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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루트] [이터니티] 아이작의 거의 모든것 공략

댕파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2.21 10:41:50
조회 13546 추천 39 댓글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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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메노

아이작이 찔끔 버프를 먹고, 듀오에서도 좋아 열심히 연습해보니까 저랑도 잘 맞아서 쉽게 이터니티 안착했네요


곧 군대도 가고 그래서.. 가기 전에 아이작 시작해보려는 이터널 리턴 유저 분들께 자그마한 도움이라도 되고자, 그리고 제 흔적을 조금이라도 남기려 공략 적어봅니다


모스트2는 루크고, 136판 정도 했는데 이번 시즌은 거의 아이작으로 점수 올린것 같아요





가장 중요한 아이작의 장단점부터 말씀드릴게요


(듀스x, 솔로 기준)


아이작의 장점

1. 근딜들이 상대하기 꺼려하는 물몸 원거리 딜러를 정말 잘 잡는다. (ex. 로지, 리오, 혜진, 나딘 등)

2. 초반 체급이 높고, 킬 캐치, 추노가 좋아 초반에 안정적으로 킬을 확보해 점수를 올릴 수 있다

3. 톤파무스를 활용해 다양한 역공각을 볼 수 있다


아이작의 단점

1. 카운터가 너무나 명확하고 많으며, 다른 실험체에 비해서 카운터를 극복하는게 정말 쉽지 않다

2. 1번과 같은 단점 때문에 1등을 할 확률이 매우 적은 픽이다 (글 작성 기준 솔로 랭크 IN 1000 승률 71/84)

3. 티어가 올라갈수록 궁극기 발동이 너무 느려 피하기도 쉽고 역공 당할 확률이 크다 (ex. 톤파, 양손검 무스, 니키 가드 등 여러 이동기들)




루트 : 677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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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것만 사용해요. 기존에 사용하던 루트들은 공속이 낮아서 못 쓰겠더라고요. 이 루트가 다른 근딜들에 비해 기본 스텟이 많이 부족한 아이작의 공속, 쿨감, 공격력, 방어력, 치감을 모두 부족함 없이 채워주는 완벽한 루트라고 생각됩니다. 또 파밍을 끝마친 이후 묘생나가 한적하다면 노려 볼 수도 있고요. 용의도복, 호크아이를 사용하는 루트도 있긴 했는데 안해봐서 잘 모르겠어요.




스킬 마스터

W-T-Q-R-E (추천)

T-W-Q-R-E


취향차이지만, 둘 다 해본 입장으로써 W 선마가 딜 넣기도, 스킬 돌리기도 훨씬 편하고 체감도 좋았습니다.


특성

아이작이 특성 취향을 진짜 많이 타요. 저도 뭐가 맞는지 모르겠어서 이것 저것 들어보다가 금강, 응징 번갈아가며 들고 있습니다. 체감상 맞다이는 금강이 제일 좋긴 했는데 이터 구간에서 루크나 단검 무스 사용하는 캐릭터 같이 E 검거 반응 쉬운 애들 상대로 절대 못 터뜨려서 응징이랑 섞어서 들고 있어요. 응징은 10초마다 몸 약한 원딜들 추노+폭딜 넣을 수 있어서 정말 애용하고 있는 특성입니다. 초재생은 피 많은 근딜이랑 끈덕지게 싸울 때 좋았긴 했는데 원딜 잡을 때 킬캐치 능력이 조금 떨어지는 느낌이라 저는 가끔 들어주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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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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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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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재생 (할쿠는 고정, 집결이랑 가덤은 개인 취향)





기초적인 운영, 가챠 아이템 순서


[전장은 무조건 방어 전장]

아이작의 W 경화에는 피격시 보호막 파괴 효과가 있어요. 평타 뿐만이 아닌 스킬에도 묻어서 방어 전장에서 정말 강한 모습 보여줍니다.

전장 보상으론 초월 아이템은 가지 않고, 생나 운석 미스릴 포코중 돈 되는거 골라줍니다.


생명의 나무

>>>만년 한파<<<

저는 가장 먼저 만년 한파를 올립니다. 정말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공격력, 방어력, 공격 속도를 모두 올려줌과 동시에 평타 캐릭터들을 견제 할 수 있는 한파(공격 속도 감소) 까지 달려있어요. 공격 속도가 일정 구간 올라가면 평타 캔슬 하기가 정말 쉽고 빨라져서 정말 좋은 무기입니다.


[택티컬 바이저]

운 좋게 만년 한파 이후 늑대나 2차 생나에서 생나를 얻게 되면 후다닥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요즘 밸류도 꽤 괜찮아져서 루크로도 쏠쏠히 쓰고 있어요. 굳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고 그냥 특수한 상황에 호다닥 올리는 아이템


[대환단]

중년의 아이작, 건강식품


운석


>요명월<

공격력 15, 방어력 9, 시야 2에 체감상 쿨 10초 코스믹 파워. 이거 운석 무기 맞나요? 진짜 사기 아이템. 궁기병 자리에 들어가기에 공속이 조금 느려지지만 미스릴 투구가 나온 이후 공속이 보완되고 사용하면 정말정말 좋습니다.

[사용 타이밍 : 저는 교전 시작할때 첫 패시브 W로 터뜨리기 직전에 사용해요.]



[블레이드 부츠]

혈사조 전에 고려해볼 치감신발. 깡공과 이속 효율이 좋은 아이작에게 소소한 공격력과 이속을 주는 아이템입니다. 근데 이거 신고 있으면 혈사조 가기 좀 아까움...


셀레네<<최후의 최후에 가는듯요


미스릴

>미스릴 투구<

쿨감과 공속, 이동속도와 방어력을 전부 주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반박불가 미스릴 1순위.


[미스릴 갑옷]

아이작도 공속이 1.6에 가까워질수록 좋아지는 실험체입니다. 성기사의 갑옷이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기에 마지막에 입어주는 아이템입니다.


다른 미스릴 아이템은 흠,,,, 글세요,,,,,,


포스코어

>>오토암즈<<

깡공 효율이 좋은 아이작에게 참 잘 어울리는 팔 방어구입니다. 기본 공격 감소 효과까지 있어 평타 캐릭터들 상대할때 필수적인 아이템입니다.


[가디언 슈트]

끈덕지게 싸우는 아이작에게 정말 잘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배슈를 만들어야 한다는게 귀찮긴 하지만 호텔-골목길OR학교-골목길 단 2루트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오암을 만든 이후에는 꼭 고려하도록 합시다.


[천사의 고리]

아이작에게 의념이 어울리긴 하지만 오토암즈보다 후순위로 뒀습니다. 이유는 머리 부위가 공속을 챙겨가기 좋은 부위(미뚝, 택티컬 바이저)이기 때문에 천고를 뽑을 시점에는 이미 미뚝이나 택바가 있을수도 있어요. 없다고 해도 천고+스밴보다 오암부터 올리고 OPS 헬맷을 장착하고 있는게 공속때문에 더욱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해 후순위로 뒀습니다.


[헤르메스의 신발]

팔에 혈사조가 있고, 가슈까지 입었는데 포스코어가 남는다면 단단한 신발을 신어줍시다.


VF 혈액 샘플

>>>혈사조<<<

체력보단 방어력 아이템이 성행하는 요즘 방관 효율이 너무나도 좋아졌습니다. 특히 물몸 사냥꾼 아이작에게요. 공방 스텟 전부 주고 방관까지, 철갑탄이랑 섞어 먹으면 원딜 몸이 녹아내립니다. 따봉.


>>분홍신<<

팔에 오토암즈가 있을때 정말정말 맛있는 신발입니다. 맛있어요. 짱이에요.


>버건디<

신발과 팔에 이미 전설 아이템이 장착되어 있을때 입어줍니다. 이속이 있어 정말 맛있고 딜도 엄청나게 세지는게 체감되서 나중 순위로 고려하며 맛있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변검]

아 이거 진짜 좀 애매한데.. 아이작이 스증 효율을 진짜 못 받아서 변검이 좋나 싶기도 하고.. 근데 변검이 주변에서 진짜 좋다고 해서 껴봤는데 음.. 저는 솔직히 별로같아요. 어차피 미스릴 투구+천사의 고리 자리이기도 하고..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변검 좋지 않다는 의견에 반박하는건 언제나 환영입니다.




최근에 1등 한 판 풀템 빌드업 순서


만년한파->미스릴 투구->오토 암즈->요명월->분홍신->미스릴 슈트(최고는 가슈)


만년한파<<<진짜 중요함요 오케이?




아이작의 카운터


[맞딜이 강한 평타 캐릭터들]


설명 그대로 입니다. 재키 일레븐 루크 마커스 평매그 유키 리다이린 평현우 레온.. 진짜 많네요. 아이작이 실험체 서로 간의 공격 사거리에서 앞서 설명드린 캐릭터들보다 리스크는 크지만 이득을 못 본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재키는 W와 궁극기 풀히트, 루크와 일레븐은 강화 평타 풀히트.. 아이작은 그에 비해 리턴이 초라해요. 때문에 상대가 가장 강한 타이밍을 톤파 무기스킬과 패시브 이속 증가, 금강을 이용해 드리블 해주는 실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재키

진짜로 못 이깁니다. 심지어 궁 있는 재키와 맞딜 구도에서 도망치려 해도 E 착지 슬로우 때문에 뿌리치지 못해요. 궁 없는 재키 기준으로 설명 드리자면, W 타이밍때 톤무스와 패시브 이속 증가로 싸움을 피하고 재키의 E 착지 지점을 아이작의 E를 사용해 피해주며 슬로우를 무력화 시키고 이리저리 드리블하다 W 빠졌을 때 다시금 싸워주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근데 이래도 동밸류 도재 쌍재 상대로 진 적 있어서 진짜 모르겠어요.


일레븐

궁 있으면 절대 못 잡습니다. 4전설로 뿅망치 하나 든 일레븐한테 RW평평평평평 맞고 죽은적도 있어요. 근딜유저라 개인적으로 너프 좀 먹으면 좋겠어요 으에에. 궁 있는 일레븐 상대로 이겨본게 궁극기 저지 불가로 일레븐 궁W 예측해서 피하고 궁 뺀 다음에 싸워서 이긴적 있는데 이건 상대법이라기엔 예측 플레이에 가까워서.. 이거 막히면 도주도 못하고 GG. 궁 없으면 맞딜 하면 이깁니다.


레온

W 켜는 타이밍에 맞W로 쉴드 부숴주고 W딜 톤파무스로 씹기 잠영 맞지 않게 드리블 하며 패시브 계속 돌려주면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쉽습니다. 심화 과정으론 레온 궁극기 아이작 궁으로 스턴 무력화 시키고 두들겨 패주시면 100점. 카운터인 이유는 잠영 맞으면 무조건 GG. 카운터인 이유는 동숙작 동밸류, W로 쉴드 부쉈음에도 레온이 W 쿨타임 별려고 궁 잘 쓰면 지는 경우가 많음


루크

Q2타 데미지, QRQ 콤보를 톤파무스로 막아주는게 유일한 대처 방법입니다. 루크가 싸울때 W를 켤텐데 그때 E를 이용해 빠져주면 감카 무청으로 따라올거예요. 그때 금강을 들었다면 E 검거를 무조건 맞춰 금강을 켜주시고 방무스 의식하고 위에 알려준 대처 방법 사용하여 패시브 계속 돌려주며 맞딜 해주시면 비빌만 합니다.


마이

전통적인 평타 캐릭터 카운터입니다. W 타이밍때 아이작의 W 강화 평타 데미지가 막히지만 패시브 스택은 채워지므로 평타와 스킬로 패시브 스택 3스택까지 채워두고 W 끝나자마자 W로 내려쳐서 패시브 터뜨려주는 방식으로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톤무스 타이밍은 Q쓸때 사용하고 있어요. 워낙 평타 캐릭터 상대로 강한 모습 보여주는지라 이리저리 드리블 하며 큐 최대한 맞지 않는 느낌으로 평타 쳐주시면 될 것 같아요.


리다이린

아이작의 숙련도를 확인해볼 아주 좋은, 하드한 상대입니다. 글러브든, 쌍절곤이든 취약 때문에 너무 까다로운 캐릭터입니다. 리다이린은 취기를 소모하여 스킬을 사용하면 다음 평타를 2번 때려요. 때문에 Q 쓰고 들어오는걸 보고 Q 3번 이후 평타 2개 타이밍을 계속 흘려줘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멀리서 살랑살랑 간 보다가 리다가 Q 쓰는걸 보고 일정거릴 유지하며 리다가 더 들어오길 기다립니다. 이후 Q가 2번까지 빠지면 교전 시작. 마지막 Q 3타 이후 평타 2대를 톤무스로 모두 씹어줍니다. 이후에 리다가 W를 쓰며 술을 마실텐데 이걸 E 검거로 끊어주세요. 그 이후에는 맛깔나게 두들겨 패주시면 됩니다.

마커스

요즘 정말 사기인 실험체이기에 모든 근딜 캐릭터로 힘드리라 생각이 됩니다. 패시브 평타 모션때 톤무스 사용하는것 외엔 뚜렷한 상대법이 없고 체급이 유난히 낮은 아이작은 그냥 평타만 맞고 꾸겨지는게 다반사이기 때문에 싸우면 안되는 상대입니다. 진짜 100전 0승 100패인 유일한 실험체.


에스텔

궁 쉴드 W로 부수면 되긴 하는데.. 그 전에 맞딜하다 녹아 죽습니다. 어우 진짜 세더라고요 이 친구. 제 솔로 랭크 구간에 에스텔은 현 랭크 4등 분 밖에 없어서 힘든건가 싶기도 하고.. Q2타 기절 타이밍때 톤파 무스로 무력화시키고 에스텔 E 모션 보고 E로 몸통 박치기 슥 피하고 열정적으로 맞딜 하시면 됩니다. 궁 쉴드 W로 부수는거 잊지 마시고요.


칼라

근딜이면 그냥 존중합시다. 잡으려다가 저처럼 성질 나빠져요. 석궁무스 쓸때 궁으로 씹고 접근하는 파훼법이 있긴 한데 그 이후 칼라가 어쩔 E로 도망가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평매그, 매그너스

걍 진짜 못이깁니다. 지금 좀 많이 강해요. 매그가 그냥 어택땅 찍고 딸피때 궁 박으니까 저 터지더라고요. 순수 체급에서 밀려서 어쩔수가 없습니다. 밸류가 훨씬 좋으면 두들겨 팰텐데 W와 R때문에 킬캐치도 쉽지 않아요. 특별한 상대법이 없습니다.


카밀로

얘도 맞딜이 쎄서 카운터입니다. 큐 2타를 무스로 막기엔 W딜이 너무 세고, W를 무스로 막기엔 큐 2타 신경쓰면 교전에 집중 할 수가 없습니다. 무조건 큐 2타를 막는다는 생각으로 싸우고 카밀로 패시브 쉴드 W로 부숴주며 카밀로 Q를 E 대쉬로 반대편으로 가 안 맞아준다는 느낌으로 피하며 싸우면 그나마 할 만 했던것 같아요. 밸류 좋으면 은근 싸울만 합니다.


헤이즈

칼라랑 동일한 이유입니다. 근딜로 헤이즈 잡으려고 하면 성질 나빠져요. 존중합시다. 그나마 잡는 플랜은 EQ로 순식간에 붙은 이후 헤이즈의 W 대쉬 방향 읽어 끌어주고, 궁극기 넉백을 궁극기로 씹어 헤이즈에게 붙어주면 그나마 어찌저찌 따라 붙을만 합니다. 방금 말한 플랜에서 헤이즈가 E를 안 쓰긴 했지만 아이작 패시브 함 돌려주면 E 써도 Q로 따라붙을수 있어요.


현우

벽 E 맞는 순간 패배, 맞지 않으면 아이작이 비벼볼만 합니다. 맞딜중엔 E 써주면 딜로스 생기니 쓰지 말고 글무스+도그 파이트 평캔 타이밍때 톤무스 써주시면 앞선 실험체들보다 쉽게 잡습니다. (제가 모스트3이 현우라 타이밍 재는게 익숙한 이유도 있습니다.)


유키

그나마 앞선 실험체들중 가장 할 만 합니다. 쌍검 유키의 평Q 타이밍에 톤무스를 써주고, 패시브 이속증가로 금강 안 맞게 살살 카이팅 하다 끌어서 맞딜, 이후에 풀스택 궁 터뜨리며 패주면 이깁니다. 근데 평Q 톤무스로 못 씹으면 힘들어져요.


바바라

얘는 진짜 음... 포탑부터 평캔으로 빠르게 부수고 RW를 진짜 몸을 비틀어가며 톤파 무스 활용해 극한으로 피해줘야해요. 근데 지금까지 다 실패해서 이겨본적이 없어요. 밸류차이로 딱 한 번 이겨봤는데 너무 압도적인 밸류차여서 이겼다고 하기도 좀 그렇네요.. 상대법은 있지만 압도적인 무력에 녹아내리는 케이스.



실험체 한명한명 상대법 적기엔 너무 힘들어서.. 제 데이터로 티어표 짜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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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코가 아닌 제 경험상 진짜 이래요. 저래서 아이작이 픽률만 높고 승률은 바닥을 기는 이유입니다..

기준은 대처법이 있느냐 없느냐의 정도로 나눴습니다. (셀린 - 진짜 잘 잡음. 검거 맞추기만 하면 셀린의 E 궁극기로 무시하고 셀린에게 붙어 맞딜, 5폭은 톤무스로 버티면 끝.) (엠마 - 답 없지만 학교 복도or항구 곰 다리와 같이 좁은곳에선 이길 가능성이 존재함. 검거 맞추고 비둘기 궁극기 Q 콤보 톤무스로 무력화 시키고 토끼 변이 궁극기로 무시하고 달라붙으면 이길 가능성 존재. 때문에 못이김X 매우 힘듬O)


+추가 아야 쉽지 않나요?? 왜 반반임?

스증 저격, 권총 아야는 정말 쉬운데 금강 돌소 아야가 아이작의 카운터인지라.. 황밸을 생각해 반반에 위치시켰습니다. 저격 권총 아야는 E 검거 맞추기만 하면 잡아용




마지막으로...

아이작 교전 팁


아이작의 궁극기는 무조건 2가지 상황때만

1. 아이작의 궁극기는 방해 효과 면역이 있습니다. 때문에 상대의 핵심 스턴기를 피할때 정말 유용합니다. (ex.키아라의 E를 R로 무력화 시키며 접근 가능, 나타폰의 E 끌어당기는 효과를 무시하고 나타폰에게 접근 가능)

2. 아이작의 패시브를 터뜨리는 용도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로 들어가기에 체력이 적은 상대에게 정말정말 강한 데미지로 들어갑니다.)


1번 용도의 궁극기만 써야 하는 실험체(EX. 셀린, 키아라) 와 2번 용도의 궁극기만 써야 하는 실험체(EX.펠릭스, 에이든)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거까지 설명하면 글을 하나 더 써야 할 것 같아서.. 여러분의 판단으로...


Q. 무조건 패시브를 W로 터뜨려야 하나요?

A. 아니요. 터뜨렸을때 리턴이 매우 좋긴 하지만 무조건 맞춰야 한다! 라는 강박이 필요할 정도로의 딜 변화는 없습니다. 판수가 늘어날수록 아이작 패시브 계산이 저절로 몸에 익어가기 때문에 너무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Q. 계속 언급하신 드리블, 이리저리가 도대체 무슨 뜻인가요?

A. 니키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니키의 분노 E는 경직된 이후 잠깐의 시간을 가지고 충격파가 일직선으로 뻗어나가는 스킬입니다. 제가 말한 드리블은 원딜 캐릭터로 카이팅을 하듯 평타-왼쪽 무빙-평타-뒷쪽 무빙, 이렇게 평타 이후 이리저리 움직이며 상대의 스킬을 예측하고 무빙하여 니키와 같은 캐릭터들의 경직되어 나가는 스킬을 예측해서 피해주는걸 말합니다. (EX. 에키온 R, 라우라 Q 등) 이러한 무빙이 평타 캐릭터들을 상대로도 도주 경로를 꾀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카이팅을 항상 몸에 익혀두는게 중요합니다.


E는 접근, 싸움 이니시에만. 교전중에 E 사용시 딜로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첫 싸움 개시+도주하는 적 추노 시에만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더 많이 적을 수 있고.. 할 말이 많은데.... 말이 아닌 글로 쓰려니 힘드네요....

지적이나 질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커뮤니티가 아직 익숙하지 않아 답변이 느릴수 있어요.

모두들 행복 이터널 리턴 하세요잉~

글엄 다음애 봐요

3노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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