의 뛰어난 천성 덕분에 이렇게 한 목표에 도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많은 엘다들은 자신이 집중한 길에 극도로 몰두합니다.


이런 삶의 방식에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때때로 어떤 엘다는 현재 자신의 길을 떠날 수가 없어서 극심한 고통을 겪습니다. 이들은 한 길의 개창자로 존중받지만 동시에 '몰락'을 불러오는 감정들과 유사한 감정들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동정을 사기도 합니다.



6.1 전사의 길


엘다는 일단 정한 목표를 향해 인간은 상상도 할 수 없는 끈기를 쏟아붓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엘다가 전사의 길의 부름을 받았다고 느낄 때, 그 혹은 그녀는 사당Aspect Shrine의 일원이 됩니다. 이 사당들은 엘다의 전쟁의 신인 케인이나 다른 고대 신화와 전설에 등장하는 존재들을 본뜬 전투 방식으로 훈육되는 전사 집단입니다. 모든 크래프트월드는 이런 사당들을 몇개씩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전사의 길을 강조하는 비엘-탄에는 다른 크래프트월드보다 훨신 더 많은 사당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당들은 엑사크들이 지도합니다 - 엑사크는 전사의 길을 떠나지 못한 자들입니다. 이 엑사크들은 강력한 전사이고, 전장에서 전사하거나 혹은 케인의 화신으로 선택되어 죽음을 맞이할 운명을 짊어지고 있습니다. 사당의 창립자들은 불사조 군주Phoenix Lord로 불립니다. 사당 전사가 엑사크가 되었을 때, 고대로부터 사당에 전해 내려오는 엑사크 갑주를 착용하게 되고, 이 갑주는 착용자의 육신과 영구히 하나가 됩니다. 이로써 새로운 전사의 영혼은 이전의 착용자들의 영혼 속으로 녹아들며 이는 무한의 순환의 축소판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입니다.


전사의 길을 걷는 엘다는 전투에 대한 갈망에서 이성을 잃는 것을 두려워하여, 전장에 향할 때 하나의 새로운 가짜 인격을 만들어냅니다. 이는 전사로써의 삶과 시민으로써의 삶을 분리하여, 전장의 광기에 영구히 침식될 염려 없이 자유로운 전사로 싸울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를 행하지 않는 것은 엑사크 뿐으로, 그들은 죽을 때까지 오로지 전사로 살아갑니다.


일단 엘다 전사가 사당 전사로써 자신의 시간을 다하게 되면 길의 집회에서 다른 소명을 찾아 옮겨갑니다. 엘다 종족의 인구수는 매우 적기 때문에 모든 엘다들은 소집령이 떨어졌을 때 바로 싸울 채비를 갖출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크래프트월드가 계속 전쟁 중일 때 이 이전의 사당 전사들은 일종의 민병에 해당하는 수호자Guardians로 소집되어 봉사하게 됩니다.


아래에 몇몇 잘 알려진 사당들이 나와 있습니다. 이 목록은 모든 사당들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나 여기에 나와 있는 사당들은 둘 이상의 크래프트월드가 보유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모든 사당의 불사조 군주들이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각 사당은 한 사람에 의해 설립되었기 때문에 모든 사당에 불사조 군주가 있을(혹은 있었을) 것이라고 믿어도 좋습니다.



다이어 어벤져Dire Avengers

다이어 어벤져는 가장 오래되었고 또 가장 수가 많은 사당으로, 전쟁에 대한 전통적인 시각을 반영합니다. 이들은 케인을 이상적인 전사로 삼습니다. 이들은 전장에서 모든 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병으로, 엘다의 전통적인 무기인 슈리켄 석궁Shuriken Catapults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보통의 슈리켄 석궁보다는 훨씬 더 개량되었긴 하지만) 다이어 어벤져의 엑사크는 표준 전투 장비를 다이어스워드Diresword와 슈리켄 피스톨Shuriken Pistol로 교체하였으며 이에 더하여 접근전의 방어구로 쉬머실드Shimmershield를 장착하였습니다. 다이어 어벤져의 불사조 군주는 아슈르의 손 아슈멘Asurmen, the Hand of Asur입니다. 그는 최초의 불사조 군주였고 또 가장 위대한 불사조 군주였습니다. 다른 사당의 창립자들에게 전투를 가르친 것이 바로 아슈멘이었습니다. 다이어 어벤져는 엘다 군대에서 중추 부대로 쓰입니다. 슈리켄 무기와 검의 폭풍the blade storm 능력으로, 다이어 워리어는 많은 수의 경보병을 상대하는데 뛰어납니다.


다크 리퍼Dark Reapers

다크 리퍼는 케인을 원거리에서 냉철하게 적을 공격하는 파괴자로 묘사합니다. 이들은 장거리 화력 지원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전장에서 이들은 검은 갑주의 위협적인 부대로 단숨에 수많은 보병을 쓸어버릴 수 있는 급속 미세탄 발사기인 리퍼 런쳐reaper launchers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다크 리퍼는 스페이스 마린과 같은 중보병을 상대할 때 효율적입니다. 다크 리퍼의 엑사크는 미사일 런쳐나 템페스트 런쳐Tempest Launcher를 장비합니다. 다크 리퍼의 불사조 군주는 영혼 수확자 마우간 라Maugan Ra, the Harvester of Souls로 알탄사르 크래프트월드 출신입니다.


파이어 드래곤Fire Dragons

파이어 드래곤은 전승에 등장하는 신화적인 뱀의 이름을 딴 사당으로 케인의 불과 같은 분노를 나타냅니다. 이들은 붉은 색 혹은 주황색의 갑주를 입으며 단거리 열무기인 퓨전 건fusion guns(제국의 멜타 건Melta Guns과 유사.)으로 무장합니다. 이들의 무기와 훈련 덕에 파이어 드래곤의 전사들은 적의 전차와 장갑 보병들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이들의 엑사크는 강력한 드래곤브레스 화염방사기Dragon's Breath flamer로 무장하여 경보병들까지 휩쓸 수 있습니다. 파이어 드래곤의 불사조 군주는 불타오르는 창 퓨에간Fuegan, The Burning Lance입니다.


하울링 밴쉬Howling Banshees

하울링 밴쉬는 대부분이 여성으로 구성된 사당으로 엘다의 전설에서 적의 빠른 죽음을 알리는 망령의 이름을 따왔습니다. 이들은 공격할 때 사이킥 힘이 실린 날카로운 비명소리를 발하는 가면을 착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비명소리는 적들의 정신을 혼란시켜서 치명적인 공격을 더 쉽게 허용하게 만듭니다. 하울링 밴쉬는 기동성에 특화되어 있고(그 대신 내구성은 낮습니다) 터미네이터 갑주와 같은 중갑주를 쉽게 베어낼 수 있는 파워 웨폰을 사용합니다. 하울링 벤쉬 엑사크는 더욱 치명적인 미러블레이드Mirrorblades나 강력한 집행자Execution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울링 밴쉬의 불사조 군주는 침묵의 폭풍 자인 차르Jain Zar, the Storm of Silence입니다.


샤이닝 스피어Shining Spears

상대적으로 드문 사당인 샤이닝 스피어는 전쟁의 신이 휘두르는 무적의 무기인 케인의 창을 구체화합니다. 이들은 날쌘 제트바이크(그래브 탱크Grav tanks와 유사한 기술을 사용하여 지면을 떠서 이동하는 엄청난 속도의 오토바이 비슷한 차량)에 탑승하는 유일한 사당입니다. 이들은 특별히 설계된 레이저 렌스Laser Lances를 다루며 이 무기는 강력한 단거리 레이져를 발사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마치 중세의 기사와 같은 전투 방식을 선보입니다. 현재로써는 샤이닝 스피어의 불사조 군주가 누구인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스트라이킹 스콜피언Striking Scorpions

스트라이킹 스콜피언은 접근전을 중시하는 또다른 사당으로, 더욱 강하고 탄탄한 전투 방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은 하울링 밴쉬보다는 느리지만 더 강하고 스페이스 마린의 것과 유사한 중갑주를 착용합니다. 또한 밴쉬의 가면이 아니라 만디-블래스터mandi-blasters라고 불리는 총 달린 투구를 쓰고 있습니다. 이 덕택에 스트라이킹 스콜피온의 전사들은 양손으로 접근 무기를 잡은 채-보통 체인소드- 총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엑사크는 대신 전갈의 발톱Scorpion's Claw, 물어뜯는 검Biting Blade 혹은 이중 체인샤벨dual chainsabres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밴쉬처럼 장갑 보병들을 재빠르게 베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경보병들을 날려버리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스트라이킹 스콜피언의 불사조 군주는 그림자 사냥꾼 카란드라스Karandras, the Shadow Hunter입니다. 그러나 카란드라스는 원래의 불사조 군주가 아닙니다. 원래의 불사조 군주는 전갈의 아버지 아흐라Arhra, Father of Scorpions였고, 그는 엘다와 사당을 완전히 떠난 유일한 불사조 군주입니다. 스트라이킹 스콜피언과 유사한 다크 엘다의 전사 집단인 인큐비Incubi의 수수께끼에 휩싸인 '어둠의 아버지Dark Father'와 아흐라를 연관시키려는 수많은 이론들이 있었습니다. 아흐라는 '빛으로부터 돌아서 그림자로 향했'다고 전해지며 전투의 광기에 휩싸여 자신의 사당을 파괴하고 다크 엘다들이 거주하는 웹웨이로 도망쳤다고 합니다. 또 코덱스 : 다크엘다에는 엑사크 코라드힐Koradhil이 인큐비 분대와 조우했을 때의 말에서 인큐비가 타락한 스트라이킹 스콜피언이라고 강하게 암시하고 있습니다.


스우핑 호크Swooping Hawks

스우핑 호크는 고도로 기동성을 강화한 사당으로 고대 엘다 신화의 맹금의 이름을 따왔습니다. 이들은 전장의 요충지에 강하하여 화력 지원을 퍼부을 수 있는 날개를 장착합니다. 하울링 밴쉬와 마찬가지로 스우핑 호크는 기동성을 위하여 내구성을 희생했습니다. 이들의 라스 블라스터lasblasters는 이들을 임페리얼 가드나 오크의 경보병들의 재앙으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들은 다리에 정교하게 설계된 유탄 발사기를 장착하고 있어 전장으로 날아들 때도 적들에게 폭탄을 퍼부을 수 있습니다. 스우핑 호크의 불사조군주는 바람의 외침 바하로쓰Baharroth, The Cry of the Wind입니다.


워프 스파이더Warp Spiders

워프 스파이더는 무한의 순환을 지키고 있는 작은 거미들을 본땄습니다. 이 거미들은 레이스본 구조물 내부라면 어디든 순간이동할 수 있으며 이 능력으로 순환에 침투하려는 악마를 추족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워프 스파이더 역시 마찬가지로 전투를 벌입니다; 이들은 전장으로 순간이동할 수 있는 장치가 갖추어진 중갑주를 착용하여 아무런 경고도 없이 나타나 기습공격을 가하고 적이 대응하기도 전에 사라집니다. 워프 도약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워프에게 먹혀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위험한 일입니다. 생명 뿐 아니라 영혼마저 걸린 일이기 때문에 워프 스파이더는 사당 전사들 가운데서도 가장 용감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전장에서 이들은 경보병들을 쉽게 학살할 수 있는 단거리 무기인 데쓰스파이너Deathspinners를 사용합니다. 데쓰스파이너가 발사하는 모노필라맨트의 구름은 갑주에는 쉽게 막히지만 갑주가 얇거나 없는 보병들의 몸을 갈갈히 찢어버립니다. 이 사당은 비교적 최근의 것인 탓에 워프 스파이더의 불사조 군주가 누구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아우타크Autarch

아우타크는 매우 도달하기 힘든 길입니다. 아우타크가 되기 위하여 엘다는 모든 전사의 길을 다 통과해야 하고, 그러고도 스스로를 광기로부터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우타크는 (달성하기 힘든 길인 탓에) 부대의 사령관을 맡으며, 그 자신 혹은 그들의 역사를 반영하는 다양한 전투 장비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다른 사당의 전사들이 사용하는 거의 모든 무기들을 다룰 수 있습니다.


6.2 예언자의 길


사당들은 엘다의 수호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으며, 마찬가지로 예언자들은 그들을 인도한다는데서 중요한 역할입니다. 그들의 길을 끝내 떠나지 못한 예언자들은 사당 전사들의 엑사크와 마찬가지로 파시어가 됩니다. 가장 강력한 예언자들의 의회가 크래프트월드를 통치합니다. 예언자들은 예지능력으로 그들의 소임을 다합니다. 워해머 40k에는 두가지 종류의 예언자들이 있는데 하나는 워록Warlocks이고 또 다른 하나는 스피릿 시어Spirit Seers입니다. 워록은 예언자의 길을 걷고 있으나 아직 그 속에서 자신을 잃어버리지 않았기에 전사의 길 역시 걸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전투에서 다른 엘다들을 보조하기 위해 자신의 힘을 사용하여, 동족들을 손상에서 보호하고 적들을 공격합니다. 스피릿 시어는 죽은 자들과의 소통에 특화된 예언자들입니다. 이들은 이얀덴에 가장 많으며 때때로 전투에서 레이스가드 분대를 이끌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예언자의 역할은 미래를 내다보고 엘다가 나아가야 할 최선의 길을 판별해내는 것입니다. 이는 레이스 본이나 다른 시공의 혼돈에 반응하는 물질의 조각으로 만들어진 룬스톤을 흩뿌림으로써 행해집니다. 이 룬스톤들의 배열을 읽어내어 예언자는 무엇이 가장 나은 대응일지 결정합니다. 그러나 이들이 먼 미래의 진정한 결과를 완전히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드문 일입니다. 때때로 강력한 예언자는 재앙의 흉조를 느낄 수 있고, 엘다가 파멸로부터 벗어나도록 진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살아 남은 엘다의 수는 그리 많지 않기에 예언자들은 엘다의 목숨을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미래를 보고 이에 대응하는 능력으로 인해 엘다는 종종 다른 종족들에게 불신을 삽니다. 때때로 예언자는 특정한 행성, 함대, 기지를 공격함으로써 엘다가 어떻게는 미래에 닥쳐올 재난을 피해간다는 것을 내다봅니다. 그러면 엘다는 아무런 경고도 하지 않고 기습공격을 가하고 목적이 달성되는 대로 재빨리 퇴각합니다. 이는 다른 종족을 열등하다고 보는 경향에 더하여 다른 종족들이 엘다가 변덕스럽고 속을 알 수가 없으며 믿을 만한 족속이 못 된다는 결론을 내리게 하는데 일조하였습니다. 또, 가장 강력한 파시어는 심지어 미래의 사건을 조작하여 엘다가 아닌 다른 종족들끼리 싸우게 할 수도 있습니다 - 가장 유명한 예는 울쓰웨(울쓰웨는 예언자의 길을 극도로 강조하는 크래프트월드입니다)의 파시어 엘드라드 울쓰란Eldrad Ulthran이 나중에 제국의 주요한 적이 되는 오크 워로드 가즈쿨 맥 우륵 쓰라카Ghazghkull Mag Uruk Thraka의 세력이 성장하는 것을 비밀리에 도운 일입니다.


파시어들은 평화시와 전시 모두 엘다를 이끌어갑니다. 전장에서 예지의 능력은 적의 공격과 이동을 알아차리고 전장의 급박한 변화를 경고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한 급박한 상황에서 예지할 만큼의 능력을 갖추지 못한 워록들은 이미 사당 전사의 길에 어느 정도 들어서 있기에 전장에서 장교로 활동합니다. 워록들은 다른 엘다의 부대를 이끌고 전체적인 국면에서 부대들을 통합하는 것을 도우며 강력한 사이킥 능력으로 지원을 더합니다.


그러나 많은 파시어들은 나이를 먹을수록 몸이 천천히 사이킥 결정으로 화해갑니다 - 이는 지속적으로 워프의 카오스 에너지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다가오면 이들은 크리스탈 시어가 될 수 밖에 없는 운명이며 이전의 파시어들이 그랬던 것처럼 안치되어 있는 결정화된 파시어들 곁에 뉘여질 것입니다. 워해머 40k의 가상 우주에서 파시어는 엘다의 정신적 지도자입니다. 파시어는 은하에서 가장 강력한 사이커이기도 합니다. 강력한 사이킥 힘으로 이들은 미래를 내다볼 수 있습니다. 룬을 흩뿌려 뒤엉킨 가능성들의 혼돈을 여행하고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 지 점칩니다. 이 장기적인 시야 때문에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는 인간들은 엘다가 우주에서도 가장 알 수 없는 족속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투에서 파시어가 불러일으키는 사이킥 힘은 수많은 효과를 일으킵니다. 이들은 적의 이동을 예측할 수도 있고, 적을 학살하는 사이킥 파동을 내뿜을 수도 있으며, 적의 가장 강력한 의지조차 깨부수고 마음을 직접 파괴해 버릴 수도 있습니다.


평화시-엘다에게 드문 때이긴 하지만- 파시어들은 정치적인 지도자로, 예지력을 활용하여 크래프트월드의 일상 생활을 이끕니다. 이는 종족 전체의 생존을 보호하기 위한 일입니다.


6.3 다른 길들


전사의 길과 예언자의 길은 엘다의 길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지는 길이지만 여전히 수백가지 다른 길들이 있습니다. 많은 엘다들은 자신의 길로 악기나 예술을 선택하며, 또 다른 이들은 과학의 발전과 기술의 정교화를 위해 헌신하기도 합니다. 이런 길들은 모두 엘다의 생존에 중요하나 전사의 길과 예언자의 길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하고 덜 '소모적'입니다. 이 다른 길들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본싱어Bonesinge의 길입니다; 이 칭호는 사이킥 힘에 반응하는 레이스본 복합체를 유지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자들에게 주어입니다. 또 잘 알려진 것은 선원의 길로, 함선의 승무원들이 이 길에 해당합니다.


추천 비추천

11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58 설문 SNS로 싸우면 절대 안 질 것 같은 고집 있는 스타는? 운영자 24/05/06 - -
2859 AD 나혼렙 어라이즈 그랜드 론칭! 운영자 24/05/09 - -
4167 공지 블러드보울 통합 가이드 [1]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3.25 65 0
4166 공지 블러드보울 마이너 갤러리의 신고게시판입니다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3.25 14 0
3483 공지 번역 2차본 -2- [1] 발레리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03.10 1406 4
3474 공지 블러드보울(pc)-2019 신 가이드 발레리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03.02 1543 5
3016 공지 블러드 보울 마이너 갤러리 공지 [1] 발레리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04.09 643 3
4226 일반 블보3 번개토너 일정 및 유튜브 중계 링크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41 9 0
4225 일반 번개 토너 대진표 [1]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7 1
4224 일반 번개 토너 오늘 자정까지 참가받음! [2]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5 1
4223 일반 싱글로해도되나요?? [8] 블갤러(124.58) 05.04 37 0
4222 정보/ 우드 엘프 팀 가이드 [3]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4 30 1
4220 공지 5월 11일 번개 토너 5월 9일 까지 참가자 모집! [3]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2 127 2
4221 일반 번개 토너 팀 등록 방법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2 42 0
4219 일반 번개 토너 규칙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2 43 0
4218 일반 그래도 다음 시즌 계획을 생각해봐야지 [1]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30 27 1
4217 일반 리그는 서비스 종료다... [1]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9 28 1
4216 일반 블보3 리그 오늘까지 모집중이야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8 20 0
4215 일반 또 터졌다 버그!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23 0
4214 정보/ 4월 23일 패치+점검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3 19 0
4213 정보/ 중상(Niggling Injury) 팁 (feat. 약제사)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2 21 0
4212 일반 블보3 리그(PC) 참가자 모집 4월 28일까지! [2]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2 100 0
4211 일반 자 누가 AV 8+이지?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1 23 0
4210 일반 블보갤배 블보3 리그 만들어볼까?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8 53 0
4209 일반 침대축구 [1] 만드리카르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7 27 0
4208 일반 오늘 운 지지리 없네 [2] 만드리카르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5 26 0
4207 일반 페스티고어 6레벨 키운 소감 [1] 블갤러(116.36) 04.15 35 0
4206 일반 블랙오크팀 2패 적립 [6]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4 33 0
4205 일반 크아아아악 만드리카르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3 23 0
4204 일반 얘 스킬 뭐 찍어줄까 [1] 만드리카르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2 31 0
4203 일반 브레통팀 재밌다 [1] 만드리카르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1 34 0
4202 정보/ 불리한 블록 짤막 팁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0 29 0
4201 일반 블리츠와 최대레벨 질문드리겠음 [3] 블갤러(116.36) 04.08 39 0
4200 일반 블보 캠페인 2판 돌려봄 [3] Podhak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7 39 0
4199 일반 난 오늘 블랙오크팀 [1]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6 40 1
4198 일반 오늘은 한게임에서 2명이 사망했음 [4] 블갤러(116.36) 04.06 55 0
4197 일반 블보 살만함? [6] Podhak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6 58 0
4196 일반 달콤한 첫 레더 승리랑 질문 2개 [4] 만드리카르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5 39 0
4195 정보/ 블보3 주요 버그들 [1]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5 35 1
4194 일반 너글 키우면서 느낀점 [2] 블갤러(116.36) 04.05 46 0
4193 일반 어제 블보3 입문해서 너글로 캠페인 진행해본 소감 [2] 블갤러(116.36) 04.04 56 0
4192 일반 이딴게 방어력 10의 블로커? [1] 만드리카르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4 32 0
4191 일반 뉴비 리자드맨은 로스터를 어떻게 가져가야 함? [1] ㅇㅇ(1.242) 04.03 45 0
4190 일반 구입후 너글로 캠페인해보고 있는데 계속지고있음 [2] 블갤러(116.36) 04.03 39 0
4189 정보/ 노움 팀 선수 스탯 및 스킬 공개 [2]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3 48 0
4188 일반 끝간데 없이 올라가는 우엘팀 TV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1 32 0
4187 정보/ 영상으로 보는 블보3 조작법 심화 가이드 (다중블록, 찌르기, 점프 등) [3]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1 45 2
4186 일반 근데 재생 이거 바뀐거같은데 [4] ㅇㅇ(221.139) 04.01 36 0
4185 정보/ 뉴비를 위한 매치 유인책 가이드 (ft. 마법사 쓰는 방법) [2]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31 65 2
4184 일반 내가 이겼다 [3] 만드리카르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31 29 0
4182 일반 뉴비 때 잘 모르거나 알면 좋을만한게 있을까? [8]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31 56 0
4181 일반 블랙오크팀 첫 승 신고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31 25 0
4180 정보/ 속보) 리자드맨 코치 뜸 [1]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30 51 0
4179 일반 기본판사면 선택종족에 제한이 있음?? [5] ㅇㅇ(106.101) 03.29 52 0
4178 일반 언더월드 왤케 짜증나냐.. [3] 블갤러(223.39) 03.29 41 0
4177 일반 블랙오크 4게임 소감 [6]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29 66 0
4176 일반 블랙오크팀 해보려고 만들었는데 [2] 더블타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29 36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