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4 수정내용
- 생츄어리 희생 룬 수치 변경점 잘못된거 수정
04.16 수정내용
- 날개 룬이 필수라고 생각할 수 있는 모호한 서술 삭제
- 궁극기 범위 설명 잘못된거 수정
- 무기 룬 추천에 파열 추가
- 스킬 소개 마지막에 스킬 룬 정리 추가
- 추천 스탯에 레벨업 카드 내용 추가
04.17 수정내용
- 룬 추천에 공증피증 관련 언급 추가
04.18 수정내용 1
- 스킬 레벨에 따른 회복량 증가가 없다는 잘못된 서술 고침
04.18 수정내용 2
- 룬 추천에 짭피증 찐피증 념글 링크 추가
04.21 수정내용
- 생츄어리 스킬 설명에 '받는 회복 증가 15%' 추가
- 추천 스탯에 회복력의 실 회복량 영향 그래프 및 의견 추가

현재 장비

어비스 매어 1주차 3분대클 인증
당시조합 및 스펙은 2.3 빙결술사 / 2.2 마법사 / 2.0 사제 / 1.8 석궁사수
순서
1. 스킬 및 스킬 룬 소개
2. 추천 무기, 방어구 룬
3. 추천 스탯
4. 어비스 짤팁
1. 스킬 및 스킬 룬 소개
시작에 앞서 공통점 먼저 설명함
사제 스킬의 회복량은 스킬레벨이 일절 기여하지 않음
그러니 2번, 3번, 5번같은 딜스킬에 몰빵해주면 됨
스킬 레벨을 올리면, 스킬 설명의 표기 회복량은 변하지 않지만
실제 적용되는 회복량은 늘어남
사제는 신성력이라는 고유 스킬 자원을 가짐
신성력은 자연적으로 회복하는것 외에, 몇몇 스킬을 통해서도 회복할수 있음
2,3,5번 스킬은 신성력을 소모해서 시전하면 스킬의 효과가 강해짐
힐량은 2번 스킬 '디바인 윙'을 기준으로 설명했음
어느정도인지 감이 안잡히는 사람은 '디바인 윙' 두번(200%)이면 앵간한 유저 피는 다 풀피라고 생각하면 됨

1번 스킬: 서먼 링커
다들 '빨대' 라고 부르는 스킬임
기능은 간단함
1. 빨대 꽃힌 대상 공격력 증가 25%
2. 빨대 꽃은 상태에서 재시전 시 순간힐+지속힐
3. 빨대가 꽃힌 대상에게 '디바인 윙'이 우선됨
4. 빨대 대상이 아군일때, 대상이 공격 시 25% 확률로 추가타격(내부쿨 0.5초)
탱이 튼튼해서 집중케어가 필요없고, 파티원이 패턴을 숙지해서 긴박한 세이브가 필요없다면
메인딜러한테 상시 유지해주면 됨
그게 아니라면 평소에는 몹에 꽃아두고 딜하다가,
케어가 필요한 사람이 생겼을 때 아군에게 꽃고 서먼링커 힐, 디바인 윙을 써주면 됨
특이사항으로 재시전 힐을 사용해서 8초쿨이 돌아가는 상황에서는 빨대 해제가 되지 않으니까 주의


1번 스킬 룬: 결속
사제 클래스 35렙을 찍으면 업적 보상으로 주는 룬임
링커가 재발동 된다는게 뭐냐면 적에 꽃은상태면 딜, 아군에 꽃은상태면 힐이 더 들어간다는 뜻임
하지만 메인 기능은 재발동이 아니라 신성력 회복임

연결만 해도 초당 1의 신성력 회복을 제공하고,
공명 발생 시 3의 신성력을 추가로 회복하는 개꿀스킬로 변신하는게 핵심 기능임
사제의 메인 힐 스킬인 2번과 3번은 신성력을 소모해서 사용 시, 힐량이 2배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
하지만 스킬을 죄다 굴리다보면 신성력이 모자람
신성력 회복을 빨대 꽃기만 하면 된다는 간단한 조건으로 챙길수 있는 개꿀룬임

사제 2번 패시브: 공명
서먼링커 관련이라 같이 설명함
서먼링커 재시전의 회복량은 무시못하는데,
그 회복량과 궁 링크힐을 50%나 더 올려주는 개꿀 패시브임
이 패시브가 있으면 지속힐을 제외해도 후술할 '디바인 윙' 회복량의 60%만큼을 채워줌
단 켜지는 조건이 신성력 소모 5당 1초라서, 이걸 상시 유지하려면
5초에 한번 2,3,5번중 하나 쓰기 + 5초에 25 이상의 신성력을 회복하기
라는 조건을 채워야 한다
그러니 더더욱 신성력 관리에 신경써야겠지?
???: 그럼 서먼링커 재시전하거나 궁쓰기전에만 신성력 소모하면 되는거 아님?
ㅇㅇ 맞음 근데 그렇게 패시브를 천천히 킨 뒤에도 파티원이 살아 있을까?

2번 스킬: 디바인 윙
사제의 메인 힐,딜 스킬중 하나
쿨타임 10초에, 최대 2스택인 스킬임
기능은 다음과 같음
1. 시전시 타겟에게 비둘기를 날려서 범위 피해를 주고 범위 회복을 함 (3미터)
4. 착탄 시 3초동안 지속되는 3미터 범위의 회복 장판을 남김
2. 빨대가 아군에게 꽃혀 있을 경우 아군을 대상으로 시전함
3. 시전 대상 + 시전 대상과 가장 가까운 타겟까지 총 2타겟에게 날아감
5. 신성력이 25 이상일 경우, 신성력을 25 소모해 회복량이 2배로 증가
6. 적에게 카운터로 적중할 경우 높은 브레이크 수치를 누적함
뭔가 많지만 복잡하게 생각할거 없다
단일대상 폭힐이라고 생각하면 됨
기본 회복량이 무려 궁극기인 '구원의 빛' 2초 회복량보다 많은데,
이게 범위힐에 2타겟 힐이다 보니 겹쳐서 들어가게 쓰게 되면 이 힐량이 2배로 들어감
거기다 장판힐량은 덤임
근딜에게 폭힐을 주려면 빨대를 안꽃거나 적에게 꽃은 채로 시전해도 됨 (적이랑 적과 가장가까운 근딜 힐이 중첩)
원딜에게 폭힐을 주려면 빨대를 꽃고 내가 딱 붙은 상태로 시전하면 됨 (원딜과 내가받는 힐이 중첩)
물론 기본 회복량 자체가 출중한 놈이다 보니 급하면 그냥 써도 무관함
회복량만큼 피해량도 사제스킬중엔 높은 편이니까 쿨 놀리지 말고 스택다차면 하나씩 털어주고
카운터 브레이크가 필요한 상황(예시로 지난주 어비스 공포의 환영)에서 털어도 좋음


2번 스킬 룬: 날개
위에서 '디바인 윙'은 폭힐스킬이라고 했는데,
스킬룬을 끼면 스킬의 성격이 180도 바뀌게 됨

1. 원본대비 힐량 80% 감소, 데미지 40% 감소
2. 10초쿨 2스택에서, 20초쿨 논스택 스킬로 변경됨
3. 최대 타겟이 2에서 4으로 변경
4. 회복량이 2배되는 신성력 소모가 25에서 50으로 늘어남
5. 순간힐에서 9초동안 1.5초마다 발동되는 설치형 지속힐로 변경
사실 사제는 파티케어가 좋다고 할수 없음
딸깍으로 파티전체 케어가 쉬운 힐러와는 달리 광역힐 스킬의 범위가 매우 한정적이거든
하지만 날개룬을 착용하면 10미터 범위내의 아군을 지속적으로 케어를 할 수 있게 됨
사실 원본스킬 두번 쓰는 힐량을 200%라고 했을 때, 날개룬을 끼면 120%(20%×6틱)밖에 안되기에 구리다고도 볼 수 있음
하지만 최대 타겟이 넷으로 2배가 되어서 총 최대힐량은 원본보다 부족하지않음
거기다 범위내 아군에게 자동으로 힐을 넣기 때문에 빨대를 꽃아야 한다는 번거로운 일도 없어짐
피해량 면으로 보면 원본대비 대미지가 60%인데 6틱이 들어가서 딜량은 이득을 봄
대신 적이 범위 밖으로 벗어나면 피해를 전부 누적시킬 수 없고, 브레이크 수치도 낮아짐
날개룬과 후술할 빛줄기 룬을 끼면 사제는 브레이크가 없다고 봐도 무방함

3번 스킬: 켈틱 크로스
사제의 메인 힐스킬중 하나임
사제는 이 켈틱 크로스를 얼마나 잘 쓰냐에 따라서 고점이 달라지게 됨
일단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십자가에 적이 맞으면 지속 피해: 신성을 부여하고, 진행방향으로 넉백당함 (간격 0.5초)
2. 십자가에 아군이 닿으면 힐을 받음 (간격 0.5초)
3. 신성력이 25 이상일 경우, 신성력을 25 소모해 회복량이 2배로 증가하고 지속회복: 소생을 부여
지속회복: 소생은 10초동안 지속되고 최대 체력의 0.6%를 매초마다 회복하는 버프임
소소하지만 없는것보단 나음 회복력도 적용되는지 0.6%보다 더 많이 차기도 하고
이 스킬의 장점은 빨대와 상관없이 나름대로 날아가는 방향을 지정할 수 있고,
파티원의 무빙에 따라 힐을 더더욱 극대화해서 받을 수 있는 스킬이라는 거임
1회당 '디바인 윙' 회복량의 20%만 채워주지만 이걸 상황에따라 두번에서 네다섯번도 받을 수 있는거임
빨대는 딜러1한테 꽃아놨지만 딜러2의 뒤에서 시전해 빨대 없는 딜러에게 힐을 줄수도 있고
몹과 근접해있는 탱과 근딜한테도 단비같은 힐을 던져줄수도 있는 스킬임
지금이야 힐량버그때문에 뭘하든 피가 잘차지만 픽스된다면 힐을 싹싹 긁어맥여야 함
특정 기믹처리를 하는게 아니면 쿨마다 돌려주는게 좋은 스킬임
물론 잡몹방에서 잘잡고있는 몹 밀어버리는건 트롤임 넉백안당하는 보스방에서만 쿨마다 돌리셈
쫄방에선 멀리 떨어져 있는 몹을 딜러쪽으로 밀어주는거 아니면 쓸 이유 없음
주의할점으론, 후딜이 긴 스킬이라 후딜레이에 장판 맞겠다 싶음 바로 이동해서 캔슬해야함 캔슬하면 쿨 안돌음

3번 스킬 룬: 수레바퀴
써본 룬이 아니라서 설명할수가 없음
말할수 있는건 수레바퀴 없어도 3번은 충분히 쓸만한 스킬임

4번 스킬: 생츄어리
다들 입을모아 구리다고 까는거같은데, 얘도 쿨마다 굴려야하는 중요한 스킬임
기능은 매우 간단함
1. 체력을 10% 소모해서 체력과 신성력을 회복시키는 장판을 생성 (20초 지속)
2. 사용 시 신성력 25 회복
딜용으로 쓰기에도 애매하고 힐용으로 쓰기에도 애매한 스킬임
범위도 좁고 수치도 낮음
하지만 신성력 회복 이라는 기능 하나만으로도 쿨마다 돌려줘야함
이해하기 쉽게 간단히 생각하면 얘를 씀으로서 다른 스킬의 힐량이 2배가 되는거임
사용 시 신성력 25회복도 있지만 장판 위에 서있어도 2초당 2의 신성력을 채워준다
쿨마다 돌려도 신성력이 부족하다면 생츄어리를 잘 깔아놓고 그 위에서 최대한 많이 서있어야 함
- 04.21 추가
이 생츄어리 설명에는 안적혀있는 숨은 효과가 있는데

생츄어리 영역 위에 있으면 받는 회복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음

4번 스킬 룬: 희생
간단하게 2배의 리스크를 지는 대신 리턴을 더 얻는 룬임
늘어나는 수치들
- 체력 소모(2배), 회복량(1.5배), 초당 신성력 회복(2배)
그대로인 수치들
- 피해량, 지속 시간, 범위, 사용 시 신성력 회복
생츄어리를 쓸모있는 좋은 스킬로 바꿔줌
체력을 20%나 소모하게 되지만, 시전하고 나면 도로 차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음
이렇게 강화된 생츄어리 위에 있으면 2초마다 '디바인 윙' 회복량의 40%만큼을 회복시켜줌
이 수치는 '헤븐즈 도어'의 1.5초당 20%보다도 월등히 높은 수치임
이거 하나만 깔아줘도 충분히 사람 하나 케어가 된다
단 겁나뛰어댕기는 궁수, 석궁사수, 댄서에게는 큰 효과를 보기 힘듦
또한 신성력 회복도 2초당 4로 늘어나기 때문에, 신성력 유지에 매우 도움을 줌
단 사용 시 신성력 회복량은 늘어나지 않으므로
파티원이 힐장판 위에 있을수 없는 직업이거나, 기믹상 장판위에 있을수 없다면 채용 가치가 없어진다고 볼 수 있음

3번 스킬 룬: 성전
수레바퀴와 마찬가지로 써본 룬이 아님
단 스킬 위력 증가는 사제 본인에게만 적용되므로 서포터로서의 사제에겐 크게 필요 없는 룬임

5번 스킬: 홀리 스피어
사제의 메인 딜스킬중 하나임
적중 후 6초 지속, 3m 범위의 지속 힐 장판을 남기지만
3초마다 희생룬이 없는 생츄어리 수준의 힐을 주기 때문에
사실상 힐을 기대하고 쓰는 스킬은 아님
이 스킬은 현재 신성력의 50%를 소모하고,
소모한 신성력에 비례해서 데미지가 최대 9배까지 늘어나는 기믹을 가지고 있는데,
당연하게도 최대 효율을 보려면 신성력이 최대치일때 사용해야 저 최대 딜을 뽑을수 있음
근데 홀리스피어 쓸때까지 2번이나 3번스킬 안쓸거임?
사실상 전투시작하자마자 홀리스피어를 사용하는게 아니면 최대 피해량을 보기 힘든 스킬임
게다가 마법사 메테오의 경우엔 캐스팅 완료시까지 낙하 위치가 락온되는데
홀리 스피어는 캐스팅 시작시의 위치로 고정되기 때문에 전투 시작 후 바로 쓰기도 애매함



5번 스킬 룬: 빛줄기
상술한 나사빠진 홀리 스피어를 즉발 딜 전용 스킬로 바꿔주는 룬임
변경점은 다음과 같음
1. 캐스팅 시간이 사라지고, 즉시 시전 스킬로 변경
2.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증가(9초 → 12초)하고 2스택 스킬이 됨
3. 스킬을 시전하기 위해 신성력 25가 필요
4. 직격 피해량이 홀리 스피어 최소 피해 대비 4배, 최대 피해 대비 약 절반으로 변경
5. 힐, 피해 장판을 생성하지 않음
6. 적중한 대상에게 홀리 스피어 최소피해량 1.667배의 지속 피해: 신성을 부여함
7. 이미 지속 피해: 신성을 보유한 적에게 적중시 치명타로 적중하며, 홀리 스피어 최소피해량 1.25배의 지속 피해: 화상을 부여함
이렇게 완전히 다른 스킬로 탈바꿈함
딜적인 측면은 일단 넘어가고 나머지를 보면
신성과 화염 지속피해 프록이 새로 생김
지속 피해: 화상은 전설 방어구 룬 '횃불'(치명타 확률 10% 증가)과,
지속 피해: 신성은 전설 방어구 룬 '극야'(지속 피해: 암흑 부여), 에픽 이상 방어구 룬 '제물'(공격 시 체력 회복)과 시너지가 있음
파티원이 횃불을 먹었는데 자체적으로 화상을 못거는 직업이라면 사제가 대신 화상을 걸어줄 수 있다는 소소한 장점이 생김
화상과 치명타는 타겟이 이미 지속 피해: 신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니
되도록이면 '켈틱 크로스'를 던지고 '피어싱 라이트'를 쓰는 습관을 들여야 함
또한 브레이크 누적치가 거의 사라지게 됨

궁극기: 구원의 빛
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아군 세이브' 라고 불릴수 있는 스킬임
역시 딜적인 측면은 제쳐주고 힐량을 보자

매초마다 힐과 딜을 주는 버프형 궁극기임
대상은 빨대 꽃힌 아군에서부터 12미터, 없으면 나를 중심으로 12미터 이내 전부
틱당 회복량은 '디바인 윙'의 45% 정도 됨
디바인 윙이 워낙 힐량이 강해서 그렇지 충분한 수치임
그런데 저 타겟 회복량이 뭘까?
여기서 말하는 타겟이란 '서먼 링커'가 꽃힌 아군을 말함
즉 '서먼 링커'가 꽃힌 아군에게 '디바인 윙' 회복량의 180%를 매초마다 꽃아줌
이중 135%는 1초동안 세번에 나눠서 들어가기 때문에
'서먼 링커'가 꽃힌 아군은 궁 지속시간동안 즉사를 제외하면 죽을 수 없음
2. 추천 무기, 방어구 룬
사실 룬 추천은 다들 알고있을만한거에서 큰 차이가 없으니 간단하게 몇개만 짚고 넘어감
피해 증가 옵션은 공격력을 증가시켜 주고, 공격력은 회복량에 기여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론 공격력 증가를 위주로 챙기면 된다는걸 숙지하면 됨
해당 내용은 위 념글 참고

타겟에게 방어력 감소 10%를 부여하는 매우 출중한 시너지 룬임
단 힐러와 다르게 사제는 지속 피해: 정신을 걸 수단이 없으므로
방어구 전설 룬 '검은 불길'을 사용해 카운터 적중으로 부여하거나,
펫 스킬 '황폐한 마음'을 띄워 부여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함

파열도 적 받는 피해를 10% 증가시키는 좋은 시너지 룬임
흡혈 룬을 가진 파티원에게도 출혈을 대신 부여해줄 수 있음
조건이 치명타 적중시라서 치명타를 안올린 사제는 효과를 보기 어려울수 있는데
빛줄기 룬을 채용한 피어싱 라이트는 지속 피해: 신성이 적용된 적에게 항상 치명타로 적중하니까 어느정도 유지는 가능함

사제는 스킬쿨이 비어서 평타칠 일이 많음
'헤븐즈 도어' 업타임도 많이 늘어나 파티 유지력을 크게 늘릴수 있음

힐러 계열 클래스 전용 룬임
사제는 6개의 모든 스킬에 #보조 태그가 있기에 상시 공격력 증가 12%와 회복력 증가 12%를 얻을 수 있음

캐스팅만 2초가 넘는 '생츄어리'와 '홀리 스피어' 캐스팅 시간을 빠르게 해주는 룬임
전설룬 정가칠필요까진 없고 에픽으로 뜨면 취향에 따라 채용

반대로 얘는 딱히 쓸모가 없음
브레이크 된 적을 때려야 발동하는것도 너무 제한적이고, 그 5초동안 바쁘게 몰아칠 스킬도 없음

힐러는 '프로텍션' 룬 '감쌈'을 쓰면 뎀감 버프를 돌릴수 있지만 사제는 그런거 없음
그러면 이 룬은 어떨까?
방어력 증가나 피해 감소 스탯 증가로 바로 알수있는게 아니라서 테스트가 어렵지만,
같은 계열 룬인 '붉은 맹약'의 공격력 증가가 자기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사례를 보면 얘도 파티원에게 적용되지 않을것으로 보임
내가 살겠다고 낄수도 있긴 한데
파티원이 검은 서약을 채용하고 있을때, 파티원의 장판이랑 내 장판을 외관상으로 구분할 방법이 없는건 주의
마지막으로 스킬 룬을 정리해보면
결속 - 추가 신성력 회복
날개 - 순간 단일힐 스킬을 지속 다수힐 설치기로 변경
수레바퀴 - 난 없어서 못써봄. 추천하는 사람이 많음
희생 - 장판의 힐량 1.5배, 신성력 회복 2배. 피해량과 사용시 신성력 회복은 변화없음
성전 - 난 없어서 못써봄. 사제 딜량 20퍼 증가
빛줄기 - 홀리스피어를 쓰기 편하게 바꿔줌
어떤 스킬룬이 필수다! 하는건 없다고 생각함 (수레바퀴와 성전은 내가 없어서 그 둘을 제외하고 생각)
스킬룬을 뭘 쓰냐에 따라 플레이방식이 조금씩 달라질수는 있음
다수 지속 케어가 필요하다 -> 날개룬 쓰면 됨
단일힐이 필요하다 -> 날개룬 안쓰는게 나음
생츄어리 밟을만 함 -> 희생룬 괜찮음
생츄어리 밟을틈이 없음 -> 희생룬 무쓸모임
홀리스피어 쓰는데 불편함이 없음 -> 빛줄기 딱히 안써도됨
빔 간지 못참는다 -> 빛줄기 쓰면 됨
이런 느낌이니까 뭔 룬 없다고 사제 포기하지말고 나름대로 열심히 키워보자
3. 추천 스탯
현재 회복력 스탯이 스킬 표기를 변경시키지 않고, 힐량 실험도 어려워서 얼마나 영향이 있는지 정확히 모름
따라서 어떤 스탯이 어떤 스탯보다 얼마나 효율이 좋다 딱 잘라 말해주긴 조금 어려움
대신 궁극기 스탯과 빠른 스킬 스탯은 좀 말할수 있는데
사제는 스킬구조상 궁극기 게이지가 잘 차는 클래스가 아니라서, 그냥 궁극기 비약 들고 다니는게 낫고
빠른스킬은 아래로 내려보면 비교 움짤 있음
- 04.21 추가
회복력이 힐량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실험한 결과 정확한 식은 알아내지 못했지만 대략적인 효율은 알아낼 수 있었음
다음은 공격력 8397, 생츄어리 5레벨인 조건에서 회복력 변화에 따른 실제 힐량 그래프임

가로축 - 회복력, 세로축 - 실제 힐량
500 이전, 1500 이후는 500~1500의 효율 변동을 보고 예측한 수치임
500까지는 효율이 높지만 1000으로 가면서 크게 줄어드는걸 볼 수 있음
1000이후에도 효율이 계속 하락함
어쨋든 회복력을 올리면 힐량이 오르긴 하는데 이 효율이 투자대비 매우 처참한 수준임
나는 1000까지 딱 주고 더 투자 안하는걸 추천함
레벨업 카드의 경우에 나는 다음처럼 찍었음
주 스탯은 지력 > 의지 순으로
서브스탯은 공격 >= 체력 >> 속도, 방어 > 치명
사실 걍 추천으로 찍어도 큰 문제가 없음
의지로 올라가는 궁스탯이 도움안된다고 말했지만 회복력과 체력도 올라가는 스탯이고,
사제 무기 부스탯이 의지라서 찍어주는게 좋음
전투력과 힐량은 공격력이 젤 많이 올려주지만 체력을 찍으면 회복력도 크게 올라가서
탱과 회복력을 다챙기는 체력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함
속도랑 방어를 낮게 평가한 이유는 얘네는 룬 부스탯으로 충분히 챙길수 있기 때문임
치명이 젤 아래인 이유는 사제를 딜때문에 하진 않으니까
빠른 스킬이 얼마나 영향이 있는지는 아래 움짤 참조
몸이 빛나는 프레임부터 비교

캐스팅이 있는 스킬의 빠른 스킬 비교
좌 - 1168 / 우 - 1918
스탯 750 차이

캐스팅이 없는 스킬의 빠른 스킬 비교
좌 - 2710 / 우 - 1057
스탯 1653 차이
이정도 차이 나니까 취향따라 적당히 조절하셈
4. 어비스 짤팁
어비스 사제 공략을 말해주기엔 파티원의 숙련도나 템 수준, 클래스 조합에 따라서 너무나도 변수가 많음
딜러한테 빨대 계속꼽고 탱은 '캘틱 크로스'랑 '헤븐즈 도어'만 써도 케어가 되는게 베스트지만
탱이 물렁하면 딜러한테 빨대 빼고 탱을 집중케어 해야할수도 있고,
쫄 처리가 잘 안되고 어글 잡는게 잘 안되면 딜러들 피가 쭉쭉빠지니까
그때그때 힐을 누구에게 먼저 줄지 빠르게 판단해야 함
하지만 어떤 상황이든 힐러/사제가 신경써주면 좋은게 몇개 있어서 짚어봄
가라앉은 유적 보스의 독장판, 무너진 제단 보스의 쫄 어글, 파멸의 전당의 지속장판
이 3개의 패턴은 보스로부터 가장 먼 사람을 대상으로 시전하는 특징이 있음
이 패턴만 사제가 맡아서 처리해줘도 딜러들 딜넣는게 많이 쾌적해짐
항상 딜러에 빨대꼽고 뒤에 서서 '생츄어리'나 '캘틱 크로스' 힐 계속 넣어주면서 장판 밖으로 빼주면 됨
악사, 장궁병처럼 사정거리가 길거나, 궁수, 석궁사수처럼 뛰어다니는 클래스가 파티에 있다면
조금만 앞포지션 잡아주시면 패턴 다 처리해 주겠다고 한번씩 말해주셈
이중 무너진 제단 보스의 추적 쫄 소환 패턴은 검은 비 장판 3개를 동시소환한 다음 바로 시전하니까
장판이 소환되는걸 보고 미리 거리벌려서 준비하기 좋음
추가로 딜러들은 클리어 타임을 더 줄이고 싶으면 치명타 비약이나 강화 비약을 사용할텐데
사제는 궁비약 빨아봤자 클탐에 큰 기여를 하기 힘듬
하지만 '신성 마법 유탄'의 방깎은 몹 자체에 거는 시너지이므로, 사제도 유의미한 기여를 할 수 있다
어비스처럼 몹의 방어력이 높은 컨텐츠에서는 방깎 체감이 크므로 시간단축을 목표로 하는 팟에서 채용하면 좋음
내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임
이정도로 장문의 공략글을 쓰는게 처음이라, 이상하거나 부족한점이 많을건데
궁금한점이나 지적할거 있음 댓글로 달아주면 고맙겠음
사제유저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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