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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몹팜 효율

고속도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06.27 04:28:13
조회 8473 추천 23 댓글 20
														

이 글의 내용은 대부분 Gnembon의 Fun Farms #15 영상에서 가져왔음. 영어 되면 그냥 이거 보는게 더 편할수도 있고
그래도 그냥 번역만 해온거는 아니고 내 머릿속에 들어있던거 몇개 더 적어놓고 2018년 이후 바뀐거 있으면 그것도 써놨음

https://www.youtube.com/watch?v=guvMmdeZqiI




이건 내가 찍은 4코어 몹팜 작동영상


2:40 부터 1코어 몹팜 짓는 타임랩스가 있음. 앞으로 얘기할 몹팜은 대부분 저 디자인 기반이기 때문에 한번쯤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1.13에서 물에 잠긴 블록이 추가되면서 이제 저렇게 못 짓는다. 반블럭에 물양동이를 그대로 쓰면 그대로 물에 잠겨버려서 고치기가 골치아픔.
그러니 1.13+에서 저 몹팜 지을거면 반블록 깔고-물 깔고- 유리 깔고 이렇게 하지말고 반블록 깔고- 유리 깔고- 유리에 대고 물 까는 식으로 해야 함.
물에 잠긴 반블록 고치는게 생각보다 골치아프더라... 까먹지 말자.


10:25 에 살아남은 마녀는 계속 안 죽고 남아서 몹캡을 채운다고 했는데, 1.16에서 영혼 모닥불이 추가되면서 이 문제는 사라짐.
영혼 모닥불은 마그마 블록/일반 모닥불에 비해 초당 대미지가 2배이므로 마녀가 자힐하는 속도보다 약간 빠르게 체력을 깎을 수 있음.

넴본은 이 문제에 대해 딱히 해결책을 찾지 못해 "그냥 디스폰 될 때까지 기다려라. 어짜피 마녀스폰은 그리 많지도 않다" 라고 했지만,
1.16+버전을 플레이하고 있는 사람들은 영혼 모닥불을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팜의 효율을 10퍼센트가량 올릴 수 있다.




이 다음 20분동안은 몹팜 디자인에 대해 좀 얘기함

*사막에 팜을 지으면 좀비 스폰의 대부분이 허스크로 대체되는데, 허스크는 지붕이 있으면 스폰을 안 하니깐 이를 이용해 다른 몹들의 비율을 올릴 수 있다.
*머리 위에 다락문을 깔면 높이가 1.8 이하인 크리퍼와 거미만 스폰되게 할 수도 있다.
*3x3구역마다 벽이나 유리를 설치하면 거미스폰을 없애서 완전한 크리퍼팜을 만들 수 있다.
*몹팜의 높이를 2.5칸이 아닌 1.5칸으로 하면 크리퍼스폰을 없애서 완전한 거미팜을 만들 수 있다.
*무언가를 들고 있거나 입고 있는 몹은 몹캡에서 제거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조금 더 효율적인 좀비팜을 만들 수 있다.

대충 다 알거같은 내용들이니깐 그냥 스킵함


몹 스폰은 밝기 7 이하면 되는데 왜 지붕을 저렇게 크게 지어서 밝기 레벨을 0까지 낮출까?

-밝기 레벨 7 이하면 다 똑같은게 아니라 0에 가까울수록 스폰 성공 확률이 올라간다. 밝기 레벨 말고 Pack Spawning을 이용하려는 목적도 있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밑에 념글 3개 읽고와라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eve&no=51692 -몹팜 공략 기본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eve&no=51806 -몹팜 공략 심화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eve&no=51819 -몹팜 공략 실전


위에 링크한 스갤 글 중 심화편에 Y좌표가 낮을수록 스폰율이 높아진다는 글이 있음.
그럼 몹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스폰되는 장소의 Y좌표인가? 모든 몹팜은 그냥 내려서 짓는 것 만으로 생산량이 2-3배씩 뻥튀기되는가?
꼭 그렇지만은 않다.

몹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스폰에서 킬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X축이 몹팜의 코어수고 Y축이 생산량인 그래프를 하나 만들어 봤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a67a864825be1ffb6d6581f9780dcbfc23909d6d5381454913cc34d2f80352aecb1d6


그래프를 보면 4번째 코어의 효율은 3번째 코어의 50퍼센트 정도의 효율밖에 못 내고, 5,6,7... 번째 코어의 생산량도 별로 안 좋은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몹캡이 꽉 채워졌기 때문이다. 스폰장소가 넘쳐 나더라도 몹캡이 꽉 차 있으면 모든 스폰 시도는 실패하게 된다.
루나섭 시즌 초기화 될때마다 누가 계속 4코어 몹팜 짓던데... 그거 개인몹캡 설정 안되어있어서 1코어나 4코어나 그게 그거다.


이는 팜의 Y좌표를 내렸을 때도 그대로 적용된다.
1코어 몹팜은 평균 몹 수가 30마리 정도다. 이렇게 몹캡이 차지 않았을 때에는 팜을 내리는 것 만으로도 스폰율이 올라갈 것이다.
하지만 3코어 이상이 된다면? Y좌표가 낮기 때문에 잠재적 스폰율은 높을지 몰라도 실제로는 몹캡에 걸려서 해수면에 지은 4코어나, 월드 밑바닥에 지은 2코어나 성능이 비등비등하게 된다.
마찬가지 논리로, 건축 한계(256블럭)에 몹팜을 짓더라도 코어수만 충분하면 해수면에 짓는 4코어랑 생산량은 비슷할 것이다.

결국 몹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얼마나 낮게 짓느냐, 얼마나 많이 짓느냐가 아닌 몹을 얼마나 빠르게 몹캡에서 제거할 수 있냐 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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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보여준 몹팜에서 몹의 이동 경로는 이렇다.
스폰 -> 평균 5.2초 후 맨 아래층으로 떨어짐 -> 평균 7.8초 후 흘러 내려가서 모닥불에 떨어짐 ->데스 애니메이션 1초
그래서 몹이 스폰된 후 죽는데까지 평균 14초(280GT) 가 걸린다. (1 Game Tick = 0.05s)

3600초/14초 * 70(몹캡) = 시간당 18000마리

아무리 스폰율은 올려봤자 죽는 매커니즘 자체를 바꾸지 않으면 시간당 18000마리 이상의 효율을 절대 낼 수 없다.


36:50 부터 이걸 피해갈 수 있는 여러가지 해결법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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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넴본이 찾은 방법은 리피터 클락을 26리피터(10.4초)에서 14리피터(5.6초) 로 바꾼 것이다.
그 다음에 밑에 깔려있는 깔대기 모양 물을 없애고 바로 땅으로 떨어지게 디자인을 바꿨다. 드롭은 밑에 체커 모양으로 쫙 깔려있는 호퍼들이 수집하게 된다.

이 디자인에서 몹이 완전히 죽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고작 7초다.
3600초/7초 * 70(몹캡) = 시간당 36000마리

몹이 빨리 제거되는 만큼 그만한 몹을 시간 내에 스폰시킬 수 있는 스폰율도 중요하게 된다.
아까 몹팜 테스트는 가장 높은 지점이 Y=126 밑에 있다는 가정 하에 낸 통계다. 이번 몹팜은 가장 높은 지점이 Y=62밑에 있다는 가정 하에 냈다.
보통 스폰율이랑 Y좌표는 반비례 관계이기 때문에 Y=62에 지은 팜은 Y=126에 지은 팜의 두배정도 되는 효율을 가지게 된다.

유리같은 투명한 블록은 최고높이를 계산할 때 카운트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거는 1.13에 패치됐다. 
그래서 1.14+에서 몹팜 지을거면 잠수스팟을 유리로 짓나 돌로 짓나 비슷비슷함 

https://www.youtube.com/watch?v=63Q8Thtt7wY&t=649s


보통 이런 몹팜들은 Y=62 이하에 들어오는게 국룰이기 때문에 넴본도 땅을 파고 이 위치에서 테스트를 한 것 같음.
하지만 결국 제일 중요한 거는 스폰-킬 시간이기 때문에 월드이터를 만드는 노력보다 몹팜을 2배로 짓는 노력이 더 작을것 같으면 그쪽을 하는게 더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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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상 효율 한계는 36 k/h 고, 12코어짜리만 지어도 이 한계에 상당히 근접한 31 k/h 의 몹이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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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한 발짝 더 나아가면, 몹을 모아서 한번에 물로 쓸어보내는 디자인에서 고양이나 늑대 같은거로 몹을 밀어내 떨구는 방식을 쓸 수도 있다.
이 디자인은 스폰-킬까지 평균시간이 약 5초정도 된다. (최대효율 50.4 k/h)



LogicalGeekBoy 라는 유튜버는 이 디자인에 네더포탈을 합쳐서 시간당 10만마리의 크리퍼를 죽일 수 있는 팜을 만들었다.

몹캡은 월드마다 따로 적용되기 때문에 네더로 크리퍼를 보내 버리면 더 이상 오버월드 몹캡에는 포함되지 않게 된다.
포탈을 쓰면 이득인 점이 더 있는데, 크리퍼가 떨어지는 시간이랑 데스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시간(20GT)를 완전히 무시할 수 있게 된다.
거기다 추가로, 크리퍼는 어짜피 네더에서 떨어지므로 팜을 두 서브청크쯤 내려서 지을 수도 있다.
이런 점들이 합쳐져서 크리퍼가 오버월드에서 보내는 시간은 고작 2.5초에 불과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fs_eWcodpY0



그리고 이 팜은 몹의 수명이 정확이 0.1초(2GT) 다. 이론상 시간당 몹 252만마리를 죽일 수 있고 실제 효율도 비슷하게 나옴
지금 설명하기는 너무 복잡하니깐 대충 링크만 걸어놓겠음

https://www.youtube.com/watch?v=0ZiU_pcmoEE




"몹이 몹캡에서 제거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 몹팜의 가장 중요한 요소다" 라는 사실은 이 글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본인이 몹팜 설계를 좀 해 봤거나, 앞으로 해볼 사람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되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넴본 엔더팜은 스폰플랫폼이 고작 44블럭밖에 안 됨에도 불구하고 스폰플랫폼이 1천블럭 가까이 되는 셜커엔더팜보다 더 효율이 좋음.
셜커 엔더팜은 엔더맨이 걸어와서, 떨어지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임.

이것 때문에 역설적이지만 몹팜이 더 커지면 효율이 더 떨어질 수도 있음.

https://www.youtube.com/watch?v=ckhe8ws-a4w
https://www.youtube.com/watch?v=nh8voJScSbw

넴본의 대표작인 밀리온 가디언 팜도 가디언들을 최대한 빨리 몹캡에서 제거하기 위해 포탈을 이용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rkuI7BfMSW8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eve&no=69153
여기 글에 있는 위더스켈팜도 포탈로 위더스켈을 밀어서 몹캡에서 빨리 빼버린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a67a864825be1ffb6d6581f9780dcbfc23909d6d53814049b6a951d7f863d2aecb1d6


그럼 사이크래프트 같은 서버는 왜 월드이터로 계속 멀쩡한 지형을 갈아버리는 것일까?
들어가는 노력이 비해 돌아오는 것이 없다시피 한 피리미터를 계속 찍어내는 이유는 렉 방지 때문이다.



높은 곳에서 잠수를 탄다고 해도 주변 8청크 이내에 있는 블럭들은 계속 플레이어한테 얼마나 떨어져있는지를 분석하는 계산을 돌리게 되는데 이게 굉장히 렉을 많이 먹는다.
저 위에 있는 넴본 크리퍼팜도 30코어만 되도 렉먹어서 게임이 느려진다고 얘기를 했음. 사이크래프트는 40-50명이서 하루종일 팜만 짓고 있으니깐 이런 식으로 몹팜 계속 지으면 서버렉이 너무 심해서 플레이하지 못하는 지경이 되겠지
여기에 대한 가장 간편한 해결책은 그냥 베드락까지 돌을 싹 다 밀어버리고 그 자리를 유리같은 투명블록으로 채워서 렉을 줄이는 거고



스폰방지 할 때는 보통 유리가 아니라 슬라임블럭을 쓰는데 이게 가지고 있는 특수한 성질(스폰 불가능, 완전한 블럭, 투명 블럭) 때문에 일반 돌에 비하면 스폰체크 하는데 드는 연산량이 1/20에 불과하다고 한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a67a864825be1ffb6d65872fb86dcbec63e065174826d30d3ab4fa2b4bc218936c90c44

그럼 재밌게 게임해~~


이건 1코어, 4코어 몹팜 라이트매틱 파일임. 서바이벌에서 짓기 편하라고 매끄러운 돌을 가문비나무로 바꿔놨는데 맘에 안들면 그냥 월엣써서 다시 바꾸던가
근데 ㄹㅇ 가문비나무 쓰면 존나편해짐 1코어짜리 짓는데 가문비나무 5스택도 안 들어가는데 챱트리 있으면 3분컷남

몹팜 1코어 - https://drive.google.com/file/d/1DFqOFEAcZZoSwV6ZDdLtO3srVlFRgXmt/view?usp=sharing

몹팜 4코어 - https://drive.google.com/file/d/1oVFKljmWDPppkMta8MbqLxyL7zfGNGQF/view?usp=sh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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