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듀얼 출시 이후 많은 섬도희 공략글이 올라왔는데 그 중에서 내가 알고 있지만 설명이 안되어 있는 자잘한 팁들이 있어서 공략글 한번 적어봄 그렇다고 그 팁들만 알려주기엔 뉴비가 들어와서 이게 뭔 소리지? 이럴까봐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다 설명하려고 함 처음 적어보는 공략글이라 가독성이 매우 떨어질 수 있지만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면 고마울거같음
이 글은 섬도희 초심자부터 현재 섬도희를 사용하는 유저가 모를만한 정보도 포함하고 있으니 자세히 읽어준다면 매우 고마울거 같음
또한 섬도희 미러전에 대한 대책도 다루고 있음
쓰다보니 글이 매우 길어져서 섬도희 카드편, 범용+기타 카드편으로 나눠질거 같음


일단은 티어 인증과 덱 레시피 먼저 공개함 후술할 예정이지만 섬도덱이 미드레인지(운영)덱인 점과 덱 스페이스가 여유로워 개인의 취향+환경에 따라서 덱 레시피가 자주 변할 수 있다는 점을 먼저 짚고 가겠음
일단 섬도 카드들 부터 전부 다 짚고 넘어가보겠음
1.섬도희-레이

이 덱의 메인이 되는 몬스터이자 모든 연계의 핵심이라 할 수 있음
1번 효과는 자신을 릴리스하는 것으로(코스트) '엑스트라 존'에 섬도희 몬스터를 특수소환(비정규 소환)하는 효과임 상대턴에도 발동이 가능하여 프리체인이 가능함
2번 효과는 이 카드가 묘지에 존재하고 자신 필드의 섬도희 '링크' 몬스터가 상대의 효과로 필드를 벗어나거나 전투로 파괴되었을 경우에 이 카드를 묘지에서 특수소환하는 효과가 있음
당연히 3장이 들어가야 하는 카드고 이 카드를 잡기 위해 증원도 투입되고 초반에 인게이지로 가져오거나 에리어제로+멀티롤 콤보도 사용할 수 있음 이는 추후에 서술하겠음 이 카드가 없으면 섬도희-로제나 섬도기-호넷비트를 사용하여 링크를 꺼낼 수 있지만 소환된 링크몬스터가 상대에 의해 제거당했을 경우 묘지에 레이가 없다면(레이의 2번 효과) 후속이 나오지 않음
레이로 연계 가능한 콤보로는 레이 소환 -> 배틀 페이즈 돌입 -> 레이로 공격 -> 레이 1번 효과 발동해서 링크몬스터를 소환 -> 링크몬스터로 공격 콤보가 있고 추가로 멀티롤과 에리어제로와 연계되는 콤보도 있지만 이는 뒤에서 후술하겠음
그리고 만약 상대턴에 섬도희 링크몬스터가 터지고 레이가 2번효과로 나왔을 경우 1번효과는 최대한 신중히 쓰는데 좋음 상대 필드의 상태에 따라 하야테(덤핑)를 꺼낼지 카이나(생존)을 꺼낼지 시즈쿠(엔드페이즈에 서치)를 꺼낼지 갈리기도 하고, 레이가 효과대상으로 지정되었을시 1번효과를 쓰면 상대의 효과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임
2.섬도희-로제

보통은 손패에 레이가 잡히지 않았을경우 레이 대체제로 많이 쓰이는 카드 선공일 경우엔 로제 소환 -> 시즈쿠 소환 -> 시즈쿠로 인게이지를 가져와서 다음턴 레이를 가져올 수도 있고 후공일 경우에는 로제 소환 -> 하야테 소환 -> 하야테로 공격(직접공격) -> 데미지스탭에 하야테 효과로 레이를 덤핑(상대 우라라 발동 불가능) 이렇게 묘지에 레이를 묻어서 후속을 보는 용도로 쓰임 카드효과를 알아보면
1번 효과는 필드에 섬도희 몬스터가 소환되면(상대가 소환에도 상관이 없음) 패에서 특수소환하는 효과
2번 효과는 '엑스트라 존'의 상대 몬스터가 전투로 파괴되거나 자신의 효과로 필드를 벗어났을 경우 묘지의 이 카드를 특수소환하고 상대 필드의 앞면 표시 몬스터를 고르고(대상x) 효과를 엔드페이즈까지 무효하는 효과
보통 1번효과는 2링크인 섬도희-지크로 연계하거나 호넷비트,위도우앵커,샤크캐논과 연계하여 4링크 몬스터를 소환할 때 많이 쓰이는편임 2번 효과가 비대상 무효라 좋기는 하지만 섬도 특성상 공격력이 낮고 '엑스트라 존'의 카드를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융합,싱크로,엑시즈를 상대로는 발동하기가 어려움 따라서 잘 쓰이지는 못하는 효과임 하지만 섬도 미러전에서의 로제의 활용가치는 무궁무진 하므로 잘 익혀두는 것이 중요 로제를 얼마나 잘쓰냐에 따라 상대의 묘지에서 나온 레이를 변신하지 못하게 한 후 손쉽게 처리가 가능해짐
묘지에 로제가 존재하는 상태에서
내 턴에 상대 엑스타라 존의 섬도희를 파괴 -> 우선권으로 인해 묘지의 로제 효과 발동(체인 1) -> 상대 묘지의 레이 효과 발동(체인 2)-> 상대의 레이가 특소 -> 내 로제가 특소되면서 추가로 레이의 효과를 비대상으로 무효가 가능(여기서 레이는 효과의 발동이 불가능함) -> 이번 턴에 상대가 레이의 효과를 써서 섬도희 링크 몬스터를 꺼내려 한다면 이미 로제로 레이의 효과가 무효가 됐기 때문에 레이만 묘지로 가고 효과는 무효됨
따라서 섬도 미러전에서는 상대의 로제를 견제하기 위해 내 섬도희 몬스터를 엑스트라 존이 아닌 상대 카가리/시즈쿠가 가르키는 마커 앞인 메인 몬스터존에 소환하는 플레이도 가능함(단, 이럴경우 내 섬도 마법은 발동이 불가)
보통은 1~2장을 쓰는데 욕탐을 쓸 경우 레이,로제,호넷비트가 다 갈리는게 무서우면 2장씀 하지만 보통 한장을 자주 쓰는편
이제 섬도희 마법카드들에 대해 알아볼텐데 섬도 마법카드들은 대부분 공통적으로 자신 메인 몬스터존에 카드가 존재하지 않을경우 발동할 수 있다는 제약과 자신의 묘지에 마법카드가 3장이상 존재할 경우 발동되는 추가효과가 공통적으로 있음
3.섬도기동-인게이지

아마 섬도희의 강점을 들라고 한다면 크게 두가지를 댈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이 인게이지일거임 효과를 보자면
덱에서 인게이지 이외의 섬도 카드 한장을 가져오는 효과 +자신의 묘지에 마법카드가 3장이상 있을 경우 추가로 한장 드로 할 수 있는 효과
섬도희 카드라면 몬스터든 마법이든 무엇이든 가져올 수 있고 자신의 묘지에 마법카드가 3장이상 있을경우 사기카드인 욕망의 항아리(2장 드로)보다 강력한 효과(1서치 1드로)도 볼 수 있는 카드임 이 카드를 어떻게 쓰냐도 매우 중요할 수 있음
무조건 2장 풀투입
4.섬도기-위도우앵커

위에서 말한 섬도희의 강점 두번째인 위도우 앵커임 효과를 살펴보자면
필드 위 몬스터(내것도 가능)를 대상으로 턴종료시까지 효과를 무효로 하는 효과 + 자신의 묘지에 마법카드가 3장 이상 존재할경우 추가로 컨트롤까지 얻을 수 있는 효과
첫번째 효과만 봐도 이펙트 뵐러, 무한포영에 버금가는 강력한 효과인데 추가효과가 매우 좋다 이 카드로 상대의 컨트롤을 언제 뺏느냐에 따라서 상대는 아무것도 못하고 턴을 종료해야 되는 경우도 있으며 내 턴에 사용할 경우 컨트롤을 뺏어 4링크 전개에 사용하거나 상대 몬스터를 뺏어(-1) 섬도희-지크를 소환하고 상대의 몬스터를 제외(-1)로 상대의 몬스터를 2장 제거할 수도 있음 또 나중에 나올 섬도기관-멀티롤이나 섬도공역-에리어제로로 뺏어온 몬스터를 묘지로 보낼수도 있음 가끔 몬스터 중에 상대에 의해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라는 카드들이 있는데 앵커로 뺏어와 에리어제로나 멀티롤로 묘지로 보내거나 링크소재로 활용하는 것은 상대에 의해 묘지로 보내진 것이 아니므로 효과도 발동이 안됨
그리고 전투 or 효과파괴 내성을 지닌



이런 상대하기 까다로운 친구들도 손쉽게 제거할 수 있음
사용자에 따라서 사용처가 무궁무진한 사기카드라고 할 수 있음 추가로 멀티롤+시즈쿠를 사용한 콤보에서도 이 카드가 자주 사용되는데 이 또한 후술하겠음
심지어 이 카드는 섬도희 미러전에서도 사용이 가능함 만약 상대 턴에 상대 섬도희 링크몬스터의 컨트롤을 얻고 엔드페이즈에 되돌려 줄 경우 그 자리는 엑스트라 몬스터 존이 아닌 메인 몬스터 존이므로 상대의 섬도 마법의 발동이 봉인됨
무조건 2장 풀투입
5.섬도기-호넷비트

효과는 대충 섬도희 토큰을 수비표시로 소환하는 효과와 묘지에 마법이 3장이상일 경우 더 강한 토큰이 나오는 효과
레이 대체제로 쓰이거나 고링크 전개에 쓰임 설명할게 딱히 없는 카드지만 그렇다고 약한 카드는 절대 아님 제한인 데에는 다 이유가 있음
무조건 투입
6.섬도기관-멀티롤

사실 섬도의 강점으로 위의 카드 2장을 골랐지만 중요도는 이 카드도 만만치 않음 위의 카드들을 묘지에서 재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카드가 바로 이 카드이기 때문임
1번 효과는 자신 필드 위 카드 하나를 대상으로 하고 발동해서 이 턴에 상대가 내 마법발동에 체인을 못하게 하는 효과를 얻고 대상으로 한 카드는 묘지로 보내짐
2번 효과는 자신/상대 엔드페이즈에 이번턴 사용한 섬도마법의 숫자만큼 자신 묘지의 섬도카드를 골라(대상x) 자신의 필드에 세트할 수 있음(중복 불가능) 이 효과로 세트한 카드는 필드를 벗어나면 제외됨
1,2번 효과 둘 다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1번 효과의 마법발동에 대한 체인 불가능의 예시를 대표적으로 들어보자면 우리가 주로 드로나 서치를 위해 쓰는 인게이지, 욕탐, 졸겸에 상대가 우라라를 발동하지 못한다는 것이 됨 이 콤보도 추후에 후술함
2번 효과는 인게이지, 위도우앵커, 샤크캐논 애프터버너와 같은 섬도의 주요 마법들을 재활용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효과 멀티롤이 한번 제대로 돌아가기 시작하면 상대방이 막을 수 없는 필드가 되어버리고 이게 승리의 핵심이 됨
참고로 멀티롤의 1,2번 효과 둘 다 카드명 제약이 아니라서 필드에 두장이 발동되어 있다면 두장을 동시에 즐길 수 있음 하지만 이럴 경우 해피의 깃털이나 라이트닝 스톰을 맞으면 미래가 없고 마함존을 한칸 잡아먹기 때문에 두장을 쓰는것은 매우 비추함
추가로 레이와 연계되는 멀티롤의 콤보를 서술해 줌
멀티롤 효과로 레이를 대상(체인 1) -> 상대방에게 우선권이 넘어감 -> 자신에게 우선권이 넘어오면 대상이 된 레이의 1번효과로 릴리스 후 섬도희 링크 몬스터를 특수소환(체인 2) 멀티롤의 효과는 자신의 카드를 대상으로 하고 효과가 발동되고 그 후 대상으로 한 카드가 묘지로 보내져서 대상으로 한 카드가 묘지로 가던말던 상관이 없음 이를 이용해 멀티롤로 레이를 지정한 후 레이는 묘지로 도망치며 링크몬스터를 전개하게 되면 사실상 나에게는 아무런 손해가 없는게 되어버림 이 콤보는 이후 레이+에리어제로에서도 쓰이니 꼭 외워두기를 바람
예전에는 3장도 썻지만 2장으로도 충분하고 3장까지 쓸 일이 없음 2장 투입
7.섬도기-샤크캐논

효과는 상대묘지의 카드를 제외하는 효과 + 자신의 묘지에 마법카드가 3장 이상 존재할경우 제외하는 '대신' 내 필드 위에 특수소환하는 효과
이 카드도 위도우 앵커처럼 고링크 전개에 잘 쓰이는 카드이고 순수하게 상대 묘지의 몬스터를 제외하는 용도로도 잘 쓰임 제외하는 대신 특수소환하는 효과를 골랐을 경우에는 링크소재로 쓰거나 파괴되면 당연히 묘지로 보내짐 그리고 이 효과로 특수소환한 몬스터는 공격이 영구봉인되지만 효과는 잘 쓸 수 있기에 신중히 고르는 것이 좋음 간혹 뉴비들이 실수하는게 정규소환 외에 방법으로 소환된 몬스터를 살리려다 살리지 못하고 제외되는 경우가 있음 이는 섬도희 미러전에서 활용이 가능한데 상대가 섬도희를 링크소재로 사용하여 나온 카가리나 시즈쿠(정규소환)는 샤크캐논으로 잘 살려내어 효과를 써먹어 섬도카드를 늘려먹을 수 있는반면 레이의 효과로 특수소환된 카가리나 시즈쿠(비정규소환)는 소환이 안됨 이걸 이용해서 섬도희 미러전에서 내 카가리는 레이의 1번 효과로 소환하는 것에 주의하면 상대는 샤크캐논으로 내 카가리를 사용할 수 없게 됨
중요한 카드이나 많이 넣으면 패가 말리므로 1~2장 투입
8.섬도술식-애프터버너

효과는 앞면표시 몬스터를 대상으로 하여 파괴하고(자신의 몬스터도 가능) 자신 묘지에 마법카드가 3장이상인 경우 추가로 필드의 마법/함정을 고르고(자신의 마함도 가능)(대상x) 파괴할 수 있음 여기서 마함 파괴 효과는 몬스터를 파괴했을경우 발동되며 파괴를 못했을 경우엔 묘지에 마법카드가 3장이상이라도 발동이 안됨 가끔 자신의 몬스터를 애프터버너로 터치고 마함을 부수는 콤보도 있음
샤크캐논과 같은 이유로 1~2장 투입
9.섬도술식-재밍웨이브

필드에 '세트된' 마법/함정을 대상으로 파괴하는 효과와 자신 묘지에 마법카드가 3장 이상일 경우 필드의 몬스터(자신의 몬스터도 가능)를 고르고(대상x) 파괴하는 효과 부가효과에 무려 몬스터 비대상 파괴가 달려있는 카드이지만 세트된 마함을 부수는 것이 기본효과이기에 취향에 따라 많이 갈림 이 카드를 채용할 때는 자신의 덱에 마/함 파괴류의 카드가 몇장인지 알아보고 신중히 투입하기를 바람 애프터버너와 마찬가지로 마함을 못부수면 몬스터 파괴도 안됨
0~1장 투입
10.섬도공역-에리어제로

1번 효과는 자신 필드의 카드하나를 대상으로 하고 발동 덱 맨 위에서 3장을 넘긴 후 그 중에서 섬도카드가 있으면 한장만 패에 가져올 수 있고 대상된 카드는 묘지로 보내짐 없을경우 카드를 덱에 넣고 셔플
2번 효과는 이 카드가 필드에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덱에서 섬도희 몬스터 한장을 특수소환하는 효과
당연하게도 1,2번 효과 둘 다 우라라에 막히는 효과 1번 효과로 카드를 넘겼을 때 섬도가 없으면 대상이 된 카드는 묘지로 보내지지 않음 섬도카드가 있었을경우 자기가 가져오던 말던 대상이 된 카드는 묘지로 보내짐 여기서 또 쓸만한 콤보가 두가지가 나옴 레이+에리어제로와 에리어제로+멀티롤임 레이+에리어제로는 레이+멀티롤과 매우 유사함 에리어제로로 레이 대상지정(체인 1) -> 상대에게 우선권이 넘어감 -> 레이 1번효과로 릴리스 후 섬도희 링크몬스터를 특수소환(체인 2) 멀티롤과 마찬가지로 에리어제로도 대상으로 한 카드가 묘지로 가든말든 아무런 상관이 없기에 레이를 대상으로 하면 손해를 보지 않고 1번효과를 쓸 수 있음 다음으로 에리어제로-멀티롤 콤보는 멀티롤로 에리어제로를 대상으로 지정 -> 이번턴 자신의 마법발동에 체인 불가 -> 에리어제로의 2번효과로 레이나 로제를 덱에서 특수소환가능맨처음 말했다싶이 레이가 이 덱의 핵심이기 때문에 레이를 가져오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콤보이나 고링크 전개를 위해 몬스터가 필요할 경우도 사용되는 콤보임
이 카드는 취향을 좀 많이타는데 취향것 0~2장 투입
11.섬도기-이글부스터

필드 위의 몬스터를 대상으로(상대 몬스터도 가능) 완전내성을 부여하는 효과 + 묘지에 마법이 3장이상이라면 전투내성까지 주는 카드임 마법이 3장 이상일 경우 대상으로 한 카드를 한턴만 거의 무적으로 만들어주는 카드인데 사용법은 주로 카가리나 시즈쿠에 날아오는 우라라, 뵐러, 포영, 일적, 와라시 등을 막을 수 있고 이 덱의 피니셔라 할 수 있는 액세스코드 토커를 지켜주는 역할을 함 나중에 마듀에 데스티니 히어로 피닉스 가이가 추가되면 엑스트라 덱에 프레데터 플랜츠 베르테 아나콘다라는 카드가 들어가게 될텐데 아나콘다는 효과 발동 코스트로 2000라이프 지불 + 덱에서 융합 관련 카드를 묘지로 보내는 것으로 묘지로 보낸 마법카드를 배껴서 발동할 수 있음 이 카드에 주로 뵐러나 포영이 잘 박히는데 그 때 패에 이글부스터가 있다면 이 카드를 지키면서 융합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음
지금은 아나콘다를 쓰지 않기에 취향에 따라 0~1장 투입
12.섬도기구-허큘리베이스

장착마법카드로 1번 효과는 장착한 몬스터가 직접공격을 못하는 대신 2회 공격권을 주는 효과 2번 효과는 자신 묘지에 마법이 3장 이상 존재하면 장착 몬스터가 전투로 상대 몬스터를 파괴할 때마다 1장 드로하는 효과 3번 효과는 이 카드가 효과로 묘지로 보내지면 자신 묘지의 섬도 카드 3장을 대상으로 하고 그 카드를 덱으로 되돌리는 효과 당연히 2장 파괴하면 2장을 뽑을 수 있는 카드지만 잘 안쓰이는 카드 예전에 토폴로직 폭탄 드래곤이라는 카드에 이 카드를 장착하여 번뎀+2회전투+2드로까지 보는 조합이 있었지만 실용도는 낮았고 요즘은 이 카드의 3번효과 때문에 가끔 쓰이는 것을 봄 3번 효과는 당연히 와라시에 막히고 DD크로우나 무덤의 지명자 샤크캐논과 같은 카드들로 대상이 된 카드 중 어느 하나라도 제거한다면 효과는 불발이 되므로 조심해야함
취향에 따라서 가끔 1장 쓰임(탐욕의 항아리 대신 채용되는 편)
13.섬도술식-백터드블래스트

각자 읽어보는걸로 하자
안쓰는 카드
14.섬도술식-시저스크로스

각자 읽어보는걸로 하자
안쓰는 카드2
이제는 엑덱에 들어가는 섬도희 카드들을 알아볼건데 섬도희 링크 몬스터들은 공통적으로 한턴에 한번밖에 특수 소환할 수 없고 1링크의 섬도희 몬스터들은 자신 이외의 섬도희 몬스터로 소환이 가능함
15.섬도희-카가리

1번 효과는 이 카드가 특소에 성공하면 자신 묘지의 섬도 '마법'카드 한장을 가져오는 효과 2번 효과는 자신 묘지의 마법카드 1장당 이 카드의 공격력을 100 올리는 효과 사실상 1번 효과때문에 쓰는 카드라 할 수 있음 대부분 인게이지를 가져오는데 사용하지만 상황에 따라 어떤 카드를 가져올지 잘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제한인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무조건 투입
16.섬도희-시즈쿠

1번 효과는 자신 묘지의 마법카드 1장당 상대 필드의 모든 몬스터의 공격력/수비력을 100 깎는 효과
2번 효과는 이 카드를 특소한 엔드페이즈에 자신의 덱에서 '자신 묘지에 존재하지 않는' 섬도 '마법'카드를 가져오는 효과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지 않는 카드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2번 효과 사용에 유의하면서 써야하는 카드임 이 카드에도 콤보가 있는데 바로 멀티롤+시즈쿠 콤보임
멀티롤 발동, 시즈쿠 소환(순서 상관 x) -> 엔드페이즈 -> 1번 콤보 : 시즈쿠 효과를 사용 덱에서 위도우앵커, 샤크캐논, 이글부스터 서치 -> 서치한 카드를 발동 앵커나 이글부스터의 경우 내가 선공일 경우에는 시즈쿠에게 발동 -> 방금 섬도 마법카드를 발동했으므로 멀티롤의 효과를 발동 -> 선공인 경우 발동한 카드를 바로 세트, 아닐시 원하는 카드를 세트 ///// 2번 콤보 : 멀티롤의 효과를 사용 마법카드를 필드에 세트 -> 시즈쿠의 효과로 세트해서 묘지에서 벗어난 카드를 덱에서 서치
눈치챗겠지만 1번 콤보는 엔드페이즈에 가져온 카드를 다음 상대턴에 바로 사용하기 위해 쓰는 콤보이고 2번 콤보는 자신 묘지에 인게이지나 위도우앵커같은 카드들이 있을경우 묘지에 존재하지 않는 카드만 가져올 수 있는 시즈쿠를 사용하기 위해 멀티롤로 먼저 묘지에서 치우고 시즈쿠로 덱에서 가져오는 콤보임
핵심이 되는 카드 무조건 3장 풀투입
17.섬도희-하야테

1번 효과는 직접 공격할 수 있는 효과
2번 효과는 데미지 계산 후(데미지 스탭)에 자신의 덱에서 섬도카드(몬스터도 가능)를 묘지로 보내는 효과
이 게임의 가장 거지같은 데미지스탭 재정 때문에 햐야테의 효과에는 우라라가 써지지 않는다 오히려 그 점이 강점이 되어 공격만 통과되면 자신이 원하는 카드를 안전하게 묘지에 묻을 수 있음 묘지에 레이가 없을경우 레이를 묻고 가끔 로제를 묻기도 하며(로제의 2번 효과를 위해 특히 섬도 미러전에서 매우 유용) 가장 많이 쓰이는 용도로는 지금 상황에 잡히면 쓸모가 없는 섬도 카드를 덤핑하여 묘지 마법카드를 늘려주고 다음 드로로 나에게 필요한 카드를 잡을 확률을 높혀줌 또한 게임의 중후반부에 가게 되면 필요한 카드를 덤핑하여 카가리나 멀티롤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은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상대의 견제를 받아칠 수 있는 여건이 안된다면 주의해서 사용할 것
취향에 따라 갈리는 편인데 2~3장 투입
18.섬도희-카이나

1번 효과는 특소시 상대 몬스터 한장을 대상으로 상대 턴 종료시까지 그 몬스터의 공격을 봉인하는 효과
2번 효과는 자신이 '섬도'마법을 발동할 때마다 100라이프를 회복하는 효과
주로 상대턴에 시즈쿠가 터지고 레이가 필드에 남아있을때 턴킬각을 막기 위해 카이나로 상대의 공격을 막는데 쓰임 물론 자신 턴에 카이나를 소한해 상대의 몬스터를 대상으로 효과를 발동하면 그 몬스터는 다음 상대 턴에 공격하지 못하지만 보통 이렇게 쓰게 될 일은 없음
취향에 따라 갈리는 편 1~2장 투입
19.섬도희-지크

유일한 링크 2의 섬도희 몬스터
1번 효과는 링크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 필드의 앞면표시 카드(자신의 몬스터, 지크 자기자신도 가능)를 대상으로 다음 상대 엔드페이즈까지 제외하는 효과
2번 효과는 1턴에 1번 자신 필드 위 카드를 대상으로 이 카드의 공격력을 1000올리고 대상의 카드는 묘지로 가는 효과
1변 효과는 위도우앵커에서 다뤘듯이 상대 몬스터 2장을 잡아먹는 용도로도 쓰이며 섬도희 미러전에서 자주 쓰임 지크의 1번 효과로 섬도희 몬스터를 제외하게 되면 다음 상대 엔드페이즈에 그 몬스터가 돌아오게 되는데 이 때 돌아오는 위치는 엑스트라 몬스터 존이 아닌 메인 몬스터 존임 따라서 상대 섬도희의 섬도마법이 봉인되는 셈 2번 효과는 멀티롤과 에리어제로를 봤으면 이제는 감이 오는 '그' 효과임 대상으로 한 카드가 묘지로 가든말든 상관이 없지만 지크가 주로 엑스트로 존을 차지하고 나오기 때문에 엑스트라존에 섬도희를 특수소환하는 레이의 효과를 발동할 수 없음 하지만 지크의 효과로 에리어제로가 묘지로 가면 덱에서 섬도희 한장을 특소하는 것이 가능해짐
취향에 따라 1~2장 투입
중요한 내용이라 밑에 따로 적겠음
아까 시즈쿠에서 시즈쿠+멀티롤 콤보를 알아봤는데 이 겜이 이상한게 시즈쿠, 멀티롤이 둘 다 발동이 가능할 경우 멀티롤이 무조건 먼저 되는 그지같은 오류가 있음 따라서 시즈쿠를 먼서 사용하는 콤보를 사용하고 싶으면 먼저 섬도 마법카드들을 다 발동한 이후에 멀티롤을 맨 마지막으로 발동해야 할 필요가 있음
이렇게 섬도 카드들을 전부 다뤄보았음 다음 글은 섬도덱에 들어가는 범용+기타 카드들에 대해 알아보겠음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