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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카잔 생각보다 잘만든듯

실비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5.04.02 22:29:22
조회 3355 추천 16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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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반쯤 한거같음



시스템은 인왕

필드는 소울

보스전은 소울도 인왕도 아닌 액션게임

이런 혼종이긴 하지만 생각보다 만듦새가 괜찮다


필드레벨의 구성이 좋고 생각보다 굉장히 친절한데

방향성이 좀 애매하다고 생각이 들 수는 있겠다

뭔가 신경쓴 게 티가 나는 숏컷과 넓은 맵을 가지고 있지만 따지고보면 일자진행이라

이럴거면 P의거짓처럼 아예 탐험파트는 압축해버리는게 낫다고 생각하는사람도 많은듯

보스전에 재미느끼는 사람이 많아서 그런거같음

나는 귀석을 맵 밖에 쳐박아놓은걸 제외하면 탐험하는재미도 있다고 생각하는중


근데 이새끼들 몹 어그로범위가 0.6꼴정도는 되는거같은데

잡몹구간 달리고싶은사람들은 좀 화날듯

잡몹 잡는거도 두세대 툭툭치면 죽는게 아니라 스킬도 좀 써가면서 한땀한땀 잡아야됨 ㅋㅋ

개발자놈들 필드 만든거좀 봐달라고 바짓가랑이 ㅈㄴ잡긴함


처음에 그지같이 만들었다가 뭔가 많이 완화한듯한 분위기가 많이 난다

화톳불 위치도 그렇고 뭔가 이상하게 텅빈공간이 좀 많은것도 그렇고

소울 한번이라도 해본사람은 이거 무조건 함정각인데 아무것도 안나오는경우도 많고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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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전투는 그냥 패링하는 액션게임에 가깝다

인왕이랑도 많이 다른게 인왕은 요괴스킬같은거 계속 돌리는식으로 하기때문에 기술 연계와 자원 관리가 중요한 반면

카잔은 확고한 딜타임 (자세 무너짐, 그로기) 에 있는거없는거 다써서 확실히 몰아치는 게임이라 방향성이 조금 다르다

근데 누가 물어보면 걍 소울라이크라고 할듯 ㅇㅇ;;


이게 처음에는 카잔은 소울라이크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보니 방향성이 좀 애매하지 않나? 싶었는데

그런 생각을 벗어던지고 있는대로 보니까 카잔의 액션이 그 자체로 매력있다는 느낌이 들었음


그리고 가장 인상깊었던 점은 던파짬밥이 있어서 그런지 보스전 연출을 되게 잘해놨음

이게 보스들 패턴에 좀 과장된 연출이 있어야 소위 말하는 휘적휘적 붕뜨는 액션이 되는걸 피할 수 있는데 

그걸 정확하게 캐치해서 별거 아닌 패턴이더라도 플레이어에게 긴장감을 잘 심어주는듯


다크소울같은거도 보면 보스들이 팔로스루를 열심히 해서 땅바닥도 좀 튀기고 몸도 좀 쏠리고 하면서 실제 난이도 대비 그걸 피했을때의 짜릿함을 챙겨주는데

카잔에서도 그런 디자인이 엿보인다


난이도라는게 난이도 그 자체로는 파워가 없고, 플레이어의 성취감을 유도하는 장치로써 기능해야 의미가 생긴다고 생각하는데

쉽고 성취감 높은 게임이 가장 잘 만든 게임이라 평가받고

어렵고 성취감 높은 게임들은 빠돌이들이 환장하는 게임이지만

어렵고 성취감 낮은 게임은 어려운 게 아니라 더러운거라고 욕먹는다

카잔의 난이도는 사람마다 체감이 다르겠지만 성취감만큼은 잘 챙겨주는듯함



그리고 인간형 보스들이 소울에서는 경직에 취약하다는 점 때문에 더럽거나 시시하거나 둘중 하나인데

예를 들어 인왕2에서 나는 기억나는 인간형 보스가 도시미쓰랑 DLC에 무슨 닌자같은놈 둘인데

그 둘이 기억나는 이유? 보기만해도 쌍욕나오기 때문.... 나머지는 걍 2분내내 드리블해서 죽여버리니까 이름도 기억이 안난다

카잔의 인간형 보스들은 다른 소울들 대비해서 굉장히 강력한 강인도와 처음 보면 개초딩같아보이는 패턴을 가지고 있어서 인간형 상대로도 좋은승부가 가능하다

구르기가 아닌 스텝회피 / 저스트가드 시스템과 맞물려서 시너지를 내는듯



-------------------------------------------------------------------------------------------------------------


게임 시스템은 싹다 인왕거로 도배해놨는데

가져와서 오히려 단점으로 작용하는 것들도 있음


가장 눈에 띄는 단점은 이 게임은 인왕이랑 다르게 정비를 하려면 소울처럼 마을을 직접 돌아다니면서 이것저것 해야 하는데

인왕+데몬?즈식 스테이지 선택 시스템과 맞물려서 회차 진행 중에는 흐름이 끊기는 느낌이 꽤 드는듯

아마 보스 재도전하면서 파밍할때는 괜찮겠지만 회차 진행 중에는 좀...

비석 이승에도 하나 박고 한군데다 좀 모아놔라 제발


그리고 분위기를 환기해주는 곳이 없다 아직까지는

어딜가든 어둡고 우중충한 안개로 둘러싸여있음

카툰풍의 단점을 가리려는 선택인가?

아무튼 그래서 오래하기 좀 힘듬....




그리고 훌륭한 그래픽과는 다르게 사운드가 좀 아쉬운편인데

사운드를 연출로 활용할 수 있었을텐데 그러지 못했다고 생각

뭐 크게 거슬리는건 아니긴함


게임 감상글을 보통 첫인상만 쓰고 나머지는 엔딩보고 쓰는데

왜 뜬금없이 반밖에 안해놓고 리뷰질이냐 싶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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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천원을 받아야하니 양해바란다 ㅇㅇ;;

겜이 생각보다 오래하기가 힘들어서 저때까지 엔딩 못보겟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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