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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편] 뉴비를 위한 기본적인 전투 방식 가이드

ㅇㅇ(210.124) 2022.11.06 16:56:31
조회 9791 추천 21 댓글 7
														

요즘 세일 했던거랑 플스 무료 때문에 찍먹해보는 애들이 많은 것 같은데

인왕의 전투 시스템이 처음 보면 되게 복잡해 보이고 이해도 잘 안될거임

소울라이크 + 데메크 + 디아블로 + 독자적인 시스템이라서 존나 복잡한거 맞음


근데 갤에 인왕의 기본적인 전투의 흐름같은걸 설명해주는 글이 없는 것 같더라

있어도 간단하게 몇줄로 끝내는 경우가 많은 것 같고

그래서 써봄


대충 인왕 전투가 어떤 식으로 굴러가는지를 알려줄거임


우선 적의 유형을 간단하게 분류해보고

그 유형별 대응법이랑 시스템을 섞어서 설명해보려고 함

아무래도 시스템이 복잡하다보니 설명도 많이 김


2편 기준이긴 한데 1편도 어느 정도는 적용 됨



-------------------------------------------------



일단 적을 세 종류로 나눠보겠음


A. 그냥 패면 맞아주는 적 - 소형 요괴 ~ 일부 중형 요괴


B. 상시 슈퍼아머가 있는 적 - 대다수 중형 요괴 ~ 대형 요괴


C. 인간형 적 - 인간



-------------------------------------------------



A 유형의 적은 그냥 패면 된다

다만 그런 적들이 있음

슈퍼아머가 없어서 맞으면 경직을 먹는데

호전성이 높아서 공격을 멈추면 바로 반격을 하려고 하는 적


이런 적들의 대응법은 잘 패는거임

공격을 멈췄을 때 반격을 하려고 한다면 잡을 때까지 공격을 안멈추면 됨

이 게임은 기력을 페이백 해주는 잔심이라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그게 가능함


그럼 그 잔심에 대해서 알아보겠음

일단 잔심이 있다는 거랑 하는 방법 자체는 알거임

튜토에서 알려주니까


만약 잔심이 안 써진다면 그건 중량이 100%를 넘어가서 민첩 스탯이 D가 된거

중량은 70% 이하로 맞춰서 민첩을 최소 B 이상으로  만들어줘야 뭘 할 수가 있음


여하튼 잔심에 대해서 인데

이게 어느 정도의 리턴이 있는지 감을 못잡는 애들이 있더라



우선 잔심이 없으면 기력이 어떻게 되는지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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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후에 기력이 506 남았음

저 하얀색을 기력이 차는걸로 착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저건 잔심 게이지가 차는거고 저 타이밍은 공격 후딜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기력이 전혀 회복되지 않는 타이밍임

결국 공격을 끝내고 기력의 반절 이상이 날아간 상황임



이번에는 잔심을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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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을 하면서 기력이 똑같이 506이 남았지만 금방 잔심 최대게이지에 잔심을 해서 기력이 986이 됬음

위랑 똑같이 공격을 끝낸 상황인데 기력이 90%가량 남았음


잔심은 이런 기력 회복 외에도 공격의 후딜을 없애버리는 효과도 있음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잔심을 하는게 이득임


이건 최대 게이지에 잔심을 한거지만 그럴 상황이 안나오면 중간에 잔심을 해버려도 전혀 상관 없음

사무라이 스킬에 유수라고 회피하면서 잔심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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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잔심만 잘 쓰면서 패면 A 유형의 적은 뭘 해보기도 전에 모가지를 따버릴 수 있음


물론 게임을 하다보면 여러 가지 변수도 있고

상단 공격이나 다른 스킬을 쓰다보면 기력소모가 더 크기 때문에

잔심을 써도 기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음


그런 경우에는 잔심의 상위 기술인 유전, 유전2를 쓰는걸 고려해볼 수 있음

처음에는 쓰기 힘들겠지만 손바쁘게 움직이면서 조작하는게

이 게임의 재미 요소 중 하나라서 연습해보는걸 추천함


물론 그런걸 싫어하는 애들도 있고 금방 익숙해지기는 힘들건데

그런 친구들을 위해서 있는게 있음

두 번째 메인 미션 막바지에 음양술이 해금됨

그거 존버하다가 음양술 항목에 결계부를 쓰면 된다

기력 회복속도가 2.8배쯤 되는 버프임



요건 비교해본 짤

대태도 상단 약공 2타 후에 조병월을 쓴거임


위에서 부터

결계부 X 잔심

결계부 O 잔심

결계부 X 유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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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위에꺼가 갑자기 차는건 짤을 거기서 짜른거라서 그럼



-------------------------------------------------



B 유형의 적을 상대할 때는 기력 시스템이랑 약점 시스템을 알아둬야 함


우선 기력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력은 두 종류가 있음


1. 플레이어가 쓰는 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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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두 번째 줄에 있는 저게 기력임

인간형 적은 플레이어랑 똑같은 기력을 씀




2. 요괴형 적이 가지고 있는 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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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체력 게이지 밑에 있는 보라색 게이지가 요괴형 적의 기력임


기본적으로 요괴는 공격할 때 기력을 소비하지 않음

시스템상이든 편의상이든 기력이라고 부르지만 '슈퍼아머 게이지'에 가까움

이 기력을 0으로 만들면 슈퍼아머를 가진 적들도 일정 시간 동안 경직을 먹는 샌드백으로 바뀜

이건 잡몹이든 보스든 마찬가지임


근데 요 기력 게이지의 끝부분을 보면 조금 특이한게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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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걸 '기력 상한 게이지'라고 하는데

저걸 0으로 만들면 적이 다운되면서 파고들기라고 불리는 치명타를 넣는게 가능한 그로기 상태가 됨

엘든링에서 그로기 수치를 눈으로 보여주는거라고 보면 된다




다음으로는 약점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겠음


대부분의 요괴한테는 약점이 있음

약점은 노랗게 빛나기 때문에 찾는게 어렵진 않다


예를들어 요귀의 경우에는 이런 식으로 머리의 뿔이 약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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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점을 조사버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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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큰 기력 대미지 + 기력 상한 대미지를 받으면서 짧은 시간 경직됨

약점은 한번 부수면 재생되지 않는 일회용인 경우가 있고

여러번 때릴 수 있게 재생되는 경우도 있음

요괴에 따라서는 아예 약점이 없거나 특정 타이밍에만 약점이 활성화되는 적들도 있다




그럼 이 두가지 시스템을 활용해서 B 유형의 적을 상대할거임


간단히 말해서 기력을 털어버리는거임

기력을 털어버리면 기력이 회복되기 전까지는 일방적으로 팰 수 있는 딜탐이 생기는거니까

그 타이밍에 딜을 우겨넣어서 최대한 이득을 많이 보면 됨


그럼 기력을 어떻게 터느냐

사실 기력 자체는 그냥 때리기만 해도 까임


다만 무기마다 그 기력을 잘 터는 스킬들이 있음

그 스킬들로 때리면 효율적으로 기력을 뺄 수가 있다 


이 링크에 스킬 기력 대미지가 정리되어 있는 참고하고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nioh&no=35810&s_type=search_subject_memo&s_keyword=.ED.97.88.EA.B3.B5.EA.B0.81&page=1



결국 패턴을 피하면서 기력딜이 높은 스킬로 기력을 빼는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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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점이 있는 적은 그 과정을 좀 스킵할 수 있는 거임



어떤 식으로든 기력을 털었다면 다음은 딜을 해야함

일반적으로는 딜할 때 고려해야할건

자기가 쓰는 무기의 딜링기 그리고 요괴 기술

 

스킬 딜 계수는 이 링크에 정리되어 있음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nioh&no=17387&page=1


다만 딜 계수가 높아도 여러가지 요소 때문에 꼭 그게 메인 딜링기라고는 할 수가 없고

스킬이 아니라 평타가 메인 딜링기인 무기도 있으니까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고 직접 써보고 판단하거나 검색을 해보거나 갤에 물어보던가 하셈


딜링기를 파악했으면 샌드백이 된 적한테 딜하면 됨

다만 기력이 털린 적은 일정 시간 뒤에 기력을 회복하고 적에 따라서는 그 시간이 짧음



그래서 필요한게 요괴 기술


일단 요괴 기술에 관한 설명은 여기에 대강 정리해놧음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nioh&no=39508&s_type=search_subject_memo&s_keyword=.EC.9A.94.EA.B4.B4.20.EA.B8.B0.EC.88.A0&page=1


요걸 보고 요괴 기술에 대해서 파악했다면

요괴 기술이 기력 상한을 잘 까서 그로기를 유발하기 쉽고 시전 도중에 기력이 회복된다는걸 알거임


요괴 기술로 그로기 유발 + 기력 회복을 둘 다 챙기면서 공세를 유지할 수 있는거임


1회차 보스들은 요괴 기술만 잘 활용하면 빠르면 첫 번째 기력 털었을 때

늦어도 두 번째 기력 털었을 때는 그로기를 볼 수 있을거임

잡몹은 기력털고 요괴 기술 1~2번 써주면 그냥 그로기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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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기가 되면 바로 파고들기를 하던지

그로기 직전까지 딜을 하다가 파고들기 하던지 꼴리는대로 하면 됨


후자의 경우 그로기 상태에서는 추가 딜이 들어가서 큰 대미지를 줄 수 있음

그로기 유지 시간이 적마다 다르긴 한데 보통 주력기 한번 넣고 파고들기 할 시간은 있다



-------------------------------------------------



C 유형의 적을 상대할 때는 알아야 할게 좀 있다

견고함, 기력, 가드 매커니즘, 무너뜨리기


우선 견고함에 대해서인데

인간형 적은 가드 중이 아닐 때는 때리면 경직을 먹음

근데 여기서 견고함 수치라는게 있다


대충 모션이 시작됬을 때 적의 약한 공격에 경직을 받지않고 행동하게 해주는 거

가드 시에 소모되는 기력 소비량에 영향을 주는 스탯

엘든링 강인도 + 가드 강도라고 보면 됨


그리고 이 견고함 수치를 잘 받는 모션들이 있음

특정 스킬이나 특정 자세의 모션들이 그렇다


그리고 적도 이게 똑같이 적용됨

요컨대 플레이어가 쓰는 모션이나 스킬이 견고함을 잘받아서 슈퍼아머가 짱짱하다면

적이 쓸 때도 똑같이 슈퍼아머가 있으니까 주의하는 것이 좋음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인간형 보스들은 플레이어가 쓰는 슈퍼아머가 없는 스킬을 슈퍼아머로 쓰는 경우가 있음

그건 그냥 직접 경험해보는 수 밖에 없다




다음으로는 기력에 관해서

인간형 적의 기력은 플레이어의 기력과 똑같다

공격할 때, 가드할 때, 달릴 때 플레이어 처럼 기력이 소모됨

이 기력이 없는 상태에서 피격되거나 가드가 깨지면 기력 소진 상태가 되는 것도 똑같음

인간형 적을 상대할 때는 이 기력을 털어서 무방비하게 만드는게 중요함




다음은 가드 매커니즘

인간형 적이 요괴형 적과 크게 다른 점은 가드를 한다는거임

상단 공격과 스킬은 가드에 튕기지 않지만

일부 무기를 제외한 무기의 중단과 하단 공격은 가드에 튕


요게 짜증난다고 하는 애들이 있는데

인간형 적을 상대할 때는 요 가드를 이용할 수 있음


우선 적이 언제 가드를 올리는지 알아보자


일단 인간형 잡몹의 경우에는 가드 올리는 기준이 애매한 편임

때리면 그냥 맞아주는 경우가 많고

기력이 적어지거나 공격이 가드에 튕기거나 하면 

가드를 올리려고 하는 경향이 있음


다만 인간형 잡몹의 경우에는 헛방치게 유도하고 때려잡으면 되는거라 얘네 가드는 별로 중요하진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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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회피로 피하고 때려도 상관없지만 걸어서 헛방 유도하는게 기력에서 이득을 봄

시전이 빠른 진입기를 가진 무기군이면 그냥 선빵 쳐버려도 됨

잘 때리기만 하면 가드 올리기전에 잡는 경우가 많음

도중에 가드를 올렸을 경우는 좀 이따가 설명함




인간형 보스의 가드 매커니즘은 기준이 좀 명확한 편임

필드에서 드물게 나오는 인간형 네임드도 비슷한 매커니즘일거임


얘네들은 어느정도 가드를 유도하는게 가능함

인간형 보스는 2타를 빠르게 클린히트 당했을 경우 이어지는 3타에는 거의 확정적으로 가드를 올림


1타를 맞고 2타까지의 텀이 애매했을 때에도 가드를 올리기도 함

이점을 유의하면서 다음 설명을 하겠음




무너뜨리기라는 수치가 있음

가드를 때렸을 때, 가드 기력을 얼마나 깍아버리는가 하는 수치

기력딜이 높은 스킬이 있고 딜이 높은 스킬이 있듯이

이 무너뜨리기가 높은 스킬도 있다


유감스럽게도 스킬들의 무너뜨리기를 정리해놓은 글이 없으니까

직접 써보던가 이 무기는 가드 뭘로 깨냐고 물어보면 됨


여하튼 이런 스킬이 파악됬으면 

가드를 유도 -> 무너뜨리기가 높은 스킬로 가드를 깸

이런 식으로 반복하면 적의 기력을 깎아먹을 수 있음

그렇게 기력소진 상태로 만들면 파고들기하고 또 반복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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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간에서 무기에 무너뜨리기 옵을 달아주면 가드 기력을 더 많이 깎을 수 있음



인간형 적의 경우에 요괴 특기(패링)을 성공하면 기력 회복속도 저하 디버프가 걸려서

두들겨 패기 편해지기 때문에 가능한 성공하는게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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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사실 이런 방식은 대인간형 성능이 평균정도 나오는 무기들의 방식이고

인간형 잘패는 무기들은 그냥 막패도 어떻게 잡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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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형이 힘들면 그런 무기들을 부무장으로 써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임



-------------------------------------------------



대충 끝났는데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설명함


가끔 회피 병신같다고 하는 친구들이 있는데

일단 이 게임 회피 무적 프레임이 짧은건 맞음


요게 인왕 회피 프레임 정리 해놓은거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nioh&no=23284


참고로 다크소울3 무적 프레임은 0.4333초임


다만 여기서 한번 생각해봐야하는게


다크소울 구르기는 선딜이 있고

인왕 회피는 선딜이 없음


근데 다크소울 구르는 타이밍에 굴러버리면

선딜이 없으니까 무적시간이 바로 생기고 공격이 오기전에 무적 시간 끝나버려서 맞는거임


요컨대 피하는 타이밍을 달리해야함

적이 손을 들었다고 바로 피하는게 아니라

확실하게 공격이 올 때 피해야함


또한 피하는 방향도 생각하는게 좋음

공격이 가는 방향으로 피해버리면 무적시간은 끝났는데

적의 공격이랑 캐릭터는 여전히 겹쳐있어서 맞아버리는 경우가 있음


공격이 오는 방향으로 피해서 프레임 겹치는걸 최소화해야 깔끔하게 피할 수 있음

마찬가지로 내려찍는 공격이거나 찌르는 공격이면 안겹치게 옆으로 피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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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배속으로 찍은 예시


못하겠으면 나중에 연습하던가 하고 일단 상단 자세로 구르던가 하셈 

상단 구르기는 0.333초라서 다크소울 구르기랑 비슷함



---------------------  끝  --------------------------



쓰다보니 너무 길어진 감이 있네

용량 문제 때문에 빼먹은 것도 있는데

이정도만 알고 있어도 인왕 전투가 어떤 식으로 굴러가는지 대충 알 수 있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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