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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열차신호 간단정리글

ㅇㅇ(121.161) 2023.01.04 14:27:07
조회 13922 추천 26 댓글 9
														

1. 기본원리 (블록신호)


우리가 흔히 도로에서 보는 신호등은 (기본적으로는) 다른 신호등이랑 연계 없이 지 혼자서 일정 주기로 신호를 바꿈

그리고 운전자는 지금 보는 신호등 뒤에 무슨 신호등이 있는가와 상관없이 바로 앞의 신호등만 보고 가면 됨

근데 열차는 관성때문에 가감속이 힘든 관계로 신호등이 작동하는 방식이 다름

기본적으로 신호등 2개로 감싸진 구간을 하나의 블록으로 설정하고 다음 블록이 비어있지 않으면 빨간불을 줌

그러니까 신호를 주고 싶은 곳에 신호기를 꽂는 게 아니라 신호를 주고 싶은 곳을 블록으로 만들게끔 그 앞뒤로 신호기를 박아야 함


+ 레일 종료부분에는 신호기가 박히지 않음. 그래서 단선 레일에 신호기 2개만 박아두면 블록은 3개가 생기는 게 아니라 1개가 생김.

+ 위의 작동원리때문에, 선로용량을 높이기 위해선 블록신호는 가능한 촘촘하게 박아주는 게 좋음. 

+ 철도에 신호기 박을 때마다 철도에 알록달록하게 색이 칠해지는데, 같은 색이면 같은 블록이라는 얘기이므로 참고하는 게 좋음.


2. 추가기능 (패스신호)


문제는 레일에 분기가 있을 때인데, 출구만 여럿인 경우도 문제지만 입출구가 전부 여럿인 경우가 크게 문제가 됨

복잡한 교차로의 경우는 해당 블록에 다른 열차가 있더라도 내 열차의 운행경로와 겹치지 않아서 동시에 지나갈 수 있는 경우가 생김

그런데도 블록신호는 해당 신호기로 감싸여진 블록 안에 열차가 있는지만 판별해서 여러 열차를 동시에 통과시키지 못함

아래처럼 복선 4거리 교차로가 있을 때, 모든 열차가 우회전한다면 한 번에 4대가 지나갈 수 있는데, 블록신호를 박으면 1대밖에 못 지나간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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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패스신호기라는 게 등장함

패스신호기는 자기 다음번에 있는 블록에 열차가 있느냐 없느냐를 기준으로 신호를 판별하지 않음

자기 앞 블록에 있는 열차가 가고자 하는 경로가 비어있다면 "예약"해두고 초록불을 줌. 해당 경로가 막혀있다면 빨간불임.

아까 말한 사진에서 모든 열차가 우회전한다면 4개의 경로가 예약되는데 서로 겹치지 않으므로 모두 동시에 초록불을 받는 거임


+ 패스신호가 예약하는 경로는 가장 첫 패스신호부터 시작해서 그 다음에 블록신호가 나타날 때까지임

따라서 패스신호를 한 줄로 줄줄이 박는 건 사실상 아무 효과가 없음. 경로가 겹치는 부분을 벗어나면 최대한 빨리 블록신호를 박아주자


3. 새티스팩토리 신호 시스템의 한계


3.1 패스신호의 문제점

패스신호는 기본이 초록불인 블록신호와 달리 기본이 빨간불로 되어 있고, 자기 직전 블록의 열차와만 상호작용을 함.

그래서 열차는 패스신호 직전의 블록신호를 넘어가야만 패스신호와 상호작용해서 초록불을 받을 수 있음.

문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패스신호의 빨간불은 여전히 작동해서, 패스신호의 제동거리에 걸린 열차는 브레이크를 밟음.

그러다가 직전 블록신호를 넘어가서야 열차와 패스신호가 상호작용을 해서 초록불을 받고 다시 가속하게 되어 있음.

그래서 패스신호를 박을 생각이면 그 직전 블록신호는 패스신호의 제동거리 범위 밖에 박는 게 좋음.


3.2 열차 경로탐색의 문제점

이유를 모르겠지만 CSS는 하여간 복잡한 논리회로와 디테일한 통제를 존나 싫어함. 그래서 열차 경로탐색도 가장 단순한 시스템을 따름.

모든 열차는 A역을 출발하는 순간 B역까지 도달할 수 있는 최단거리의 경로를 택하고, 그 이후 절대 경로를 바꾸지 않음.

그래서 대피선로를 놓고 단선왕복구간을 만드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고, 복복선에 추월차로를 달아놔도 아무 의미가 없음.

열차의 운행효율을 최대한 높이고 싶으면 무조건 단선왕복이 아닌 복선을 깔아야만 하고, 복복선을 쓰려면 서로 연결이 안 되게 따로 깔아야 함.


4. 실전적용 예제

4.1 라운드어바웃 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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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방향에는 패스신호, 나오는 방향에는 블록신호를 박아주면 됨. 끝


4.2 "일단 서행" 신호

교차로를 통과하는 방향 중 일부 방향이 더 우선해야 하는 경우가 있음. 남북방향으로 자원소모 많은 공장이 있고 동서로는 소모량 적은 공장이 있다던지.

위에서 말했다시피 패스신호 앞에 블록신호가 가까이 붙어있으면 게임상 한계로 일단 기차는 브레이크를 밟게 됨.

이걸 이용하면 남북방향과 동서방향에서 동시에 기차가 들어오더라도 동서방향은 일단 서행하면서 남북방향 기차가 먼저 통행함.


4.3 "통행 우선" 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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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와 다른 방법으로는, 우선통행시키고 싶은 방향에서 들어오는 신호기를 더 멀리에 설치해주면 됨.

위 사진에서 좌하단에서 우상단으로 통행하는 기차가 동시에 진입한다고 하더라도,

직선으로 가는 기차보다 우측에서 합류하는 기차가 신호를 먼저 받기 때문에 직선으로 가는 기차는 빨간불을 받고 기다리게 됨.


4.4 단선왕복 대피선로 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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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존나 엄청 비추하지만 피치못할 사정으로 단선왕복 선로를 만들어야만 할 경우에는 위처럼 해주면 됨

각 방향에서 오는 열차는 일단 대피선로에 정차한 다음, 단선구간에서 길막 없이 통행 가능할 경우에만 진행함

대신 이렇게 되면 선로의 최대용량은 대피선로x2로 제한됨. 대피선로 밖의 단선구간에는 동시에 한 대밖에 있을 수 없으니까.

뭐 대피선로를 여러 개 건설한다던지, 대피선로를 길게 만들어서 그 사이에 블록신호를 여러 개 박는다던지 하면서 용량을 늘릴 수야 있겠는데...

그러느니 그냥 복선깔고 천국갑시다


5. 추가질문 및 답변

추가질문은 댓글에 써주시면 답글달거나 복잡하면 새로 글싸서 알랴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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