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아직 뉴비티가 나긴 하지만, 더 빠르게 스탯 관련 정보를 알았다면 어땠을까.. 하는 맘에 글 써봄. 편의상 음슴체임
목차
1. 스탯별 효과, 차이 및 성능
2. 스탯 올리는 방법들
3. 스탯 집중에 대한 핵심 요소
4. 실질적으로 스탯을 조합하는 방법 및 정보
글이 길것같진 않지만 이렇게 목차를 나눠놓으면 보기 편할것같아서 나눠놓았음.
미안하다 쓰다보니 길이 너무 길어지긴했는데 정독하면 적어도 방어구 파밍법이나 스탯 분배면에선 이해도가 높아질것같음.
한번 시간될때 잘 읽어주면 좋겟음, 가독성이 좋을진 모르겠다. 최대한 여러번 직접 읽어보면서 적긴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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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탯별 효과, 차이 및 성능
데스티니에는 현재 6가지 스탯이 있음.

위부터 순서대로 기동성 / 생존력 / 회복력 / 의지 / 지능 / 힘 이며, 순서대로 설명하도록 하겠음
기동성: 정직하게 이동속도와 점프높이를 올려주고, 헌터 직업군의 경우 직업능력(회피) 쿨타임을 줄여주는 스탯
여기서 중요한게, 기동성이 말하는 이동속도와 점프높이(속도)는 달리기속도나 2단(3단)점프 최대높이와는 연관이 없음.
오직 걷는속도, 1단점프 높이, 웅크리고 이동하는 속도 3개만 관련이 있다.
실질적으로 달리는 속도나 점프 최대높이에 영향을 주는건 전기속성의 증폭중 달렸을떄 켜지는 속도 증폭기, 혹은 헌터의 코끼리나 워록의 횡단걸음같은 경이밖에 없음.
생존력: 플레이어의 체력 최대치를 올려주고, PVE에선 추가로 받는피해를 감소시켜준다. 타이탄 직업군의 경우 직업능력(방벽) 쿨타임을 줄여주는 스탯
현 마녀여왕 확장팩 PVE 기준 필수적으로 100을 찍어야하는 스탯.
PVE기준 데미지감소 40%를 상시 적용받을수 있어 저난이도 고난이도 가리지않고 플레이어의 생존률을 대폭 높여준다.
참고로 스탯 수치에 따라 선형으로 증가하는 스탯이 아니기때문에, 생존력 50일때 절반인 20% 받겠지? 라는 생각은 하면 안된다.
(생50 = 뎀감8%밖에 안됌. 70은 되어야 20%까지 올라온다)
예전엔 뎀감률이 낮아서 타이탄만 100찍는 스탯이었고, 이로인한 생존률 차이가 나긴 했기에 '타이탄은 좀 더 단단하니까 뉴비한테 좋다' 라는 말도 있었음
지금은 사실상 누구나 100을 찍어야한다. 고난도 컨텐츠로 갈수록 뎀감차이가 뼈져리게 느껴짐
참고로 PVP에서 쓸모없냐 하면 그건 또 아닌데, 몇몇 무기의 경우 광채같은 15% 데미지증가 버프가 있을때 몸샷으로 원컷낼수있다.
이 중 하나인 석궁이 데미지가 190이고, 이걸 딸피로 살아나갈수 있는 최소 생명력컷이 60이라 PVP를 좀더 제대로 해보고싶고 스탯여유가 된다면 60은 주도록 하자.
회복력: 플레이어의 체력이 회복되는 속도를 올려주고, 워록 직업군의 경우 직업능력(균열) 쿨타임을 줄여주는 스탯
확장팩 / 시즌 안가리고 PVP에서 최우선으로 100을 찍어야하는 스탯.
생명력과 비슷하게, 선형이 아니라 지수함수처럼 스탯이 올라갈수록 회복속도 증가량이 올라간다.
인게임 설명기준 단순하게 "잃은 생명력이 회복되는 속도가 증가합니다" 라고 적혀있는데, 정확히 풀어 말하면
1. 피해를 입고 일정시간동안 적에게 맞지 않아야 생명력 재생이 시작되는데, 이 "일정시간" 이 줄어듬. 올릴수록 다시 체력차는 속도가 빨라짐
2. 체력 자체가 회복될때, 풀피 찰때까지의 시간이 짧아짐.
이렇게 두가지다. 따라서 회복력 스탯 0 기준 9초 / 스탯 100 기준 6초가 걸리며, 스탯 100과 0의 차이는 무려 1.5배, 50% 차이가 나게된다.
PVE에서는 체력회복 혹은 데미지감소 수단이 많아서 우선순위가 밀리나, 빠른 재합류가 중요한 PVP에선 사실상 100 필수
의지: 수류탄 쿨타임을 줄여주는 스탯
정말 단순하게, 수류탄 쿨타임을 줄여준다.
의지 0일때의 수류탄 쿨 기준, 의지를 100까지 찍으면 약 70%가량 빠르게 돌아서 정말 빨리 수류탄이 돌아온다.
이로 인해 수류탄회전률이 중요한 의견충돌 공허워록, 폭풍수류탄 퐁퐁탄 등 이런 친구들은 사실상 100 고정으로 찍는다.
또한 옛날에는 PVE에서도 지능스탯을 올렸지만 지능스탯이 너프됨과 함께 요즘은 궁극기를 채우는 수단이 많아지게 되었는데
따라서 PVE는 위 의충워록이나 퐁퐁탄 말고도 생100의100을 기본으로 챙기고 이후 다른걸 챙기는 경우가 기본처럼 자리잡았음.
참고로 만약 의지를 안챙긴다면 20 or 40으로 채워주자.
20->30일때의 쿨타임 감소폭은 4%정도밖에 안되지만 30->40에서의 쿨타임 감소폭은 17%로 확 커지기때문에 효율상 아예 20만 맞추거나 그이상이라면 40이 낫다.
지능: 궁극기 쿨타임을 줄여주는 스탯
먼저 PVE기준으로는 30정도만 챙기면 OK고, PVP기준으로는 회복력 다음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스탯임.
옛날 할아버지들은 PVE에서도 지능을 땡겼지만, 요즘은 지능말고 의지를 챙기는경우가 대부분이라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스탯이다.
다만 중요한점이 있는데, 지능 30까지는 매 10단위당 10%이상씩 쿨타임이 줄지만 이후부턴 5%정도씩 감소로 효율이 줄어든다.
따라서 PVE에서 가능하면 딱 30만 챙겨주도록 하자.
PVP기준 경쟁, 특히 오시같은 컨텐츠의 경우 지능이 6~70까지 찍어도 게임 끝날때까지 궁을 한번도 못쓰고 끝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음.
PVP에서는 힘의 보주같은 궁극기 충전수단을 획득하는게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때문에, 계속 살아남아서 궁이 자연회복되는걸 노리거나 킬을 해야 찬다.
궁을 쓴다면 사실상 최소 1킬 혹은 해당 라운드 승리까지 가능케하기때문에 PVP유저라면 100 가까이 찍어주도록 하자
힘: 충전 근접 능력 쿨타임을 줄여주는 스탯
쿨타임은 의지와 똑같이 스탯 0과 100기준 약 70%까지 쿨타임 차이가 난다.
지금까지 스탯들을 다 보면 알겠지만, 힘은 크게 매리트가 없다.
특히 3직업 모두 태양트리의 경우, 어떤 방식으로든 근접능력을 전부 혹은 조건부로 계속 반환해주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더더욱 올릴 필요가 없다.
힘 역시 의지처럼 20 or 40으로 챙기는게 효율이 좋은편(힘에 투자를 안한다고 가정했을때)
먼저 이렇게 총 6스탯에 대한 정리를 해보았고, 이에 따라서 줄을 세워보면
PVE = 생존력 100 필수 / 의지는 직업군 상관없이 100 찍어놓는게 효율 좋음
이후 워훈은 직능쿨을 줄이기 위해 자신의 직업능력에 투자하고, 지능은 가능하면 30은 챙겨주기
PVP = 회복력 100 필수 / 생명력의 경우 60은 찍어놓는게 원탭 방지 보험용으로 좋다.
이후 헌터는 보통 기동성100 을 목표로 하고, 전직업 모두 지능을 100가깝게 찍어두는게 경쟁/오시험같은 컨텐츠에서 라운드를 따내기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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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탯 올리는 방법들
2-1. 방어구로 올리기
당연하지만, 이 스탯들은 방어구에 붙는다.(현 시점에서는 사실상 전설등급 이상인 방어구들만 사용하므로 밑에구간 방어구에 대해선 언급 X)
먼저 방어구는 총 5부위가 있고, 헬멧 / 건틀릿 / 가슴 / 다리 방어구들은 랜덤하게 스탯이 붙어서 최대 총합 68까지 붙는다.
경이 방어구의 경우에는 보너스 스탯이 최대 3까지 붙을수있어서 기존 총합 68 + 보너스스탯 최대치 3 = 71까지 붙을수있음
각 직업방어구인 워록 완장, 헌터 망토, 타이탄 표식같은 경우는 스탯자체는 붙지 않는다.
다만 방어구는 종류 상관없이 걸작을 할 경우 모든 스탯에 +2씩 추가효과가 붙는다.
이는 직업방어구도 예외가 아니기에 걸작된 직업방어구는 올스탯+2와 같은 효과를 지닌다.
※ 중요 ※
참고로 방어구들에는 숨겨져있는 스탯 분배 규칙이 있는데, 이를 몰라서 데가 첫 1년동안 손해 오지게봤다.
먼저 편의상 기/생/회 = 직능스탯(직업능력 스탯), 의/지/힘 = 능력스탯(능력기술 스탯)이라고 가칭을 붙여놓겠음.
결론부터 말하자면 스탯이 총 68이 붙을 예정인 방어구일때 직능스탯에서 34가 나뉘어서, 나머지 34는 능력스탯에서 나뉘어서 분배된다.
무슨소리냐면, 만약 생존력 30이 붙게된다면 기동력과 회복력은 너가 무슨 지랄을 해도 2씩밖에 안붙는다는 소리다.
어찌보면 내가 이 글을 쓰게 된 이유이기도 한데, 이 씹스티니 좇니언즈 개발진들은 뉴비들에게 존나존나진짜존나 불친절해서 이런류의 정보를 꽁꽁 숨겨둔다.
(위와 같은 규칙이라던지, 특정 경이는 강제적으로 높게나오는 스탯이 있다던지, 심지어는 그냥 장비인데도 룩이 멋지니까 확률을 낮춰둔다던지 등)
이로인해서 같은 스탯군에서 100 100 100을 찍는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번시즌 유물 개조부품과 조각 효과를 이용해서 되는지 안되는지 계산은 안해봤는데, 아무튼 일반적으로는 불가능함
2-2. 개조부품으로 올리기
먼저 기본적으로, 모든 방어구들은 에너지 수용량이라는게 있으며, 업그레이드를 해서 10(걸작)까지 올릴 수 있다.
그리고 계략방어구를 제외한 모든 방어구들은 총 4칸의 개조부품 슬롯이 있으며, 이중 첫번째 칸은 무조건 스탯을 올려주는 개조부품을 넣을 수 있음
이때 필요한 에너지량은 능력치마다 다르며, 대부분은 5에 에너지1 / 10에 에너지3이지만 회복력과 지능은 2/4 , 2/5 로 비싼몸이다.
그리고 이러한 기본적인 스탯 개조부품 말고도, "강력한 친구(=강친)"와 "찬란한 빛(=찬빛, 필자도 아직 못먹음 시발)"으로도 올릴수 있으며 이번시즌 유물에 처음으로 생명력 및 기동성 개조부품이 생겼다.
먼저 이 강친의 경우, 전기속성 방어구에만 넣을수있는 4코스트 개조부품이다.
효과로는 자신이 빛충전이 될 경우 주변 팀원들중 빛충전 상태가 아닌 팀원들은 빛충전 상태로 만들어줌.
메인효과는 이렇지만, 사실 진짜 메인효과는 기동성 20을 올려준다는 점에 있음.
다만 그냥 장착만 해서 저 기동성 20을 올려주는건 아니고, 같은 부위에 전기속성 개조부품 하나를 껴놓거나 다른 방어구에 전기속성 빛충전 개조부품을 껴야함.
그렇다고 강친 두개를 껴서 "전기속성 전투스타일 개조부품 두개니까 이러면 강친이 서로 켜지겠지?" 같은 상상은 ㄴㄴ... 아예 한쪽도 안켜지고 둘다 폭사한다.
찬빛 역시 전기속성 방어구에만 넣을수있는 3코 개조부품이다.
간단하게 자신이 궁을 쓰면 주변 아군이 빛충전상태가 되는 심플하고 간단한 효과다.
역시 이보단 힘 20을 올려주는게 메인 효과고, 발동조건 역시 강친처럼 전기개조부품1개이상 or 다른부위 전기 빛충전 개조부품 1개이상이다.
따라서 만약 강친과 찬빛 둘다 있다면, 둘이 다른부위에 넣기만 하면 서로 조건을 만족시켜주어 기20 힘20을 꽁으로 얻을수있는 PVP 스탯용 혜자부품임
그리고 이번시즌 생긴 유물 스탯 개조부품의 경우, 가슴 방어구에 생존력 / 다리 방어구에 기동성을 넣을수 있다. 필요하면 넣자
개인적으론, PVE의 경우 가슴에는 완충장치 등의 데미지감소류를 넣어야해서 스탯을 넣기 애매하고, 또 기동성은 챙길 이유가 없기에 안넣는다.
역으로 PVP에선 가슴에는 피격반동방지를 넣어야하고 다리에는 강친을 넣는편이라 자리가 애매해서 역시나 안쓰게됨... (10단위였으면 썻을수도)
2-3. 각 하위직업 조각을 이용한 스탯 분배
빛의 저편에서 처음나온 하위직업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이제는 모든 빛 하위직업(공허 태양 전기)에도 적용되어있음
이는 단순히 궁극기선택이라거나, 뭐 능력 선택 말고도 메인 특수효과 선택(상)과 세부 특수효과 선택(조각)이 생기게 되었는데, 몇몇 조각엔 스탯 +-가 붙어있음.
PVE의 경우에는 스탯보단 해당 특수효과를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더 좋으나, PVP는 반대로 스탯을 올리는게 더 효율적인 경우가 대다수임
극단적인 예를 들어서 태양 헌터의 경우, 조각 5개까지 넣을수있으며 이를 이용해 최대 스탯50을 꽁으로 땡길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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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탯 집중에 대한 핵심 요소
이제 이렇게 알려준 정보를 통해 스탯을 맞춰봐야하는데, 결국엔 고스탯 장비가 있어야 가능한 일임
이렇게 고스탯 장비를 얻는방법은 크게
1. 그림자엔그램 집중 / 2. 잊혀진구역 경이방어구 파밍 / 3. 고난이도 던전or레이드 파밍
3가지 정도로 나눠볼 수 있겠고, 접근 난이도가 낮을수록 앞쪽에 배치해놧음.
다만 위 3가지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스탯 집중에 대하여 알아야함

캐릭터 장비창 왼쪽 아래에, 이렇게 니 고스트 의체가 있음. 고스트 의체 역시 업그레이드를 통해 에너지 수용량을 10까지 올릴수있다
이렇게 들어가면 고스트 개조부품이라고 방어구처럼 개조부품을 넣을 수 있는데, 이 중 3번째 칸이 핵심임.
(스탯) 방어구 제작자 라는 개조부품들이 있는데, 만약 너가 이 개조부품을 끼고 있다면 해당 스탯이 최소 10이상은 떨어지게 해준다.
이 게임에서 스탯파밍을 하기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기본적인 요소이며 필수적인 요소임.
위에서 내가 강조했던 직능스탯과 능력스탯에 기반해서, 만약 너가 생/회/의 장비를 맞추고 싶다면 의지에 집중하는게 더 효율이 좋겠지?
만약 생존력 집중을 한다면 능력스탯중 의지 하나만을 노려야해서 33% 확률을 뚫어야하지만,
의지 집중을 한다면 직능스탯중 기동성만 피하면 되므로 66% 확률로 원하는 장비를 뽑을 확률이 확 증가하기 때문임
이런 연유로 대부분 PVE 장비를 뽑을땐 의지 집중을, PVP 장비를 뽑을땐 지능 집중을 하는편이다
이제 의지 집중을 했든 뭘 했든 끼웠다는 가정하에 밑으로 내려가겠음
3-1. 그림자 엔그램 집중(이하 집중)
활동을 하다보면 그림자엔그램이 떨어지고, 이 엔그램을 라훌에게서 그냥 까면 랜덤한 장비가 떨어진다.
그런데 시즌활동을 하다보면 ~~그림자 에너지 라는 아이템들이 소지품에 쌓이게되는데,
이는 헬름에 가서 해당 시즌 상인에게서 그림자 엔그램과 해당 에너지로 집중이라는 것을 할 수 있음.
어려운게 아니라, 그냥 해당 그림자 엔그램을 니가 선택한 장비로 확정적으로 바꿔주는 시스템임.
무기로도 할 수 있고 방어구로도 할수있다.
그런데 여기서 원하는 방어구를 뽑게된다면, 너가 선택한 스탯 방어구제작자 고스트 개조부품이 적용됨
그림자 엔그램과 그림자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계속해서 방어구스탯 도박을 할 수 있다
뉴비라면 그냥 단순하게 스탯총합 60이상 되는걸 다 킵해도 좋긴하나,
직능스탯과 능력스탯 각각 하나씩에만 몰빵되어있는 고스탯 방어구 / 혹은 생회의 합이 50이상인 방어구
이런애들만 킵해놓아도 유용하게 쓸 수 있음.
▶ 댓글보면, 되살자 그림자 에너지랑 풍요 그림자 에너지 집중은 스탯 20이상으로 나온다하니 악몽격리 열심히 돌자
3-2. 잊구 경이장비 파밍
그냥 잊구는 아니고, 최소 전설이상으로 / 또 혼자돌아야 경이방어구가 나오고, 통계에 의하면 전설잊구 25% / 마스터잊구 33% 확률로 경이가 떨어진다함.
전잊구 경이드랍 역시 숨은 규칙이 있는데
1. 수집품에서 획득 기록이 없는 방어구 우선적으로 드랍되며
2. 고스트 개조부품인 스탯 방어구 제작자에 영향을 받지만, 우선적으로는 드랍된 해당 경이 자체의 스탯 집중을 따른다.
물론 수집품에 없다고 무조건 뜨는건 아님. 예를 들어 흰매의 사슬갑옷이라는 헌터 가슴 경이방어구의 경우,
마녀여왕 확장팩이 없다면 다른 전잊구를 아무리 돌아도 획득 할 수 없음.
경이 방어구 134개 집중 확인 완료함 - 데스티니 마이너 갤러리 (dcinside.com)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2번. 바로 위 글에 의하면 몇몇 경이들의 경우에는 보이지 않는 "자체 스탯 집중" 이 있다.
예를 들어 워록 의견충돌의 경우 수류탄을 강화하는 경이인데, 이로 인해서 드랍시 자체적으로 의지집중이 내장되어있음.
이 경우 의지 = 능력스탯이므로 너가 다른 능력스탯을 고스트 개조부품으로 집중해놓았다면 적용되지 않고 무시한다.
하지만 직능스탯을, 예를들어 회복력으로 고스트 개조부품으로 집중해놓았다면 의지집중과 회복력집중 둘다 적용된다는 말임
따라서 전잊구에서 경이파밍을 할때 너가 노리는 방어구가 있다면,
미리 해당 방어구 자체 집중 스탯이 뭔지 확인하고 반대되는 스탯군에서 원하는 스탯 방어구 제작자를 고스트한테 껴놓도록 하자.
3-3. 고난이도 던전 / 레이드 파밍 (마스터 난이도)
먼저 마스터난이도 던전의 경우, 계략 방어구라는 장비를 드랍한다.
로테이션으로 최고장이 돌아온 이전 던전의 마스터난이도 혹은 가장 최근에 나온 던전(지금은 첨탑)의 마스터 난이도에서 파밍이 가능하다.
이 계략 방어구는 기본적으로 고스탯으로 나오며 스탯집중도 먹고, 무엇보다 해당 시즌 유물 개조부품 전용 추가슬롯 1칸을 제공함
에너지 수용량 한도 내에서 해야하지만 그래도 세팅의 폭이 조금이나마 더 넓어지며,
애초에 스탯이 상관없는 직업방어구의 경우는 하나만 먹어도 사실상 종결이다.
마스터난이도 레이드의 경우 계략 방어구는 주지 않고 해당 레이드 무기들의 숙련자 버전을 드랍한다. 다만 이 글의 핵심은 방어구니까 무기는 스킵함
계략 방어구를 안주는데 그럼 뭘주냐 하면,

자체적으로 집중 방어구를 드랍한다.
전잊구에서 경이장비들이 자체집중과 고스트집중 둘다 먹는걸로 봐선 여기도 이중 집중이 될 것 같지만, 마스터 레이드는 가본적이 없어서(...) 모르니 스킵함
다만 개인적으로 계략 방어구 파밍이 가능하고 난이도도 훨 낮은 마스터 던전보단 매리트가 떨어져보임. 물론 내가 안가봐서 난이도를 몰라 그럴수도있다
(댓글보면고스트집중 안먹는다캄. 그냥 스탯집중 끼고 계략 방어구 파밍하러 던전가는게 더 좋아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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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질적으로 스탯을 조합하는 방법 및 정보
이렇게 획득한 장비들을 통해 어떻게 조합할까? 싶을떈
D2ArmorPicker
여기를 참고하자. 계정 인증하면 바로 너가 갖고있는 장비들 목록을 불러온다.

이렇게 개조부품으로 인한 스탯 +- 혹은 하위직업 조각들로 인한 스탯 +- 라거나

걸작관련 여부 ON / OFF로, 걸작재료가 부족하다면 다 끄고 걸작된 장비로만. 반대로 충분하다면 모두 걸작상태라 가정하고 세팅할 수 있음
심지어 이번시즌 유물개조부품으로 인한 스탯부품들도 갯수별로 적용할 수 있으니 꼭 써보자
이후 세팅이 완료되었다면 DIM으로 옮길수있다.

아래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DIM으로 이동한다.
(※ DIM 베타버전으로 이동하기때문에 기존에 DIM을 쓰고 있었더라도 이 DIM용으로 최초 한번 로그인을 다시해줘야하긴 함.
그럼 여기서 하위직업 열고 니가쓰는 수류탄이나 궁, 상 정도만 세팅해주고 직방은 아무거나 넣어주자.
스탯을 제외한 개조부품들은 너가 직접 선택해서 넣어야함
이후 저장까지 하면 끝
글이 생각보다 너무 길어지게 되었는데, 스탯과 관련된 모든 요소들은 이 글에서 끝낼수 있지 않을까 해서 장문으로 적게되었음.
정보글 첨써보는데 도움좀 되었으면 좋겠네 념글보내주시면 ㄳ 혹시 이상한점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셈 수정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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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NFT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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