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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스압)개인적으로 느낀 챔피언 티어 정리 업데이트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1.27 15:13:37
조회 12857 추천 25 댓글 4
														

스킨모드도 나오고 (이거 1.5 패치때문에 적용 안되는듯...) 피어리스 룰도 나온 김에 챔피언 티어 리스트를 업데이트해봄

애초에 선정 기준도 주관적이지만, 자체 패치가 존재하는 게임 특성상 이 티어는 변동함. 특히 패치 강도 강함으로 하면 패치가 들어간 순간부터 이 리스트는 의미 없어질 수도 있음


OP - 웬만하면 무조건 고르거나 밴하는 챔피언들이다.



역병의사 -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버퍼. 체력을 대가로 공격력 공속 이속 세가지를 모두 올려주며, 궁극기는 무적+더 강한 버프를 걸어주는 말도 안되는 스킬셋으로 무장한 챔피언이다. 체력을 담보로 하는 스킬 때문에 힐러와의 조합이 거진 준필수에 가까운 것 빼고 단점이 없다. 힐러와 조합하는 이상 확실한 카운터도 없다는 것이 역병의사를 픽하는데 부담을 주지 않는 이유가 된다. 네크로맨서와 함께 궁극기 변수창출 투탑을 달리기 때문에 이번 지구에서 역병의사 밴픽률을 확인한 다음에 높다고 판단되면 무조건 먹거나 밴하는 것이 정석이다.



요리사 - 순수 힐러. 팀파매는 힐러가 세명(요리사, 무녀, 성직자)밖에 없는 황족 직업군이면서 동시에 의존도도 높다. 힐러를 뽑는 것 만으로 조합의 안정성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 요리사는 압도적 성능 원탑이다. 그 이유는 역병의사랑 비슷한데, 서포터 주제에 암살자한테 카운터 당하지 않는다. 무녀와 성직자는 체력 65에 방어력 3인 것에 반해, 요리사는 체력 200에 방어력이 20이라는 두 챔피언을 합쳐도 더 높은 체급을 가지고 있다. 요리사를 뽑는 순간부터 밴픽의 난이도는 수직 하락하는데, 상대방이 다른 힐러를 뽑으면 내가 암살자로 카운터 칠 수도 있고, 힐러를 안뽑으면 조합을 단단하게 가져갔을 때 어지간하면 질 수가 없다. 요리사 + 좋은 스탯의 탱커 조합을 들었는데 졌다? 상대방 딜러가 말도 안되는 op거나 역병의사를 줬거나의 두 경우밖에 없을 것이다.



1티어 - 조합을 구성할 때 고민없이 선픽할 수 있는 챔피언들이다.



강시 - 탱커 중에서 밸류가 가장 높다. 기본 체급도 높은데 스킬에는 힐이 붙어있는 데다가 궁극기가 사실상 체력 세배 뻥튀기라 무난한 탱커 뽑을거면 가장 좋다. 강시가 궁을 썼을 때 번개술사의 궁을 맞으면 목숨이 다 까일 때까지 쳐맞아야 하는 문제가 있지만, 굳이 칼밴할 이유는 없다. 번개술사 궁을 그정도로 오래 맞고 있는 거면 조합의 문제가 더 크기 때문이다.



음유시인 - 역병의사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버퍼. 평타가 아군 공속 증가이며, 기본 스킬은 적군 공속 감소이다. 스킬 때문에 상대방이 진형을 좁게 쓴다면 독침술사나 화염술사보다 더 효과가 좋을 수 있다. 궁극기 지속시간도 긴 편이기에 궁극기 일찍+동시 명령 내려준 상태에서 제대로 들어갔다면 99% 이겼다고 봐도 된다. 하지만 전형적인 물몸 서포터이기 때문에 암살자에 약하다는 확실한 단점이 있다. 밴픽에서 꽤 골머리를 썩히는 챔피언 중 하나인데, 내가 픽했을 때 상대방이 도사, 악마, 흑마술사 같은 챔피언을 픽했다면 구도가 마음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고, 그렇다고 저 챔피언들이 하드카운터까지는 아니기에 음유시인을 상대한테 넘기고 카운터픽을 준비하는 것도 참 애매한 상황이 나온다.



흑마술사 - 원거리 마법사. 버프 차단만 하더라도 좋은 능력인데, 생각보다 평타가 세다. 사거리도 좋고 공격력도 나쁘지 않은데, 궁극기 잘못 누르는 것만 아니면 상대방 힐과 버프를 차단하면서 동시에 웬만한 원딜 이상의 딜량을 뽑아내는 말도 안되는 챔피언이 된다. 메타가 전투 보조쪽으로 가면 갈수록 얘는 티어가 수직 상승할 수 밖에 없다.



무희 - 원거리 딜러 중 가장 높은 화력을 가지고 있다. 죽으면 스택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별로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2~3스택만 쌓아도 무시못할 딜을 뽑아내기 시작하며, 스킬도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라 탱커도 굉장히 잘 잡는다. 오히려 10스택 넘게 쌓였을 때 평타가 너무 많이 나가서 딜로스가 생기기도 한다.



네크로맨서 - 밴픽이든 인게임이든 아 씨발 소리가 나오게 하는 챔피언 1위. 캐리?형 마법사. 음유네크 같은 메인 캐리로 쓰지 않는 이상 궁극기가 본체인 챔피언으로, 상대방 조합에 좋은 궁극기가 많으면 많을수록 네크로맨서의 가치는 높아진다. 역병의사와 함께 궁극기 하나로 판도를 180도 바꿀 수 있는 거의 유이한 챔피언이다. 깜빡하고 네크로맨서를 풀어줬다가 역으로 역병의사 궁이나 요리사 궁을 쳐맞으면 정신이 번쩍 든다.



총잡이 - 카이팅이 가능한 메인/서브 원거리 딜러. 개인적으로는 음유시인이나 역병의사를 쓰면 단독 캐리도 문제없지만, 쓰지 않는다면 사거리 문제로 킬 캐치 능력이 타 고밸류 원딜보다 떨어지기에 서브 딜러 쪽이 어울린다. 사거리가 짧고 카이팅이 되기 때문에 암살자를 뽑아도 총잡이를 확실히 잡는다는 보장도 없으며, 궁도 전장을 리셋시킬 수 있어서 밸류가 굉장히 높다.



광대 - 만능형 암살자. 공격력 공속 사거리 다 좋은 편인데다가, 딜러 기준으로 광대의 스킬셋은 어그로 핑퐁하기 굉장히 좋은 구성이며 서포터의 궁합도 매우 좋은 편이다. 난전에서 광대한테 화력이 집중될 때 표식을 터트려 킬캐치+어그로 분산을 하는 경우가 굉장히 잦다. 상대방이 전장을 넓게 쓰는 조합을 들고 왔을 때 광대는 가장 좋은 픽 중 하나가 된다.



2티어 - 조합에 따라 좋은 시너지를 보여주는 챔피언들이다.



오우거 - 광대를 제외한 암살자의 영원한 카운터. 상대 암살자가 두 명 이상일 때 뽑으면 그냥 이긴 게임이나 다름없다. 몽둥이에 맞으면 어떤 챔피언이든 평등하게 관짝으로 돌려보내지만, 이속이 1 고정이기에 오우거가 조합 의존도는 매우 높다. 창술사 같은 대놓고 카운터챔이 있기도 하지만, 그냥 원거리 딜러를 채용한 고화력 조합으로 갈아버리는 것이 좀 더 카운터하기 쉽다.



늑대인간 - 근접 암살자. 암살자임에도 불구하고 자체 체급이 굉장히 높고 어그로 핑퐁 능력도 좋기에 그만큼 너프도 빨리 받는 편이다. 치유 감소도 붙어있기에 힐러를 카운터 하는 챔피언들 중 1~2순위로 고려되는 편이다. 운 좋게 여러 버프를 받게 되면 메인 캐리로 써도 될 정도로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궁극기가 채널링 스킬을 끊어주는 것을 제외하면 밸류가 좀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번개술사 - cc유틸 및 세미 딜러. 소위 마법사 3형제 중 가장 무난하고 좋은 챔피언이다. 딜량도 괜찮게 뽑아내면서 기절을 통한 앞라인 및 암살자 견제도 가능하다. 특히 궁극기는 탱커한테 사용 시 게임을 터트릴 수도 있을 정도로 강력하다.



기사 - 도발이 달린 정석적인 탱커. 암살자를 대처할 때 가장 무난히 고를 수 있는 탱커이다. 상대가 암살자를 픽했을 때 오우거와 달리 어떻게든 1인분은 하는 것이 장점이다. 도발 능력이 생각보다 더 좋은 편인데, 딜러에게 도발을 걸고 기사가 죽으면 바로 어그로가 튀지 않고 도발 시간이 끝날 때까지 딜러가 가만히 서있는 걸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딜러 하나만 기용하는 조합이 가장 까다로워하는 챔피언 중 하나이다.



듀얼 블레이더 - cc연계를 통한 근접 브루저. cc에 걸린 챔피언에게 돌진하여 에어본+폭딜을 몰아넣기 때문에 난전과 킬캐치에 굉장히 능하다. 기본 체급도 좋은 편이라 버프를 좀만 받으면 브루저가 필요할 때 cc조합이 아니더라도 그냥 넣어도 밥값은 한다. 궁극기도 사실상 전장 리셋이라 밸류가 높다.



성직자 - 순수 힐러. 스킬에 공속 증가도 붙어있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만 암살자가 붙기 시작하면 하루종일 자힐만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사실 성능으로 보면 3티어에 있어야 하지만 힐러가 팀파매에 단 3명밖에 없는 황족 직업군이기에 2티어에 위치시켰다.



얼음술사 - cc유틸 및 세미 딜러. 들어오는 적을 cc기를 통해 막아준다. 암살자 또한 어느정도 카운터 칠 수 있으며, 궁극기가 범위의 적을 모두 얼리기 때문에 상대가 밀고 들어올 때 쓸 수 있는 궁극기들 중 격투가와 함께 가장 좋은 궁극기이다. 허나 딜이 광역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애매하기 때문에 확실한 딜러와의 조합이 필요하다.



3티어 - 조합이 어느 정도 구성됐을 때 픽하면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챔피언들이다.



도박사 - 광역 원거리 딜러. 기본 사거리도 길고 스킬은 더 길기 때문에 우월한 사거리로 적을 공격할 수 있다. 궁극기조차 컨셉에 맞게 성능이 확률에 따라 다른데, 주사위가 쓰레기로 뜰 가능성을 포함하더라도 궁극기 밸류는 괜찮은 편이다. 다른 원딜에 비해 킬캐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광대같은 킬캐치에 능한 챔피언을 동시에 기용하는게 좋다. 위 단점 때문에 다른 챔피언보다 공격력이 더욱 중요하기에 패치에 따라 1티어와 5티어 사이를 널뛰기하는 걸 볼 수 있다.



결계사 - 아군 보호 서포터. 구역을 생성해서 아군은 쉴드, 적군은 공속 감소를 부여한다. 쉴드량이 무시 못할 정도로 많고, 적군 공속 감소도 유의미하게 체감된다. 또한 궁극기는 상대 원거리 궁극기조차 흡수하기 때문에 상대 조합에 따라 대박을 터트릴 수 있다. 대신 챔피언의 위치가 애매해서 언제 뽑을지 고민이 많이 되는데, 주로 2근딜+1힐처럼 어느정도 조합 컨셉을 맞춘 뒤에 감초 역할로 많이 넣는 편이다.



닌자 - 후방 딜러 및 서포터 암살자. 후방으로 순간이동 해서 출혈공격을 입힌다. 대부분의 암살자들은 고점과 저점을 널뛰기하기 때문에 픽하기 부담스럽다. 카운터를 적절히 쳤다고 생각해도 저점이 터지면 정말 한없이 추락하기 때문에 예측하기가 힘들다. 그 중에서 닌자는 최소한 본인의 역할을 하기에, 저점은 낮을 수 있어도 고점은 매우 높다. 물몸 딜러는 본인이 죽더라도 어떻게든 데려가는 편이고, 궁극기 밸류가 매우 높아서 탄력이 붙으면 후방이 아예 삭제되는 수준이다.



무녀 - 세미힐러/세미딜러. 힐과 딜 둘 다 가능한 만능 챔피언이지만 역으로 잘 안풀리면 딜, 힐, 궁극기까지 애매한 쓰레기 챔피언이다. 성직자와 똑같이 물몸이라 쉽게 녹는다. 3vs3에서의 최고의 픽 중 하나이다.



부메랑헌터 - 광역 딜러. 딜 하나는 오우거도 갈아마실 정도로 강력하지만, 사거리가 너무 짧은 것이 장점을 다 잡아먹는다. 밸류 자체는 높은 편이기 때문에 보조해주는 챔피언들을 여럿 기용하면 어느 정도 강력한 조합을 구성할 수 있다.



처형인 - 암살자/브루저. 암살자 답지 않은 튼튼한 스탯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킬은 적을 당겨오는 것이라 다른 암살자처럼 혼자서 적진에 들어가는 유형도 아니기에 사실상 전사 챔피언이라고 봐도 된다. 듀얼 블레이더와 조합하면 탱커를 제외하고 끌어올 때마다 1킬이 보장된다. 허나 오우거를 밴을 하지 않았다면 조심하자. 오우거를 우리 진형 한가운데에 끌고 오는 대참사가 벌어질 수도 있다.



격투가 - 세미 탱커/난전 유도형 브루저. 적 하나를 발차기로 봉인할 수 있기에 안티캐리에 특화되어 있다. 두루치기 혹은 약자멸시 특성이 격투가의 입지를 상승시켰다고 봐도 될 정도로 자체 성능은 솔직히 좋은 편은 아니다. 궁극기 밸류는 굉장히 높은데, 광역 에어본이 붙어있어 버프 혹은 궁극기를 통해 밀고 들어오는 상대방을 한꺼번에 바보로 만들어 버릴 수 있다. 상대방 특성을 신경 써줘야 하는 까다로운 챔피언 중 하나이다.



엑소시스트 - cc기 해제 서포터/세미 탱커. cc기를 해제해준다는 조건은 굉장히 매력적이고, 엑소시스트 자체 체급도 탱커급으로 단단하다. 궁극기의 제대로 된 밸류를 보기 위해서는 궁 타이밍을 늦춰야 하기에 조합이 애매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상대방이 듀얼 블레이더 혹은 격투가를 위시로 한 cc조합을 짜왔을 때 완벽한 카운터로 작용하기 때문에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챔피언이다.



검사 - 근접 브루저. 최고의 궁 밸류와 방깎 스킬로 무장했기에 앞라인 딜러 중에서 고려할 만한 위치에 있다. 허나 2vs2 부터 시작한다면 99% 너프란 너프를 다 처먹는 챔피언이다.



4티어 - 선픽은 거의 하지 않지만, 카운터나 조커 카드로 기용했을 때는 어느 정도 성능을 보이는 챔피언들이다.



궁수 - 카이팅이 가능한 무난한 원딜. 스탯과 궁극기 모두 무난무난하다. 메인 캐리로는 아쉽지만, 암살자에 어느정도 대처가 되기 때문에 감초 역할로 넣었을 때 어느 정도 제 성능을 보여준다.



악마 - 난전 유도용 암살자. 가장 멀리있는 적과 위치를 바꾸며, 궁을 쓰면 원딜로 변경되면서 더 강해진다. 음유시인 궁을 카운터치는 것을 제외하면 정말 어떻게 플레이할지 예측이 가지 않기에 플레이어의 혈압을 가지고 노는데 특화가 되어있다. 잘 풀리면 본인의 어그로를 수시로 분산시키면서 넣을 딜은 다 넣는 사기캐지만, 상대 딜러를 안전한 지역으로 배송시키고 본인은 산화하는 쓰레기로 전락할 수 있다.



독침술사 - 광역+지속 딜러. 독뎀으로 상대방의 체력을 서서히 갉아먹는다. 허나 킬캐치 능력이 딜러 중 최악이라 다른 딜러도 있는 것이 좋다. 상대방 진형에 따라 성능이 매우 크게 달라진다. 상대방이 간격을 좁게 쓰는 진형을 사용할 때 좋은 카운터가 될 수 있다.



소총수 - 장거리 딜러. 150이라는 우월한 사거리를 통해 멀리서 강한 딜을 꽂아넣을 수 있다. 순간 폭딜도 좋아서 킬캐치 능력도 우수하다. 하지만 큰 단점이 있는데, 암살자에 대한 면역이 전혀 없다. 물론 대부분의 원거리 딜러가 암살자에 취약하지만 소총수는 사거리가 굉장히 긴 챔피언이기에 혼자 동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아 케어가 거진 불가능하다. 그렇기에 소총수가 op 인 지구를 제외하면 오우거 조합을 카운터 칠 때 빼고는 픽하지 않는 챔피언이다.



도사 - 변수창출+안티캐리형 서포터. 랜덤하게 존야를 뿌려주는 효과는 잘 들어갔을 때 굉장히 파괴적이지만, 완전 무작위이기 때문에 오히려 불편한 상황도 많아진다. 음유시인의 카운터로도 유용하다.



환영술사 - 어그로 분산 서포터. 환영을 소환해서 수적 우위를 만들던가 혹은 암살자나 딜러의 어그로를 끄는 역할이다. 그렇기에 챔피언 설명대로 단순 딜탱 vs 딜탱 싸움에 꽤 도움이 된다. 조합이 불안정하다고 생각했을 때 뽑는 것이 베스트이다. 생각보다 딜과 탱킹 둘 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창술사 - 안티캐리형 브루저. 스킬과 궁극기 모두 근접한 적을 밀어낸다. 돌진 조합 카운터의 정석 픽으로, 스킬과 궁국기 둘 다 밸류가 높다. 하지만 선픽으로 뽑기에는 성능이 좋은 편은 아니다.



흡혈귀 - 왕귀형 암살자. 평타 13방을 치면 다음 공격부터는 영구적(죽어도 출혈 상태로 부활한다) 출혈을 부여하는 유령의 저점을 높이고 고점을 낮춘 느낌의 챔피언이다. 출혈이 이른 시간에 터지면 사실상 이긴 게임이나 다름 없지만, 그래도 저점이 너무 낮다. 카운터 챔프가 너무 많고, 관짝 스킬이 너무 불안정해서 잘못 맞으면 한없이 무력해진다. 역병의사나 음유시인으로 원맨캐리 조합을 짜면 파괴적인건 맞으나, 쓰다보면 흡혈귀 말고 좋은 딜러들이 많다.



광전사 - 브루저. 피가 깎이면 깎일수록 더 강해진다. 첫 출시 기준으로는 항상 강력한 포스를 뽐낸다. 하지만 4vs4의 높은 화력에서 광전사는 패시브 효과를 보기도 전에 녹아내리는 경우가 많다. 역병의사랑 조합하면 좋은 성능을 보이지만, 다른 브루저에 비해 쓸 가치는 거의 없다.



그림자술사 - 난전 유도 서포터/세미 딜러. 아군이 죽으면 그 위치에서 부활시켜 전장을 난장판으로 만든다. 그림자술사와 오우거의 조합은 이미 증명된 국밥 픽 중 하나다. 문제는 그림자술사는 아군이 죽을수록 강해지기는 스킬을 가지고 있고, 적 바로 앞에서 리스폰되기 때문에 오우거를 같이 쓰지 않는다면 조합이 매우 불안정하다.



화염술사 - 광역 딜러. 근접 챔피언들이 모여있을때 들어가는 딜은 어마무시하지만, 딜 빼고 모든 것을 잃었다. 상대가 근접 3마리 이상인 조합을 꾸릴 때 조커픽으로 쓸 수 있다.



5티어 - 조커픽으로도 쓸 이유가 없는 챔피언들이다.



몽크 - 서브탱커/힐러. 2vs2에서는 필승카드 중 하나지만, 4vs4에서는 쓸 이유가 거의 없다. 궁 밸류가 괜찮은 것 빼고는 모든 게 애매한 챔프다.



마검사 - 브루저. 몽크의 브루저 버전이다. 스킬과 궁극기는 분명 나쁘진 않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다른 브루저 대신 마검사를 쓸 이유가 되진 않는다.



방패병 - 고기방패. 스킬과 궁극기 둘 다 밸류가 낮기에 극단적으로 앞라인만 서는 챔피언만 세울 것이 아니면 고려할 가치가 매우 떨어진다.



유령 - 정석적인 왕귀형 암살자. 팀파매에서 고점과 저점의 차이가 가장 큰 챔피언이다. 상대를 죽일수록 강해지지만 아군의 버프를 받지 못하기에, 초반에 밀고 들어가면서 제대로 성장하면 탱커까지 스폰킬을 할 수 있지만, 본인이 킬 포인트를 올리지 못해 썩어버리는 순간 차라리 없는 게 나을 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그래서 초반에 출시될 때는 좋은 성능을 보이지만 점차 전투 보조 챔피언이 출시되면서 힘이 쭉 빠지기 시작한다. 암살자 챔피언은 패치에 따라 성능이 크게 달라지는데, 유령 또한 제대로 버프를 받게 되면 날아오르는 걸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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