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편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abinogimobile&no=182179&search_head=50&page=1

딱히 쎄지도 약하지도 않은 정도 스펙이지만 일단 인증
아예 직업도 못 고른 사람들을 위해 자세히 쓸까 아님 대충 중상급자용 공략을 쓸까 했는데
인구수가 대부분 서버에서 3등 정도에 속하는 것 치고는 공략이 적어보여서
그냥 완전 자세히 쓰는 공략으로 갈까 한다. 그냥 스킬 정보 궁금한 사람도 있을거고.
글을 짧게 쓰는 재주가 없어서 너무 길다 싶으면 필요한 부분만 봐라
특히 이미 키우고 있는 사람이라면 기본편의 액티브 스킬쪽, 심화편만 봐도 무관할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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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1차 대폭 수정 : 룬 우선순위와 빙검, 스킬 관련 설명 수정, 스킬 우선도 수정
4/22 2차 수정 : 직업 추천->비추천으로 변경, 몇가지 멘트와 자잘한 사항들 수정
이전에 읽은 사람들을 위해 수정한 부분은 일부 표시를 해두겠음. 다만 안 그래도 긴 글이 좀 더 지저분해지는건 양해좀
4/24 업데이트 : 빙검 버그 패치 및 각종 수정 사항들 업데이트로 관련 내용 삭제 및 수정. 다만 빙검에 새로운 오류? 같은게 나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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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빙결술사란
일단 마법사에서 파생되긴 했는데, 직업 이름을 빙검사로 해야하지 않나 싶을 정도로 마법은 안쓴다.
포지션은 탱이다. 자체 체급보다는 실드와 뎀감 떡칠로 탱을, 숟가락 지속딜로 딜을 챙긴다.
장점
탱킹에 조건부로 힐(실드 부여)까지 깔짝 할 수 있는 육각형 직업이다.
원거리 도발, 적 받뎀증 시너지, 내 이속증가/적 이속감소 등의 굉장히 준수한 유틸을 가진다.
스킬들이 단순하여 뇌 빼고 편하게 게임하기 좋다.
모든 스킬들이 광역기이다. 어비스 가보면 이게 왜 장점인지 안다.
단점
육각형이기에 딜 고점은 굉장히 낮다.
스킬들이 느려터졌다. 빠른 캐릭터를 좋아한다면 그냥 못 할 수준.
요약하자면 딜을 제외한다면 성능충에게도 강추할 수 있는 직업이다(주관적).
4/22 추가 : 빙결을 포함한 모든 탱커는 절대로 추천하지 않는다.
서론 부분이 너무 길어지면 글의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비추천 이유(존나김;)는 마지막에 적겠다.
할튼 하지 말라면 하지 말되, 본인이 쌩 무1과금이라면 or 일단 어비스/레이드만 뚫겠다면 여전히 추천은 한다. 저점이 높기 때문.
탱커를 좋아해서 한다고 해도 추천하지 않는다. 아마 그런 사람들이 기대할 역할(기믹)들은 모두 제한적으로만 수행 가능하다.
참고로 나는 악세 룬 많이 나온 아무 딜러로나 갈아탈 예정이고 컨텐츠들 가닥이 꽤나 나온 마당에 밝혀진 사실들로는
이 게임에서 탱커를 할 이유가 하등 없다고 생각한다.
1. 빙결술사의 스킬-패시브

스킬 설명 전, 빙결술사는 6칸의 '서리' 라는 자원을 갖고 있고, 한 칸에 150의 수치로 총 900의 서리를 갖고있다는걸 알고 가자.
근데 알아서 써지고 금방 쌓이고 금방 털리기 때문에 그냥 있다는 것만 알아도 되는 수준이다.
1번 패시브 - 베일 오브 윈터

요약 : 서리 3개 이상 갖고있을때 맞으면 1개 쓰면서 쉴드줌
서리를 알아서 털리게 해주는 1등공신이다. 실드량은 공격력>체력>지력 순으로 비례한다.
공격력에 절대적으로 비례하므로 신경써줘도 많이 못 올린다.
참고로 내가 음식 먹기 전 체력이 14500정도 되는데, 670이라니 개똥쓰레기 스킬 아닌가? 싶었지만
후술할 여러 뎀감 스킬들 덕에 유지력에 엄청난 도움을 주는 스킬이다.
미리 말하자면 뎀감이 표기상 (거의) 상시 35%인데, 그 덕분에 체감상 900가량의 실드를 그냥 서리 있는 채로 쳐맞기만 하면 준다는 거다.
2번 패시브 - 아이시클 마크

요약 : 상시? 받뎀감 10% + 연타 유지용 지속딜
받뎀감 떡칠 1번 패시브이다. 데미지는 공격력>지력>스킬위력 순으로 비례한다.

적을 뭐로든간에 때리면 머리위에 표식이 생기고, 받뎀감 효과를 받는다. 그리고 저 표식이 떨어지면서 딜이 들어간다.
허수아비 기준 내 평타딜이 2000~2500정도 뜨는데, 그냥 그 정도 뜬다고 보면 된다.
대충 3초마다 평타 한대 딜 정도를 넣어준다고 보자. 딜적으론 호로잡쓰레기 스킬이다. 연타 유지에 도움이 되는 수준?
3번 패시브 - 전투 숙련 : 수호
요약 : 상시 받뎀감 15%, 멀티히트 뎀증 3%
사진 넣을 필요도 없다. 받뎀감 떡칠 2번 패시브이자 상시 패시브이다. 참고로 멀티히트는 2명 이상 적을 때릴 때 터진다.
모든 스킬이 광역기인 빙결이기에, 보스 방 제외하고는 대부분 상시 3% 뎀증을 받는다고 보면 된다.
4번 패시브 - 흩날리는 서리

요약 : 서리 쓸 때 마다 10초간 방/댐증
유일하게 신경을 좀 써줘야 하는 패시브가 나왔다. 그래도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왜냐면 내가 선택해서 서리를 쓸 수 있는 스킬이 3번 액티브(실드+공증) 밖에 없다.
1번 액티브 악세 룬 빙검을 먹는다면 또 서리를 털 수 있는게 나오는데, 그건 나중 얘기다.
4/8 추가 : 현재 빙검에 버그가 있어서 빙검으로 서리를 쓰면 방/댐증을 안 준다. 문의 넣어야 할듯.
4/24 추가 : 빙검 버그 수정되었으나 기능적으론 쓰레기임
여튼 기본적으로는 1번 패시브(맞으면 자동), 3번 액티브 사용(서리 2개 소모) 시에 방/댐증을 준다.
혹시 여러번 터진다면 중첩이 가능하고, 지속시간은 초기화된다.
예시) 서리 6칸일 때 한대 맞고(1스택), 3번 액티브 사용(2스택)시 총 3스택(방30% 뎀12%)으로 중첩 가능
지속시간의 경우 3번 액티브를 사용한 시점에서 초기화 -> 3스택(방30% 뎀12%)으로 유지 가능
여튼 1번 패시브 덕에 신경쓴다고 크게 조절은 안된다. 다만 강한 스킬을 쓰기 전에 3번 액티브를 써주는 건 아주 좋다.
5번 패시브 - 사무치는 냉기
요약 : 때리면 중첩되는 지속뎀(빙결) = 상시 지속뎀

얘도 사진 필요 없다. 연타형 스킬인 4번,(강화전) 5번 액티브만 25% 확률로,
그 외 모든 스킬에 100% 확률로 중첩되는 빙결데미지를 준다. 데미지는 공격력>지력>스킬위력에 비례한다.
역시 공격력에 크게 비례하기 때문에 신경 써줘도 많이 못올린다.
첫 틱에 저렇게 대략 440정도 딜이 떴다면 440 -> 350 -> 150 -> 150 같은 식으로 4틱 정도 들어간다.
패시브만 보고 혹시 느꼈는가? 0번 설명과 같이 신경 쓸 것도 없고 써준다고 크게 달라질 것도 없다.
단순한 캐릭이다. 공략이 많이 없는 데엔 이유가 있을지도
2. 빙결술사의 스킬-액티브
액티브 설명과 함께 악세 룬도 같이 설명하겠다. 참고로 악세 룬은 다음 순으로 중요하고 오로라, 북풍은 고정이다.
오로라(5번 액티브) > 북풍(2번 액티브) = 빙검(1번 액티브) > 겨울(4번 액티브)
오로라(5번 액티브) > 북풍(2번 액티브) > 빙검(1번 액티브) = 겨울(4번 액티브) 4/8 이전 정보 수정
오로라는 개쓰레기에 딜도 약한 채널링 5번 액티브를 즉발 궁딜+순간 받뎀+실드 부여의 좋은 스킬로 만들어주고,
북풍은 사실상 무한 도발이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9초쿨 6초지속, 2스택). 시전 속도 증가는 덤
빙검의 경우 서리 4개를 쌓을 때 마다 현재 보유 중인 서리를 전부 써서 1번 스킬을 즉발 궁딜+실드 부여 스킬로 만들어준다.
겨울의 경우 4번 액티브를 점점 강해지게 만들고 지속 시간을 줄여 딜 압축을 해준다.
북풍과 빙검의 경우 필요하다는 점에선 논란의 여지가 없지만, 우선순위는 사람마다 다를 순 있다.
다만 나는 유틸적인 측면에서 북풍이 워낙 뛰어나기에 둘이 동등하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3번 액티브에 관련된 고드름, 파편은 못 쓴다. 전설 아니라면 미련없이 합성하자.
각 룬에 대한 정보나 우선순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글을 읽어보자.
1번 액티브 - 크리스탈 엣지


요약 : 서리 생성용 평타 + 메인 딜 스킬 1
전방 꽤 넓은 범위에 칼을 휘두른다. 3번까지 재사용 가능하며, 롤의 대시 없는 리븐 q 정도를 생각하면 되겠다.
특징으로는 캔슬 효율을 잘 받는다. 11평1 또는 1121, 1151과 같이 사용해주면 좋다.
1평1평1평과 같이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희한하게도 1타에서 2타로 넘어가는 경우는 후딜이 거의 없는데,
2타에서 3타로 넘어가는 경우는 후딜이 꽤나 길다. 다만 어차피 긴 딜레이 사이에 평타 딜 조금 욱여넣는 정도이므로 막 눌러도 상관은 없다.
추가적으로, '재사용 할 때 마다 스킬의 피해와 적중시 서리의 생성량이 늘어난다'는 설명이 있는데,
실제로 데미지는 30% 정도씩, 서리 생성량은 10 정도씩 늘어나서 단일 적을 때릴 경우 서리는 130~140 정도가 생성된다.
서리의 경우 그냥 3번 다쓰면 한칸 쌓인다고 생각하자.
4/8 추가, 4/24 수정 : 공략을 쓰고 수정해가며 느끼는 좆같은 점이 참 많은데, 대체 왜 1타 데미지 / 2타 데미지 / 3타 데미지를
나눠서 적지 않는지 모르겠다. 참고로 이 숨겨진 점 때문에 표기 데미지보다 훨씬 강한 스킬이라
24초(글로브 쿨이 기준임)간 쿨마다 잘 돌려줬을 때 기준 데미지는 거의 궁극기 즉발딜 정도가 나온다.
빙검 악세 룬을 끼면 서리 4개를 쌓을 때 마다 1번 스킬을 서리를 전부 소모하는 즉발 궁딜+실드 부여 스킬로 만들어 준다.
실드량은 정확히 1번 패시브와 똑같기에, 공격력>체력>지력순으로 비례한다. 신경써줘도 올리기 힘들다는 뜻.

서리를 한 칸씩 쌓을 때 마다 이렇게 몸 주변에 칼이 하나씩 돌아다닌다. 이 검이 4개 쌓이면 소드를 한번 꽂을 수 있게 된다.
사실 검 이펙트는 그냥 이쁜게 끝이고 가시성은 그닥이다. 그냥 서리 4칸을 쌓아서 스킬 창에 표시가 바뀌면 쌓인 줄 알면 된다.
한방 딜이 궁 즉발딜이 나오기에 강한 스킬이다. 게다가 내부 쿨이 없기 때문에 서리를 쌓기 쉬운 상황,
그러니까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는 거의 10초대 쿨로 두 번 쓸 수도 있다. 하지만 1:1의 경우는 20초대 정도의 쿨을 가진다고 보면 된다.
또한 서리를 쓰면서 스킬이 사용되기 때문에, 글로브보다 더 강한 데미지가 들어가야 하는데.. 실제론 4번 패시브 적용이 안된다.
4/24 업데이트 : 현재 버그는 수정되었으나, 특이한? 이슈가 생겼다.
글로 먼저 설명하자면 빙검으로 꽂는 소드에는 사무치는 서리 댐증 적용이 안된다.
무슨 소리냐면, 표기상으로는 오로라 글로브와 빙검 소드 딜이 똑같아서 흩날리는 서리 적용을 받을 것만 같은 소드 딜이 더 쎌 것 같지만,
흩날리는 서리는 검이 꽂힌 다음에 적용 되기 때문에 소드에는 딜증 적용이 안된다. 뭔 소린지 모르겠다면 사진으로 보자.


치명이 계속 떠서 그냥 둘 다 치명 뜬 딜로 찍어왔다. 참고로 스킬 렙은 23으로 동일.
첫 번째 사진이 그냥 글로브딜, 두 번째 사진이 보일지 모르겠는데 서리 6칸을 다 쓴 소드 딜이다.
일단 콤보 50개 차이로 저 정도 딜 차이 안난다. 무엇보다도 서리 6칸을 썼다는건 24%씩이나 더 강한 딜이 들어가야 하는데
오히려 소드 딜이 약하게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자료가 없어서 확신은 못하지만 내 기억상 패치 전엔 소드를 쓰는 순간 실드가 생기면서 딜이 들어갔던 것 같은데,
패치 이후에는 소드가 꽂혀 딜이 들어가는 순간 실드가 생기며 사무치는 서리가 적용된다.
아마 이 새끼들이 버그 수정을 편하게 하려고 이렇게 수정한 것 같다. 이건 오류라고 보기엔 좀 어렵고 구조적 개선이 필요한 부분인 것 같기에
마냥 우기면서 수정해달라고 할 수도 없다.
여튼 덕분에 소드는 글로브보다도 약한 스킬이 되었다. 그러니 3->1->5 순서로 사용해서 글로브 딜을 쎄게 넣자.
여담으로 이 꼴을 보고 있다면 빨리 빙결에서 뜨는걸 추천한다. 나 그래도 무13에 공 1.15인데 저 두개 딜이 제일 쎈 스킬 딜이다.
2번 액티브 - 글래시어 커터

요약 : 원거리 광역 도발 + 브레이크 1칸 + 메인 딜 스킬 2
빙결의 핵심 스킬 중 두번째이다. 꽤 먼 일직선상에 검풍을 날리고 맞은 모든 적을 도발한다.
이걸로 멀리 있는 적을 끌고 올 수도 있고, 어그로가 튄 몹을 다시 잡아 줄 수도 있고, 시작하자마자 몰아 올 수도 있고..
활용법은 무궁무진하다. 딜적으로도 무난하게 강하고 여튼 엄청나게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북풍룬을 얻기 전에는 뭔가 아쉬운 스펙을 가진다.

좌측이 북풍이 없는 2번 액티브, 우측이 북풍이 있는 2번 액티브이다.
북풍이 있는 쪽이 쿨이 1초 짧고, 스택이 2개이며, 사용 속도가 30% 빠르다.
사실 나는 빙검이고 오로라고 겨울이고 북풍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근데 오로라가 없으면 5번 스킬이 없는 수준이니 오로라를 우선시하지만.. 어쨌든 좀 더 설명해보자면
북풍 룬만 있어도 도발을 사실상 무한히 걸 수 있다. 시간을 딱딱 맞추더라도 3번은 연속이고,
어그로가 바로 튀진 않으니 적당히 1~2초 텀만 주고 쓰면 6번(36초)까지는 여유롭다.
게다가 (사실상)3개뿐인 서리 수급기 중 하나이기에, 스택식으로 바뀌어서 가동률이 높아질 수록 이득을 보게 된다.
여담으로 만약 너가 빙결이랑 어비스를 갔는데 어글이 자꾸 튄다면, 북풍이 없는 빙결일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내 경우 보스는 왠지 모르게 좀 자주 튀는데, 잡몹은 진짜 어글이 튀어본 적이 없다. 대신 너무 많이 쳐맞는게 문제지만..
북풍이 없더라도 한번 끌린 어그로가 쉽게는 풀리지 않으니, 그냥도 준수한 스킬이다.
팁으로는 다수의 적을 도발하려고 할 땐 적을 예쁘게 줄세워서 마우스나 Q/E키를 활용해서 가장 멀리 있는 적을 찍어야 한다.
3번 액티브 - 아이스 스파이크

요약 : 서리 2개 써서 공증 20%(+방증20%,뎀증8%)달린 실드 생성
무난하게 좋은 스킬이다. 서리를 소모해주는데에다가 실드와 공증을 준다.
게다가 서리를 2칸 소모하며 사용되기 때문에 일단 쓰면 10초간 방증20% + 뎀증8%, 15초간 공증 20% 버프를 받는다.
참고로 실드량은 공격력 > 최대체력 > 지력에 비례하나 역시 공격력에 크게 비례해서 나머지는 큰 의미 없다.
또한 스킬 레벨을 올려도 데미지만 오르기에 올릴 필요가 없다. 딜 자체도 애매하기에 반격/폭발 딜 둘다 신경 꺼도 된다.
어비스를 가봤으면 알겠지만 저 정도 실드량은 한 대 맞으면 벗겨진다. 그렇기에 활용법은 두 가지인데
1. 못 피하는 공격 딜 일부 막기
2. 쎈 스킬(빙검 1번 / 6번 / 5번 / 2번) 사용 전에 눌러주기
정도이다. 참고로 스킬 룬은 고드름(피 낮아지면 1회 무료/자동 사용), 파편(딜 강화)이 있는데 둘 다 못 쓴다.
파편은 사실 안 먹어봤는데 오로라/북풍/빙검/겨울을 대체할 수준일지는 의문이고,
고드름은 먹고 스펙보고 깜짝 놀라서 합성해버렸는데, 체력 30% 이하일 때 무료/자동으로 1회 써주는데 쿨이 60초다. 쓰레기라는 뜻.
솔직히 어비스 가면 그냥 누를 수 있을 때 마다 누르게 된다.
참고로 룬을 모두 갖춘(오로라,북풍,빙검or겨울) 기준 3->(빙검 1)->5->6으로 눌러야 뎀증을 최대한 이쁘게 다 받을 수 있다.
4번 액티브 - 프리징 필드

요약 : 영역전개해서 안에 있는 적 받뎀증, 적 이감/내 이속 증가, 지속딜 줌
빙결의 세 번째 핵심 스킬이다. 딜적으로나 유틸적으로나 굉장히 중요한 스킬이다.

좌측이 겨울 룬이 없는, 우측이 겨울 룬이 있는 4번 액티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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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4 추가 : 현재 겨울 룬을 갈아버려서 우측(두 번째)에 있는 사진은 효과가 틀리다. 둘이 뭐가 다르냐면
받뎀감은 나만 적용이며 설명에만 적혀있고 실제 효과에는 없었던 받뎀증 시너지가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그렇다. 이번 패치로 인해 아군 받뎀감 시너지는 해골물이었고 적 받뎀증 시너지가 있었다는 놀라운 사실이 밝혀졌다.
참고로 둘의 딜 차이는 내 스펙업으로 인해서 달라진 점이기에 설명에 차이는 없다. 그냥 넘어가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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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적 이감 30%는 잘 모르겠고, 내 이속 50%는 미친 체감이 된다.
4번 액티브의 이속 50%로 인해 다른 탱 뿐만 아니라 근딜들이 못 피할 패턴도 피할 수 있게 된다.
다만 내가 피하거나 해서 어그로가 풀려버리면 그것도 문제기 때문에, 나는 보통 즉사 패턴이나 많이 아픈 패턴 정도만 피한다.
또한 이 액티브로 인해 빙결은 사실상 상시 10+15+10 = 35%의 피해감소를 들고 다닌다.
좆사기같지만 그렇진 않다. 그 이유는 피해 감소를 주는 힘이 높은 중갑을 입지 않고, 레벨업 카드도 지능을 찍기 때문.
어찌보면 탱커 역할을 하기 위한 보정용 피감 떡칠이라고 할 수 있겠다.
여튼 표기 딜이 낮은 4번 스킬이 왜 딜적으로도 중요한 스킬이라고 했냐면,
일단 깔고 다 맞으면 내 기준 노쿨에 24초마다 대략 14,000딜이 들어가는 스킬이다.(4/8 이후 사진에서 스펙이 바뀌어서 다를 수 있으나 개념은 동일)
근데 여기서 겨울 룬을 껴주면 12초마다 1162 + 1452.5 + 1743 + 2033.5 + 2324 + 2324 = 11,039 딜이 들어가는 스킬로 바뀐다.
쉽게 말해서 겨울 룬은 4번 액티브의 딜을 약 2배 상승시켜준다.
후술하게 될 오로라 룬을 낀 21렙 5번 액티브가 24초쿨에 대략 14,000딜을 가지는데, 이보다도 강한 수치이다.
참고로 딜 계산은 2초당 25%증가, 즉 총 100%(2배) 강해지는 것으로 가정해서 했다.

좌측이 1틱뎀, 우측이 마지막 틱뎀인데 강타를 포함해도 2배 이상 증가했으니 맞는 계산인걸 알 수 있다.
여튼 이 스킬 뿐만 아니라, 앞선 스킬들을 통해 빙결의 딜은 가히 숟가락 살인마의 그것과 같다는걸 알 수 있다.
이런 점으로 인해, 혹시나 엘리트 단계에서 겨울 룬이 나온다면(업적 지급도 겨울인 걸로 기억) 일단 쓰고,
빙검이나 오로라를 먹기 위해 겨울을 합성해버리거나, 두 룬이 없다고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고 오래 쓸 생각을 해도 될 것으로 본다.
참고로 여러개를 깔 경우 나중에 깐 장판의 딜만 들어간다. 겨울 룬을 들고 있으면 앞에 깐게 사라지는걸 보고 쓰자.
4/8 추가 : 겨울이 기본 지급 룬이기도 하고 해서, 꽤 오래 쓰고 있기에 몰랐는데 이건 그냥 딜 압축용 룬이다.
다만 이걸 장점으로도 단점으로도 볼 수 있는데, 겨울을 안 쓰는 경우 필드를 깔고 진짜 신경 안 쓰면 평범한 딜이 들어가는데,
겨울을 쓰는 경우 필드가 중요한 딜 스킬이 되버리기 때문에 겹치게 깔면 안되고(누적 딜 상승량 초기화), 적이 도망가도 안되고,
궁극기 사용 시 15초간 없는 스킬이 되는 등 여러모로 제약이 많이 붙게 된다. 딜은 쎄지지만 편의성이 떨어지게 된다는 것.
또한 후에 보석까지 셋팅을 어느정도 하게 되면, 다른 액티브들의 경우 쿨감 효과를 받을 수 있지만
필드의 경우 쿨감 효과는 받을 수가 없다. 더 깐다고 중첩되거나 하는게 아니기 때문.
이로 인해 겨울은 고점이 낮아 엘리트 단계에서 그냥 거쳐가는게 제일 좋은, 뭔가 아쉬운 룬이라고 할 수 있겠다.
5번 액티브 - 프로즌 오브(글로브)

요약 : 강화 전 자체 4초 cc 쓰레기 스킬, 강화 후 즉발 딜+실드+뎀감을 가진 좋은 스킬
좌측이 강화 전인데, 오로라를 먹기 전에 못 쓰는 스킬이다. 못 쓰진 않지만 쓰기가 싫다.
아직도 최대 딜이랑 최소 딜이 나뉜 기준을 모르겠는데, 최대딜로 따져도 내 기준 시전시간 4초 24초쿨 1만딜짜리 쓰레기 스킬이다.
만약 오로라를 못 먹었다면, 진짜 평타밖에 쓸게 없을 때나 써주자.
우측으로 강화가 되면 좋은 스킬이 된다. 다만 딜을 제외한 유틸은 보너스격이다.

왜 보너스 격이냐면 보이는 저 뎀감 범위가 3초간 유지되는데,
지속시간이 짧고 범위가 썩 넓지 않아서 본인+다른 근딜 전용 버프이다. 즉, 원딜이나 힐러에겐 사실상 안들어간다.
그러니 제일 이상적으로는 쳐맞는 상황인데 3번 액티브를 못 쓸 때, 맞으면서 넣는 것이 좋다.
사실 딜이 쎄서 쿨마다 돌려줘야하기 때문에 저런 상황은 잘 안온다. 그냥 더 기분 좋게 쓸 수 있는 정도.
6번 액티브(궁) - 앱솔루트 제로

요약 : 원기옥 후 광역 강화 영역전개
대망의 궁극기다. 오히려 앞선 스킬보다 설명할건 크게 없다.
핵심은 지속딜이 메인이라는 점과 사실상 무적용으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또한 표기상으론 7틱만 들어갈 것 같지만 8틱이 들어간다.
즉 내 기준 대략 33,000딜 정도 들어가는, 나름 궁극기에 걸맞는 데미지를 갖고 있는 스킬이다.
다만 찐빠가 좀 있는게 4번 액티브와 중첩이 안된다. 먼저 썼건 나중에 쓰건 궁 장판딜만 들어간다.
그리고 저 강화 받뎀감(50%) 짜리가 나만 적용인지, 아군도 적용인지, [시너지]가 안 써있는데 적 받뎀증 10%는 남아있는지
이런 것들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또한 당연할 수 있지만 강화 프리징 필드에는 겨울 룬 적용이 안된다.
추측하기로는 강화 받뎀감은 나만 적용이고, 적 받뎀증 10%는 정상 적용되는 것 같다.
3. 스킬 강화 우선도 (4/6 01:14 추가, 4/8 대폭 수정)
요약 : 4(필드) >= 2(커터) >= 5(글로브) = 1(엣지) >> 6(궁) >>>>> 3(스파이크)
요약 : 1(엣지) >= 5(글로브) >> 2(커터) >= 4(필드) >>>>> 6(궁) >>>>> 3(스파이크)
3번(실드) / 6번(궁극기)만 제외하면 사실 크게 상관은 없다.
1순위. 4번 액티브(필드) - 글을 읽었다면 겨울을 안 쓰더라도 딜에 비중이 높다는걸 알 수 있을 거다. 내 기준 겨울 룬 빼고도 16초 깔아두면 오로라 룬 5번 액티브 딜이 나온다.
2순위. 2번 액티브(커터) - 글을 다시 보니 도발의 중요성만 강조했는데, 딜적으로도 타 스킬에 전혀 밀리지 않음
3순위. 5번 액티브(글로브) - 딜 유틸 어느쪽으로 봐도 준수한 스킬
4순위. 1번 액티브(엣지) - 빙검 전에는 글로브를 우선시해도 된다. 다만 어차피 언젠가는 다 얻게 되있다고 본다.
4/8 대폭 수정 :
1순위. 1번 액티브(엣지) - 각 타수 별 데미지 상승량을 확인해보니, 잘만 굴려준다면 가장 강한 스킬은 1번 스킬이다.
빙검 사용 시 소드 데미지가 증가하는 것도 큰 장점.
2순위. 5번 액티브(글로브) - 딜, 유틸 모두 준수한데에다가 보석까지 맞춘 극한의 고점을 따졌을 때 쿨감 효율을 가장 잘 받는 스킬.
빙검의 경우 자체 쿨은 없기 때문에 쿨감의 효율은 받을 수 없다.
공동 3순위. 2번 액티브(커터) - 딜적으로도 유틸적으로도 좋은 스킬. 다만 치명타를 고려할 경우 딜 자체는 필드와 비슷함.
공동 3순위. 4번 액티브(필드) - 여러가지 아쉬운 점들이 있으나 딜 자체로는 괜찮은 스킬임.
4순위. 6번 액티브(궁) - 타 직업은 모르겠으나 내 체감상 빙결은 궁을 많이 쓴다고 생각하는데(어비스 매어 보스방에서만 5번도 써본듯)
그렇다 하더라도 다른 스킬들이 딜은 더 쎄다. 그리고 바닥 틱뎀 다 맞추기 굉장히 어렵다.
5순위. 3번 액티브(스파이크) - 실드량 안오름, 가동률 낮음, 폭발+반사(사실상 1틱)딜 자체 계수도 높지 않음
추가적으로 극한의 효율충들을 위해 한가지 얘기하고 가자면, 스킬 데미지 상승량은 2,10,15,20,30에서가 평균에 비해 높다.
25렙은 대충 맞췄을 때 맞추기 쉬운 레벨이라 건너 뛰는 것 같다. 여튼 이로 인해서 1/5번 액티브 30렙을 찍어주고
남는건 딜적으로 비슷한 2/4번 액티브를 20씩 또는 남는 만큼 찍어주는게 효율은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생각하는게 귀찮다, 또는 나는 최강이 되겠다 싶으면 1,2,5번 30렙 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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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글 하나로 끝내려고 했는데 너무 길어져서
추천 스텟 / 장비 / 펫 / 방어구 룬 같은 이미 육성 중인 사람이 보면 좋을 내용은
심화편에 작성하겠다. 이 글 보다 짧게 써보려 노력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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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비추천 이유) 4/22 추가 :
가장 중요해보이는? 레이드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이제 대략의 컨텐츠들 가닥이 나왔고, 성장들도 대강 이루어진 상황이다.
즉 모든 직업들의 성능적인 가닥이 어느 정도 나왔다는 소리이다. 그 와중 내 생각에 빙결은 딜적으론 최하위권이다.
참고로 나는 2.3에 공 1.15(무13) / 방 6517 정도로 스펙업을 했다. 이 와중에 절대로 추천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딜적 성장 체감이 굉장히 낮다.
사진을 보니 이전에 비해 대략 공격력 3000정도의 스펙업을 했는데, 20초대 쿨 스킬 딜이 어비스 기준 3만에서 4~5만이 된 정도?
탱킹력 같은 경우는 어비스 뱀 물기(거진 즉사)에도 궁이 깔려있다면 확정으로, 실드만 좀 있다면 원콤이 안날 정도의 체감이 된다.
여튼 다 똑같은 돈 쓰는데 나만 약한 상태로 사는건 존나 억울한 일이다. 그러니 추천 안 한다는 것이다.
또한 탱커하면 떠오르는 도발로 어그로를 잡아주어 우리 딜러들이 편하게 딜을 하게 만들어주는,
한마디로 탱커의 낭만을 보고 빙결을 하는 것도 썩 좋은 선택은 아니다. 왜냐하면 가장 멀리있는 적에게 시전하는 패턴들이 다수 있으며,
어비스 뱀, 전사법사 쌍둥이 방과 같이 아예 어그로가 고정되는 패턴들도 있기 때문.
앞으로 나올 컨텐츠들에 저런 기믹들이 무조건 있을거기 때문에, 탱커는 점점 존재 이유가 없어질거다.
글이 길어져서 자꾸 짤리는데 여튼 탱커는 그냥 찍어만 먹어보거나, 하지 않는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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