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apple-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77678 (2-①) LLM의 근본적 한계?…“‘언어’와 ‘지능’은 달라”[애플경제 김홍기 기자] 생성AI 시대는 LLM, 즉 대규모 언어모델이 핵심 요소다. 그러나 최근 ‘네이처’ 저널에선 ‘대규모 언어 오류’, 즉 “언어와 지능은 별개다. ‘AI 버블’ 논란은 이런 언어의 특성을 무시한데서 비롯된 것”이란 주장의 논문이 소개되어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3명의 과학자에 제기된 이런 주장은 ‘언어 모델’을 지능의 기반으로 삼고있는 생성AI 시대를 정면으로 저격한 셈이다. 에벨리나 페도렌코(MIT), 스티븐 T. 피안타도시(UC 버클리), 에드워드 A.F. 깁슨(MIT) 등 세 사람이 공동 집필한 이 논www.apple-economy.com(해당 기사의 절반만 가져온거라 한번 읽어보는걸 추천. 중졸도 이해 가능하게 쉽게 써있다) 현재 애미나이, ㅈ지피티, 짱시크 등 주요 AI모델은 전부 LLM임(LLM = 대규모 언어 모델) LLM은 간단하게 말하면 언어로 된 데이터 무현 때려박음으로써 답변을 하게 하고 어느정도 추론하게 하는 AI 방식임 LLM의 한계와 AI빅테크 기업의 구라를 총정리하는 듯한 논문이 네이쳐에 실렸는데 정말 신랄하게 까내렀다함대충 정리하면,1. 언어와 지능은 아예 다르다. 2. 인간의 사고는 언어와는 무관하다3. LLM의 방식으로 절대 인간수준의 지능에 절대 도달할 수 없다4. 현재 AI빅테크기업들은 몇년안에 AGI(초지능 범용 AI)에 도달할 것 처럼 얘기하지만 완벽한 사기다5. 아예 첫단추부터 잘못됐다. 빅테크기업들은 AGI로 가는 간단한 로드맵조차 제시하지 못할만큼 눈가리고 아웅중이다한마디로 요약하면,"이 길이 아닌 데수.. 일가실각 데챠야!"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