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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총기 가이드

네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11.22 21:01:45
조회 12515 추천 44 댓글 17
														

모든 총기를 풀모딩해서 정리하고, 무기군마다 기본적인 운용법도 적어본 글. 운용법은 다른 념글도 많이 참고했어.
세부적인 무기 설명은 주요 무기만 달았음.

본문보다 더 좋은 모딩, 운용법이 있을 수 있어.

1. 시트 설명


예시용 SMG 시트 일부.


관통 : 끝에 검정 칠된 '관통탄'을 썼을 때 관통

AP : 그런 관통탄을 썼을 때 실제 총기 피해. 12.7x55탄을 제외한 모든 관통탄은 피해 감소 디버프가 있다.
RPM : 분당 발사수
DPS / AP : 기본 DPS / 관통탄 썼을 때 DPS
6클 ~ 3클 : 내구도 100% n클 갑옷을 관통할 확률. 내구도가 내려갈수록 관통 확률이 높아지며, 내구도는 들어오는 딜만큼 감소함. -는 0% = 완전히 막힘을 나타냄.
참고) 내구도 56%에서 -1클, 32%에서 -2클 갑옷과 동일해짐. (예 : 내구도 32% 6클갑 = 내구도 100% 4클갑) 공식 출처

주황은 종결, 노랑은 준종결 무기를 나타냄.


2. 권총/SMG

보조 무기군으로, 주무기 4가지 산탄총/소총/DMR/스나 중 하나와 조합되며 다음 4가지 역할을 가진다.

 - 비상 전력 질주 : 평소 기동력을 올려주고, 전투 시 시야 체크, 포지셔닝, 후퇴를 도움
 - 런앤건 : 주무기로 각 안 나오는 적 긁어서 어그로 끌거나 마무리
 - 가까이서 마주친 돌연변이 대응 (높은 인체공학 + 최소 유효 사거리 X + 짧은 총열)
 - 적의 상대적으로 긴 총열을 활용, 붙어서 잡는다는 선택지 추가

총열 길이 차이 활용 예. 적이 소음기 DMR을 들고 있어 SMG로도 맞지 않고 여유롭게 붙어 있을 수 있다.

이외 주무기의 총알 소모를 줄여주는 역할도 가질 수 있음.

[스킬 추천]
패스트 핸즈 / 비상 전력 질주 / 런앤건 / 강화된 지원

권총은 '강화된 지원' 대신 '방어구? 문제 없음'도 고려할 수 있음. (패스트 핸즈 / - / - / 방어구? 문제 없음)

[추천 무기]

대인전을 주무기 위주로 할 경우 인체공학이 높은 권총/SMG를 써서 기동력을 최대한 높임.
그렇지 않다면 화력이 강한 SMG인 벡터를 사용함.

난 샷건에는 벡터, 소총에는 NB5(MP5), DMR/스나에는 권총을 조합하는 걸 선호하는 편이야.


권총과 SMG 비교 시 권총은 인체공학, 총알 소모, 유효 사거리에서 유리하고, SMG는 DPS에서 유리함. 권총은 반자동, SMG는 자동인 것도 차이점.

[권총 vs SMG]
인체공학(무기 숙련도) : 최대 +28% vs +10%
피해 : 16~19 vs 11~14
최대 유효 사거리 : 중거리 vs 근거리


[무기 목록 - 권총]


RP 57, Vlok 17
은 각각 그린아미, 크림슨 상점에서 판매함. RP 57은 그린아미/헌터/감시자 드랍으로도 얻을 수 있다.

피해가 20이므로 사거리2 모듈(증 5%)+일반탄(R37, PSO)이나, 교체딜증을 받으면 발당 피해가 21 이상이 되어 일반 구울을 한 방에 잡는다.
쇼핑몰이나 퀘스트 등 감염을 상대할 일이 있을 때 일반탄을 들고 가면 편하게 대응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두 권총은 구울 1방, 블링크 2방, 빅은 기동성 우위를 가지기 때문에, 돌연변이를 모든 무기 중 가장 깔끔하게 잡아낸다.

ETS는 유일한 자동 권총임.



[무기 목록 - SMG]



VRIZZ Sector .45 acp (KRISS Vector .45 acp)

통칭 벡터. 크림슨 상점이나 헌터/감시자/크림슨 드랍으로 획득. 50발 탄창은 부속 상자에서 얻을 수 있다.
교체 시 딜증 15%를 받으면 DPS 328로 총기 종합 2위의 DPS를 가짐. 4클까진 무난히 녹이며, 5클과 6클도 상황에 따라 걸어볼 만하다.

5클 감시자, 주무기로 긁어놓은 6클(키바), 6클 감시자를 각각 벡터로 잡는 모습.


5클 헌터에게 돌려깎기를 시도해본 짤.


짤은 근접 상황만 나왔지만 근중거리에서 달리면서 갈겨도 강력하다.

NB5 (MP5)
인체공학 90 SMG. 획득처는 벡터와 동일.



3. 산탄총

관통력이 낮지만 교체이속증+런앤건이 있어서 높은 기동력으로 총알을 대부분 피하며 교전하는 무기. 주무기 기동성이 충분하여 화력이 강한 smg인 .45 벡터를 조합함. 템포가 빠르고 스타일리시한 플레이를 좋아하는 유저에게 추천.


사용하는 탄에 따라 유효 사거리가 달라지는데, 빨간 벅샷을 쓸 때는 권총/smg처럼 근거리 무기가 되고, 파란 슬러그탄을 쓸 때는 소총같은 중거리 무기가 된다. 유효 사거리는 소총에 비해 많이 좁다.
벅샷은 1.8배 데미지 배율이 있고 총알도 싸서 돌연변이에 좋다. 한 발당 피해가 100 언저리이므로 빅(370)을 3~5방에 잡을 수 있음. 다만 장탄 수가 부족하여 감염 상대는 까다롭다.


[스킬 추천]
강화된 지원 / 킬러 재장전 / 런앤건 / 비상 전력 질주

Tus 34나 소드오프 사용 시에는 강화된 지원 / 킬러 재장전 대신 재장전 달인 / 강화된 지원을 추천.
샷건 마스터는 매력적이지만 샷건의 강점인 기동력 대신 찍어야 하고, 명중률이 낮아서 어울리지 않는 듯. DMR의 하위호환이 되는 듯한 느낌도 있음.

[무기 목록]



샷건은 AP 대신 '최대'를 적어봤는데, 무기 숙련도(~x1.2)와 강화된 지원(x1.15)으로 올릴 수 있는 최대 피해(x1.38)를 뜻함.

벅샷 사용 시 피해 48 ~ 55에서 86.4 ~ 99, 최대 119.2 ~ 136.6딜을 넣을 수 있음.

1, 2발씩 쏘는 걸 반복하는 특성상 반동의 영향이 적어 모딩은 인체공학 위주로 했음.


CC12 (AA12)
크림슨 상점에서 판매. 22발 드럼 탄창은 크림슨 드랍으로만 먹을 수 있다.
유일한 자동 산탄총이지만 반동이 커서 의미가 크진 않은 편. 탄창을 한 번에 장전하는 점이 강점.

Boulder와 비교 시 인체공학이 크게 부족하기 때문에, 장탄 수와 장전 이점을 크게 못 느끼면 Boulder를 종결로 쓸 수 있다.
Boulder 12발 드럼 탄창은 부품 상자에서 드랍됨.



4. 소총

가장 무난한 무기군. AR이라고도 불린다.
DPS가 높으며 주로 중거리에서 2~6발씩 쏘는 걸 반복하는 플레이스타일을 가짐.
장탄 수가 넉넉하고, DPS가 높아 돌연변이 대응이 어느 정도 된다. 근접 훈련 스킬을 찍으면 더 수월해지며 근접 훈련 + 50발 이상의 탄창 + HP탄을 준비하면 돌연변이에 가장 강한 무기가 된다.

이런 점 때문에 근접 훈련 스킬과 큰손+마라톤 선수 특성을 찍고 보조 무기 없이 소총+맨손으로 운용하는 방법도 있다. 소총 인체공학이 높을수록 맨손 교체가 빨라져 운용이 더 쾌적하다. EC 308과 PMK는 높은 DPS로 적을 녹일 수 있어 인체공학이 높지 않음에도 운용이 안정적이다.

총알 사용이 많은 게 단점.

최종 무기인 EC 308 외 9개 소총도 후반까지 좋아 무기풀이 넓으며, 밸런스는 EC 308과 EC 15가 가장 좋다.
반동이 큰 소총은 조금씩 끊어 쏘는 식으로 굴릴 수 있다.

그린아미가 전문으로 취급함.

[스킬 추천]
1스킬 : 장기 시야 / 패스트 포་커스 / 즉석 스나이퍼
2스킬 : 측면 공격 마스터 / 근접 훈련
3스킬 : 위 5가지 중 안 고른 것 / 임페일러 샷 / 바이탈 슈팅

임페일러 샷 - 소총으로 빅을 더 안전하게 잡을 수 있음. 다른 돌연변이 상대 시에도 가끔 도움이 된다. 마라톤 특성+인체공학이 높지 않은 소총 사용 시 추천.

바이탈 슈팅 - 적 위에 커서를 0.5초 이상 갖다대면, 커서가 적에서 다시 벗어나기 전까지 쏜 총알이 적 방어구 클래스를 1만큼 무시함.
측면 공격 마스터처럼 적 기습을 돕는 스킬. 6클 기습 시 반동으로 커서가 벗어나기 전 1~3발 정도가 5클로 적용된다. 관통 55 기준 6클을 평균 0.5발 정도 빨리 잡아낼 수 있다.


즉석 스나이퍼 - 적 위에 커서를 1초 이상 갖다대면, 커서가 적에서 다시 벗어나기 전까지 쏜 총알의 유효 사거리를 늘림.
좌우로 멀리 있는 적이 가만히 있을 때만 활용할 수 있으므로 DMR/스나를 대체하진 못한다.


[무기 목록]
소총은 수가 많아서 종결 / 준종결 / 기타로 나눠 작성하였다. 종합적인 성능보단 vs 6클 DPS을 기준으로 나누었음.

1) 종결 소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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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적인 화력을 가진 소총.


EC 308 (AK 308)
74U - 74 - 12 - 101 - M - 15 - 308로 이어지는 EC(AK) 네이밍 최상위 무기.
6클 NPC가 드랍하며 5클도 가끔 드랍한다. 총기 중앙의 하얀 십자 모양이 특징.

23이라는 높은 데미지, 빼어난 관통력, 적은 반동을 가짐. 게임을 편하게 하고 싶은 유저에게 추천하는 무기.
고티어 스나/DMR에서 쓰이는 하얀탄(7.62x51)을 총알로 사용하여 총알 부담은 약간 있음.

PMK (PKM)
자코프 보스 발렌틴 드랍.
고화력과 장탄 수 100발을 바탕으로 소총 중 가장 뛰어난 지역 장악&지속 교전력을 보여준다.
308처럼 스나/DMR탄인 황색탄(7.62x54r)을 사용하여 역시 총알 부담이 있다. 50개가 한묶음이고, 무게는 7.62x51탄보다 1.6배 무겁다. (100발 기준 2kg vs 3.2kg)

PMK vs 감시자 교전 영상

상향을 크게 받은 무기로, 장난감 소총에서 순식간에 종결 소총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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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향 전후 스펙 비교

Sha-12 (ASh-12)
12.7x55탄을 쓰는 유일한 무기. 그린아미가 드랍하며 그린아미 후반부 퀘스트에서도 얻을 수 있음.
관통탄에 데미지 감소가 없고, 관통도 71이라서 어느 적이든 쏘는 족족 30뎀씩 들어감. 일부 보스와 6클은 4방, 그외 적들은 2~3방에 죽임.
총알의 성능이 좋은 만큼 부담도 가장 크다. 40개가 한묶음이고, 무게는 7.62x51탄보다 2.5배 무거우며 40개가 2kg이나 된다.

Wintar BK (<- Vintar BC <- VSS Vintorez)

임시 캠프 보스 아르망 드랍. 데미지 24.3, RPM 1200으로 총기 DPS 1위.
하지만 탄창이 10발이며 0.5초면 전탄을 사용. 지속 교전력이라는 소총의 장점이 살짝 죽는 총.
킬러 재장전 + 팬텀 불릿 스킬 조합을 추천. 장탄 수 문제를 약간이나마 해결해준다.

총기의 반동이 커서 팬텀 불릿은 근거리 상황에서 활용하는 게 좋지만, 중거리에서도 잘 얻어 걸리면 적 다수가 사라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녹아་내리는 6클


2) 준종결 소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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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을 녹일 수 있는 고화력 소총. 성능은 서로 비슷하다.
장탄 수가 빨간 글씨로 표기된 건 따로 대형 탄창을 껴서 인체공학이 약 20 낮아졌음을 나타냄.


[드랍처]

6가지 총기 모두 그린아미or크림슨/헌터/감시자에게 드랍된다.
NC 47 CHIMERA는 6클 크림슨/헌터/감시자가 드랍한다.
ZZ VEL은 숲의 라자르가 고정 획득처이다. 30발 탄창은 부속 상자나 드랍으로 얻을 수 있다.

나머지 총기는 상점에서도 부속품과 함께 살 수 있다.
그린아미 판매 : EC 15, Grusa 4 & 1
크림슨 판매 : Fanaz

[총알 참고]

탄약/휴지 = 탄약 폐기물/자재 폐기물


3) 기타 소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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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반까지 좋은 소총.
후반에도 풀모딩 시 ECM과 N4o1은 그럭저럭 쓸만하고, 나머지 총기도 굴릴 수는 있다.

PRK 16 (RPK 16)

쇼핑몰 키바 드랍. 매우 적은 반동과 넉넉한 탄창의 조합으로 돌연변이 레이드 시 좋다.

APAR는 스펙이 좋지만 반자동이다. 심심풀이로만 써볼 만하다.


5. DMR

최대 유효 사거리가 길어진 대신, DPS가 줄어든 소총. 화면 끝까지 유효 사거리가 닿는다.
운용은 소총과 비슷하나 좀 더 먼 거리에서 교전을 할 수 있어 장거리 교전 상황이 나온다면 안정성이 보다 높다. 단발 데미지도 높아 빼꼼샷에 더 특화되어 있다.

조준경을 달면 스나에 비해 애매해지므로 소총처럼 도트 사이트를 달아서 활용한다.
보조 무기는 권총이 추천된다.

소총처럼 근접 훈련 스킬이 있으므로 마라톤 특성을 조합해 DMR+맨손을 생각해볼 수 있지만, 패스트 핸즈가 있어도 인체공학 80+ 소총보다 교체가 느리고, DPS도 낮아 전반적인 운용이 불안정하다. 대신 소총을 쓰되 사거리가 아쉽다면 즉석 스나이퍼 스킬을 쓰거나, 노획한 적의 스나/DMR로 임시 교체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스킬 추천]
아무거나 / 패스트 포་커스 / 패스트 핸즈 / 측면 공격 마스터


[무기 목록]


크림슨이 고티어 DMR/부속품을 판매한다. Skop H와 RS 25는 크림슨/헌터/감시자 드랍으로도 얻을 수 있다.
Skop H랑 ATV-40은 자동, 나머지는 반자동임.
소총처럼 무기풀이 넓은 편.

RS 25처럼 반동이 적은 DMR은 소총같은 무지성 교전도 할 수 있다.



6. 저격소총

맞저격을 제외하면 적을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무기. 모든 무기 중 교전 안정성이 가장 높고 총알 소모가 적은 게 장점이다. 장거리 저격 상황이 안 나올 때 비교적 약해지며, 평소 교전에서 본 아이템 이득을 바탕으로 빼꼼샷, 보조 무기를 활용해 풀어낼 수 있다. 긴 사거리를 바탕으로 초반 무기와 후반 무기의 차이가 가장 적은 무기군이다.

적을 만났을 때 거리를 최대한 벌리면서 각과 시야를 이리저리 체크하며 교전을 해야 하므로 운용이 지루한 게 단점.

가시거리가 최대한 긴 조준경을 달고 사용한다. 최대 유효 사거리는 DMR의 2배.

보조 무기는 DMR처럼 권총이 추천되며, 감염이나 빅 상대 시 최대한 도망가면서 권총 위주로 딜을 누적시키며 대응하는 게 기본 전략이 된다. '물림 면역' 특성이 있으면 안정적이다. 어그로가 안 끌리고 먼저 발견했다면 멀리서 스나로 쉽게 넘길 수도 있다.

[스킬 추천]
사수 인식 / 패스트 핸즈 / 첫 번째 총알 or 측면 공격 마스터

모던+관통탄(M61) 기준, 첫 번째 총알은 5클을 무조건 한 방에 죽이며, 측면 공격 마스터는 조준 사격 시에만 높은 확률로 5클 한 방을 낸다. 최소 유효 사거리에 유의.

(첫 번째 총알&노줌샷 시, 65*1.05*1.3*0.85*1 = 75.4딜 / 측면 공격 마스터&조준 사격 시, 65*1.05*1.15*0.85*1.1 = 73.4딜. 각각 모던기본피해/모듈(사격장)/스킬/총알(M61)/조준사격보너스를 나타냄. 5클의 체력은 75인 것으로 보이나 73.4딜에 죽는 이유는 밝혀내지 못하였음)

[무기 목록]


크림슨이 고티어 스나/조준경/소음기를 판매한다. 크림슨 드랍으로도 얻을 수 있다.

모던 12발 탄창과 VS-98 10발 탄창은 부속 상자에서 얻을 수 있다. EDL 10발 탄창은 크림슨이 판매한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다.
02


[기타 링크]
제로 시버트 시트
총알 정리본도 있음

FRD 감시자 본부 1층
스나 감시자 본부 1층 (소리없음)
1.0.7 패치 이전 버전이며, 무기 숙련도 만렙이 아닌 채로 진행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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