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썼던 이바 공략 1편에 이어서 2편에는 상성이랑 실험체별 상대법 공략입니다.
+ 2편에 다 쓸려고 했는데 분량 때문에 2편은 걸어 다니는 점수~띠아에서 끊고 마르티나~못이김 상성까지는 3편에 적을 것 같습니다.
1. 상성

2023년 1월 30일 기준 최신화된 상성표이고
서로를 인지했고 거리유지가 되어있는 상태에서의 교전을 전제로 하되
기습과 지형적 조건에서의 유리함도 어느정도 고려했을 때를 기준으로 했음.
같은 등급에서 왼쪽으로 갈 수록 더 어려운 상성이다.
추후 메타나 체급이 변함에 따라 상성이 조금씩 달라질 수도 있다.
대체로 궁 끊을 CC기가 있거나 접근기가 좋거나 순간딜을 막아줄 보호막이 있거나 몸이 튼튼하면 불리하다고 보면 되고
반대로 궁 끊을 CC기가 없다거나 물몸이거나 딜이 애매하거나 벽을 못넘는 상대한테는 유리하다고 보면 된다.
티어별로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못이김 - 동성장, 동실력 기준으로는 상대의 실수가 없을 시 죽었다 깨어나도 못 이기는 소위 말하는 100대 0 상성이다.
어느정도 성장 차이가 있으면서 상대가 실수하고 이바가 완벽한 플레이를 해야 겨우 잡을만하고
이 캐릭들은 거의 다 이바 상대로 추노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시야에 얼굴도 비추지 않는 것을 추천.
까다로움 - 동성장으로 교전시 매우 불리하고 죽을 확률도 높지만 이길 수 있는 시나리오가 하나 정도는 있는 실험체들이다.
이길 수 있는 상황이 있다고 해도 도주가 어려운 이바 특성상 교전에서 진다면 무조건 죽어야하니 피해 다니는 것을 추천.
반반 - 동성장이면 누가 더 잘 했냐? 동실력이면 누가 더 잘 컸냐? 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친구들이다.
지형이나 구도에 따라 상성이 극단적으로 갈리는 애들도 여기 넣었다. (ex. 에스텔, 얀, 마커스, 쇼이치, 레온)
얘네는 내가 확실히 이길만한 상황이 아니라면 서로 갈길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할만함 - 대체로 쉽게 상대할 수 있지만 이바가 실수 했을 때 죽일 수 있는 한방은 있는 친구들이다.
상대방이 위클이거나 특정 전투 구도에서는 오히려 불리한 상성이 되는 경우도 있다. (ex. 아디나, 나딘, 시셀라, 아드리아나, 바바라)
시야가 확보 되어 있는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교전해보는 것이 좋음.
걸어 다니는 점수 - 이바가 실수해도 이바가 이기거나 살아갈 수도 있는 친구들이다.
킬캐치가 구린 이바지만 얘네들은 교전만 해주면 높은 확률로 킬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교전보는 것을 추천.
2. 실험체별 상대법
<걸어 다니는 점수>

테오도르
- 몸이 약하고 뚜벅이이기 때문에 기습으로 쉽게 잡을 수 있고 정면 교전에서도 사거리는 비슷하지만 딜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쉽다.
걸어다니는 점수들 중에서는 그나마 ewqrq로 깜짝킬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면 교전에서는 ew를 반드시 피하는게 중요할 듯.

윌리엄
- 평타 vs 스킬이기 때문에 최대 사거리에서 견제는 이바가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얘 상대로 주의할 점은 대치 중에 공이 앞 쪽에 떨어졌을 때 타고 와서 평타 딜교 당하다가 궁으로 마무리되는 상황을 주의해야 되고
최대 사거리를 유지하다가 궁으로 접근 할 때 e 쓰고 뒤쪽으로 빠지면서 제일 가까운 공 탔을때 연막탄 깔고 콤보 넣으면 쉽게 잡을 수 있다.
윌리엄은 궁 모션이 길기 때문에 정면에서 궁 쓸 것 같은 상황에서는 그냥 맞궁 눌러 놓으면 웬만하면 이길 수 있다.

버니스
- 얘는 뚜벅이라서 평타 쓸려면 걸어서 붙어야하기 때문에 적당한 거리에서 qwr 갈기다가 궁 쓸것같은 타이밍에 e로 피하고 다시 궁 쓰면 된다.
주의할 점은 후반+트럭 버니스에 버건디를 끼고 있으면 원콤이 안 나기 때문에 위 처럼 싸우면 맞으면서 붙은 뒤 흡혈 때문에 못 이길 수도 있어서
포킹으로 체력을 좀 까놓고 시작하거나 벽을 끼고 안전하게 싸우는 것이 좋다. 이 때는 딜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qrew평r 콤보를 이용할 것.
버니스가 있을 것 같은 지역에서 부시 체크를 할 때 e로 체크하면 궁w 맞고 바로 죽을 수 있어서 q로 체크하는 것이 안전하다.
얘는 자기앞에 와드를 때렸을 때 그냥 평타사거리보다 멀리 때릴 수 있어서 나도 모르게 체력이 까일 수 있으니 인지하면 좋다.

엠마
- 얘도 한 사거리 하기 때문에 원거리 견제 싸움으로 승부 볼 생각 보다는
앞으로 ew평 이후 qr 콤보로 교전 시작하면 이바 순간 딜이 훨씬 더 쌔서 쉽게 이길 수 있다.
이걸 아는 엠마들은 이바가 앞e 쓰자마자 모자 궁이나 비둘기 궁으로 자리 이동하려 할텐데
이럴 때는 ew평 대신에 edw평해서 무스로 시야 가려주면 멀리 있는 오브젝트로 궁을 못 타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얻어 맞아야되서 상당히 유리하다.
얘가 추노 할 때는 w를 허공에 써야 하기 때문에 이바가 남은 스킬들을 잘 활용하면 반격 각을 볼 수 있어서 추노도 면역이다.
엠마를 추노할 때 카메라 깔면서 비둘기 위치보고 비둘기r 이후 이어지는 콤보만 조심하면 된다.
비둘기 궁 위치로 갔다가 e로 빠지면서 심리전 걸면 엠마 궁이 빠져버리기 때문에 확킬을 낼 수도 있다.

아이솔
- 얘는 몸이 진짜 무지하게 약한데 이바에 비해서 권총은 딜이 부족하고 돌소는 사거리가 부족해서 그냥 멀리서 콤보 넣으면 쉽게 잡을 수 있다.
권총 상대로는 ew평qr , 돌소 상대로는 qr 쓰다가 e로 뒤로 빠지고 아이솔이 굴러서 따라오면 dw평r로 카이팅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얘랑 정면 교전할 것 같으면 이바vs아이솔 구도에서는 이동을 그렇게 많이 안 하니까 그냥 카메라 박고 교전 시작 하는걸 추천.
아이솔은 속박or기절 류 트랩과 궁극기 연계로 한 방에 가는걸 주의해야돼서 아이솔이 있을 것 같은 지역에는 평지에도 감카 하나씩 박으면서 가자.
e로 시야체크중에 돌소솔에게 은신으로 기습을 당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dw평qr을 하면 아이솔이 먼저 죽는다.
이바가 아이솔 궁을 밟을 일은 별로 없지만 밟으면 질 수도 있으니 교전 중에 코 앞에서 궁 까는 것 같으면 뒤로 빠지자.


프리야 / 요한
- 솔랭에서 본 적 없다.
프리야는 매혹 맞으면 e를 다 맞아야 하기 때문에 매혹 피하는 것 정도만 생각하고 싸우면 좋을 듯.
듀오에서 요한조합이 자주 보이는데 요한은 몸이 약하기 때문에
아군 캐릭터 이속증가 턴에 한 번 빠졌다가 견제하러 오는 요한한테 폭딜 넣으면 궁을 쉽게 뺄 수 있다.
<할만함>

아디나
- 얘도 멀리서 스킬 쏴대는 애들인데 멀리서 쏘는 스킬중에는 해컨정션이랑 달w 정도를 신경 써서 피해주면 좋다.
달e 별w로 스턴 넣는 콤보를 맞으면 해컨+이속증가+슬로우 평타 맞고 다음 콤보에 죽을 수 있어서 달e 떨어지는 타이밍에 e로 피해주자.
아디나는 몸이 약하기 때문에 e로 스킬 피하면서 w평타 쓰고 달q 차례 보고 궁 끊기는거 신경써서 스킬 써주면 이길 수 있다.
qr로 딜 누적하다가 달e나 달q 타이밍에 e로 피하고 w평타 쓰면 유리하게 싸울 수 있다.
아디나와 거리 두고 교전할 때는 이 친구 별컨정션 때문에 싸움이 상당히 길어지니까 주변에 사람있으면 안 싸우는 걸 추천함.

나딘
- 초반에는 q랑 r로 적당히 견제하다가 나딘 e가 빠지면 연막탄, w(e평) 쓰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얘는 후반이 문제인데 후반에는 거짓말 안 치고 궁 키고 평타 4방이면 죽어서 무조건 최대 사거리를 유지하다가 qr이나 r로 딜 누적하면서
e를 쓰게 만든다음에 와이어 타는 위치에 dw(e평) 쓰고 r로 마무리 해야된다.
만약 나딘이 버건디가 있다면 dw(e평) 이후 r쓰지 말고 쭉 빠져서 거리벌리고 궁 빠진 다음턴에 잡는 것이 좋다.

하트
- 하트랑 교전은 무조건 최대 사거리에서 시작해야 된다. 아니면 무슨 일이 있어도 진다.
하트가 eee쓰고 다가올 동안 qr로 딜 누적 최대한 하고 e로 하트 매혹을 피하면서 dw깔고 평타 이후 q랑 r로 마무리하거나
eee 다 쓸 때 거리가 어느정도 있다면 ew로 거리벌리고 d평qr로 응수 하는 것도 괜찮다.
가끔 첫 r을 맞r로 상쇄시키는 하트가 있는데 침착하게 최대 사거리 유지하다가 거리유지로 e를 2번 혹은 3번 뺀 후
연막탄 깔고 방향 심리전으로 거리 벌리고 접근 방향에 w깔면 살아갈 수 있다.
연막탄은 웬만하면 e 다 빠지고 나서 쓰는 것을 추천함.
보통 마무리 단계에서 궁을 쓸텐데 내 체력이 많다면 붙어서 wqr각을 보고 애매하거나 적다면 최대한 멀리 떨어져야 된다.
하트 궁 쓰는 중에 옆에 부시가 있다면 관심 없는 척 돌아다니다가 끝나는 타이밍에 부시로 들어가주면 평타 한 턴을 낭비시킬 수 있다.

로지
- 로지 상대로는 절대 wdq 거리를 안 주는 것이 핵심이다. 한 번 닿는 순간 근처에 벽이 없으면 죽을 때까지 도망 못 친다.
그래도 로지가 물몸이고 순간이동기가 있는게 아니라서 접근하는 동안 w 슬로우랑 q 딜로 저지할 수 있어서 상성은 괜찮은 편
원거리에서 거리 안 주면서 q, r, w를 적절히 활용해서 견제하다가 접근할 때 ew평타 이후 q랑 r로 마무리 해주면 되는데
로지가 평타치고 e 쓸 정도 거리를 주면 피흡 때문에 역으로 죽을 수도 있어서 로지는 죽일 때까지 평타거리 안 준다는 마음가짐으로 하는게 좋다.
얘는 살라딘이나 2랩 권무스가 나오면 상성이 역전되는데 이 때는 평지에서는 상당히 위험하니 근처에 벽하나 무조건 끼고 싸우는 걸 추천.

비앙카
- 비앙카가 이바 상대로 원거리 견제 가능한 수단이 q 정도 밖에 없어서 견제 싸움에서 체력을 최대한 빼놓고 시작하면 좋다.
대치 중에 거리유지를 잘 하다가 비앙카가 re로 들어오면 보통 r 첫타까지 맞을건데 이후 날아오는 q를 피하고 딜 넣으면 이바가 이긴다.
이바 e평타로 관을 끊을 수 있으니 e쓰고나서 평타는 아껴두고 q, w, r을 이용해 딜 하다가 관에 들어갔을 때 평타로 끊는 것을 추천.
다른 스킬을 안 맞더라도 궁 2타를 맞으면 비앙카 체력이 차서 질 확률이 높으니 반드시 범위 밖으로 나가서 피해줘야 된다.
얘가 뜬금없이 관에 들어가면 궁이 없더라도 무조건 거리를 벌려야 된다. 이바도 물몸이기 때문에 앙카 e평q 맞으면 체력 60% 정도는 한방에 나간다.

헤이즈
- 헤이즈 q 사거리 밖에서 포킹 가능하기 때문에 이바가 상당히 유리한 편이다.
교전 시 헤이즈 궁은 최대한 피해줘야 되고
qr로 견제하다가 헤이즈가 e나 ewd평 쓰러 올 것 같을 때 e로 거리 벌린 뒤 w 쓰고 한번 더 거리 벌리고 평r 해주면 된다.
이 친구 e 따발총이 은근히 아프기 때문에 e 쓴 이후 따발총이 닿았으면 w 평타를 빨리 쳐서 빨리 캔슬 시켜주는 게 좋다.
헤이즈는 받아 치는 스킬들이 많기 때문에 진짜 확실한 상황이 아니면 앞 e는 쓰지 않는 것을 추천함.

매그너스
- 평매그는 r 맞더라도 벽궁만 안 박히면 원콤 안 나니까 e로 거리벌리고 w 깔고 카이팅하면 된다. r, w, q 다 안 아파서 매우 쉽다.
문제는 스증매그인데 얘는 궁 맞고 증드w 이후 q 맞으면 원콤나니까
얘랑 대치할 때는 벽 끼고 있거나 근처에 벽이 없으면 e를 반드시 아끼고 있다가 궁 맞고 나서 e를 써서 매그 w를 최대한 안 맞아줘야 된다.
근처에 벽이 있다면 벽 옆에서 포킹하다가 궁 썼을 때 벽 넘고 w평qr으로 딜 해주면 된다.
매그 궁만 빠지면 매붕이가 돼서 매그너스 e 안 닿는 거리에서 계속 추격하면서 괴롭혀주자.
매그너스 정면 기준 2시방향에 있으면 매그 e를 맞아도 벽궁 잘 안 당하기 때문에 알고 있으면 좋다.

셀린
- 셀린 qqw 사거리 들어가면 위험하기에 qr을 이용해 견제하면서 최대 사거리를 계속 유지해주면 셀린이 할 수 있는게 많이 없어진다.
셀린 체력을 어느정도 깠을 때 r로 딜 누적 시키면서 거리주고 셀린이 e 쓰는걸 e로 피한 다음에 wd평 이후 q랑 궁으로 마무리 해주는게 베스트.
셀린은 야동에 폭탄 쌓고 erw로 배달 할 수 있는데 이거 5폭 맞으면 위험하기 때문에 근처에 동물이나 오브젝트가 있을 때는 안 싸워주는게 좋다.
이 친구도 엠마처럼 자기 기물에 스킬 써야하는 캐릭터라서 연막무스 활용하면 교전을 쉽게 풀어나갈 수 있다.

이렘
- 얘도 이동기랑 cc기가 좋아서 한 번 붙으면 때어낼 수 가 없기 때문에 이렘 e평이 안 닿는 거리에서 포킹해야 된다.
이 친구는 이바에 비해 장거리 견제 수단이 부족해서 대치구도에서 체력을 많이 빼놓을 수록 유리하다.
일단 한 번만 붙으면 이렘이 이기는데 얘 q 를 맞으면 생선 표식이 생겨서 강화점프를 쓸 수 있기 때문에 q는 무조건 피해줘야 된다.
만약 e평을 맞았는데 이렘이 고양이로 변했다면 바로 뒤로 e쓰고 w를 피해준 다음에 연막탄 깔고 스킬 콤보 넣어주자.
고양이 q가 속박으로 바뀌어서 이렘이 wq가 아니라 그냥 q를 쓴다면 q 맞을 동안 r 눌러 놓는 것도 괜찮을 듯

칼라
- 칼라는 대치 구도에서 이바보다 팔이 많이 짧기 때문에 칼라 qw 거리 안으로만 안 들어가면 일방적으로 포킹이 가능하다.
대치 단계에서 최대사거리에서 q, r로만 견제하다가 칼라가 이바랑 싸울 생각이 있으면 빠르게 qe로 붙으려 할텐데
바로 e로 뒤로 빠진 다음에 w랑 연막탄으로 거리벌리고 평타qr 써주면 딜은 다 넣으면서 다시 거리를 벌릴 수 있어서 유리한 교전이 가능하다.
칼라는 카이팅 구도에서 좋은 캐릭이기 때문에 킬 따겠다고 무리해서 따라가지는 말자. 이바랑 막금구에서 만나면 이바가 유리해서 괜찮다.

아델라
- 아델라도 견제기인 q가 이바 사거리보다 짧기 때문에 q, r을 이용해서 유리한 견제가 가능하다.
아델라는 퀸 맞으면 원콤나니까 퀸을 피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q스택이 3스택일 때는 그냥 거리를 확 벌려놓거나 퀸을 e로 피하자.
보통은 아델라 폰 스택이 0스택이나 1스택일 때 앞ew평타 넣어주고 다시 거리벌려서 q,r로 딜 넣으면서 퀸 피할 준비를 하는게 정석이다.
다만 아델라가 가챠템 3개정도 이상일 때는 깔아놓은 폰에 w써서 띄우고 qere 써도 원콤 날 수 있어서
안전하게 아델라가 퀸 스택 막 쌓았을 때 일부러 거리주면서 qr로 딜누적하다가 퀸을 e로 피하고 w평r 넣는식으로 딜교하는게 좋을 듯.

일레븐
- 일레븐은 r 빠지면 어떻게 싸워도 이기니까 근접해서 rw 당하고 원콤 나는 것만 조심하면 된다.
궁극기가 빠지면 얘는 뚜벅이에다가 이동기랑 스킬이 다 차징형이라
이바 e평타 침묵을 이용해서 일레븐 스킬을 다 끊을 수 있어서 도주방지 및 무한 카이팅이 가능하다.
일레븐이랑 싸울 때는 상대가 누군지 확인할 수 있으면 좋은데
정직한 일레븐들을 상대할 때는 qwr 혹은 qr 쓰고 있으면 뚜벅뚜벅 다가올텐데 딱 rw쓸 타이밍에 e로 빠지면 된다.
심리전 거는 일레븐들은 rw거리에서 스킬 바로 안 쓰고 아꼈다가 re 이후 일반w 거는데
이러면 별 수 없다 미리 연막탄 깔아놓고 도발 타이밍 동안 안 죽기를 기도하다가 다행히 안 죽으면 e로 거리 벌릴 수 있어서 이바가 이긴다.
가장 조심해야할 것은 동물에 패시브 터뜨리고 강화e로 날아오는거인데 일레븐이 동물치는 것 같으면 저 멀리 떨어져있어야 한다.
사실 일레븐 필승 상대법이 있는데 그냥 성법의 가고 일레븐 e를 이바 e로 피하면 얘 상대로 100대 0 상성이 가능하다.

엘레나
- 엘레나는 보통 dwqwq로 교전 시작하는데 레이피어 무스 거리 밖에서 q랑 r로 살살 긁어 먹다가
엘레나가 못 참고 e로 들어오면 w깔고 e로 빠지면서 엘레나의 q랑 w를 피해주면 후속 스킬이 없어서 일방적으로 딜 넣을 수 있다.
실수로 레피무스 거리를 줬다면 바로 e를 써서 거리를 벌리고 q랑 w를 옆무빙으로 피해야 되는데 스킬 1,2개정도 피하면 빙결이 바로 안 걸려서
다음 e 쿨까지 버티다가 빙결 맞아주고 빙결 표식 생길 쯤에 e 저불로 해제하면 보통 엘레나가 궁까지 빼준다.
엘레나가 궁이 없으면 빙결 걸려도 이바 원콤이 안 나니까 스킬 피해주면서 카이팅하면 된다.

리오
- 리오도 다른 평원딜이랑 비슷하다. q랑 r로 포킹하면서 꽝 붙기 직전에 qr로 딜 누적하다가
e로 빠지고 리오가 e 쓰면서 들어오면 dw평타 이후 거리 벌리고 r 사용.
리오의 단궁 사거리에 들어오면 dps가 확 늘어나기 때문에 리오랑 싸울 때는 리오가 죽기 전 까지는 웬만하면 단궁 평타 거리를 안 주는게 좋다.
얘 상대로 킬각을 볼 때는 리오가 치유드론이랑 버건디 등으로 한턴 버티면서 역킬각 볼 수 있어서 매우 확실하지 않으면 앞 e는 안 쓰는 것이 좋다.

시셀라
- 시셀라도 이바처럼 긴 사거리를 가진 캐릭터이지만 몸이 엄청 나게 약하기 때문에 스킬 몇 대만 맞아도 피가 훅훅 달아서 이바가 유리하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바도 물몸이라서 셀라 그랩을 맞으면 높은 확률로 죽으니까 그랩은 무조건 피해줘야한다.
둘 다 사거리로 카이팅하는 캐릭터라 보통 도망가는 쪽, 거점 지키는 쪽이 매우 유리해지기 때문에 셀라 상대로는 먼저 위치선점 하는게 제일 중요하다.
셀라가 이바가 qr 쓸 거리를 준다면 qr로 딜 누적하다가 그랩 타이밍에 e로 피하고 w평타나 w평타r로 딜교하는게 베스트지만
보통 거리를 안 주기 때문에 시셀라도 엠마처럼 오히려 근접전이 더 유리한 상황이 많이 나오는데
먼 거리에서 서로 대치하는 상황에서 셀라가 윌슨을 멀리 던지면 회수하기까지 텀이 생각보다 길어서 접근하는 적에게 대처하려면 w를 빼야된다.
이걸 이용해서 셀라가 q 던지는 타이밍에 앞으로 e를 써서 딱 붙은 뒤 옆무빙을 살짝살짝하면서 그랩 피한 다음에 w평q를 써주면 보통 무적기가 빠진다.
셀라가 w를 써주면 그랩 조심하면서 따라가서 남은 스킬들로 마무리 해주면 된다.

나타폰
- 나타폰 상대로 주의점은 교전 중 e를 무조건 피해줘야 좋은데 보통 e를 생으로 맞추기 힘든 거리에서 싸우기 때문에 선궁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바 e가 빠졌을 때는 항상 궁 피할 준비를 하고 만약 나타폰이 궁을 썼는데 이바 e가 있다면 저지불가로 경직을 씹을 수 있으니 알아두자.
나타폰이 평타랑 q 딜교가 생각보다 아프기 때문에 최대한 나타폰의 평타사거리 밖에서 싸우는 것이 좋다.
암시야에서 나타폰 e를 맞았다면 당황하지말고 걸어 나가다가 타이밍 맞춰서 e 저불로 끌어오기를 씹어주면 살아갈 수 있다.
만약 e를 맞았는데 나타폰이 그렇게 잘 큰 게 아니라면 연막탄 깔고 qwr로 맞딜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음.
이바가 가챠템도 많고 숙련도도 높고 좀 잘 큰 것 같다면 과감하게 앞e w평qr로 싸워주자. 나타폰 e를 맞더라도 얘가 물몸 뚜벅이라 한방에 보낼 수 있다.

아드리아나
- 일단 아드가 물몸이고 궁 쓰는 중에 e를 써서 아드 궁 한방을 확정적으로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리하다.
아드 상대로는 선빵 때리는게 중요한데 중거리 대치중에 qr로 빠르게 선빵치고 아드가 궁 쓰는 타이밍에 e로 피하고 w 깐 뒤
무빙으로 궁 하나 더 피하고 아드가 화염방사기를 켰을 때 e평타로 끊어주기까지 하면 질 수가 없는 매치업이다.
아드 상대로 주의 할 점은 좁은 지형이다. 특히 연못다리처럼 좌우무빙이 제한되는 좁은 지형에서는 궁도 피하기 힘들고 w장판 불길 데미지를
그대로 다 맞아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넓은 지형에서 자리잡고 싸우는 것이 좋고
이 친구도 좁은 골목을 끼고 있으면 거점 장악이 좋기 때문에 시셀라 상대할 때 처럼 먼저 자리 잡고 있으면 유리한 교전을 펼칠 수 있다.

바바라
- 뚜벅이 캐릭터인데 몸이 그렇게 단단하지 않기 때문에 멀리서 다가올 때 qwr 혹은 qredw평r로 카이팅 해주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얘 상대로 주의할 점은 이 친구가 위클 먹고 풀템 띄웠을 때 데미지가 엄청 쌔기 때문에 물몸 원딜은 그냥 qr로 다가와서 원콤내고 갈 수 있다.
이 타이밍에만 좀 사려주고 혹시 싸워야 된다면 무조건 기습으로 선빵치고 시작해야 이길만하니 이 점만 알아두면 상대하기 쉬울 것이다.
그리고 바바라 w 사거리가 투척평타 사거리 정도로 생각보다 기니까 앞e 대시는 마무리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안 쓰는 것을 추천함.

자히르
- 바바라와 마찬가지로 물몸 뚜벅이인데 리치도 이바보다 짧아서 이바가 유리한 매치업이다.
원거리에서 q, w, r로 견제하다가 자히르가 다가올 때 qr로 딜 누적하면서 e로 회오리를 피한다음 w평r로 마무리 하는게 일반적이다.
얘도 아드 바바라처럼 선빵치는게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혹시 자히르한테 선빵 맞고 시작했다면 연막탄으로 한 턴 빼고 싸우는 것도 좋다.
자히르 상대로 주의할 점은 얘가 동물에 스킬 써서 이속버프 받고 다가오면 이바까지 거리를 순식간에 좁힐 수 있어서
이바 궁을 걸어서 피하기 vs 회오리로 끊기 심리전으로 이바 e를 빼고 자히르가 e를 쓸 수 있어서 회오리궁 맞고 바로 로비 사출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동물에서 이속 받고 오는 타이밍에는 최대한 멀리 떨어진 다음에 w를 앞에다 깔고 거리유지에 신경 써주는 것까지 알고 있으면 좋다.

수아
- 이바 사거리가 매우 길기 때문에 수아가 멀리서 쓰는 q를 피하기가 매우 쉽고 수아는 e를 접근용으로 써야돼서 딜이 부족한데 반해
이바는 수아 녹일딜이 충분해서 수아 스킬을 다 피하고 내 스킬을 다 맞추면 쉽게 이길 수 있는 상성이다.
교전 방법은 간단하다 수아가 q로 교전을 시작하려고 하면 앞뒷 무빙으로 q를 피해주고 만약 q를 맞았다면 다음 e를 옆무빙 혹은 거리벌려서 피해준다.
처음 스킬 각이 나왔을 때 qr로 딜 누적을 하다가 수아의 다음 모션을 보고 e로 스킬피하면서 w평타 연막탄을 박고 쿨 돌렸다가 잡아도 좋다.
만약 수아가 선 e로 들어온다면 wr로 맞딜하다가 다음 수아 q 모션보고 e로 궁 끊어주고 카이팅 해주면 된다.
심지어 얘는 벽도 못 넘어서 벽끼고 와리가리 해주면 평지에서보다 더 쉽게 잡을 수 있으니 혹시 수아가 잘 컸다면 벽을 끼고 싸워보자.

아야
- 아야도 물몸 원딜이기 때문에 권총, 돌소, 저격 모두 qrew평r 콤보로 카이팅하면 쉽게 잡을 수 있다.
아야는 패시브에 쉴드가 있기 때문에 교전 시작 전 여유가 된다면 q나 r로 쉴드 벗겨놓고 시작하면 좋다.
아야 w를 이바 e평타 침묵으로 끊을 수 있으니 카이팅, 추노할 때 알고 있으면 좋음.
돌소, 권아야는 q, r로 포킹해주다가 아야가 들어올 것 같을 때 qr로 딜 누적하다가 e로 뒤로 빠지면 아야도 e 써서 따라올텐데
아야 이동기 빠졌을 때 wd평타 이후 궁 써주면 된다. 권아야는 w 타이밍에 강화평타로 끊어주기까지 하면 베스트.
저격아야는 이바보면 q 날리러 오는데 아야가 q 쓸 때 같이 qr 해주면 딜교 성립이 안 된다.
이후 앞대시 써서 거리가 된다면 w평타치면서 추노해주고 거리가 안 되면 빠졌다가 q쿨 기다리고 아야가 또 q 쓸 때 다시 qr로 받아쳐주면 된다.
저격, 권아야가 w 스타트로 딜교해올 때가 있는데 이 때는 바로 ew평으로 아야w 피하면서 스킬 캔슬 시켜주고 qr 맞추면서 싸우면 거의 이긴다.
아야 궁은 맞아도 이기긴하는데 보통 한 걸음만 더 밖으로 나오면 피할 수 있는 각이 많이 나와서 신경쓰고 있다가 궁 타이밍에 한발짝 빼주자.

제니
- 얘도 팔 짧고 몸이 엄청 약해서 원거리 딜교만 해도 이바가 이득보는 그림이 많이 나온다.
스증제니 상대할 때는 제니가 날리는 q짤만 잘 피해주다고 권무스로 들어올 때 qr로 딜 누적하다가 ew평타 넣고
연막탄 뿌린다음에 궁 써주는 식으로 싸워주면 스증제니는 몸이 약해서 쉽게 이길 수 있다.
평제니는 평타트리라 스증보다 내구가 탄탄하기 때문에 q짤 보다는 거리조절에 더 신경 써줘야한다.
견제는 q로하고 w 아끼고 궁은 최대사거리에서 사용해주는 식으로 하다가 진입했을 때 w장판이랑 연막탄 활용해서 카이팅 해주면 된다.
패시브로 부활한 제니 잡을 때는 가까이 붙어서 wq한 다음 제니 무빙보고 궁 쏘는게 제일 확실한 듯.

유키
- 유키랑 평지에서 싸울 때 중요한 것은 e를 맞지 않는 것이다. 유키 e를 맞으면 거리도 확 좁혀지고 다음 e 쿨이 짧아지기 때문에 사실상 죽었다보면 되고
혹시 가까운 거리에서 유키를 만나더라도 이동기를 옆으로 써서 e를 피해주면 다음 e쿨이 안 돌기 때문에 w를 이용해서 거리를 벌릴 수 있다.
평지에서는 거리조절 하면서 q짤 날리다가 유키가 e로 들어올 때 같이 e로 뒤로 빠진 다음 w 깔고 유키 평타거리에서 벗어난 다음에 평q 해주는 식으로
딜교하면 유키가 이바한테 닿을 수가 없어서 대부분은 이길 수 있다.
이후 유키가 더 다가온다면 이바 e쿨이 먼저 돌기 때문에 e로 한번 더 거리벌리고 남은 스킬들 이용해서 싸우면 되고
유키가 뺀다면 어차피 추노 안 되고 막금구가면 이기기 때문에 그냥 놓아주면 된다.
얘도 엠마 비둘기 궁 심리전처럼 뒷쪽으로 e쓸 준비하면서 추노하다가 유키가 e 쓸때 바로 피하고 싸우는 식으로 킬 캐치가 가능하다.
위 상황은 다 평지에서 교전할 때이고 벽이 있으면 위에거 다 필요없고 벽 끼고 있다가 유키가 붙을 때 벽만 넘어주면 유키가 할 수 있는게 없다.
그래도 기습당해서 e평q 맞고 시작하면 도망도 못 가고 무조건 지니까 시야체크를 확실히 하면서 다니자.

현우
- 현우도 유키와 마찬가지로 벽을 못 넘기 때문에 이바가 가지고 놀기 좋은 실험체이다.
톤파 글러브 둘 다 거리 조절하면서 q랑 r로 포킹하다가 들어왔을 때 w로 거리조절 하면서 e평 도트딜 넣어주면 아주 쉽게 이길 수 있다.
다만 현우가 잘 큰 글러브 현우라면 e로 들어와서 그냥 패면 이바가 죽을 수 있으니 안전하게 벽 하나 끼고 싸우는 것을 추천.
만만한 친구지만 톤파 글러브 둘 다 이바가 앞e로 시작하면 죽을 수도 있으니 앞대시는 안 쓰는 것이 좋다.
<반반>

리다이린
- 리다이린이 이바를 발견한 순간부터 이바 궁은 못 쓰기 때문에 얘 상대로는 무조건 최대사거리 기습선빵으로 시작하는게 좋다.
평리다들은 보통 선궁으로 시작하지는 않기 때문에 최대사거리에서 q로 포킹하고 w랑 e스킬 이용해서 최대한 카이팅 구도로 끌고가는 것이 좋다.
얘랑 대치할 때는 이바가 궁 쓰는 순간 거리가 순식간에 좁혀질 수 있어서 리다 체력이 50% 이하가 아니라면 궁으로 교전 시작하는 것은 비추천.
보통 글러브 리다가 풀피 상태에서 qq 허공에 쓰고 다음 qd평 맞추는 거리가 이바가 죽는 거리니까 거리조절 할 때 알아두면 좋다.
리다들은 벽 넘을려면 q 3타를 다 써야하기 때문에 벽 너머에서 포킹하는 구도로 시작하는 것도 좋음.
리다 q가 3번 다 빠지고 이바 체력이 반피 이하일 때 리다가 술을 먹는다면 이건 궁 타이밍이니 일직선 무빙하는 척하다가 술 다 먹었을 때
살짝 옆무빙 쳐주면 궁을 피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리다 궁 타이밍에 이바가 벽을 넘을 때가 있는데 이 때 리다도 궁으로 따라올 확률이 높다.
벽 넘자마자 바로 직각무빙으로 한쪽으로 빼주면 궁을 피할 수 도 있으니 알아두면 좋다.
스증리다도 상당히 까다롭다. 얘도 qq허공에 쓰고 다음 q평이 닿는거리정도가 죽는거리인데
얘는 선 궁 박으면서 들어와서 쓰는 q평q평qe에 원콤 날 수도 있으니까 이 점까지 조심해주면 좋다.

에스텔
- 에스텔 상대로는 평지에서 싸우면 안 되고 무조건 길다란 벽을 하나 끼고 싸워야 된다.
에스텔이 워낙 체급도 좋고 접근기도 좋고 궁에 보호막 수치도 높은편이라 평지에서는 e를 뒤로 쓰지 않는 이상 절대 이길 수 없다.
다행히 에스텔은 벽을 못 넘기 때문에 길다란 벽 하나끼고 붙었을 때 ew평, q, r로 나머지 딜링 해주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이속 너프 전에는 병원 자동차, 항구 막금구, 번화가 막금구처럼 짧은 벽들은 끼고 싸워도 매우 불리했으니 참고.

알렉스
- 알렉스는 파일럿빨을 되게 많이 타는 편인데 잘하는 알렉스들은 진짜 순식간에 다가와서 순식간에 콤보 넣어서 대처하기 힘드니 안 싸우는 것을 추천.
일반적인 스증 알렉스 상대법은 알렉스가 원거리 무기로 견제할 때 같이 qr로 견제 해주다가 근접으로 바꿔서 붙으려할 때
e로 뒤로 빠진 뒤 w깔고 알렉스 q 거리를 안 주는면서 딜 넣어주면 된다.
알렉스가 톤파들고 다가올 때는 톤무스로 딜교 한 번 하고 들어올 생각이라서 견제할 때 높은 확률로 톤무스 쓰니까 생각하고 궁 적절히 끊어주면 된다.
알렉스가 궁 도주 경로에 쓰면서 거리 좁히려고하면 궁 맞지 말고 그냥 qrew평r 로 맞딜하다가 연막탄으로 딜 흘리는 식으로 하면
이바가 더 잘 컸다면 이기는 경우가 많은 듯. 당연히 톤파무스는 생각해줘야 된다.
기습 상황에서 알렉스가 톤파들고 있다면 높은 확률로 톤무스 쓰니까 딜 적절히 끊어주기.
평렉스는 알렉스가 eq로 한 번 붙기만 하면 죽을 때까지 못 떼어내니까 궁 딜교보다는 거리조절 확실히 하고 e랑 w 활용해서 카이팅하는게 좋다.
평렉스가 퇴로차단 궁 쓴다면 신속하게 넘을 벽을 찾고 e 아꼈다가 알렉스 q 빠진 타이밍에 벽으로 긴급탈출 해야된다.

에이든
- 에이든을 발견했다면 템이랑 성장상황을 보고 상대가 더 잘 컸다면 이기기 힘드니 굳이 안 싸우는 것을 추천.
얘가 과전하 쌓은 상태로 다가온다면 그냥 뒤로 빼서 딜교 안 해주는 것이 이득이다.
에이든이 그냥 쓰는 e는 이바로 맞기 힘든 스킬이니 그냥 절대 맞아주면 안 된다.
보통은 에이든이 뒤로 e 쓰고 이속증가 받아서 접근한 뒤 w랑 q로 과전하 터뜨리고 싸울텐데 에이든이 다가오는 과정에서 qr로 딜 누적하다가
에이든이 붙었을 때 e로 궁 끊고 w평타 맞추면서 거리벌리면 에이든이 궁을 쓸텐데 이때 무빙으로 궁 가운데만 안 맞게 주의하고
궁을 맞았다면 에이든이 궁으로 날아온 뒤 바로 쓰는 e를 옆무빙으로 피해주기까지하면 쿨 돌아온 스킬들로 에이든을 마무리 할 수 있다.
에이든이 근거리 상태에서 근접했다면 옆무빙으로 최대한 q를 피해주면서 싸우자.
부시에서 기습할 상황이 생긴다면 qwr 갈겨준 뒤 빠르게 e써서 저 멀리 뒤로 빼주자
에이든은 체방이 어느정도 좋기 때문에 기습으로 죽지도 않고 스킬 쿨타임일 때 들어오는 에이든은 상당히 위험하다.

띠아
- 띠아랑 이바구도는 서로 죽창대결이다.
띠아의 노랑q를 맞는 순간 이어지는 e 파랑qr 콤보를 맞는다면 기절 이후 좁혀진 거리와 이어지는 콤보에 이바가 확실히 죽지만
이바가 파랑 에어본과 띠아궁, 방무스에 궁을 안 끊기고 ew평타 포함한 모든 스킬을 때려박으면 띠아가 죽는다.
원거리 견제는 이바가 더 유리하지만 노랑 q를 맞는 순간 높은 확률로 죽기 때문에 무조건 노랑 q를 피해야된다.
이 때 거리조절을 잘 신경써야 되는데 노랑 q가 터지는 범위 보단 안이지만 파랑색 q는 안 닿을만한 미묘한 거리에서
노란 물감통만 피한다면 띠아 상대로 쉽게 딜교 이득을 볼 수 있다.
만약 띠아가 노랑부터 안 던지고 파랑 q를 맞출려고 다가온다면 상대하기가 매우 쉬워진다.
띠아가 다가올 때 그냥 qr이나 qwr로 맞딜하다가 e로 파란색 피하고 무빙으로 노란색 피한 다음에 평타나 w평타 궁 써주면 된다.
실수로 노랑 q를 맞았다면 e를 앞으로 쓰든가해서 후속으로 오는 e 파랑 q를 절대로 피해야 된다.
만약 띠아 앞으로 딱 붙었다면 최선을 다해 거리조절 심리전을 해주면서 띠아 방무스를 피해야되고
방무스까지 빼는데 성공했다면 오히려 띠아한테 딱 붙어버려서 파랑이랑 빨강물감까지 피해주면
띠아가 노랑 맞추고 e로 침묵 터뜨려서 거리 벌려주기까지 하면 띠아에게서 살아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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