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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번역)유튜브 콘텐츠를 게임에 접목시켜 성공하기-1

ㅆㅇㅆ(124.216) 2024.05.18 22:40:46
조회 539 추천 7 댓글 0
														

SUCCESS VIA A GAME INSPIRED BY YOUTUBE CONTENT

직역)유튜브 컨텐츠에 영감을 받은 게임으로 성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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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18일, Blake(디스코드 핸들 티스베리)라는 게임 개발자가 백룸을 출시했습니다: 함께 탈출하기(BET)를 Steam에 출시한 지 단 2주 만에 Steam 페이지를 오픈했습니다. 그 2주 동안 위시리스트는 500개에 불과했습니다. 이 게임은 출시 예정 인기 게임이나 신규 및 인기 게임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출시 당시 스트리머 커버리지도 상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역주: stereamer coverage가 어려운 말일 수 있는데, 그냥 스트리머가 별로 플레이 안했다는 말)


하지만 Steam의 기본 전략을 무시하고 백룸: 함께 탈출하기(BET)는 10만 장 이상 판매되었고,

개발자는 현재 60,000개 이상의 위시리스트에 올라와 있습니다.


이 게임이 어떻게 그리고 왜 인기를 끌었을까요? 오늘 블로그에서는 유튜브에 등장하는 인터넷 하위 커뮤니티와 하위 장르를 팔로우하여 성공을 거둔 게임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살펴볼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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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문화 트렌드(Cultural Trand)란 무엇인가요?

인터넷에서 충분한 시간을 보내고 충분히 깊이 파고들면 독특한 지식, 미학, 역사를 가진 활기찬 하위 커뮤니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하위 커뮤니티는 시각적이고 소비적이기 쉬운 플랫폼인 유튜브에서 급성장합니다.

또한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공개되므로 이러한 하위 팬덤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룸 트렌드는 이러한 심층적인 하위 커뮤니티 중 하나입니다. '백룸'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아마도 25세 이상이거나 2000년 이후에 태어난 사람을 모른다는 뜻일 것입니다. 요컨대, 요즘 아이들은 형광등, 낙하 천장, 브라운관 TV를 무서워하며 백룸은 이러한 두려움(그리고 외로움, 고립, 부패, 대량 생산, 열린 공간)을 표현한 것입니다.

백룸은 모든 것이 형광등, 노란 카펫, 긴 복도, 이상한 소리를 내는 소름 끼치는 괴물들이 순찰하는 리미널 구역에 갇힌다는 내용의 '나폴리탄 괴담(Creepy Pasta)' 또는 팬픽션입니다. 2019년 4chan 스레드에서 누군가가 커뮤니티에 "뭔가 '이상하다'고 느껴지는 불안한 이미지를 게시해달라"고 도전하면서 탄생했습니다.
(역주: 나폴리탄 괴담을 해외선 오싹오싹 파스타 이야기(creepy pasta)라고 번역함. )

누군가가 사진과 같은 유사한 노란 방을 올렸고, 이 괴담은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누가 만들었는지, 어떤 커뮤니티가 이 괴담의 계보를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문서를 확인하세요.

(역주:링크 백룸이 어떻게 탄생했다는 문서인데, 백룸의 배치에 관해서 설명되있음. 레벨 디자인 구성에 매우 도움이 되니 읽어보는 거 추천)


결국 커뮤니티가 만든 팬픽션 위키가 등장하여 이 밀실(백룸)을 둘러싼 '캐넌(정사)'를 구축했습니다.

팬덤에 따르면 '백룸'의 각 레벨은 각기 다른 분위기를 풍깁니다. 예를 들어 레벨 0.7은 "어두운 로비"로 조명이 제한되어 있고 벽이 레벨 0의 벽보다 훨씬 높습니다(백룸 팬들은 매우 까다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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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 한 유튜버가 기존의 백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제작한 '발견 영상' 동영상을 올리면서 이 트렌드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습니다.

https://youtu.be/H4dGpz6cnHo?si=ERqXROYJqVAI_8C5


 

(역주:해외에선 백룸 유행의 시초라고 불리는 영상임)


그렇다면 백룸: 이스케이프 투게더는 어떻게 탄생했을까요?


2021년 여름, 블레이크와 몇몇 친구들은 죽으면 백룸과 유사한 수용소로 보내지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구상하던 중(블레이크는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의 굴라그 모드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백룸 테마의 게임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자 블레이크의 공동 개발자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단순화하고 백룸 테마의 협동 플레이 경험으로만 만들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2022년에 출시될 인사이드 더 백룸의 성공에 크게 영향을 받았습니다.


2022년 8월, 블레이크는 협동 백룸 전용 호러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그는 이미 트렌드를 놓친 것은 아닌지 걱정했습니다(유튜브에서 이 게임(백룸)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지 7개월 만에).

그는 제시간에 게임을 출시하기 위해 빠르게 작업하여 2개월 후인 10월에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그는 백룸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눈이 노랗게 돌아갈 정도로 열광적으로으로 뜨거웠다는 사실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역주:원본은 White Hot->매우 열광적인 정도로 쓰이는데, 백룸의 게임 톤 컬러가 노란빛 띈다는 걸로 말 장난함)



왜 어째서 이 게임일까요?

Steam에는 성공적인 백룸 게임이 많이 있습니다:



Steam에는 형편없는 백룸 게임도 많이 있습니다. vginsights.com에서 "백룸"이라는 단어만 검색해도 25개 이상의 게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 게임을 돋보이게 하는 요소입니다:


-언리얼 엔진 5를 사용합니다. 그래픽이 정말 훌륭합니다. 조명과 캐릭터가 사진처럼 사실적으로 보입니다.

-이 게임은 협동 게임(Co-oP)입니다. 출시 당시에는 협동 백룸 게임이 거의 없었습니다.

-이 게임은 대부분의 에셋 플립의 전형적인 "쟁크"없이 잘 만들어졌습니다. 이 게임의 리뷰 점수는 "대부분 긍정적"입니다.

(역주: Jank쟁크는 보통 버벅거림을 나타내는데, 여기선 에셋 플립 특유의 에셋끼리 섞이지 않고 튀는 걸 쟁크라고 함)

-블레이크는 리뷰와 피드백을 꼼꼼히 모니터링하고 게임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심지어 레벨 0에서 너무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고 게임을 약간 더 쉽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블레이크는 원작을 존중했습니다. 이 게임은 백룸을 재창조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팬들이 친숙하고 상호 작용하기를 원하는 일반적인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이 게임은 정통 호러 게임입니다. "아, 이건 백룸즈 호러 게임이야 SLASH 로그라이크 데크불라이더 SLASH 데이트 시뮬레이션 SLASH 리듬 게임이야!"라는 식으로 과하게 디자인하지 않았습니다. 백룸과 Becteria가 여러분을 쫓는 것이 끝입니다.

(역주: 백룸의 괴물을 Becteria, 박테리아라고 함. )


2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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