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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토탈 워 : 워해머 3 - 업데이트 3.0.0 패치노트 번역(5)

리디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4.14 07:41:30
조회 6384 추천 30 댓글 18
														

캠페인

일반 업데이트

 - 임무 달성 시 임무의 주체가 아닌 대상(공격받은 정착지나 전쟁을 선포당한 진영 등)에게 보상이 가는 문제 수정

 - 카오스의 영역과 불멸의 제국에서 캠페인 지도의 전투 선택지를 업데이트



프롤로그(사라진 신)

 - 프롤로그 중 프로스트 메이든을 군단에 합류시킨 이후 진행이 불가능해지는 현상 수정



카오스의 영역

 - 캠페인 시작 시 얼음 궁정이 전쟁 중인 진영 수 감소

 - 카오스의 영역 캠페인을 다시 로드하고 난 뒤 가시성이 그대로 불러와지지 않는 문제 수정



외교

 - 연방이 걸린 임무가 있을 경우, 플레이어가 임무 달성 전에 대상 진영이 멸망하는 경우를 줄이도록 대상 진영에 약간의 버프가 들어감




전투

신규 무한 생존 전투

  새로운 25개의 생존 전투에서 점점 늘어나는 적을 상대로 버텨봐. 이건 좀 더 가볍고 협동적인 전투 경험이 될거야. 각 전투에는 다른 종족이 등장하고, 커스텀 전투와 멀티플레이어 메뉴에서 접근할 수 있어.

 - 각 전투는 혼자서, 혹은 최대 4인 협동으로 플레이 가능

 - 선택된 적 종족의 모든 유닛이 적으로 등장해 주기적으로 공격해옴

 - 각 맵에는 3개의 점령 지점이 있고, 1개는 플레이어 배치 지역 내부에 있음

 - 각 점령 지점은 증원군이나 업그레이드, 보충에 사용할 수 있는 보급품을 공급함

 - 플레이어 숫자와 생존 시간에 따라 난이도가 점점 증가함

 - 전투에서 승리할 수는 없음


여기 그린스킨을 상대로 한 무한 생존 전투인 뼈의 기둥 전투를 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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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노트 : 우리는 항상 전투 맵을 개선하려 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햄탈3의 많고 많은 전투 맵을 살펴보고 이 놀이 공간을 괴롭히는 문제를 찾아냈죠. 아래 내용들은 지금까지 적용한 변경점 목록입니다. 어느 것은 그래픽과 오디오를 다루고, 어떤 것은 유닛이나 카메라가 걸리게 하는 충돌 문제를 처리했죠.


  항상 그렇지만, 이 분야도 계속 지켜볼테니 피드백을 넣어주세요!



매복전

 - 울쑤안 협곡 매복전에서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유닛이 숨겨지는 문제 수정

 - 울쑤안 해안 매복전의 배치 구역 수정

 - 케인의 신전 매복 전투 맵의 배치 논리 수정

 - 배드랜드 황무지에서 떠다니는 장식품 수정

 - 피요르드 끝자락에서 떠다니는 바위 수정

 - 수정 둑길에서 지형 렌더링이 가려지는 문제 수정



병목지점 전투

 - 산길 전투 / 보루 강 맵에서 떠다니는 절벽 수정

 - 수정 산맥 맵에서 카메라 급강하 수정

 - 다크랜드 병목지점 맵의 지형 가시성 개선, 새로운 장식품 추가



도미네이션 전투

 - 부러진 다리 도랑의 고공 카메라 이슈 수정(역자 주 : 맞나?)

 - 아른하임 전투 맵에서 양측의 밸런스를 위해 저지대의 숲을 조정함



난투전

 - 케인의 신전 맵의 다크 엘프 성문 주변 성벽 구조물을 수정

 - 케인의 신전 맵의 용암 질감 수정



지상 전투

 - 지그프리트호프 전투 맵에서 누락된 지형 추가

 - 다크 엘프 협곡 전투 맵의 용암 질감 수정

 - 젠취 영역 맵의 튀어나온 지형 문제 수정

 - 옥색 그리폰 퀘스트 전투의 지형 조화 문제 수정

 - 우드 엘프 숲의 충돌 오류 문제 수정

 - 아수리얀의 신전 맵의 숲 가장자리가 유닛을 더 잘 숨겨주도록 수정

 - 캐세이 농장의 강 부분에서 카메라 충돌이 일어나는 문제 수정

 - 피의 소택지 맵에서 떠다니는 장식물 수정

 - 군도 전투 맵에서 떠다니는 난파선 장식물 수정

 - 슈티어 강에서 강 부분의 유닛 선택 마커를 수정

 - 캐세이 사막 전투 맵의 충돌 문제, 떠다니는 절벽, 구멍뚫린 지형 문제 수정

 - 젠취 황무지의 지형 렌더링 문제 수정

 - 코른 황무지의 크레이터 장식물 문제 수정

 - 노스카 산맥의 절벽 장식물 문제 수정

 - 프랙탈 미궁의 절벽 근처 지형 간 틈새 수정

 - 코른 황무지의 절벽 조화 문제 수정

 - 귀신들린 숲의 데칼이 잘려나간 문제 수정

 - 굶주린 봉우리 맵의 지형 구멍 수정

 - 다크 랜드 분화구 맵의 숲 경계에서 유닛이 더 잘 은폐하도록 수정

 - 다크랜드 산맥 맵에서 전투 지역을 수정하여 증원군이 잘못된 위치로 오지 않게 함

 - 내장 관문 맵에서 지형 조화 문제 및 지형 틈새 수정

 - 나약한 길 맵에서 절벽 충돌 문제와 텍스처 해상도 문제 수정

 - 제국 숲 맵에서 장식물 스케일링, 지형 틈새, 떠다니는 절벽 문제 수정

 - 우드 엘프 숲 맵에서 카메라 끊김을 막기 위해 거목에 대한 카메라 논리 수정

 - 우드 엘프 숲 맵에서 떠다니는 식물과 강 깊이 문제 수정



정착지 전투

 - 빙하 정원 맵에서 유닛이 아래로 사라지던 문제 수정

 - 드워프 소규모 정착지의 길찾기 문제 수정

 - 그린스킨 소규모 정착지의 AI 도식 수정(역자 주 :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음. 원문 graph)

 - 키슬레프 주요 정착지의 누락된 성벽 장식물 수정

 - 키슬레프, 하이 엘프, 그린스킨, 드워프, 노스카, 제국의 주요 및 소규모 정착지에서 장식물 떠다님, 소소한 끊김, 지형 틈새 문제 수정

 - 드워프 소규모 정착지에 누락된 용암 효과 수정

 - 드워프의 참나무망치 소규모 정착지 맵에서 타워 배치 위치를 수정

 - 드워프 소규모 정착지에서 데칼이 번쩍이는 문제 수정

 - 제국 소규모 정착지에서 강 및 호수의 질감 수정

 - 제국 주요 정착지에서 쉐이더에 큰 구멍이 나거나, 충돌 크기가 누락됐거나, 지형 높이에 오류가 나는 것을 수정

 - 리자드맨 주요 정착지의 지형 조화 문제 수정

 - 뱀파이어 주요 정착지의 충돌 판정 누락 문제 수정

 - 툼 킹 주요 정착지 중앙의 충돌 판정을 수정해 비행 유닛과 카메라 이동을 개선함

 - 뱀파이어 주요 정착지에서 충돌 크기를 수정해 비행 유닛의 비행 고도를 개선함

 - 캐세이 소규모 정착지에서 장애물을 공격할 때의 AI 문제를 해결함

 - 코른 황무지 정착지 전투에서 용암 질감을 수정

 - 사르토사 정착지 전투 맵의 지형 틈새 문제 수정

 - 그린스킨 소규모 정착지에서 탑 주변의 충돌 판정을 수정하여 사격각을 개선함

 - 캐세이 소규모 정착지에서 장식물의 데칼 늘어남, 조화, 떠다님 문제 수정

 - 하이 엘프 소규모 정착지 맵의 텍스처 중첩 문제 수정

 - 배드랜드 황무지 오거 숙영지의 데칼 조화 문제 수정

 - 주프바르 전투 맵에서 텍스처 늘어남 및 떠다니는 장식물 수정

 - 툼 킹 주요 정착지의 공성탑 연결, 장애물, 포탑 문제 수정

 - 다르고스 정착지 전투의 지형 경사도 문제 수정



공성전

 - 카오스의 붉은 요새 맵에서 성벽 근처의 지형이 사격을 막던 문제 수정

 - 정착지 성벽의 포탑이 아군의 성벽과 관문에 피해를 주던 문제 수정

 - 검은 요새 맵에서 유닛의 연결 문제 수정



지하 전투

 - 워프검 터널 맵의 뒷쪽 가장자리에 충돌 판정이 없는 문제 수정

 - 마녀숲 강 맵의 구멍난 지형 수정



생존 전투

 - 영원한 파도 전투에서 물에 꼬리표가 붙는 오류 수정(역자 주 : 원문은 water tagging인데 무슨 개소리지)

 - 영원한 파도 전투 맵에서 맵 고도가 고장난 문제 수정

 - 마녀숲 강 맵의 부적절한 건물 삭제

 - 영원한 파도 전투 맵에서 모든 점령 지점을 빼앗겨도 증원군을 부를 수 있는 문제 수정

 - 브레토니아 저택 구릉지 전투 맵에서 먼 산의 시각 효과 문제 수정

 - 검은 방주 상륙 전투 맵에서 지형에 뚫린 구멍과 외부 지형이 누락된 문제 수정

 - 검은 방주 상륙 맵에서 길찾기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교량을 수정함



다른 주요 전투 수정사항

 - 도미네이션, 생존 전투의 증원군 패널 위치를 옮길 수 있음

 - 텔레포트 철수 시간 3초 -> 10초

 - 텔레포트 재소환 대기시간 30초 -> 45초

 - movie 타입의 모드를 통해 UI를 수정하여 멀티에서 불공정한 이익을 취하던 플레이어를 처리함

 - 전쟁 기계에 탑승한 기수들이 정상적이지 않은 타이밍에 주 무기를 추가 사격하는 문제 수정(블러드랙 성소, 재앙몰이 전차 등)




멀티플레이어

빠른 전투 맵 로테이션 변경

  우리는 3.0 업데이트를 맞아, 빠른 전투 맵 목록에서 이샤의 초원과 같이 문제가 많은 맵을 치우고 예전부터 팬들이 가장 좋아하던 맵을 몇 개 집어넣었어. 게임 모드에 다양성을 추가하기 위해, 목록에 들어간 맵의 숫자는 늘었어.


다음 맵이 추가됐어.

 - 프라그 - 멀티플레이어

 - 슈바르츠하펜 - 멀티플레이어

 - 황량한 땅 - 다크랜드 분화구

 - 모르티스 황무지 - 네헤카라 사막

 - 남부 카오스 황무지 - 퀘스트 전투

 - 블루 리치 강 - 멀티플레이어

 - 야수의 절벽 - 퀘스트 전투

 - 봉우릿길 - 멀티플레이어

 - 쓰디쓴 모래 언덕 - 네헤카라 사막

 - 선홍빛 해골의 섬 - 퀘스트 전투

 - 호에스의 탑 - 퀘스트 전투

 - 뼈의 기둥 - 퀘스트 전투

 - 고어 가잔 - 멀티플레이어

 - 샤그라스 고립지 - 나가로스 노스카 해안

 - 발구름 영역 - 배드랜드 황무지

 - 숨통 조이는 구덩이 - 자르의 평원


다음 맵은 삭제됐어.

 - 부서진 언덕 - 이샤의 초원

 - 나침반 유역 - 캐세이 황무지

 - 크리스탈 산맥 - 젠취의 영역




게임

  아래는 햄탈워 3의 게임플레이를 개선하고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 변경점이야.



연결 차량 충돌 개편

  '연결된' 차량의 충돌 판정이 개편됐어. 이것은 전차나 전쟁 마차 같은 유닛이 선회할 때 적용될거야.(역자 주 : 앞부분이 말로 되고 뒷부분은 수레로 된 전차처럼 앞뒤 파츠가 나뉘어서 서로 연결돼있는 유닛)


  이전에, 연결된 차량의 충돌 판정은 하나의 충돌 부피에 좌우됐어. 무슨 뜻이냐면, 전차와 같이 연결된 유닛이 선회를 하다가 적과 충돌하면, 논리적인 충돌 판정과 실제 유닛의 3D 외형이 서로 불일치했다는 뜻이야.


  이걸 읽는 플레이어 중 짬이 많이 쌓인 사람들은 우리가 햄2 침묵과 분노 DLC 때, 터스크고어와 레이저고어 전차가 개사기가 되는 바람에 고치려 했던 걸 기억할거야!



그래서 뭐가 문젠데?

  새로운 메커니즘을 설명하려면, 변경 이전의 연결 차량 충돌이 어떻게 작동했고, 거기서 발생하는 문제를 설명해야 해.


  먼저, 이런 차량은 4개의 주요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어.

 - 연결 개체 : 얘가 분리된 개체를 전부 이어주고 통제하는 개체야. 얘가 바로 충돌, 이동, 공격 등의 논리를 담당하지. 시각적으로 알아볼 수는 없어.

 - 탈것 : 차량을 끄는 동물이야.

 - 엔진 : 탈것이 끄는 차량이야.

 - 기수 : 엔진에 탑승한 추가 개체야.


  변경 전에는, '연결 개체'만이 아군이나 적과 충돌했어. 이것은 충돌을 '정상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충돌 크기를 비교적 크고, 유닛 전체를 둘러싸도록 만들어야 했다는 의미야. 탈것, 기수, 엔진의 충돌 크기는 오직 날아오는 투사체와 충돌했는지를 판정하는 데만 쓰였지.


  이런 방법은 유닛이 선회를 하려 할 때 문제를 일으켰는데, 다음 사진을 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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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에서 큰 흰색 영역이 연결 개체의 충돌 크기야. 다른 유닛과 충돌하는 부분은 오직 저것 뿐이기 때문에, 이런 유닛들은 적들에게 둘러싸여 근접전 중일 때 선회하기 어려워. 궁극적으로는 적 사이에 끼이는거지.



그래서 뭘 했는데?

  3.0 패치에서는 적과 충돌할 때 연결 개체, 탈것, 그리고 차량의 충돌 크기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아래에 3.0과 이전의 콜드 원 전차를 비교하는 사진이 있어. 사진 속에서, 근접전에서 유효한 충돌 크기는 원으로 표시했어. 바로 그 크기가 근접전에서 적용되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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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에서 볼 수 있지만, 이제 차량이 회전할 때 시각적 모델과 더 잘 들어맞게 됐어. 이제 연결 차량이 적을 더 잘 뚫고 지나갈 수 있지만, 동시에 적들도 차량을 더 잘 공격할 수 있게 돼. 이제 하나의 충돌 범위로 몰려가서 공격을 시도하는 게 아니라 유효 충돌 크기의 어느 부분이든 때릴 수 있게 됐으니까.


  이런 변경의 일환으로,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연결 차량들은 이제 새로운 메카닉에 맞게 각자 충돌과 연결 정보가 개편됐어.


  이번 변경은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오겠지만, 기존 연결 유닛이 고질적으로 가지고 있던 부정적 요소를 해결해줄거야. 물론 이것이 어떻게 작동할지는 계속 지켜볼거고, 필요하면 조정도 할거야.



화염 학파 시각 요소 업데이트

  화염 학파는 완전히 개편됐고, 모든 주문이 새로운 시각 및 음성 효과를 받았어.


  그 중 최고는 루인의 불타는 검(이제 진짜 칼 모양임)과 하늘까지 치솟는 화염 폭풍이야. 전장을 기어다니며 만나는 모두에게 따뜻한 환영을 해줄거야!



화염 & 마법 공격 시각화

  이제 유닛의 공격에 화염이나 마법 공격이 주입됐다면, 그걸 맞은 적에게 약간의 시각 효과가 추가돼서 알아보기 쉽게 될거야.



그래픽

 - 카오스 트롤(갑주 버전 포함)의 진영 색이 2D 초상화와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나가론드에 역병이 퍼졌을 때 시각 효과가 떠다니는 문제 수정

 - 전차가 서로 끼지 않도록 개편

 - 이제 캐릭터가 이동 중에 깃발을 눌러도 신나서 통통 튀지 않음

 - 이제 타락으로 인한 조립식 용암이 캠페인 맵에서 수정됨

 - 여러 전투 맵에서 전술 카메라 시점을 사용 시 지형에 구멍이 나 보이는 문제 수정

 - 드래곤 군도 및 공포의 바위 정착지의 떠다니는 장식물 문제 수정

 - 캠페인 맵의 해골 길에서 지형을 더 부드럽게 만듬

 - 노스카의 몬스터 헌터 퀘스트에 나오는 사이고어는 이제 2D 초상화 안에 잘 들어가 있음

 - 브레토니아 농노 무리, 성배 유해, 전투 순례자, 맨앳암즈의 진영 색이 2D 초상화와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하이 엘프의 안개순찰자 하늘매, 첨탑 경비대, 파수꾼, 그리고 궁병의 진영 색이 2D 초상화와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토르 가벌 기사단의 진영 색이 2D 초상화와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헬캐논의 시각 효과를 정돈함

 - 일부 드워프 전투의 전투 후 화면 텍스처를 부드럽게 함

 - 노스카 깃발의 텍스처 문제 수정

 - 카산도라의 혜성 효과 디테일 수정

 - 비통의 산맥 영지의 두 갈래 폭포 수정

 - 불멸의 제국 캠페인의 사관 근처에서 지형이 끊기는 문제 수정

 - 우르스코이 강 지역의 지형 조화 문제 수정

 - 저주하는 빌리치의 시작 지점 근처 떠다니는 장식물 수정

 - 2.3.0 업데이트로 추가된 유명연대의 누락된 2D 초상화 추가

 - 그레이트 브레이 샤먼이 사지절단 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다크랜드의 지형 조화 문제, 그리고 그 근처의 다양한 장식물 문제 수정

 - 툼 킹의 다양한 폐허 정착지 크기를 적절하게 수정

 - 일부 너무 큰 노스카, 리자드맨 그래픽 수정

 - 정지 시 애니메이션 간의 루프를 더 부드럽게 하기 위해 여러 스탠딩 포즈 수정

 - 블러드 드래곤 뱀파이어 로드가 주문 시전 시 왼손의 검이 사라지지 않음

 - 맵 외부의 구조물 텍스처가 떠다니는 경우 여럿 수정

 - 나무가 늘어나거나 천상의 가면이 떠다니는 문제 수정

 - 오거 정착지 방어 시 장애물 방향 수정

 - 카오스 황무지의 균열을 메울 용암 추가

 - 카오스 황무지의 떠다니는 바위, 절벽, 관목 디테일, 지형 조화, 지형 틈새 문제 수정

 - 브레토니아 구릉지의 떠다니는 장식물 수정

 - 이제 고블린 늑대 기수가 근접 공격을 할 때 무기를 똑바로 잡고 있음

 - 야수의 왕국에서 물 조화 문제 수정

 - 해골의 사원 정착지 주변에 떠다니는 장식물 수정

 - 고통의 탑 근처 떠다니는 바위 문제 수정

 - 캠페인 맵 상에 발덴호프가 떠있던 문제 수정

 - 캠페인 맵 핏불 폭포 주변에 이제 적절한 지형이 있음

 - 강 지류 주변에서 통통 튀어다니는 작은 상자가 강을 가려버리는 문제 수정

 - 카락 카드린 주변의 물이 회색 덩어리처럼 보이던 문제 수정. 이제 물처럼 흐름

 - 발라야의 유물 퀘스트 전투에서 떠다니는 장식물 수정

 - 캠페인 맵의 수많은 곳에서 드워프 정착지의 장식물 방향 수정

 - 우르스코이 강 주변에 떠다니는 장식물 수정

 - 카락 운고르, 카지드 이르쿨라즈가 잘못된 방향을 바라보는 문제 수정

 - 오거 킹덤 지역 주변에서 이동할 때 번쩍이는 안개가 보이는 문제 수정

 - 아에나리온의 드래곤 갑옷 퀘스트 전투에서 용암의 질감 수정

 - 그리폰 숲 주변 맵 충돌 수정

 - 배드랜드 황무지의 얕은 물을 더 맑게 수정

 - 에아테인 주변에서 해변 뿐 아니라 절벽 지형에도 상륙 가능하던 문제 수정

 - 캐세이 산맥에서 떠다니는 장식물 수정

 - 러스트리아의 지형을 조화시켜 텍스처 문제를 해결

 - 리자드맨 플레이 시 캠페인 맵 상 배드랜드의 지형 문제 수정

 - 만프레드의 타락 표현 문제 수정

 - 라미아 주변에서 군대가 산맥 속으로 사라지게 하던 지형 문제를 수정

 - 키슬레프 주변 떠다니는 장식물 수정

 - 미르미덴스 앞을 건너던 군대가 사라지는 문제 수정

 - 에크룬드 주변 떠다나는 장식물 수정

 - 잃어버린 고원 주변에 떠다니는 나무 수정

 - 언디바이디드 오염이 존재할 때의 일부 지형 문제 수정

 - 군대가 캠페인 맵 틈새로 빠져 카오스 영역으로 가는 문제 수정

 - 주문 시전 애니메이션 중 방패가 손에 계속 붙어있도록 수정

 - 일부 지역 경계선을 여러 번 렌더링하여 수정

 - 드워프 빌딩의 톱니바퀴 움직임이 끊기는 문제 수정

 - 캠페인 맵 상 뱀파이어 유령의 시각 효과 누락 수정



음향

 - 군주로 폐허와 상호작용을 했더니 잘못된 군주 음성이 재생되는 오류 수정

 - 이제 스토리 패널을 열어도 배경음악이 나옴

 - 관문 개방 / 폐쇄 음성이 제대로 들리지 않는 오류 수정

 - 부대 모집 패널과 상호작용 중일 때 모집 음성이 너무 많이 나오는 경우 수정

 - 일부 카오스의 투사 캐릭터들이 동맹 진영에 있을 때 선택 대사를 말하지 않는 오류 수정

 - 멀티 랭겜에서 전투 유형을 선택할 시 누락된 음성 효과 수정

 - 일부 군주와 영웅(대부분 카오스의 투사)이 카메라가 가까이 있을 때도 오디오 포커스가 안잡히던 문제 수정

 - 붉은 구름 그린스킨이 잘못된 외교 음성을 사용하던 문제 수정

 - 블러드 쓰론에 탑승한 코른의 헤럴드의 애니메이션 음성이 누락된 문제 수정

 - 탈것에 탑승한 엘사리온의 애니메이션 음성 누락 문제 수정

 - 카를 프란츠가 모집 태세일 때 무기에서 붕붕 소리가 안났음. 이제 원하는 대로 붕붕거릴 수 있음. 그리고 여기까지 패치 노트를 읽고 있는 여러분도 붕붕 소리를 듣고 싶을걸!(역자 주 : 그냥 자고 싶음 ㅅㅂ)

 - 불결한 쓰롯이 브루드 호러의 탑승 시 캠페인 애니메이션 음성이 누락되는 문제 수정

 - 임릭의 캠페인 애니메이션 음성 누락 수정

 - 군마 탑승한 리용세의 르팡스의 캠페인 맵 애니메이션 음성 누락을 수정

 - 습격 태세인 루터 하콘의 누락된 음성 수정

 - 검은 아칸의 모집 태세 음성 누락 수정

 - 라카스와 비스트마스터의 캠페인 공격 애니메이션 음성 누락 수정

 - 전쟁 제단에 탑승한 컬티스트의 음성 누락 수정

 - 가마에 탄 헤럴드 오브 너글과 플레이그리든의 사망 음성 누락 수정

 - 우르수스에 탄 보리스 우르수스의 음성 누락 수정

 - 엘사리온의 아텔 타마르하 UI 패널 음성이 존나 울리던 문제 수정

 - 스토리 뷰어에서 진영 책갈피를 선택 시 일부 음성이 누락된 문제 수정

 - 카를 프란츠는 이제 예전 시네마틱의 무기 사운드를 보유함

 - 햄 1, 2의 다양한 캐릭터들이 캠페인 중 사운드를 내지 못하거나, 잘못된 사운드를 내는 문제 수정

 - 에신 소서러들은 이제 애니메이션 중 음성을 말함

 - 하이 엘프의 기둥 음성이 들리지 않던 문제 수정

 - 흉조의 제단 퀘스트 전투 맵에서 제단 탑의 음성 효과 수정

 - 카락 여덟 봉우리 전투 맵에서 구덩이에 약간의 바람 소리 추가

 - 천상의 가면 주변 분화구의 음성 문제 수정

 - 전투 중 스톤혼의 음성 볼륨을 올림

 - 러스트리아 호수 매복 전투 맵에서 나무 다리에 끽끽거리는 음성을 드디어 추가

 - 자이로콥터와 자이로봄버는 이제 적절한 음성을 발생시킴

 - 전투 중 비-개체의 소리가 멀리서도 들리는 문제 수정

 - 전투 중 음악 전환이 이제 다른 전투 음악과 더 잘 섞여서 바뀌게 조정됨

 - 슬라네쉬는 전차에 WD40을 쳐서 바퀴 회전을 더 부드럽게 만듬

 - 이제 전투 중 패자에게는 유리한 진영의 음악이 들림

 - 로드 오브 체인지의 일부 음성이 누락된 문제 수정

 - 콜렉과 드래곤 오거 샤고스의 번개 소리가 누락된 문제 수정

 - 와아아아아! 군단 능력에서 잘못 배정된 집단 음성을 수정

 - 햄3 출신이 아닌 진영은 이제 전투 이후 자기 작품의 승리 / 무승부 / 패배 음악을 재생함

 - 이제 유닛들이 상황과 관계된 음성을 말하는 시간 제한을 줄임. 이제 마법사들이 주문 시전 한참 후에도 주절대는 걸 막을 수 있음

 - 특정 후반 위기 이벤트에 음성 효과가 재생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전투 중 영웅 패배나 광역 마법 시전 등 다양한 상황에 음악 볼륨이 커질 것임

 - 두르투는 엄중 경고를 받은 끝에 캠페인 맵에서 속으로 소리를 내기로 함

 - 이제 매복 전투가 부적절한 음악과 함께 시작되지 않음

 - 다이스의 대장간이나 이킷의 작업장 패널을 끌 때 음성이 과도하게 울리는 문제 수정

 - 고트렉과 펠릭스는 이제 해금된 이후 캠페인 맵에서 제대로된 음성을 말함

 - 너글 역병 조합에서 누락된 UI 음성 수정

 - 침묵의 성소에서 누락된 UI 음성 수정

 - 카락 여덟 봉우리의 캠페인 UI 버튼을 클릭 시 재생되는 음성 누락 수정

 - 하피의 대답 음성이 이제 정상적으로 재생됨

 - 뱀파이어 정착지에서 종소리 등 일회성 음성이 너무 자주 재생되던 문제 수정

 - 캐세이 논의 누락된 음성 수정

 - 헬캐논 포반원은 이제 헬캐논을 버린 뒤에도 음성을 재생함

 - 진영 메카닉을 통해 해금된 군단 능력이 이제 UI 음성을 재생함



투사체 방어 아이콘 변경

  투사체 변경 아이콘이 개선됐어. 이제 게임의 전반적 스타일에 더 잘 맞는 하나의 통일된 아이콘을 사용할거야.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해봐.(장갑 아이콘 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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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전히 동, 은, 금 방패가 별도로 표시될거야.



UI

개발자 노트 : 수많은 게임 요소에 부착형 툴팁이 추가됐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연구, 스킬, 건물, 그리고 유닛 카드입니다. 이 새로운 툴팁들을 살펴보면 세부적인 요소들을 볼 수 있죠. 이런 툴팁에서 살펴볼 수 있는 요소는 눈 모양 아이콘 표시됩니다. 부착형 툴팁이 나타나는 타이밍과, 또 표시 및 숨김 여부는 옵션 메뉴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또한, 특정 유닛에게 적용되는 효과의 툴팁에는 이제 해당하는 유닛의 유닛 카드가 표시됩니다.


 - 캠페인 알림 버튼에 '전부 허용' 혹은 '전부 해제' 버튼을 추가

 - 캠페인 종족 목록은 이제 세로가 아닌 가로 순으로 정렬됨. 이는 유닛 브라우저, 커스텀 전투 등 다른 종족 목록과 일관성을 맞추기 위해서임

 - 로딩 화면 도움말 중 장애물의 아이콘이 누락된 것을 수정

 - 이벤트 목록 창에 마우스를 갖다대기 전에는 이벤트 알림이 뜨지 않는 문제 수정

 - 일부 진영이 바다 이벤트에서 플레이스홀더 이벤트 그림이 뜨는 오류 수정

 - '필요 컨텐츠' 툴팁이 부착형 툴팁으로 처리되어 살펴보기 좋게 변함

 - 특수 항구 건물을 가진 정착지 옆에 사라졌던 특수 항구 아이콘을 추가

 - 10턴 이상 되는 시간 제한 임무의 보상이 사라지는 문제 수정

 - 고해상도에서 건물 브라우저의 경계선이 사라지는 문제 수정

 - 특정 영웅이 군단에 합류 시 플레이스홀더 아이콘이 뜨는 문제 수정

 - 멀티플레이어 게임 브라우저에서 후반 위기 표시 아이콘이 캠페인 이름 사이에 끼이는 문제 수정

 - 전환 예정인 정착지는 이제 건설이나 건물 손상 알림을 띄우지 않음

 - 가끔 UI의 텍스트 구성요소가 로딩 화면의 '계속' 버튼을 누르지 못하게 방해하는 오류 수정

 - 전쟁 공조를 통해 동맹군이 폐허를 점령했다는 이벤트 알림이 이제 '반란군' 플레이스홀더를 띄우지 않음

 - 툴팁에서 투사체 방어 확률 등의 능력치가 잘못된 값으로 보이던 문제 수정

 - 종종 영웅 임무 표시기에 아래 방향 화살표 이미지가 빠져서 영웅 위에 플레이스홀더 이미지가 뜨던 현상 수정

 - 유명연대의 미리보기 스탯이 모집 시 실제로 보유하는 스탯보다 높게 나오는 오류 수정

 - 유닛 스탯 아이콘의 툴팁이 전투 중 간헐적으로 꺼지는 문제 수정

 - 모든 전설적인 영웅은 이제 모집 시 이전처럼 짧은 설명이 나옴

 - 이벤트 목록에서 등급 요소가 캐릭터 초상화에 겹치던 문제 수정

 - 특정 접촉 효과가 영향받은 유닛의 정보 창에 뜨지 않던 문제 수정

 - 종족 선택 패널과 유닛 & 주문 브라우저 메뉴의 투명한 텍스쳐 수정

 - 마법의 바람 수용량은 이제 툴팁으로 보여짐

 - 유닛 스탯 아이콘의 툴팁에서 종종 잘못된 값을 출력하던 오류 수정(방패 등)

 - 브레토니아의 전투 후 화면을 더 부드럽게 처리

 - 이제 외교 상호작용 중인 진영의 보유 정착지 수를 볼 수 있음

 - 건물 파괴 툴팁의 텍스트가 잘못된 오류 수정

 - 멀티 캠페인에서 멸망한 진영이 뱀파이어 코스트의 악명 목록에 나타나는 것을 수정

 - 캐릭터 세부사항 패널에서 목록을 스크롤하여 내려갈 때, 유닛 스탯 비교가 경계선을 뚫고 나오던 문제 수정

 - 와아아아아! 군대가 붙은 군단에게 매복당하면 '매복자 발견' 이벤트가 2번 뜨던 문제 수정

 - 전초기지 건설 이후 전쟁 공조 패널의 동맹 및 봉신 목록에서 전초기지 아이콘이 최신화되지 않던 문제 수정

 - 가끔 esc를 눌러도 캐릭터 세부사항 패널이 닫히지 않는 문제 수정

 - 이제 esc를 눌러 노스카의 몬스트러스 아르카눔 패널을 닫을 수 있음



설정

 - 영상 감상 메뉴의 '이야기 보기' 패널을 '스토리' 패널로 개명함



도전과제

 - 광기의 거울 FLC와 관련된 도전과제 11개 추가. 쉿, 전에 본 적 없다고 해.



텍스트 & 번역

 - 다른 캐릭터가 장비 중인 아이템이나 부속물의 텍스트 보이지 않는 문제 수정

 - 모든 언어 버전의 캠페인 양피지 맵에서 '심연의 빙하'와 '남부 황무지'의 이름 위치 수정

 - 부속물을 드래그 & 드롭으로 장비하여 기존 부속물을 대체했을 때 툴팁이 업데이트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전쟁 선포 시 부적절하거나 틀린 진영별 대사가 나오는 오류 수정

 - (역자 주 : 한국에 해당 안되는건 지웠음)




차회 예고

  이게 전부야! 이거 컴파일한다고 우리 수명이 몇 년은 줄었다니까! 이 여정에 함께 해줘서 고마워. 그리고 멍청하게 이 패치 노트를 소리내서 읽은 사람의 성대에 애도를!


  하지만 이건 3.0 업데이트 계보의 시작일 뿐이야! 우린 여러분의 피드백을 주시할거고, 사실 3.1 업데이트는 굉장히 빠르게 다가오고 있어. 믿기 힘들지만, 3.1 업데이트 때 내놓으려고 준비한 내용이 더 있어.


  여기서 자세하게 설명하지는 않을거야. 오늘은 할 만큼 했잖아? 하지만 몇 주 내로 3.1 업데이트에서 여러 개 수정이 되면 게임이 더 완전해질테니 기대하라구.


  기왕 여기까지 왔겠다, 햄3 켜서 새로운 요소와 조정 사항, 업데이트를 즐겨보라구!


  햄탈워 팀의 모두가 여러분의 인내심과 지지에 감사하고 있어. 여러분이 처음부터 함께 했든, 이번에 새로 왔든 상관없이 말이야! 우리는 아직도 햄탈3에 추가할 게 많으니까, 언제나처럼 업데이트를 계속 해줄게!


  전장에서 봐!


 - 토탈워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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