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광, 식공 복장등을 사용하는 TA 세팅이나 속성탄을 이용한 하메, 기마 헤보 등의 글은 많은데
이번에 새로 받은 요소들과 기본적인 형태에 대해 설명하는 글은 잘 보이지 않아서
이 글에서는 구르기와 가드, 그리고 초반 스토리에서 자주 쓰게 될 물리탄을 중심으로 썼습니다.
1.공격방식

(스텝 후 구르기 프회 - 사격 - 가드 - 구르기)
보우건은 공격방식 특성상 근접 무기들처럼 콤보 공격 같은 게 없습니다.
라이트 보우건의 스텝샷같은 요소도 없어서
짤에 나온대로 사격으로 공격, 리로드, 스텝이나 구르기로 회피, 가드로 방어.
이상의 기본적인 요소만을 지닌 무기입니다.
2.리로드

리로드 시에는 캐릭터가 완전히 무방비가 됩니다.
이동 사격 및 이동 리로드 기능이 붙어서 많이 완화되긴 했지만
아무 것도 못하고 쳐맞아야 한다는 부분은 약간 구작의 물약만세 같은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약을 마실 때나 숫돌을 갈 때 몬스터가 딴 짓하는 빈 시간을 활용하듯 리로드도 최대한 몬스터의 빈틈을 노려서 합시다.
특히 '관통탄'은 다른 탄들에 비해서 장전시간이 2배 정도 깁니다.
2배라고 해도 0.5초 정도 차이지만 가드나 회피 등, 아무 대응을 하지 못하고
그냥 공격을 맞을 수 밖에 없는 무방비한 모션 특성상 이 시간이 정말 길게 느껴지게 될 겁니다
(공격을 별도의 모션없이 펑펑 쏟아부을 수 있는 무기다보니 더욱 그렇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참렬, 마비, 수면 등등의 탄은 제자리에서 앉아서 리로드를 하기 떄문에 더 크게 무방비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특히 원거리 무기들은 근거리에 비해서 공격을 더 아프게 맞기 때문에
한대만 맞아도 1/3이 날아가는 일은 다반사에, 큰 공격이나 연타 공격의 경우 4/5, 심하면 즉사까지도 갑니다.
(특히 최근에 인기가 많은 고어 4셋 채용시 발생하는 광룡증 타이밍이랑 겹치면 피해가 더 커짐)
그래서 가드도 있는 헤보가 의문사를 당하는 상황은 대부분이 리로드 실수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몬헌의 기본 요소인 덜 때리고 덜 맞기를 잘 지켜야하는 무기군이기도 합니다.
리로드는 몬스터의 패턴을 지켜보면서 타이밍 좋게 하도록 합시다.

탄창이 다 차있지 않을 때 무기를 꺼낼 경우, 사격버튼으로 꺼내면 리로드 없이 꺼내기만 합니다.
장전버튼으로 무기를 꺼내면 꺼내자마자 리로드까지 하는데,
이 경우 납도 모션 + 리로드 모션 = 무방비 시간이 2배가 되니까 상황에 따라 잘 선택합시다.
경우에 따라선 무기 꺼내자마자 쳐맞고 도로 무기 집어넣고 물약 마셔야 할 상황도 생깁니다.

그리고 리로드는 손을 당기는 모션 후에 이뤄집니다.
도중에 포효, 피격등으로 방해받으면 장전이 안됩니다.
예전엔 누르는 즉시 발동되서 포효 타이밍에 장전을 하면서 모션을 지우거나
높은데서 단차 공격을 하며 빠르게 장전하는 식으로 편법처럼 써먹을 수 있었는데 이제 안됩니다.
포효는 아래에서 설명할 구르기 프레임 회피나 저스트 가드로 막도록 합시다.

3. 사격 적정거리
탄에는 적정거리가 있어서 이 거리를 벗어나 몬스터와 너무 멀거나, 가까우면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탄마다 거리가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구르기와 스텝을 이용하여 거리를 유지하며 싸웁시다.
4. 구르기와 회피

몬스터의 공격은 가드나 구르기로 피합니다.

주로 움직이면서 장전 및 사격, 리로드를 하는 걸 추천합니다.
리오부부의 화염탄, 알슈의 꼬리찌르기 등등
윗짤처럼 제 자리에서 사격했으면 맞았을 공격들이지만 그냥 무빙샷을 하는 것만으로 아슬하게 회피를 하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그리고 몬스터들은 주로 정면을 향해 공격을 하기때문에 저렇게 이동해서 각을 조금씩 바꿔주면
몬스터가 헌터를 향해 몸을 돌리고, 자세를 고치는 시간이 발생하기에 그에 따라 대응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깁니다.
멀리서 몬스터의 전신을 볼 수 있는 원거리 무기군 특성상 몬스터의 패턴을 관찰하기에도 좋습니다.
몬스터가 불을 내뿜으려고 고개를 흔들거나, 팔을 휘두르려고 어깨를 움직이거나, 돌진하기 전의 자세등,
전조증상들을 보고 좌,우로 회피를 하거나 가드를 올립시다.
이건 무기군의 모든 구르기 회피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지만 회피는 몬스터들의 가동 범위를 생각해서 방향을 정해 구르는 게 좋습니다.
브레스의 경우 뒤로 피해봤자 그대로 맞으니 좌우로, 몬스터가 왼손으로 공격할 땐 공격이 닿지 않는 오른쪽으로,
양 옆과 뒤편 멀리까지 타격하는 공격에는 앞 구르기로 몬스터의 품 속으로 뛰어들기 등등

몬스터는 헌터가 있던 위치를 향해 공격을 하는데
무지성으로 구르기를 연속으로 하면 구르는 중간 위치나 구르기가 끝난 위치에 공격이 오게 되어
구르기를 했는데도 피격당할 수 있습니다.
막 구르지말고 몬스터의 움직임에 맞춰 타이밍 좋게 구릅시다

헤보는 납도가 느린 편이기에 전투 중에는 재정비나 먼 거리를 이동하는 게 아닌 이상
구르기로 이동하여 거리를 좁히거나 벌립니다.
납도 - 달리기 - 무기 꺼내기보다 그냥 구르는 게 빠릅니다.
회피거리 스킬을 넣으면 3번 구를 거리를 1,2번만 구를 수 있으니 편의성이 늘어나고 스텝이나 구르기로 공격을 피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스텝은 사격 직후에 회피 버튼을 누르면 나가는 모션입니다.
구르기에 비해서 이동거리가 짧습니다.
전후좌우 이동이 가능하기에 사격 중간에 스텝을 밟으며 위치를 잡는데에 사용됩니다.
기본 성능으로도 스치는 수준의 공격은 회피할 수 있지만 회성, 회거와 함께한다면 더욱 쓰기 편해집니다.
(회성 더 넣고 프회 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격 직후에 구르려고 회피 버튼 누르면 스텝이 나가니까 멀리 굴러서 피하고 싶으면 회피 버튼을 2번 누릅시다
5.가드
이번 작은 전작들과 다르게 파워배럴/실드의 선택지를 주지 않고 실드만을 강제로 쥐어줬습니다.

오토 가드
총을 꺼내든 상태에서 자동으로 발동됩니다.
리로드, 사격, 용열모드 장착, 납도등의 행동을 하게되면 발동되지 않습니다.
자동으로 발동하는 만큼, 데미지 감소폭도 적고 후딜이 크며 가드시 뒤로 밀려납니다.
판정이 꽤 널널해서 일어난 직후, 사격 중간에 잠시 쉴 때 등등 의도하지 않았는데 멋대로 발동되서 생존에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스트 가드
키 입력으로 발동할 수 있는 수동 가드입니다.
성공시 오토가드와는 다르게 곧바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이번 와일즈는 대다수의 무기들이 그렇듯 가드가 엄청 좋은데 헤비보우건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능도 우수해서 뎀감도 큽니다. 대부분의 공격들을 피해없이 막아낼 수 있습니다.
(짤들은 전부 가성 가강 0인 상태)
당연히 가드 강화를 챙기면 성능은 더욱 올라갑니다.
윗짤 첫부분을 보면 알겠지만 방패 내리는 시간도 짧아서 그냥 불안하면 막 내질러도 손해가 없을 정도입니다.

누르는 즉시 발동할 정도로 발동 타이밍도 빠릅니다.
판정이 후해서 꽤 일찍 눌러도 저스트 가드가 뜨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빨리 누르면 안됨)
오토 가드로 못 막는 기술들도 저스트 가드를 사용하면 막아낼 수 있습니다. (짤은 실패했지만)
연속되는 공격일 경우, 가드 성능, 가드 강화등의 지원이 없으면 도중에 스태미나가 다 되서 깨지기도 합니다.
(알슈 2연속 휘두르기 + 내려치기 패턴 등)
커맨드가 △+O, (키마는 R+F) 입니다. 삑사리가 나지않게 잘 씁시다.
삑나서 재장전 or 용열모드 장착버튼 나가는 순간 오토가드도 못해서 참사가 터집니다.
저스트 가드 파생 스텝

저스트 가드 후에 회피 버튼을 누르면 정말 긴 거리를 이동합니다.
구르기의 1.5배, 스텝의 2.5배 가량 되는 거리입니다.
저스트 가드 후에는 스텝을 밟아서 다시 거리를 벌려서 공격을 하거나, 후속타를 방어, 회피할 준비를 하면 됩니다.
파생 스텝은 전후좌우 모두 이동됩니다. 앞스텝은 몬스터의 돌진을 막았을 때 주로 쓰입니다.
이번 와일즈에서는 각종 탄들, 특히 관통탄의 적정거리 때문에 말이 많은 상황인데 이걸로 거리 벌리라고 준 기술입니다.
구르기의 1.5배나 되는 거리를 한번에 이동할 수 있는 건 큰 장점입니다.
저스트 가드 성공시엔 바로 사용해서 거리를 벌려줍시다.
회피와 가드는 각자 차별점이 있습니다.
구르기 - 가드에 비해 소비되는 시간이 짧아서 공격을 쏟아넣을 수 있음. 거리를 벌려 후속타를 피할 수 있음
회피만으로는 못 피하는 공격들이 있음.
가드 - 실패해도 오토가드가 나감. 범위가 큰 공격들도 막아낼 수 있음.
가드하는 동안 제자리에 서 있어야 해서 가드하는 시간 앞뒤로 공격을 멈춰야하며 후속타를 맞을 수 있음. 등등
사용자의 취향과 상황에 따라 대응합시다.
힘겨루기
가드 성공시 힘겨루기가 발생합니다.
오토 가드로도 발동하지만 저스트 가드 사용시엔 더 자주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검사들이랑 다르게 연계되는 모션도 없어서 그냥 멋져 보이는 게 전부입니다.
발생시 용열 게이지가 회복됩니다.

6. 용열 모드
O키를 누르면 뭔가를 꺼내서 총에 다는데 이게 용열 모드 입니다.
아래의 기술들은 모두 용열 모드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착 모션은 약 1초인데 특이사항으로 '구르는 도중에' 누르면 구르는 도중에 빠르게 장착합니다.
구르면서 위치를 잡으며 용열 모드를 사용해야할 상황에는 구르는 도중에 장착하는 것으로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구르는 도중에 해제도 가능합니다.
용열 모드에서는
상쇄탄/척탄
천갑탄/기관용탄
이렇게 4가지 기술 중에 2가지를 골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쇄탄

다른 무기들과 마찬가지로 사용에 많은 수고가 듭니다.
용열모드에서만 사용가능 + 자세를 잡는 선딜 때문에 사용이 힘든 것과 더불어서
거너의 낮은 방어력 특성상 실패하면 죽음이라는 리스크를 안고 있습니다.
다른 무기의 상쇄가 그렇듯 공격 모션을 보고 쓰면 늦고, 공격의 전조 동작을 보고 미리 질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모으기 기능이 있어서 먼저 질러놓고 차지하다가 공격에 맞춰서 사용할 수도 있고
다른 무기들처럼 상쇄 판정은 정말 좋습니다.
발사한 폭발의 연기가 1초 정도 길게 남는데 여기에 닿아도 들어갑니다
(대검 급으로 판정이 후한대, 폭발하는 형태라 범위가 넓다보니 그런 듯)


사용 전에 파츠 장착 + 조준 + 차지의 모션을 가지는데 정말 깁니다.
용열모드 상태를 요구하다보니 + 용열모드 장착 모션 (대략 1초)까지 들어가면 더 길어집니다.
그리고 거너의 방어력 때문에 실패하면 그대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쇄 성공 후에도 용열모드는 유지 되기에 평타 딜을 하려면 다시 용열모드 해제를 눌러줘야하는 번거로움도 있고
기관총탄과 게이지를 공유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헤보에는 저스트 가드가 있어서 우선순위가 밀립니다.
상쇄가 크게 터지지 않아도 짤처럼 데미지 감소 효과는 있지만 사실 저 상황에 저스트 가드로 막으면 더 안전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상쇄 써도 경직 시간이 짧고, 상쇄 내성도 생기고 쓰던 패턴을 바로 다시 사용하기도 하고,
상쇄쓰는 시간이나 저가, 회피로 피하고 딜하는 시간이나 별 차이가 없으니 여러모로 실전성은 떨어집니다.
그래도 알슈의 연속 내려치기, 레다우의 날개 공격처럼 중간중간 틈이 큰 공격들이나
아자라칸의 필살기처럼 선딜이 긴 공격등등 패턴 숙지가 된다면 몇몇 공격들을 상대로는 사용할 만 합니다.
재미삼아 그냥 대놓고 모으기로 기다리다가 먹여줘도 되고 상쇄 자체는 뽕맛이 있는 기술이다보니 성공하면 재밌습니다.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몹 패턴에 따라 연습합시다.
그리고 차지 도중에는 R2 (집중 모드, 조준 버튼) 를 누르면
카메라가 보는 방향으로 몸을 빠르게 돌리니까 급하게 방향 전환이 필요할 때 사용하세요,

용열 척탄
확산탄과 같은 공격방식을 지닌 기술입니다.
탄환 2발을 쏘고, 이 2발이 다시 각각 3발의 자탄으로 분열되면서 총 6발의 공격이 나갑니다.
선후딜이 있으며, 곡사방식이라 거리를 가늠하기 힘든 것에 더해 공격 방식 특성상 전부 맞추기도 힘듭니다.
그리고 처음 발사한 2발이 몬스터의 날개나 몸에 맞는 경우, 그 탄환은 3발로 분열되지 않고 그대로 끝입니다.
20x6의 데미지를 입힐 수도 있지만 20x2로 끝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게다가 상술한 상쇄와 더불어 '용열 게이지'가 소모되다 보니 결국 아래의 천갑탄, 기관총의 데미지를 낮추게 되고
성능과 더불어 장점은 적고 불편함이 더 크다보니 현재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용열 천갑탄
엎드려 쏴 저격용탄을 뺏어가고 준 기술입니다. 약간의 선딜과 함께 느리게 날아가는 관통탄을 발사합니다.
탄속이 느리고, 관통을 하는 특성상 몬스터의 길이, 형태, 자세 등등에 따라 데미지가 널뜁니다.
윗짤처럼 몬스터의 자세에 따라 최대효율을 뽑으려면 각을 잡으러 이동해줘야하는 수고가 들고 여러모로 저점이 낮습니다.
그래도 척탄처럼 못 써먹을 수준의 물건도 아니고 데미지도 나쁘지 않아 취향에 따라 써볼만합니다
무조건 긴 몬스터에만 효과적인 것도 아니라 네르스큐라 같은 애들한테도 각도만 잘 맞추면 의외로 타수가 나옵니다.
.
기관용탄
헤보의 꽃을 넘어 본체가 되어버린 기술입니다.
사람들이 기관총 잘 만들었네 해주니까 강제로 기관총만 쏘게 만들었습니다.
장착 후 게이지 전부 소모할 때까지 갈기는 시간이
보통 몬스터의 대경직 시간이랑 비슷하니까 그때마다 시원하게 사용해주면 됩니다
멀티에서는 어그로 관리가 용이하기에 더욱 사용이 편합니다.
일반 사격은 장전 모션 때문에 DPS가 급락하는 구간이 있는데
기관총은 그런 게 없는데다 데미지도 강력하니 질러줄 수 있는 상황에는 질러줍시다.
기관용탄은 전문 빌드글들도 많으니 그쪽을 참고해주세요

7. 집중특효탄 [용후] (집약공)
장점 : 원거리 특성상 조준이 편함
단점 : 자세를 잡는 선후딜 + 가끔 튀는 판정 + 추가 파생 요소가 없음
조준이 되는 건 장점이라 근거리 무기들이 때리기 힘든 곳의 상처나 약점을 쏠 수 있습니다.
(ex: 그라비모스가 몸을 구른 후에 등에 생기는 약점 노출처럼 높은 곳에 난 상처들)
3발 제한이 있는데 이건 용열 게이지랑 다르게 오직 시간이 지나야만 회복되기에
막 질렀다간 정작 집약공이 필요할 때 (역전개체 푸른 상처 등)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판정의 경우 어떨 때는 약간 관통해서 들어가기도 하는데 어떨 때는 안 됩니다.
등을 뚫고 머리를 맞추거나, 팔을 뚫고 몸을 맞추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전혀 뚫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불확실성은 거너의 방어력과 더불어 사용을 꺼리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몬스터들의 날뛰는 패턴 도중에 우겨넣어 경직을 주면 좋겠지만, 고어마가라를 비롯한 미친놈들 앞에서는 위험부담이 큰 행동입니다.
몬스터가 몸을 휙휙 돌리거나 날갯짓을 할 때는 빗나가기도 합니다.
탄 육질이 낮은 부위에 상처가 생기면 육질이 연해지기에 집약공으로 터뜨리는 것보다 그냥 상처를 평타로 쳐서 얻는 딜뻥, 추가데미지를 노리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SIUUUU 같은 경우엔 머리만 유효 부위고 다리는 흰뎀만 뜨는데 다리에 상처가 생기면 편하게 조준할 수 있는 유효 부위가 늘어나기도 하고요.
경직도 크게 들어가면 좋은데 상처에 따라선 몬스터가 바로 자세를 고쳐잡으니까 선후딜 긴 집약공을 사용한 메리트가 없는 상황도 자주 보입니다.
그렇다보니 주로 상처에는 일반 공격이나 기관총등의 공격을 가해서 추가데미지를 뽑아내고
멀티에서는 검사들의 공격이 잘 닿지 않는 부위나, 역전 개체의 푸른 상처처럼 확실하게 대경직을 유발할 수 있는 곳에나 사용하게 됩니다.
특이사항으로 승마 시에는 선모션 없이 그냥 일반탄 쏘듯 쏠 수 있습니다
용열 모드 중에 사용할 경우 모으기가 가능한데 최대로 모을 경우 데미지가 2배로 오릅니다.
R1을 눌렀다가 뗄 때 발사를 하는데 발사한 직후, 사격 모션이 끝나기 전에 바로 R1을 누르면 입력이 씹힙니다.
버튼을 다시 눌렀다 떼야하는 상황이 가끔 생깁니다.

8.무기 설명 및 보는 법
무기를 볼 땐 사용할 탄환을 정하고 해당 탄의 탄레벨이 높은 탄을 선택하면 됩니다.
통상탄
강제로 3점사를 하는 탄입니다. 리로드가 짧고 데미지가 준수하기에 헤보로 스토리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처음에 이걸 쓰면 됩니다.
단점으로는 강제로 3발을 쏘고, 캔슬이 안되기에 사격 중에 위험에 많이 노출됩니다.
아래 설명할 관통탄은 리로드 순간이 위험하지만 통상탄과 산탄은 사격하는 순간이 위험합니다.
몬스터의 공격 전조 증상을 보게되면 즉시 사격을 멈춰야 공격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관통탄
전작들에서는 몹을 일직선으로 뚫고 가는 탄이었지만 시스템이 바뀌어서 다단히트 통상탄 같은 느낌으로 변했습니다.
다른 탄들과 마찬가지로 약점 부위를 노려 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용열 게이지'는 평타로 회복 속도가 오르는데 관통탄이 제일 빨리 채워줍니다.
특이사항으로는 통상탄, 산탄에 비해 재장전 시간이 깁니다.
통상탄의 장전시간이 0.5초인데 반해 관통탄은 1.2초로 2배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통상탄을 사용하다가 관통탄을 쓰게 되면 엄청 느리게 보일 수 있어요.
무방비한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더욱 조심스러운 재장전을 강요받게 됩니다.

산탄
쏠 때마다 2걸음씩 뒤로가는 미친 탄입니다.
반동을 줄일 방법이 없어서 쏠 때마다 바쁘게 전후좌우스텝을 넣어 거리유지를 하며 사용해야는 탄이 되었습니다.
지금도 스텝을 섞어 사용하면 사용할 수는 있지만 여러모로 불편함이나 단점이 더 큽니다.
심지어 산탄에도 최소거리가 있어서 0거리 사격하면 흰뎀이 뜹니다.
속성탄
물리탄들과 같은 하자가 전혀 없습니다. 거리, 다단히트, 딜링, 재장전, 반동 다 좋습니다.

커스터마이즈
무기 제작 창에서는 고정된 것 보이지만 모든 커스터마이즈는 커스터마이즈 메뉴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탄의 추가 탄창, 강화 파츠등을 우선해서 장착합시다.
특수탄
상쇄탄/척탄
기관용탄/천갑탄
중에 하나씩을 선택해서 장착할 수 있습니다.
가끔 제작 창만 보고 무기별로 고정되어있는 거냐는 질문들이 있는데 절대 무기 별로 고정되어 있는 게 아님!
강화 파츠
ㅇㅇ탄 강화 화약 - 해당 탄 레벨을 올려주는데, 단순하게 레벨이 오르면 데미지가 더 강해집니다.
관통탄의 경우 2렙은 7틱인데 3렙은 9틱입니다.
ㅇㅇ탄 추가 탄창 - 해당 탄의 장전수를 1 늘려줍니다.
일반적으로 주로 사용할 탄을 정하고, 해당 탄의 레벨과 장전수를 올리는 업그레이드를 붙여주면 됩니다.
(통상 모드 특화 총의 경우엔 증강 파츠를 우선시)

용열 회복 강화 파츠 - 용열 게이지 회복률을 올립니다. 기관총을 적극적으로 쓰는 빌드에서 고려됩니다.
증강 파츠
무기들을 보면 총별로 모드 특화 형태가 정해져있고 이거는 바꿀 수가 없습니다.
통상 모드 특화형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탄의 데미지가 증가
용열 모드 특화형 - 용열모드시에 사용하는 기술들의 데미지가 증가
증강 파츠는 해당 모드 레벨을 더욱 올리는 파츠입니다.
통상 모드는 레벨당 탄 데미지가 약 10% 증가해서 통상 모드 특화2 라면 딜이 20% 증가하기에 주로 우선시됩니다.
이게 한쪽 특화라고 해서 반대쪽 데미지가 낮아지는 게 아니라서
기본형 = 아무 특색 없는 걸 넘어 손해마저 느껴지는 스탯입니다.
스토리 추천 총
챠타가브라 소재 - 챠타 버스터
통상 모드 특화라서 통상탄 딜이 높게 나옵니다.
하위에서나 상위에서나 초반에 잡는 몹이다보니 제작 및 강화도 수월합니다.
호쇄인룡 소재 - 갈슈토르멘툼
.
저는 호프캐논 - 차타 버스터 - 갈슈토르멘툼 - 챠타 버스터 강화 - 갈슈 강화 식으로 갔습니다.
스토리중엔 주력탄인 통상탄, 관통탄의 장전수만 널널하면 못 쓸 총이 없습니다.
장탄 수가 적으면 그만큼 리로드를 많이 해야해서 귀찮아지니까 데미지와 탄레벨, 장탄수를 보고 선택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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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탄 추천 무기
호쇄인룡 파생 - 갈슈토르멘툼
높은 공격력 + 통상탄 레벨 3지원으로 인해 현재 최대의 데미지를 뽑아냅니다
(공격력 수치가 너무 높아서 아티어 무기가 따라갈 수 없는 걸로 암)
관통탄 추천 제작 무기
고어마가라 소재 - 트리거 OF 디마이즈
(파츠 - 모드 강화 / 관통탄 탄창 +1)
통상 모드 레벨2 덕분에 관통탄 데미지가 높지만 관통탄 장전수가 4입니다.
통상 모드 특화라서 관통탄 데미지는 제일 세지만 용열 모드에 데미지 보너스가 없습니다.
참렬탄, 빙결탄을 지원합니다. 제작 무기라서 접근성이 좋습니다.
바바콩가 소재 - 와일드 스팅거
(파츠 - 관통탄 강화 화약, 관통탄 탄창 +1)
고어마가라랑 다르게 용열 특화 모드1이라서 표기 공격력은 더 높지만 평타 딜은 10% 정도 낮습니다.
근데 기관총 모드에 들어가면 마가라 총은 아무 딜뻥을 못 받는 대신 이쪽은 더 높은 공격력 + 용열 특화 뎀증 + 특사강 2를 받아서 데미지가 훨씬 잘 나옵니다.
지금 기관총 데미지가 기본적으로 세다보니 마가라 기관총이랑 풀히트 딜을 비교했을 때 마가라가 1400 나오면 여기는 2000 나오는 정도의 차이
3짜리 슬롯이 2개고, '마비탄' 사용 가능한 것도 큰 장점
속성탄은 현재 아티어 무기들이 대세지만 가챠를 해야하다보니....
파밍 전에도 속성탄을 쓰고 싶은 분들은 제작 무기에도 속성탄이 6~8발씩 들어가는 준수한 총들이 있으니 그 쪽을 씁시다.
(ex 수냉탄 - 참치 소재의 파도포 달가프 등)
9. 추천 유틸 스킬
회피거리 - 넣을수록 더 멀리 구를 수 있어서 편의성과 생존성이 좋습니다.
구르기를 자주 해야 체감이 되는 스킬이다보니 시리즈 대대로 자주 보이는 딜찍누 형태의 세팅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편의성은 확실하기에 쓰는 사람들은 애용하는 스킬입니다.
퍼스트샷 - 장전속도를 줄여주는데 다른 탄들은 0.5초가 0.4초로 줄어드는 정도라 체감이 크지 않지만
관통탄은 1.2초가 0.9초 정도로, 1/4가량 줄어들기 때문에 체감이 큽니다.
탄도 강화 - 적정 거리를 늘려줘서 편해집니다
위에도 말했듯 거너는 한대 맞았을 때 재정비하는 시간이 깁니다.
적정거리, 에임에 따라 딜이 날뛰다보니 무작정 공격 스킬을 챙기는 것보다는 유틸을 챙겨서
재정비에 시간이 낭비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 쪽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10. 환경 요소 활용



덩굴 함정, 섬광 벌레, 두꺼비, 고드름, 낙석, 어둠비추미 벌집 등등 환경요소는 대부분 총으로 쏴도 발동됩니다.
두꺼비는 라썬브에선 대충 스치거나, 주변 땅만 쏴도 터졌는데 와일즈에선 판정이 빡빡해져서 노려서 쏴야합니다.
헤보는 납도가 느려서 납도 후 슬링어 발사를 하려면 타이밍을 놓칠 수 있으니 상황을 봐서 빠르게 총으로 쏴서 활용합시다.

11. 세크레트 관련
멀티 시에는 옵션에서 다른 사람의 세크레트 표시를 OFF로 해주세요. 시야 방해가 심각합니다.
(짤은 세크레트가 아니지만 비슷한 수준으로 시야를 방해합니다.)
누웠을 때 세크레트를 불러 비상탈출을 시도하면 일어나는 시간과 납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바로 재정비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크레트가 몬스터의 대형 공격 패턴을 향해 돌진하는 경우도 있고,
AI나 지형 이슈 때문에 (특히 단차가 많은 지형) 불러도 한번에 안 태우고 주변을 빙빙 도는 경우도 있으니 너무 맹신하진 맙시다.

12. 멀티 관련
탄들의 최소 적정거리가 길어지는 바람에 이전보다 거리를 벌리게끔 되어있습니다.
특히 관통탄은 전작들에 비해 적정거리가 길어져서 멀티 민폐도를 조절하기 더 힘들어졌습니다.
같은 위치에서도 각도를 틀어서 때리는 부위를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유효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으니
무작정 거리를 벌리기보다는 적절히 붙어서 치도록 합시다.
멀티에서는 어그로가 분산되는 만큼 딜하기도 쉽지만 그 때문에 방심하기도 쉽습니다.
거너는 방어력이 약해서 어? 하는 순간에 비명횡사하기도 하고 멀티에선 회복시켜주는 아이루도 없으니
체력도 미리미리 잘 채우고, 리로드나 공격은 항상 조심해서 합시다.
그리고 거너끼리 겹쳐서 서 있을 경우엔 몬스터가 둘 중에 누굴 보는지 알 수가 없어서 회피나 가드 타이밍을 놓칠 수 있습니다.
가드는 괜찮지만 구르기의 경우엔 몬스터의 돌진 각도가 조금만 뒤틀려도 실패할 수 있고
최악의 경우 1타 2피로 사망할 수도 있으니 몇 발자국 정도 거리를 둡시다.
가드, 구르기 위주로 운용하는 참고용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1ADfITSyiUA
위에서 설명한 게 대부분 나옵니다.
구르기로 거리 좁히는거나 스텝, 구르기로 회피, 저스트 가드로 받아내기, 파생 스텝으로 거리벌리기 등등
중간중간 리로드 잘못해서 쳐맞는 것도 나오고 가드 타이밍 미스,
멈추고 가드해야할 타이밍에 총쏜다고 상처 날리고 가드도 못하는 것도 있고
구르기 방향 잘못 잡는거랑 가드해야할 상황에 굴러서 쳐맞는 것도 나오고....
(복장 섬광은 여러 영상에서 많이 쓰이니까 안 썼고 기마나 기관총 영상은 많은데 이런 쪽은 잘 안보이기도 하고,
헤보에는 이런 것도 있고, 일반 수렵에도 잘 쓸 수 있다고 어필하려고 그냥 가드랑 구르기랑 관통탄만 썼음)
넓은 맵에선 환경요소, 영역 다툼 같은 것도 있고 기관총과 섬광을 쓰면 당연히 더욱 편해짐
여담으로 피 까이는 거 보면 알겠지만 거너는 공격을 아프게 맞습니다.
그러다보니 저스트 가드나 구르기로 회피에 성공하면 매우 두근두근 합니다.
한대 피하거나 막을 때마다 생사를 넘나드는 기분입니다.
특히 이번에는 가드가 능동적으로 변해서 나름 맛도 있습니다.
여유롭게 막아도 기분이 좋은데 특유의 느릿한 기동력과 저열한 구르기로
프회나 스텝, 그냥 걸어서 회피라도 하면 좆고수가 된 느낌도 들고
그리고 막거나 피해야할 상황에도 극한의 타이밍까지 총을 쏘고,
허점투성이 리로드 동작을 끼워넣고 회피를 하는 등 위험한 외줄타기를 하는 스릴도 있습니다.

매번 딜을 주목받아 하메를 비롯해 밀렵에 쓰이고
제작사의 실수로 철갑이나 기마처럼 이상한 짓들도 자주 하고 있지만 그게 전부인 무기도 아니니까요.
이번에 여러 개편과 개악으로 원성이 자자한 상태지만 확팩까지 큰 개편은 없을 거 같고
이것저것 주긴 줬으니 한번쯤 닭에서 내려와 구작처럼 굴러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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