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뉴스] 이번 방한 NATO 사무총장 발언 원문 (전문) 갖고옴

정?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1.31 21:15:22
조회 4362 추천 27 댓글 5
														

NATO - News: NATO Secretary General addresses students in South Korea: our security is connected, 30-Jan.-2023

https://www.nato.int/cps/en/natohq/news_211312.htm

29b2c728e9dd39a220b5c6b236ef203ef78135563d4724

NATO

홈 > 뉴스 편집실 > 소식

NATO 사무총장이 한국에서 학생들에게 연설합니다: 우리의 안보는 연결되어 있습니다

2023년 1월 30일 - | 최종 업데이트: 2023년 1월 30일 10:56


2023년 1월 30일 월요일(2023년 1월 30일) 서울의 CHEY 고등연구소에서 연설한 옌스 스톨텐베르그 NATO 사무총장은 "유럽에서 일어나는 일은 인도-태평양에 중요하고 아시아에서 일어나는 일은 NATO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리의 보안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7fee8077b78b39eb3eed858a04d525250c3ccbb0b9bf0dc282bf9146a3c39d64557f61da2457ed4076

첨단 기술을 위한 CHEY 연구소의 청소년 참여. NATO 사무총장 Jens Stoltenberg와 이재승 고려대학교 교수


NATO와 한국은 북한의 위협,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전쟁, 규칙 기반 국제 질서에 대한 광범위한 도전 등 전략적 우려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최종현학술원에서의 사무총장의 발언 전문을 읽어보십시오.


++++++++++++++++


NATO - Opinion: Remarks by NATO Secretary General Jens Stoltenberg at the CHEY Institute during his visit to the Republic of Korea, 30-Jan.-2023

https://www.nato.int/cps/en/natohq/opinions_211296.htm

29b2c728e9dd39a220b5c6b236ef203ef7813a503b4322

NATO

홈 > 뉴스 편집실 > 연설 및 연설문

연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이 한국을 방문하는 동안 CHEY 연구소에서

2023년 1월 30일 - | 최종 업데이트: 2023년 1월 30일 13:13


NATO Secretary General speech at the CHEY Institute, Seoul ?-1f1f7;, 29 JAN 2023


(연설된 그대로)


좋은 아침.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박 대사님. CHEY Institute for Advanced Studies에서 우리를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아침 이 자리에 여러분과 함께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서울로 돌아와 여러분 모두와 교류하게 되어 기쁩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한국을 방문한 것은 2017년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한국과 NATO의 파트너십은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수년 동안 우리는 대테러에서 불법 복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에 협력해 왔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 NATO와 대한민국은 – 더 많은 것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무기 통제에 대한 노력 강화, 군축 및 비확산 문제 해결, 신기술 개발, 사이버 방어 강화, 규칙 기반 국제 질서 유지 등이 포함됩니다.


저는 한국이 지난 11월 NATO에 전담 외교사절단을 설립한 것을 환영합니다.

그리고 지난 6월, 저는 마드리드에서 열린 NATO 정상회의에 윤 총재님을 환영하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그와 NATO의 인도 태평양 파트너인 호주, 일본, 뉴질랜드의 다른 지도자들이 NATO 정상 회담에 함께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리의 성장하는 관계에 대한 진정한 증거입니다.


우리는 멀리 떨어져 있지만 우리의 안보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수십 년 동안의 경우입니다.


이 지역의 사건들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NATO를 형성했습니다.

1949년 연맹이 창설된 지 불과 1년 만에 한국전쟁이 발발했습니다.

한국전쟁의 결과로 우리는 북대서양조약을 북대서양조약기구로 탈바꿈시켰습니다. 말 그대로 "NATO"에 "O"(Organisation)를 넣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사무총장의 직책을 만드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영구 군사 본부를 세우십시오. 그리고 유럽에서 연합군 최고사령관을 임명합니다.


따라서 NATO의 역사와 우리의 안보는 오랫동안 귀하와 연결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는 전략적 관심과 우려를 계속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위협도 그 중 하나다.


북한은 지난 1년 동안 전례 없는 미사일 실험과 지속적인 핵 활동 및 수사를 포함하여 도발적이고 불안정한 행동 패턴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모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위배됩니다.

이는 대한민국, 더 넓은 지역, 국제 평화와 안보에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험을 제기합니다.

우리는 파트너들과 함께 평양에 도발을 중단하고 국제법을 완전히 준수할 것을 촉구합니다.


북한은 러시아 와그너 그룹에도 로켓과 미사일을 전달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략 전쟁을 더욱 부추기고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거의 1년 전에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국가를 장악하고 사람들의 자유를 빼앗는 것입니다.

이에 대응하여 NATO와 NATO 동맹국들과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파트너들은 이 불법적이고 정당하지 못한 전쟁을 규탄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전례 없는 원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지원은 우크라이나인들에게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살아남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러시아 침략자를 물리치고 영토를 해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리는 필요한 만큼 우크라이나를 계속 지원해야 합니다. 푸틴 대통령이 승리하면 그와 다른 권위주의 지도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는 무력을 사용하여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세상을 더 위험하게 만들고 우리를 더 취약하게 만들 것입니다.


따라서 유럽에서 일어나는 일은 인도 태평양에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기 아시아에서 일어나는 일은 NATO에 중요합니다.

우리의 보안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단결하고 확고한 태도를 유지하고 유엔 헌장을 전적으로 존중하며 억압과 폭정이 자유와 민주주의를 압도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NATO가 대한민국과 같은 생각을 가진 다른 파트너들과 함께 평화를 증진하고 공동의 안보를 보호하며 규범과 가치에 기반한 글로벌 시스템을 보존할 것이라고 믿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귀하와 대화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무명 : 감사합니다, 사무총장님. 이제 Q&A 세션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이 세션은 전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장을 지낸 장 모네 국제대학원장 이재성 교수가 사회를 맡는다.


이재성 교수: 네, Stoltenberg 사무총장님께 대단히 감사합니다. 우리의 공동 과제와 미래를 위한 핵심 경로를 다루는 훌륭한 연설입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KU-Jean Monnet Centre가 공동 주최한 이 교류와 행사에 감사드립니다. 이제 사무총장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시작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많은 학생들과 전문가들이 친절하게 이 행사에 참석합니다. Q&A 세션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온라인을 통해 사전에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 질문들부터 시작할 것이고, 그 다음 더 많은 질문들을 위해 바닥을 열 것입니다. 한국 측에서, 그러나 아마도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질문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언제 끝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말하겠습니다. 어떤 조건에서 이 전쟁을 끝낼 수 있습니까? 그리고 올해 휴전이나 평화 협정을 맺을 가능성이 있습니까?


NATO 사무총장 Jens Stoltenberg: 아무도 오늘날 전쟁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것은 이것이 침략 전쟁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실제로 푸틴 대통령이 선택한 전쟁입니다. 그는 유럽의 주권 민주주의 국가인 다른 나라를 침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푸틴 대통령은 오늘 전쟁을 끝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푸틴 대통령과 모스크바의 통치가 평화를 준비하고 있다는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 반대를 봅니다. 우리는 그들이 더 많은 전쟁을 준비하고 있고, 200,000명 이상, 잠재적으로 그보다 더 많은 군인을 동원하고 있음을 봅니다. 그들은 적극적으로 새로운 무기, 더 많은 탄약을 획득하고 자체 생산을 늘리고 있지만 이란과 북한과 같은 다른 권위주의 국가로부터 더 많은 무기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우리는 푸틴 대통령이 이웃을 통제하고 우크라이나를 통제하는 이번 침공의 전반적인 목표를 변경했다는 징후를 보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라면 장기적으로 대비해야 합니다. 규칙 기반의 국제 질서에서 민주주의를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푸틴 대통령이 이 전쟁에서 이기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부분적으로는 그것이 우크라이나인들에게는 비극이 될 것이지만 우리 모두에게도 위험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세상을 더 위험하게 만들 것입니다. 그러면 세계의 이 지역과 베이징에서도 권위주의 지도자들에게 무력 사용이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이라는 메시지가 전달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세상을 더 위험하게 만들고 우리를 더 취약하게 만들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우크라이나를 계속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NATO 동맹국의 지원을 환영합니다. 파트너로부터, 또한 대한민국으로부터, 그리고 우리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더 덧붙이자면 모든 전쟁이 아니라 많은 전쟁이 협상 테이블에서 끝납니다. 그리고 아마도 이 전쟁은 어느 단계에서 협상 테이블에서 끝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것은 테이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 전장의 상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전적으로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크라이나가 유럽에서 주권 독립 국가로 우세하기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지금 그들을 지원해야 합니다. 오늘의 군사적 지원은 내일의 평화 협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이 자신이 전장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믿는 한 그는 앉아서 성실하게 행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역설은 실제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이 전쟁에서 평화로운 협상 해결책을 달성하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이재성 교수 : 따라서 정확한 종전 날짜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고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해 갈 길은 분명합니다. 다음 질문은 신냉전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는 유럽에서 탈냉전 평화체제의 위기를 목도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미중 경쟁은 대만으로 격화되고 있다. 대만해협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글로벌 지정학을 설명하는 "신냉전"이라는 용어에 동의하십니까?


NATO 사무총장 Jens Stoltenberg: 나는 그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여러 이유들로. 부분적으로는 냉전 기간 동안 서로 대립하는 두 진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유럽에는 Warsaw Pact와 NATO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철의 장막 양쪽에, 동서 경계 너머에 수십만 명의 병력이 서 있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서방과 유럽의 공산주의 지역인 소련에 두 종류의 정치 이데올로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유럽에서 본격적인 전쟁이 진행되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대결이 있습니다. 또한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러시아와 중국이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중국을 적으로 간주하지 않지만, 물론 러시아와 중국이 더 많이 협력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우려됩니다. 그들은 더 많이 함께 훈련하고 함께 순찰합니다. 우리는 해군 순찰과 항공 순찰도 대만 주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침공 며칠 전 푸틴 대통령은 베이징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과 푸틴 대통령이 서로 제한 없는 협력과 파트너십, 즉 – 무한한 파트너십을 – 약속하는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저는 "냉전"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도전은 우리가 냉전 종식 이후에 우리가 희망했던 것에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냉전이 종식된 후 우리는 실제로 민주주의, 법치주의가 먼저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고 그 다음에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세상을 희망했기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민주주의와 자유가 압박을 받고 있으며 독재와 폭정이 실제로 예를 들어 우크라이나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다른 국가에 대한 더 많은 통제를 강요하고 시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재성 교수: 자 , 그럼 중국 문제로 넘어갑시다. 음, NATO는 중국을 위협으로 어떻게 인식합니까? 최근 몇 년간 중국의 군사력 증가에 대처하기 위한 NATO의 구체적인 전략이 있습니까? 나는 우리가 그것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NATO 사무총장 Jens Stoltenberg: 수십 년 동안 중국은 NATO의 의제에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NATO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소비에트 연방인 바르샤바 조약의 위협에 대한 대응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주요 관심사였습니다. 그것이 NATO가 1949년부터 1989년까지 40년 동안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을 때까지 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에서 유럽의 인종 전쟁을 종식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코소보와 세르비아, 그리고 9/11 이후 우리는 테러와의 전쟁에 매우 집중했습니다. NATO가 중국에서 오는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입니다. 그리고 지난 여름 7월 마드리드에서 열린 정상회담까지. 중국은 NATO의 전략적 개념에 한 단어도 언급되지 않았으며 NATO 전략 개념은 동맹을 안내하는 우리의 주요 문서입니다. 이제 우리는 전략적 개념에서 중국을 다루고 있지만 지난 여름 늦게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우리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중국에 관한 한 우리는 먼 길을 왔습니다. 우리는 군비 통제, 기후 변화 및 기타 문제와 같은 문제에 대해 중국과 협력해야 한다고 믿지만 동시에 중국이 우리의 가치, 이익 및 안보에 도전을 제기한다는 점을 매우 분명히 합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중국이 우리의 가치를 공유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국과 베이징의 통치자들은 민주주의, 언론의 자유, 우리의 민주적 가치를 믿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홍콩의 민주적 권리를 탄압하는 방식, 자국의 소수자를 억압하는 방식을 목격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모든 NATO 영토에 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장거리 미사일을 포함하여 새로운 현대 군사 능력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도전 과제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 지역도 마찬가지다. 첨단 핵무기, 해군 능력. 그리고 동맹으로서의 NATO는 북미와 유럽의 동맹으로 남을 것입니다. 그러나 북미와 유럽, 우리가 직면한 위협과 도전은 점점 더 세계화되고 있습니다. 수년 동안 그랬습니다. 테러리즘은 세계적인 위협입니다. 사이버는 세계적인 위협입니다. 공간은 우리의 보안과 점점 더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물론 남중국해에서의 강압적 행동과 우리가 믿는 가치에 대한 존중 부족으로 인해 능력이 향상되고 있는 중국은 우리의 가치, 안보, 우리의 이익에 점점 더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한민국과 같은 민주주의를 믿는 국가들과의 파트너십이 더욱 중요합니다. 우리의 안보는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 러시아와 중국의 긴밀한 파트너십이 이를 증명합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 지원을 위해 북한에 손을 내미는 것도 또 다른 예다.


따라서 이제 중국은 NATO 의제에서 훨씬 상위에 있으며 또 다른 이유는 중국이 NATO에 여러 면에서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이버 공간에서 그들을 봅니다. 우리는 우주 능력, 위성, 지구상의 통신에 필수적인 모든 것과 관련하여 그들이 무엇을 개발하고 있는지 봅니다. 그리고 중국은 예를 들어 5G 네트워크와 같은 중요한 인프라를 제어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이 모든 것, 공유 가치의 부족, 남중국해와 이 지역에서의 강압적인 행동, 장거리 무기를 사용한 상당한 군사력 증강, 중국이 중국과 점점 더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는 사실 예를 들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난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이 중국을 NATO 의제에서 훨씬 더 중요한 것으로 만들고 이전에는 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우리의 안보에 중요한 문제로 만들었습니다.


이재성 교수: 확실합니다. 국내에서는 나토(NATO)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이 강화되면서 중국과의 갈등, 보복으로 중국의 경제적 압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 문제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NATO 사무총장: 음,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중국을 적으로 간주하지 않고 NATO 동맹국은 중국과 거래하고 있으며 아무도 중국과 경제적 관계를 맺지 않는 것에 찬성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권위주의적 권력에 너무 의존하게 되면 스스로를 취약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시 저에게는 유럽의 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많은 유럽 국가들은 러시아에서 천연가스를 구입하는 것은 순전히 상업적인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상업적인 것이라면 우리가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수익을 낼 수 있다면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러시아와 같은 권위주의 세력의 에너지에 의존하는 것 역시 정치적 문제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러시아가 에너지 수출을 무기화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극단적인 높은 가격과 에너지 위기를 초래했습니다. 유럽에서. 그래서 지금, 아무도 러시아에서 가스를 구입하는 것이 상업적인 문제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수익성이 있는 한 우리는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상업적 결정이 엄청난 보안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이해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것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권위주의 정권과 거래하지 말았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 모두, 대한민국, 유럽, 북미, 러시아로부터의 에너지 의존과 관련하여 많은 동맹국들이 저지르는 것과 같은 실수를 저질러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상품, 특정 원자재, 희토류 광물에 의존하는 것을 의미하는 중국에 대한 동일한 실수는 우리를 취약하게 만듭니다.


나중에 중국이나 러시아가 우리를 위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을 수출하기 시작하면 우리 자신이 취약해지고 마지막으로 중국이 중요 인프라를 통제하도록 허용하면 우리는 취약해집니다.


따라서 이것은 균형이며 그 균형이 어디로 가는지 정확히 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자유 무역 경제 관계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것이 안보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틀렸다. 저는 자유 무역을 지지하고 번영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자유 무역도 믿습니다. 하지만 자유 무역에 관해서는 자유보다 더 중요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자유 무역은 우리의 안보보다 더 중요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나에게 러시아의 석유에 대한 5G 또는 가스 의존도의 예는 우리가 경제적 결정을 내릴 때 안보 이익을 고려하기 위해 어떻게 취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두 가지 아주 좋은 예입니다.


이재성 교수: 자 , 이제 한국 쪽으로 좀 더 가까이 가보겠습니다. 당신은 러시아에 맞서 싸울 수 있는 우크라이나 군사력을 지원하는 것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그렇다면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우크라이나를 무장시키는 데 한국 무기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특별한 기대가 있으신가요?


옌스 스톨텐베르그 NATO 사무총장: 먼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경제적 지원, 인도적 지원에 대해 한국 또는 한국에 감사드립니다.

그것은 매우 가치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는 NATO 동맹국과 파트너가 제공하는 군사적, 경제적 지원 위에 제공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이 계속해서 나설 것을 촉구합니다. 군사 지원이라는 구체적인 문제에 관해서는 그것이 결국 당신이 내릴 결정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분쟁 중인 국가에 무기를 수출하지 않는다는 정책을 내세웠던 몇몇 NATO 동맹국이 이제 그 정책을 변경했다고 말할 것입니다. 독일, NATO 동맹국은 아니지만 가까운 NATO 파트너인 스웨덴, 우리 조국인 노르웨이. 우리는 다른 많은 NATO 동맹국과 마찬가지로 노르웨이, 독일, 스웨덴 및 기타 NATO 동맹국에서 분쟁 국가로 무기를 수출하지 않는 오랜 정책을 명시했습니다. 잔인한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이들 국가는 정책을 변경했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우크라이나에서 보았던 것처럼 강대국인 – 러시아가 – 또 다른 강대국을 침략하는 잔인한 침략에 직면했을 때, 우리가 정말로 믿는다면, 자유를 믿는다면, 당신은 민주주의를 믿습니다. 독재와 폭정이 승리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무기가 필요합니다. 그것이 현실입니다. 우리는 침공 전에 시도했기 때문에 – NATO는 외교적 수단과 정치적 수단을 통해 이 침공을 정말로 막고 전쟁을 막으려 했습니다. 여러분이 기억하시겠지만 이 전쟁은 놀라운 일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몇 달 동안 그것에 대해 경고한 후에 일어난 전쟁입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패턴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그로즈니에서 만행을 보았고, 2008년 조지아 침공을 보았고, 알레포 폭격을 보았고, 우크라이나 전쟁은 작년 2월이 아니라 실제로 2014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이 것은 패턴의 일부입니다. 그러나 작년 2월 전면적인 침공이 일어났을 때 많은 국가들이 정책을 바꿨습니다. 우크라이나가 승리하고 지속적인 평화를 위한 조건을 만들기 위해 민주주의를 옹호하는 유일한 방법은 군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임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시 말하지만, 나는 너무 구체적인 조언을 주는 것을 조심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우크라이나에 더 많은 탄약과 무기가 시급히 필요하다고 말할 것입니다.


이재성 교수: NATO는 원래 북대서양 지역의 안보를 담당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그렇다면 NATO와의 파트너십이 한국에 매력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제가 받은 관련 질문은 한반도에서 안보 우발 사태가 발생할 경우 NATO 측에서 어떤 대응을 기대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유사시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해 NATO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NATO 사무총장: 우리가 50년대와 60년대 소련의 위협, 또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에 목격한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설립되었다는 당신 말이 맞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했듯이 그 이후로 세상은 근본적으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일반적인 위협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한국과 NATO 간의 협력을 환영하는 분야 중 하나는 예를 들어 사이버입니다. 우리는 사이버 공간에서 위협과 도전에 직면하며 서로에게서 배우고 모범 사례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은 NATO 센터로서 탈린의 사이버 보안 우수 센터(Center of Excellence in Tallinn)에 속해 있으며 사이버 보안 및 사이버 방어에 관한 세계 최대 규모의 사이버 연합 훈련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한국과 NATO를 위해 상호 이익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의 한 예일 뿐입니다. 기술은 또 다른 것이고, 군축 군비 통제는 함께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절대적인 잠재력이 있는 세 번째 영역입니다. 나는 가상의 상황에 대해 추측하는 것에 대해 매우 조심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북한의 김정은에게 보내는 메시지는 그들이 수사를 위협하고 있지만 미사일 프로그램과 핵 프로그램에 관한 무모한 프로그램도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 대한민국도 위험하고 지역도 위험합니다. 또한 국제 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NATO 동맹국들은 무엇보다도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모든 결의안을 준수하고 북한에 제재를 가할 것을 매우 강력하게 촉구해 왔습니다.


이재성 교수: 감사합니다. 작년 마드리드 NATO 정상회담에서 발언에서 언급한 것처럼 NATO와 아시아 태평양 4개국,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의 모임은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 파트너십을 제도화할 가능성이 있습니까? 그리고 NATO는 아시아 파트너가 이 프레임워크에서 협력하기를 기대합니다. NATO와 AP[아시아 태평양].


NATO 사무총장: 우선, 우리는 [들리지 않음] 이런 종류의 형식적인 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한국과 일본과 파트너십 협정을 맺었기 때문입니다. 나는 실제로 오늘 밤 호주와 뉴질랜드와 함께 거기에 갈 것입니다. 그런 다음 NATO의 프레임워크에서 자주 만납니다. 하지만 제게는 4개국과의 파트너십도 물론 중요하지만 개별 파트너십과 한국, 일본 등과의 개별 파트너십도 그 자체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물론 우리는 다른 파트너와 다른 일을 합니다. 하지만 사이버, 기술, 군비 통제와 같이 우리가 분명히 협력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해양 문제에 대해서도 잠재력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민주주의, 법의 지배, 국제 질서에 기반한 규칙을 믿는 국가들은 우리가 단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권위주의 정권이 가까워지고 정치, 외교, 군사 영역에서 긴밀히 협력하는 것을 볼 때 규칙 기반 국제 질서를 믿는 국가로서 함께 서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따라서 실질적인 협력 외에 정치적 차원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관으로서 NATO와 한국 및 기타 인도 태평양 파트너 ​​간의 협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물론 미국뿐만 아니라 개별 파트너들도 주둔하는 군대를 포함하여 많은 분야에서 양자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재성 교수: 그러니까 안보와 정치적 동맹만이 아니라 동맹의 가치도요.


NATO 사무총장: 당연히 이것은 안보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나 안보는 가치에 관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권위주의적 권력이 우리가 수년 동안 보아온 것보다 더 많이 공격받고 있음을 봅니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 가까이 서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민주주의와 자유를 믿고 단합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이재성 교수: 사실 한 가지 흥미로운 질문이 있는데 고등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질문이 있습니다. [들리지 않음] 오늘 세션에서도 고등학생이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NATO의 특징은 무엇이며 NATO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화할 것인가? 그래서 우리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NATO 사무총장: 그래서 저는 그 질문에 대답하는 데 약간 조심스럽습니다. 왜냐하면 NATO의 성공은 세상이 변화함에 따라 우리도 항상 변화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새로운 도전과 새로운 위기를 볼 때 계속해서 변화할 수 있도록 적응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 주된 대답은 NATO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역사상 가장 강력하고 성공적인 동맹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두 가지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 NATO, 우리는 30개의 동맹국이며 곧 핀란드 및 스웨덴과 32개의 동맹국이 될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어떤 것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항상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항상 서로를 보호하고 방어하는 핵심 임무를 중심으로 단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우리가 제공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동맹 전체에 지속적인 단결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계속 전달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우리가 적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40년 동안 NATO는 한 가지 일을 했고 그것은 소련을 억제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냉전이 끝나고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습니다. 사람들은 실제로 우리에게 NATO가 필요한지 물었습니다. 왜냐하면 NATO는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있었고 그것은 소련, 바르샤바 조약, 그리고 갑자기 바르샤바 조약과 소련을 억제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면 NATO가 필요한지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NATO가 해당 지역을 벗어나야 한다는 것, 즉 NATO 영토를 벗어나거나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는 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한 것은 그 지역을 벗어나는 것이었습니다. 즉, 우리는 발칸 반도의 종족 전쟁을 종식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NATO가 NATO 영토를 넘어서는 모든 일에 참여한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이어야 한다면 이것이 저의 일반적인 대답입니다. 물론 지금 우리가 보는 것은 더 큰 힘의 경쟁이고, 우리는 중국이 우리, 우리의 안보에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음을 봅니다. , 군사 시스템에 적용되거나 사용되는 것은 물론 미래에 어떤 종류의 위협에 직면하게 될 때 완전히 새로운 도전을 열어줍니다. 따라서 우리의 기술적 우위를 유지하고 기술에 관한 한 최전선에 있는 것이 항상 중요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군사 영역에서도 사용되는 모든 새로운 파괴적 기술로 인해 지금은 훨씬 더 중요해 졌다고 생각합니다.


이재성 교수 : 훌륭합니다 . NATO는 안보 상황뿐만 아니라 기술과 새로운 형태의 국제 문제로 발전할 것입니다. 네, 아직 몇 가지 질문이 더 남아 있지만 더 많은 질문을 하기 위해 발언권을 열고 싶습니다. 질문하실 때 손을 들고 본인을 밝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 번에 한 가지 질문만 하시고 간략하게 부탁드립니다. 이제 바닥이 열려 있습니다. 괜찮아. 화이트 컬러의 아줌마한테 가면 어때요?


질문 :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Lily Ha이고 고려대학교 박사과정 학생입니다. 귀하의 지식과 전문 지식을 저희와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 질문은 한국과 동북아시아에서 NATO의 핵 공유 프로그램을 채택할 가능성에 관한 것입니다. 북한의 미사일과 핵 위협이 더욱 가시화됨에 따라 많은 한국인과 이 지역에서 보다 제도화된 핵 억지력 프레임워크를 주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또는 한국에 미국의 핵 능력을 배치하는 것은 미국의 확장 억제력의 신뢰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북아, 특히 한국에서 최적의 핵 억제 프로그램에 대한 귀하의 의견을 묻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NATO 사무총장 Jens Stoltenberg: 글쎄요, 우선 우리가 확장억지라고 부르는 것이 NATO 동맹국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 한국과 같은 일부 NATO 파트너도 그들 자신의 핵무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이 제공하는 핵 억지력으로 덮여 있습니다. 그것이 핵무기의 확산을 막는 방법입니다. 또한 비확산조약(Non Proliferation Treaty)에도 부합합니다. NATO에 있는 핵 공유 협정은 미국이 제공하는 확장된 핵 억지력을 제도화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NATO의 목표는 핵무기가 없는 세상이라는 점부터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핵무기가 없는 세상이 있는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핵무기가 있는 세상보다 더 안전한 세상이 될 것입니다. 동시에 핵무기가 존재하는 한 NATO는 핵 동맹으로 남을 것이라는 점은 매우 중요합니다. NATO와 NATO 동맹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3개 NATO가 핵무기 동맹국인 세상이 우리가 핵무기를 없애면 러시아나 중국, 북한처럼 그들의 것을 지키면 더 안전한 세상이 아니라 더 위험한 세상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핵무기가 존재하는 한, 특히 권위주의 세력이 핵무기를 보유하고 실제로 핵무기를 현대화하는 데 막대한 투자를 하는 한, 우리가 보는 바와 같이 특히 중국이 핵무기의 수와 범위를 늘리고 있고 북한이 하고 있는 일을 보면 핵 억지력은 여전히 ​​수행해야 할 매우 중요한 임무가 있습니다. 확장된 핵 억지력이 미국과 한국 사이에 정확히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지에 대해 조언을 드릴 때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저는 그것이 어떻게 보면 한국과 미국 사이의 양자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유럽에서 한 방식은 미국의 핵 장치나 폭탄도 있다는 것입니다. 유럽 동맹국이 있는 곳에서 플랫폼, 기능, 비행기를 제공하고 이를 운반할 수 있는 곳입니다. 교리에 동의하고 교리를 시험했으며 공유된 것으로 거기에 도달하기 위한 억지력을 전달하는 방법, 그러나 핵무기는 미국이 소유하고 있지만 일부 전달 시스템 등은 모든 NATO 동맹국이 전달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수십 년 동안 유럽에서 잘 작동하고 NPT 조약을 완전히 준수하는 방법입니다.


이재성 교수 : 그렇군요 . 자, 그리고 두 번째 질문. 이쪽으로 가도 될까요? 그리고 두 번째 줄에 있는 여자? 괜찮아.


질문: 예. 오늘 아침에 당신을 위한 훌륭한 연설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저는 국립외교원 출신입니다. 사실 저는 미래의 외교관들에게 유럽 안보와 외교 관계에 대해 가르치고 있습니다. 당신과 나는 NATO의 전략적 개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전과 마지막, 작년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은 NATO의 많은 정책에 대한 나의 가능한 질문에 대답했습니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조금 더 나아가겠습니다. 귀하의 가족은 귀하뿐만 아니라 귀하의 국가에 봉사해 왔으며 귀하의 가족 중 많은 사람들이 귀하의 국가와 세계 평화를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봉사해 왔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나는 그것을 정말로 존중합니다. 그리고 제 뒤에 있는 이 모든 젊은이들도 그 노력을 존중하고 감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젊은이들이 우리 뒤에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당신의 생각을 주의 깊게 경청하는 것은 당신의 경험에서 배우는 것이기도 하며, 당신이 언급한 바와 같이 때로는 많은 분쟁에서 다양한 동맹국이 다양한 상황에서 국가와 세계 평화에 봉사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배우는 것입니다. 그것에 대해 조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NATO 사무총장 Jens Stoltenberg: 예, 그것에 대해 말할 수 있습니다. 알다시피, 저에게는 (들리지 않음) 그리고 제 가족에게도 있습니다. 아버지는 오랫동안 외무장관과 국방장관을 역임했습니다. 그리고 어머니는 국무장관이셨고, 수년 동안 노르웨이에서 가족 정책과 산업 정책을 담당하셨습니다. 그리고 제 아내는 외교관입니다. 그래서 당신이 우리 가족을 언급할 때 그것이 당신이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자신을 대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제게는 수년 동안 노르웨이 정부에서 근무하고 나중에는 UN에서 근무하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워졌습니다. 그리고 이제 NATO를 위해. 그것은 큰 특권이었고 매우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저는 전문 외교관이 아니라 정치인입니다. 그래서 저는 노르웨이의 정당에 가입했습니다. 저는 의회에 선출되었고 50대가 될 때까지 평생을 노르웨이 정치에 바쳤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섬기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정치인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참여하지 않고 번창하고 강력한 민주주의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정당에서든 정치 조직에서든 정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매우 중요하다고 굳게 믿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민주주의 국가가 필요로 하는 사회적 조직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제 정치적 활동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기 때문에 아주 좋은 학교입니다. 그리고 저는 또한 훌륭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정치인으로서, 그리고 현재는 NATO 사무총장으로서 의미 있는 임무를 수행하는 특권을 누렸습니다. 그래서 제가 더 드릴 수 있는 조언이 없습니다. 항상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조언입니다. 그리고 공부한 것을 끝내려고 노력합니다. 끝내기가 항상 그렇게 쉬운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게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조언입니다.


이재성 교수 : 좋습니다 . 글쎄요, 대화의 가치는 사실 솔직한 토론을 많이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매우 유감스럽게도 시간이 제한되어 있고 끝날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질의응답 시간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관객 여러분께 너무 죄송하고 아직 문의가 많으신데 그 문의를 채워드릴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무총장의 방한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여 한국 외교관 윤순구 대사와 주 벨기에 대사, 유럽연합 대사, NATO 대사가 친절하게 동행하였습니다. 윤순구 대사님께 뜨거운 박수 부탁드립니다.


상호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한 귀하의 노력과 기여에 감사드립니다. 다시 한 번 Stoltenberg 사무총장의 친절한 답변과 미래 파트너십에 대한 귀하의 통찰력과 격려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우리는 글로벌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반드시 강력한 동맹을 구축할 것입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Stoltenberg 사무총장에게 따뜻한 박수를 보내주십시오.


또한 이 멋진 행사를 주최한 CHEY Institute와 KU-Jean Monnet Centre, 고려대학교의 리더십과 발걸음에도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많은 질문과 따뜻한 관심을 보여주신 관객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원본 찾았다


알고 보니 Q&A 세션에서 물어봐서 나온 발언이었네 (조금 더 크게 해서 밑줄 쳐놈)


연설문 안에서도 아니고 Q&A 세션에서 물어봐서 나온 답변인데 너무 빌드업 되었던 것 같기도


그 외에도 NATO 사무총장의 연설이 궁금한 군붕이들은 참고


※ 최대한 기계 번역 오류 날법한 부분을 체크 했지만, 그럼에도 분량이 너무 많아서 전수 체크는 못 했기 때문에 약간의 기계 번역 오류가(번역 오류 또는 문장 빠짐 - 가끔 문장이 복잡해지면 문장을 싹뚝 잘라버리더라 - 등)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해 주시기 바람

자동등록방지

추천 비추천

27

고정닉 20

2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자동등록방지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3004 설문 소속 연예인 논란에 잘 대응하지 못하는 것 같은 소속사는? 운영자 25/04/21 - -
4100348 공지 신고게 。° ૮₍°´ᯅ`°₎ა °。 (12. 10. 2024) ✔ [31] ㅇㅇ(80.135) 24.10.13 106675 185
4278267 공지 천안함을 기억합시다 [44] G8K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5.03.26 5343 226
4254434 공지 무레퍼 트럼프 떡밥 금지 [16] 토오오오오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5.03.03 3404 51
3545695 공지 공지 20250319 토오오오오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8.27 37631 448
4178627 공지 계엄 떡밥 이 위로 다 막음 [47] 토오오오오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12.04 14197 161
4058334 공지 (20240917)갱차리스트 다중이 합본 [19] G8K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9.17 11479 192
2923975 공지 군갤 고정글 모음 군갤공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09.26 31346 463
3923368 공지 군 관련 경제 떡밥 별도 규정 [52] G8K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5.14 16128 216
4305299 일반 천안함의 복수를 할때가 온거냐? ㅇㅇ(221.168) 11:05 2 0
4305298 일반 모로코에 국산 VLS 함선 수출 vs 대만이 vls함선 개발 파르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5 10 0
4305297 일반 북괴도 슬슬 우리나라 EEZ에 즈그 군함 보내려나 SSM700KA1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5 7 0
4305296 일반 북괴구축함 이건 뭔 라인임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4 30 0
4305295 일반 진수할때 줄짜르는거 여자가 하는거아님? 지휘통제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4 7 0
4305294 일반 근데 평시에 저런 부칸군함들 갑자기 격침되면 ㅇㅇ(118.221) 11:04 9 0
4305293 일반 부칸이 뭔 현대구축함을 가진다고 ㅋㅋㅋ [1] 레인캔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3 27 0
4305292 일반 북한 해군력 키워서 러시아랑 합동 군사훈련 하겠지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3 11 0
4305291 일반 대함미사일 vs 어뢰.. 후자가 더 파괴력 쎔?? [1] ㅇㅇ(118.221) 11:02 9 0
4305290 ✒️창 군갤 눈팅할 기자들을 위한 기사제목 가르쳐준다 [2] Bah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2 28 5
4305289 일반 저래봤자 제대로된 잠수함 없으면 잠수함 밥임 [1] 지능올려드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2 16 0
4305288 일반 북과 배를 보는 순간 가장 먼저 든 생각 KNTD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1 74 4
4305287 일반 북한이 그래도 함명을 "북괴"해서 다행인게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0 73 1
4305286 일반 저거 '암초'에 침몰하면 재밌겠네 도미니익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0 39 0
4305285 일반 부칸이 해군 키워서 뭐 어쩌겠다는거지 [1] ㅇㅇ(118.221) 11:00 22 0
4305284 일반 북괴가 순양함도 건조하겠다고??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9 29 0
4305283 일반 머한해군에서 미주리함을 구입해서 연안용으로 쓰는건 어떨까? [3] ㅇㅇ(118.221) 10:58 34 0
4305282 일반 이제 나진급 갔다버리겠네 [4] 파르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8 49 1
4305281 일반 북 신형 호위함이 남중국해로 갈수있냐? [2] 아르칸타니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7 74 0
4305280 일반 아이오와급의 3배 정도 되는 거대전함 만드는건 어떨까? [2] ㅇㅇ(118.221) 10:56 27 0
4305279 일반 최현급 주포 127mm인가?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6 45 0
4305278 일반 싯팔 해군썰 더가져와 지휘통제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6 31 0
4305277 일반 크득스나 빨리 해 싯팔 파르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5 11 0
4305276 ❗정보 언론에 공개된 북한 최현호 사진 모음및 분석 [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5 133 5
4305275 일반 근데 북한 최현급은 몇번까지 만들수 있으려나? [2] ㅇㅇ(58.121) 10:54 45 0
4305274 일반 이왕 이리 되었으니 우리해군은 필부필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4 18 0
4305273 일반 러시아 주요 작전국 참모부 중장 테러로 사망 [1] 백수야붕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4 41 0
4305272 일반 CSG 25 편성 주워왔는데 무슨 일임? [1] Aveli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4 33 0
4305271 일반 저 소형 격납문 2개는 뭔용도지 [1] 파르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2 44 0
4305270 일반 북한 신형 구축함 함급 이름이 최룡해 아빠 맞지? ㅇㅇ(58.121) 10:52 27 0
4305269 일반 대구급보다 셀이 더 많네 ㅅㅂ 파르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1 69 0
4305268 일반 얘네 이제 여군도 배 태우나 Су-47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46 121 1
4305267 일반 전날밤 해군갤은 최현함을 위한거였나 Bah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46 67 0
4305266 📺북한 5000t급구축함 '최현'호 진수식 김정은 연설 전문 [4] Су-47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43 243 7
4305265 일반 북괴가 만톤급 방공구축함 만들면 군갤 터질듯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39 190 1
4305264 일반 북괴 구축함 후면 [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38 257 2
4305263 일반 최연함에 대탄도능력도 있다네 [1] ㅇㅇ(175.123) 10:35 168 0
4305262 일반 북돼지 " 더큰배 만든다 "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32 160 5
4305261 일반 북괴 '초음속순항미사일'도 개발중인가보네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32 118 1
4305260 일반 북지스함은 왜 레이더를 저렇게 올려둔거지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31 290 1
4305259 일반 저거 잠수함으로 격침 명령 하달했으면 좋겠다 ㅇㅇ(122.37) 10:29 61 1
4305258 일반 이거보고 안심했다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9 241 2
뉴스 엑소 카이, 11년 만에 ‘런닝맨’ 귀환…유재석 “기세 좋다” 예능감 극찬 디시트렌드 04.25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