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강좌/팁] VRChat Avatar SDK 3.0 개요(도식 포함)

핑크여우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09.18 19:27:06
조회 5430 추천 22 댓글 28
														

Avatar 3.0의 기본 구조 모식도를 가지고 아바타 3.0에 대해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할거임


더 궁금한게 있으면 아는 한도 내에서 추가 설명이 붙을수도 있음


a1571cad180eb45bba342549479f3433b39a959b83ad592ccdc467c3



일단 이게 아바타 3.0을 전체적으로 놓고 봤을때의 모식도임. 여기서 왼쪽의 VRChat 파라메터 부분부터 살펴볼거임



VRChat 기본 파라메터

1b8ff32ee4c6788a6fa6d3a7565bf1f15a5ebf934cad5e2296c36ea324c0975f794a3b



Animator Parameters (vrchat.com)

이건 유저가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아바타에 기본적으로 들어가있는 파라메터들임


해당 파라메터들을 사용해서 아바타의 움직임, 립싱크, AFK등등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음



VRChat 유저 추가 Parameter

a1571cad180eb45bba342549459f343340aba58b2f0c2534cb379a46


익숙한 화면일거임. 브얄쳇 유저가 SDK를 사용해 직접 아바타에 파라메터를 추가하는 부분임. 정식명칭은 Expression Parameters인것 같지만


암튼 최대 128bit, 최대 128개까지 유저가 맘대로 설정할 수 있는 공간임. 자료형(int, float, bool)에 대한 강좌는 갤시트에 몇개 있을테니 그런것들 참고해보면 좋을거임


여기서 모든 파라메터는 Playable Layer(Base, Additive, Gesture, Action, FX)의 Parameters들과 매칭이 진행되게 됨




28b89e36ebd518986abce8954281706b87


만약 이렇게 Playable Layer에 아바타 파라메터와 동일한 파라메터명이 있다면 가지고 있는 값을 그대로 옮겨주게 됨


기능을 만들때 이름이 똑같아야 한다고 설명하는 이유도 매뉴를 조작했을때 SDK가 Playable Layers에서 파라메터를 찾을때 파라메터의 이름으로 찾기 때문임. 대소문자, 띄어쓰기까지 모두 포함해서



거꾸로도 가긴 하는데 크게 의미있게 사용할 경우는 별로 없을거임. 대부분은 FX레이어 내에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a1571cad180eb45bba342549439f3433b1afe772da41fff83e04ba2d



추가로 위 도식도에 있듯이 VRChat파라메터는 동시에 모든 Playable Layer에 영향을 줄 수 있음


대표적인예로 Gesture Layer와 FX Layer에서 표정과 손모양 고정을 위해 GestureLeft, GestureRigh, GestureLeftWeight , GestureRightWeight를 같이 사용하고 있음.


AFK 파라메터도 기본적으론 Action레이어에서만 사용하고 있지만 FX레이어에서 동시 사용도 가능함. Action Layer에서는 애니메이션을 재생하고 FX에서는 특정 파티클을 동작시킨다던가 하는 식으로




Playable Layer



a1571cad180eb45bba342549409f343395fd312241362995da552120

Playable Layers (vrchat.com)

Unity - Manual: Animator Controller (unity3d.com)


이 부분에 대해선 사실 이 강좌보단 위에 있는 두 링크가 훨씬 더 도움이 될거임. 인터넷에 찾아도 좀 나오는데 코드를 사용하는게 대부분이라 위 두 문서를 먼저 참조하는게 좋음



간단하게 말하면 이 안에선 파라메터의 변화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재생시키거나(예 : 옷장이나 아이템 토글)


SDK3)bool과 토글을 이용한 옷장 만들기[아바타 파라메터 드라이버] (VRChat) (mgall.app)


VRC Avatar Parameter Driver라는걸 사용해서 특정 State에 도달했을때 Playable Layer 내에서 원하는대로 파라메터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함






추가내용

7decefaa253ab476a6331654295cd0d931989ea908dee2ccb028d083d8888ffdd9885d3ccf0c66cf7aba0c9ef7ee2b74080a


아바타 3.0 기능구현의 핵심은 이런 절차적인 프로세스를 직접 구성하는 능력에 달렸음. 그래서 개발자들은 쉽다고 하는거고 개발을 접해보지 못한 사람은 어느정도 난항을 겪는것임. 이미 구현된 기능을 뜯어봐도 좋고 개념이 아예 없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는 것도 좋음



여기에 Unity - Manual: Animator Controller (unity3d.com) 이 문서까지 참고하면 좋음





요약하면


1. 아바타 파라메터는 직접 추가/삭제 가능한것, 불가능한것 두종류가 있음

2. 아바타 파라메터와 Playable Layers의 파라메터는 이름을 통해 1:1매칭됨 (대소문자, 공백 구분)

3. Playable Layer든 아바타 파라메터든 어느 한쪽에서 파라메터가 바뀌면 다른쪽에도 영향이 감 (일부 시스템 파라메터는 제외)

Ex. 기능 구현을 위해 레이어를 구성하는건 사실상 프로그래밍이라고 봐도 좋음 (어려운 레벨은 아님)

추천 비추천

22

고정닉 17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3007 설문 실제 모습일지 궁금한 미담 제조기 스타는? 운영자 25/05/05 - -
4682090 공지 VRChat 마이너 갤러리 내 저격 관련 세부 운영 25. 5. 1.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5.04.29 1019 8
4546563 공지 VRChat 마이너 갤러리 운영 2025.04.10 [3] 소라껍데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5.02.24 11381 8
4516848 공지 갤러리 정보글 시트 1.42 [9] 소라껍데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5.02.10 13577 6
3619193 공지 번개/교류회 가이드라인 [5] 조개껍데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1.14 40981 17
4384176 공지 징집 및 종신 파딱 가이드 라인 [1] 눈바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12.09 13157 7
4474675 공지 노예 호출기 [40] 조개껍데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5.01.22 25062 13
3792623 공지 번개/교류회 집합 장소 はく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4.09 35874 16
3697933 공지 VRChat 마이너 갤러리 커미션 공지 [35] 눈바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2.24 43806 18
4123452 공지 무선 VR 사용시 공유기 추천 목록 _백야_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8.27 19326 5
2964409 공지 아바타 안보이면 질문을 하지말고 이 글 보셈 (230521 내용추가) [16] 고희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4.26 90649 43
2514607 공지 초임 징병 파딱을 위한 마이너 갤러리 관리 안내 초안 [22] 먀먀나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12.05 93005 35
4695749 안방 윾동가면뒤에 숨어서 형님형님 하다가 이초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10 14 1
4695748 안방 여긴 왜 맨날 싸움? Ste11ar_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9 26 0
4695747 사진/ 어린이날이라 젊은친구 추는거 따라해봤어 [13] 멜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9 45 1
4695746 안방 애초에 뭔 향우회고 지랄이고 방과후디저트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8 40 3
4695744 안방 찍을만한 컨셉사진업나 물탄커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8 15 0
4695743 안방 키펠 A컵 파이즈리 [6] 비엔059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8 40 0
4695742 안방 의문의 엘통피가 아바타를 칭찬해준다 [9] 백야ㅿ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8 55 0
4695741 안방 싱글벙글 GPT가 내려준 판결문 [7]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8 58 3
4695740 안방 다들 싸우지말고 섹스해섹스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8 35 0
4695739 안방 님들 왜 싸움? ㅇㅇ(122.45) 13:07 22 0
4695738 안방 본가 가서 머글거 잔뜩 챙겨와야지 [3] 시레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6 36 0
4695737 안방 저귀엽죠? [21] 세루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6 97 0
4695736 안방 허공보고 대화하는 친구 많아지겠노 [4] 샘플카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6 73 0
4695735 안방 저 향우회 반박유동글은 안지우고ㅋㅋㅋ ㅇㅇ(118.235) 13:06 46 1
4695734 안방 단순궁금한점그룹은왜쳐맞고잇는거임 [11] 레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6 53 0
4695733 안방 오늘점심 현이입니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6 15 0
4695732 안방 인제는 지역감정까지 갖고오노 이초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6 32 0
4695731 안방 어린이날 기념 어린이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5 34 0
4695730 안방 제가 전라도 항우회 만들게요 [8] Genshi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5 59 0
4695729 안방 배아푸 [6] VR챗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5 45 0
4695728 안방 아..글삭당하는구나.. [8] 햄찌물그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4 78 0
4695727 안방 싸울때마다 짤녀 [20] 루아_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4 71 0
4695726 안방 이 씨발 호남향우회면 ㅇㅇ(211.234) 13:04 58 0
4695725 안방 저 거지맞음부거주삼.. [8] 나_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4 64 0
4695724 정보 풀트래킹 유저 의자에 앉을때 하반신 마비 고치는법 Hon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3 35 0
4695723 안방 나도 버거를 달라 주지안으면 버터캣을 참수하겟다 [12] 레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3 49 0
4695722 안방 시장에서 닭껍질 튀김 사왔음 [15] 백야ㅿ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3 71 0
4695721 안방 에헤이 갤 또 씹창났네 파랑한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3 25 0
4695718 안방 불닭볶음면을 제대로 먹는비결.gif [4] 프리즘분광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2 41 0
4695717 안방 타는거야 늘상있는일인데 뭐 [1] 포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2 25 0
4695716 안방 a와 b가 싸우면 c가 싸이버거를 받는다 [7] 매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2 55 0
4695715 안방 나 배고파… 무무에용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2 21 0
4695713 안방 결론은 신문고 징징이가 고아다 이거 아님? [1] ㅇㅇ(118.235) 13:02 59 5
4695714 안방 UFC일땐 부거말고 이초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2 20 0
4695712 안방 지금 마침 배고픈데 [2] 나루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1 43 0
4695711 안방 대형고닉이랑 브야스 한 후.. [3] ㅇㅇ(118.235) 13:01 63 0
4695710 안방 사랑으로 문제를 해결하면 될 것을 왜 물어뜯는걸까 [12] 새이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1 56 0
4695709 안방 부거는 모르겠고 족발 안되니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1 30 0
4695708 안방 나도버거주셈 지파이하바네로단종규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1 21 0
뉴스 강하늘·유해진 ‘야당’ 황금연휴 접수…올해 韓영화 흥행 2위 등극 디시트렌드 05.04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