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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FFF #395 - 범용 인터럽트 & 열차 정차 우선순위

토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1.26 21:20:45
조회 4275 추천 24 댓글 13
														

확장팩 FFF 모음 정리 링크



이번 내용은 이전 인터럽트 설명해주는 FFF를 보고와야 이해가 빠를거임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factorio&no=60573

 



https://www.factorio.com/blog/post/fff-395




FFF #395 - 범용 인터럽트 및 열차 정차 우선순위

게시자 Klonan

2024-01-26



안녕하세요,

또 다른 기차 FFF입니다!




범용 인터럽트


FFF-389에서 새로운 스케줄 인터럽트를 처음 선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조건과 목표 목적지를 사용하여 기차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스케줄 인터럽트를 광범위하게 사용해 왔으며, 많은 수의 기차와 기차 시스템을 제어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한 가지 작은 성가신 문제는 각 아이템 유형에 대한 인터럽트를 수동으로 추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차가 철 톱니바퀴를 처리하도록 하려면 "철 톱니바퀴가 있으면 철 톱니바퀴 하차장으로 이동"이라는 인터럽트를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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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인터럽트들...



새로운 인터럽트를 추가하는 것은 다소 지루하고 지루할 수 있으며, 저희는 "아이템 X가 있으면 X 하차역으로 이동"이라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아무 아이템'이라는 새로운 특수 와일드카드 신호를 사용하여 바로 이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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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 아이템 신호를 사용하는 '범용적인 인터럽트'입니다.



기차가 '아무 아이템' 신호를 사용하는 인터럽트를 평가할 때 화물의 각 아이템에 대해 인터럽트 조건을 확인하며, 가장 먼저 통과하는 아이템이 인터럽트의 '통과 아이템'이 됩니다. 통과 아이템은 인터럽트 대상 이름과 대상 대기 조건에서 '아무 아이템'을 대체합니다.


'아무 유체', '아무 연료', '아무 신호'처럼 유사한 신호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신호를 사용하면 기차 정거장의 이름을 일관되게 지정하기만 하면 인터럽트가 보다 일반화되고 손쉬워집니다.





하지만 '개인 배터리 장비 MK2 하차역'이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따라서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게임이 존재하지 않는 정류장에 대해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1.1에서는 기차 정류장이 존재하지 않거나 비활성화되면 해당 정류장이 일정에서 완전히 건너뛰거나 무시됩니다. 이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기차가 이미 꽉 찬 상태에서 아이템 수령을 위해 다시 출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0에서는 기차가 존재하지 않는 정류장에 대해 '경로 없음'으로 표시되도록 변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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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하지 않는 정류장'으로 가야하는 기차는 '경로 없음' 상태가됩니다.



즉, 플레이어의 설정 실수로 인해 기차가 예상치 못한 행동을 하지 않으며, 개선을 기다리게 되는 것입니다.





회로망으로 정류장을 비활성화해도 여전히 건너뛰나요?


2.0의 또 다른 변화는 정거장을 비활성화하면 더 이상 기차가 역을 건너뛰고 다시 경로를 변경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기차 건너뛰기 기능은 오랫동안 게임에서 사용되어 왔지만,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는 항상 약간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1.1에서 기차 제한을 추가한 이후로 사용법이 매우 제한적이었고, 순진하게 이 기능에 접근하면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기차가 운행 중일 때 정류장을 비활성화하면 기차가 다른 곳으로 경로를 변경할 수 없는 위치에 있을 수 있습니다(예: 도착하기 위해 코너를 돌고 있는 경우). 이렇게 되면 기차가 순간적으로 철도 위에서 '경로 없음' 상태가 되어 나머지 기차들이 혼란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2.0에서는 비활성화된 기차 정류장이 '기차 제한 = 0'인 것처럼 작동합니다:


- 기차가 운행 중인데 정거장이 비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기차는 상관없이 정거장까지 계속 이동합니다.

- 기차가 비활성화된 정류장으로 이동하라는 지시를 받으면 '목적지 꽉 참' 상태가 되어 활성화될 때까지 대기합니다.



이 변경으로 정지 비활성화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으며, 회로망으로 정지를 조금 더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포 전초 기지의 경우, 탄약 상자를 연결하여 남은 탄약의 양을 읽고 탄약이 비어 있을 때만 정지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탄약 부족을 기차 제한으로 변환하기 위한 조합기를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경로 없음' 알림


기차가 많다는 것은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플레이어의 관심이 여러 행성으로 분산되는 우주 시대 DLC에서는 기차 시스템의 문제를 플레이어가 인지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경로 없음' 기차에 대한 경고를 추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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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범용적인 인터럽트' 기능을 사용하면 기차가 관련 기차 정류장이 없는 물품을 픽업할 경우, 이에 대한 알림을 받고 해결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더 쉬운 기차 배차


기차 시스템이 커질수록 더욱 분명해지는 또 다른 성가신 점은 새로운 기차를 생성하고 배차하는 작업입니다. 기차 청사진 기능을 사용하면 거의 고통스럽지 않지만 여전히 수동으로 자동 모드로 일일히 설정해야 합니다.


이제 그만! 이제 기차 청사진이 완전히 제작되면 (연료 요청까지 포함해서 완료되면) 자동 모드로 전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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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퍼즐의 마지막 조각이며, 이제 네트워크에 5, 10, 20, 50개의 기차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 필요한 만큼 기차 청사진을 찍기만 하면 더 이상 수동으로 개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기차 스케줄이 적용된 청사진은 실제로 새 기차에 '고정'되는지, 모든 화물차가 올바르게 연결되는지 등 청사진의 불일치, 버그, 예기치 않은 동작이 꽤 많았습니다. 그래서 2.0에서는 발견할 수 있는 모든 버그 사례를 수정했습니다.






기차 정차 우선순위


기차는 일반적으로 자신과 가까운 역을 선호합니다. 정적 경로와 제한이 있는 경우 시스템은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각 아이템에 대한 개별 기차 경로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템에 대해 항상 일정한 수준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철광산이 10개 있고 철광석 기차가 3개 있는 경우 해당 경로를 운행하는 기차가 항상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범용적인 스케줄과 '기차 한 덩어리'를 사용하면 모든 기차가 고급 제품을 이동하느라 바쁘고 특히 채굴 전초 기지가 일반적으로 기지 외곽에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채굴 전초 기지로 갈 기차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오래된 역을 해체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미 정거장에 정차한 기차에게 "출발해"라고 말하고 싶지만, 종종 기차는 그냥 앉아서 "목적지가 꽉 찼어요"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또 다른 목표는 "기차에게 수동으로 어디로 가라고 지시할 때 우선순위를 갖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기차 정류장 우선순위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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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 방식은 기차 정류장의 우선순위가 두 가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1. 목적지를 검색할 때 기차는 우선순위가 높은 기차 정류장을 선호합니다.

2. 기차가 정거장을 출발하려고 할 때 우선 순위가 높은 정거장에 기차가 먼저 배차됩니다.



기차 정류장의 기본 우선순위는 50이며, 플레이어는 0에서 255까지 원하는 숫자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차 정류장의 슬라이더는 10에서 90 사이의 값을 제안하지만, 텍스트 필드를 사용하면 더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로망을 사용하여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또한, 기차에 최대 255의 절대 우선순위가 부여되는 특별한 경우도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기차에게 어디로 가라고 수동으로 지시하는 경우.

- 기차가 선로 중간에 있을 때 '경로 없음' 또는 '목적지 만차'인 경우(즉, 기차 정류장에서 대기 중이 아닌 경우).






기차 상태 아이콘


팩토리오의 베테랑이라면 '경로 없음'과 '목적지가 가득 찼습니다'라는 텍스트 팝업이 뜨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귀중한 정보이지만, 항상 약간 보기 흉하고 산만하게 느껴졌습니다 (스크린샷에 찍힌 것을 정말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2.0에서는 이러한 상태가 기관차 위에 그려진 아이콘으로 플레이어에게 표시되도록 변경하고, 기차 상태를 GUI와 툴팁에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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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로 없음' 아이콘이 깜박여 문제가 있음을 알려줍니다. "목적지 꽉 참"은 알트 모드에서 단색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이제 곧 도착할 알림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잠시 멈출 필요 없이 기차의 현재 상황을 한 눈에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평소와 다름없이 의견을 보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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