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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정보] 보드찍는법을 자세히 알아보자앱에서 작성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11.13 00:37:59
조회 9104 추천 43 댓글 16
														


이 글을 읽기전에 보면 좋은글 두개.
가능하면 읽어보고 오는걸 추천함


시작전 주의사항
지금도 단순하게 떠먹여주는 공략은 충분히 많다
이번 글의 작성의도는 왜 이렇게 찍는가? 다른길은 없는걸까? 나만의 길을 가고싶다 하는 애들을 위한 글이다.

내가 왜 약한건지, 같은 황크로 더 강해지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될지 참고할만한 글이 되겠다. 그런고로 좀 말이 길어질거다

게임 복잡하게 하기 싫은유저라면 그냥 떠먹여주는 공략쪽이 편할거라는점 깔고 들어간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위해 존나 투머치한 글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점 양해바람

사족인데 이래서 공략쓰기 싫었고 고민끝에 글을 3개로 쪼개서 올리게 됨, 1부내실 2부스텟 3부줘팸공략이 되겠다



그럼 스텟별 효과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 방어력
가장 먼저다뤄야될 스텟은 방어력이다.
이 게임에서 유저는 방어력에 일절 신경 쓸 필요 없다.
황크보드는 물론이고 관련내실 심지어 장비품까지 방어력은 일절 투자하지 않는다.

이렇게 된 이유는 공격력 설명할때 자세히 설명하겠다
한줄요약. 방어력은 투자가치 제로 존재하지 않는스텟이다.


- 공격력
0순위로 챙겨야하는 기초가되는 스텟중 하나다.
처음 시작할때 링크건 대미지공식 글을 보면 알겠지만 모든 계산식에서 가장 앞에 들어가는 스텟이다.

가치가 가장 큰스텟이고 무한히 투자해도 결과값이 올라가지만 효율이 좋다고보긴 힘들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체력설명에서 이어하겠다.

방어력이 망한이유를 여기서 설명할텐데 이게임 컷이 좀 이상해서 그렇다. 게임 초창기엔 이 공컷이 상당히 큰 문제가 됐었다. 지금은 공격력보드 하나로 통합됐지만 처음엔 방어력보드처럼 물공과 마공이 나뉘어 있었다.

그래서 공격력이 지금의 절반수준으로 낮았다. 반대로 방어력의 효과는 지금보다 높았다. 그결과 순한맛 스테이지를 밀지 못하는결과로 이어졌다. 많은 불만이 쏟아졌고 방어력의 효능하락(공컷완화)과 물마공 통합으로 전반적인 공격력이 높아지며 뉴비가 아니면 공컷을 잘 모르는 지금의 상태로 정착되게 된다.

현시점에서 방어력을 올려 상대에게 공컷을 걸려면 공격력의 2배높은 수치까지 올려야한다. 지금 스텟좋은 엘다인 딜러들 상위권 평균이 20만정도니까 방어력을 40만을 찍으면 방탄효과를 누릴수 있다. 현실적으로 도달할수 없는수치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공격력은 누구나 올려야되는 스텟이다. 이 수치를 무슨수로 따라잡지?


거기에 방어력은 통합도 안돼서 물리 마법방어력 따로 올려야된다. 현실적으로 그냥 없는스텟으로 치는게 낫다는거다. 혹자 그래도 조금이라도 올리면 도움되지 않을까요? 싶을텐데 일정수치에 도달 못하면 감소효과는 없다. 최소한 공격력보단 높아야되는데 그조차도 불가능하기에 현 트릭컬에선 방어력은 무옵션 취급을 한다.

실제로 뉴비들은 공컷에 걸리는걸 경험해볼텐데, 대미지가 90퍼이상 감소되서 들어간다. 만뜨던게 천 겨우뜰거다. 이런경우 공컷에 걸린것이니 공격력을 우선투자 해야된다.

공컷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다면

이글을 읽어보자. 이글에서 설명하는 공컷수치가 적 방어력수치 절반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 체력
체력이 0이되면 패배합니다
갑자기 뜬금없이 당연한 소리하냐 싶겠지만 이 스텟의 가치를 가장 잘 표현한 문장이다. 방어력이 없어진 현상태에서 공격력과 대척점에 서있는 스텟이다.

무한히 올려도 리턴이 돌아오지만 정말 딱 공격력스텟을 대처하는수준에서 멈춘다. 무슨뜻이냐면 이 스텟은 치명타까지는 방어해줄수 없다. 상대 공격력증가로 인한 대미지증가를 막는것이 이 스텟의 위치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치명타 관련스텟은 치명타 저항관련 스텟으로 막아야한다.
치저컷을 달성해도 죽는다 -> 체력을 올린다.

공격력에 대척하는게 체력이라고 말했지만 동일한 수준의 투자(황크 보드숫자)를 한다면 체력이 무조건 유리하다.

이유는 적용방식에 있다.

대미지공식을 봤으면 알겠지만 이게 제일 앞에서 계산되는 숫자다보니 높을수록 유리한게 맞긴하다.
하지만 공격력 기본수치자체가 낮은편이라 증가폭이 낮다. 거기에 물마통합으로 인해 황크공격력 보드 1칸은 6퍼센트만 오른다.

결정적으로 대미지 공식에서 기폭제가 되는 치명타는 별도 황크투자가 필요하다. 공격력만 올리기엔 가성비가 좋다고 보긴 어렵다.

반면 체력의경우 추가투자없이 공짜로 곱연산이 들어간다.
성격시너지 하나만으로도 두배에 가까운 보너스를 얻을수있고 줘팸터는 아무조건없이 2.5배 곱연산이 들어간다. 또한 보드1칸당 8퍼센트가 오른다.

결과적으로 공격력 투자로 오르는 대미지보다 체력 투자가 쉽게 더 많이 오르기때문에 체력이 좀더 유리하다는것. 그렇다고 체력만 올린다고 능사는 아니다. 힐러의 회복스킬은 최대체력 회복계수도 존재하지만 기본은 공격력 비례로 회복량이 오르기 때문.

- 치명타와 치명타저항
드디어 나왔다 황크좆망겜의 끝을 보여주는 그스텟

두 스텟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하나로 설명한다.
치명타 스텟은 타게임에서 치명타 확률을 담당하는 스텟이다. 보통은 정확하게 n%로 표현해주지만 이게임은 그런거 없다.

수많은 연구끝에 최대치확은 80%, 최소치확은 약1%로 결론이 났다. 그럼 이 확률은 어떻게 결정되냐?

적 치명타 저항수치로 결정된다.
쉽게설명하면 적 치명타저항보다 약 3천정도 높으면 맥스치명타확률 80퍼가 나온다.

반대로 적 치명타저항수치보다 1천정도 낮다면 치확은 10프로정도 나온다.

뭐 이렇게 극단적이냐고? 내생각도 그래. 말했잖아 좆망겜이라고

여태까지 내가 말한걸 읽어보면 자연스럽게 눈치챘을텐데 이스텟은 필요한수치까지만 올리면 돼.

치명타는 적 치명타저항보다 높으면 그때부턴 추가투자해도 그 어떤리턴도 없어.
반대로 치명타저항도 상대 치명보다 높으면 추가투자해도 리턴이 없겠지?

내 수치가 1557이든 888484이든 아무런 상관없어.
저새끼보다만 높으면 돼. 요구수치에 도달하면 추가투자해도 아무런 가치가 없는거야.

관련자료 -



- 치명타피해와 치명타피해 저항
치명타가 확률이니 이녀석은 당연히 치명타 피해관련이겠지?

치명타 피해는 최소15% 최대300% 치명타 대미지를 늘려주는 스텟이야.

치명타가 터지면 기본적으로 15%증뎀을 보장하고 이 수치에따라 최대 4배까지 증폭되는거지.

치피는 상대 치피저보다 약1500낮으면 최소수치인 15%
상대 치피저보다 약1만 높으면 최대수치인 300%를 얻을수 있다.

치명타 항목에서도 말했지만 요구수치에 도달하면 그이후 투자는 리턴이 없나는점은 별 다를게 없다.

(사족으로 치명타피해 한정인데 치피는 극오버치피면 추가대미지가 있단소문을 흘려들은적 있는데 어차피 그 단계는 황크800구간인 나조차도 경험 못해본 미지의 영역이라 추가 자료조사를 하지 않았다.)

치명타피해 추가자료 -


- 치명타류 스텟이 공격과 방어에 주는 영향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두가지 스텟이 모두 충족되면 대미지 공식상 4배의 대미지를 입힐수 있게된다. 치명타와 치명피해 둘다 올려야 가치가 생기지만 그 증가폭은 절대 무시할수 없다

반대로말하면 저 둘중하나가 효과를 발휘못하게 저항으로 틀어막는다면 엄청난 대미지 감소효과를 얻을수 있다는뜻도 된다

이건 체력이나 공격력으로 얻지못하는 수치다. 돌려말하면 6,8%씩 올려서 실수치 4배를 올려야 비슷한 리턴값이 나오는거니까.

하지만 앞서 말했다시피 실전에선 회복량이 따라가지 못하기때문에 체력이 4배가 늘었다고 온전하게 4배 단단해지는것이 아니다.

결국 전투의판도는 치명타 공,방어스텟을 모두 뚫었는가로 승부가 결정된다. 그게 pve든 pvp든 말이다.

때리다보면 결국 죽지않나요? -> 시간제한은 그래서 있는겁니다. 그리고 상대가 힐패턴이 있다면 제자리 걸음이겠죠?

그런 저항스텟도 만능은 아니다. 치명타를 틀어막아도 노치명 깡뎀으로 아군이 녹는곳이 상당수 있다. 이럴때 필요한게 체력보드가 되는거다.  대표적으로 핵불맛 고난이도스테이지, 프론티어 보스전, 대충돌 보스전등이 있다.



여기까지 기본 스텟에대한 설명이었다.
요약 정리해보면

1. 체력과 공격력은 무한한 리턴을 주는 0순위 베이스 스텟이다

2. 공격력은 중요한스텟이지만 투자에 따른 증가폭이 낮고 대미지 공식상 치명타 증뎀을 못받으면 의미가 퇴색해서 몰빵투자가 어렵다

3. 체력은 상대 공격력 증가로 인한 증뎀을 방어하기 위한 스텟이다. 공격대비 리턴값이 높지만 저항수치로 치명타를 막지 못하면 버틸수 없기에 몰빵투자가 어럽다.

4. 치명타와 치명타피해는 둘다 올려야 재대로된 리턴값이 나오며 상대 저항수치보다 높아야 효과를 발휘한다.

5. 치명타와 치명타피해 치명타(피해) 저항스텟은 상대 수치보다 높아서 최대효과를 얻었다면 추가투자해도 어떤 리턴값도 얻을수 없다.

6. 결과적으로 치명 치피 치저or치피저 3가지를 상대보다 높게 투자한뒤 남는것은 공격력이나 체력으로 투자하는게 좋다.


고작 이 6가지를 설명하기위해 참 길게도 적어놨다
그래도 이해는 하고있어야 스스로 설계가 가능하니 별수없지..



이제부터 본격적인 보드투자에 대한 공략을 시작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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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릭컬 노트 사이트 -


직접 수동기입 해야한다. api오픈 안해주는 주제에 인게임에서 확인도 못하게하는 에피드는 각성하라

내 보드상태인데 이제부터 초보자들에게 떠먹여주는 공략예제를 보면서 이야기 해보자.

초보자용 보드공략 -
https://m.dcinside.com/board/rollthechess/697021


거의 다 비슷한 방식을 추천한다

1관 치명타 3~6개찍고 -> 공체 2:1비율로 1관문 전체를 찍고 -> 다찍으면 치명타 치명피해 다찍고 치(피)저항 1개 선택해서 하나만 1관 마스터 -> 2관 공보드 20개쯤 -> 치명스텟 공격or방어 선택해서 컷까지 올리기 -> 치명 공격or방어 남은쪽 올리기


이게 어쩌다가 이렇게 된건지 설명을 해보겠다.

초반에 치명타가 좀 부족하다. 치명이 안뜨면 딜이 안뜨기에 먼저 선점해서 찍어두는거다.

근데 왜 치명피해 보드는 언급이 없냐면 이게임 오픈시점엔 1관에 치명피해 보드자체가 없었다. 2관부터 있었음. 그래서 할배들은 이쪽으로 뭔가 조언줄수가 없는거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게임 설계 자체가 초반은 치명타만 올리면 효과를 볼수있게 제작되있었다. 그래서 할배들이 별말 안해주는것도 있다.

그 이후엔 공컷은 뚫어야함 -> 근데 내가 죽어도 안됨 -> 에라 모르겠다 이모 공체 반반 스까주이소

뭐 이런 기류로 만들어진 공략이다. 근데 사실 이게 고인물입장에선 맞게 설명해준건데 맹점이 없진않다.


과거 내가 쓴글 -


내가 응애시절 썼던 글이다. 당시에도 난 경쟁컨텐츠 상위 2프로정도였는데 20지부터 뭔가 이상할정도로 빡쌨다.

권장 전투력을 넘겼음에도 버티질 못해서 3별이 안나오기 시작한것.

정확하게 저때부터 순한맛도 치명저항을 안올리면 3별이 불가능해지기 시작했다. 저항스텟에 황크투자가 없다면 당시 최신장비인 7랭크 치명저항 장비를 5강은 해야 버틸수있었다. 전투력이 권장이상수준임에도 6랭크 5강으로도 못버텼다는 소리임.

그 이후 순한맛도 저항스텟이 안따라가면 버티기 힘들어졌다. 실제로 뉴비들이 저기점부터 밀기 힘들다는글이 자주올라오던데 이런부분 설명이 힘들어서 답변을 못했던 기억이 있어.


Q. 그럼 중간에 저항을 섞는게 정답일까요?
난 이것에 대해 답변할수 없다. 그때랑 지금이랑 환경자체가 너무 달라졌기때문이다. 1관 저항을 찍는다고 컷에 도달하는지 난 알수없다.

그래서 스텟효과부터 설명을 해준거다.
만약 갑작스럽게 큰 대미지가 들어온다면 저항이 뚫린거다. 이때 필요하다면 먼저 저항류를 보강해보는것이 좋다. 그게 내실이든 장비강화든 보드투자든말이다.

나같은경우 당시 최강장비였던 7랭크를 5강해서 돌파했지만 현시점뉴비들에게는 맞지 않는 공략법이다. 필요하다면 1관문 저항보드 투자와 저항관련 내실 (요리친밀도)를 해보자.

반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딜을넣어도 타임오버가 난다? 이때도 마찬가지다. 내가 공컷이 부족한건지, 치명스텟이 부족해서 치명이 안터지는건지, 치명피해가 부족해서 치명타가 터져도 딜이 부족한건지 자가진단이 필요하다.

이건 전투중 대미지수치를 잘 관찰하면 알아낼수 있다.
감소폭이 너무 크다 = 공컷
치명이 안터진다 = 치명타 컷
치명이 터지는데 증가폭이 낮다 = 치피 컷

일단 순한맛은 공컷만 뚫려도 충분히 클리어되는게 정상이긴하다. 내 경험상 적 체력이 낮아서 치명이 강제되는 수준은 아니야. 치명컷은 매운맛은 올라가야 요구함.


뭐 이런저런 시련이 끝나고 1관 졸업을 했다고 치자. (공 체 치치 치저)

이제 여기서부터 폐사구간임. 정말 수많은 선택을 강요받게 된다.

1. 치명저 or 치피저중 뭐로 갈래?
2. 치명타 치명피해 올려야되는데 어떻게 올릴거야?
3. 공격력 컷 맞춰야되니 올려야겠지?
4. 2관 뚫어야되니 돈내놔

아마 가장 큰 문제는 4번일거다.
돈이 정말 미치도록 부족하다. 그래서 4가지를 하나로 묶어서 생각해야된다.

치저 치피저중 하나를 고른다. 보통 활우는 치피저, 광냉순은 치저쪽을 많이 추천하는데 이부분에 대해선 다음에 쓸 줘팸공략에서 다시 다루겠다. 어쨌든 선택은 하자.

치명타 치명피해를 어떤식으로 올릴지 선택한다. 반반 나눠서 벨런스있게 올라갈지, 한쪽만 몰빵해서 다올리고 컷뚫으면 반대스텟을 올릴지. 각자 장단점이 있는데 나중에 설명하고..

치명타 공격스텟과 치명타 방어스텟중 어떤것을 먼저 올릴건가? 둘다 올려야되는데 순서는 자유거든.

공격력은 어느정도 올려야하는가? 왜 20개쯤 찍으라는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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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해답풀이를 시작해보자

우선 치명타 공격 방어 스텟중 어느것부터 할것인가?
정답은 없다. 어차피 치명 치피 치(피)저 3개 다 충족 못시키면 대충돌 21지는 뚫을수 없다. 내가 선택해야 되는거다.

다만 지금시점에선 치명타 공격쪽을 선택하는게 컷은 먼저 도착한다. 두가지를 올려야되지만 저항쪽보다 요구 황크수가 더 적거나 비슷하다.

정확하게는 저항이 황크자체는 살짝 덜요구하는데, 스텟 성향때문에 그렇다.

치명 치피는 딜러들을 위한 스텟이고 뭐가됐든 딜러들만 뚫으면 클리어 된다. 힐러나 탱커가 딜하는건 나중이야기다.  딜러들만 공격 아티팩트를 줘서 보강도 손쉽게 가능한 부분도 있다.
그래서 아티팩트 운이 좋다면 치명타/치명피해 각각 10개초중반부터 뚫리기도 한다.


반면 저항스텟은 탱커뿐만 아니라 모든사도에게 다 필요한 스텟이다. 중후열은 없어도 되지않나요? 아니야 대충돌 보스는 중후열도 스킬로 공격해.
탱커는 비교적 저항컷에 빨리 도달하지만 딜러와 힐러들은 투자를 꽤나 많이해야됨. 아마 2관만 20개 후반대되야 아티팩트 안주고 치저방어가 가능할거야.
20개 초반부터 저항 아티팩트줘서 중요한 사도는 살릴수 있을텐데 공격 아티팩트에 투자를 못하니 그만큼 치명타 공격스텟 투자를 더 해야된다는것도 생각해야됨.


공격력은 왜 20개냐? 내실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충돌 공컷인 11만정도 되는 공격력이 달성되는기점이라 그렇다.

오픈부터 한 할배가 내실 열심히하면 노어사이드 사도도 15개쯤부터 템빨로 뚫어지고 어사이드면 11개만 찍어도 템빨로 뚫린다. 하지만 뉴비들은 내실이 좋을리가 없으니 20개쯤 찍어야 된다. 그마저도 1관 공격력보드 사도가 없어서 못찍었다면 그만큼 늘려야될거고.


떠먹여주는 공략글에서 알려주는건 이런 흐름대로 나왔다고 보면 된다. 결과론적으로 저대로하면 되는게 맞긴한데, 뭔가 허전하지 않나?


그래서 씨발 치명타 공격력 치명저항 뭐부터 올리냐고!!!!!

내글에서 말해줄건 이부분에 대한 조언이다.

우선 이글을 읽는 너에게 질문해보겠다
넌 어느컨텐츠가 가장 중요해?

줘팸터? 대충돌? 프론티어? 매핵침략?
이 질문에 답변을 할수있다면 다행인데 아마 답변이 쉽게나오진 않을거야. 아무리 신경안쓴다해도 다 중요하거든.

대충돌 이라면 정답은 정해져있다.
치명타 방어,공격 우선권 선택은 자유롭게 해도 좋다. 치명타 공격스텟을 먼저 올린다고 가정하고 적어보면

치명타 공격은 1:1비율로 내 딜러스팩 봐가면서 균등하게 배분해서 컷을 뚫을수있게 올리다가 공컷걸리면 그때가서 공격력을 올리는식으로해서 공격관련 스텟 3종을 완성시키자. 그후 치명타저항을 밀어주는식으로 올리라고 하고싶다.

왜냐면 치명 공격스텟은 둘다 올라가야 의미가있고 대충돌 프론티어는 단계별로 보상을 주기 때문이다. 저멀리 21단은 포기하더라도 19지역에서 대미지 1이라도 더줘야 인10000 이라도 할거아냐? 그런상황이면 이방식이 낫다.

반대로 나는 인3000인지 21지클인지 그런거 모르겠고 줘팸터에서 지기 싫다라고하면 투자 순서는 둘째치고 치명타 공격스텟을 한쪽부터 몰빵하거나 저항스텟을 먼저올리는게 낫다.

다음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어찌됐든 치명컷 뚫거나 막으면 싸움이 성립된다. 그럴려면 어설프게 반반올리는거보다 한스텟부터 확실하게 확보하고 남은 반대편을 올리는쪽이 승률이 높을거다.

내가 치명타부터 올렸는데 상대가 치명타 피해저항 올린애면 어쩌냐고? 져야지 별수있나. 하지만 어설프게 치명저항 올린놈은 확실히 모가지 딸수있으니 된거 아닐까?  줘팸터와 관련된건 다음편에서 자세히 다룰테니 여기까지만 할게.


무지성으로 공격력 20개부터 찍는걸 권장안하는게, 결국 20개는 21지를 뚫기위해 올리는건데, 공격력만 찍는다고 21지 못가는데? 결국 치명컷은 만들어야 될거 아냐?

치명 안올리면 줘팸터 대충돌 둘다 애러생기는데, 우선 내수준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공격력만 확보하면서 아낀 황크로 치명스텟을 확보하는게 좋을거 같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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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몰라 남자는 공격력? 아니야 일단 치명부터 확보하는게 맞아.

남들이 공격력 올릴때 내실로 빡새게 공격력 확보해서  투자 최소한으로 압축하고 치명스텟도 타이트하게 확보해서 난 58위까지 해본적이 있다. 이때 나보다 전투력 높은사람 이거보다 훨씬 많았다.

저때당시 21지 클리어인원 10명 안됐던 시절이야. 아마 두명깼던가..? 클리어 못했지만 어쨌든 58등 했죠?


만약 대충돌 줘팸터보다 프론티어가 더 중요하다면 공격력 20개부터 찍는게 맞기는해. 프론티어는 치명관련컷이 엄청 낮아서 1관만 다찍어도 핵불1까지는 도달할수 있거든. 대미지 올리는게 한정적인 프론티어에선 공격력과 체력이 최고야.


여기에서 다시 정리.
1. 줘팸 대충돌 위주라면 공격력을 컷만 넘길정도로 최소한으로 압축하고 치명부터 챙기자

2. 프론티어가 우선이라면 공격력부터 박고 치명확보하자

3. 줘팸 최우선이면 치명타 3개스텟중 한쪽만 우직하게 파는식으로 컷을 하나씩 확보하자.


이것으로 순서는 정해졌다.
근데 뭐 하나 잊은거 있지? 돈.

이제 순서는 정해졌으니 보드가 최대한 겹치는사도를 트릭컬 노트사이트를 보고 선별하자.

공 치 치 치(피)저가 최대한 많이 겹치는방향으로 2관을 신중하게 뚫어야한다.

공격스텟을 먼저찍으면 여기서 이점이 생긴다. 공 치 치피를 동시에 챙길수 있는 사도는 많다. 3스텟 전부 10~20개정도 찍어야되는데 그소리는 잘고르면 10~20명만 2관을 뚫으면  컷확보가 끝난다는 소리다.

반면 저항스텟는 얄짤없이 보드 숫자만큼 열어야한다. 다 찍고 공격으로 틀어도 숫자가 부족하지않을거란 보장도 없고.

안그래도 돈은 부족할텐데 비효율적인것부터하면 황크는 있는데 돈없어서 보드못찍는 병신같은일이 늘어날거다. 공방 우선순위 결정에 참고하자.

최종적으로 2관 공 치 치피 치(피)저 올마스터를 해야되긴 할텐데, 그시점이 황크 900구간쯤이라 나도 도달 못했다.

보통 이구간이후는 체력30개쯤 찍고 3관 넘어가거나 치명스텟 컷만맞추고 3관 공격력 가거나 분기점이 많이 나뉘는데 그런건 이 공략보는사람들은 필요없지?

내가 마지막으로 해주고 싶은말은, 보드에 정답은 없다는거야

내가 하고싶은 컨텐츠의 컷을 공략글 뒤져서 찾아내고
나에게 무슨 스텟이 필요한지, 무슨스텟을 먼저 올릴지 결정해서 황크를 투자해.
내실을 잘하면 황크가 좀 덜필요해서 목표치에 빨리 도달할수 있으니 잘 신경쓰고.

상대 경쟁인만큼 남들처럼하면 이길수 없어. 효율적으로 올려야지 내수준에 있는애들이라도 이길수 있지.

전투력 500~900만구간 할배새끼들봐도 벼래별인간 다있어.

치명타 빌런
치명피해 빌런
치명저항 빌런
체력 빌런
심지어 방어력 몰빵한 방어빌런도 있음.

자기가 믿는길이 맞는길이다
난 그 선택에 도움이 될만한걸 조언해준것뿐이야

다음은 줘팸터 글로 다시 찾아온다
언제쓸진 나도 모름 이게 자료 만들기 제일 빡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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