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어떤 인붕이가 피자타워 보스들이 피자가게가 마주하게 되는 위협들이라고 설명한 글을 보고 인상깊어서 쓰게 되는 글임.
경영학 전공인지라 저 해석이 상당히 그럴듯하다고 생각해서 조금 더 살을 붙이고 개인적으로 다르게 해석하는 부분도 적어보려고 함.
1. 첫번째 보스 페퍼맨
피자재료이면서도, 자의식과잉, 예술에 집착하는 보스로, 제품의 품질을 상징한다고 봄.
2. 두번째 보스 자경단
개인사업자가 마주해야하는 법과 규제를 상징하는 보스라고 봄.
3. 세번째 보스 노이드
캐릭터 자체가 피자를 싫어하는 캐릭터가 원본이며, 각종 TV와 카메라가 강조되는 것으로 보아 외부로부터의 여론과 비평에 해당한다고 봄.
4. 네번째 보스 가짜페피노
당연하지만 페피노의 피자가게를 따라하는 모방브랜드 모방제품을 상징한다고 봄.
5. 다섯번째 보스 피자페이스(경쟁사)/피자헤드(대기업)
여기서 이전글 인붕이랑 견해가 갈리는데, 인붕이가 피자헤드가 사장을 상징한다고 봤는데, 내가 보기엔 경쟁기업(경쟁사와 대형 프렌차이즈)이라고 봄.
이 가정들을 기반으로 이어나가자면,
(경쟁기업) 피자페이스는 페피노의 피자가게를 박살내려 하고있고, 페피노는 이에 맞서싸우는 것이 주 내용인데, 이는 흔한 자영업자의 위기와 동일하다.
이 피자타워라는 게임은 페피노(영세사업자)가 피자타워(피자시장)를 정복(생존)하기 위해 피자페이스(경쟁사)에 맞서싸워 이기기 위한 투쟁을 그리고있음.
이를 위해 페피노는 품질을 높이기 위한 싸움(페퍼맨),
국가의 법과 규제와의 싸움(자경단),
부정적 여론과의 싸움(노이드),
그리고 모방브랜드와 모방제품과의 싸움(가짜페피노)
을 하게 되는거임.
그리고 위 네개의 위협을 이겨내고 경쟁력을 갖춘 페피노는 자신을 위협하던 피자가게 (경쟁사)피자페이스를 물리칠 능력을 가지게 된다. (1페이즈)
하지만 피자페이스를 물리치고 나자 사실 피자페이스의 정체는 피자시장을 주무르는 대기업인 "피자헤드"였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피자헤드라는 대기업이 자신을 망하게 만들기 위해 피자페이스라는 위장브랜드를 사용했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한번, 이제는 대기업을 상대로 결투를 하게 된다.
페이즈2중에 나오는 음악은 80년대즈음 옛날 피자기업들이 광고하던 시절의 마케팅음악을 떠올리게 만듬. (실제로 이를 암시하듯 배경에 떠다니는 TV에 피자헤드의 얼굴이 나옴)
본격적인 대결 끝에, 결국 대기업 피자헤드는 페피노의 피자가게에게 밀리게 되어버리자, 피자헤드는 이러한 위협들을 이겨낸 페피노와의 순수한 경쟁에서 자기가 밀린다는 것을 깨닫게 됨. (2페이즈)
따라서 피자헤드는 페피노를 박살내기 위해 위 4개의 보스, 즉 경영학적 위협들을 이용해서 페피노를 공격하려고 함.
대기업의 힘으로, 공정한 경쟁에서 밀리니, 품질로 괴롭히고, 법적으로 괴롭히고, 미디어와 여론을 통해 공격하고, 모방제품을 만들어 페피노를 망하게 만드려고 함(보스러시)
하지만 이미 위 네개의 위협을 이미 극복해온 페피노는 이 공격들을 모두 손쉽게 이겨내고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결국 이기게되며, 피자타워를 박살내 피자시장을 정복하는데 성공함.
마지막의 4명의 보스가 더이상 적이 아닌 아군으로 같이 도망간다는 것을 고려하면, 그것들은 더이상 페피노에게 "위협"이 아닌 "경쟁력"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봄. (탈출파트)
이 짤은 경영학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배우는 다섯가지 힘에 대한 모델임. 공교롭게도 피자타워도 보스가 5개인데 수상쩍게도 각 포지션별로 보스가 담당하는 역할들과 겹치는부분이 상당히 많음.
공급(페퍼맨)
구매(자경단)
대체품(노이드)
신규진입(가짜페피노)
경쟁자(피자헤드)
이렇게 시장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이해해야할 5가지 힘이 피자타워의 보스로 구현되었다고 생각함.
피자타워라는 게임은 어찌보면 그저 초현실적인 괴물들을 상대로 싸우는 페피노가 아니라 망해가는 피자가게를 살리고 대기업의 위협으로부터 피자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오히려 더 잔인하고 무서운 현실을 이거내기 위한, 영세사업자 페피노의 몸부림이 아닐까 싶음.
아니면 PTSD로 가득한 참전용사인 페피노의 눈엔 이 모든게 괴물로 보였을지도 모르지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