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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gmind] 하루 한 층 도전, 조기 탈락 가능...

음탕아노진구(59.28) 2018.02.12 23:13:22
조회 1100 추천 18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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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화면.
여기는 Scrapyard라는 곳인데,

여기 시설의 최하층(-11F)에 있는 고철쓰레기 버리는 곳이라고 보면 됨.


어쨌든 플레이어인 Cogmind가 눈을 딱 뜨니까

옆에 있는 와인색 로봇이 입을 막 털어댐.


혼자 막 떠들다가

반응 없는 Cogmind를 보고 싫증내고는 사라져버림.


여담: Cogmind를 설치하고 처음 세 판은 저 로봇이 고정으로 나오는데

      그 이후에는 잘 출현하지 않음.

      설정에서 튜토리얼을 끄면 첫 세 판에서도 나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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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층에서 대충 몸단장을 할만한 조악한 부품들은 구할 수 있다.

그냥 게임 시작하기 전에 부품 적당히 주워가는 구역.


추진체는 바퀴랑 다리가 있는데 떨어져 있는데,

처음 하는 사람은 뭐가 좋을까 고민할 수도 있지만 그냥 다리 쓰세요.


바퀴는 다리보다 빠르긴 한데 주력으로는 거의 쓸 수가 없다고 보면 됨.

내구성 부족하고, 종류도 다양하지 않고, 쓸만한 건 구하기도 힘들다.


그래도 장점을 말하자면,

하중이 초과해도 페널티가 거의 없고 빠르다는 점.

부품 다 터져서 도망칠 때나 쓰는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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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층 오자마자 기분이 넘모 좋다.

Grenade Launcher와 Lrg. Strage Unit이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10 층에서는 저 두 개를 구하는 정도가 목표라고 할 수 있음.


보통, 운이 나쁘지 않다면

-10층이나 -9층에서 둘 모두 구할 수 있다.


Launcher는 파리 새끼들을 정리하는 파리채.

왜 필요한지는 밑에서 볼 수 있구요.


Lrg. Strage Unit은 좁아터진 4 칸 짜리 인벤토리 확장에 필요함.

고작 4 칸으로는 게임을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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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으로 좀 가니까 Rocket Launcher도 있다.

Grenade보다 사거리랑 데미지가 좀 높은데 명중률이 낮음.


폭발형 무기는 항상 필요하니까 4 개 다 챙김.

없으면 귀찮은 일이 너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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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미널은 대충 목록에 있는 커맨드로 쓸 수도 있지만

그렇게 쓰면 절반도 활용을 못한다고 보면 됨.

제대로 쓰려면 Manual Command에서 커맨드를 직접 입력해줘야 된다.


그러면 그 커맨드를 전부 외워야 되나요?

그건 아니고, 자주 쓰는 몇 개만 알면 된다.

수동 입력에 커맨드 자동 완성 기능도 있어서 금방 익숙해질 수 있음.


그럼 해킹을 어떻게 사용해야 될까요?

나의 경우는 위 스크린샷처럼

그 층에 첫 터미널에서 무조건 Index(Terminal)부터 박고 본다.


성공하면 그 층에 있는 다른 터미널의 위치를

Intel로 띄워주기 때문에 어느 쪽으로 가야할지도 정하기 편함.

터미널 해킹 활용 빈도도 증가해서 생존에도 좋다고 봄.


그 외에는 상황에 맞춰서

Access(Branch & Main): 옆층이나 윗층으로 향하는 계단의 위치를 표시

Alert(Check & Purge): 현재 층의 보안 레벨을 확인 & 감소

Recall(Investigation): 파견 중인 조사단을 되돌림

Trap(Locate): 주변의 함정을 표시

정도를 많이 쓰는 것 같음.


이런 일반 커맨드 말고

Trojan(~)이나 Force(~)라는 히든 커맨드도 있는데

게임을 여러 번 하다보면 NPC 등에게 들을 수 있다.


그게 귀찮으면 그냥 위키 보고 하시면 됨.

http://gridsagegames.com/wiki/Main_Page


+ 해킹 스크린 우측의 TRACE라는 게이지가 100%가 되면

  터미널이 잠기면서 그 위치로 조사단이 파견된다.

  웬만하면 잠기기 전에 터미널을 과감하게 포기하는 것이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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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라고 적힌 초록색 마크들은

아까의 Index 해킹으로 얻어낸 터미널의 Intel이다.


터미널 위쪽으로 올라가니까 일단 계단을 하나 발견했다.

그런데 ???이기 때문에 어디로 통하는지는 전혀 모름.


-10층에서 갈 수 있는 층에는

윗층인 -9층, 옆층인 Mines의 두 가지가 있다.


가보면 알겠지만,

Mines는 실속은 좆도 없으면서 죽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하고 싶다.


그래서 일단 보류하고 좀 더 돌아보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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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에서 코너 돌자마자 좆같은 파리 새끼들이 보인다.

Swarmer, 이름처럼 존나 몰려다니면서 귀찮게 한다.


파리 위에 Operator라는 놈은 담당하고 있는 터미널 하나를 관리하는 로봇인데,

플레이어를 딱 인지하는 순간에 자기 터미널로 날쌔게 날아가서

그 터미널을 잠가버리고 그 위치로 경비 부대를 파견해버린다.


그러기 싫으면 저 놈을 그 전에 조지거나,

담당하고 있는 터미널을 부서버려야 됨.


위 사진을 보면 위쪽 터미널 담당인지 아래쪽인지 알 수도 없고,

당장은 파리가 더 눈엣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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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말한 Launcher는 이럴 때 쓰라고 찾는 것.


저 파리들은 비행 로봇이기 때문에

속도도 엄청 빠르고

범위가 아닌 무기로는 잘 맞지도 않음.


그래서 폭발형 무기로 무리째 폭사시키는게 정답.

실제로 폭발 무기에 25% 더 취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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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중률이 낮은 Rocket Launcher를 써서 그런지

제대로 안날아가고 옆 벽에 꼬라박았다.


그 탓에 벽이 무너지면서 방 안이 보인다.

아까 봤던 Operator(Technician)이 터미널을 잠그기 직전이다.


여기서 선택지가 두 가지 있다.


하나는 저 놈이 터미널을 잠그고 원군을 부르기 전에

터미널 째로 터뜨려버리는 것.


둘은 그냥 저 놈을 놔두고 위에 파리부터 털어내는 것.


일반적으로는 전자를 택했겠지만,

지금은 내 뒤에 있는 계단이 어디로 향하는지를 알고 싶다.

왜 후자를 택하면 계단의 목적지를 알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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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으로 파리들을 다 죽이고 나니까 위가 다 박살이 났다.

그리고 바로 뒤에 원군이 4 기나 도착.

사실 4 기나 올 지는 몰랐는데 좀 놀랐음.


아까 Operator가 터미널을 잠그고 원군을 부른다고 했는데,

그 원군은 가까운 메인 계단이나 Garrison에서만 나온다.

(Garrison은 보안 병력들이 출현하는 중간 지점이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아까의 신호를 받고 바로 옆의 계단에서 원군이 출현했으므로

저 계단은 윗층으로 향하는 계단이다.


어쨌든 계단의 목적지는 알았는데,

당장 적이 너무 많고 위치도 좋지 않다.

저대로 싸운다면 4 기에게 집중포화를 받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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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옆에 붙어있던 놈을 일반화기로 쏴서 죽이고

한 칸 거리를 벌렸다.


그리고 다시 Launcher를 들어서 뒤쪽에 있는 놈을 겨냥한다.

그러면 폭발에 휘말리지 않고 깔끔하게 일망타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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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방에 다 죽을지는 몰랐는데

운 좋게 한 방에 다 정리.


적이 남긴 다리 부품과 엔진, 무기를 챙겨서

다음 층으로 넘어간다.


아직 밝히지 못한 맵에 미련을 가질 필요는 없다.

Storage와 Launcher를 얻었으니 -10 층은 더 돌아볼 이유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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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위 층의 메인 플로어에 넘어가게 되면

장착할 수 있는 부품의 슬롯을 2 칸 늘릴 수 있다.


그리고 HP라고 할 수 있는 Core가 완전히 회복되고 최대치도 증가.

그 외에도 시스템 오염이 사라지거나, 자연 방열량이 늘어나는 효과도 있음.


나는 보통 첫 Evolution에서는

추진 슬롯만 2칸, 아니면 위 스크린샷처럼 분배함.


이 게임 제작자는 무기 슬롯을 늘리는 빌드를 좋아하는 것 같은데

그거는 좀 매니악한 것 같다...


-9층은 내일 이어서.




요즘은 게임 하는 것보다

남 하는 거 보는게 더 재밌더라고.

그래서 Cogmind도 거의 안하다가 요즘 조금씩 다시 한다.


전에도 이렇게 좀 연재하다가 죽어서 그만 뒀는데

아마도 이번에도 그럴 것 같음.


요즘 Cogmind 사는 사람이 좀 있는 것 같아.

초반 진행만 조금 감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좀 설명충스럽게 적어버렸음.


그리고 저번에 매뉴얼 번역 다시 한다고 그랬는데

아직 절반 정도 밖에 안했다.

첫날에 1/4 정도 몰아서 팍 하고 김 다 새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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