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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 [초보] 패치 8 탱커 헥사딘

ㅇㅇ(220.76) 2025.04.24 23:05:52
조회 10968 추천 22 댓글 23
														

이번 빌드는 패치 8 헥사딘 빌드에서 조명되지 않은 유일한 서브클래스인
왕관의 맹세 기반 탱커 팔라딘 빌드임.


키워보면 알겠지만, 탱커하기에 최적인 서브클래스이고
탱커 생각 있으면 걍 얘를 하면 됨.

탱커 낭만이 있는 친구들이 적지 않은데,
이번 패치 8 왕관의 맹세(Oath of the Crown)로 마참내! 그 낭만을 충족할 수 있음

3회 공격을 안 탈 거기 때문에 

명예 난이도에서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빌드임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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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WHAT - 패치 8 탱커 헥사딘은 무엇?


내가 발더스3 1회차에 탱커 팔라딘을 했었는데
여러가지로 아쉬움이 많았음.

Dnd에서는 '어그로'/'도발' 이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적들이 탱커를 지나쳐 후열을 패러 가는 걸 기본적으로 막을 수 없는 데다가

레이젤(배틀마스터)이 한 턴에 보스를 때려 눕히는 동안
슬롯 다 마른 채로 빈칼 휘두르는 게 ....아무래도 짜쳤음


그런데 이번 패치 8 왕관 맹세가 등장하면서,
전용 스킬이 완벽한 탱커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됨

그래서, 초회차의 로망의 기억을 살려
패치 8 기준의 탱커 팔라딘을 완성하고자 함.



이미 짐작하고 있겠지만, 이 빌드도 헥사딘이 될 거야.
그것도 가장 효율적인 Hex 1 Dip을 포함하는 빌드로,
"탱커" 빌드를 만들 거임.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g3&no=812730&exception_mode=recommend&page=1


 




기존 공략에 관련된 근원적인 의문에 대해서는 대부분 설명되어 있으니
이 글을 읽으시는 초보 분들은 위에 글 부터 읽어보고 오시는 걸 추천


동일한 포맷으로, 팔라딘으로 매력을 1스탯으로 몰빵하고
헥스블레이드 멀티클래스를 타서, 매력으로 전투도 하는 빌드의 기반은 같아.
(팔라딘 오라를 통해, 매력보너스를 내성에 추가하는 것도 동일)


이전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결론만 보고 싶으면 E/F로 바로 갈 것.



B. WHY - 왜 빌드를 새로 짜는 거임?

기존 탱커 빌드의 경우


탱커의 내구도
VS
근접전투의 명중/피해


위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 힘들었음.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힘에도 스탯을 넣거나,
부족한 3스탯인 민첩으로 기교무기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음
(그런데 탱커에게 좋은 무기는 기교무기가 거의 없음)

그래서 당시, 탱커 공략을 짜다가 답없네 하고 버려뒀는데


그런데 이번에 왕관의 맹세(Oath of the Crown) 서브클래스가 업데이트 되면서
탱커에게 완전 필요한 전용 기술들이 N개 생김


https://bg3.wiki/wiki/Righteous_Clarity
'아군'의 명중에 숙련도 보너스 추가 가능 (나한테만 쓰는 게 아님)

https://bg3.wiki/wiki/Champion_Challenge
유사 광역 도발. 나 말고 다른 아군을 공격 하는 적에게 불리점 적용.

https://bg3.wiki/wiki/Turn_the_Tide
9미터 반경 내 아군 전원의 HP를 회복

https://bg3.wiki/wiki/Divine_Allegiance
인접(1.5미터) 범위의 아군이 공격당할 시, 해당 아군을 즉시 회복 + 동일량의 신성 피해를 내가 받음


마침 헥스블레이드도 추가되어 매력 전투도 되겠다,
본격적으로 최상의 탱커 빌드를 만들어 볼려고 함.
내 12회차 주인공 빌드가 될 거야.




다만, 미리 일러둘 사항이 몇 가지 있으니
다음 세션 진행 전에 앞서 먼저 말해둠



1. 난 캡틴 아메리카가 아냐.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superidea&no=104224

 



Dnd를 시작한 게 25년이 넘은 올드게이머이기 때문에
나한테 관련 용어는 이미 영어로 굳어 있음.
대부분의 CRPG도 다 영어로 했고, 발더스3 최신회차도 영어로 플레이 중.

발더스3 정식 한글 번역이 오히려 나한테는 생소해.
Flourish 같은 단어가 어떻게 번역되어 있는지 난 모름.


그나마 2년 전?에는 영어 기반 단어에 다들 익숙했던 거 같은데

이제와서는 한글 버전 단어 아니면 인지를 못하는 사람이 많아진 거 같아.



더욱 웃긴 건 뭐냐면
그 동안의 수많은 DnD 관련 모든 컨텐츠의 '영문명'은 1원화(=돈법사)되어 통일되어 있는데 반해


번역되어 온 한국업체에 따라 판본 별로 한역이 죄다 제 맘대로 엉망임.

칼날 노래? Blade Singer가 저렇게 번역되어 있다는 거 같은데, 솔직히 번역 퀄리티 맘에 안 들어.



DC에 글 쓰기 시작한 이유도 (원래 DC 유저 아님)
2년 전에 완장이 서비스한 한글 유저 번역이 멋졌기 때문임.

그 때 남아있는 기록 중 하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g3&no=345555


 




공략의 퀄리티를 올리기 위해서 고민하고 글쓰는 비용에 비해
내 머리 속의 언어체계를 바꾸는 게 훨씬 더 비싸고 힘들어.

거기다가 bg3 wiki 같이 잘 정리된 사이트의 한국어 버전은 현재 없기 때문에
(나무위키 쪽은 되려 있는 정보가 더 적더라.)
레퍼런싱 하는 데 있어서 한국어판을 찾으려면 나한텐 이게 생각보다 비싸고 괴로운 일임.


근데, 내가 이거 돈 받고 하는 것도 아니잖아?

초보들 와서 게임 어렵다고 나가 떨어지지 말고, 조금만 더 해보게 만들고 싶어서 하는
진짜 말 그대로 무료봉사거든?

난 내가 편한 대로 쓸 수 밖에 없어.
그러니, 읽는 사람들이 적당히 걸러서 잘 봐 줘.

그와는 별개로, 댓글에서 한국어 판 단어로 바꿔서 한역해주는 횽들 내가 많이 애정함.



2. "그림자 검 어쩌고, 이게 더 사기인데 어쩌고" <- 안 받음

이전 공략에서도 말했다 시피, 캐릭터 빌드는 어디까지나
"레벨업 만으로 달성할 수 있는 캐릭터 테크트리 이정표"임.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g3&no=816941&exception_mode=recommend&page=1


 



하도 그림자 검으로 고나리질이 많아서,
일부러 그림자 검 기반의 최고점 빌드도 따로 한 번 깎아봄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g3&no=817997&exception_mode=recommend&page=1


 


(공략 보면 알겠지만, 다른 글과는 달리 얘만 성격이 아예 다른 빌드임.)




여튼 내 나름의 최선으로 최고점 빌드까지 깎아놨으니
이후 빌드에선 그림자 검 얘기도 안할거고, 웅앵웅앵 또한 더이상 안 받을 거야.



초보들 게임 접지 말고 보고서 도움되라고 공략글 쓰고 있는데

??? : "아닌데 그림자검이 더 센데, 이딴 빌드보다 힘몽크가 더 센데 에베벱"


이렇게 얘기하고 있으면 초보들 입장에서 뭐라고 생각할 거 같음?

그게 이 커뮤니티에 과연 도움이 될까?







C. HOW - 패치 8 탱커 팔라딘을 어떻게 만들 건가?

모든 멀티클래스 빌드의 핵심을 관통하는 문장은 마찬가지로 하나야.



"니가 하고 싶은 클래스의 아쉬운 점을, 다른 클래스로 어떻게 보강할 건데?"
or
"니가 하고 싶은 클래스의 강점을, 다른 클래스로 어떻게 시너지를 낼 건데?"



팔라딘의 잡캐 약점을 스탯의 집중으로 해결하고


힘 기반 전투 판정을 매력 기반으로 전환시켜 극한의 이득을 추구한다


라는 기본적인 골자 또한 동일하고.



결론적으로, 패치 8 탱커 팔라딘은 Hex 1 Dip을 할 거야.

이전 공략에서 얘기했던 4번의 케이스에 해당하고
일부러 이전 공략에서 왕관의 맹세를 제외한 이유기도 해.


헥스블레이드의 특권은 1레벨에 대부분을 얻고, 멀티클래스는 사실상 여기서 완성임.

https://bg3.wiki/wiki/Bind_Hexed_Weapon
https://bg3.wiki/wiki/Hexblade%27s_Curse


A4. 명예 기반 공격 2회 최소Dip 헥사딘
- 팔라6 + Hex1

이후 남은 5레벨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결정하면 빌드가 완성됨.



빌드 시뮬레이션을 돌려본 결과,
결국 왕관의 맹세 서브클래스 최종혜택을 획득하기 위해 팔라딘 7까지 진행하고
멀티클래스 레벨을 4만 쓰는 게 이득.

다른 클래스 5레벨을 찍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사실 대개는 추가공격인데
팔라딘 기반인 빌드기 때문에 이 이득은 이미 가지고 있어서 큰 의미가 없어.

그 외 캐스터의 경우는 대부분 3레벨 주문에 접근을 하기 위해서인데
소서러 계열의 화염구/가속 등을 시전/유지하기에는
맨날 두들겨 맞을 거기 때문에 집중을 상시 유지하기 매우 어렵고
고레벨 주문 슬롯이 모자라서 업캐스팅 등을 통한 화력도 낮을 수 밖에 없음.


그래서, 남는 4레벨로 다른 주문시전자 하나를 다 찍는 게 좋아. (피트도 얻고)




그래서 뭘로 멀티클래스를 갈 거냐?



답은 클레릭이야.
그것도, 셀루네 / 전쟁 클레릭.



왜 셀루네냐고? Diety 중에서 특별한 이득이 있어서가 아니라,
너님의 타브가 셀루네일 때, 핵심동료인 섀도우하트가 전용 반응(!)을 보임.
(전용 대사라인 및 반응이 별도로 존재하고, 이 케이스가 엄청 많음)

그래서, 한 번은 꼭 해보길 추천.


그리고 '전쟁' 클레릭인 이유는 두 가지인데

1. 남아 도는 보조 행동을 알뜰하게 무기 공격으로 바꿔먹기 위해서임.

많은 경우, 보조행동(Bonus Action)을 낭비한 채로 턴을 종료하는 케이스가 많음
(GWM 같은 경우도, 보조행동 추가타 때문에 높은 평가를 받는 거)

그런데 전쟁 클레릭만이, 전용 자원 보유량 한도 내에서
보너스 액션으로 무기공격을 팰 수 있음.
= 치명타 터지면 강타도 함께 드리는 1+1 찬스!


2. 클레릭 주문 중, 침묵(Silence)을 얻기 위해서임.

이 게임이 턴제이기 때문에
실시간 기반의 MMROPG랑은 달라서
적의 행동에 실시간 대응을 할 수 없어.

특히 MMORPG에서 많이 쓰는
적이 주문을 시전할 때 차단하는 기믹 있잖아?
그거 턴제에서는 눈 뜨고 당해야 하거든?

(위협 당한 상태에서 캐스팅 시, 명중에 불리점이 생긴다 말고는 딱히 막을 방법이 없음
 그마저도 적이 방어 피트를 확보하면 불리점 조차 없어지고)

그래서 강력한 캐스터가 주문을 시전하기 전에 막아낼 방법이 필요하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침묵(Silence)이야.

그런데 이 주문을 팔라딘/Hex1 기준으로는 확보할 수 없기 때문에
클레릭 2레벨 주문에서 가져올 거임.

그래서, 위험한 캐스터에게 침묵을 씌우고 접근해 위협상태를 만들면
주문시점이 금지된 채, AC 높은 탱커를 상대로 근접전을 할 수 밖에 없음

= 가장 위험한 적을 완벽히 제압하는데 성공!


그렇게 해서 이번 빌드는

왕관의 맹세 헥사딘 + 전쟁 클레릭으로 빌드가 완성될 예정임.





D. HOW - 그래서 어떻게 키우면 됨?

그래서, 팔라딘 + 워락(정확히는 hexblade) + 클레릭 멀티클래스를 할 건데,
각 클래스에서 얻는 장점은 다음과 같음


팔라딘 클래스 성장표
https://gall.dcinside.com/m/bg3/56545

레벨 1- 안수치료
레벨 1- 신성한 감각
레벨 1- 팔라딘 맹세 선택 (고대인의 맹세, 헌신의 맹세, 복수의 맹세)
레벨 2- 신성한 강타 (근접 무기 공격을 할 때 주문 슬롯을 소비해 추가피해를 줌. 1단계 슬롯 2d8, 2단계 슬롯 3d8…)
레벨 2- 전투유파 (전투유파 목록은 파이터 클래스 성장표 참조)
레벨 3- 신성한 체력 (질병 면역)
레벨 4- 재주
레벨 4- 안수치료 횟수 증가
레벨 5- 추가 공격
레벨 6- 보호의 오라 (주변 아군은 팔라딘의 매력 보정치만큼 내성굴림에 보너스를 얻음)
레벨 8- 재주
레벨 10- 안수치료 횟수 증가
레벨 10- 용기의 오라 (주변 아군 공포면역)
레벨 11- 개선된 신성한 강타 (근접 무기 공격은 추가 1-8의 피해를 줌)
레벨 12- 재주


워락 클래스 성장표
https://gall.dcinside.com/m/bg3/60412

레벨 1- 서브 클래스(악마, 그레이트 올드 원, 대요정)
레벨 2- 섬뜩한 기원 2택
레벨 3- 계약 혜택 1택
레벨 4- 재주
레벨 5- 깊어진 계약
레벨 6- 후원자 기능 강화
레벨 7- 섬뜩한 기원 1택
레벨 8- 재주
레벨 9- 섬뜩한 기원 1택
레벨 10- 후원자 기능 강화
레벨 11- 신비로운 비밀 (6레벨 주문을 하나 획득 가능. 석화, 죽음의 고리, 아케인 게이트, 아이바이트 등)
레벨 12- 섬뜩한 기원 1택


클레릭 클래스 성장표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g3&no=55838

레벨 1- 도메인 선택 (생명, 빛, 지식, 속임수, 자연, 폭풍, 전쟁)
레벨 1- 권역 주문
레벨 2- 신성력 전달 (권역에 따라 다른 효과가 생김)
레벨 2- 언데드 퇴치
레벨 3- 권역 주문
레벨 4- 재주
레벨 5- 언데드 파괴 (언데드 퇴치에 4d6 대미지 추가)
레벨 6- 신성력 전달 사용횟수+1
레벨 8- 재주
레벨 10- 신성한 개입 (모험당 1회만 사용 가능함)
(최고급 물약과 보급품 얻기, 주변의 모든 적에게 8d10 광휘피해, 모든 동료 부활+긴휴식 적용, 신봉자의 철퇴라는 전설 메이스 받기 택1)
레벨 12- 재주


그럼, 각 클래스에서 어디까지 얻어오느냐?

왕관의 맹세 필수 6 LV
- 추가 공격 1회 + 보호의 오라

Hexblade 필수 1LV
- Hex Bind 획득

클레릭 필수 1LV
- 전쟁 권역 및 보조공격 자원 획득
- 추후 성장을 거쳐 침묵(Silence) 스펠 획득(3LV)


Hex 1 Dip을 포함, 총 3개의 멀티클래스 빌드가 될 예정이니 잘 따라옵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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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HOW - 어떻게 하면 됨?

LV0 - 종족

하고 싶은 종족 하세연.

그래도 성능이 가장 중요하다면
1순위는 하프오크(근접 치명타 시 피해량 주사위 추가)
2순위는 우드엘프(기본 이동력 9 → 10.5m)
3순위는 골드드워프(캐릭터 레벨당 HP+1)

대신 이동력 낮은 종족은 플레이할 때 힘드니 주의할 것.
특히, 힘 스탯이 낮기 때문에 점프 거리도 짧아서
근접 공격이 불가능한 상황이 자주 나옴.


LV0 - 스탯

STR 8
DEX 14
CON 16(+1)
INT 8
WIS 10
CHA 17(+2) + 에델1/거울1 + 피트2 + 거울2 = 22

1순위 매력, 2/3순위 건강/민첩.
힘을 버리고(Dumping), 민첩을 보조스탯으로 올려
"중갑 입는 로그"가 된다.

빌드를 찾아보는 초보 입장에선,
우선권 & 기교명중/피해1 보다 건강으로 생존력을 높이는 게 나을 것.
어차피 중갑을 입기 때문에, 민첩에 의한 방어도 보너스는 못 받는 점은 참고할 것


Q. 건강16보다 민첩16이 더 나은 거 아님?
→ A. 님 말이 맞음

Q. 매력보너스 or 3막 건강 목걸이 얻으면 리스펙 하면 됨?
→ A. 맘대로 하세여.



LV0 - 스킬
팔라딘 스타팅의 숙련 선택지는 6종 중에서 2개를 고를 수 있음

0. 설득(Persuasion)

1. 통찰(Insight)
2. 위협(Intimidation)
3. 운동(Athelete)

9. 의학(Medicine) / 종교(Religion)

매력 기반 주인공 캐릭터이기 때문에 설득은 반드시 필요. (대화 + 상점할인)
통찰의 능력치가 낮을 경우 손해보는 상황이 지나치게 많으니 가급적 얻을 것.

배경(Background) 선택으로 저 중에서 원하는 능력을 가져갈 수 있는데

병사(Soldier) = 운동+위협
장인(Guild Artisan) = 통찰+설득
귀족(Noble) = 설득+역사

추천은 병사 또는 장인을 고르고 나머지 2개를 선택하는 것



LV 1 - Paladin1
팔라딘으로 시작해서 중갑(Heavy Armor) 숙련을 얻고, 방어구를 두르자.

맹세를 선택해야 하는데


1순위 왕관의 맹세

다른 선택지는 없다고 생각하시오.



LV 2 - Paladin1 / Cleric1
멀티클래스 시작 : 클레릭

서브클래스 : War domain 선택
Diety : 셀루네 선택

캔트립

1순위 인도

2순위 저항

3순위 Thaumaturgy (한역이 뭔지 모름)
https://bg3.wiki/wiki/Thaumaturgy

ㄴ 협박/공연 판정에 이점을 얻게 해주는 캔트립임


보너스 액션으로 무기공격 + 셀루네 기반의 선택지를 최대한 빨리 ㄱㄱ

또는, 아예 클레릭 스타팅을 해도 무방함. 스킬 세팅만 잘 맞춰 봅시다.




LV 3 - Paladin2 / Cleric1
전투유파 - 결투(Dueling)

한손 검방으로 싸울 거기 때문에, 한손 무기 피해량+2



LV 4 - Paladin2 / Cleric1 / Hexblade1
2차 멀티클래스 시작 + 워락(Warlock) 서브클래스 : 헥스 블레이드 선택

캔트립
- 1순위 : 부밍 블레이드(Booming Blade)
https://bg3.wiki/wiki/Booming_Blade

- 2순위 : 친구(Friend)
https://bg3.wiki/wiki/Friends

원거리 포기하고 근접 마샬로만 할 거기 때문에
엘드리치 블라스트 대신, 부밍블레이드 + 친구 확정


주문
- 1순위 : 주박(Hex)
https://bg3.wiki/wiki/Hex

- 2순위 : 방패
https://bg3.wiki/wiki/Shield_(spell)
헥스블레이드는 이 주문에 접근이 가능하니 꼭 집자.

- 3순위 : 신속한 후퇴
https://bg3.wiki/wiki/Expeditious_Retreat
보조 행동으로 부족한 기동력을 보충할 수 있음.

그런데 이 주문슬롯은 어차피 스마이트로 써야하니, 하고 싶은 걸로 대충 고르세요.



LV 5 - Paladin3 / Cleric1 / Hexblade1
선택지 없음

앞서 말한 왕관의 맹세 특전으로 고유 스킬을 얻음

https://bg3.wiki/wiki/Champion_Challenge
https://bg3.wiki/wiki/Turn_the_Tide




LV 6 - Paladin4 / Cleric1 / Hexblade1
재주(Feat) - 파수꾼
https://bg3.wiki/wiki/Sentinel:_Snare
(파수꾼에게 기회 공격을 받은 적은 모든 이동력이 소진됨)

사실상 Dnd에서 탱킹은 이 피트로 하는 거임. 최대한 빨리 얻자.



LV 7 - Paladin5 / Cleric1 / Hexblade1
추가 공격 1회 획득
이때부터 강캐의 면모가 나오기 때문에, 한눈팔지 말고 여기까지는 와야 함



LV 8 - Paladin6 / Cleric1 / Hexblade1 (빌드 완성)
보호의 오라
= 본인 및 주변아군의 내성 굴림에 팔라딘의 매력 보정치 추가

!! 따로 스킬로 켜는 걸 잊지 말자! 한 번 켜두면 평생 지속됨



LV 9 - Paladin7 / Cleric1 / Hexblade1
팔라딘 서브클래스의 추가 능력 획득

https://bg3.wiki/wiki/Divine_Allegiance
팔라딘의 근처에서 아군이 피해를 받으면, 즉시 회복 및 피해 이전



LV 10 - Paladin7 / Cleric2 / Hexblade1

선택지 없음




LV 11 - Paladin7 / Cleric3 / Hexblade1

선택지 없음




LV 12 - Paladin7 / Cleric4 / Hexblade1
재주(Feat) - 능력치 향상 : 매력+2




!!! 왕관의 맹세 7레벨에 얻는 전용 스킬이 필요하지 않다면,

팔라딘을 6레벨까지만 찍고 남는 1레벨을 다른 쪽으로 더 주면 된다.


Hex2도 가능하고, 클레릭을 5까지 올려서 3레벨 주문(ex. 스피릿 가디언)에 접근하는 것도 좋음






F. Where - 아이템은 뭐 맞추면 됨?



패치 8로 다수의 서브클래스가 신규추가 되었으나,
아이템이 추가적으로 더 생기지는 않았다.

따라서, 너님이 별도로 아이템 추가 모드를 쓰지 않는 한,
기존 빌드와 마찬가지로 선택지는 대부분 동일하다는 걸 미리 일러둠.


모든 선택지를 쓰지는 않을거니까, 스스로 판단해서 괜찮다고 생각하는 장비를 갈아끼면 됩니다.


1. 핵심 무기

1-1. The 팔라르 알루베
https://bg3.wiki/wiki/Phalar_Aluve
주변에서 팰 때 마다 천둥 피해가 추가로 터지는 완소무기

타수가 많은 동료와 연계하기에 최고인 탱커용 롱소드


1-2. 신성한 별

https://bg3.wiki/wiki/The_Sacred_Star


 

- 타격 시마다 발광 구체를 적용시켜서, 적의 명중율을 낮추는 무기.



1-3. 벨름

https://bg3.wiki/wiki/Belm




2. 방패

2-1. 센티넬 방패

https://bg3.wiki/wiki/Sentinel_Shield

가장 중요한 선제 + 선두 파티원에게 중요한 지각(Perception) 이점까지 주는 완소 방패


2-2. 비코니아 방패

https://bg3.wiki/wiki/Viconia%27s_Walking_Fortress

탱커 최고 방패.



3. 원거리 무기

마찬가지로 우선권(Initiative) 위주로 세팅하면 좋고
관련 활은 딱 2자루 있으니 참고.

https://bg3.wiki/wiki/Bow_of_Awareness

https://bg3.wiki/wiki/Hellrider_Longbow



4. 방어구

가장 좋은 중갑을 채워주면 된다.

https://bg3.wiki/wiki/Adamantine_Splint_Armour

그림포지 제작. 피치명 방어까지 붙은 초반 최강 중갑.


https://bg3.wiki/wiki/Armour_of_Persistence
탱커용 최강 중갑

https://bg3.wiki/wiki/Helm_of_Balduran


 

발두란 헬멧. 피치명 옵션 및 재생까지 포함된 최강의 탱커 투구.



https://bg3.wiki/wiki/Boots_of_Persistence
평갑 장화 중 최고. 활보+자유이동.



https://bg3.wiki/wiki/Disintegrating_Night_Walkers

 

미스티 스텝을 쓰게 해주는 완소 장화.



https://bg3.wiki/wiki/Legacy_of_the_Masters
파티 내 최고 근접딜러에게 어울리는 장갑. 다른 동료가 필요하다면 고민해보자.



5. 장신구 및 기타

https://bg3.wiki/wiki/Ring_of_Arcane_Synergy
캔트립 사용 후, 2턴 간 무기공격력이 강화되는 반지. 부밍블레이드 쓰라고 만들어놓은 템.


https://bg3.wiki/wiki/Killer%27s_Sweetheart
치명타 이후의 강타 연계가 중요한 팔라딘이기 때문에, 강제 치명타는 언제나 옳다.



https://bg3.wiki/wiki/Cloak_of_Protection

망토는 무난한 보호의 망토


https://bg3.wiki/wiki/Amulet_of_Greater_Health
HP의 대폭 증가 및, 주문 집중에 이점을 제공하는 최강 목걸이







Y. 강점

1. 진짜로 탱킹이 가능해지는 빌드

왕관의 맹세 서브클래스의 고유 스킬로 인해,

진짜로 탱커처럼 플레이가 가능함.


또한 서브클래스 전용으로 얻게 되는 Warding Bond 역시

보호가 필요한 아군을 지키는 데 사용할 수 있음.




2. 준수한 전투력


Hex1 dip으로 1스탯 매력기반으로 전투가 가능해져서

무기 명중 및 피해가 근접딜러만큼 준수하고


GWM기반의 양손무기 헥사딘만큼은 아니지만, 

보조행동 공격까지 포함해서 3타 + 강타까지 화력이 괜찮은 편.


예전 탱커의 체감에 비해서, 거의 2배 가까이 세진 듯?

파워빌드 아닌 기준의 일반 딜러 수준 혹은 그 이상의 체감.




Z. 약점


1. 모든 스킬 체크의 대응이 불가능하다.

매력 기반의 마샬이기 때문에, STR / INT / DEX / WIS 기반의 스킬/내성 대응에 약점이 있다.

특히, 2스탯을 민첩으로 하더라도 관련 스킬의 숙련/전문화가 불가능하므로
파티 내에 민첩 스킬 상황을 담당할 인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소위 문따개)



그래서, 내 다음 회차의 동료는 칼라크가 고정임.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g3&no=313141

 





2. 근접마샬임에도 힘이 낮은 문제.

실제 플레이에서는 이게 은근히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점프 높이/거리가 낮아서 기동 범위에 제약이 꽤 크며,
적재량이 낮아서 심심하면 과적이 되어 이동력에 페널티가 붙는다.

그렇다고 파티 내에 힘 기반 다른 캐릭터를 넣자니
앞의 조건에 의해 파티 구성이 애매해지는 문제가 있다.

CHA(헥사딘) + WIS(클레릭) + DEX(로그/바드) + INT(위자드) + 힘???

약점인 힘을 보강해주는 아이템을 획득하면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되지만
1막에서는 한손무기 밖에 없고, 힘23 장갑은 3막 후반부에야 얻을 수 있다.




3. 피트가 부족하고, 획득 시점이 느리다.


매력 1스탯 기반 탱커 헥사딘의 경우 필요한 피트가 최소 3개.


파수꾼(Sentinel) + 경계(Alert) + 매력2증가 까지.


이 중에 2개만 골라서 쓸 수 있는데,

이 빌드의 특성 상, 2번째 피트를 12레벨에 다 도착해서야 찍을 수 있음


피트 확보가 늦는 게 맘에 들지 않는다면,

클레릭 레벨을 전부 걷어내고 팔라딘 11까지 올리는 것도 좋은 빌드가 됨.


주문 슬롯 수량 및 침묵 스펠을 포기하는 대신에

11렙 팔라딘의 향상된 강타 능력을 얻게 되니까, 이 쪽도 나쁘지 않음.

https://bg3.wiki/wiki/Improved_Divine_Smite




끝.




PS. 추천 모드 (패치 8에서도 돌아감)


https://www.nexusmods.com/baldursgate3/mods/1660

헥사딘에게 부족한 약점만 골라서 채워주는 모드.
(기교 양손 무기 + 부족 스탯(STR/WIS) 보완 + 실명 면역 + 자체 회복... 모든 게 다 있음)

완성되면 사기인 헥사딘을 초반부터 무결점 깡패로 만들어주니
사용에 주의를 요함.


PPS.
어디까지나 초보용 공략글이기 때문에,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지는 않음.
초심자 입장에서는 선택지가 너무 많아서 선택장애가 오는 거 자체가 스트레스기 때문에
레벨마다 해야할 거 하나씩만 골라둔 거니까,

혹여 놓치고 있는 사항이나 다른 좋은 선택지 등이 있다면, 댓글로 추가해주면 감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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