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문5] 문5 초보자 가이드

프랙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5.03.13 01:50:21
조회 750 추천 14 댓글 0
														

0. 개요

문명5는 스타팅에 따른 출발이 중요하다. 주어진 환경에 따라 내가 해야할 것들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https://namu.wiki/w/%EB%AC%B8%EB%AA%85%205/%EA%B2%8C%EC%9E%84%20%EC%84%A4%EC%A0%95#s-11


  • 드묾: 보너스 자원이 줄어들며 전체 전략 자원의 총량도 줄어든다. 사치 자원의 전체 총량은 변하지 않지만 한 종류의 사치 자원의 숫자는 줄어든다. 즉, 사치 자원의 다양성은 오히려 증가한다.
  • 보통: 표준 세팅.
  • 풍족함: 보너스 자원이 늘어나며 전체 전략 자원의 총량도 늘어난다. 사치 자원의 전체 총량은 변하지 않지만 한 종류의 사치 자원의 숫자는 늘어난다. 즉, 사치 자원의 다양성은 오히려 감소한다.
  • 전설적인 시작: 보통과 자원의 총량은 동일하지만, 스타팅 지점에 몰려 나온다. 수도 입지는 좋아지는 반면 멀티 입지는 나빠지기 때문에 전통 플레이가 선호된다. 참고로 이는 플레이어는 물론이고 AI에게도 공평하게 적용되기에 고난이도에서 이를 택할 시 난이도가 더 올라갈 수 있다.
  • 전략적 균형: 보통과 자원의 총량은 동일하지만, 스타팅 지점에 말, 철, 석유가 보장된다. 전략자원을 소모하는 유닛을 뽑기 용이해지고, 생산력 혹은 거래를 통한 금을 확보할 수 있어 정복 플레이가 선호된다.


전설적인 시작은 다른 것을 다 제끼고 오로지 배우기 위한 옵션이다.


밀, 바나나, 소금, 해양 자원 같은 식량 자원이 보장되므로 과학과 외교 같이 전략자원을 먹지 않는 승리에 최적화됐다.


도시를 적게 피더라도 도시 성장을 크게 볼 수 있는 셋팅이기 때문에 과학으로 앞서기 좋다.


과승, 문승, 외승을 노린다면 전설적인 시작을 정복승리를 노린다면 전략적 균형을 추천한다.


말, 철 석유 같은 전략자원을 다들 골고루 나눠 받기 때문에 게임상에서 내가 가질 수 있는 총량은 줄어들지만 대신 자원을 보장 받기 때문에 러시아, 아랍 같이 전략 자원을 크게 늘려주는 문명이 내정 및 테크를 짜며 전쟁도 해볼 수 있다.


정복승리는 산업시대 이후 전략자원이 있고 없고로 게임이 갈리기 때문에 석유, 알루미늄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산업화 이후 공장 3개를 지으면 이념을 선택할 수 있어 아래 테크를 탄다면 더더욱 중요도가 오른다.



1. 기술 훔치기

스파이는 파견된 도시의 과학력을 바탕으로 기술을 훔친다.


파견된 도시에 과학력을 기준으로 훔치는 속도가 결정되며 (훔칠 수 있는 가장 높은 기술의 과학 요구량 x 1.25)이 요구량이다.


소규모 직할 도시에서 수도의 과학력이 높으므로 그 곳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의회로 이미 개발된 과학력 20% 감소 영향 있겠고 0.8 × 1.25 = 1로 1.0이니 딱 맞다.


국가 불가사의인 "국가 정보국"은 보통 안짓는 편인데 아마 이걸 아예 지어보지 않은 사람도 많을 것이다.

(도시에 보통 경찰대, 경찰서 같은 것을 짓지 않으니까.)


독일로 "국가 정보국"이 꽤나 구미가 당기는 것은 고증도 고증이지만 스파이 레벨업으로 받는 기술들이 꽤나 많아서다.


영국에 경우는 4개에 스파이, 일반적으론 3개 까지 현대 시대에 뽑을 수 있으니 이를 고려하면 꽤나 기술 받는게 빠르다.(상대 도시 과학력에 따라 받으므로 신난이도에서는 좋은 효율을 낸다.)


신학 기술 -> "성 소피아 대성당" 이 원더는 윗 테크에 있어서 보통 선철학으로 바로 달려서 먹으면 종교 창시를 고정적으로 할 수 있다.


전통+종교를 통해서 기술자를 구매할 수 있는데 이걸로 빠르게 원더를 짓고 노리면 올릴 수 있다.



2. 라디오

뭘 어떻게 찍었든 "전설적인 시작" 옵션은 결국 라디오를 통해서 이념을 선점해야 한다.


석탄이 안나오는 경우도 자주 있어 평등, 체제만 선택할 수 있고 전제를 타기에는 전략자원이 없는 것에 더불어 공장 과학을 선으로 가지 못하면 아예 게임 진행이 안돼기 때문이다.


체제+전제를 입문하고 싶다. -> 전략적 균형, 드묾으로 게임을 굴릴 수 있는 경험이 많이 필요하다.



3. 인구 배치.

우선 도시 성장을 바탕으로 도시에 인구를 키우거나 인구는 적지만 많은 도시를 가지고 있는 것은 전반적인 운영이 달라진다.


밀, 바나나, 감귤, 해양자원 같이 식량이 아주 많다면 전통과 평등이 어울린다. 도시가 크게 성장해 타일에 배치하고 남은 인구를 전문가로 둘 수 있기 때문인데 도시에 식량과 망치 산출량이 너무 떨어진다면 전문가를 통해 문화, 골드, 신앙 같은 잉여 자원이 소용 없기 때문이다.


기술이나 이념 혹은 보너스 자원을 통해서 얻는 높은 산출을 가진 특정 타일에 인구를 배치하는 거은 같지만 도시에 인구를 크게 키우지 않고 전문가 배치 대신 식량과 망치가 많은 타일이나 위인 타일 같이 고산출 타일에 인구를 배치한다면 추천한다.


인구가 많은 도시다. -> 전문가 플레이(전문가 배치가 많은 대신 도시가 적다.)

인구가 적은 도시다. -> 고산출 타일에 배치(전문가 아주 적게 대신 도시가 많아 성장 여력이 높다.)

자동등록방지

추천 비추천

14

고정닉 4

5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자동등록방지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3004 설문 소속 연예인 논란에 잘 대응하지 못하는 것 같은 소속사는? 운영자 25/04/21 - -
3002 AD 작혼X페스나 헤븐즈필 콜라보 개시! 운영자 25/04/22 - -
344147 공지 문명 시리즈 통합 공략 공지 [10] 다키스트던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9.29 68697 17
336173 공지 문명 갤러리 이용 방침 [5] 다키스트던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7.13 6143 4
335956 공지 <<신고용 글>> [3] ㅇㅇ(58.123) 23.07.11 6362 7
416185 VP VP 꼬인거같은데 실행관련해서 도와줘 ,,,, [4] ㅇㅇ(121.124) 12:37 14 0
416184 일반 도쿠가와로 선캠상중가는데 내정이 딸림 [5] 태호1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5 54 0
416183 문5 베네치아로 합병하면 송수로건설됨?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17 71 0
416182 일반 문린이)) 전쟁 유닛컨 팁있음? [5] ㅇㅇ(118.33) 09:14 83 0
416181 문6 모바일도 리더패스등 최신패치좀해줌 좋겠네 ㅇㅇ(49.1) 08:27 38 0
416180 문6 특구할인 메커지즘 되게 골때리네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48 83 0
416179 문6 다음 중 대도서관 자리는? [4] 北条時宗(211.36) 07:47 116 0
416178 일반 마우스말고 키보드로만 플레이 가능? [2] ㅇㅇ(121.136) 06:51 66 0
416177 문6 징기스칸 하니까 귀신같이 열대우림 향신료밭에 던져주네 [2] 이걸로탑가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6:24 98 0
416176 문6 증기빅 뽕맛을 버릴 수 없어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47 91 0
416175 문5 야포 타이밍 최적화 문제임 이거? [5] ㅇㅇ(218.233) 04:46 138 0
416174 문5 아즈텍 야만인 부흥가지고 놀려면 보통속도 해야됌? [3] ㅇㅇ(218.38) 04:18 68 0
416172 문6 넷플릭스 모바일 문명 6 카이사르 질문입니다 [2] 선협러버(218.53) 02:06 84 0
416171 문6 문린이 질문222 [5] ㅇㅇ(121.164) 01:33 88 0
416170 문6 과학승리 질문 [2] ㅇㅇ(180.182) 00:03 57 0
416169 문6 반 년만에 문명하니 힘들다 ㅇㅇ(58.140) 04.24 45 1
416168 문6 BBG6.4 호주 후기 [2] 내정조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68 0
416167 문5 내정 빌드 깎는데 침공당할때 ㅈㄴ 빡침 [5] ㅇㅇ(211.36) 04.24 99 0
416166 문5 대보초가 정말 10판중에 한판 나오는 거임? [11] ㅇㅇ(125.184) 04.24 187 0
416165 일반 문6하다 문5보면 최대 문제점 [5] ㅇㅇ(121.181) 04.24 188 0
416164 문5 사막 언덕 페트라 잉카 [7] ㅇㅇ(210.179) 04.24 153 0
416163 문5 혹시 문명5 LUA 모딩 볼 줄 아는 사람 있음?? [3] ㅇㅇ(194.59) 04.24 39 1
416162 문5 베네치아도 초반에 전쟁으로 땅 먹는게 나은거 같음 [4] 대출과빛어둠과빚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92 0
416161 문5 진지)꽝성추 무용론 같은거 혹시 있었나요 [10] ㅇㅇ(125.184) 04.24 154 1
416160 문6 초록색인데 친선안받길래 당연히 전쟁오겠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1] ㅇㅇ(121.181) 04.24 103 0
416159 문6 선성지박고 전쟁 일찍 시작해서 과승하기 최적화문명 누구있지 [12] ㅇㅇ(121.181) 04.24 142 0
416158 문6 언덕 정글 향신료는 진짜 얼탱이가 없네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225 0
416157 문6 컨셉플할 문명 추천좀 [4] ㅇㅇ(218.155) 04.24 90 0
416156 문6 문린이 질문 [3] ㅇㅇ(121.164) 04.24 64 0
416155 문6 6 질문) 이거 땅 좋은거 맞지? + 뉴비 운영 질문 [3] 꼬리잘린야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39 0
416154 문6 문린이)) 컴퓨터 너무좆밥아님? [1] ㅇㅇ(1.224) 04.24 128 0
416153 문5 잉카 도시도 계단식 농장 보너스 받음? [2] ㅇㅇ(112.152) 04.24 81 0
416152 문6 문승땜에 Ai 도시 하나 해방시켜 줬는데 [6] 꿈많은문린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94 0
416151 문6 철도가 전쟁할때도 중요함? [12] ㅇㅇ(106.102) 04.24 155 0
416150 문6 보존이 고유특구인 문명도 보고 싶었는데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15 0
416149 문6 바실리우스 땅 빨 너무 심하게 타는데 [5] ㅇㅇ(211.213) 04.24 111 0
416148 문6 항만에 산업특구 인접 보너스 있음 좋을거 같은데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25 0
416147 문6 님들아 문6 해볼라는데 이거 사면 됨? [4] ㅇㅇ(112.148) 04.24 109 0
416146 문6 두툰 밸런싱은 어떤것들이 바뀌는지 보고 싶은데 [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23 0
416145 문5 ai가 정책 안 찍은 불가사의 자꾸 짓는거 버그임? [2] ㅇㅇ(125.184) 04.24 84 0
416144 문6 지금 하위 티어 애들은 대부분 패치로 버려진 경우인듯 [5] ㅇㅇ(223.38) 04.24 128 0
416143 문6 합리주의처럼 건물 산출량 늘리는 카드 잘 안쓰게 되는데 정상임? [1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60 0
416141 일반 이 겜 해볼까 고민중인데 재밌슴? [20]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50 1
416140 문6 6)이거 러시아 성지 어디에다가 올려야해? [4] ㅇㅇ(218.148) 04.24 151 0
416139 문6 원자시대 장군,제독은 원자유닛이랑 정보유닛 다 효과받는데 [3] ㅇㅇ(58.238) 04.24 65 0
416138 문5 산업시대의 제국들 시나리오 이거 신난이도로 깨는거 가능함?? ㅇㅇ(1.237) 04.24 39 0
416137 문6 두툰신 보통속도는 보통 몇턴 안에 깨야 함? [5] ㅇㅇ(183.109) 04.24 106 0
416136 문6 문린이)) 특구마다 인접보너스는 몇정도 먹어야 평타임? [14] ㅇㅇ(118.33) 04.24 162 0
416135 문6 러시아 할때 야만인 끄고하나요? [2] ㅇㅇ(183.105) 04.24 100 0
416134 문5 테오도라랑 화해하고 싶다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04 0
뉴스 스트레이 키즈,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 2개 부문 노미네이트 디시트렌드 04.24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