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로 일본의 초보운전이 된 주황색 와붕이입니다
오늘은 일본의 운전면허 변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글을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서의 운전 면허를 취득한 후, 일본에 거주하게 된 와붕이들 중 운전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어, 일본의 운전면허를 취득하려는 사람이 있으면 보면 좋읍니다
또한 본 게시글은 도쿄 거주자의 기준으로 작성된 정보로, 다른 지역에서는 틀리거나 해당되지 않는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일본 운전면허로 변경하는 이유 >>>
- 일본국 경시청에서는 외국인의 운전 면허에 대해 아래와 같이 기술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의 일본국 내 운전의 경우 일본 법규에 따라야 하며
90일 이내의 단기체재를 하는 외국인의 경우 제네바협약에 의해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운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90일을 초과하는 장기 체재를 하는 외국인의 경우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할 수 없으며, 이렇게 운전하면 무면허 운전으로 취급하여 강력히 처벌받습니다.」
따라서 와붕이들은 90일을 초과하는 장기 체재 비자를 가지고 일본에 입국했기 때문에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을 하면 안됩니다.
글쓴 와붕은 혹시몰라서 일단 한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가지고 오긴 했지만, 이건 하나도 쓸모가 없는 종이쪼가리입니다.
심지어 일본운전면허증으로 변경하는 과정에서도 일절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이거 만들어 오지 마십시요.

사족) 근데 이건 어디서 만들어요? -> 한국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한국의 지금 거주하는 곳 관할경찰서로 가면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거 돈 듭니다, 6천원인가?
하나 더 덧붙여, “나는 90일 이내로 귀국할건데? 와호리비자로 오긴 했는데 90일 안넘길거면 이걸로 운전해도되는거지?” -> 안됩니다, 네가 얼마나 체재할 지 네 생각이 중요한게 아니라, 네 비자에 부여되는 기간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이제 준비물부터 알아봅시다.
1. 한국 운전면허증
- 기간이 지났거나 훼손되지 않은 원본
- 기능시험 재검사 기간 지나지 않아야 함
2. 한국 여권
- 기간 만료 여권이 있다면 그것도 같이 들고가면 좋다고 합니다
3. 증명사진
- 가로 24mm x 세로 30mm
- 최근 6개월 이내 촬영
4. 현금 1천엔 이상
- 카드결제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필요
- 그 외 카드로 결제해야 하는 부분 있어서 실제로 들어가는 돈은 7천엔정도
기본적으로 이정도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증명사진의 경우 한국에서 찍어온 대부분의 사진은 사이즈가 안 맞아서 쓸 수 없습니다.
그런데 꿀팁이 하나 있습니다.
이 일본 운전면허 제출용 증명사진, 기존의 사진을 잘라서 쓸 수 있습니다!
칼이나 가위,잘라간걸로자를 가지고 위 사이즈에 맞춰서 자르세요.
이 때 자기 머리통 뚜껑이 짤려서는 안됩니다, 머리보다 조금 위로 여백 보이게, 그러면 아마 아래쪽은 거의 대부분 쇄골 근처까지 짜르게 될겁니다.
저는 이렇게 잘라간걸로 제출했고 이거 아무 문제 없이 통과됐습니다.
이거 이지랄하는 와붕이는 하수고, 고수는 그냥 자기사진 들고간다고 합니다.
알아서 잘라서 붙여준다네요;
이 후 추가되는 준비물이 몇가지 더 있습니다.
5. 주민표
-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곳의 구약소에서 발급
- 반드시 본국적(한국) 표기가 있어야합니다
- 발급할때 “면허증 제출용”이라고 말하면 대부분 알아서 해줍니다
- 이거 돈 듭니다, 400엔, 카드결제 가능
6. 운전면허증 번역본, 공증서
- 주일본한국대사관(도쿄 기준)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 비싼데 현금만 받습니다, 520엔
- 이거 발급받을때 한국면허증 앞뒷면, 재류카드 앞뒷면, 토탈 4장 복사해야하는데 거깄는 복사기 장당 10엔입니다, 씨발 현금만 받습니다
7. 출입국사실관계증명서
- 마찬가지로 대사관에서 뽑는겁니다
- 족같은새끼들 이것도 현금만 받습니다, 260엔

준비물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럼 이제 최단루트로 발급받는 순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0. 제일 먼저 구약소에 갑니다.
- 여기서 주민표를 발급받습니다.
- 저같은경우엔 이런 일이 있을 걸 대비해 처음 주민등록 하러 간 날 구약소에서 주민표 미리 뽑아놨습니다.
- 여기서 받을 건 이게 다입니다.
1. 곧바로 주일대한민국대사관으로 갑니다.
- 주의!!! 도쿄에서 대사관 검색하면 와드찍히는곳이 두개입니다.
- A가 대사관 본청인데 언덕 위에 있습니다, 기껏 힘들게 올라가면 제복 멋지게 차려입은 경호원 아저씨가 “ㅋㅋ 여기아닌데? 저밑엔데? 좆밥 허~접 멍청이~ 조선인~” 하면서 놀립니다
- B로 가야합니다, 큰길앞에 있습니다.
- 1층 들어갈때 테러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가방검사 하고 공항처럼 X레이 통과해야합니다.
- 3층이 운전면허 담당하는 창구입니다.
- 여기가서 “운전면허증 변경 받으러” 왔다고 하면 필요한 서류랑 쓰는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이 때 자기가 살던 한국주소를 한자로 쓰는 법을 알아야합니다, 쓰는곳 옆에 한국지명사전을 놔서 그거보고 써도 되지만, 행정개편으로 새로생긴 동네이름은 없을 수 있습니다 (신도시 등) 그런건 폰으로 검색해서 쓰면 됩니다.
- 전부 자필입니다, 틀리면 찍찍긋고 다시쓰기 안됩니다.
- 여기서 “출입국사실기록증명서” “운전면허증번역본” “공증서” 를 발급받습니다.
위에서 말한대로 현금밖에 안되니까 미리 현금 가져가세요…
여기서 약 한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2. 다음 갈 곳은 운전면허센터 입니다.
도쿄에는 크게 3가지 운전면허 센터가 존재합니다.
후추(府中), 사메즈(鮫洲), 고토(江東)
이중 후추시는 너무 멀고, 사메즈는 오다이바에 있는데 여기 사람이 너무 몰려서 엄청 느리다고 합니다, 고토로 갑시다.
(가끔 자기집주변에 運転免許センター 치면 나오는 곳들 있는데, 여기선 운전면허 切り替え 안해줍니다)
이동거리는 46분, 난보쿠센 -> 토자이센 환승 경로로 갑니다, 환승이라서 이거 요금 많이 안나옵니다
환승개찰구를 이용하십시요
3. 도착하면 안내를 받아 순서대로 진행을 하게 되는데,
1) 서류검토
2) 약빠는놈인지 알중인지 확인
3) 눈깔 삐었나 확인
4) 면허증에 인쇄될 사진 촬영
5) 존나 기다리기
6) 면허증 나오면 받아서 집가기
순서로 진행하게 됩니다.
토탈 여기서 세시간은 쓰는거같고, 그중 반은 저 5) 존나 기다리기에서 씁니다.
이곳은 건물내 사진촬영이 금지되있어서 제 기억에 의존해서 건물내 구조를 대략 그리고,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① 입구에 들어오면 안내를 받고 외국인 면허 창구로 갑니다.
- “칸코쿠노 운텐멘쿄노 키리카에노 켄데 키마시타” 하면 서류 다 꺼내라고 할겁니다.
- 위에서 말한 서류와 사진 다 챙겨왔으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② 서류 검토가 필요하니, 잠시 창구 옆 의자에 앉아서 기다리라고 했다가, 검토 끝나면 이것저것 주면서 수납하러 가라고 합니다.
- 수납 비용은 약 5천엔 정도입니다.
- 기본적인 한국 2종보통면허 -> 일본 [보통면허]로 바꾸게 되면 일반승합차 오토를 몰 수 있고, 스쿠터는 125cc까지 몰 수 있는데,
- 여기서 스쿠터 125cc 자긴 탈 일 없다고 하면 50cc짜리로 바꿔주는데 그럼 수납이 싸집니다, 이렇게해서 4600엔입니다, 카드 됩니다.
- 수납 다 하면 시력검사 하러 가라고 합니다.
③ 시력검사입니다.
- 일본어로 안내해주니까 못알아들을 수 있는데, 한국에서 학교다닐때 하던거랑 비슷한거 합니다.
- C모양이 위로뚫렸냐 아래로뚫렸냐 왼쪽이냐 오른쪽이냐 그거 합니다.
- 왼쪽은 히다리, 오른쪽은 미기, 위는 우에, 아래는 시타 라고 하면 됩니다.
- 그리고 신호등 보여주면서 무슨색이냐고 물어봅니다.
- 초록색은 미도리, 노란색은 키이로, 빨간색은 아카 입니다.
- 다 했으면 다시 외국인 창구로 가라고 합니다.
④ 외국인 창구에서 잠시 기다리면 다음 절차를 해줍니다.
- 운전면허증 발급심사에 비밀번호(暗証番号)를 설정합니다. 4자리 숫자 두 개 하는데, 두개 같은거하든 다른거하든 상관없다고 합니다.
- 근데 운전면허증 발급심사하는데비밀번호가 왜 필요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거나 자기하고싶은거 합니다.
- 또 좀 기다리라고 합니다. 존나 기다리는거 말고 조금씩 기다리는것도 자주 있는데, 여기서도 시간 많이 까먹습니다.
- 다시 오라그래서 가보면 문진표를 줍니다, 마약하니? 알중이니? 몸에 문제 없니? 같은 거 써있는데 전부 아니요 체크하면 됩니다.
- 이제 사진 찍으러 가라고 안내해줍니다.
⑤ 여기서 찍는 사진은 너님의 운전면허증에 들어갈 사진입니다.
- 복장 단정하게, 얼굴 밝게 하고 찍으면 됩니다.
- 아까 제출한 그 사이즈 이상한 사진은 뭐냐구요?
- 그건 운전면허증 “신청서” 에 필요한 사진이구요, 이건 님 면허증에 들어갈 사진임 ㅋㅋ
- 다행히 돈 안듭니다, 찍읍시다
- 찍으면 이제는 창구로 가란 소리 안하고 위로올라가는 엘레베이터 타고 가라고 함
⑥ 3층에 갑니다.
- 여기는 뭐 나눠져있고 한 게 아니고 그냥 기다리는사람들 앉는 자리, 창구, 이렇게 끝입니다.
- 번호표 내밀면 저기가서 앉아있으라고 합니다.
- 좀 오래걸리는거 같길래 얼마나 걸리냐고 물어봅니다.
- “한시간은 걸림 앉아있으셈 이 빨리빨리가 몸에 베어있는 코리안아” 라고 답변받음
- 진짜 한시간걸림;
- 면허증이 나옵니다!
가지고 이제 집 가면 됩니다.
전에도 누가 와호리 면허증발급 받았다는 이야기를 했던거같았는데 못찾겠어서 그냥 새로 글 써봤습니다.
틀린정보 지적 환영합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