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에 앞서 이번 공략부터 나오는 모든 수치는 설정의 무기 공격력 표시 형식을 "계수를 사용하지 않고 표시하기" 상태에서 진행되었음을 알립니다. 라이트보우건의 적용 계수는 1.3배이므로 공략에 나오는 값에 1.3배하면 대략 옵션 킨 상태와 같음.

~개요~
0. 머리말
1. 통상/관통 라보 추천 스킬
2. 내가 쓰는 통상 라보 세팅 추천
3. 내가 쓰는 관통 라보 세팅 추천
4. 몇가지 테스트 결과
5. 주저리
+수정사항
2025/03/08 황뢰룡 레 다우 파생 3렙 관통탄 속사 V1 변형 세팅 2개 추가.
2025/03/08 황뢰룡 레 다우 파생 3렙 관통탄 속사 V1 변형 세팅이 상위호환으로 판명되어 V1.1로 자리 대체함.
-0. 머리말 -

안녕. 휴일 다 지나가니까 바빠서 파밍을 못하는게 아쉽네.
아쉬운대로 고어마가라셋만 파밍해서 통상/관통 라보 위주로 테스트해봤어.
덤으로 외국 유튜버가 고안한 관통 2렙 콩가 라보가 생각보다 무난해서 이것도 같이 올림.
스킬이나 속사 게이지 등등 간단히 테스트 해본 내용도 남기니까 한번 봐봐.
*잘못된 정보는 댓글로 말해주셈.
-1. 통상/관통 라보 추천 스킬-
먼저 전용스킬들을 보자. 세세한 수치는 키라니코에 있는걸 발견하고 정리해서 들고 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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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상탄/통상화살 강화

통상탄의 대미지를 1.05배로 만들어주는 스킬. 현재 무기 장식주 강탄주 3슬롯 1개로 채울 수 있어. (최대 1레벨)
- 관통탄/용화살 강화

관통탄의 대미지를 1.05배로 만들어주는 스킬. 현재 무기 장식주 관통주 3슬롯 1개로 채울 수 있어. (최대 1레벨)
- 속사 강화

속사 모드로 쏘는 탄의 대미지를 1.05배로 만들어주는 스킬. 현재 무기 장식주 속사주 3슬롯 1개로 채울 수 있어. (최대 1레벨)
- 퍼스트샷

1레벨: 보우건의 장전 속도와 장전 후 초탄의 대미지를 1.05배
2레벨: 보우건의 장전 속도와 장전 후 초탄의 대미지를 1.10배
3레벨: 보우건의 장전 속도와 장전 후 초탄의 대미지를 1.15배
무기 자체에 붙어있기도 하고 무기 장식주 초탄주 1,2,3 슬롯 세 개 다있고 3슬롯 복합주에 1레벨로도 나와.
3레벨 기준 장전속도 1.15배면 장전시간은 0.87배정도로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돼. 사실상 유일한 장전속도 관련 스킬이라 여유되면 3꽉하고 싶은 스킬.
라보 dps상승에 장전속도랑 반동, 탄창수가 영향력이 크거든. 아래는 라선브 시절 장인 분이 깎은 dps 계산식이니까 한번 참고해봐.

*복합 3슬롯 주의: 속성 3슬롯에 1레벨로 붙거나 초탄 3슬롯에 속성, 사법, 철벽 1레벨이랑 붙음.
- 포스샷

1레벨: 보우건의 4발째 이후의 회심률 +8%, 4발째와 6발째의 공격력 +3
2레벨: 보우건의 4발째 이후의 회심률 +10%, 4발째와 6발째의 공격력 +6
3레벨: 보우건의 4발째 이후의 회심률 +12%, 4발째와 6발째의 공격력 +10
무기 자체에 붙어있기도 하고 무기 장식주 적탄주 1,2,3 슬롯 세 개 다있고 3슬롯 복합주에 1레벨로도 나와.
*복합 3슬롯 주의: 속성 3슬롯에 1레벨로 붙거나 적탄 3슬롯에 속성, 사법, 철벽 1레벨이랑 붙음.
- 탄도 강화

보우건에는 탄이 최대 위력을 내는 적정거리 범위가 존재해서 그보다 가깝거나 멀어지면 대미지가 감소해. 이걸 늘려주는 스킬. 최대 3레벨
무기 자체에 붙어 있기도 하고 무기 장식주 사법주 1,2,3 슬롯 세 개 다있고 3슬롯 복합주에 1레벨로도 나와.
*복합 3슬롯 주의: 속성, 속회, 적탄, 집중, 강독 3슬롯에 1레벨로 붙음.
- 집중

1레벨: 보우건의 게이지 상승률 +5%와 모으기 시간 5% 단축
2레벨: 보우건의 게이지 상승률 +10%와 모으기 시간 10% 단축
3레벨: 보우건의 게이지 상승률 +20%와 모으기 시간 15% 단축
이번작에 보우건에 생긴 속사 게이지 때문에 사용하게된 스킬.
무기 자체에 붙어 있기도 하고 무기 장식주 집중주 1,2,3 슬롯 세 개 다있고 3슬롯 복합주에 1레벨로도 나와.
*복합 3슬롯 주의: 속성 3슬롯에 1레벨로 붙거나 집중 3슬롯에 속성, 장인, 사법, KO 1레벨이랑 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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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통상/관통 보우건이 쓸만한 무기 전용 스킬들이고
이외에 방어구 스킬 포함해서 범용스킬을 보면
공격, 간파, 슈퍼회심, 약점특효, 혼신, 연격, 도전자, 쇄인자격, 무아지경(광룡증 필요), 완전충전, 회피거리UP을 추천해.
교격, 회피성능, 재난대처능력, 앙심 등은 플레이 방식에 따라 넣을 수도 있겠고, 1슬 채울만한 스킬로 무아지경(식공/고어 잡을때/고어셋), 멀티용 완충이나 연찬 등등 대충 챙기고 있어.
쓸만해 보이는 스킬을 나열한거라 우선적인 스킬 위주로 적당히 골라 써야돼.
파괴왕은 부위 파괴 목적이 아니라 딜 목적으로 보면 집약공 대미지가 라보의 주 딜 요소로 보기 어려워서 뺐어.
스킬 선택에 대한 내 주관적인 의견으로는
라보는 약점특효, 완전충전, 연격의 활용이 다른 무기군에 비해 쉬운 편이고 혼신도 멀티면 채용하기 쉽고 몬스터에 따라 솔플도 채용할 수 있어. (연격 발동은 심지어 관통탄 한발이면 됨.)
통상탄/관통탄/속사 강화는 곱연산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수치가 전작(3레벨에 1.2)에 비하면 좀 낮고 속사모드가 생겨 상시 속사가 아니게 된 점에서 속사강화 메리트가 떨어졌어.
그래도 통상 아티어처럼 자리가 있으면 지금도 고려해볼만해.
이걸 감안해서 방어구 시리즈 스킬에서 라보에게 딜적으로 유효하다 할 만한 건
시이우: 암기소의 힘
리오레우스: 화룡의 힘
도도블랑고: 눈사자의 투지
수호룡 오도가론 아종: 흉조룡의 힘
수호룡 안쟈나프 아종: 뇌악룡의 투지
고어 마가라: 흑식룡의 힘
정도로 보이는데
시이우는 장비스킬이 안맞고
리오레우스는 호화룡쪽 장비에 약특 스킬이 분포하는 대신 시리즈 스킬 자체가 쿨타임도 길고 화속성 강화 장식주가 적용되니까 이거 끼는 속성라보에서나 고려해볼법해서 제외.
도도블랑고는 장비에 도전자가 분포하고 제스처 우렁찬 외침이 써보니까 납도하긴 해야하는데 생각보다 빠르게 쓰는데 3분지속 버프에 발동하고 멀티에서 유용할 수도 있겠다 싶어서 체크. ->여기까진 좋았는데 적용 안된다는 글보고 직접 검증해봤는데 공 계수 옵션 끈 상태로 2셋일때 3이 오르긴 오르거든? 근데 이게 귀인의 가루랑 겹치더라고.. 가루가 10이라 그거 우선적용하더라. 10인줄 알았는데 왜 3인지도 모르겠고, 암튼 가루 쓰면 의미없으니 배제하기로 함. 귀찮아서 안 좋아할거 같았는데 잘됐음. 수렵피리 버프는 중첩되는지 아는 사람 있으면 댓글로 좀 알려줘.
오도가론은 연격 채용시 추가공격력으로 비교해봐야하고
안쟈나프는 혼신 파츠낄때 스태미나 감안해서 보는 정도 (근데 혼신은 2렙 장식주 스킬이라 장비 자체 밸류가 좀 떨어짐)
고어마가라는 4셋효과가 꽤 좋은 대신 체술이랑 회피성능이 방어구 스킬 먹는게 좀 아쉬워서 이 부분 체크해서
결과적으로 고려한건 고어4셋, 고어/오도가론/안쟈나프 2셋 사용여부, 그리고 좋은 부위 골라먹기 생각해서 짜봤음.
자세한건 밑에서 설명할게.

-2. 내가 쓰는 통상 라보 세팅 추천- *통상 라보 세팅은 2번 맨아래 있음*
3렙 통상탄 속사를 지원하는 라보는 생각보다 꽤 있어.
각각 벽수 도샤구마 파생, 호뢰악룡 수호룡 안쟈나프 아종 파생, 흑식룡 고어 마가라 파생, 개룡 그라비모스 파생, 아티어 제작 라보로 5자루인데,
여기서 소개할 건 벽수 도샤구마 파생 라보 "벽열노 레이브오쿨레"야.
이거 하나만 추천하는 이유는 간단한데, 회심 기반 세팅에서 아티어 라보가 일반 라보 성능을 압살해서 그래.
아래 아티어 라보에 대해 설명하니 궁금하면 봐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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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어 라보 이해

아티어 무기 조합하는 방법은 대략 알고 있다 가정하고 설명할게.
아티어 라보에 대해 몇가지 소개하면 통상탄은 항상 기본 2렙 속사를 지원해서 강화 화약을 통해 3렙 속사를 만들 수 있어.
기본 3칸은 기초 공격력증강과 회심률 증강 중에 3개 선택해서 조합하고 복원 옵션은 기초 공격력 강화+5 0-5개, 회심률 증가+5 0-3개, 장전 수 강화+1 0-2개중에서 5개 랜덤으로 조합되서 나와(공격력 190-230 / 회심률 5-35).
보통 복원옵션 장전 수 강화+1 2개는 통상이건 속사건 필수고 기본 3칸 + 복원 3칸을 공격력이나 회심이냐는 세팅마다 갈려.
아티어 라보에 대해 좀 깊게 들어가면,
아티어 라보는 타 무기군과 달리 복원 옵션에서 속성 증가 옵션이 등장하지 않아.
아마 밸런스를 고려해서 속성 강화 옵션을 안 나오게 한 거 같고 이 때문에 3속성 섞어 만들어서 무속성 라보를 만드는건 특별한 장점이 없어.
그래서 마비, 폭파, 수면, 독 상태이상 속성 파츠를 통일해서 조합하는게 기본인데, 이때 재밌는건 조합하는 상태이상 파츠에 따라 지원하는 탄이 달라진다는 거야.
상태이상 탄의 추가는 오직 통일된 상태이상 속성 파츠가 2부위 이상 들어갈 경우 일어나. 각각 아래와 같아.
폭파 + 폭파 = 철갑유탄 속사미지원, 화염탄 속사지원
독 + 독 = 독탄 속사지원, 수냉탄 속사지원
마비 + 마비 = 마비탄 속사지원, 전격탄 속사지원
수면 + 수면 = 수면탄 속사지원, 빙결탄 속사지원
상태이상 4개에 맞춰 덤으로 속성탄도 속사를 지원하게 돼.
하지만 만약 반대로 일반 속성(ex 번개속성)으로 통일한 라보를 만들면 해당하는 상태이상 탄(ex 마비)은 지원하지 않아. (역은 성립X)

그럼 "마비도 쓰고 전격탄 속사도 되는데 굳이 속성탄 전용 라보로 상태이상 탄도 못쓰는 번개속성 타입 통일 라보는 안 만들어도 되겠네?" 할 수도 있겠지만,
이 경우 마비 상태이상 라보는 성능 타입에 "마비속성 타입"이라 찍히고 번개속성 타입 통일 라보보다 전격탄 탄창이 한발 적고, 3파츠의 속성 타입을 통일할시 그 속성으로 속성증강+1 옵션을 추가로 붙여주는데 이 경우 이걸 마비속성으로 받게되서 번개속성치에서 손해를 봐.
속성타입이 달라짐, 탄창이 더 적음, 속성증강 + 1 못 받음
마지막으로 속성 타입을 무조건 통일하는 편이 더 좋은 이유가
마비O + 마비O + 마비X(ex 번개) -> 마비속성/마비탄 2발 속사지원/전격탄 2발 속사지원
마비O + 마비O + 마비O -> 마비속성 마비속성증강+1/마비탄 3발 속사지원/전격탄 3발 속사지원
번개O + 번개O + 번개O -> 번개속성 번개속성증강+1/마비탄 지원안함/전격탄 4발 속사지원
위 3개 케이스와 같이 2개만 같은거 쓰면 속성 증강도 못받고 장전수가 더 적어.

한줄로 요약하면 좋은 아티어 라보 쓰고 싶으면 라보 속성 타입은 무조건 하나로 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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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을 봤으면 이제 아티어 통상 라보는 상태이상 속성 타입을 정해서 통일해서 쓰면 되는구나 하고 알 수 있어.
여기서 내가 추천하는건 마비속성 타입인데 마비탄 성능이 좋아서 멀티에서 다같이 멈춰놓기 패기 좋고 다른 상태이상 타입도 좋으니 원하는 걸로 만들어도 통상라보 성능면에서 큰 차이는 없어.
원점으로 돌아가서 벽수 도샤구마 파생 라보를 제외한 라보는 아티어보다 장점이 적어.

호뢰악룡 수호룡 안쟈나프 아종 파생은 동 공격력 아티어 라보와 동 회심률을 지니는데 슬롯도 더 작고 무기 스킬이 속성탄용이라 밀려.

흑식룡 고어 마가라 파생은 동 공격력 아티어 라보에 비해 회심률도 5낮고 슬롯도 더 작고 무기 스킬이 속성탄용이라 밀려.

개룡 그라비모스 파생은 벽수 도샤구마 파생 라보와 같은 공격력과 더 다양한 지원탄종, 특히 수면탄 2렙 속사를 가져 나름 포텐셜이 있는 무기지만, 역회심이 -15로 너무 커서 그냥 쓰는데도 지장이 가.
그래서 벽수 도샤구마 파생 라보로 정했고, 유튜버 한 분이 추천한 벽수 도샤구마 파생 라보 세팅을 하나 테스트 해보고 들고왔어.
벽수 도샤구마 파생 3렙 통상탄 속사 (아티어보다 제작 쉬움 / 대충 호쇄셋 입으면 해결 / 혼신 O)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AqVmhFbsxxw)


1슬은 항광주 2개 더채워도 되고 원본은 가호주 3개 채우셨음. 벽열노는 장전수가 적은게 조금 흠인데, 만약 더 많았더라면 아티어와 비볐을지도 몰라.
+2025/03/09 보우건 커마 잘못됨. 밑에 통상탄 추가탄창 껴야함.
아티어 마비속성 3렙 통상탄 속사 (차타카브라 TA 57초 존재 / 혼신 O)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TpwrufySpi4)


아티어는 지난 공략 세팅이랑 그냥 똑같음.
-테스트-
이 두 세팅 들고 수련장에서 육질 부드러움으로 설정하고
1. 약점에 대고 1분간 일반 사격
2. 1분간 속사모드 키고 쏘고 꺼지면 채우다가 40초 즈음 다시 켜서 속사모드 게이지 다 털고 종료
로 가볍게 두 가지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나온 결과는 이럼.
1. 벽열노: 6604 Damage 153 hit / 아티어 6998 Damage 165 hit
2. 벽열노: 8258 Damage 228 hit / 아티어 8820 Damage 249 hit
+ 아티어 팔 호흉조룡 연격1로 바꾸고 테스트 / 1. 7046 Damage 165 hit / 2. 8683 Damage 247 hit (사실상 에임과 속사모드 활용으로 커버되는 도찐개찐 수준. 중요치 않음)
아티어 쪽이 더 우수하지만 생각보다 벽열노도 선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물론 식공 복장도 안 썼고 수련장에서 간단히 체크해본 거라 실전에서 차이가 좀 날 수 있지만 아티어 파밍 난이도에 비하면 한번 만들어볼 만한 무기라 생각해.
호쇄인룡 장비가 부담되면 적당히 1슬롯 더 적은 싼 방어구로 대체할 수도 있고 좋다 봐.
나도 호쇄인룡A 옷은 만들기 귀찮아서 있던 B에 장식주 쇄인자격 1 추가해서 같은 장비로 땜빵했어.

-3. 내가 쓰는 관통 라보 세팅 추천-
황뢰룡 레 다우 파생 3렙 관통탄 속사 V1.1 (스텝샷 운영 솔플 추천(말뚝으로 그냥 써도 됨 * 렉 없으면 멀티도 가능) / TA가능 / 고어셋O / 혼신 X) 제일 추천


댓글의 집단지성에 힘입어 밑에 있는 V1 라보가 상위호환으로 진화했어. 기존 V1과 차이점: 체술+1 / 1슬롯+2 / 풀강기준 방어력+12
이 라보의 설명은 기존 V1 라보 설명으로 대체할게.
2슬롯으로 회피성능을 챙길 경우 V1이랑 똑같은 상태로 스킬을 더 챙길 수 있고, 나는 회피성능을 1 빼고 무결주로 완전충전1을 넣었어.
항광주 1개 제외하면 1슬롯이랑 이 부분은 취향차이이니 원하는 대로 구성하면돼.
회피거리 호석으로 3된다고 정보 준 링크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capcommh&no=709359
그저 GO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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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뢰룡 레 다우 파생 3렙 관통탄 속사 V1 (스텝샷 운영 솔플 추천(말뚝으로 그냥 써도 됨 * 렉 없으면 멀티도 가능) / TA가능 / 고어셋O / 혼신 X) V1.1이 상위호환
기록용으로만 남기니 만들지 마셈.


관통 라보는 지난 공략 세팅이 이상해서 새로 가져왔어. 일본 TA 유튜버가 사용하던 세팅 거의 그대로인데 이걸로 속사 스텝샷 운영을 해서 역전 알슈를 2분 47초 컷을 내더라고.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J_FUHTtYT3U)
아래 몇 개 더 있는데 하나만 만들겠다 싶으면 공신력 있는 이 세팅 만들면 됨. 스텝샷 숙련도 이슈로 딜 테스트가 비교적 부정확해서 어쩔 수 없음.
이 무기는 공격력도 준수하고 속사 효율 강화파츠, 전격 속사에 마비, 철갑도 지원해서 많은 걸 가진 무긴데, 자체 회심이 없어서 회심이 귀한 지금은 100퍼 회심을 챙기기 어려워.
이 세팅의 장점은 고어4셋의 아쉬운 점인 회피성능과 체술을 회피기반인 스텝샷 운영을 통해 의미있게 쓸 수 있다는 거고,
스텝샷 운영은 혼신을 못쓰기에 보통 고어 4셋을 채용하는데 이 경우 약점 특효를 챙기기만 해도 빡빡해서 도전자를 챙기기 어려워.
회심은 약특 50(약점30+상처20) + 광룡증 극복 25(무아지경 포함) = 조건부 최대 75로 도전자와 혼신을 안 챙겨서 좀 낮아.
그래서 평범하게 서서 쏘면 dps가 좀 떨어질 수 있어.
허리는 연격 1렙 밸류가 높다 생각해서 호흉조룡B를 끼고 있는데 쇄인자격2가 더 좋으면 호쇄인룡B로 바꿔도 돼 슬롯은 똑같고 이쪽은 덤으로 방어력이 좀 더 높아.
취향에 따라 도약주 1자리에 완전충전을 넣어도 되고 1슬롯은 항광주 제외하면 바꿔도 전혀 상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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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08 댓글 제보로 발견한 더 좋을 수도 있는 V1 변형 세팅 2개 추가함.
+2025/03/08 댓글 제보로 V1 변형 세팅이 진화해서 원본 대체함.
V1 변형세팅: 호흉조룡b 팔이랑 고어b 허리로 교환. V1과 차이점: 회피성능-1 / 2슬롯-1 (기존 회피거리1) / 체술+1 / 정령의 가호+1 / 3슬롯+1 (쇄인자격1 or 회피거리1 추천)


황뢰룡 레 다우 파생 3렙 관통탄 속사 V2(원하는 대로 사용가능 / 고어셋X / 혼신 X)


(비어있는 1슬롯 2개는 항광주 자리임. 못 채웠어)
이건 스텝샷 안쓰면 고어4셋 단점이 부각되서 내가 직접 만든 세팅인데 시리즈 스킬 버리고 도전자 챙겨서 어느정도 고어 4셋 효과를 대체했어.
약특도 빼서 아예 회심을 안써볼까도 고민했는데 그럴 경우 도전자, 연격 베이스로 다른 스킬을 넣어서 굴리는 건데 생각보다 연격이 고렙 효율이 떨어져서 포기했어.
회심은 약특 50(약점30+상처20) + 도전자 15(분노시 15) + 식공 복장으로 일시적인 광룡증 극복 25(무아지경 포함) = 조건부 최대 90으로 초심주를 쓰기 위한 형태만 갖췄어.
광룡증 극복은 식공 복장으로 반짝 써 먹는거라 사실 없다고 봐야함. 그래도 고어셋 안쓰고 혼신 안 쓰는 무난 세팅이라는데 의의를 둠.
그래서 회심이 잘 안 터진다 싶으면 초심주 빼고 집중주 3슬롯으로 안정적으로 굴려도 돼.
팔을 투나암을 들면 연격 대신 완전충전이 가능하고 쇄인룡의 굶주림 시리즈 스킬을 버리고 1슬롯을 하나 더 취할 수도 있음. 근데 맛있는 1슬롯 스킬이 안보여서 이걸로 감.
연찬주 빼고 완충주 넣어도 됨.
황뢰룡 레 다우 파생 3렙 관통탄 속사 V3(말뚝딜용 * 멀티/구조 신호 AI 탱킹 추천 / 고어셋X / 혼신 O) 비추천


(비어있는 1슬롯 2개는 항광주 자리임. 못 채웠어)
위에 세팅 장식주만 바꾼 회피거리 줄이고 혼신으로 안정적이고 높은 조건부 회심을 노리는 세팅.
자체 회심 0인 레 다우 무기로 회심 높이겠다고 만들어본 세팅이라 크게 장점이 있는지는 모르겠음.
회심은 약특 50(약점30+상처20) + 도전자 15(분노시 15) + 혼신 30(스태미나 풀) + 식공 복장으로 일시적인 광룡증 극복 25(무아지경 포함) = 조건부 최대 120.
식공 사실상 배제하면 95라 과하게 설정했고(조건부 덕지덕지해도 100이 안된다), 그리고 요즘 멀티를 하면서 그래도 회피 거리는 있어야 된다 생각이 들어서 쓴다면 실제로는 혼신 하나 빼고 회피거리 1 넣고 항광주 하나 빼서 완충주 넣어서 쓸거 같아.
그리고 체감상 구조신호 AI랑 해도 멀티보다는 어그로 더 끌렸던거 같음.
시간 없어서 아직 못 짠 자화룡 라보로 회심률 15퍼 기반으로 독탄 공세형이랑 조건부 100퍼 회심형 만들고 테스트 해볼 예정이니 그거 봐야 판단 가능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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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로 유튜브에서 인상깊게 본 라보를 하나 올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sTyMANQTUYA )
우리가 생각하는 ta나 딜이 강한 종결에 가까운 형태는 아니었는데 극초반부터 열리는 대신 2렙 관통속사에 장전수가 넉넉하고 마비탄도 지원하는 이 무기를 찾아 기둥삼아서
방어구를 바꾸면서 상위까지 밀고 가는 빌드를 짠 영상이었어. 장전수가 넉넉하니 포스샷이 의미있는 것도 장점이고.
생각하지 못한 관점이라 재밌었음. 장식주는 따로 없고 시작부터 마지막엔 고어셋을 최종으로 가는 빌드를 보여주더라. 이런 식으로 길을 뚫는 것도 방법인거 같아.
최종적으로 이걸로 역전 알슈 6분 31초하는 영상도 있더라.

-4. 몇가지 테스트 결과-
궁금해서 내가 직접 테스트 해본 내용들 몇 개를 공유해보려 해.
내 마음대로 테스트해본 것에 가까워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이점 양해바래.

- 수련장에서 정면에서 쏜 관통탄의 기본 사격의 hit수는 8-9발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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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주와 속사 효율 강화 파츠의 효용성 테스트:
1. 게이지 0 일때 가만히 서있으면 얼마나 빨리 차는가.

몇 발 만에 차는지, 몇 초 만에 차는지로 기준을 두고 실험하다 혹시 싶어서 해봤더니 차이가 있었어.
정확한 계수를 알 수 없어서 자동회복속도에도 영향이 있다는 대략적인 느낌만 보면 될 것 같아.
2. 관통탄 기준 몇 발 만에 차는가.

히트 수가 많은 관통탄이 더 속사 게이지를 잘 벌어서 한번 테스트 해봤어.
속성 아티어로 Ta 하는데 속사게이지 없는 동안은 딜 덜 나와도 관통탄으로 빠르게 채우고 속성탄 속사하는 운영하는 사람도 봤는데, 이건 잘 모르겠어. 속성탄 일반 사격딜량도 제법 나와서.
스킬, 파츠 별로 일반사격시 차는 시간도 테스트 해보려 했는데 테스트 하다 끊긴데다 초심주를 우선했더니 집중주 넣기 까다로워져서 관심이 주는 바람에 포기.
3. 관통탄 기준 같은 장전 속도에서 한 탄창의 마지막 발을 체이서 샷으로 쐈을 때 더 빨리 속사 게이지를 모을 수 있는가.
체이서샷이 벌어오는 게이지가 더 많다 생각해서 검증해봤어.
레 다우 라보가 4발 탄창이라 대략 8 일반 사격 + 2 체이스샷 vs 10 일반 사격이랑 비교한 셈인데, 결과는 왼쪽 15초 오른쪽 12.5초 정도로 생각과 달리 일반 사격이 더 빨리 나왔어.
대신 체이서 샷 대미지가 더 쎄고 포스샷 채용하면 더 뻥튀기 되니까 고려해서 잘 써야할 거 같아. 난 이거 보고 평상시엔 그냥 평타 쳐서 채우기로 했어.
4.. 특수탄도 차는거 게이지처럼 생겼는데 집중주 혹시..? 영향 받나?
어림도 없지. 압축용탄 바로 100초 고정. 사실 특수탄 회복 파츠도 따로 있고 다른 거라 당연한 거긴 했어. 그래도 테스트 한 김에 남김.
집중주 관련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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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공복장 적용시간은 2분, 쿨타임은 10분. *2025/3/8 추가: 현재 식공복장 속사게이지 없을때 착용시 3초내로 그냥 풀게이지되서 2회분정도 속사게이지 복사가능.
- 회피거리 레벨 별 사진 추가. 시작은 수련장 더미 옆에서 앞으로 구르기 잰 거. 당연하지만 무기 든 상태 / 납도 상태 구른 거리 같았고 속사 스텝샷 거리도 같음.
시작점

0렙

1렙

2렙

3렙

추가했음.
- 주저리 -
와 쓰고 싶은거 다 썼다. 글이 길어져서 검토를 하기 어렵네. 이상한거 있으면 알려줘.
아티어 속성라보 만든 수준까지 간 사람들에겐 여전히 지루한 내용일 수 있겠지만 1편 보고 온 사람도 있을거라 생각하고 썼으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임.
이번에 이 글 쓰면서 여러가지 많이 찾아봤는데 나도 덕분에 알게된 것도 많아서 좋았어.
집중주가 나름 좋은거 같은데 초심주 자리 때문에 못 쓰고 있어서 나중에 3슬 2개 이상 들어가는 관통라보 나오면 고려해서 꼭 넣어보고 싶고.
와일즈 관통탄도 사실 반동이 약한 편이 아니라 조금 답답하던 찰나에 스텝 샷 운영 보고 연습하게 됐는데 이거 물건이더만.
그냥 쏘는거보다 조작도 생각해야되고 예전에는 그냥 회피하면서 쏘는 용도였는데 반동 줄이는 용도로 쓴다니 새롭기도 함.
+2025/03/08 추가하다 너무 길어졌나 밑에 내용 날아갔네. 중요한건 없었으니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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