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말오스 (교토 3000m 우 가을) 공략
대충 한섭말오스 in96턱걸이정도만 하고있는 트레이너임
미리 말해두자면, 이 공략은 말오스를 진심으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이론적 글로
수치를 계산해서 공략글을 쓰는 대륙의 어떤 짱형의 글을 아주 크게 참고했으며,
내용이 살짝 어려울 수 있고 적당히 참고정도만 하기를 밝힘.
목표 체급: 스피드 1600 / 파워 1300+ / 스태미나 1350+ / 근성 1000 / 지능 1200 + 0.11계수의 회복총합(즉 2금힐수준)
(보통 금딱 0.055 은딱 0.015 수준)
회복기는, 되도록 온존 이전에 터지는 힐 스킬 or 중반 랜덤 회복+속도 복합기(민첩함 등)으로 채우는 것이 더 강하다.
이거보다 높게 찍으면 높게 찍을수록 좋음
트럭은 16 15 14 12 12 목표로 하셈(가능하다면ㅋㅋ)
여러모로 역대급으로 스탯 체급이 중요한 마장이라고 보임.
특히 스피드, 파워, 스태미나가 중요한 마장.
장거리이기에 스피드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고,
모든 각질 가속수치가 크지 않으며 많은 오르막, 그리고 다릿심 충분은 파워의 효율을 증가시킨다.
무아몽중상 표기스탯 1320이상부터 파워는 스피드와 비슷한 정도의 수익을 얻게 된다.
(스킬로 얻는 가속수치가 더 낮아진다면 수익은 더 증대한다)
또한 이번 레이스 사양이 변경되면서 중, 장거리 스태미나가 굉장히 중요해졌는데,
레이스 사양 변경 후 첫 번째 말오스, 장거리인 만큼, 스태미나 수요를 중점으로 설명하자면:
0.075 회복기: 대략 390HP (로렐 힐라스 크릭 본체 고유기)
0.055 회복기: 대략 288HP (대부분의 금딱 회복기)
0.035 회복기: 대략 182HP (로렐 힐라스 크릭 계승)
0.015 회복기: 대략 78HP (대부분의 흰딱 회복기)
- 100% 스태미나 온존시 1100를 전제, 1400 보정스태 정도면(도주는 빡빡) 무난하게 완주할 수 있다고 보고,
- 온존이 뜨지 않으려면 도주는 약 600HP, 선입은 약 500HP를 남기고 완주해야 한다고 전제 = 2금힐 상당의 힐 필요
자세한건 에뮬이나 스태미나 계산기를 직접 돌려보길 권장
- 스태미나 승부에 대하여:
계산식: 목표속도상승=sqrt(스태미나-1200)x0.0085x(거리 계수)x(랜덤 난수)[m/s]
거리 계수는 거리에 따라 결정
거리 <2101m 0.0
거리 <2201m 0.5
거리 <2401m 1.0
거리 <2601m 1.2
거리 >=2601m 1.5
즉 이번 마장에서는 1.5배의 계수를 가지며, 이는 이 마장에서 같은 수치의 스피드와 거의 동등한 효율을 보인다고 함.
단 스피드와 스태미나는 서로 훈련 교환비가 다른 스탯이기 때문에(스피드가 더 올리기 쉬움)
스피드와 파워가 찐빠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많은 스태미나를 확보하는 것을 추천.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비교를 원한다면 스피드 목표속도 계산식과
스태미나 승부의 계산식을 직접 돌려보길 권장
저는 귀찮아서 그냥 짱형이 해놓은 계산대로 설명중
카드 편성
3 스피드 / 1 스태미나 / 1 지능 / 메이 (기본형)
2 스피드 / 2 스태미나 / 1 지능 / 메이 (스피드 성장치가 있는 캐릭터에게 추천하며, 스태미나 한계돌파를 통한 더 큰 고점을 원할 때)
사용할만한 카드
(아래로 갈 수록 우선순위 낮아짐)
스피드
- 엘 콘도르 파사(스피드 1황) 메지로 파머(0.035회복+2.4초 0.35m/s의 중반속도기), 정글 포켓(도주 제외)
- 마루젠스키(도주 한정: 톱러너), 아그네스 타키온(선행 한정:스포보, 언스토퍼블)
- 키타산(공용. 호선), 마블러스 선데이(선입 한정: 금딱 회복기),
키타산과 거의 동등한 스피드 에이신 플래시 선입용으로 사용 가능.
+ 스피드 성장치가 있는 캐릭터의 3스피드 경우 마지막 요원으로 마치카네 후쿠키타루도 채용할만 함.
각질 한정 서폿카는, 맞는 각질이 아니더라도 그냥 깡성능 용으로 사용 가능.
스태미나
- 슈퍼 크릭(금딱 회복기)
- 메지로 맥퀸(0.055회복+0.25m/s 중반속도기)
- 메지로 파머(도주 한정:선수 필승), 나리타 브라이언(한줄기 질풍)
- 비와 하야히데(금딱 회복기가 필요하고, 다른 스태카드가 없을 때)
2금힐 분량의 힐총합을 챙길 수 있다면, 힐이 없는 스태카드를 가져가도 됨.
요즘 말 많은 스태 나카야마는 이번 장거리 말오스에서는 그냥 깡성능 카드에 가깝다.
사토노 다이아몬드는 힐을 활용하기 어려워서 후순위.
메지로 맥퀸의 스킬:"민첩함의 너머로"는 원래 정가 550~600스포를 먹여야 하는 수준의 성능이므로,
편성이 된다면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 (근데 존나 무게추임)
지능
- 맨하탄 카페(공용: 금 회복기, 선입:무아몽중)
- 미호노 부르봉(도주:만반, 공용:등산가), 티엠 오페라 오(선행:괴물, 공용:한줄기 질풍)
- 미스터 시비(추입:강공책)
- 파인 모션(시계, 가을), 라모누(깡성능)
능카페 1황이며, 도주의 경우, 대도주가 아니라면 반석을 챙기기 위해 부르봉을 억지로 챙겨가는 것은 비추.
(대략 파워 1200상 에뮬 돌렸을 시 앞장터다 3.5초 선필터다 앞장만반 2.9초 선필만반 2.3초로 스포대비 이득이 동스포의
중반 속도기보다 낮으며, 만반의 대부분의 지속시간을 버리게 됨)
청인자 편성
3스피드 1스태미나 시: 12+의 스태미나 인자를 확보한 후 나머지 파워
2스피드 2스태미나 시: 12+의 파워 인자를 확보한 후 나머지 자유
녹인자 계승 스킬 추천 (대략적 추천임 본인자유)
공용:
- 종반 0.25 속도기: 존귀=바르카롤 > win QED
- 중반 0.25 속도기: 수키온(후반 코너 발동, 2등부터 발동이지만 도주에게도 꽤 좋음)
도주:
- 필수 계승 가속기: 원본 키타산, 무도회 세이운(원본 키타산은 무도회 세이운 계승필수 아님)
- 중반 0.15 속도기: 초코봉>초후진(발동 타이밍, 순위조건 상 초코봉 우세)
뒷각질:
- 종반 0.25 속도기: 국밥들 알지?
- 0.035 회복기: 로렐, 힐라스(발동률 고려 필요, 1선입만 있을 경우 발동률 급감)
백인자 인자작 추천 스킬 -
최우선: 효율 ㅆㅅㅌㅊ 또는 카드로 얻기 힘듬
- 공용: 시계, 가을, 비근간, 교토, 등산가
- 도주: 위험 회피 아오하루 점화 지 포지션 센스
- 뒷각질:
우선: 효율 좋음, 얻기 비교적 어려움
- 공용: 꼬리올리기, 시나리오 인자,
- 도주:
- 뒷각질: 우마무스메 애호가
다다익선(얻을 방법이 많은 고효율 스킬 PT 할인용)
- 공용: 텐션 상승(스파머), 한눈팔지 않고(스맥퀸), 슬립스트림, 장난은 끝이야, 직코류 스킬 등등
- 도주: 빠른걸음 터다지기 등등등 알지?
- 뒷각질: 십만마력. 서두르기, 넘치는정열, 뒤처지기방지 등등등 알지?
추천 주자
도주
1티어:
1. 무도회 세이운 스카이(댄싱운)
높은 본체가속, 중반속도기로 꽉찬 핑딱스킬, 공짜로 주는 종합 0.03 내장회복, 시계방향 내장, 수완가 이벤트 보유 등
이번마장 최고의 도주
단, 초코봉과 초후진보다 도주싸움에 약한 것은 주의.
2티어
1. 발렌타인 아이네스 후진(초후진)
0.035 힐의 고유기가 거의 스태미나 온존 전에 터지는 것이 강도에 크게 기여함.
수완가 이벤트 보유
힌트책 주면 가장 많은 곳에 쓰일 수 있는 말딸
2. 발렌타인 미호노 부르봉(초코봉)
가장 빠른 타이밍에 발동하는 중반 고유기이며 말오스 특성상 모브마가 있어 고유기 조건 달성하기도 쉬워짐.
초후진처럼 온존 전에 몰아 터지지는 않지만 종합 0.03의 공짜 회복이 있음.
단, 수완가 이벤트가 없는 것이 아쉽다.
3. 원본 키타산 블랙
처음에는 2.5티어 정도로 생각했으나,
도주마 중 가장 강한 본체가속으로 인해, 계승기 선택이 자유롭고
이제 더 이상 스피드 키타산 블랙을 쓰지 못하는 것이 패널티가 아니며,
스피드 스태 성장치로 인해 고점 카드 편성이 가장 이상적으로 이루어짐
(2스피드 2스태미나 1지능)
심지어 선수필승 내장으로 박사봉을 편성하지 않고도
초반 싸움을 용이하게 해주며 지능카드 또한 간편하게 맨하탄 카페를 가져가는 것이 가능하다.
내장힐이 없다는 단점은, 말오스에는 스태역병이 없어 커버됨.
이상의 여러가지 시너지가 합쳐져 꽤 합리적인 선택이 되었다.
선행 (괴물싸개)
말오스 환경상 괴물을 발동하기 힘드므로,
3티어부터 시작.
또 말오스 환경상 대도 + 도도 같은 극단적인 조합이 거의 없어,
봄 텐노상 환경보다 괴물 활성화가 조금 더 쉬울 것 같음.
괴물을 쓸 수 있도록 중반에 힘을 빡 주는게 중요.
3티어:
1. 아랑 나리타 브라이언(겜리브)
괴물내장, 편성 자유, 스킬 밸류 최강(이번마장 최고계수의 가속기)
밸류가 종반에 몰려있어서 괴물 발동이 어려움
2. 수영복 맥퀸
드디어 괴물을 달 수 있게 된 메지로 맥퀸, 금힐 내장으로 편성 용이. 중반능력이 겜리브보다 뛰어나
괴물 발동이 더 쉬움. 단, "늦은 출발을 하지 않고" "힐을 불발하지 않아야"하는 두 가지의 변수는 승률에 영향을 준다
3. 할로윈 라이스샤워
말오스 사양상 흥분을 할 말딸이 많아서 핑딱 확률이 괜찮아짐. 내장힐이 탄탄하고
중반에 밸류 몰려있어 괴물 발동하기 용이. 깨알 속도+회복 복합 고유기까지
대충 중반에 밸류가 몰려있는 선행에 괴물달아 키우면 됨
일일이 나열하기엔 너무 많아 대표적인 것들만 했음
선입
0티어:
1. 사쿠라 로렐
롱스퍼트 속도+0.075회복이 합쳐진 미친 고유기. 발동타이밍이 조금 늦어 온존이 터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다른 말딸들은 살아남지도 못했을 것. 무쳐버린 밸류의 핑딱들 등
걍 설명이 필요없는 개사기 말딸
2티어:
1. 신년 사토노 다이아몬드(활토노)
5등을 넘어가면 고유기가 안터지는게 가장 큰 흠.
4도주 환경에선 상관없을듯.
무아몽중 내장이라 카드 편성이 자유로운 편이지만, 회복기를 어디서 가져와야됨
2. 수영복 스페셜 위크(수스페)
보급형 로렐. 온존 전에 고유기 힐이 발동할 수 있게 세팅할 수 있고, 핑딱 밸류가 굉장히 좋음.
핑딱들이 비싸서 힌트를 어떻게 받을지가 관건.
3. 원본 사토노 다이아몬드
핑딱이 둘다 유효하여 몽중 달아 키워온다면 나쁘지 않음.
3티어:
1. 메지로 브라이트
회복기 발동 위치도 좋고 수치도 나쁘지 않음
추입:
비추천. 사실상 그림자 내장 말딸밖에 쓸 수 없지만,
고유기 아다리도 그닥, 리드확보를 받지못해 시스템적으로 견제받고,
그랜마의 버프를 잃은 추입대장 타이신 등... 추천하기 힘듬.
번외:
2티어:
1. 나리타 탑로드(선행)
일반적인 선행과 매우 다른 녀석.
자체 가속으로 유일하게 안정적인 가속(0.2)이 가능한 선행마.
고유기가 2등 이상일때만 발동하는데, '선두이거나...'라는 이상한 문구가 있는 녀석
(종반 직전에 한번 체크를 하고, 발동 시점에 선두거나 선두에서~인 듯 하다)
일반적으로 도주가 있을 때만 고유기가 발동하므로,
내가 도주를 넣어야 하고 그러면 괴물을 플랜으로 쓰는게 비효율적이게 된다.
보통 2도주 탑로드 식으로 쓰이는게 좋으며,
괴물을 빼고 가능한 한 중반기를 넣어 5등 안에 들어갈 수 있게끔 한다.
로렐이 없을 때 쓸 만함.
아다리 맞는 추천 조합
2도 + 로렐(선입) or 탑로드 or 추입(비추) <- 가장 주력이 될 거라고 생각되는 조합
2선행 + 선 or 추 <- 도주가 약하거나 없을 때 강해지는 조합. in96노릴거라면 비추
대부분 도주가 낀 고속장이 예상되므로, 속도기 잘 달아 오자.
사실상 조합이랄게 고착화되어 있다
플4만 노릴거면 대충 내자
대충 예상되는 QNA
Q. 도주 만반 달아야하나요?
A. 지나가듯 언급했지만 앞장터다로 괜찮을 것 같음. 단 그 스포만큼 중반기를 충실하게 달아야함
Q. 도주 위포지 필수?
A. 스포대비 효율은 나쁘지 않은 편이나 필수는 아님. 시작하고 바로 코너가 있어서 위포지를 다 달아줘야
로스날 확률이 적어짐. 대충 다른 금딱 속도기로 커버가능
Q. 저 스탯 어떻게 찍음?
A. 악귀기준이니까 대충 완주만 하게 깎아보자 일단
Q. 등산가 필수?
A. 필수급 효율을 보인다고 생각함. 하지만 역시 다른 스킬 더 달아오면 된다(물론 스포는 공짜가 아님)
Q. 직선 vs 코너?
접속확률 무효확률 등등을 고려했을때 직선 우세라고 생각
이쯤 오니 뭐하러 질문을 예상함? 질문 할 사람은 커녕 이 공략 볼 사람은 있을까 싶은데(십)
참고자료 및 툴 - 짱형의 공략글, Uma Musume Mechanics, 레이스 사양, 내가 이해하려고 정리하는 신규 스태미나 시스템 정(https://www.fmkorea.com/7727668876), 우마무스메 레이스 에뮬레이터, 위회포센 계산기, 스태미나 계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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