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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략] 스압) 심심해서 써본 오퍼들의 모듈 성능과 효율 평가1앱에서 작성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11.22 18:37:39
조회 5769 추천 29 댓글 10
														

여기서 언급하는 공격력, 방어력, 회복력은 단순히 스탯이 아니라 전반적인 능력을 말하는거임

근데 스탯을 저렇게 써놓은 것도 있어서 문맥에 따라 직접 구분해야함

이 글에 없는 오퍼는 내가 귀찮아서 안 쓴 애들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 굳이 키울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 오퍼들이라 걔네 모듈은 더 고민해보셈

이 글에 내가 써본 오퍼랑 모듈보다 안 써본게 더 많고 계산을 틀리게 했을으도 있으며 무엇보다 전부 다 개인의 의견일 뿐이니 맹신하지 마셈

여기 계산된 수치들은 특별한 언급 없으면 같은 기준을 가지고 있음

오퍼레이터 : 2정 90레벨, 신뢰도 100이상, 명함, 스킬 10레벨, 외부의 버프, 디버프 없음

적 : 방어력 0, 마저 0, 외부의 버프, 디버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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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파이프(백파)


X모듈


특성 개선
적 처치후 코스트 2 획득, 퇴각 시 해당 회차의 배치코스트 반환

코스트 수급률 2배에 배치후 퇴각을 했을때에 코스트 낭비를 완전히 없애는 얼핏보기엔 굉장히 이상적인 특성임

다만 킬뱅 자체가 코스트 수급이 불안정한데다 여러번 배치 퇴각을 하는 경우는 별로 없으니 실제 개선효과는 낮은 편임


재능 개선
X2 팀 내 모든 뱅가드의 초기 SP +6, 배치 시 자신은 추가로 SP +2

X3 팀 내 모든 뱅가드의 초기 SP +6, 배치 시 자신은 추가로 SP +4

배치 시 백파는 SP 10을 얻으며, 2스킬의 경우 2스택을 가지고 시작하고 3스킬은 초동이 5초로 줄어듦

초동이 특히나 중요한 뱅가드 오퍼레이터의 초동을 6초 줄이며 머틀과의 조합을 통해 거의 모든 뱅가드를 사장시킨 희대의 씹사기 재능


공격력 증가율
X1 7.4%
X2 9.5%
X3 10.8%


백파를 유사 수류탄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듈, 다만 진짜 수류탄과 쾌부들에 비하면 경쟁력은 떨어지는편

백파를 토템만으로 쓰는것이 아깝다고 생각하면 3렙



Y모듈


특성 개선
HP가 40% 미만인 적 공격 시 공격력이 115%까지 상승

* 특성의 공격력 증가율은 상시 10%, 조건부 15% 정도가 보통 수치

직접 적을 쓰러트려야 코스트를 얻는 킬뱅의 특성상 막타를 치는 것이 중요한데 킬 캐치력을 늘림으로써 코스트 획득률을 증가시킴

킬뱅과 잘 어울리는 좋은 특성임


재능 개선
Y2 공격시 30%로 공격력이 135%까지 상승

Y3 공격시 33%로 공격력이 140%까지 상승

설명이 필요없는 단순한 공격 재능


공격력 증가율
기본 / 40% 미만의 적 공격
Y1 9.6% / 26%
Y2 14.2% / 31.4%
Y3 18.6% / 36.4%


킬뱅의 역량을 끌어올리는 고성능 모듈이지만 본인의 사기적인 2재능과 머틀의 조합이 자신의 뱅가드로서의 역할도 필요없게 만들어 빛을 못보게된 안타까운 케이스

뱅가드온리 컨셉덱 같은걸 굴린다면 기용할만한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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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일라흐(젖틀)


X모듈


특성 개선
스킬 시전 시간 동안 저지 가능 수가 0으로 변경, 전방에 있는 오퍼레이터의 저지 가능 수 +1

구림
코스트 회복보다는 전투 지원에 좀 더 특화된 젖틀의 경우 다른 기수보다 효과를 볼 가능성이 높으나 여전히 구린 특성인건 마찬가지임

재능 개선
X2 군기 주위 8칸 내 오퍼레이터의 공격 속도 +12, 적의 공격 속도 -12

X3 군기 주위 8칸 내 오퍼레이터의 공격 속도 +13, 적의 공격 속도 -13

적의 공격 속도 감소는 체감이 잘 안가지만 아군의 공격 속도 증가는 체감이 있는편

오퍼에 따라 13%의 대미지 증가까지 기대할 수 있는 무난한 특성


공격력 증가율(아군, 다른 공격 속도 버프가 없음)
X1 0%
X2 1.8%
X3 2.7%


모듈 개선치가 매우 낮아 굳이 올릴 필요가 없는 모듈

내가 협약 초고득점을 노릴거라 스탯 하나하나가 굉장히 중요한 정도가 아니면 아예 안 올려도 무방함

비추천하는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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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엘시스(뮤뮤)


X모듈


특성 개선
지원군이 저지하고 있는 적으로부터 받는 대미지 -15%

* 대미지 감소 모듈은 15%가 보통 수치

뮤뮤의 소환물(유동체)를 탱커로 사용할 경우엔 좋을지 몰라도 원거리 딜러로 사용할 경우 효과를 받는 경우가 극히 적기에 좋은 특성은 아님


재능 개선
X2 유동체를 첫 배치시 SP +5  *초기 SP 95, 복사에 필요한 SP 100

X3 유동체가 오퍼의 스탯을 100% 복사함


공격력 증가율(유동체)
X1 0%
X2 0%
X3 11%


본체의 공격 능력보다는 유동체의 편의성, 공격 능력을 올려주는 모듈

하지만 모듈로 개선된 것들이 전부 기본적으로 주어져야 했을만한 것이라 좋게 보이지는 않음

뮤뮤를 쓴다면 안 올릴 이유가 없는 모듈, 뮤뮤 쓸거면 무조건 3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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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애쉬(은재)


X모듈


특성 개선
공격 시 공격력의 10%에 해당하는 마법 대미지 부여

상시 10%의 대미지가 추가되지만 마저에 따라 10% 이하의 증가량을 보이기에 좋은 특성은 아님, 다만 마저가 낮은 떡장을 기준으로 할 경우 10%보다 높은 효율을 보일 수 있음


재능 개선
X2 공격력 +20%, 정예, 리더 적을 공격시 공격력이 110% 까지 상승, 모든 오퍼레이터의 재배치 시간 10% 감소

X3 공격력 +25%, 정예, 리더 적을 공격시 공격력이 115% 까지 상승, 모든 오퍼레이터의 재배치 시간 10% 감소, 주변 8칸에 배치된 오퍼는 재배치 시간 10% 추가 감소

기존 수치 2배 이상의 개선을 받았으며 은재는 재배치 추가 10% 감소 효과를 무조건으로 누릴 수 있음


공격력 증가율
평타 / 진은참(엘리트, 리더)
X1 16.4% / 16.4%
X2 29.4% / 34.7%
X3 36.4% / 44.7%


초기 명일방주 유일신이였던 은재를 5주년인 지금도 쓸만한 오퍼로 만들어준 고성능 모듈

은재 쓸거면 무조건 3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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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디


X모듈


특성 개선
저지 중인 적 공격 시 공격력이 115%까지 상승

단신으로 적과 붙어서 일기토하는 드레드노트에게는 상시 15%와 다를바가 없는 좋은 특성


재능 개선
X2 자신의 재배치 시간 -20초

X3 자신의 재배치 시간 -30초

캐릭터성에 어울리는 단순한 효과, 재배치 시간이 기존 60초에서 40초로 줄어들게됨


공격력 증가율(저지시)
X1 22.3%
X2 24.4%
X3 26%


상위호환에 가까웠던 동일 직군의 창니어와 차별점을 만들어준 모듈, 2스킬과 잘 어울림

해산물 파티를 사용하지 않고 스카디를 단독활용 한다면 고려해볼만함



Y모듈


특성 개선
배치당 1회 부활가능, 부활시 HP를 전부 회복하는 대신 최대 HP -60%, 공격속도 +30

HP를 40%로 깎아서 30%의 공격 능력을 취한다는건데 Y모듈은 보통 해산물 파티에 기용하려고 쓰는거라 의식하고 쓰는게 아니면 효과를 보기 어려움

만약 단독으로 쓴다고 하더라도 적과 붙어서 싸워야하는 드레드노트, 아울러 스카디의 특성상 스킬이 꺼지면 죽기 쉬운 유리대포가 되기 때문에 30%치곤 리턴값이 쎈 특성


재능 개선
Y2 편성 시 어비설 헌터스 오퍼레이터의 공격력 +18%, 체력 +10%

Y3 편성 시 어비설 헌터스 오퍼레이터의 공격력 +22%, 체력 +20%

해산물 파티에서 스카디만이 유일하기 갖고 있는 공격력 버프


공격력 증가율(부활 특성은 베제함)
Y1 5%
Y2 10.5%
Y3 15.3%


해산물 파티 할거면 3렙 찍을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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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즈


X모듈


특성 개선
저지 중인 모든 적 동시 공격, 공격시 공격력이 110%까지 상승

무난한 상시 10%


재능 개선
X2 배치 30초 후 공격력 +4%, 공격 속도 +7

X3 배치 30초 후 공격력 +6%, 공격 속도 +12

설명이 필요없는 무난한 공격 재능


공격력 증가율(2스킬)
X1 18%
X2 31.8%
X3 41.8%


현시점에서도 블레이즈를 충분히 기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고성능 모듈

국밥캐를 좋아한다면 3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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쏜즈


X모듈


특성 개선
공격 시 공격력의 10%에 해당하는 마법 대미지 부여

상시 10%의 대미지가 추가되지만 마저에 따라 10% 이하의 증가량을 보이기에 좋은 특성은 아님, 다만 마저가 낮은 떡장을 기준으로 할 경우 10%보다 높은 효율을 보일 수 있음


재능 개선
X2 명중 시킨 적에게 3초간 매초 125의 마법 대미지를 준다(3회 중첩 가능), 원거리 공격을 하는 적에겐 대미지 2배

X3 명중 시킨 적에게 3초간 매초 135의 마법 대미지를 준다(4회 중첩 가능), 원거리 공격을 하는 적에겐 대미지 2배

재능만을 본다면 모듈전 재능보다 4배 이상의 대미지를 줄 수 있음

기존의 예열 기간 동안의 부족한 화력을 보완함과 동시에 떡장 대응력을 높여줌

예열전 화력이 높아져 스킬을 켜는데 걸리는 시간이 미뤄질 수 있는데 실성능에 크게 문제되지는 않음


공격력 증가율(3스킬 2회차, 중독 대미지 최대중첩, 원거리 공격하는 적 고려X)
X1 17.1%
X2 32.9%
X3 42.8%


기존 쏜즈가 가지던 문제점을 고치고 5주년 시점에서도 충분히 쓸만한 오퍼로 만들어준 고성능 모듈

쏜즈 쓸거면 반드시 3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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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운틴


Y모듈


특성 개선
HP가 50% 이상 시 공격 속도 +10

자힐을 통해 계속 풀피를 유지하는 마운틴에겐 상시 10%와 같은 효과를 보이는 특성


재능 개선
Y2 공격 시 23%로 공격력이 165%까지 상승

Y3 공격 시 25%로 공격력이 170%까지 상승

설명이 필요없는 무난한 공격 재능


공격력 증가율
Y1 16.1%
Y2 21.8%
Y3 26.3%


마운틴 자체가 공격적인 능력을 보고 선택하는 오퍼가 아니므로 1렙만 해줘도 무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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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어 더 래디언트 나이트(창니어)


X모듈


특성 개선
저지 중인 적 공격 시 공격력이 115%까지 상승

단신으로 적과 붙어서 일기토하는 드레드노트에게는 상시 15%와 다를바가 없는 좋은 특성


재능 개선
X2 공격 시 적의 방어력 25% 무시

X3 공격 시 적의 방어력 28% 무시

방어력 무시는 매우 좋은 재능임


공격력 증가율(저지시)
X1 22%
X2 24.5%
X3 25.5%


2스와 3스에 모두 어울리는 좋은 모듈, 2레벨 이상부터는 효율이 떨어지지만 방무 재능을 포함하면 조금 더 높음

1렙만 올려도 충분하며 2렙도 고려해볼만함




Y모듈


특성 개선
배치당 1회 부활가능, 부활시 HP를 전부 회복하는 대신 최대 HP -60%, 공격속도 +30

애초에 드레드노트가 죽을 정도의 환경이면 40%의 HP로는 몇대 때리지도 못하고 죽을 가능성이 높음, 창니어 3스킬의 경우 소환물을 사용하기에 본인이 맞을 일을 줄일 수 있다지만 여전히 사용하기 힘든 특성인건 매한가지


재능 개선
Y2 배치 후 또는 처음 쓰러졌을 때 주변 4칸의 적에 공격력의 80%의 트루 대미지를 입히며 3초간 기절 시킴

Y3 배치 후 또는 처음 쓰러졌을 때 주변 4칸의 적에 공격력의 100%의 트루 대미지를 입히며 4초간 기절 시킴

트루 대미지는 항상 옳다


공격력 증가율(부활 특성 배제)
Y1 5.6%
Y2 6.8%
Y3 7.8%

드레드노트 Y모듈로 개선된 특성을 고려하면 수치가 훨씬 높게 나올테지만 사용하기 까다롭고 조건도 어느정도 맞아야해서 그냥 고려하지 않기로함


2스킬 사용 시 효과를 특히나 보기 어려움, 2스킬 동안 창니어가 죽었다는건 굉장히 높은 피해를 받아 죽었다는건데 부활 시 보호막이 리필되지도 않으며 40%라는 낮은 체력으론 어지간해선 한 대에 골로가기 때문

그렇다고 3스킬과도 어울리지 않기에 X모듈쪽이 훨씬 좋음

비추천하는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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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비알 디 인빈서블(수비알)


X모듈


특성 개선
저지 중인 모든 적 동시 공격, 공격시 공격력이 110%까지 상승

무난한 상시 10%


재능 개선
X2 공격력 및 방어력 +13%, 적을 1명 더 저지할 때마다 +4%

X3 공격력 및 방어력 +13%, 적을 1명 더 저지할 때마다 +5%

무난한 공격력 및 방어력 버프 스킬, 합연산이기에 스킬 공격력 수치가 높은 수비알에게는 효율이 떨어지며 모듈 개선치도 낮은편


공격력 증가율
2스킬 미저지 / 2스킬 3저지
X1 16% / 16%
X2 19.3% / 19.2%
X3 21% / 22.2%


블레이즈에 비하면 심심한 수치의 모듈, 1렙이면 충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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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웨


X모듈


특성 개선
물리 회피 15% 획득

구림
이론상 피격 대미지 15% 감소와 비슷하며 그 이상의 효율을 보일 수 있지만 확률형이 으레 그렇듯 정반대도 가능, 긴 사거리로 적이 다가오기 전에 죽여버리는 총웨한테는 거의 없다시피한 특성임


재능 개선
X2 스킬을 1회 시전하는 동안 1명 이상의 적 처치 시 SP +4

X3 스킬을 1회 시전하는 동안 1명 이상의 적 처치 시 SP +4, 적을 처치하지 않을 시 SP +1

이론상 총웨의 dps를 2배 정도로 올려줄 수 있는 고성능 재능


공격력 증가율(sp 회복 재능 고려X)
X1 3.8%
X2 5.3%
X3 6.9%

공격력 증가율이 낮기에 구린 모듈 같아보이지만 SP 회복 재능을 고려하면 죽일 수 있는 적이 꾸준히 공급된다는 하에 dps가 50%가량 증가하는 미친 성능의 모듈임, 심지어 이는 공격력을 고려하지 않은 값임

다만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값이고 실성능은 이 정도까지는 아님


적 처치시 주는 SP가 기존 3에서 모듈후 4를 얻게되어 3번 공격 후 트리거되던 3스가 2번 공격 후 트리거됨

다만 3렙의 효과인 적 미처치시 SP +1은 총웨 3스를 예열하기전엔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을진 몰라도 예열 후에는 효과를 보기 힘듦, 대신 쉐이팟을 사용한다면 약간의 효과를 볼 가능성이 있음

왜 공격 속도 +10을 안 줬는지 알 수 있을 정도의 고성능 모듈, 2렙은 필수 3렙은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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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우바이(구백)


X모듈


특성 개선
공격 시 공격력의 10%에 해당하는 마법 대미지 부여

구백의 주력 스킬인 3스 사용시 대미지 유형이 마법대미지로 바뀌어 상시 10%와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으나 구백은 보통 스즈란과 쓰거나 속박 효과를 무한히 주는 경우로 쓰는게 대부분이기에 1재능까지 고려할 경우 효율이 떨어짐


재능 개선
X2 정지, 속박 상태의 적 공격 시 45%의 추가 마법대미지를 입힘, 정지와 속박을 동시에 받은 경우 계수가 1.1배까지 상승

X3 정지, 속박 상태의 적 공격 시 45%의 추가 마법대미지를 입힘, 정지와 속박을 동시에 받은 경우 계수가 1.2배까지 상승

구백 단독으로는 2재능에 의존해 발동해야하기에 좋은 수준의 재능은 아니지만, 스즈란과의 조합을 통해 확정적으로 발동 시킬 수 있음


공격력 증가율
X1
X2
X3

이건 계산하는걸 포기하겠음
스즈란 사용을 기본으로 전제하기에 정지는 반드시 먹고, 확률적으로 발동하는 2재능이 일정시간 동안 발동하는거라 기댓값 계산하는게 빡센데 모듈에 공속까지 붙어있어서 계산할 엄두가 안 남

내가 구백이만 집중적으로 연구하는거면 시도는 해봤을테지만 해야할 애들이 너무 많아서 그냥 넘기기로 함


대충 봐도 좋아보이는 모듈임, 구백이가 애초에 고점보고 쓰는 픽이니 3렙이 맞다고 봄, 물론 록라에서 사용한다면 다를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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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그제큐터 디 엑스 포에데레(십게이)


X모듈


특성 개선
아군의 치료를 받을 수 없으며, 공격 시 광역 대미지를 입히고, 적 1명을 적중할 때마다 자신의 HP가 60만큼 회복, 최대 효과 수는 저지 가능 수와 동일

기존 효과는 HP 50회복으로 회복량이 20% 증가함

자힐 특성을 받은게 무사랑 리퍼가 유이한걸로 알고 있는데 무사는 자힐 특성 강화를 받지 않아서 비교할 수 없음

대신 중섭에 나온 대검사 모듈이 받는 치료 +20%라 아마 20%가 평균값인걸로 보임

*받는 치료 : 치료시 숫자가 나오는 힐 (도트힐은 해당하지 않음)


재능 개선
X2 공격시 30% 확률로 목표의 방어력을 150 무시하고 1회 추가 공격

X3 공격시 35% 확률로 목표의 방어력을 300 무시하고 1회 추가 공격

딜, 힐, SP 회복을 전부 누릴 수 있는 고성능 재능


공격력 증가율
평타 / 3스킬
X1 5.1% / 5.1%
X2 15.3%  / 11.7%
X3 21.1%  / 15.5%

실전에서는 방무 300 때문에 효율이 더 높음


모듈로 인해 재능의 회복량이 35%, SP 회복량은 12.5% 증가함

그리고 공속이 7 빨라져 이를 고려할 시 재능의 효과가 더욱 증가해 체급이 높게 오름

십게이를 쓴다면 모듈 3렙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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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겐블레허(데겐)


X모듈


특성 개선
스킬 대미지가 10% 증가

스킬 사용시에만 10%를 받기 때문에 조금 아까운 특성

소드마스터가 스킬이 매우 중요한 직군이니 크게 문제되는건 아님, Y모듈이 아닌 것만으로 충분함


재능 개선
X2 대미지를 입힐 때마다 10% 확률로 공격력이 165%까지 상승, 목표에 5초간 전율 효과 부여

X3 대미지를 입힐 때마다 10% 확률로 공격력이 170%까지 상승, 목표에 5초간 전율 효과 부여

공격력 증가 수치는 높지만 확률이 낮아 공격력 증가율이 낮기에 대신 전율이라는 고성능의 상태이상을 달아준 재능임

다만 전율은 방어적인 재능이라 공격적인 성향의 데겐한테는 약간 어울리지 않기에 마냥 좋다고 할 수는 없는 재능

이지만 데겐의 한가지 특성으로 인해 좆사기 재능으로 탈바꿈함

데겐의 2스, 3스는 재능의 발동 확률을 100%로 바꿔버림, 이 경우 70%의 공격력 증가율을 보임

미친재능임


공격력 증가율 (2스킬, 3스킬)
X1 15.6%
X2 20.7%
X3 25.4%


모듈전 재능의 계수가 160%라 모듈로 오른 170%의 공격력 증가율은 6.25%로 굉장히 낮은 개선 수치임

하지만 데겐처럼 모듈과 같이 나온 신캐는 대부분 모듈 후를 기준으로 만들어졌을테니 모듈이 구리니 마니 하는건 의미없음

가성비를 따질 이유가 없는 사기캐의 모듈, 무조건 3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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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락


X모듈


특성 개선
HP가 50% 미만 시 25%의 가호 획득

* 가호 = 대미지 감소

50% 미만의 낮은 체력을 유지하고 있을 때가 고점 상태인 솔로블레이드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좋은 특성


재능 개선
X2 자신의 공격 속도 +60, SP 자연 회복 속도 +2.2/초의 인내 획득 (HP가 40%에서 최대 효과)

X3 자신의 공격 속도 +70, SP 자연 회복 속도 +2.3/초의 인내 획득 (HP가 50%에서 최대 효과)

* 인내 : HP가 낮을수록 효과가 좋아지는 버프

현재 명일방주에서 가장 높은 SP 회복량을 가진 재능임

이 재능을 통해 보호막 수급을 할 수 있는 스킬을 난사하여 딜과 유지력이 높아짐

기존 솔로블레이드의 단점을 보완하여 좌락을 성능캐로 만드는데 기여한 고성능 재능


공격력 증가율(고점 상태, 좌락은 적을 계속 공격하고 있음)
2스킬 / 3스킬
X1 6.7% / 6.7%
X2 18.8% / 17.2%
X3 29.9% / 24%

공격력 증가율은 이론적인 고점의 상태를 기준으로 한 것이라 실전에서는 더 낮음


성능 체감이 큰 모듈, 고점 상태의 HP 조건이 30%에서 50%로 올라와 편의성이 좋아짐

특히 2스킬의 경우 스킬 사용 즉시 고점 상태로 돌입해 더욱 쓰기 편해짐

고점, 편의성을 모두 올려주는 고성능 모듈, 좌락을 쓸거면 3렙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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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시구마


X모듈


특성 개선
적 저지 시 방어력 +20%

물리 대미지에 한해 피격 대미지 15% 감소보다 높지만 합연산이기에 방어력 합연산 재능을 가진 호시구마한테는 효율이 살짝 떨어짐

특성이 개선되는 모듈 1렙을 기준으로 2스킬 사용시 14.7%의 증가율이 나오므로 의도된 수치일 수 있음


재능 개선
X2 배치되어 있을 때 모든 아군 디펜더 오퍼레이터의 방어력 +9%, 자신의 방어력 +4%

X3 배치되어 있을 때 모든 아군 디펜더 오퍼레이터의 방어력 +11%, 자신의 방어력 +6%

큰 설명이 필요없는 무난한 방어력 재능


방어력 증가율(2스킬, 적 저지 시)
X1 27.1%
X2 37.4%
X3 44.7%


호시구마의 방어 능력을 큰 폭으로 증가시키는 고성능 모듈

2렙에서 멈추거나 3렙을 찍어도 좋음





Y모듈


특성 개선
적 4명 저지 가능

방어적 능력을 올리는 것보단 기믹 수행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수목적의 특성임


재능 개선
Y2 30% 확률로 대미지 무효화, 성공 후 3초간 공격력 +20%

Y3 32% 확률로 대미지 무효화, 성공 후 5초간 공격력 +35%

이론상 32% 대미지 감소와 비슷한 재능임, 해산물 파티란 것을 성립하게 만든 글래디아의 1재능 효과 중 가장 중요한 대미지 감소 효과가 30%임을 생각하면 좋은 재능이지만 확률형이라 문제임


방어력 증가율
Y1 8.9%
Y2 11.4%
Y3 12.7%

모듈로 대미지 무효화 재능의 확률이 높아져 실제 증가율은 조금 더 높음


대부분의 상황에서 X모듈이 좋으며 마법 대미지을 막는다면 Y모듈이 우세영역에 있음

하지만 아무도 프로텍터를 그런식으로 쓰지 않을테니 4저지가 필요한게 아니면 쓸 이유가 딱히 없는 모듈

쓸거면 1렙으로도 충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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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엔


X모듈


특성 개선
적 저지 시 방어력 +20%

방어력 합연산 재능을 가지고 패시브 스킬인 2스를 주로 사용하는 호시구마와 달리 니엔은 그러한 방어력 증가가 없어 스킬 미사용 기준 20% 증가와 같음

다만 모듈 3렙의 경우 방어력이 +21%가 생겨 16.5%로 줄어듬, 니엔 역시 이를 의도했을 가능성이 있음



재능 개선
X2 배치 후 즉시 3회 실드 획득, 실드가 1회 파괴될 때마다 공격력 +5%, 방어력 +5%, SP +2

X3 배치 후 즉시 3회 실드 획득, 실드가 1회 파괴될 때마다 공격력 +7%, 방어력 +7%, SP +3

모듈전 재능은 단순히 실드를 3회 얻는 구린 재능이지만 모듈후에는 공격력, 방어력 +21%에 SP 9를 획득하는 좋은 재능으로 변함


방어력 증가율(2스킬, 실드 3장 파괴, 적 저지 시)
X1 16.8%
X2 25.3%
X3 29.6%


모듈 2렙부터 보호막에 방어력 버프가 생겨 스킬 미 사용 상태에서의 방어력도 더 오르기에 최소 2렙은 찍는게 좋은 모듈

어차피 현 최강의 퓨어탱커니 3렙을 찍는것이 좋음




Y모듈


특성 개선
적 4명 저지 가능

방어적 능력을 올리는 것보단 기믹 수행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수목적의 특성임


재능 개선
Y2 팀 내 모든 디펜더 오퍼레이터의 최대 HP +19%, 배치된 디펜더 오퍼레이터 1명당 니엔의 최대 HP 및 받는 치유 효과 +3% (최대 3회 중첩 가능)

Y3 팀 내 모든 디펜더 오퍼레이터의 최대 HP +21%, 배치된 디펜더 오퍼레이터 1명당 니엔의 최대 HP 및 받는 치유 효과 +4% (최대 3회 중첩 가능)

구림
최대 HP 증가 버프는 어느정도 유용할지 몰라도 모듈로 개선된 재능의 수치는 낮으며 보통 상황에서 디펜더가 3명 이상 출전하는 일은 거의 없기에 큰 효과를 보기 힘든 재능임


방어력 증가율
Y1 2.6%
Y2 3.2%
Y3 3.7%


프로텍터 Y모듈은 왜 만들었는지 진짜 모르겠음

호시구마는 2스킬의 반사뎀을 활용하거나 3스킬의 대미지를 조금 올리라는것 정도로 유추가 가능한데 니엔은 뭐하라고 만든건지 추측이 안됨

4저지를 위한게 아니면 쓸 이유가 없는 모듈, 1렙이면 충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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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아


X모듈


특성 개선
HP가 50% 미만인 아군 유닛 치료 시 치유량 +15%

조건부로 15%의 치유량 상승이 되는 모듈로 이는 보통 수치임

사리아 1스의 경우 상시 15%의 치유량 상승이기에 좋지만 2스킬과 3스킬은 효과를 잘 받지 못함


재능 개선
X2 아군 유닛의 HP를 회복시킬 때마다 추가로 해당 유닛이 SP 2 회복

X3 아군 유닛의 HP를 회복시킬 때마다 추가로 해당 유닛이 SP 2 회복, 라인 랩 오퍼레이터의 경우 SP 3 회복

사리아의 아군 지원율을 높여주는 재능으로 모듈 2렙의 SP 회복 수치는 기존의 2배가 되어 좋지만 모듈 3렙은 라인 랩 오퍼레이터만 받을 수 있는 효과로 좋지 않음

사리아 자신은 SP 회복 효과를 받을 수 없으며, 특성 개선의 경우 1스킬에 유용하고 2, 3스는 덜 유용한 반면 재능 개선은 1스킬보다 2, 3스에 더욱 유용함

다만 회복을 가능한 상태에서 SP가 부족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성능을 체감 못할 수 있음


회복력 증가율
2스킬, 3스킬 / 1스킬, 50% 미만에서 2스킬, 3스킬
X1 9.3% / 25.7%
X2 11.2% / 27.8%
X3 13% / 30%


1스킬의 성능을 크게 증가시키고 2스킬, 3스킬의 성능도 부분적으로 크게 증가시키는 좋은 모듈

3렙의 경우 2렙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기에 재화 낭비에 가까움

2렙까지 찍으면 충분함




Y모듈


특성 개선
피격 대미지 -15%

아무 조건 없이 모든 대미지를 15% 감소하는 무난하고 좋은 특성


재능 개선
Y2 배치된 상태에서 매 18초 경과 시마다, 공격력 +6%, 방어력 +5% (최대 5회 중첩)

Y3 배치된 상태에서 매 18초 경과 시마다, 공격력 +7%, 방어력 +6% (최대 5회 중첩)

사리아의 스탯을 크게 올려주는 재능, 합연산되는 재능이지만 다른 합연산 스킬이나 재능이 없는 사리아한테는 수치대로 강해지는 고성능 재능임


회복력 증가율(재능 최대 중첩)
Y1 6.5%
Y2 12.3%
Y3 18%

Y모듈의 성능은 회복력만으로 평가할 수 없으며 전체적인 성능의 증가율을 계산할 수 있었다면 더 높은 수치를 갖게됨


Y모듈은 지원 중심의 X모듈과 달리 본인의 탱킹 능력을 크게 키움

1스킬을 철저하게 자신한테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X모듈보다 Y모듈이 좋지만 1스킬을 타 오퍼에게 사용하거나 2, 3스킬을 사용하는 경우 X모듈이 훨씬 좋음

사리아를 탱커로만 사용할 경우 3레벨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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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드락


X모듈


특성 개선
자신이 저지한 적으로부터 받는 대미지가 15% 감소

상시 대미지 감소 15%는 아니지만 힐을 받지 못하는 마드락에게는 유지력을 크게 올려주는 좋은 특성


재능 개선
X2 9초마다 1회 실드 획득(최대 3회), 실드가 1회 깨질 때마다 최대 HP의 22% 회복, SP +1

X3 9초마다 1회 실드 획득(최대 3회), 실드가 1회 깨질 때마다 최대 HP의 23% 회복, SP +2

머드락의 유지력을 큰 폭으로 올려주는 재능, 실드는 아무리 큰 대미지라도 무효화 시켜주기에 한 방 공격력이 쌔고 공격주기가 긴 적이나 상황에 굉장히 강력한 성능을 보여줌

모듈을 통해 실드 파괴시 SP를 추가로 얻으며 머드락의 주력 스킬인 2스킬을 자주 발동하게 되어 공격력과 유지력이 전부 좋아짐


공격력 증가율
X1 6.2%
X2 7.9%
X3 9%

회복력 증가율
2스킬 / 실드 파괴
X1 5.5% / 5.5%
X2 7.3% / 18%
X3 9% / 25.3%

*머드락의 공격력 증가율은 단순히 스탯만을 따진 값임

실전 상황에서의 공격력 증가율과 회복량 증가율을 계산해보려고 했는데 상황에 따라 차이가 너무 심한데다 항상 모듈 레벨마다 공평한 상황이 나오지 않아 포기함


실드가 깨질때마다 SP를 추가로 주는 재능이 생겨 스킬의 회전율이 좋아짐

대신 2스킬 기준 모듈 2렙의 경우 25%, 3렙의 경우 50%의 확률로 SP 낭비가 생기기에 손해를 보는 기분이 들 수도 있음

머드락 쓸거면 2렙 이상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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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모듈


특성 개선
저지 중인 적 공격 시 공격력이 110%까지 상승

구림
공격력 상승 효과를 받으려면 자신이 직접 적을 저지하거나 저지할 다른 오퍼을 사용해야함

하지만 포트리스는 본대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 아군이 공격하거나 저지하기 힘든 적을 상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이 저지하는 경우를 배제하기에 효과를 받기 힘듦


재능 개선
X2 배치 시 모든 디펜더 오퍼레이터의 공격력 +25%

X3 배치 시 모든 디펜더 오퍼레이터의 공격력 +28%

1스킬, 2스킬의 경우 합연산 수치가 없기에 해당 수치 그대로 공격력이 증가함

3스킬은 합연산되는 공격력 수치가 높기에 효율이 떨어짐, 다만 3스킬의 경우 1, 2스킬은 잘 받지 못하는 2재능을 그대로 받을 수 있음


공격력 증가율
1스킬, 2스킬 / 3스킬
X1 6.4% / 6.4%
X2 12.9% / 10.8%
X3 17.2% / 13.8%

공격력 증가율(적이 저지된 상태)
1스킬, 2스킬 / 3스킬
X1 17.1% / 17.1%
X2 24.2% / 21.9%
X3 28.9% / 25.2%


공격력 상승 조건을 맞추지 못하면 구린 성능의 모듈,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모듈이 필요성이 달라짐

일단은 비추천하는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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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넌스


X모듈


특성 개선
자신이 저지한 적으로부터 받는 대미지가 15% 감소

상시 대미지 감소 15%는 아니지만 페넌스의 보호막은 회복할 방법이 한정적이기에 15% 뎀감이 유지력을 높이는데 좋음


재능 개선
X2 배치 후 즉시 최대 HP 60%의 보호막 획득, 적 1명을 쓰러뜨릴 때마다 최대 HP 11%의 보호막 획득

X3 배치 후 즉시 최대 HP 70%의 보호막 획득, 적 1명을 쓰러뜨릴 때마다 최대 HP 12%의 보호막 획득

페넌스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보호막을 수급할 수 있는 유이한 방법, 다른 하나는 3스킬임

초기의 보호막을 지급함으로 페넌스의 2재능을 발동할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되며 안정성과 처리력을 높여줌


회복력 증가율 = 보호막 수급률
적처치 / 3스킬
X1 3.2% / 3.2%
X2 15.4% / 4.9%
X3 27.7% / 6.4%


머드락의 모듈과 재능 개선률이 비슷하지만 머드락보다 회복력이 훨씬 중요한 페넌스에게 굉장히 좋은 모듈

체급이 오르는것과 초반에 20%의 보호막을 추가로 얻는 것이 안정성을 크게 높임

페넌스를 쓸거면 반드시 3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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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카 더 리버레이티드(빵시카)


X모듈


특성 개선
공격 범위 내 적의 은신 무효화

은신해제가 좋은 능력인건 맞는데 사기라고 할 정도는 아님, 특히 빵시카의 은신 해제는 은재와 이네스의 것과는 결이 다름

은재는 빵시카와 비교하면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진은참을 사용할 경우 훨씬 넓은 범위를 가지게 됨

이네스는 빵시카와 범위는 동일하지만 주력 스킬인 2스킬의 경우 빵시카보다 넓은 범위를 가지며 제일 중요한건 이네스의 범위만큼의 비교적 자유롭게 배치 가능한 은신해제 범위를 추가로 가진다는거임

무엇보다 은신해제 능력이 효과를 보려면 적이 저지되기전에 최대한 대미지를 많이 주어야함

은신해제를 한 적에게 저지를 허용하는 순간부터는 은신해제 재능의 의미가 없어짐

은재는 조금 더 긴 범위와 높은 공격력으로, 이네스는 속박을 통해 은신 해제 재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에 빵시카의 은신 해제를 이네스나 은재 정도로 생각하면 안됨

은신 해제가 굉장히 유용해지는 상황이 있어도 은재와 이네스가 훨씬 좋으며, 은신 해제가 필수적인 경우는 없다시피해 그다지 좋은 특성은 아님


재능 개선
X2 55초간 지속하는 강력한(최대 HP +300, 방어력 +57)기동 방패 사용 가능

X3 60초간 지속하는 더 강력한(최대 HP +380, 방어력 +79)기동 방패 사용 가능

빵시카의 경우 일반적인 디펜더에 비해 공격적인 능력을 가진 대신 방어적 능력이 낮은 편임

그 부족한 방어적 능력을 기동 방패가 보완해줄 수 있으며 빵시카와의 연계 능력이 높아 좋은 재능임


공격력 증가율
X1 8.5%
X2 9.7%
X3 11.1%

방어력 증가율
빵시카 / 기동 방패
X1 3.2% / 0%
X2 3.9% / 7.5%
X3 4.7% / 10.4%


레벨을 올릴만한 유의미한 수치가 나타나지 않음

은재나 이네스가 없을 경우 은신해제를 위해서 1렙 정도는 줄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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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모듈


특성 개선
HP가 50% 미만인 아군 유닛 치료 시 치유량 +15%

사리아의 경우 1스킬이 해당 특성과 매우 잘 어울리지만 슈는 그렇지 않음

슈가 1스킬을 사용할 경우 스킬 발동률이 크게 떨어져 효과를 보기 어려운데다 1스킬을 사용하는건 재능의 낭비가 심해 좋은편은 아님

주력기인 3스는 hps가 원체 높아 50% 이하 15%의 체감이 힘들기에 해당 특성이 좋다는 생각은 안듦

물론 슈에게 그런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재능 개선
X2 오퍼레이터 치료시 대상이 있는 칸 밑 주변 4칸에 파파종하여 초당 80 회복, 10% 가호 효과를 부여함

X3 오퍼레이터 치료시 대상이 있는 칸 밑 주변 4칸에 파파종하여 초당 80 회복, 15% 가호 효과를 부여함, 배치시 자신의 위치에 파종 효과 부여

긴 말이 필요없음

힐 딸깍 한 번이면 반영구지속 hps 80에 뎀감 15%를 십자로 부여해 유지력을 큰 폭으로 상승시킴

명일방주에서 최고 사기 재능 5개를 뽑으라고 하면 한자리를 당당히 차지할 정도의 씹사기 재능


공격력 증가율, 방어력 증가율, 회복력 증가율 등의 수치는 슈에게 사치임

슈 모듈
X1 X2보다 안 좋음
X2 X3보다 안 좋음
X3 씹사기

진짜로 농담이 아니라 슈 성능의 절반은 1재능에서 나오는거여서 3렙이 최고임

무조건 3렙, 효율 봐가면서 모듈 올린다는건 슈 3렙을 찍기 위해 모듈칩을 아끼겠다는 소리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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