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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해해서 재미없는 22중 곤경 철학 이야기 1부
1부는 이번 이벤트 핵심을 관통하는 철학에 대한 설명 부분이다데카르트 철학세상의 모든 것이 의심스러워도 결코 의심할 수 없는 명백한 진리가 존재한다르네 데카르트의 철학을 최대한 요약하면 이러할 것이다데카르트 본인이 꾸었던 꿈속의 한마디 ‘나는 인생에서 어디로 가야 하는가?’처럼당대의 유럽은 극심한 정치와 종교의 혼란 속에 모든 것의 진의를 의심하는 회의주의가 만연했다데카르트는 그런 사회상 속에서 모든 혼란을 잠재울 합리와 이성의 절대명제를 찾고자 했다그 탐구의 과정이 ‘방법적 회의론’이다방법적 회의론이것은 진리를 의심하기 위한 회의주의가 아니라, 의심을 통해 진리를 이끌어낸다는 것이다방법적 회의론에서 첫 번째로 의심하는 것은 ‘인간의 감각과 경험’이다인간이 느끼고 경험하는 모든 것이 진정으로 사실인가?그로자가 Ots-12인 줄 알았다든가, 해순이를 랭킹전에 투입해서 잘 써먹었는데 강화를 안 했다든가이런 식의 사례는 우리 주변에서 무수히 존재하기에 감각과 경험이란 것을 곧이곧대로 믿을 순 없을 것이다하지만 감각과 경험이 설령 틀린 것일지라 하더라도 '그것을 느끼는 자신의 육체'가 있다는 사실은 의심할 수 없을 것이다여기서 두 번째로 의심하는 것이 ‘인간의 육체’이다소전을 켜서 일퀘를 돌린다는 자신의 육체가 있다는 것은 얼핏 사실일지도 모른다하지만 일퀘를 분명 돌렸는데 출석보상칸을 다 채우지 못했다면?어느 하루 엄청 피곤한 날에 자기도 모르게 곯아떨어졌다 일퀘 돌리는 꿈을 꾸고는 그게 실제로 한 것이라 착각했다면?세상 속에서 움직는 육체의 존재와 꿈이라는 허구의 환상 간의 차이가 모호한 부분이 있다면자신의 육체의 존재마저 곧이곧대로 믿을 수 없을 것이다그러나 현실이든 꿈이든 형태와 구조를 갖추고 나타나는 세상의 보편적 특성은 어떠한가?숫자와 형상으로 세상을 이루고 있는 '수학적 진리'는 개인의 육체와는 별개로 의심할 수 없는 것이 아닌가?여기서 세 번째 의심의 대상이 되는 것이 ‘수학적 진리’이다세상 어디든, 현실이든 꿈이든, 1+1은 2가 되고 3개의 선으로 이루어져 꼭짓점이 3개인 도형은 삼각형이다이것은 말 그대로 보편타당한 불변의 진리일 것이다그런데 세상에 ‘악의로 가득 찬 기만적인 신’이 있어, 저마다의 사고관념을 마비시키고1+1은 3이며 3개의 선과 꼭짓점 3개인 도형이 사각형이라고 세뇌하고 있다면?그리고 그 세뇌대로 조종당한 끝에 3과 사각형이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뿐이라면?댕댕이 라이칸 스토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파딱은 파마스 딱가리의 준말이 아니라고 세뇌되고 있는 거라면?이러한 극단적 가정 하엔 수학적 진리조차도 의심의 대상이 된다그러나 이 모든 의심 속에서도 결코 의심 불가능한 것이 존재한다그것은 ‘무언가를 생각하고 있는 자신’이 있단 것이다‘무언가를 생각하고 있는 자신’이 있다는 것은 세상 모든 것이 자신을 속이고 있을 지라도‘그것에 속아 엉뚱한 것을 생각하고 있는 자신’이 있다는 것이다여기서 도출되는 절대명제가 우리 모두 알고 있는 그것이다‘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사유하기에 존재하는 자아’이것을 절대명제로 삼아 데카르트는 회의주의를 넘어 종교와 신에 대한 절대성을 증명하고자 한다신에 대한 증명데카르트에게 의심은 불완전성이며, 믿음은 완전성이다이 둘은 상대적 관계이기에 어느 한 쪽이 있어야 다른 한 쪽이 드러난다의심은 믿음이 있기에 나타나며, 불완전성은 완전성을 목도하고서야 나타날 수 있다의심과 믿음, 불완전성과 완전성의 양 끝에 위치하는 것이 각각 인간과 신이라고 한다면인간의 의심이란 신의 완전성에 대한 의심이며,인간의 사고관념 속에 신의 완전성에 대한 것이 이미 존재하기에 의심도 가능한 것이다그러므로 인간이 의심할 수 있음은 신의 완전성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 되는 것이다이러한 무결하고 무한한 신에 대한 완전성이 결함있고 유한한 인간에게서 생겨날 수는 없기에신의 완전성에 대한 사고관념은 신에 의하여 인간이 날 때부터 가지고 있도록 주어진 것(본유관념)이다따라서 피조물은 신에 의해 창조되어 존재하며, 신은 그 자체로 존재하는 필연적 존재가 되기에신은 존재하며 존재해야만 하는 것이다위와 같은 증명을 통해 신은 ‘악의로 가득 찬 기만적인 신’이 아니라‘선의로 가득한 전지전능한 신’이 된다그러므로 수학적 진리와 같은 보편타당한 법칙은 의심의 여지없이 완전한 것이 된다그리고 이러한 진리와 법칙에 대해 옳다고 느끼는 ‘인간의 직관’이란 것 역시맑고 또렷한 정신을 유지한다는 전제 하에 의심할 것 없이 믿고 확신할 수 있는 것이 된다그래서 인간이 수학적 법칙과 그에 따라 구성되는 세상만물을 확신할 수 있는 것이다심신 이원론위에서 적은 것처럼, 데카르트에게 세상은 두 종류의 것으로 구분된다완전하며 분할 불가능한 것, 불완전하며 분할 가능한 것전자에 속하는 것이 신, 영혼, 수학적 진리이며후자에 속하는 것이 인간, 육체, 물질적 존재이다따라서 그에게 인간이란 영혼과 육체라는 서로 다른 종류의 것이 합쳐진 이원적 존재이다형이하학적이며 물질로 이루어진 육체와 형이상학적이며 비물질로 이루어진 영혼이란함께 결합되어있되 구분되며 섞여있지 않다는 것이다물질로 이루어진 사지가 절단된다 하더라도 영혼은 비물질이기에 절단된 만큼 손실되거나 하지 않는다그러므로 영혼과 육체는 정확히 1:1로 섞인 것이 아니며 분리되어 있되특정한 지점을 통하여 정신과 육체가 접점을 가지며 그것을 통해 상호작용 하는 것이다마치 배와 조종자가 별도의 존재이되 조타륜을 통하여 상호작용하는 것처럼 말이다데카르트는 이러한 조타륜의 역할을 하는 곳을 두뇌, 그 중 일부인 송과선이라 보았다기계장치와도 같은 육체를 통해 세상을 인식하면그 인식이 신경을 통해 감각이란 형태로 전달되며전달된 감각이 두뇌, 송과선를 통하여 영혼이라는 조종자에게 도달한다그러면 영혼이라는 조종자가 그에 따른 적절한 반응을 육체라는 기계장치에 입력하게 되고육체라는 기계장치는 입력된 신호에 따라 적절한 반응에 해당하는 움직임을 수행하게 된다데카르트 극장이러한 심신이원론은 데카르트 생전에는 물론 사후에도 엄청 까였는데인간의 영혼이 두뇌 속 내면세계에서 화면을 통해 외부를 인식하고그것에 따라 육체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모습이마치 극장 안에 앉아서 상영물을 보면서 그 상영물의 내용에 대해 이리저리 지시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이러한 비유에서 따와 오늘날에는 그의 심신이원론에 대한 비판논점을 ‘데카르트 극장’이란 이름으로 지칭하고 있다데카르트 철학의 의의데카르트는 철학계에 큰 발자취를 남긴 것과는 별개로그의 사상은 당대는 물론 그 이후로 대대손손 까이기만 했다이런저런 이유가 있겠지만천성이 수학자였던 그답게 철학을 수학명제 해결하듯이 생각한 것이 원인일 것이다특정 명제가 참일 것이라 생각하고 거기에 맞는 논리를 집어넣다보니논리를 위한 논리가 빙빙 돌아 꼬여버린 것이다정답이 없는 문제에 정답을 두고 해결하려니 이런 사단이 난 것도 이상하진 않지만한편으론 그가 살던 시대가 정치 종교적으로 굉장한 혼란의 시대란 것도 감안해야 할 것이다그런 시대 속에서 그는 평화와 안정을 위한 나름대로의 이정표를 제시하고 싶었을 뿐이다그리고 그 이정표를 제시하는 과정에서 이전의 선배들처럼 ‘신’을 논거로 인간의 행동방식을 말한 것이 아니라‘인간’을 논거로 신을 생각하는 방식을 말한 것은 유럽 역사 속에서 그가 최초로 해낸 지대한 업적이라고 평가된다그 결과 엄청 욕을 얻어먹으며 온갖 비판의 대상이 되긴 했지만‘신’과 ‘신학’을 욕하는 것은 그 결말엔 화형대와 잿더미밖에 없어도‘인간’과 ‘철학’을 욕하는 것은 그 결말엔 격렬한 논쟁 정도밖엔 안 남으니 말이다자고로 생각이란 많은 논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야 발전하는 법이다데카르트는 유럽 사상의 지평을 신에서 인간으로 옮겨왔으며그것을 바탕으로 르네상스 이후에도 여전히 중세적 사고관에서 벗어나길 두려워하던 유럽 문화가인간을 중심으로 한 계몽주의 사상이 본격적으로 싹틀 수 있게 한 거장인 것이다그의 사상은 홉스, 로크와 같은 사상가들을 통해 흄으로 이어졌으며(사족이지만, 의외로 이 두 사람의 사상도 이번 이벤트의 한축이 된게 아닌가하고 생각한다)흄이 유럽 근대철학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굉장한 공헌을 했다그러므로 흄이 근대철학의 기초공사를 하고 토대를 마련했다면,데카르트는 근대철학 자체의 시작지점을 마련한 인물이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옳고 그르고를 떠나서 그는 유럽철학이 신학의 시녀가 아닌 독립된 학문으로 다시금 발돋움하는데 기여했으며인간이 신의 시종뿐만이 아닌 세상 속에 선 개별적 존재로서 사유하는 존재라는 사실을 새로이 주지시켰다2부에서 계속
작성자 : ㅇㅇ고정닉
자급자족을 위한 DIY (일상, 농사, 전자)
알루미늄판을 재활용해서 냄비 받침대 제작감자 삶아서 먹었는데 맛있음살구 씨앗살구, 대추, 자두씨앗은 땅에 묻어두면 몇 년이 지나야 발아되고, 그것도 발아율이 상당히 낮음.참고로 비슷한 복숭아씨앗의 경우 이와는 다르게 올해 심어놓으면 내년에 발아됨그래서 살구, 대추, 자두씨앗은 컽껍질을 제거하고 속씨앗을 인위적으로 발아시켜서 땅에 묻어두면 쉽게 묘목 획득 가능또 한가지 참고로,살구와 황매실은 구분이 상당히 난해한데,살구의 경우 씨앗과 속살이 매끈하게 서로 분리되고,황매실은 씨앗과 속살이 서로 묻어서 분리됨.그리고 매실은 생으로 먹으면 배탈이 나니깐 황매실을 살구로 착각해서 먹지 말 것.황매실과 다르게 청매실은 파란색깔 때문에 살구와 헷갈리는 일은 없을 것임.그리고 이러한 씨앗을 직접 발아시키는 실생묘목의 경우,사과, 배, 복숭아 같은 것은 똘열매가 달리고 식용이 거의 좃망급이나,열매가 작은 자두, 살구, 대추같은 경우는 접을 붙인 묘목보다는 못하나어느정도 식용이 가능한 열매가 획득되므로 실생묘목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함.양질의 열매를 획득하려면 접목시킨 묘목을 묘목시장에서 구입하는 것이 타당할 것임.망치로 살구 컽껍질을 속씨앗과 분리통과 면헝겊을 준비속씨앗을 넣은 후 물을 투입또 다른 면헝겊을 위에 덮음물을 잔뜩 투입한 후, 그늘에 두면 싹이 나옴이경우 반드시 그늘에 두어야 함.살구, 자두씨앗은 음발아 종특이므로 햇빛을 봐야 발아하는 광발아와는 정반대 종특임.그래서 살구씨앗을 햇빛에 두면 발아가 되지 않음.이것은 작년에 실험적으로 발아시켜서 올해 옮겨심은 살구인데,나름 잘 진행되어서 올해는 좀 더 많이 살구씨앗을 발아시켜서 내년에 옮겨 심을 예정이고,자두도 그렇게 진행할 생각임.살구 약 5~6 나무, 자두 약 5~6 나무정도 재배할 예정이고,모두 내가 냠냠할 목적으로 재배예정작업대 세팅18650 리튬이온 충전지 충전모듈구입한 충전모듈에 장착된 칩은 모두 3개이고,충전기능 칩 TP4056, 보호기능 칩 8205, DW01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 후,이들에 대한 데이트자료를 살펴봤더니 위와 같은 자료가 나왔다.디폴트 충전전류 1A, 충전지 보호(과방전, 과충전 방지), 충전기+부하+충전지 사용시 충전지 과전류 방지기능으로 설계 및 구성된 것을 확인했고, 4056칩은 기판 뒷면의 방열구멍을 막으면 안된다는 사실도 확인.5V 2A 입력라인, 4.2V 배터리 충전용 출력라인을 전선으로 기판에 납땜해서 연결충전모듈의 기판 뒷면 방열구멍을 위한 공기 투입 및 흐름을 고려해서 제작5V 2A 아답터내부 세팅배터리 충전 소켓홀더 장착충전모듈에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투명비닐을 부착충전중 빨간불, 충전완료 파란불충전중일때 오실로스코프로 전압파형을 관측정상적인 직류파형을 확인함USB 콘센트(5V 2A TYPE A) 제작이제는 사용할 수 없는 구형 메인보드 기판에서 USB 단자를 적출해서 재활용제작완료작동상태 정상임을 확인- 산골 농사 생존 및 일상오늘자 내 사는 산골마을 실사어제 오후부터 오늘 새벽까지 후라이팬 측우기에 강수량이 넘칠 정도로 비가 많이 내림풀을 베어서 기반을 조성하고, 여름 옥수수 파종을 실시내 사는 곳 기준으로 옥수수는 7월말까지 발아가되는 조건이면 11월초까지 수확가능주기적으로 계속 옥수수를 파종하고 있음이곳은 가뭄을 심하게 탔는데, 이번 비로 겨우 옥수수들이 살아날 수 있게 되었음오이 100포기 재배지이곳 오이는 포복재배(지주대 없이 그냥 자라게 함)아직도 풀을 덮어야할 재배지가 많이 남아있고,옥수수, 무, 배추 파종을 위한 재배지를 조성해야할 곳도 많이 남아있다.꾸준히 계속 풀을 베어서 덮고해서 재배지를 조성하고 농작물을 키워야한다.이것을 8월까지 꾸준히 지속하고, 9월부터는 수확을 위한 준비를 시작한다.나의 자연농법은 이렇게 산골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나의 자연농법에서 풀을 제압하는 것은,이초제초(以草制草) 기법을 사용하는데 풀은 풀로써 제압한다는 뜻이고, 그 실례는 아래를 참고.옥수수 재배지에 창궐한 잡초들낫으로 풀을 잔뜩 베어서 골과 골 사이를 덮어버림나의 이러한 기법은 꾸준히 계속 연구개발되었고,처음 몇 년 동안은 탐색기간, 그 후 몇 년은 실전개발과정, 그 후 몇 년은 실전적용과정을 거쳤고,제대로 확립된 것이 15년정도 지난 2024년 올해부터인데, 앞으로 잘 해봐야겠다.이러한 진행기법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진행이 불가능하고,노력, 에너지, 창조, 진취, 신기함, 호기심이 충만해서 즐겨야 가능한 것이다.땅이나 파먹고 시골산골에 박혀서 썩어간다는 느낌으로 삶을 살아가면절대로 자연농법적 삶은 불가능하고, 그냥 스트레스 받다가 골로 가는 것이지.나는 연봉 10조원을 준다는 회사생활을 제안해도,현재 내가 진행하는 자연농법적 삶을 포기할 생각은 없음.이곳은 유해조수 차단 돌울타리를 설치한 곳인데,수직설치된 엄청난 돌 무게로 인해서 돌울타리 설치후 지반이 무너져 내릴지 어떨지 몇 년간 탐색해봤는데,아직 아무런 문제점이 없어서 차후에도 별 문제될 것이 없어 보인다.멧돼지가 돌울타리 밖에서 활동한 흔적은 있으나, 안쪽으로 침입하는 것은 불가능함도 수년간 탐색으로 확인완료함.고라니는 돌울타리 위쪽의 나무가지 차단대를 넘지못해서 밭으로 넘어오지 못함도 확인완료.전기울타리는 제초제를 계속 살포해서 맨땅을 유지해야 하므로 환경오염을 유발하고,철망울타리는 쇠막대기를 땅에 수도없이 많이 박아야 한다는 사실도 환경오염을 유발하고,그래서 나의 돌울타리가 가장 친환경적인 유해조수차단용 울타리임은 자명한 것이다.아직도 돌울타리를 설치하지 못한 곳이 절반이 넘고,그래서 임시로 나무를 이용해서 울타리를 형성해서멧돼지, 고라니를 차단하는 작업을 한다.돌울타리는 영구적인 수명을 유지하지만, 나무 울타리는 일년짜리일 뿐이지만,대신에 돌울타리보다 설치기간이 짧고 쉽다는 장점이 있다.메주콩, 서리태가 발아한다.목초액을 묻혀서 파종했으므로 새들이 콩새싹을 가격하는 일은 없다.이곳은 내가 사는 집의 대문이고 출입로인데, 잔듸를 키워서 잔듸밭을 만들 예정이다.장마가 시작되기전에 잡풀을 모두 낫으로 베고 제거해서 잔듸가 잘 번성하도록 해 놨다.이제 장마가 시작되면 저 개물에 물이 많이 흐를 것이다.
작성자 : 전성기.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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