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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다크나이트 공략] 가능성이 무한인 직업입니다. (지루하고 현학적임)

날개코양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5.02.04 06:42:22
조회 10998 추천 78 댓글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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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하. 저는 다크나이트 유저 날개코양이 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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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위업 3등으로 마무리 했으며 닼나를 세캐릭 키우고 있는 중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던전 플레이로 얻은 경험을 토대로 닼나만의 특수한 재미를 알리려고 한 번 작성해봤습니다. 

또한, 닼나를 원래 키웠던 유저도 중천시즌에 들어와 플레이 체감이 힘들어졌다는 평가가 많으며 왜 그런지 분석하고 공략해보려 합니다.


본론으로 가기전에 다크나이트에 대한 기본 설명 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닼나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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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나이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개성

콤보시스템 입니다.


닼나는 콤보 슬롯 한 칸에 스킬을 최대 5개 올릴 수 있으며 콤보 슬롯은 총 6칸으로 전부 합치면 최대 30개의 스킬을 콤보칸에 올릴 수 있습니다.

직업 스킬이 총 37개로 타직업에 비해 상당히 많은 스킬을 갖고 있죠.


데미지의 양, 쿨타임의 정도, 이동 거리, 채널링의 길이. 다양한 특색을 갖고 있으며, 각각 목적에 맞게 분류하고 배치하여 자신에게 있어 가장 이상적인 콤보를 맞추는 것이 이 직업의 핵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1-1 딜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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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스킬의 쿨타임은 콤보 슬롯에 올린 스킬의 스킬 쿨타임을 합산하고 평균값(*1.2)으로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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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단계가 오를수록 데미지가 점점 늘어나며 5단계가 됐을 때 가장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크나이트는 효율적인 딜을 위해 1~4단계까진 쿨타임이 짧고 딜능력이 적은 스킬(재료스킬)을 올려놓고 5단계에선 쿨이 길고 강력한 주력기를 사용합니다.

후순위 콤보의 경우엔 4단계까지 딜능력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1-2 독보적인 캔슬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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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배속으로 ←트텝, ↘래피드, ←일루젼

콤보중, 스킬 간의 캔슬기능이 있습니다.

이 캔슬은 방향 전환이 가능한 캔슬로 던파에 있는 캔슬직업중에 가장 독보적인 캔슬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1-3 확장 슬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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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콤보스킬 4단계 중 Q스킬 사용

커맨드와 상단 단축키로 사용이 가능한 확장 슬롯입니다.

확장 스킬은 콤보 사용 중 캔슬해서 사용하면 콤보스킬의 단계와 상관없이 타임 스톱 스택에 따라 확장 스킬을 더 강하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타임 스톱 스택은 콤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1스택씩 쌓이며 5스택이 최대 데미지입니다. (100%~200%)

예비 1스택을 추가해서 최대 6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6스택일 경우 스택 소모 후 1스택이 미리 쌓입니다.)


하지만 콤보시스템에 가장 치명적인 허점이 있습니다.

우선, 콤보의 마지막 단계를 사용했을 때 부터 스킬의 쿨타임이 시작되는데 여기서, 콤보를 사용하지 않고 유지하면 그 단계가 계속 저장됩니다.

예열만하고 5단계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확장스킬을 사용하거나 다른 콤보를 사용했을 때 단계가 취소되고 쿨타임이 시작됩니다. 쌩으로 스킬을 날려버린 것이죠. (위에 이미지에선 A콤보의 주력기 손실)

닼나를 꺼려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이라 생각합니다.

한 번 콤보를 시작하고 손실이 없으려면 다른 스킬을 봉인하고 콤보를 끝까지 봐야 한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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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콤보스킬 4단계 중 S콤보스킬 5단계 사용 후 A콤보스킬 5단계 사용

그러나 진각 패시브로 인하여 딱 한 번의 다른 콤보 사용은 일정시간 동안 먼저 쓴 콤보의 단계를 유지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패시브로 인하여 허점을 크게 보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진각 패시브를 최대로 활용한 유틸콤보를 소개합니다.



2. 다크나이트의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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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 슬롯 보다 스킬이 더 많아서 모든 콤보를 꽉채울 순 있지만, 효율이 좋지 않아서 한 콤보 정도는 여유가 생기는데 진각 패시브를 이용하여 유틸 콤보로 사용하게 됩니다.

저는 이 유틸 콤보에 들어갈 스킬의 종류에 따라 엔진이라 분류하며 다음 2가지의 스킬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2-1 모멘터리 슬래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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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멘슬은 이동겸 무적을 부여해주는 좋은 유틸스킬입니다.

유틸콤보로 사용할 경우, 콤보를 수행하다가 위험한 순간에 모멘슬 사용 후 다시 먼저 쓴 콤보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2-2 래피드 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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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약은 지속시간 20초 쿨타임 5초 직업 공용 스킬로 재입력시 효과가 해제되며 이를 이용해 빠르게 두번 사용하면 쿨타임 5초짜리 후딜 캔슬 스킬로써 사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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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피드는 이동기 입니다. 콤보를 유지한 채 먼거리를 순식간에 이동하죠.

래피드는 너무 먼거리를 이동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다른 콤보나 확장스킬로 중간에 끊는다면 훨씬 자유로운 포지션 이동이 가능합니다.

래피드는 쿨타임이 짧아서 두 콤보 중에 한 번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래피드 단일 콤보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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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꺼졌다 켜졌다 하는 래피드

콤보가 단일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캔슬타이밍이 제한됩니다.

저는 단순 무식하게 래피드 캔슬 타이밍이 쉬운 스킬과 어려운 스킬을 분류하고 콤보를 짜서 파훼하려 했지만, 34개 스킬의 캔슬 타이밍을 익히는건 쉽지 않으며 불편하다면 쿨 짧은 재료스킬을 하나 더 넣거나 모멘슬 엔진을 추천합니다.


모멘슬이 필살 무적기라면, 래피드는 지속적으로 능동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 콤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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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인기가 많은 다크 웨이브 폴, 다크 버스트, 차지 익스플로전 그리고 6월에 사라질 시스템

탈리스만 룬 시스템으로 인해 콤보의 쿨타임을 제일 적게 만든 1순위 콤보를 만드는것이 제일 좋은 효율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보통 닼나는 딜 고점을 위해 퍼쿨이 강한 닼웨폴의 쿨을 줄이고 이에 맞춰 나머지 콤보를 구성합니다.


"저는 닼나의 난이도는 여기서 급증한다 생각합니다."


딜 고점이 1순위 콤보에 종속되어 콤보가 유동적으로 이어지지 않고, 닼웨폴 쿨타임에 즉각즉각 반응해야해서 위험한 패턴 혹은 몬스터의 이동에 반응하기 힘들어집니다. 특히나 닼웨폴을 진각 패시브로 사용할 때 난감한 상황이 자주 발생하죠.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콤보 시스템의 개성을 최대한 활용한 도미노식 닼버 콤보를 설명하려 합니다.



3-1 손실을 최소화한 고점. 도미노식 닼버 콤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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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코드 (광검 마스터리입니다. 사용하시는 무기에 맞춰 바꿔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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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초정도 오차가 있어도 괜찮습니다. 불편한 것 같으면 S콤 두번째 베인슬래쉬와 D콤 두번째 스핀어택을 바꿔주세요.

1~5 순위 콤보의 쿨타임이 딱 맞도록 배치한 콤보입니다.

1~3순위(A, S, D)의 콤보의 쿨타임을 거의 동일하게 만들고, 4~5순위(F, G)는 1~3순위가 두 번돌 동안 한 번 쓸 정도의 쿨타임으로 만들었습니다.

1순위 콤보의 주력기는 닼버로 80렙 플티 칭호와 무기아바타(없어도 무방합니다. 효율이 크지 않아요.) 그리고 룬을 닼버로 몰빵해주세요.


다음은 실제 쿨타임체감을 위한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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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업 10티어 플레이 10배속 사이클 -


기존 닼웨폴 콤보는 쿨타임이 중구난방하여 진각 패시브를 활용하는 등 즉각즉각 판단해야 하지만, 도미노식 닼버 콤보는 마치 도미노처럼 물흐르듯 이어집니다. 

다음 사용할 콤보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패턴에 더욱 유동적으로 반응하기 쉬워지며, 쿨타임에 맞춰 사용하기에 스킬이 노는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득의 고점은 아니지만, 손실을 최소화한 고점까지 고려하면 충분히 경쟁력있는 고점이 나옵니다.



3-2 딜 사이클


ASDF 라 불리는 직업도 나중가면 AFDAS 이런식으로 섞이기 마련인데 도미노식 콤보 닼나는 다릅니다.


40초 사이클


ASDFG

ASD(이 때 현타에 진각)

ASDFG
ASD(현타)


ASDFG와 ASD를 반복하기만 한 것이 이 콤보의 사이클입니다. 

여기서 중간에 확장 스킬을 적절히 섞기만하면 됩니다. 사이클이 굉장히 간단해요. 

따라서 패턴에 더욱 집중해서 상황 맞춰 확장스킬을 사용하고 콤보 중간에 유틸콤보를 활용해 회피하며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줍니다.


다음은 도미노식 닼버 콤보를 사용한 위업 10단계 영상입니다.





돌발상황이 많이 발생하는 위업에서 고점을 위해 ASDFG 순서를 무시하고 쿨타임이 도는 족족 바로 사용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원래 흐름대로의 순서로 회귀하게 됩니다.

곧 나올 베누스 레기온 에서도 돌발상황이 자주 발생할 것이며 콤보의 쿨타임을 덜 신경쓸 수 있다면 훨씬 유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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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닼나가 불편하다면 도미노식 닼버 닼나 한번 어떠신가요?

도미노식 닼버 콤보는 정해진 콤보가 아닌 ASDFG의 콤보를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쿨타임을 맞추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규칙에서 자신의 입맛에 맞게 바꿔보세요."







닼버를 조명한 쇼츠도 만들어 봤었습니다. 닼버도 재밌어요.
여기서 못다룬 템이나 궁금한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반박시 제 세상이 무너져서 성심성의껏 답변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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