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보자 편 벌써 몇개쨴지 모르겠는데, 갤검 하면 대충 나올테니까 올려두면 알아서 쓰겠지 뭐.
결국 어제 쓴 글 주고 나는 내가 원하던 것을 못얻었는데 RSVN의 카메라 모드 깔아둔거 심4 스튜디오로 까보고 다시 닫음.. 봐도 모르겠노.

아라보자 시리즈 마지막입네다. 솔직히 이정도면 야스한 모드(BDP)부터 리쉐이드설치법, 특이 모드들 등 다 썼는데 양이 많다 이기야.
0. 설치
먼저 오픈 베타버전과 공개버전으로 나뉘는데, 오픈 베타버전은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공개버전에 비해 기능의 추가가 빠르고 없는 기능이 존재하기도 하지만 역시 버그가 발생하기가 더욱 쉬움. 그 이유에 대해서는 이름부터가 오픈 베타에서 느껴지듯, 베타테스터가 남아있는 버그를 찾아내서 이를 고치고 나오는 게 공개버전이기 때문임.
오픈 베타 버전에서는 2.7과 3.3버전의 블렌더와 호환되지만 중간과는 호환되지 않는 편이라고 함. 이에 반해 공개버전에서는 블렌더 버전이 2.7, 2.76, 2.77, 2.78, 2.79와만 호환이 됨. 그 중에서도 2.76b가 가장 권장된다고 함. 왜 최신버전의 블렌더를 지원하지 않냐고 하는데 예쩐에 심즈4스튜디오 포럼에 올라왔다가 삭제된 게시물에선 "심즈4 스튜디오 개발자들이 블렌더 2.7X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고 최신 버전의 블렌더에만 집중한다면 심즈4를 플레이할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이 시스템 요구 사항의 차이 때문에 콘텐츠를 만들기 힘들어질 것입니다"라고 되어있었음. 때문에 최신버전의 블렌더가 깔려있다면 귀찮겠더라도 이전의 버전의 블렌더를 설치하셈.
오픈베타나 공개버전 둘다 Window와 Mac에 따라 다른 설치 프로그램을 하게 되어있어. 아래의 링크에 들어가면, 괄호에 Windows, Mac이란 단어가 보일테니까 본인의 체계에 맞는 것으로 깔아주셈.
오픈베타 버전 깔기
공개 버전 깔기
그럼 아래에 가면, 다음과 같은 링크가 보일거임.

여기서 Installer로 되어있는 것은 설치 프로그램을 너에게 주고, 직접 드라이브에 해당 파일을 설치하는 것이고, Zip파일은 흔히 말하는 무설치 버전을 일컫어. 나는 가볍게 쓰고 지우려고 Zip 파일로 설치한 편임. 본인의 취향껏 다운해주셈.
1. 설정

설치를 하고나면 메인 홈에서 상단에 있는 메뉴바에서 "Setting(설정)"을 눌러서 설정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음.
보다시피 내 설정값은 저건데, 언어는 심즈4 스튜디오에서의 "언어"를 여러가지로 바꿀 수 있으니까 제일 먼저 건드는 게 저거고, 제작자 이름은 굳이 여기서 수정하지 않아도 심즈4스튜디오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에서 우하단에 제작자 이름이 있을거임. 그걸 써주면 저기 값이 자동적으로 똑같이 바뀜.
그리고 "Sims4 경로"는 네가 심즈4 설치파일이 들어가 있는 경로고, 그 아래의 "문서 경로"는 Mods 폴더가 들어있는 경로와 비슷해. 마지막으로 "블렌더 경로"는 네가 스튜디오랑 연결할 블렌더의 설치파일이 위치된 블렌더 경로임.
"저장한 파일을 탐색기에서 보기" 설정은 네가 이미지나 메쉬를 내보낼 때 뜨는 탐색기가 이전에 저장된 이미지 또는 메쉬(.blender)를 저장한 폴더에서 열어주는 거임. 떄문에 저건 설정해두는게 편하긴 하더라. 그리고 "창 크기 기억하기"는 말했다시피 창의 크기를 기억해서, 설정이 켜져있으면 네가 이전에 심즈4 스튜디오를 끄기 전 크기로 처음 열어줌. 나는 굳이 필요없어서 쓰진 않음.

표시될 최근 프로젝트의 수는 푸른색 내 프로젝트 버튼 아래에 네가 이전에 열었던 프로젝트들을 띄워주는데, 이 숫자를 말함. 나는 5개라 그 이상은 쌓이지 않고, 말 그대로 최대값이라고 생각하면 편함.
마지막에 위치한 설정값인 "하드웨어 렌더링 비활성화"의 경우 일부의 그래픽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생긴 기능이라 굳이 문제없다면 설정 안해도 됨. 원래 파일을 열면 시뮬레이션 창이라고 푸른 바탕에 심이 옷을 입고 서있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 설정을 켜야할 사람들은 완전히 렌더링이 되지 않으면서 생긴다고 함. 일반적으론 고로 설정값은 off로 해주는게 맞다.
2. 일괄수정 방법과 일괄수정 요약 : 영어로 Batch Fix라 해서 "배치 픽스"라고도 불림.
cc를 제작하고 하는 사람 아닌 이상 어지간해선 이 기능때문에 심즈4 스튜디오를 깔았을거임. 해당 기능에 대해서는 [람별좌의 블로그 글] 이 더 설명을 잘해두심. 근데도 이해 못하는 심붕이들이 있더라.

상단 메뉴바에 "콘텐츠 관리"가 보일건데, "일괄 수정"이 있음. 해당에 대해서는 CAS와 오브젝트로 나뉘는데, CAS는 말 그대로 CAS창에서 보이는 CC들을 일컫는 거고, 오브젝트는 가구나 건축 아이템들을 말하는거임.
다만 우리는 여기서 주의를 해야하는데, 해당 일괄 수정을 선택하면 일단은 이런 창이 뜸.

"Mods Folder"라고 되어있는 곳이 네가 해당 일괄 수정을 돌리고 싶은 경로를 말하는거고, "Backup Folder"가 이 수정 후에 수정 전 파일들을 백업해두는 곳인데, 문제는 위의 "Mods Folder" 설정임. 해당 경로가 디폴트로 띄우는 곳이 Mods 폴더인데, 저 상태에서 Run을 돌려버리면 랜덤심에게 CC 금지라는 일괄 수정이 Mods 폴더 내의 '모든 패키지'에 적용됨. 저렇게 아무생각 없이 돌려버리면 일괄수정을 한 것 만 못하고, 모드나 디폴트 파일에도 저게 돌려짐을 당해버리면 게임이 안 켜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CC와 BB, 디폴트파일, 모드들을 정리해서 폴더마다 나누기를 해야함. 이에 대해서는 [주딱의 글]을 참고하셈.
무조건 "Mods Folder" 경로에는 네가 돌리고 싶은 cc만 있어야함. 디폴트(오버라이드) 파일, 모드, 논디폴트 렌즈는 돌리면 주옥된다.
[X]와 [O] 들이 붙어있는 것들은 [x]는 니들 "Mods Folder"에서 CC폴더 전체 돌리면 주옥되는 거고, [o]는 "Mods Folder"에서 CC폴더만 전체 돌려도 아마도 괜찮을거만 표기함. 그렇다하더라도 CC폴더에 CC들을 정리 없이 막 넣고 그러진 마라. 이렇게 이야기해도 돌리는 놈들은 꼭 기본값 돌려놓고 왜안되요 시전하겠지...

<CAS> : CAS에서 보여지는 심꾸미기 아이템 관련

01) [X] 랜덤 심에게 CC 금지 : 옷이나 악세서리, 스킨디테일 등의 CC를 랜덤심이 착용하지 않도록 무작위화를 끄는 것을 말함. 종종 랜덤심이 생성되면 CC를 막 끼고 나오는 경우가 있을건데, 해당 CC들의 설정에서 랜덤심도 사용가능을 꺼주면, 이 문제가 해결됨. 다만 이 설정은 너네들이 실수로 디폴트 파일이나 논디폴트 스킨톤, 논디폴트 눈을 같이 돌려버릴 경우 CAS에서 해당 설정이 불가능해질거임. 예를들면 성인심들이 오컬트 눈깔 끼고 나오는데 너는 청소년~성인심들의 눈을 변경 못함. 디폴트 발을 돌린 경우에는 샤워했는데 심들이 맨발이 아니라 신발신고 나오고. 모드도 같이 돌리는거 아니다.

02, 03) [X] 외계인에게 CC 비허용 / 허용 : 기본적으로 CC들을 열어보면 오컬트마다 사용 가능하게, 불가능하게 하는 설정이 있는데, 오컬트 설정에서 외계인을 꺼버리는(또는 키는) 처리를 일괄적으로 해줌. 문제는 위에도 말했다시피 잘못해서 꺼버리는 설정을 디폴트 파일이나 논디폴트 파일들에 했는데 외계인 전용이라면 주옥되겠지?
04) [X] 기본 의상으로 CC 비허용 : CC 옷이 EA 기본 의류를 대체하는 것을 원치 않는 경우 돌리는 설정인데, 거의 쓰는 설정은 아님.
05) [O] 샤워할 때 CC 비허용 : 샤워할 경우 갑자기 CC를 종종 끼고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돌리는 거임. 다만 심즈4 스튜디오 관리자의 말에 따르면 이 설정은 의복(상의, 하의, 전신의상)에만 영향을 주므로 헤어나 메이크업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니까 알고있으면 될 듯.


06) [O] 모든 성별이 CAS CC 사용하도록 업데이트 : 남성이 여성 CC를 여성이 남성 CC를 사용가능하게 해줌. 성별 플래그도 플래그지만, 심즈4 인게임에서 CAS에 들어가면 현재 심이 남성이냐 여성이냐에 따라 위에 태그가 붙음. 남성적, 여성적이라고. 이 태그를 남성적, 여성적 모두 달아줘서 굳이 네가 태그를 지워서 태그가 없는 CC까지 포함해 보지 않더라도 남성적 태그가 달려있든 여성적 태그가 달려있든 상태에서도 보여지게끔 해줌. 만약 위의 화면에서 성별플래그는 여성인데 패션 선택을 남성적 달아두면 여성의 심이 태그를 지우지 않는 이상은 절대 게임에서 안보인다.
07) [X] 랜덤 심에게 CC 허용 : CC를 랜덤심도 착용이 가능하도록 해줌. 근데 이거 일괄적으로 돌리는 건 왜 함? 본인의 시각을 포기할 게 아니라면 안 하는 게 좋다.

08) [O] 남성 속옷/수영복 EA 리컬러 메시 누락 수정 : 예전에 패치로 인해서 EA의 속옷이나 수영복을 리컬러한 파일이 작동 안됐는데 그 때 사용하는 거였음. 근데 지금은 솔직히 거의 안쓰는데 간혹 남심 속옷이나 수영복을 입혔을 때 하체가 사라진다면 해당 CC를 돌려봐라. 좀 더 정확한 설명을 하자면 EA가 패치하면서 기존의 수영복 및 속옷 태그를 달은 옷들이 야랄났는데 이를 수정해주는 거임.
09) [O] 속옷 태그 수정 : 속옷 태그가 꺼진 일부 속옷 CC의 속옷 태그를 켜줌. 위의 설정과 함께 남심 하체가 사라지는 속옷이나 수영복 CC에 적용해주면 됨.

10, 11) [X] 뱀파이어에게 CC 비허용 / 허용 : 뱀파이어 심들이 해당 CC를 사용할 수 없도록, 또는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거임.
12, 13) [X] 인어에게 CC 비허용 / 허용 : 인어 심들이 해당 CC를 사용할 수 없도록, 또는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거임.
14, 15) [X] 마법사에게 CC 비허용 / 허용 : 마법사 심들이 해당 CC를 사용할 수 없도록, 또는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거임
16) [O] 수영복 바지 태그 수정 : 09번의 수정과 비슷한 양상인데 일부 수영복 바지는 태그가 지정되지 않아서 이 태그를 수정해줌. 남심 하체 사라질 때 위의 08번, 09번 수정과 같이 돌리면 좋음.

17) [O] 고양이와 강아지 패치 후 CAS CC 업데이트 : 멍냥팩 출시 후 CC들이 야랄났는데 이를 수정해줌.

18) [O] 고양이 강아지 패치 후 알파 헤어 오류 수정 : 멍냥팩때 패치로 헤어가 글래스 상태가 되어버리면서 이상해졌던 것 같음. 헤어가 어두워지거나 투명해질 경우 이 패치를 하는데, 지금은 쓰는 사람을 못본 거 같음. 여튼 헤어 CC중에서 스펙쿨러와 노멀맵이 없어서 생겼던 문제라고 함.

19) [O] 사계절 이야기 의상 태그 일괄 수정 : 사계절팩 때 패치에서 추가된 '더운 날씨'와 '추운 날씨' 태그를 자동으로 할당해줌. 다만 CC 제작 시 베이스가 된 복장을 기준으로 태그를 붙이니까 확인 잘해야함.
20) [O] 스파 타월을 입을 때 CC 신발 비허용 : 스파데이에서 수건 타월을 둘렀을 때 심이 신발 CC를 착용하지 못하게 함. 근데 간혹 이거를 돌려도 CC 신발을 끼고 나오는 경우 있는데 그럴 경우 디폴트 발이 문제임. 네가 일괄수정을 디폴트 발까지 돌려버렸거나, 디폴트 발이 구버전이라 업데이트 된 버전으로 설치하거나, 너무 구식인지라 삭제해야하는 경우도 있음.
21) [O] Update Skintones : EA스킨톤 업데이트에서 이 패치를 하지 않은 CC스킨톤은 화면에 표시되지 않음. 참고로 스킨톤은 피부'색'을 말하는 거니까 햇갈리지 말도록 해라. CC 스킨톤을 받았는데 현재 네 CAS창에서 그 스킨톤이 보이지 않는 경우 이 패치를 해주면 된다.

22) [O] Update Makeup : EA의 메이크업 슬라이더가 작동하지 않는 CC메이크업을 수정함. 근데 누르면 시간 오래걸리니까 정리 잘해두고, 해당 파일들만 돌리는 걸 추천한다.
23) [X] Update Hair for Color Slider Compatibility : 늑인팩 패치 이후 CC헤어가 컬러슬라이더(thepancake1 and MizoreYukii)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것도 사용할 수 없게되었었는데, 이를 통해 다시 컬러슬라이더로 색을 조절할 수 있게 해줌. 근데 이거 하면 용량이 2배정도로 부풀어오름. 근데 누르면 시간 오래걸리니까 정리 잘해두고, 해당 파일들만 돌리는 걸 추천한다.
24) [O] Update LRLE Images (Werewolf Patch) : 금가루 된것마냥 늑인팩 패치 이후 알파쪽 메이크업CC들이 망가졌는데 이를 수정함. 오버레이 스킨들이나 맥매쪽은 살았는데 알파쪽이 죽은 이유는 LRLE 때문이라고 함. 손수 하려면 일괄 수정 없이 디퓨즈맵을 꺼냈다가 다시 넣으면 되기도 한다는데 노가다 하고 싶음? 참고로 [주딱좌의 공지: 자주묻는 질문 15번]에 있다. 근데 누르면 시간 오래걸리니까 정리 잘해두고, 해당 파일들만 돌리는 걸 추천한다.
25) [O] Update Sliders (Werewolf Patch) : 늑인팩 패치 이후 더이상 작동하지 않던, 또는 이상하게 작동하던 슬라이더들을 고쳐줌. 지금도 고장난 슬라이더는 이거 해줘야 작동하는데, 이걸 해줘도 작동 안하는건 제작자가 따로 만들었기에 제작자가 업데이트 할 때까지 기다려야 했는데, 지금도 슬라이더 업뎃 안했는데 패치해도 작동안하면 다른 슬라이더로 갈아타라. 근데 누르면 시간 오래걸리니까 정리 잘해두고, 해당 파일들만 돌리는 걸 추천한다.

26) [O] Disable Shoes for Werewolves : 늑대인간으로 변신 했을 때 늑대인간 심이 신발을 신고있는데 이 경우 해주는 패치로, 늑대인간의 신발을 비활성화함.
27) [X] Remove Fashion Tags (Error 532 High School Year EP) : 하이스쿨 패치 이후 저장을 했는데 심즈를 실행해보면 저장 이전의 저장으로 열리거나(세이브 롤백), 저장버튼을 눌렀더니 532에러가 뜬 경우 패션 태그가 있는 CC들이 원인이라고 함. 현재는 심즈4 스튜디오가 업데이트 되면서 공식적으로 수정되어 니들은 안해도 된다.
28) [X] Add Hair Growth Tags to CC Facial Hair (High School Years EP) : 하이스쿨 패치 이후 체모가 추가되어 성장 기능이 생겼는데 기존의 CC수염에 이 성장 태그를 추가해 줌. CC수염도 면도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거임. 문제는 태그가 붙으면서 성장 타입도 자동적으로 붙여지는데, 긴 수염 CC에 성장 타입이 레벨 0이 붙어버리면 면도한 다음 날 갑자기 긴 수염 CC를 보게 됨. 레벨이 증가함에 따라 면도를 안하면 길이에 맞게 가야하는데 CC수염에 대해 길이까지 인식하기엔 어려운지 이것까지는 안되나 봄.


29) [?] Update Eye Colors for Infants (Infants Patch) : 그로잉투게더팩 패치 이후 영아의 눈깔이 오컬트화 되는 버그가 일어났는데 해당 문제는 디폴트, 또는 논디폴트 눈이 영아에게 적용되지 않는 문제로 발생한 버그였음. 때문에 나이대를 추가해주면 해당 현상이 일어나지 않지만, 이 방법이 매우 귀찮고 힘들었는데, 현재는 오픈베타 버전에만 들어가있을거임. 디폴트, 또는 논디폴트 눈에 영아까지 포함되도록 해줌.
+) 관련 질문 추가
Q. 논디폴트 눈이 뭐에요?
- 페이스페인팅에 있는 렌즈와는 다르게, 심의 눈을 누르면 EA 눈 파레트에서 선택할 수 있는 눈들을 말함.
Q. 아이샤인리무버는 왜 같이 고장났어요?
- 아이샤인리무버가 기본 눈에서 반사광만 제거한거다보니 만드는 방법이 디폴트 눈 만드는 방법이랑 같음. 즉 따지고보면 걔도 디폴트 눈임.
Q. 디폴트 눈 못 찾겠는데요?

- 트레이임포터로 금방 찾을 수 있음. 근데 아이샤인리무버는 트레이임포터로 검색 안된다고 하니, 폴더 검색에서 *Luumia* 검색해라. 폴더 검색시엔 앞뒤로 * 붙여라.
<오브젝트> : 가구나 건축 아이템 관련. 해당 팩이 없어도 수정을 돌려주는게 좋다.

01) 식기세척기 슬롯 수정 : 구식 CC카운터에 식기세척기 슬롯을 추가해 카운터에 식기 세척기를 설치 할 수 있게 해줌.
02) 식탁과 의자를 외식하기 좋은 날과 육아 일기 게임팩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수정 : 외식팩과 육아일기팩으로 고장나버린 식탁과 의자를 수정해줌. 태그가 없어서 그런 것이므로 태그를 넣어주는 일괄 수정임.
03) 싱글 침대가 몬스터와 호환되도록 수정 : 싱글 침대 중에 침대 밑 몬스터가 안 뜨는 애들이 있는데 추가시켜 줌.
04) CC 조명 튜닝 수정 : 조명을 배치했는데도 더이상 켜지지 않거나 스크립트 호출 창이 뜨는 조명CC들을 수정해줌.
05) 거울 튜닝 수정 : 거울CC들이 배치하면 스크립트 호출 창이 발생했는데 이를 수정해줌.
06, 07) 유아 패치 후 CC 카운터 / 책장 업데이트 : CC책상, 책꽂이, 주방 카운터, 옷장, 보관함, 커피테이블, 벽 찬장, 선반 등의 CC아이템에서 스크립트 호출을 발생시켰는데 이를 수정해줌.
08) CC TV를 비디오게임 콘솔과 연동하도록 업데이트 : TV CC중에는 도시생활팩의 비디오 콘솔 게임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었는데, 이를 추가해줌.
09) 고양이와 강아지 패치 후 오브젝트 오류 수정 : 오브젝트 일괄 수정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아직도 간간히 사용되는 수정인데, 아이템을 구매했는데 돈은 나갔지만 해당 사물이 보이지 않는 경우 이 패치로 해결할 수 있음. 기본적으론 애완동물들이 가구 위에서 잠을 자거나 상호작용을 할수 있게끔 해주는 거임.
10) CC 욕조 수정 (아일랜드 라이프) : CC욕조가 아일랜드 팩 이전에 나온 경우, 욕조에 있는 동안 인어가 CC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욕조에서 누락된 튜닝 값을 부여함. CC 욕조를 배치했는데 사라지면 이걸로 해결하는 경우도 있다고 함.
11) CC 샤워기 수정 (캠퍼스 라이프) : 대학팩 패치 후 특정 CC 샤워기와 욕조에서 샤워나 목욕 상호작용이 없어졌는데 이를 수정해줌. CC 샤워기가 사라진다면 이 패치로 해결하는 경우도 있다고 함.

12) Fix Windows and Door (Star Wars Patch) : 바투팩 패치 후 CC 창문이나 문을 배치했는데 벽이 그래도 막힌 것처럼 보이는 경우 해결하는 패치임.
13) Fix Chairs (March 2021 patch) : 패치 후 인스턴스가 32bit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게되버렸는데 이를 수정해서 CC 테이블이나 책상에 의자를 설치하면 앉을 수 있게 해주는 거임. 근데 기본적으로 2021년 9월의 심즈4 스튜디오가 업데이트 되면서 이 일괄수정은 니가 안해도 됨. 해당 아이템을 배포한 제작자가 새로 업데이트한 버전을 깔아주면 된다 이기야! 왜 너보고 일괄수정 하지 말라고 하냐면 이 배치가 수정전 CC와 수정후의 CC를 다른 CC로 취급함. 인스턴스가 달라지면서 그렇게 된다는거만 알아두셈.

14) Fix Bed Slots (High School Years EP) : 하이스쿨 패치 후 CC 침대에서 배개싸움을 못했는데 이를 해결해줌. 또한 패치 후 CC 침대가 사라지는 버그가 있다면 이걸로도 해결 가능하다 함.
<기타> : 그 외의 요소인데 딱 2가지뿐임.

1) CC 섬네일 삭제 : 패치가 돌려진 CC나 오브젝트 등에서 카탈로그 썸네일을 지워버림. 이미지가 지워진 만큼 가벼워지기야 하겠는데 이 경우 CC면 카스창에서 이게 무슨 아이템인지 몰라서 주옥될 수 있다. 가구는 상관없다고 봄.
2) 포즈 팩 업데이트 : 포즈팩의 순서가 알파벳 순으로 되게 정렬해줌.
3. 백업
위의 일괄 수정을 돌릴 때, Backup Folder라는 경로에 백업된다고 이야기 했을거임. 디폴트값은 너네들 문서에 위치한 심즈4스튜디오 폴더 내의 배치 픽스 폴더에 생김. 해당 경로에 폴더별로 너네들이 어떤 날짜와 시간에 무슨 수정을 돌렸는지 폴더명에 뜨고, 폴더 내부에 들어가면 텍스트 파일로 수정된 값의 결과값이 거기에 적혀있음. 이 파일들을 아까 돌린 수정된 파일과 교체하면 원본으로 돌려지는 거임.
문제는 이거 가만히 놔두면 니들 용량 잡아먹겠지? 주기적으로 수정 돌리고 백업도 필요없다 이기야! 하면 바로 지워라. 용량 잡아먹는 주범이다.
4. 치트
"심즈4 스튜디오에 무슨 치트노? 개소리마라"하고 있다면 치트 있다.

Ctrl+Shift+C 키를 한번에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치트 콘솔창이 뜸. 여기에 뭘 쳐야하냐면, help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명령어들과 그에 대한 설명이 영어로 뜸.


영어로 되어있긴 한데 설명은 쓰여있으니 나는 설명하지 않겠다. 애초에 제작자들 아니면 저 기능 거의 쓸일 없음. 제작자면 내가 말 안해줘도 니들이 할테고 ㅇㅈ?
아 근데 저걸로 몇개는 유용함.
cas-preview : cc아이템들을 꼭 니가 패키지 파일을 만들어야만 시뮬레이션 창(미리보기)를 띄워줬는데, 저걸로는 간단하게 볼 수 있음.
object-preview : 기존에 가구파일들은 꼭 니가 패키지 파일을 만들어야만 시뮬레이션 창(미리보기)를 띄워줬는데, 저걸로는 간단하게 볼 수 있음.
resource.find 블라블라 : 모드 폴더에서 특정 인스턴스 ID가 포함된 패키지를 찾는건데, LastException.txt에 특정 리소스 인스턴스가 포함되어있다면, 저 블라블라에 해당 값을 넣고 찾으면 됨. 예시로는 "resource.find 123456789"라고 입력하는데, LastException.txt에 123456789라는 리소스 인스턴스가 있을 경우에 해당 값처럼 입력함. (자세한 설명 보기)
나머진 솔직히 니들이 건들다가 망할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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