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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뉴비들을 위한 스트리노바 팁들

모새대항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10.10 20:53:25
조회 12780 추천 25 댓글 6
														


곧 게임이 베타를 진행하는데 게임을 좀 하면 다 알지만 뉴비 입장에서는 모를만한 팁들을 좀 정리했음

나도 게임을 오래한건 아니고 중섭에서 1달정도 해봐서 혹시 틀린 내용이나 할배들이 느낀 팁들 있으면 댓글로 얘기해줘




개인적으로 이 영상을 좀 참고했는데 혹시나 영어가 되는 사람이라면 보는 것도 추천

외국인인데도 중섭 랭커까지 찍은 사람이라 유용한 팁들 많이 있더라 나도 이 영상을 많이 참고했음


상점

2라운드 갑옷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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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파전의 각 라운드의 시작에는 재화를 통해 캐릭터나 총기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상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게임을 처음하면 뭘 사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음


사실 업그레이드는 자기가 원하는 걸 사도 되는데 딱 하나는 가르쳐주고 싶음

“2라운드에 보호막을 사라”


사진에서 빨간 상자에 강조 표시된 게 보호막인데 재생 보호막과 강화 보호막 2가지 종류가 있음


재생 보호막은 실드량이 적은 대신 비전투중에 실드가 회복되고,

강화 보호막은 실드량이 더 큰 대신 실드가 자동으로 회복되지 않음


이 보호막의 선택도 취향의 영역인데, 나는 아군이 있으면 보호막을 회복할 수 있는 호시레이라면 강화 보호막을, 아니면 재생 보호막을 사용하는 편

중섭 할배들은 대부분 재생 보호막을 찍는다곤 하더라


업그레이드 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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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그레이드를 했을 때, 각 업그레이드의 우측 상단의 초록색 되돌리기 버튼을 누르면 업그레이드를 환불할 수 있음

이번 라운드에서 한 업그레이드는 환불에 제한이 없는데 이전의 라운드에서 한 업그레이드는 50%의 재화만 돌려줌


그런데 “이전 라운드에서 패배했다면” 업그레이드 1개를 100%의 재화를 받고 환불 가능함

이 기능은 1~2라운드에 중요한데


일단 1라운드에 150원으로 무기 업그레이드를 하고,

1라운드를 이겼다면 보통 돈이 250원 이상 남아서 보호막을 사고,

1라운드를 졌다면 갑옷을 살 돈이 부족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환불하고 보호막을 사는 것


가끔 라운드를 이겨도 죽거나 딜을 못 넣어서 돈이 부족한 경우가 생기는데, 이럴땐 어쩔 수 없이 50%만 환불받고 갑옷을 사야하는 것에 주의



각성 (강화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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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점 하단을 보면 캐릭터의 각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게 상점에 대해선 설명이 없어서 뉴비들은 처음에 잘 있는지 모르더라


각성은 옆에 있는 문양에 맞는 업그레이드를 구매해서 활성화할 수 있음

문양은 총 3가지가 있는데


무기 관련 업그레이드 → 파란색

스킬 관련 업그레이드 → 노란색

보호막, 스트링 업그레이드 → 초록색


만약 내가 호시레이의 강화 스킬 3 별의 힘을 활성화하고 싶으면

파란색을 1개, 노란색을 1개, 초록색을 2개 사면 됨


대개 각성 스킬의 효과가 강력해서 보통은 각성을 빠르게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업그레이드를 구매하는 편

근데 각성 조건이 까다롭고, 다른 업그레이드(무기)가 우선이라고 생각하면 어쩔 수 없이 업그레이드를 미룰 수 있음.

결국 스킬이 있어도 상대를 죽이는건 총이라서 총기 업그레이드를 우선하는 사람도 많더라


나도 마들렌하면 2각성(노랑2+초록2)찍기 전에 헤드샷 피해량 + 명중률을 먼저 업그레이드 하는 편


전투

견착 사격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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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견착 망겜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견착이 좋음

일단 탄착군이 그렇게 크게 안퍼져서 중거리까지 커버가 가능하고,

게임이 종이화 + 2단 정프로 캐릭터의 움직임이 많아서 조준 사격으로는 캐릭터들을 따라가기 힘듦

AR, SMG는 당연하고 DMR까지도 근거리에선 견착 사격을 많이 활용한다고 생각함


그래서 조준을 하는건 어느 정도 거리가 있을 때인데

스나, DMR이 아니면 반동이 꽤 있는 편이라 잘 쏘려면 스프레이 패턴을 어느정도 파악하는걸 추천

사실 애초에 AR, SMG들은 조준하는 것 보다 거리 붙어서 견착하는게 더 건강에 이롭다



점프 샷

위 영상(1:49)를 참고


더블 점프가 존재하고 점프해도 에임이 엄청 크게 흔들리진 않아서 점프 샷을 잘 활용하는게 좋음

더블 점프할 때 견착을 한 상태에서 점프하면 감속을 받는데 이 감속을 받지 않을려면 잠깐 견착을 푼 상태에서 점프를 해야함

대충 견착 → 견착 풀고 다른 방향으로 점프 → 다시 견착


이걸 잘 익히면 근거리 싸움에서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으니 연습하는걸 추천



종이화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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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이 게임의 핵심 시스템인 “종이화”임.


벽을 타고 이동하거나,

글라이딩으로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고,

좁은 틈을 지나갈 수 있어서

이동에도 요긴하게 사용되지만


이 종이화는 전투에서도 아주 중요한 시스템임.


기본적으로 종이화는 피격 판정이 얇아지는 것에 더해 피해량 감소가 붙어 있어서

종이화를 하면 상대의 공격을 효율적으로 흘려낼 수 있음.

그래서 재장전이나 스왑 등을 할 때 종이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상대가 탄창을 다 쓸때까지 종이화로 버티고 공격하는 것도 좋은 방법.


근데 종이화 = 무적은 아니고, 다각에서 포커싱 당하면 쉽게 죽으니 종이화를 믿고 무작정 들이밀지 말자.

모든 슈팅게임의 기본은 은엄폐임을 명심할 것



불리한 자리에서 싸우지 않기

모든 슈팅게임의 기본이라고 생각하는데,

캐릭터 별로 주무기가 정해져있고, 보조 무기는 진짜 “보조” 그 이상 이하고 아니기 때문에

상대 캐릭터를 보면 내가 어느정도 거리에서 싸우는게 유리한지 확인할 수 있음


만약 상대가 코코나면 괜히 AR들고 먼 거리에서 조준 사격을 하면 헤드 따이니 종이화를 활용하면서 접근해야 하고,

역으로 상대가 백묵같이 근거리에 강하다면 오히려 거리를 벌려서 중거리 싸움을 유도해야 함.


내 캐릭터와 상대 캐릭터를 보고 붙는게 유리한지, 거리를 벌리는게 유리한지 판단하자



스킬 & 가젯

스킬 활용 및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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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마다 기본적으로 1개의 스킬, 1개의 궁극기를 가지고 있는데,

파워가 강하기 때문에 스킬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상대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싸울 수 있음


공격팀의 넓은 범위에 실드 피해, 슬로우를 줘 자리잡은 상대를 쉽게 몰아낼 수 있고,

수비팀의 미셸포탑들은 지나가는 적을 감지하고 방해할 수 있음


그리고 카나미의 음표, 라비네의 칼, 노부나가의 영역 및 EMP는 파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가 사용한다면 빠르게 파괴하도록 하고,

내가 사용한다면 파괴하기 힘든 위치에 사용하자



가젯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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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젯은 게임 시작 전에 2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스킬 만큼 이 게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으니 신중한 선택과 사용이 필요함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가젯은

파편 수류탄, 폭풍 수류탄(수비), 연막탄(공격), 인터셉터,


파편 수류탄은 가장 기본적인 수류탄인데

넓은 범위에 많은 피해를 줄 수 있어서

HP가 낮은 상대를 몰아내거나 누운 상대를 확킬하는 데 유용한 국밥 가젯임


폭풍 수류탄은 넓은 범위에서 강제 종이화 + 비행 일으키는 폭풍을 생성하는데 특히 수비에서 유용함

좁은 길목을 아예 못오게 틀어막을 수 있어서 적군의 러시를 막거나 죽은 아군을 안전하게 살릴 수 있고, 폭탄의 설치를 지연시킬 수 있음


연막탄은 특히 공격에서 유용한 가젯이라고 생각하는데

연막으로 시야를 가리고 진입하거나 자리잡은 상대를 무력화할 수 있고, 사이트에 연막 깔고 폭탄을 설치할 수도 있음

특히 라비네와 후샤 이 둘은 스킬로 자체적으로 적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서 연막을 깔고 스킬과 연계해 일방적으로 유리한 싸움을 할 수 있으니 고려해보자


인터셉터는 일정 범위에서 상대방의 가젯을 방어해주는데

수비측에서는 연막탄 등 가젯과 함께 러시하려는 상대를 막을 수 있고

공격측에서는 폭풍 수류탄 등으로 설치 및 진입을 방해하려는 걸 막을 수 있음

하지만 사용하는 순간 장벽 이펙트가 보이고, 상대방이 부수거나 지속시간이 끝나면 파괴되니 너무 막쓰면 상대가 없을 때 들어오는걸 못 막으니 꼭 필요할 때 쓰자


팀 플레이

개인 행동 X

진짜 뉴비나 다른 슈팅 게임을 해본 사람한테도 많이 해주고 싶은 말인데

일단 기본적으로 종이화의 존재로 짧지 않은 TTK 때문에 1 대 다수를 이기기 쉽지 않은데

1 대 1로 교환이 나더라도 상대는 근처에 팀원이 있어서 회생 가능해서 우리 팀만 손해인 상황이 만들어짐.


그래서 나는 사실 바이모, 후샤 아니면 왠만하면 뒤 도는걸 추천하지 않는데

만약 각을 넓히기 위해 뒤를 돈다면 팀원들과 싸먹는 구도가 나오게 타이밍을 잘 보도록 할 것



공격과 수비

공격 팀은 사이트에 자리 잡은 수비팀을 몰아내고 폭탄을 설치하고, 이 설치를 저지하는 것이 목표인데

나는 공격의 핵심은 “인원의 차이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함

기본 적으로 수비 팀은 여러 사이트를 동시에 방어해야 하기 때문에 인원이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공격 팀은 일시적으로 상대보다 많은 수를 이용해 상대방을 몰아내는게 중요함


반대로 수비 팀은 여러 개의 사이트를 지켜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지만, 상대는 수가 많기 때문에

만약 상대가 나를 공격하려고 많은 투자를 한다면 거기서 자리를 지키기 보단 뒤로 빼면서 팀원들의 백업을 기다리자

팀원 한 명 한 명이 중요하기 때문에 내 목숨을 소중하게 생각하는게 중요함



궁극기 포인트 양보

이건 작은 팁인데

궁극기 포인트는 킬, 데스, 폭탄 설치, 폭탄 해제, 라운드 종료시 에 얻을 수 있다.

그래서 폭탄 해체에 여유가 있을 때 내 궁극기가 이미 찼거나 1개밖에 안남았다면 2개 이상 남은 팀원한테 양보하자

궁극기의 밸류가 크기 때문에 사소한 차이가 이후 라운드의 승패를 가릴 수 있다



캐릭터 추천

호시레이 (싱후이)

나는 이 게임에서 가장 쉬운 캐릭터를 고르라고 하면 단연 호시레이를 선택할 거 같음

일단 스킬이 단순히 지정 아군의 최대 실드량을 늘리는 거라 쿨 돌때마다 아군한테 써주면 되고,

패시브도 아군의 실드를 재생하는 효과라서 아군과 같이 다니기만 하면 문제없음

총도 무난한 돌격소총이기 때문에 사용에 어려움도 없음

얘가 중섭 버전을 그대로 들고와서 임시 실드를 주는 걸로 바뀜

교전 직전이나 교전 중에 아군한테 스킬을 써주자


무엇보다 얘는 너프먹어도 사용률 99%를 찍는 필수캐이기 때문에 뽑아서 눈치 볼 일은 절대 없으니 안심해도 됨

이전 테스트 버전은 3각이 사기라 대부분 3각을 사용헸는데 이번 버전은 모르겠음


이외에는 공격 팀에서는 라비네 밍, 수비 팀에서는 미셸을 추천


기타

연습 → 난투, 팀 데메, 호위, 사격장

기본적으로 에임이 중요한 슈팅 장르의 게임이기 때문에 씹덕에 유입된 뉴비들은 중섭 할배들이나 다른 슈팅겜 하던 놈한테 벽을 느낄 수 있음

그래서 사격장에서 에임 트래킹이나 스프레이 제어를 연습하고 다른 모드에서 교전을 연습하는 걸 추천

폭파 모드는 들이는 시간 대비 총 쏘는 시간이 너무 적어서 난투, 팀 데메에서 기본적인 교전을 연습하는 걸 강추


봇들을 만난다고 해도 봇들도 존나 잘쏘니까 연습은 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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