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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뉴비부터 흙탕물까지-포탑편(완)

갤눈팅유저(183.109) 2021.03.16 11:20:29
조회 7640 추천 15 댓글 9
														


이전 잡소리


(간단한 캠페인공략-준비편)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industry&no=2644&exception_mode=recommend&page=1


(간단한 캠페인공략-방어편)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industry&no=2649&exception_mode=recommend&page=1


(간단한 캠페인공략-공격편)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industry&no=2657&exception_mode=recommend&page=1


지극히 주관적이긴 하지만 나름대로 경험을 살려서 썼던 글임. 물론 념글 뒤져보면 더 좋은 글 많으니 한번 찾아보셈.



+추가


이 글보다 더 자세히 설명한 글(탄약)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industry&no=2200&exception_mode=recommend&s_type=search_subject_memo&s_keyword=%EB%83%89%EA%B0%81%EC%88%98&page=1


sharlotte 님이 자세히 쓴 글임. 닉언이 문제되면 수정함.


++추가


다시 읽어보니 오타랑 부족한 점이 많아서 간단히 수정함. 한번 읽은 사람들은 안 읽어도 큰 상관없음. 아마...


+++스웜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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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알바 못 구해서 글쓴다.


한국섭 하다가 포탑 공격 타입도 모르는 뉴비가 들어와서 물어보는데,


이 게임이 튜토리얼도 없는 잔혹한 게임이란 걸 기억나게 해줬다.


그래서 간단하게 분류해주려고 써본다.


특수 건물도 포함해서 다뤄 볼 거임.


사진은 요청하면 넣어본다.


11시에 시작해서 11시에 끝났다. 글쓰는거 너무 오래 걸리니까 다음 글은 좀 더 준비 한 뒤에 쓰겠음.


궁금한 거 있으면 댓글로 남기셈. 프로세서나 공장 설계도가 아니라 기본적인 지식 같은 건 써줄 수 있음.


계속 모니터만 보니까 눈아프다.


<주의!! 이 글의 모든 실험 결과는 내 눈깔로 측정했음.

보다 자세한 결과를 알고 싶으면 제작자를 찾아가던가

게임 파일을 뜯어보는게 옳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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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포탑이란?

1.포탑의 구분

2.포탑의 특징

3.보조건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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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포탑이?


기본적으로 포탑 아이콘 옆에 물음표 누르면 다 나온다.


포탑의 특징을 설명해주니 심심하면 읽어보기를 추천함.



1)게임의 주제...?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적이 존재함.


적은 자신의 코어, 혹은 특정 지점에서 유닛을 파견해서,


우리의 코어를 파괴하려고 몰려옴.


우리는 코어를 방어, 혹은 적의 코어를 공격해야 함.


2) 유닛 구분


크게 유닛은 지상(수상), 공중 두 종류로 구분 할 수 있음.


그런데 포탑 별로 공격할 수 있는 대상이 다 다름.


요놈은 지상만, 저놈은 공중만, 그놈은 싹다 공격 하는 경우가 나옴.


3) 포탑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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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내용임.


오차각 : 탄의 정확도. 오차각이 클수록 탄이 정확히 맞지 않음. (클수록 안 좋음)


초당 발사 수 : 흔히 말하는 공격 속도.


탄약 배수 : 포탑에서 요구하는 광물이 탄약으로 전환되는 양.

ex) 스코치는 석탄 1개에 3번 발사, 파이라타이트 1개에 4번 발사함.


선택적 향상 : 추가적으로 액체를 공급하여 공격 속도를 증가 시킬 수 있음.


탄약의 특수 효과 : 공급되는 탄약의 종류에 따라 부가되는 효과. 뒤에서 설명 할 거임.


PS1) 탄약은 섞어서 공급 할 수 있음.

예시로, 스코치에 먼저 석탄을 50%, 후에 파이라타이트를 50%를 채운다면,

마지막으로 들어온 탄약부터 소모함. 계속 공급해도 마지막으로 들어온 탄약부터 소모.


PS2) 이 게임은 신기하게 포탑의 적 인식 범위와 실제 사거리가 다른 경우가 대부분임. 병신겜

이것을 다양하게 활용 가능함.


PS3) 탄약을 소모하는 모든 포탑의 용량은 30이다.

탄약배수 * 광물수 = 탄약이며, 탄약이 최대 용량을 넘어서는 경우 들어가지 않는다.

ex) 공급하는 광물이 용량 30보다 적거나 딱 떨어지지 않으면, 공급되지 않음.

액체를 소모하는 파도/쓰나미의 경우 발사되는 방울 하나 당 액체 1 소모.


4) 티어 구분?


일단 이 글은 캠페인 기준으로 쓸거임.


물론 주관적이기 때문에 모두의 의견을 대변하는 것은 절대 아님.


그냥 그런갑다 하고 보셈.



1. 포탑의 구분


1) 오로지 지상 공격

- 스코치, 헤일/립플, 아크/랜서


2) 오로지 공중 공격

- 스캐터


3)지상과 공중

이외 나머지 포탑이 전부 지대공을 공격함.


4) 특수건물


패럴랙스 :공중 끌어오기 (렉카)

세그먼트 : 발사체 요격

파도/쓰나미 : 물대포


- 직접 공격보다는 공격 보조 목적이 강한 포탑들.


2. 포탑의 특징


포탑에 대해 다루기 전에, 먼저 알고 가야 하는 게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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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나 대충 만든 실사거리표>


위 사진은 내가 커스텀 맵에서 포탑 별로 사거리를 재어 본 거임.


플라스터늄 벽은 설명 내의 사거리,

구리 벽은 가장 최하위 탄약의 실제 범위,

설금 벽은 최상위 탄약의 실제 범위임.


모든 포탑에는 사거리가 있음. 근데 이 사거리의 정확한 의미는 탄약이 나갈 수 있는 최대 거리가 아님.


사거리 = 포탑의 인식 범위임.


이 게임 처음 하는 사람들은 이게 뭔 개소린가 싶을 수도 있음.


실제로 포탑들의 사거리, 즉 인식 범위는 포탑의 종류에 따라 고정되어 있지만,


탄약의 종류에 따라서 [부가 된 효과, 탄약의 크기, 탄약이 닿는 최대 거리]가 다름.


자세한 건 아래 포탑의 특징에서 적을 거임. 아마도...


나도 이건 실험하면서 처음 알았음. 이미 알면 ㄹㅇㅋㅋ만 치셈.




PS) 탄약의 특수 효과


<주의!! 정확한 결과가 아님. 그냥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하고 넘어가셈.>


알면 좋은 것. 포탑에서 사용되는 탄약은 종류에 따라 특수한 효과를 지니고 있음.


유도 : 발사 한 탄약이 적을 따라감.


관통 : 적에게 적중한 탄약이 대상 뒤의 적에게도 같은 피해를 입힘.


방화 : 적에게 방화 효과를 부여. 공격을 맞은 적은 지속적으로 불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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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론의 플라스터늄 탄약 발사 후>

(폭발 후 약 7개로 분열하는 모습)


파편 : 탄약이 공격 지점에 닿아 폭발한 후 분열하여 적에게 추가 피해를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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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론의 설금 탄약이 발사된 후>


전격 : 탄약이 공격 지점에서 폭발한 후 전격 피해를 입힘.

내 눈알로 측정 결과 공격 지점을 약 2.5블록에 폭발 피해, 전기 큰 줄기 2갈래, 작은 줄기 5개가 공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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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듀오/살보


구림. 버섯 게임으로 비유하자면 평딜 캐릭임.


두 개를 같이 쓰는 이유는 듀오에서 옆그레이드 한 게 살보이기 때문임.


살보는 공격 방식이 바뀌었을 뿐, 듀오와 탄약 데미지는 같음.


어쨋든. 다른 포탑도 많은데 굳이? 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성능을 지니고 있음.



듀오(D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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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오의 특징

- 포탑 양쪽에 포신이 존재하며, 좌우로 번갈아가며 각각 1발을 발사한다.

- 약간의 오차각이 존재한다.

- 지상, 공중 둘 다 공격이 가능하나 공격 속도가 느리다.

- 탄약 별로 실제 발사 거리가 다르다.


-> 실제 발사 거리 : 구리(19블록) < ~ < 실리콘(23블록)


총점 : ★☆☆☆☆ (1점)




살보(Salv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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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보의 특징

- 듀오의 상위 호환 포탑.

- 포탑의 중앙에 포신이 1개 존재하며, 한번에 4발을 연달아 발사한다.

- 4발을 연달아 발사하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후딜(공격 후 공백)이 존재한다.

- 토륨을 공급한다면, 스펙터 하위 호환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탄약 별로 실제 발사 거리가 다르다.


-> 실제 발사 거리 : 구리(약 19블록) < ~ < 토륨(약 30블록)


총평 : ★★☆☆ (2점)



2) 스캐터


국밥 포탑. 날파리에게는 전기 파리채급의 성능을 보이고, 강화 유리를 사용하면 제니스 상대로도 꿀리지 않는 성능.


캠페인에서는 사실상 처음부터 끝 무렵까지 공중 방어를 담당함.


데미지를 계산하는 방법은, 탄약 단일 피해 + 타격 지점에서 주는 범위 피해 = 3+33 = 36 이라고 생각하면 됨.



스캐터(Sca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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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캐터의 특징

- 오차각이 많이 큼. 빠른 공격속도로 오차각을 커버함.

- 모든 탄약이 범위 공격.

- 강화 유리를 탄약으로 사용하면, 데미지가 더 많이 들어감.

- 인식 범위보다 사거리가 더 넓음.


-> 실제 발사 거리 : 최대 약 31블록


총평 : ★★☆ (2.5~3점)



3) 스코치


V5.0에서는 5티어 유닛도 3초컷을 내버리는 "갓 포탑"이었지만,


지금은 그냥 토치가 되어 버린 비운의 포탑.



스코치(Sco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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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코치의 특징

- 액체를 제외한 가장 빠른 공격속도를 지님.

- 인식범위와 공격 사거리가 동일하며, 적을 관통하는 화염 공격.

- 소형 건물임에도 다른 건물에 꿀리지 않는 Dps를 보여줌.


실제 발사 거리 : 사거리와 같음


총평 : ★★☆ (2.5점)



4) 헤일/립플


이 포탑들은 다른 포탑들과 달리, 커서로 지정한 지점을 공격함.


무슨 말이냐면, 다른 포탑들은 적이 감지되거나 직접 조종해서 공격할 때 탄약이 최대 사거리로 날라감.


하지만, 헤일과 립플은 공격할 때 적이 있는 정확한(?)지점을 공격 하는 거임.


안 써본 사람은 뭔 말인가 싶겠지만, 해보면 알게 됨...


캠페인에서 적 건물 부술 때 사용하는 포탑 중 1



헤일(H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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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의 특징

- 기본적으로 적 인식 범위가 넓다.

- 모든 공격이 범위 공격이다.

- 지상 공격만 가능하다.


실제 발사 거리 : 사거리와 같음


총평 : ★★☆ (2.5점)




립플(Lip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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립플의 특징

- 헤일의 상위 호환 포탑

- 1번에 4발을 발사함.

- 오차각이 매우 큼. 즉, 원하는 지점을 공격하기엔 쉽지 않음.

- 모든 공격이 범위 공격이며, 다수의 적을 공격하기에 용이함.

- 지상 공격만 가능.

실제 발사 거리 : 최대 약 42블록


특이점 : 플라스터늄 탄약을 사용하면, 파편 효과 덕에 적 유닛에게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


총평 : ★★☆~★★☆ (2 ~ 3.5점)



5) 아크/랜서


이 둘은 탄약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 만으로 작동하는 포탑들임.


내 기억으론 분명히 밥값 이상을 하는 포탑들이었는데,


꾸준한 너프를 먹으면서 어느샌가 고래가 밥 먹는 수준으로 전기를 무지막지하게 소모하게 됨.


참고로 이 포탑들을 사용 하기 전, 배터리를 통해 충분한 전력을 비축할 것을 강력히 권고함.


아크(A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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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의 특징

- 전격 공격

- 포탑 설명과는 다르게 엄청난 오차각(?)을 지니고 있음. 전기 줄기가 막 튐.

- 전기 먹는 하마 1호.

- 지상 공격만 가능.


실제 발사 거리 : 최대 약 21블록


특이점 : 대상의 크기에 따라 공격 한번에 여러 번 데미지가 들어감.(??)

- 실험 지역 : 해외 PVP서버.

아크로 적 보호막이나 크기가 큰 구조물을 공격 할 때, 데미지가 다중으로 들어가는 것을 확인함.

예시로, 적 보호막을 공격 할 때 아크의 전기 줄기를 따라 공격 받는 표시인 원이 줄줄이 생기는 것을 확인.


총평 : ★★☆ (2점)



랜서(Lan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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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서의 특징

- 전격 공격

- 일직선으로 정직한 공격. 준수한 사거리

- 전기 먹는 하마 2호

- 지상 공격만 가능.


실제 발사 거리 : 약 23블록


총평 : ★★



6) 퓨즈


짧은 사거리를 지니고 있지만, 높은 공격력이 보완하는 포탑.


특히 좁은 길목, 또는 뭉쳐있는 적에게 아주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음.



퓨즈(F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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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즈의 특징

- 전격 공격 판정

- 스코치 상위 호환

- 좁은 범위를 3방향으로 발사함.

- 빠른 공격 속도

- 지상과 공중 공격 가능.



실제 발사 거리 : 약 13블록


총평 : ★★☆ (4점)



7) 사이클론


작성자 최애포탑. 스캐터 상위호환 느낌.


특히 설금 탄약을 사용하면 어떤 유닛도 버티지 못함.



사이클론(Cycl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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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론의 특징

- 스캐터 상위 호환.

- 모든 공격이 범위 공격이다.

- 오차각이 조금 크지만, 빠른 공격속도로 보완한다.

- 지상과 공중 모두 공격 가능하다.

- 탄약 별로 실제 발사 거리가 다르다.


-> 실제 발사 거리 : ~플라스터늄 (약 21블록) < 설금 (약 23블록)


총평 : ★★☆~★★★ (4~5점)



8) 스펙터


살보의 십십십상위호환.


실제로 조종하면 립플의 인식범위와 같거나 더 멀리 있는 곳까지 타격 가능하다.


빠른 공격속도, 강력한 피해량으로 가디언을 끔살 낼 수 있음.


스펙터(Spect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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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터의 특징

- 매우 빠른 공격속도.

- 체력이 높은 적에게 매우 적합하다.

- 탄약 별로 실제 발사 거리가 다르다.


-> 실제 발사 거리 : 흑연, 파이라타이트 (약 35블록) < 토륨 (약 40블록)


총평 : ★★



9) 멜트다운


WA! 레이저! 삐슝 빠슝 뿌슝!


길고 굵은 아름다운 광선을 적에게 갈긴다.


짧은 시간에 아주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사용 조건이 까다롭고 후딜이 매우 길어 주 포탑으로는 부적절함.



멜트다운(Melt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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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트다운의 특징

- 전격 공격 판정

- 전기 먹는 하마 3호

- 물 또는 냉각수를 공급해야 작동한다.

- 매우 긴 후딜이 존재한다.


실제 발사 거리 : 약 25블록


총평 : ★★~★★☆ (3점~3.5점)



10) 전그림자


포탑 최고존엄.


전그림자 두대만 있으면 4티어를 녹이고, 5대가 있으면 5티어를 녹임.


존나게 비싼 고급건물. 하지만 성능이 압도적이다.


패치 전에는 코어:조각의 설치 불가 범위보다 사거리가 넓었고, 그로 인한 여러 꼼수가 가능했지만,


너무 사기였기 때문에 구조물 대상 30%의 피해만 입히도록 패치되었음.


압도적인 사거리로 유닛을 삭제함.



전그림자(Foresha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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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그림자의 특징

- 전격 공격 판정...도 아니고 탄약 판정도 아닌 저격탄.

- 매우 느린 공격속도지만 압도적으로 넓은 사거리와 피해량.

- 탄약으로 설금만을 사용함.

- 직접 조종 시 헤일처럼 커서 위치를 공격함.


총평 : ★★★★★★




+) 스웜


써본적이 별로 없어서 없는지도 몰랐음.


아주 빠른 연사속도로 적에게 유도탄을 날림.


탄약 데미지 자체만 보면 사이클론 하위호환인가 싶다가도,


실제로 사용해 보면 성능은 밀리지 않는 걸 볼 수 있음.


하지만 자체 연사 속도가 빠른 것에 비해 탄약 배수가 낮아 눈 깜빡이면 자원이 다 사라져 있을 거임.


한마디로, 가성비가 구림.


스웜(Swarmer)


viewimage.php?id=20b4de22f0c12cb477&no=24b0d769e1d32ca73cec80fa11d028312e15c0eaac8534358234c142d3786482b880315c3e039c338fa9d466627e6cc58b6af9b0b9b21aa8e08265eff02142cd363d3ba5cb


스웜의 특징

- 4개에 포신에서 무작위로 공격이 발사됨.

- 모든 공격이 범위 공격임.

- 오차각이 존재하지만, 유도 기능으로 보완됨.

- 빠른 연사속도와 넓은 인식범위로 준수한 성능.

- 주 화력으로 사용하기엔 탄약 소모가 지나치게 빠름.

- 인식범위와 실제 발사 거리가 다르다.


실제 발사 거리 : 약 32 블록


총점 : ★★☆ (3.5점)


3.보조건물


보조 건물이라 분류한 것들은 직접적인 공격보단 보조 성향이 강한 것들임.


11) 파도/쓰나미


파도와 쓰나미는 액체를 사용함. 액체 별로 부여하는 상태이상이 다름.


내가 이걸 쓰려고 했는데, 개념글 뒤져보니까 제작자 뺨칠 정도로 자세한 정보가 있었음.


내가 어쭙잖게 설명하는 것보다, 이 글을 보는 게 나을 거 같아서 링크로 남김.


sharlotte 님의 <민더 잡식들 목록>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industry&no=2200&exception_mode=recommend&s_type=search_subject_memo&s_keyword=%EB%83%89%EA%B0%81%EC%88%98&page=1



그래도 정말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동 속도를 낮춤 - 물<타르<냉각수,광재


지속 데미지 - 광재 + 화염 공격


적의 최대 체력 감소 - 냉각수,광재(?)


이외에도 액체는 날씨, 바닥 타일, 다른 액체와 다양한 상호작용을 가짐.


12) 패럴랙스/세그먼트


이 둘은 보조 시설임.


주 방어 포탑과 이 둘을 조합하면, 보다 더 좋은 방어 효과를 낼 수 있음.


패럴랙스(Parallax)


멀리 있는 적을 패럴랙스 주변으로 끌어옴.


크기가 큰, 즉 무거운 유닛일수록 끌어오는 속도가 아주 느려지며,


패럴랙스를 많이 건설해서 유닛을 보다 빠르게 끌어올 수 있음.


간혹 가벼운 유닛이 수많은 패럴랙스의 견인에 의해 방어 라인 뒤로 넘어오는 경우가 생기기도 함.



패럴랙스의 특징

- 사거리 내의 1명의 적을 포탑으로 끌어온다.

- 패럴랙스의 끌어들임(견인) 능력은 중첩이 가능하다.

- 공중 유닛만 공격한다.




새그먼트(Segment)


적의 공격을 빠르게 요격함.


설명을 보면 큰 발사체에는 조준하지 않는다고 나와있는데,


경험상 립플의 공격, 즉 포트리스의 공격까지는 막아내는 걸 확인했음.


탄약이 아닌 전격 공격(레이저)에는 반응하지 않음.


새그먼트의 특징

- 날아오는 투사체를 요격한다.

- 레이저 공격은 요격하지 않는다.

- 건물 자체가 비싸다.


13) 프로젝터


수리, 과부하, 보호막 프로젝터가 있음.


이것도 위에 링크 딴 글에 다 들어가 있음.


간단히 말하자면,


수리 프로젝터 : 범위 내의 건물들을 지속적으로 치유함. 메타로 효과 강화 가능. 중첩 가능


과부하 프로젝터 : 범위 내의 공장, 컨베이어, 포탑의 속도를 가속함. 메타로 효과 강화 가능. 중첩 불가능


보호막 프로젝터 : 일정 범위 내로 들어오는 투사체(+아크) 공격을 방어.

짧은 시간에 보호막의 체력보다 많은 피해를 입으면 보호막은 파괴되고 재충전 후 다시 가동됨.

메타와 물/냉각수로 효과 강화 가능. 중복 건설 시 보호막이 겹쳐짐.



------------------------------------------------------------------------------------------------------------------------------------------------


넣고 싶은 내용은 많은데 내가 자세히 아는 게 아니다 보니 글 쓰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음.


언제나 말하지만 이 글의 내용은 지극히 주관적인 입에서 쓰여진 거임.


좋은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면 좋겠고,


무엇보다 게임 시작한 뉴비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음.


+ 이 게임 나무위키 있는 거 처음 알았다. 이 글 왜 쓴 건가 싶기도 하고...


어쨌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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