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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주관적인 문6 특수지구 심시티 방식

(^오^)7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01.24 11:54:10
조회 151179 추천 336 댓글 55
														



연초라 조온나 바빴다 시바

갤질도 문띵도 못해서 암걸려 뒤질뻔


설 연휴라 이제 고향집 내려가야되는데 이전부터 쓰고싶었던 심시티 공략글 하나만 싸지르고 간다


앞에 주관적이라고 붙인건 어디까지나 필자가 쓰는 심시티법이라

'이게 무적권 정답이다' 라는건 아니기에 그냥 참고만 해두길 바래서 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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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삼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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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정도 문띵 해본 문붕이들은 저 초록색으로 표시된 육각타일만 봐도 어느정도 짐작은 갈 것이다.

내용이 짐작가는 문붕이들은 #1로 넘어가면 됨.


3개의 육각타일을 삼각형으로 이어붙여 표시한 것은 문명6의 인접값 보너스 때문인데,

여기에는 사회정책 봉건제를 뚫었을 때 추가되는 인접한 농장 2개별로 식량을 1 더해주는 효과도 있지만

지금 설명하고자 하는것은 특수지구 인접보너스임.


각 특수지구들은 고유한 인접보너스 조건(캠퍼스-산, 상업중심지-강 등)을 제외하고도

공통적으로 인접한 특수지구 2개1의 인접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데

저렇게 3개의 특수지구삼각형으로 붙여지으면 각 특수지구들은 1의 인접보너스를 얻게 된다.


다만 이걸로 3인접 만들겠답시고 타일들을 특수지구로 마냥 도배할 수 없는 것도

1. 특수지구 건설 횟수는 곧 시민의 수 = 쾌적도, 주거공간 제한이라 지을 수 있는 양이 제한되고,

2. 특수지구를 지은 타일의 산출량이 없어져 나중에 시민이 늘어나면 인구를 배치할 타일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상기한 것처럼 지을 수 있는 특수지구가 제한되는만큼 최대한 효율적으로 심시티를 짜야되고

여기서 가장 효율적으로 인접값을 뽑아먹는게 저 삼각형 형태로 이어붙인 심시티임.

다만 고작 1 얻어먹겠다고 이렇게만 짓는다기보단, 최대한 효율을 따지면서 보완하는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고작 이거 하나 설명하겠다고 이 글을 쓴건 아니고,

이걸 기본베이스로 깐 글이기에 이것부터 설명하고 들어감.




#1 마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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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초록색특수지구, 파란색인접보너스를 주는 타일 로 이해해두자


마름모 형태고인접 (이하 '보너스' 생략) 값을 낼 수 없는 똥땅에서도 쓸 수 있는 심시티임.

다만 똥땅인만큼 정부청사가 거진 필연적으로 들어가게 되는게 제한되는 점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고인접'의 기준은 대략 3 정도로 잡으면 되는게,

중반부부터 합리주의 처럼 인접값이 3일때 특수지구와 건물의 산출량을 50% 올려주는 정책카드들이 해금되기에,

여느 공략글도 마찬가지 겠지만 개인적으로도 특수지구들은 최소 3인접 이상 맞추는게 베스트라 생각함.




#1-1 캠퍼스


3인접 캠퍼스가 은근 중요한게 앞서 설명했듯 합리주의라는 정책카드의 조건 중 하나가 3인접 캠퍼스임.


과학력을 올려주는 캠퍼스이니만큼 과학력=테크=국방력인지라 이게 딸려버리면

내가 핑키파이 최고야 하면서 말 끌고 다닐때 상대는 탱크끌고 쳐들어와서 눈앞에서 포확찢을 경험하게됨.

스타팅에 이나 지열열하가 없으면 쉬벌 좆망겜을 외치며 재시작을 누르는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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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튼 이 하나밖에 없는 개똥땅인 경우에는, 다음처럼 붙여짓게 되면

 +1 / 인접한 2개의 특수지구 +1 / 정부청사 +1 = 총합 3인접캠퍼스2개 만들어줄 수 있음. 


과학력 올릴때 중요한 사회정책역사 기록의 상승조건도 캠퍼스 2개 건설이라 짓는데 부담은 없지만

정부청사는 문명별로 하나 밖에 갖질 못하니 신중하게 지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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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퍼스는 어디까지나 3인접을 맞추는게 중요한거라, 인접값을 2씩 주는 지열열하or산호초가 있을 경우,

굳이 정부청사를 안붙여도 위처럼 아무 특수지구 하나만 붙여도

지열열하(산호초) +2 / 인접한 특수지구 2개 +1 = 총합 3인접이 만들어지게 됨.




#1-2 극장가


극장가는 불가사의에 2인접 값을 얻는데, 고작 +2 얻겠다고 불가사의를 짓는건 아니지만

각 정부들과 주요 정책카드들을 해금시켜줄 문화력을 마냥 무시할 순 없음.


과학력이 군사라면 문화력은 내정이라 봐야되고, 이게 없음 내정도 뒤쳐지고 찢기는건 똑같아짐.

결국 문화력을 얻게 해주는 극장가필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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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불가사의는 문붕이들이 좋아하고 짓기 편한 오라클짤을 씀.

위의 경우 불가사의 +2 / 인접한 특수지구 +1 / 정부청사 +1 = 총합 4인접 극장가가 됨.


굳이 정부청사가 아닌 다른 특수지구를 지어도 된다만,

얻기 힘든 문화력을 주는 극장가에는 정부청사 붙여줘도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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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역으로 이렇게 2개의 불가사의를 마름모 사이에 두고,

극장가를 마름모 양쪽 끝에 두어도 똑같은 결과(4인접)를 만들 수 있다.


불가사의는 특정 조건이 붙는다지만 결국 유저가 원하는 위치에 지을 수 있다는게 다름.

즉 산이나 자연경관처럼 고정된 것이라 아니기에 이렇게 심시티를 짤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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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심화과정으로 넘어가면, 위 2개의 마름모들을 겹쳐서 고인접 극장가 3개를 만들 수도 있음.

극장가를 많이 지어야하는 문화승리에는 용이한 심시티라 할 수 있다.




#1-3 산업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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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패치 이후로 문붕이들이 목을 메는 산단 인접이다.


산업단지는 정부청사보다는 송수로를 붙이는게 더 효율적이라 보통 저렇게 설계하면

(송수로 +2) x2 / 인접한 특수지구 +1 = 총합 5인접산업단지 2개가 지어짐.


송수로 짓는 방법만 정확히 알면 심시티하기도 용이하지만

도시가 가까울 수 밖에 없어 시민을 배치할 타일이 적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도시 2~3개까지는 이어붙일만하지만, 다른 도시들은 멀찍이 떨어뜨려서 지어줘야함.

특히 크메르나 잉카처럼 인구수빨로 밀어붙이는 문명일수록 더더욱 그렇다.


※ 송수로 건설조건 공략은 잘 설명된 글들이 많아서 그냥 링크만 걸어둠.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civilization&no=71692




#2 큰 삼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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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에 있던 삼각형 형태인접조건을 덧붙인 형태가 큰 삼각형.

인접조건 +a / 인접 특수지구 2개 +1 로 인접값을 뽑아먹는 형태임.

인접조건 위치에 특수지구 붙여도 인접한 특수지구가 4개(2개x2)로 2인접을 얻을 수도 있음.


다만 특수지구만 이어붙이기만은 어려운게, 전략자원이나 사치자원처럼 특수지구를 지을 수 없는 타일에는

전략(사치)자원 수확모드를 쓰지 않는한 이런 맨땅 찾는것 자체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음.


상기했듯이 한정된 조건에서 최대한 인접값 뽑아먹는 심시티라고 이해하면 됨.




#1-1 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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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처럼 인접값이 답안나오는 타일들도 많은데, 저런식으로 3인접 이상 캠퍼스를 3개 만들 수 있음


다만 도시별로 지을 수 있는 특수지구 종류는 하나씩이라서,

저렇게 심시티를 하면 결국 도시 3개를 지어붙여야 되는만큼 도시별로 타일 효율이 낮아지기도 함.

그렇기에 인접값만 나오면 정부청사에 인접한 두 캠퍼스를 다른 특수지구(특히 성지)로 바꿔줘도 상관없음.


이경우는 성지와 캠퍼스 둘 다 필수인 아라비아나 스페인이 써먹기 좋은 심시티임.




#1-2 극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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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사의, 인접한 특수지구 2개, 정부청사 등으로 4~5인접극장가를 3개 만든 형태.

굳이 정부청사를 넣긴 했지만 저 자리에 대신 불가사의를 넣어줘도 상관없음.


이 경우는 문화승리에 적합한 그리스나 마오리같은 문명들이 쓰면 좋은 심시티임.



#1-3 산업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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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삼각형 형태는 산업단지에 가장 효율적인 심시티법인데,

이 경우는 산업단지 인접조건 중 하나인 송수로 또한 특수지구 취급인 덕분에,

각 삼각형 끝의 접조건(송수로) 특수지구 4개(2개x2) 인접이라는 두 조건을 모두 갖췄기 때문임.


산업단지(송수로 +2) x2 / (인접 특수지구 2개) x2 = 총합 6인접의 값을 얻게됨. 

다만 상기했듯 저 위치 중 하나라도 전략자원이 뜨면 ㅈ망하는 심시티법인만큼

하다못해 청동기술 뚫어서 철까지는 발견된 상태에서 심시티하는게 좋고,

도시 3개를 이어붙인 형태라 저 3개 도시 외에는 멀찍이 도시를 펴주는게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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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송수로각이라는게 그렇게 쉽게 나오지도 않는지라 위처럼 변형 출제도 가능하긴 함.

상업중심지가 준필수 특수지구라 넣은거지 다른 특수지구 넣어도 굳이 상관은 없다.



# 육각형 (산업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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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경우는 보통 산업단지에 적용되는 케이스. 심화과정이라 생각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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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단지의 경우 송수로에게 각 2의 인접값을 얻는데, 이걸 극대화시킨게 육각형 형태임.

송수로 2개댐 1개, 인접한 특수지구 2개로 총 7인접산업단지3개씩 지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인접한 특수지구가 많을수록 좋은 일본이 했을 때 가장 좋은 심시티법임. 일본은 9씩 나온다.


다만 이 경우는 그 입지를 찾는것부터가 꽤 어려운지라 한번 삐끗하면 망하는 심시티.

그만큼 변태스러운 심시티법이라 정확하게 확신이 들 때 시도하는게 좋다.


이 경우 댐 입지를 정확히 알아야 하고, 전략자원 제거모드가 없으면 최소한 질산칼륨까지는 발견을 해야 함.

특히 알아도 알수없는게 댐입지라 자칫하면 실패하기 쉬운 심시티법인만큼 꽤나 고난이도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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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특수지구를 하나씩 더 붙여 인접한 특수지구를 4개로 만들어, 인접값을 1씩 더 올려줄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특수지구 지은 타일만큼의 산출량을 메꿀 수 있어야 해서 더더욱 고난이도가 됨.


겸해서 더 적자면 일본이나 독일로 하면 뽕맛에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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댐 입지를 찾는게 어렵지는 않지만, 조금 더 변태처럼 하자면 이렇게 지을 수도 있음.

산 말고도 오아시스도 가능하기에 사실 산보단 사막도시에서 써먹기 좋다고 보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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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것만 적은 것이라 이게 완전 정답이라 할 순 없음.

그냥 여기서 이해한 것을 기초로 다른 심시티도 여럿 시도해보는게 좋다.


문명별로도 다르고 지형별로도 달라져서 심시티도 달라지게 되는데

이런 심시티 또한 문6를 즐기는 방법 중 하나라 생각함.


복 많이 받고 설 연휴도 문띵 재밌게 즐기기 바란다.


이상한글 봐줘서 고마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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