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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대충 시아 아스텔 영상 분석 및 관전 포인트 모음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5.05.24 15:31:01
조회 2046 추천 23 댓글 4
														

https://www.youtube.com/watch?v=xMjuvADd6Yo

 



2년 넘게 존버했던 시아 아스텔이 드디어 pc 메이플에도 출시가 확정됐음


kms가 아닌 gms에 먼저 나왔다는 게 좀 신기하긴 한데 아무튼 행복함



근데 메m 환경이랑 pc메이플 환경은


kms / gms 의 차이보다도 훨~씬 더 차이나기에, gms로 수입하는 과정에서 



어떤 부분이 변경되어야 하고, 어떤 부분이 변경됐는지 현재 알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분석해 볼건데


아직 툴팁상으로 공개된 내용은 하나도 없는지라 그냥 재미로 보면 될 거 같음




1. 4번 스킬 써야 별자리 완성되는 구조는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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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아는 5가지 스킬을 섞어 4개로 구성된 조합식을 만들면 


각 조합식에 따른 별자리 스킬이 발동되는 구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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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S 시연 영상에서도 스킬 4개 조합해서 늑대 자리를 만들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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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력기 4번 써서 토끼자리 만드는 거 보면 기본적인 골자는 같을 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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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메m 시아의 머리 위에는 이런 조합식의 현황을 알 수 있는 특별한 UI가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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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s 시연 영상에서의 시아는 이런 머리 위 UI가 따로 보이진 않았단 말임?


여타 다른 직업들처럼 따로 UI를 만들어 줄 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시연 영상이라 그런 걸 수도 있음 


뭐가 됐든 4스킬 조합 = 1별자리의 구조는 그대로 이어지는 거 같다




2. GMS 환경에서 매우 불편할 수 있는 별자리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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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M 에선 매크로에 스킬을 4개 등록할 수 있고, 쿨타임 달린 스킬도 넣을 수 있단 말임?


그러니까 최대 4개까지 공격 스킬이든 버프 스킬이든 등록 가능한 스킬 시퀀스 기능이 메M에는 있음


당연히 시아 아스텔도 이런 메M 구조에 맞춰 설계된 캐릭이고 



보스에선 직접 조합을 맞춰 별자리 스킬을 사용하지만


사냥에선 위 짤과 같이 사냥용 스킬을 매크로에 지정해 두곤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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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GMS는 스킬 매크로에 넣을 수 있는 칸이 3개일 뿐더러 


쿨 달린 스킬은 아예 넣지도 못하는지라 


설치기 하나 까는데 스킬 4번 사용, 사출기 하나 쓰는데 스킬 4번 사용 이지랄 날 수도 있단 말임?



그럼 매크로도 못 쓰고 자동 사냥도 없는 GMS에서


생각 이상으로 제자리가 불편할 가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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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줘야 하는 파티버프만 3개인데 


이것들 전부 별자리 스킬이라 당연히 시퀀스에 들어가지 않을 가능성도 높고 


보스전에서도 예열만 한세월 걸리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메M 환경에 맞춰 만들어진 시아 아스텔이니만큼


여러모로 PC 메이플 환경에서 부적합한 스킬 구조를 가지고 있음



한별이형이 시아 아스텔 전용 매크로를 만들어 주거나 


특정 공격 스킬을 제외한 별자리 스킬들은 그냥 일반 스킬로 리메이크 하는 등의 개선을 기대해 봐야 할 거 같음



그리고 그런 기대가 마냥 헛된 꿈은 아닌 게





3. GMS 수입 과정에서 개선된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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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아 영상 1분 41초에 나오는 사출기 스킬인 '그림자 가면' 의 시전 속도를 보면 


메M 대비 확연히 빨라진 듯한 모습을 볼 수 있음 


단순히 공속 때문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게, 다른 스킬들 몇몇개는 메M이랑 스킬 애니메이션 속도랑 비슷하기 때문



그림자 가면의 시전 속도를 비약적으로 개선한 걸 보면 


메M 환경에서 설계된 캐릭을 GMS로 수입하는 과정에서


로컬라이징을 해야 한다는 걸 인지하고 있는 듯한 모습임 



위에서 열거했던 다른 문제들도 어쩌면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




4. 시너지, 공속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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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M에는 공속 개념이 아예 없단 말임? 그냥 모든 캐릭터의 딜레이가 스킬 딜레이와 일치함 


근데 GMS는 공속 개념의 존재 뿐만 아니라 10단계까지 뚫려 있는지라 이 부분도 중요한 요소일 거 같음



스킬 시연 영상만 보면 주력기의 시전 속도는 메M과 같은 것으로 보여지는데


저게 기본 공속인지 10단계인지는 모르는 거라 까봐야 아는 상황



만약 시아가 공속 10단계의 수혜를 받을 수 있다면


스킬 4개를 빠르게 조합해야 하는 시아 입장에서 굉장한 호재이긴 할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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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시아가 제공하는 크뎀, 최종뎀, 헤도 시너지가 어떻게 바뀔지도 중요한 요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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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M은 최종뎀 관련 링크랑 유니온이 많을 뿐더러


최종뎀이 합연산인 신기한 세계인지라 


이 부분은 GMS 환경에 맞춰 많이 바뀔 거 같긴 한데, 어떻게 바뀔지는 예상이 1도 안되긴 하네 ㅋㅋ




5. 마코와 에르다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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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M 기준에서 마스터리 코어는 하나밖에 안 나온 상황인데 


당장 이번 여름에 3,4차 마코까지 출시될 예정인지라 이 부분도 중요한 요소임


일단 시연 영상으로 보면 마코를 안 끼고 영상을 찍었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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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가 시연 영상의 일반 레이(주력기)


아래가 레이VI 이펙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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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가 일반 토끼자리(설치기)


아래가 토끼자리VI 이펙트임 



오리진 나오는 걸 봐선 마코도 같이 나올 거 같긴 한데


2,3,4차 마코를 과연 한 번에 낼지? 가 주 관전 포인트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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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마코 대신 '에르다 링크' 라는 시스템으로 스펙업을 하는 거 아니냐? 라는 시선도 존재함 


설명의 저 SHINE 이라는 단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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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아, 에릴이 소속된 종족 이름이기도 한지라 


샤인 캐릭터는 마코 대신 에르다 링크로 헥사 스펙업을 하나?


아니면 에르다 링크를 뚫다 보면 마코를 배우나? 등의 추측도 존재하는 편 



개인적으로는 그냥 시아 마코 전부 다 같이 내주고


에르다 링크는 계정 단위의 GMS의 오리지널 스펙으로 나오는 게 베스트 같은데


이것도 결국 까봐야 아는 내용이라 지금은 추측만 가능한 상황




6. 결론


대충 시아 나오고 근들갑 떨면서 이것저것 분석을 해 봤는데


확실히 메M 캐릭터가 PC 메이플로 수입되는 초유의 상황이다 보니 예측이 쉽지 않음 



메M 캐릭터로 설계된 시아가 GMS로 왔을 때 생길 수 밖에 없는 불편한 문제들을


한별이형이 잘 로컬라이징해서 출시해 줬으면 하는 마음이네



그림자 가면 자리의 사례가 그렇듯


현 시점에서도 확실하게 판단 가능한 개선점들도 눈에 보이는지라


신한별 믿고 존버하면 좋은 결과가 기다리지 않을까? 라는 생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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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어야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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